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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L Champion Systems 5

카오디오 0 7128 0 0
압도적인 사운드란 바로 이런 것!
SPL Champion Systems 5

다가오는 봄소식과 함께 카 오디오 시장도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펼 다양한 봄맞이 행사를 예고하고 있다. 특히 SPL 행사에 대한 시장의 기대와 바람들이 점점 더 커지는 분위기다. 이달 본지는 작년 한 해 동안 펼쳐진 오릭스 사운드 컵과 아리엘 페스티벌의 SPL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한 차량들을 선별해 소개한다. 카 오디오의 백미라 할 SPL 시스템에 관심이 많거나 올 한 해 SPL 대회의 새로운 챔피언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그들의 노하우에 귀 기울여
보자.
글 | 정은선

 
제2회 아리엘 페스티벌 / 화이트 클래스 / 143.9dB
Spark

스파크는 SPL 대회 출전을 목적으로 부천 스튜디오 준이 제작한 숍 데모카이다. 제1회 아리엘 페스티벌에서 실버 클래스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2회 때 서브우퍼를 교체하고 클래스를 바꿔 다시 출전, 또다시 화이트 클래스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안았다. 화이트 클래스는 액세서리를 제외한 시스템의 소비자 가격 총액이 301∼700 만원까지에 해당 돼야 한다. 이때 스파크가 기록한 SPL 기록 수치는 143.9dB이다.
스튜디오 준은 클래스의 특성상 비용이 제한적이라 아리엘이 유통하는 다양한 브랜드의 여러 제품들 중 가성비가 좋은 것들로 선별했다. 또한 자칫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경차의 협소한 공간을 오히려 적극 활용했다. 2열 시트를 탈거하고 그 자리를 12인치 서브우퍼 4개로 채우는 등 내부를 대대적으로 개조해 SPL 시스템을 위한 최적의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스파크 사운드 시스템의 소스유닛은 아이팟이다. 비용을 최소화하자는 취지에서 온쿄 제품 및 광케이블 등을 배제하고 아날로그 케이블로 연결해 대회 때도 차량 바깥에서 손쉽게 소스유닛을 컨트롤할 수 있었다. 프론트 스피커는 뮤디멘션 ELXS6 2웨이 컴포넌트 제품이다. 압도적인 서브 베이스를 보조할 미드우퍼 4조가 프론트 도어 하단을 빼곡히 메우고 있고 과도한 베이스 속에서도 디테일을 유지하기 위해 트위터 2조가 A필러에 위치한다.
전체 8큐빅 크기의 포트 타입 인클로우저와 결합된 4개의 서브우퍼는 디지털 디자인 212 12인치 제품이다. 212는 디지털 디자인의 강력한 서브우퍼 라인 중 엔트리급이지만 1열 시트 바로 뒤에서 엄청난 베이스를 뿜어낸다.
스피커, 서브우퍼와 놀라운 매칭을 이루는 파워앰프는 프레즌스 제품들이다. 프레즌스 L10000 1대, 프레즌스 PIC 100.2 2대, 프레즌스 PIC 2500.1 1대 총 4대의 제품이 합류했다. 이밖에 스튜디오 준은 적절한 사운드 조율을 위해 프레즌스 3XO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키네틱 HC1400 배터리와 배트캡 400 등으로 부족한 전원을 보강했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아이팟 4세대
프로세서 : 프레즌스 3XO
파워앰프 : 프레즌스 L10000, 프레즌스 PIC 100.2 ×2EA, 프레즌스 PIC 2500.1
스피커 : 뮤디멘션 EL-XS6 트위터 ×2EA, EL-XS6 미드우퍼 ×4EA
서브우퍼 : 디지털 디자인 212
전원부 : 키네틱 HC1400, 배트캡 400

Key Point  - 디지털 디자인 212
• 12인치 서브우퍼
• 더블 스티치 EROM 서라운드
• 고온 2인치, 알루미늄 포머 보이스 코일
• 라미네이트 스파이더 / 비압축 페이퍼 콘
• 냉각 통풍구가 달린 바스켓 / 확장 폴피스
• 파워 범위 : 100∼300 W
• 버스트 파워 : 900W / 보이스 코일 직경 : 50.8mm
• 임피던스 : D4 / Fs : 32.3Hz / Qms : 6.186
• Qes : 0.770 / Qts : 0.685 / Vas : 1.499 cu.ft.
• Xmech : 64mm / Xmax : 10mm
• 컷아웃 직경 : 282.6mm



