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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al FAME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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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아이템과 비전으로 글로벌 브랜드의 위상 확인
Focal FAME 2017

페임은 포칼사만의 특별한 이벤트로 특히 올 해는 카 오디오뿐만 아니라 포칼 모든 파트의 전 세계 디스트리뷰터들이 모처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함께 했다. 세계적인 경기 둔화에도 성장과 발전을 거듭한 포칼은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재차 확인 했다. 또한 (주)아리엘코퍼레이션이 디스트리뷰터로 있는 한국이 중국을 제치고 미국에 이어 전 세계 2위를 차지해 많은 참가자들로부터 박수갈채를 받았다.
글·사진 | 최민석(아리엘코퍼레이션 기술지원팀장)


포칼이 주최하는 페임(FAME) 2017이 지난 1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의 일정으로 미국 라스베이거스 밸리스 호텔(Ballys Hotel)에서 개최됐다. 페임은 ‘Focal Anual MEeting’의 줄임말로 지나간 한 해를 정리하고 새로운 한 해를 열기 위한 전 세계 포칼 디스트리뷰터들의 모임이며 매년이 아닌 격년으로 열리곤 한다. 세계 각국 포칼 디스트리뷰터들을 비롯해 포칼 본사의 각 파트(크게 홈 오디오, 카 오디오, 프로 오디오, 퍼블릭 오디오로 나뉜다) 수석 엔지니어들과 마케팅 및 영업 부서 수석, 그리고 대표들이 모처럼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노력을 격려하고 의견을 나누는 기회이다. 그러나 단순히 친목 도모만을 위한 자리는 아니다.


지난 시기 각 파트별 및 국가별 실적 분석을 토대로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알아보고 이에 대응할 포칼의 새로운 제품 라인업에 대한 비전도 제시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행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번처럼 모든 파트의 국가별 디스트리뷰터 대표들이 모두 한 번에 모이는 일은 그리 흔치 않다.


글로벌 페임은 격년으로 열리지만, 브랜드 내의 파트를 분리해서 소규모(그래도 적지 않은 인원이다)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이번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페임에 참석한 인원만 해도 족히 150∼200명은 되는 듯하다. 개별 국가의 파트별 디스트리뷰터들을 일일이 소개하는 시간도 있었지만, 애석하게도 그 수가 너무도 많아서 정확히 확인할 수 없었다. 이전까지 포칼의 전체 파트가 모이는 페임은 프랑스 남동부 리옹의 외곽에 위치한 포칼 본사에서 이뤄지는 것이 전통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페임이 열릴 때마다 리옹 시내의 거의 모든 택시와 숙박 시설 등을 확보하느라 조용한 도시가 마비 상태가 될 지경이었다’라는 이야기를 들으니 페임 개최 장소의 변경은 주최자와 참가자의 접근성들을 고려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게다가 이번 페임은 라스베이거스에서 펼쳐진 CES 2017과 맞물려 각국 디스트리뷰터들의 참여도가 더욱 높았다.
‘격년으로 열리곤 한다'고 서두에 언급했지만, 자유로운 프랑스 사람들의 감성 탓인지 딱히 시기를 한정하지 않는 듯하다. 필자는 지금까지 총 3번 페임에 참석했다. (주)아리엘코퍼레이션이 포칼 카 오디오의 대한민국 공식 수입원으로 선정됐던 2013년 이례적으로 우리나라 명동에서 열렸던 것이 첫 번째이고, 2016년 필리핀에서 포칼 파티라는 이름으로 개최된 행사가 두 번째이며, 이번 페임이 세 번째다. 세 번의 경험 중 포칼 전체가 다 모인 행사는 이번이 처음이었다.


‘The Man Who Never Sleeps’
페임 2017에 참가한 국가들의 구체적인 매출 실적 등은 정확히 밝히기가 어렵다. 사진 촬영이 대체적으로 자유로웠지만 새롭게 론칭할 제품들과 구체적인 실적 등과 관련된 내용은 엄격히 제한됐다. 때문에 각 국가의 포칼 매출 현황에 대한 언급은 ‘해당 국가의 경제적, 정치적 상황에 따라 등락이 있었다’라는 정도로 끝내겠다. 다만, 확실한 것은 포칼이 전체적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고, 프랑스 본토를 제외한 디스트리뷰터 중 분야별 부동의 1위를 지키는 미국이 매년 꾸준하고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번 페임에서 가장 주목받은 국가가 대한민국이었다. 우선 홈 오디오와 프로 뮤지션을 위한 모니터 장비인 프로 오디오가 전 세계 수입국 중 4위를 차지해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고, 굉장히 가파르고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아울러 마지막 날 마지막 순서로 열린 카 오디오 파트 프레젠테이션에서 대한민국의 카 오디오 공식 수입원인 (주)아리엘코퍼레이션이 중국을 제치고 미국에 이어 전 세계 2위에 올라 참가자들의 박수갈채가 쏟아졌다.