제3회 아리엘 페스티벌 / 골드 클래스 / 145.7dB
All New Sorento

아리엘 페스티벌의 골드 클래스는 액세서리를 제외한 시스템의 소비자 가격 총액이 1501∼2500 만원까지인 차량들이 대상이다. 서울 비비 사운드가 소개한 올 뉴 쏘렌토는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신차이지만 다수의 미드우퍼와 강력한 서브우퍼 및 대용량 인클로우저를 위해 도어 포켓과 트렁크 공간을 과감히 포기할 만큼 라우드 사운드를 사랑하는 마니아의 차량이다.
올 뉴 쏘렌토는 압도적인 음압을 우선으로 하지만 본질적으로 음악을 듣기 위한 시스템이므로 기본적인 음질도 포기하지 않았다. 디자인도 하드코어적인 스타일이지만 심플하고 단단한 느낌을 주는데 포커스가 맞춰졌다. 주목할 점은 올
뉴 쏘렌토가 SUV 차량이지만 여느 고급 세단 못지않은 정숙성을 자랑한다는 것이다. 비비 사운드는 고음질 감상에 있어서 최대의 적으로 작용하는 진동과 소음을 완벽히 제어하는 데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다.
소스유닛은 비위드 스테이트 MM-1D이다. 여기에 뛰어난 기본 기능과 내부 구성을 통해 놀라운 사운드와 확장성을 추구하는 동사의 스테이트 A6 멀티 프로세싱 DAC 시스템이 연결됐다. 프론트 스피커는 포칼 유토피아 베릴리움 165WRC 2웨이 컴포넌트 제품이다. 비비는 포칼 TB 872 트위터 1조를 챔버와 결합해 대시보드 양측면에 고정하고 6W-RC 미드우퍼 4조를 도어 트림에 심었다.
트렁크 공간에서 압도적인 위용을 드러낸 서브우퍼는 몬스터급 서브 베이스로 명성이 높은 디지털 디자인의 3500 시리즈 12인치 제품 2개다. 3500 시리즈는 하이 퍼포먼스의 대명사가 된 9500 시리즈를 기반으로 설계됐으며 격렬한 사운드를 재생하면서도 중심을 잃지 않고 효율적인 동작을 한다. 소리의 울림통으로써 완벽한 소리를 구현하는 데 일조하는 서브우퍼 인클로우저는 고밀도의 자작나무 합판이 적용됐으며 체적이 7큐빅 정도 된다. 비비는 음압을 극대화하고자 포트 크기를 많이 키웠다. 턴랩을 통해 가측정한 음압 수치는 대략 144dB를 나타냈다고 한다. 파워앰프는 모스코니 AS100.4 1대, 디지털 디자인 C3d 2대, 프레즌스 P2500.1 2대, 총 5대다. 이밖에 라우드 시스템에서 필수적인 전원 보강을 위해 배트캡 300A 6개가 채용됐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프로세서 : 비위드 State A6
파워앰프 : 모스코니 AS 100.4, 디지털 디자인 C3d ×2EA, 프레즌스 PIC 2500.1 ×2EA
스피커 : 포칼 Utopia Be TB 872, 포칼 Utopia Be 6W-RC ×4EA
서브우퍼 : 디지털 디자인 3512 ×2EA
전원부 : 배트캡 300A ×6EA

Key Point - 디지털 디자인 3512
• 12인치 서브우퍼
• EROM 또는 V-ROM 서라운드/ 다층 스파이더
• 캐스트 알루미늄 프레임 / 800도 열경화성 보이스 코일
• 블랙 컴포짓 더스트 캡 / 적색 로고 / 가공 펄프 콘
• 파워 범위 : 600∼1200 W / 버스트 파워 : 4800W
• 보이스 코일 직경 : 76.2mm / 임피던스 : D2/D4
• 피스톤 직경 : 254mm / Fs : 30.28Hz
• Qms : 3.642 / Qes : 0.403 / Qts : 0.363
• Vas : 0.826cu.ft. / Xmech : 60 mm
• Xmax : 17mm / 컷아웃 직경 : 285.75mm
• 마운팅 깊이 : 190.5mm / 모터 직경 : 195.25mm



제3회 아리엘 페스티벌 / 프리미엄 클래스 / 142dB
All New Sorento

2501만원 이상의 고가 시스템들이 경합을 벌이는 제3회 아리엘 페스티벌 프리미엄 클래스의 1위 트로피는 분당 조군 커스텀의 올 뉴 쏘렌토에게 돌아갔다. 올 뉴 쏘렌토는 데모카로서 숍을 방문하는 각양각색의 고객들에게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고루 들려줘야 하므로 하드코어적인 모습을 갖추진 않았다. 조군커스텀은 처음부터 올 뉴 쏘렌토에 SQ와 SPL 시스템이 공존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때문에 프론트를 비위드 스피커 중 최고급 라인으로 꾸며 하이엔드 사운드 퀄리티를 구현하는데 집중했다. 이와 함께 자연스러운 베이스로 프론트를 지원하는 동시에 라우드 한 베이스로 필요한 만큼 압도적으로 폭발할 수 있는 서브우퍼를 선택하고 정밀하게 인클로우저를 설계했다.
올 뉴 쏘렌토의 소스유닛은 비위드 스테이트 MM-1D 선라이즈이다. 여기에 동사의 비위드 스테이트 A6 멀티 프로세싱 DAC 시스템이 조화를 이룬다. 프론트 공간을 장식하는 스피커는 상급 라인의 비위드 C-50II 선라이즈 트위터와 C-130II 선라이즈 미드우퍼로 구성된 2웨이다. 트위터는 전용 인클로우저와 함께 A필러에 고정되고 미드우퍼는 고유 방식에 따라 도어 하단에 심어졌다.
서브우퍼는 포칼 신형 K2 파워라인의 포칼 E 30 KX 12인치 제품이다. 보이스 코일의 방열이 효과적으로 이뤄져 작은 체적의 인클로우저에서도 높은 효율을 나타내고 라우드 한 음압을 끌어내지만 음질 저하가 전혀 없다. 이 점이 이번 시스템에 채택된 이유이기도 하다. 리얼한 프론트 스테이지의 형성에 유용하면서도 인클로우저의 제작 능력에 따라 놀라운 폭발력도 지녔다. 조군 커스텀은 매뉴얼이 권장하는 크기보다 다소 큰 70ℓ 체적의 포트 타입 인클로우저를 제작했다. 또한 턴랩 장비를 직접 구입해 수치를 측정하며 최적의 서브우퍼 위치를 찾아서 단단히 고정했다. 132dB로 시작했던 기록은 대회 직전에 140dB를 가볍게 넘었고 대회 당일에도 변함없이 전광판에 찍혔다.
파워앰프는 프리미엄 클래스가 규정하는 시스템의 총 가격 규모를 맞추기 위해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들이 선정됐다. 모스코니 AS100.4 4채널과 프레즌스 2500.1 모노채널 총 2대. 이밖에 전원보강을 위해 키네틱 HC600 보조 배터리 2개를 추가했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Sunrise
프로세서 : 비위드 State A6
파워앰프 : 모스코니 AS 100.4, 프레즌스 PIC 2500.1
스피커 : 비위드 C-50II Sunrise, 비위드 C-130II Sunrise
서브우퍼 : 포칼 E 30 KX ×2EA
전원부 : 키네틱 HC600 ×2EA

Key Point - 포칼 E 30KX
• 12인치 서브우퍼 / 케블라 샌드위치 콘
• 부틸 서라운드 / 글라스 파이버 포머
• 파워핸들링(RMS/Max) : 800/1600 W
• 감도(2.83V/1m) : 90dB / 임피던스 : 4+4 Ω
• DC 저항 : 3.2+3.2 Ω / 보이스 코일 직경 : 65mm
• 레이어 : 4 / 와이어 : CCAW
• Fs : 29Hz / Mms : 183g / Cms : 0.15mm/N
• Vas : 50ℓ / Qts : 0.46 / Qes : 0.49
• Qms : 6.1 / Bxl : 21.3 N/A / Sd : 502cm2
• SPL : 87dB / Xmax : 22.5mm



제9회 오릭스 사운드 컵 / SPL 클래스 / 143.4dB
Land Rover Discovery2

인천 사운드 존이 완성한 랜드로버 디스커버리2는 제9회 오릭스 사운드 컵의 SPL 클래스 우승 차량이다. 당시 음질을 기반으로 라우드하고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선발하는 SQL 클래스에서도 우승을 차지해 크게 화제가 된 바 있다. SPL 기록은 143.4dB로 대회 사상 최고 수치였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2는 리스토어 작업을 통해 재탄생한 차량으로 다수의 물량이 투입되는 시스템의 특성답게 과감한 가공 및 변형 작업이 눈에 띈다. 사운드 존은 파워풀한 사운드 시스템이 올드 카에서 안정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총 25일에 걸쳐 기초부터 하나씩 충실하게 작업을 진행해 나갔다. 또한 전원 문제를 확실히 해결하기 위해 오딧세이 PC1500 배터리를 비롯해 오딧세이 PC680 배터리 4개, 브락스 IPC 2F 커패시터 2개 등을 채택했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2 차량의 소스유닛은 소니 RSX-GS9 하이 레졸루션 리시버. 프론트 스피커는 브락스 매트릭스 1.1 트위터와 매트릭스 3.1 미드레인지, 매트릭스 6.1 미드우퍼 2조로 구성된 3웨이 시스템이다. 사운드 존은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를 A필러에 함께 장착하면서 반사음을 최소화하려고 유닛 간 수평을 이루게 했다. 또한 배플 작업을 하기에 구조가 양호하지 못한 도어는 자작 합판이 2중으로 보강되고 포켓이 제거됐다. 아울러 트렁크 천장 부위에 틸트형으로 헬릭스 C 62C 스피커가 안착했다.
3열 시트 대신 확보한 공간은 앰프 랙과 헬릭스 SPXL 12인치 서브우퍼를 품고 있는 대용량 포트 타입 인클로우저 등이 차지하고 있다. 특히 서브우퍼는 압도적인 베이스의 분출로 음악 청취의 쾌감을 극대화시키는 핵심 요소다. 바닥에
는 기기간 매칭 효율을 높이기 위해 브락스 그래픽 GX2400, GX2000, 헬릭스 SPXL 1000 2대, 총 4대의 파워앰프가 위치한다. 헬릭스 SPXL 12 서브우퍼와 헬릭스 SPXL 1000 파워앰프는 국내에 수입 계획이 없는 특주 제품이다. 사운드 존은 앰프 랙의 높이를 최소로 하는 대신 방열 등의 목적으로 무소음 팬을 다수 적용했다. 또한 좌우 벽 쪽에 있는 프로세서와 커패시터 등이 가려지지 않도록 서브우퍼 인클로우저의 배치에 신경썼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소니 RSX-GS9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스피커 : 브락스 Matrix 1.1, Matrix 3.1, Matrix 6.1 ×2EA(F)/헬릭스 C 62C(R)
서브우퍼 : 헬릭스 SPXL 12 ×2EA
파워앰프 : 브락스 Graphic GX2400, Graphic GX2000, 헬릭스 SPXL 1000×2EA
전원부 : 오딧세이 PC1500 메인 배터리, 오디세이 PC680 ×4EA 보조 배터리, 브락스 IPC 2F 커패시터 ×2EA