(주)아리엘코퍼레이션은 2013년 5월에 처음 대한민국의 공식 파트너가 된 이후 바로 2014, 2015년에 카 오디오 부문 전 세계 3위로 도약했고 2016년에 전년대비 35%의 성장률로 세계 2위까지 올라서는 기염을 토했다. 포칼 본사 카 오디오 파트의 장인인 피에르 씨는 별도의 프레젠테이션 페이지를 통해 (주)아리엘코퍼레이션에 대해 ‘잠들지 않는 사람(들)’이라고 소개하고 꾸준하고 가파른 성장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경의와 감사를 표했다. 이어 전체 세일즈 총괄 이사는 (주)아리엘코퍼레이션의 성장 원인에 대해 포칼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세일즈팀의 적극적인 시장 조사와 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제품 패키징 전략,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자체 기술지원팀의 운영이 손윤기 대표의 지휘 아래 치밀하고 즉각적으로 수정·발전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새롭게 도약하는 글로벌 기업, 포칼
포칼은 각 분야가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도약을 위해 굉장히 많은 것들을 새롭게 준비하고, 이미 실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장 우선적으로 전 세계 고객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우리로서는 상상하기 힘든 비용을 들여서 홈페이지(www.focal.com)를 대대적으로 새롭게 개편했다. 기존의 홈페이지도 디자인이 훌륭했지만, 고객들이 원하는 자료가 산만하게 흩어져 있어 재방문율이 낮다고 판단했던 것. 이에 따라 유명한(이 분야는 필자가 문외한임을 밝힌다) 디자이너를 영입하고 팀을 재정비해서 홈페이지를 처음부터 새로 만들었다. 현재 홈페이지는 매우 원활하게 가동되고 있다.
더불어 메인 페이지의 국가별 서브 카테고리를 정비하면서 해당 수입국과 협의해 디테일한 로컬라이징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프랑스 내에 엄청난 규모의 인클로우저 제작 공장을 신설해서 보다 더 퀄리티 높은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카 오디오 파트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전통적인 제품 외 푸조나 르노와 같은 자동차 회사들과 적극적으로 협업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고(이미 국내의 르노삼성 자동차에도 순정 옵션 부품으로서 포칼 제품이 공급되고 있다) 새롭게 론칭한 푸조 3008에 포칼의 하이파이 제품이 들어가게 됐다. 심지어 포칼 자체의 기술팀이 에어버스사의 개인 항공기에 들어가는 제품을 설계 및 장착하고 있다.



2017년 달굴 새로운 라인업 준비 완료
포칼은 지난해 성공적으로 론칭한 뉴 K2 파워 시리즈를 기반으로 향후의 로드맵을 밝혔다. 스피커에 대한 로드맵은 보안 사항이기 때문에 자세히 밝힐 수가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홈 오디오에 적용된 기술이 더욱 발전돼서 포함될 것이다분하다. 그리고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데뷔한 신형 파워앰프인 FPX 시리즈의 라인업 확장에 대해 언급했다. 현행 2채널, 4채널, 모노채널의 디지털 파워앰프와 4채널 AB 클래스 파워앰프 외 5채널 파워앰프의 확충을 예고했고 포칼 DSP의 론칭도 알렸다. 신형 FPX 파워앰프의 경우 작고 컴팩트한 사이즈에 신뢰할 수 있는 성을 기반으로 설계됐고, 경쟁 제품들을 충분하게 벤치마킹해서 기술적, 음향적 우위를 확실히 점할 수 있는 품질이라고 자평했다. 실제로 개발단계부터 미국과 캐나다, 우리나라, 그리고 동남아의 더운 나라들에서 충분히 로드테스트를 거쳤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완성한 것이라서 포칼이 가지는 자부심이 결코 과장되게 느껴지지 않는다.
올 상반기에 가장 기대하고 있는 제품 중 하나는 포칼 DSP다. 포칼 DSP 제품은 스펙 자체도 훌륭하고 다채널 입출력을 지원하며 무엇보다도 하드웨어 제어를 위한 획기적인 소프트웨어의 GUI가 핵심이다. 아직 출시 전이므로 제품의 정확한 스펙과 디자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다. 그렇지만 인증받은 베타테스터이자 제품의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한 한 사람으로서 DSP의 대중화를 이끌만한 대단한 제품이 될 것이라고 예감한다. 기존의 제품들이 전문가 지향의 소프트웨어로 일반인들이 접근할 수 없는 영역이었다고 한다면, 포칼의 신형 DSP는 친근한 그림을 통해서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도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기념비적인 제품이 되지 않을까 확신한다. 동시에 전문가를 위한 전문가 모드도 지원하기 때문에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 될 것이다.