Key Point - 헬릭스 SPXL 12
• 12인치 서브우퍼
• 엠보싱 Helix 로고 오목한 PP 더스트 캡
• 안정된 케블라 / 페이퍼 샌드위치 콘
• 다이아몬드 컷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바스켓
• 매시브 트리플 마그넷 시스템
• 파워핸들링(RMS/Max) : 1500/3000 W
• 임피던스 : 2×2 Ω / 보이스 코일 직경 : 100mm
• DC 저항 : 2×1.6 Ω / 공명 주파수 : 31Hz
• 기계적 Q 팩터 : 2.92 / 전기적 Q 팩터 : 0.57
• 토털 Q 팩터 : 0.47 / 효율(1W/1m) : 85 dB
• 외경 : 322mm / 컷아웃 직경 : 287mm




제10회 오릭스 사운드 컵 / SPL 클래스 / 140.9dB
Santafe DM

제10회 오릭스 사운드 컵의 SPL 클래스 우승자는 140.9dB를 기록했던 대전 리얼 카 오디오의 싼타페 DM 차량이다. 오릭스 사운드 컵의 SPL 클래스는 등급 제한이 따로 없으며, 압력 센서와 턴랩 장비를 이용해 한번 측정한 기록을 가지로 전체 순위를 가린다. SPL 클래스만 출전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액세서
리를 제외한 시스템의 소비자 가격 총액으로 등급이 나뉘는 SQ 클래스와 동시 출전하는 경우가 많다. 이 차량도 비교적 하위 클래스에 속하는 익스퍼트(301∼700 만원)에도 도전장을 내밀었다.
싼타페 DM 차량은 프론트와 트렁크의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프론트 공간은 별다른 가공의 흔적이 없으며 헤드유닛도 센터페시아에 고정되지 않고 대시보드 위에 올라와 있다. 음압을 높이기 위해 서브우퍼와의 공조가 어느 정도 필요한 미드우퍼는 순정 그릴 안쪽에 들어갔고 트위터는 챔버를 이용해 간편하게 안착한 모습이다. 리얼 카 오디오는 서브우퍼만의 베이스를 극대화하고자 프론트보다 트렁크 공간에 집중했다고 한다.
헤드유닛도 음압 측정 시 CD가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차량 밖에서 컨트롤하려고 케이블을 길게 연결하고서 움직이기 편하게 한 것. 트렁크는 3열 시트가 없어 필요한 공간이 넉넉하다. 이 덕분에 육중한 서브우퍼 인클로우저와 다량의 전원장치가 별다른 문제없이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 소스유닛은 클라리온 HX-D1이다.
최상급 디지털 프로세서인 헬릭스 DSP 프로를 연결해 파워풀한 사운드를 앞세워 음악적인 쾌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밀하게 조정했다. 프론트 스피커는 헤르츠의 최상급 라인인 밀레 시리즈 2웨이 시스템인 MLK 1650.3 Legend이다.
서브우퍼는 박자감 있는 베이스 실현을 위해 듀얼 대신 싱글 제품이다. 전력 소모가 많지만 오딧세이 PC680 배터리 4개와 키네틱 HC600, 나카미치 정류 커패시터 4개, 커넥션 FSF 1.0DGT 커패시터 5개 등으로 충분히 보강해 만반의 대비를 했다. 헤르츠 HX 300 12인치 서브우퍼 4개는 5큐빅 크기의 포트 타입 인클로우저와 조합을 이룬다. 파워앰프는 총 3대이다. 오디슨 AV due 1대가 프론트를 담당하고 나머지 그라운드제로 GZHA 2400XII 2채널 2대가 서브우퍼를 구동한다.




헤드유닛 : 클라리온 HX-D1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파워앰프 : 오디슨 AV due, 그라운드제로 GZHA 2400XII ×2EA
스피커 : 헤르츠 MLK 1650.3 Legend
서브우퍼 : 헤르츠 HX300 ×4EA
전원부 : 오딧세이 PC680×4EA, 키네틱 HC600, 나카미치 정류커패시터 ×4EA, 커넥션 FSF 1.0DGT 커패시터 ×5EA

Key Point - Hertz HX300
• 12인치 서브우퍼
• 더블 마그넷 / 고밀도 플럭스 페라이트
• 5 스포크, 알루미늄 알로이 바스켓
• 프론트-블랙 가스켓 / 폴리프로필렌 V-콘
• 알루미늄 포머와 고온 순수 구리 보이스 코일
• 크기 : 300mm / 파워핸들링(Peak/RMS) : 1200/600 W
• 임피던스 : 4Ω / 재생주파수 대역 : 28∼700 Hz
• 감도 : 90dB/SPL / 보이스 코일 직경 : 65mm
• Xmax : 14mm / X-mech : 23mm / Re : 2,9Ω
• Fs : 33Hz / Vas : 49.62ℓ / Qts : 0.47
• Qes : 0.53 / Qms : 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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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 전원 문제 완벽 해결할 슈퍼 커패시터

전기의 효율성 극대화로 차량의 안정적인 성능 보장차량 전원 문제 완벽 해결할 슈퍼 커패시터차량 내 환경이 첨단화됨에 따라 전기 소모량이 늘어나서 전력공급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여기에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무선 충전 거치대 등 다양한 애프터마켓 IT 제품을 장착하면 차량 전기 부족 현상은 더욱 가중된다. 때문에 원활한 전기를 공급해 다양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동하고 차량 기본 성능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슈퍼 커패시터 장착이 필요하다. 이달에는 전기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차량 성능을 쉽고 빠르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슈퍼 커패시터 제품 4종을 모아 자세한 특징을 살펴봤다.글|편집부 차량의 전기는 차량을 구성하는 다양한 시스템을 원활하게 구동하고 움직이도록 돕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만약 차량의 전기가 부족하거나 관련 부품에 이상이 발생하면 해당 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해 매우 난감한 상황에 직면한다.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는 메인 배터리는 엔진의 점화 플러그에 스파크를 일으켜 시동을 거는 역할을 하고 차량 전자장치와 제어장치 등에 전력을 공급한다. 때문에 메인 배터리 관리가 소홀해 상태가 나빠지면 차량 방전이 잦아지며 전기장치의 성능이 떨어져 차량 성능과 연비가 저하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 차량의 메인 배터리는 납산 배터리이다.납산 배터리는 충전이 가능한 2차 전지이며 황산을 전해질로 사용한다. 장점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관리하…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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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

다수의 스피커로 음악적인 쾌감 극대화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최근 카 오디오 트렌드가 오디오의 본질에 집중하고 유닛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는 것이 미덕이라고? 라우드 사운드를 향한 마니아의 사랑은 감출 수가 없다. 한정된 공간에서 음압이 폭발하는 라우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물량형이다. 물량이 집중되는 트렁크 외 도어에도 다수의 미드우퍼가 밀집되는데 이는 라우드 시스템의 또 다른 묘미다. 도어 작업은 차량으로서 안정성에 충실하고 사운드적으로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며 시각적인 효과까지 잘 살려야 하므로 작업자의 엄청난 노력과 노하우가 요구된다. 미드우퍼가 도어를 아름답게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의 매력을 들여다 보자.글|편집부 사진| 이종연All New Prideby 부천 스튜디오 준차량 특징프라이드는 1987년부터 2017년까지 생산했던 기아차의 소형차 브랜드이자 스포티지, 봉고와 함께 기아차를 대표하는 상징적 아이콘이었다. 기아차의 전 라인업 중 두 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올 뉴 프라이드는 3세대 모델로 2011년 9월에 출시됐다.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스타일, 차급을 뛰어넘는 동력성능과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 등으로 무장했다.오너 성향 및 요구오너는 원래 강렬하고 파워풀한 사운드를 선호하는 SPL 마니아였으나 우연히 접한 ESQL의 매력에 빠져 시스템에 변화를 줬다. ESQL…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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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