강행군 속에서도 보람과 기쁨 가득
개인적으로 2017 글로벌 페임에 참석한 것은 여러모로 의미가 있다. 우선 카 오디오에 국한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홈 오디오와 프로 오디오, 퍼블릭 오디오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수석 엔지니어들로부터 개발 과정에 대해 직접 들었던 것은 필자의 전공인 카 오디오를 보다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계기로 큰 행운이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권위있는 사이트로 서 2001년에 오픈해서 2016년에만 1500만명이 방문한 헤드파이(www.head-fi.org) 웹 창시자의 강연을 들은 것도 잊지 못할 추억이었다.
비록 2박 3일간 아침 8시부터 저녁 7시까지 각 분야의 강연을 듣는 강행군이었지만, 국내 카 오디오 고객들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더욱 넓힐 수 있었다. 개발자의 이야기를 직접 듣는 것은 제품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돕는 가장 중요한 스터디 방법 중 하나이므로 페임은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매우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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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

하이엔드부터 물량형까지 불가능은 없다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스페셜하다는 것은 꼭 비용이 많이 들거나 규모가 아주 커야 하는 것은 아니다. 종종 경차는 고가의 유닛을 넣기에는 환경이 너무 열악하거나 공간이 매우 협소하다고 한다. 물론 불리한 측면이 분명히 있지만 인스톨러의 역량에 따라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다. 모닝, 스파크, 레이 등 그것을 증명했던 각양각색의 경차 시스템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포칼 울티마가 이끄는 고품격 사운드Morningby 천안 F1 카 오디오모닝은 기아차가 2004년부터 판매하는 경차로 비스토의 후속 모델이다. 대한민국에 리터카(배기량 1리터의 엔진이 탑재된 차량) 시대를 연 차량. 20세기에 프라이드가 있었다면 21세기에는 모닝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국산 경차의 계보를 성공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F1 카 오디오의 모닝은 흔치 않게 최상위 프리미엄 스피커가 프론트 3웨이를 구성한다. 또한 리어에도 같은 계열의 스피커가 추가돼 고품격 사운드가 실내 전체를 빈틈없이 채우고 있다. 그러면서도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할 공간을 남겨뒀다. 오너가 차량을 업무용으로 사용할 때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박스 타입의 서브우퍼를 포기해야 했다. 오너는 하이엔드 사운드 퀄리티를 지향하는 마니아이다. 탄탄한 중고역대와 함께 부자연스러움 없이 해상력이 뛰어난 사운드를 선호한다.모닝은 헤드유닛과 프론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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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성능 위해 계속 진화!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차량용 블랙박스의 진화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영상 품질은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 확보가 가능하고 한정된 메모리 카드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주차 모드 시 차량 배터리 방전을 방지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디자인은 차량 전면 유리에 밀착되는 빌트인 형태로 바뀌고 커넥티드 기능은 실시간 차량 정보 확인을 넘어 내비게이션정보까지 블랙박스 화면에 표현하기 시작했다. 이달에는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의 기술 발전 상황을 자세히 살펴봤다.글|편집부Connected더욱 넓어진 환경으로 발전지난 2014년 세계 최초의 무선통신 2채널 블랙박스 알리온이 출시돼 큰 관심을 받았다. 알리온은 WCDMA 통신망을 이용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실시간 영상과 저장된 충격 영상 확인이 가능했다. 그리고 차량에 충격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충격 알림 문자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었다. 기능적으로는 그 당시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일반적인 영상 촬영에만 집중돼 매우 진보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WCDMA 통신망의 사용 요금이 상당히 높았고 가입 절차도 매우 불편했다. 또한 스마트폰에 전송된 영상은 1프레임이었으며 매우 작은 양의 사용 용량을 기본 제공해 영상 전송 제한도 발생했다. 이후 통신 요금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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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

창의적 구성과 활용 가능케 한 압도적 성능이 최고 강점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경기가 둔화되고 순정화 디자인이 트렌드라지만 2웨이에 비해 비용이나 차체 가공에 대한 부담이 더 큰 3웨이가 대세가 된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다. 하이엔드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3웨이 시스템은 아이러니하게 3웨이 전용으로 출시된 제품이 아니다.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인 울티마 2웨이와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가 바로 그 주인공. 최고의 명기로 통하는 포칼 유토피아 Be 울티마가 2웨이로 출시돼 3웨이를 선호하는 마니아들은 여기에 DNA가 같아서 이질감이 거의 없는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를 추가해 꿈에 그리는 구성을 완료했다. 이달 본지는 이들 유닛들의 개별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고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확인된 다채로운 활용 사례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Focal Utopia Be TW Ultima포칼 유토피아 Be TW 울티마 트위터는 그랜드 유토피아 EM의 IAL2 모터와 순수 베릴리움 콘지를 적용한 역돔형 제품이다. 베릴리움은 고강성, 초경량 특성으로 꿈의 트위터 소재로 인식된다.유리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유일한 금속으로 밀도가 티타늄보다 2.5배, 알루미늄보다 1.5배 낮고 전달 속도가 티타늄보다 3배, 알루미늄보다 2.5배 빠르다.TW 울티마 트위터는 500Hz에서 40kHz까지 무려 5옥타브가 넘는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는 초유의 특성…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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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