충실한 기본기에 개성과 품질까지 갖추다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보급형 블랙박스는 영상 해상도 수준이 떨어지고 기본 기능에만 집중됐다는 인식이 크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보급형 블랙박스를 살펴보면 영상 해상도는 높아지고 최첨단운전지원시스템과 같은 안전운전을 위한 편의 기능도 다양하게 적용되며 가성비가 높아지고 있다. 이달에는 10만원대 보급형 블랙박스 5대의 영상 품질과 특징을 자세하게 살펴봤다. 글|편집부Gnet G-Black αVideo지넷 G-블랙 알파는 전후방 풀 HD 화질로 항상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을 제공한다. 어두운 환경이나 야간 촬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나이트 비전 기술을 탑재해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한 최고의 보조 시스템을 탑재했다. 또한 과도한 화각으로 영상을 굴절시켜 나타나는 왜곡 현상과 거리감 상실 등의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최적의 촬영각인 약 150도 화각으로 측면 사고의 정황을 확실하게 기록하고 좌우 왜곡이 없는 영상을 담는다.Function지넷 G-블랙 알파는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해 3가지의 첨단안전운전보조시스템을 탑재했다. 정차 중 앞차와의 거리가 2m 이상 벌어졌을 때 알림음과 함께 아이콘을 LCD 화면에 알려주는 앞차출발알림 기능과 앞차와의 간격이 급격히 줄어들 때 알림음과 아이콘을 띄어주는 추돌 감지 알림 기능, 설정된 속도 이상에서 주행 차선을 이탈할 경우 알…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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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

하이엔드부터 물량형까지 불가능은 없다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스페셜하다는 것은 꼭 비용이 많이 들거나 규모가 아주 커야 하는 것은 아니다. 종종 경차는 고가의 유닛을 넣기에는 환경이 너무 열악하거나 공간이 매우 협소하다고 한다. 물론 불리한 측면이 분명히 있지만 인스톨러의 역량에 따라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다. 모닝, 스파크, 레이 등 그것을 증명했던 각양각색의 경차 시스템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포칼 울티마가 이끄는 고품격 사운드Morningby 천안 F1 카 오디오모닝은 기아차가 2004년부터 판매하는 경차로 비스토의 후속 모델이다. 대한민국에 리터카(배기량 1리터의 엔진이 탑재된 차량) 시대를 연 차량. 20세기에 프라이드가 있었다면 21세기에는 모닝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국산 경차의 계보를 성공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F1 카 오디오의 모닝은 흔치 않게 최상위 프리미엄 스피커가 프론트 3웨이를 구성한다. 또한 리어에도 같은 계열의 스피커가 추가돼 고품격 사운드가 실내 전체를 빈틈없이 채우고 있다. 그러면서도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할 공간을 남겨뒀다. 오너가 차량을 업무용으로 사용할 때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박스 타입의 서브우퍼를 포기해야 했다. 오너는 하이엔드 사운드 퀄리티를 지향하는 마니아이다. 탄탄한 중고역대와 함께 부자연스러움 없이 해상력이 뛰어난 사운드를 선호한다.모닝은 헤드유닛과 프론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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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성능 위해 계속 진화!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차량용 블랙박스의 진화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영상 품질은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 확보가 가능하고 한정된 메모리 카드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주차 모드 시 차량 배터리 방전을 방지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디자인은 차량 전면 유리에 밀착되는 빌트인 형태로 바뀌고 커넥티드 기능은 실시간 차량 정보 확인을 넘어 내비게이션정보까지 블랙박스 화면에 표현하기 시작했다. 이달에는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의 기술 발전 상황을 자세히 살펴봤다.글|편집부Connected더욱 넓어진 환경으로 발전지난 2014년 세계 최초의 무선통신 2채널 블랙박스 알리온이 출시돼 큰 관심을 받았다. 알리온은 WCDMA 통신망을 이용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실시간 영상과 저장된 충격 영상 확인이 가능했다. 그리고 차량에 충격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충격 알림 문자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었다. 기능적으로는 그 당시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일반적인 영상 촬영에만 집중돼 매우 진보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WCDMA 통신망의 사용 요금이 상당히 높았고 가입 절차도 매우 불편했다. 또한 스마트폰에 전송된 영상은 1프레임이었으며 매우 작은 양의 사용 용량을 기본 제공해 영상 전송 제한도 발생했다. 이후 통신 요금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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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

창의적 구성과 활용 가능케 한 압도적 성능이 최고 강점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경기가 둔화되고 순정화 디자인이 트렌드라지만 2웨이에 비해 비용이나 차체 가공에 대한 부담이 더 큰 3웨이가 대세가 된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다. 하이엔드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3웨이 시스템은 아이러니하게 3웨이 전용으로 출시된 제품이 아니다.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인 울티마 2웨이와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가 바로 그 주인공. 최고의 명기로 통하는 포칼 유토피아 Be 울티마가 2웨이로 출시돼 3웨이를 선호하는 마니아들은 여기에 DNA가 같아서 이질감이 거의 없는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를 추가해 꿈에 그리는 구성을 완료했다. 이달 본지는 이들 유닛들의 개별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고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확인된 다채로운 활용 사례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Focal Utopia Be TW Ultima포칼 유토피아 Be TW 울티마 트위터는 그랜드 유토피아 EM의 IAL2 모터와 순수 베릴리움 콘지를 적용한 역돔형 제품이다. 베릴리움은 고강성, 초경량 특성으로 꿈의 트위터 소재로 인식된다.유리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유일한 금속으로 밀도가 티타늄보다 2.5배, 알루미늄보다 1.5배 낮고 전달 속도가 티타늄보다 3배, 알루미늄보다 2.5배 빠르다.TW 울티마 트위터는 500Hz에서 40kHz까지 무려 5옥타브가 넘는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는 초유의 특성…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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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

차량 내 에어컨의 습기와 악취 발생 문제 완벽 해결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에어컨이 필요한 여름이다. 하지만 에어컨의 불쾌한 냄새로 인해 불쾌지수가 올라가기도 한다. 차량 에어컨 가동 시 나타나는 냄새는 에바포레이터의 습기를 말려주지 않아 각종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통 탈취제나 필터 교체, 에바포레이터 세척 등으로 냄새를 없애려고 하지만 오염된 부위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아 다시 냄새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의 시동을 껐을 때 일정 시간 동안 자동으로 순환 팬을 작동시켜 에바포레이터를 건조시켜야 하며 이러한 역할은 애프터 블로우가 담당한다. 이달에는 에어컨/히터 공조기의 습기를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 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봤다. 글|편집부 Fineafterblower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주행 중 히터나 에어컨 사용 후 내부의 냉각기관을 건조시켜 곰팡이의 증식을 막음으로써 차량 내 악취를 방지한다. 에어컨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은 물론, 히터 사용으로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에도 적정 습도를 유지시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화학약품을 사용한 세척제와 달리 송풍용 모터를 가동해 히터 및 에어컨의 공조 기관을 건조시켜 악취 발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높은 안전성을 보여준다.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순정 튜닝 차량 습기 제거기이다. 한 번의 설치로 영…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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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

차량의 모든 상황 빈틈없이 감시한다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다채널 블랙박스는 지금까지 대형 버스 또는 트럭 등 특수 차량들이 주로 이용해 왔다. 부피가 큰 차량의 경우 일반 제품으로는 주변 상황을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살펴보기 어려워 보다 많은 수의 카메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다채널 블랙박스의 카메라가 다양화되면서 대형 트럭과 버스 등은 물론 일반 승용차까지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기능적으로도 더욱 개선돼 일반 제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제품 종류는 4채널과 3채널이 있다. 이달 본지는 대표적인 다채널 블랙박스 제품들을 선별해 특징과 기능을 살펴봤다.글|편집부광수생각 F100광수생각 F100은 카메라 타입에 따라 트럭과 승용차 모델로 나뉘는 4채널 블랙박스이다. 전방카메라는 풀 HD, 측면 카메라는 HD, 후방은 HD 사양으로 각 30프레임의 영상 처리 성능을 지녔다. 전후방 카메라는 2채널 블랙박스와 동일한 전후면 유리에 장착되고 측면카메라는 외부에 설치된다. 이에 따라 측면카메라는 다양한 악조건에서도 완벽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도록 완전 방수와 충격에 강한 내구성을 갖췄으며 넓은 광시야각을 갖춰 차량 주변의 모든 상황을 더욱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다.광수생각 F100은 4인치 IPS 디스플레이 패널을 적용해 주행 중 모든 채널의 영상을 운전석에서도 왜곡 없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와이파이 모듈도 기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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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

사라져 간 많은 제품들 속, 브락스의 건재가 인상적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어느덧 본지가 창간 25주년이 됐다. 창간호를 기념해 헤드유닛, 스피커의 뒤를 이어 올해는 카 오디오 시장 초창기에 인기를 끌었던 파워앰프들을 둘러봤다. 파워앰프는 스피커보다 브랜드의 변화가 더욱 컸다. 대부분이 기억 속 저편으로 잊힌 가운데 브락스, 오디슨, 잡코, 매킨토시 등 이 시장에서 생존했다. 이마저도 브락스만이 위상을 유지할 뿐 나머지는 일부 마니아용으로 유통되거나 파워앰프 분야에서의 명성이 예전만 못하다.글|편집부Audison VRx Series오디슨은 이탈리아 각 분야 최고 명장들의 오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원음 재생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탄생한 브랜드이다. 1979년 설립된 일렉트로미디어사가 유럽에서 홈 스테레오 파워앰프 생산으로 명성을 쌓은 이후 1982년부터 카 오디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역사의 문을 열었다. 음악의 리얼리티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왔던 오디슨은 92년부터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 이때부터 최상의 사운드를 위한 하이엔드 파워앰프로 인정받았다.VRx 시리즈 파워앰프는 1998년 처음 시장에 소개됐다. 이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형 구조(Open Deck)이다. 사운드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사용자의 편의성과 파워앰프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제품이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칩을 교체할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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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억’ 소리 나는 럭셔리카의 특별한 시스템 5