차량 내 에어컨의 습기와 악취 발생 문제 완벽 해결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에어컨이 필요한 여름이다. 하지만 에어컨의 불쾌한 냄새로 인해 불쾌지수가 올라가기도 한다. 차량 에어컨 가동 시 나타나는 냄새는 에바포레이터의 습기를 말려주지 않아 각종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통 탈취제나 필터 교체, 에바포레이터 세척 등으로 냄새를 없애려고 하지만 오염된 부위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아 다시 냄새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의 시동을 껐을 때 일정 시간 동안 자동으로 순환 팬을 작동시켜 에바포레이터를 건조시켜야 하며 이러한 역할은 애프터 블로우가 담당한다. 이달에는 에어컨/히터 공조기의 습기를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 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봤다. 글|편집부 Fineafterblower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주행 중 히터나 에어컨 사용 후 내부의 냉각기관을 건조시켜 곰팡이의 증식을 막음으로써 차량 내 악취를 방지한다. 에어컨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은 물론, 히터 사용으로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에도 적정 습도를 유지시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화학약품을 사용한 세척제와 달리 송풍용 모터를 가동해 히터 및 에어컨의 공조 기관을 건조시켜 악취 발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높은 안전성을 보여준다.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순정 튜닝 차량 습기 제거기이다. 한 번의 설치로 영…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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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

차량의 모든 상황 빈틈없이 감시한다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다채널 블랙박스는 지금까지 대형 버스 또는 트럭 등 특수 차량들이 주로 이용해 왔다. 부피가 큰 차량의 경우 일반 제품으로는 주변 상황을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살펴보기 어려워 보다 많은 수의 카메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다채널 블랙박스의 카메라가 다양화되면서 대형 트럭과 버스 등은 물론 일반 승용차까지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기능적으로도 더욱 개선돼 일반 제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제품 종류는 4채널과 3채널이 있다. 이달 본지는 대표적인 다채널 블랙박스 제품들을 선별해 특징과 기능을 살펴봤다.글|편집부광수생각 F100광수생각 F100은 카메라 타입에 따라 트럭과 승용차 모델로 나뉘는 4채널 블랙박스이다. 전방카메라는 풀 HD, 측면 카메라는 HD, 후방은 HD 사양으로 각 30프레임의 영상 처리 성능을 지녔다. 전후방 카메라는 2채널 블랙박스와 동일한 전후면 유리에 장착되고 측면카메라는 외부에 설치된다. 이에 따라 측면카메라는 다양한 악조건에서도 완벽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도록 완전 방수와 충격에 강한 내구성을 갖췄으며 넓은 광시야각을 갖춰 차량 주변의 모든 상황을 더욱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다.광수생각 F100은 4인치 IPS 디스플레이 패널을 적용해 주행 중 모든 채널의 영상을 운전석에서도 왜곡 없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와이파이 모듈도 기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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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

사라져 간 많은 제품들 속, 브락스의 건재가 인상적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어느덧 본지가 창간 25주년이 됐다. 창간호를 기념해 헤드유닛, 스피커의 뒤를 이어 올해는 카 오디오 시장 초창기에 인기를 끌었던 파워앰프들을 둘러봤다. 파워앰프는 스피커보다 브랜드의 변화가 더욱 컸다. 대부분이 기억 속 저편으로 잊힌 가운데 브락스, 오디슨, 잡코, 매킨토시 등 이 시장에서 생존했다. 이마저도 브락스만이 위상을 유지할 뿐 나머지는 일부 마니아용으로 유통되거나 파워앰프 분야에서의 명성이 예전만 못하다.글|편집부Audison VRx Series오디슨은 이탈리아 각 분야 최고 명장들의 오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원음 재생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탄생한 브랜드이다. 1979년 설립된 일렉트로미디어사가 유럽에서 홈 스테레오 파워앰프 생산으로 명성을 쌓은 이후 1982년부터 카 오디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역사의 문을 열었다. 음악의 리얼리티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왔던 오디슨은 92년부터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 이때부터 최상의 사운드를 위한 하이엔드 파워앰프로 인정받았다.VRx 시리즈 파워앰프는 1998년 처음 시장에 소개됐다. 이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형 구조(Open Deck)이다. 사운드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사용자의 편의성과 파워앰프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제품이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칩을 교체할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