차별화된 스타일로 독보적인 아우라를 내뿜다‘억’ 소리 나는 럭셔리카의 특별한 시스템 5순정화 디자인은 여전히 시장의 대세다. 고가 수입 차량의 경우 이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그런데 억대가 넘는 가격의 귀한 몸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이와 같은 흐름과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는 차량들도 있다. 기기 노출과 공간희생은 물론이고 차체 변형까지 과감히 감행해 유일무이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이달 본지는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만나본 여러 차량글|편집부 사진| 이종연Maybach 57Sby 일산 소리& 카 오디오마이바흐는 세계 3대 명차 중 하나이다. 국내에서도 대기업 회장들과 일부 유명 인사들의 애마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은 단종됐지만 출시 당시 가격이 수억원에 달해 독일 본사에 전문으로 담당하는 서비스 엑스퍼트가 별도로 있었다. 이처럼 흔하지 않은 초호화 럭셔리카의 사운드 시스템이 일산 소리& 카 오디오의 손길로 완성됐다.마이바흐 57S 차량의 오너는 대략 11년 경력으로 음악에 대한 이해가 무척 깊고 고품질 사운드에 대한 갈망이 큰 마니아다. 평상시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 중 대편성 연주곡을 즐겨 듣는 편이라 유닛을 선택할 때 고유의 음악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소리& 카 오디오는 차량의 부품 수급이 어려워 차체를 훼손하거나 개조하는 성형작업을 최대한 자제하고 음악성을 강조한 오너의 바람대로 프론트 공간에서 드넓…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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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에 날개 다는 커넥티드

​더욱 스마트해진 기능으로 다양한 정보 실시간 제공블랙박스에 날개 다는 커넥티드​​블랙박스에 적용된 커넥티드 기능은 차량에 발생하는 각종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줘 빠르게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 블랙박스는 영상 저장 중심이라면 커넥티드 기능은 한 단계 향상된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커넥티드 기능은 다양한 블랙박스 브랜드에 적용되고 무료와 유료, 그리고 유료 전환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달 본지는 커넥티드 기능의 종류 및 특징과 적용 제품들을 살펴봤다.글|편집부 블랙박스와 통신 시스템의 연동은 상당히 오래 전부터 연구가 이뤄졌고 실제로 제품이 개발돼 출시도 됐었다. 그러나 초창기 통신 시스템 연동 블랙박스는 LTE, 3G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고가의 통신료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고 이외에도 높은 전력 소모량으로 인한 차량 배터리 사용의 부담감 증가, 복잡하고 불편한 가입 절차, 저화질 영상 또는 사진 전송 등의 문제점이 크게 부각되면서 대중화되지 못했다. 그리고 기능적인 문제점도 발견됐다. 블랙박스와 차량 상태의 실시간 확인이 불가능했고 단순히 블랙박스에 저장된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거나 영상을 저장하는 등 한정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커넥티드 블랙박스는 전력 소모량, 통신료 부담감, 저화질 영상 전송 등 과거의 단점들을 모두 해결하고 다양한 기능들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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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불황도 비켜간 베스트 장착점 5

차별화된 기술력과 서비스가 관건불황도 비켜간 베스트 장착점 5지속적으로 위축됐던 시장 경제가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인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 오디오 시장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제품 판매 및 장착 사례가 전반적으로 크게 줄어 업계가 비상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도 성장세를 멈추지 않는 장착점들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본지 스페셜 시스템을 진행하면서 만나본 장착점들 중 여전히 많은 작업들로 분주한 5곳의 장착점을 찾아 그들만의 고객 응대 방법 및 인스톨 노하우에 대해 들어봤다.글|정은선대전 리얼 카 오디오고객 관리 및 마케팅 방법무엇보다 고객 개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파악해서 이를 반영하는 사운드와 디자인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스피커 교환 작업을 우선으로 하고 투자 비용 대비 그만큼의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그래야 믿음과 신뢰가 쌓일 수 있다. 그리고 화려한 언변보다 전문가로서 진심으로 돕고자 하는 자세로 접근한다. 취급하는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세세히 숙지하고 고객에 게 정확한 정보와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차별화된 작업 특성 및 시그니처디자인은 특정한 스타일을 지나치게 고집하기 보다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요구에 맞춰 적절히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다만 앰프랙 작업에 반드시 자작나무만을 사용한다. 자작…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