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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ITF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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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차량용 애프터마켓 동향을 한눈에…
AAITF 2017

차량용품 제조업을 기반으로 중국 대표 전시회로 성장한 AAITF 2017이 지난 2월 15~17일까지 3일간 중국 광둥성 심천시에 위치한 심천 컨벤션 & 전시센터에서 펼쳐졌다. 총 9개의 전시장과 3500개 이상의 브랜드, 2만개 이상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자리로 중국 차량용 애프터마켓의 모든 부분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한국관이 새롭게 개설돼 총 8개의 업체가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글·사진 | 김형민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이 높은 제14회 중국 국제 자동차 애프터마켓 산업 및 튜닝 무역전시회(The 14th China International Automotive Aftermarket Industry And Tuning Trade Fair2017, 이하 AAITF 2017)가 지난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의 일정으로 중국 광둥성 심천시에 위치한 심천 컨벤션 & 전시센터(Shenzhen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SZCEC)에서 개최됐다. AAITF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손꼽히는 중국의 다양한 자동차 정보와 기술 동향, 제품 흐름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세계 각국 자 동차 관계자들의 방문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차량에서 사용되는 작은 액세서리부터 외관을 화려하게 꾸미는 튜닝 제품,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카 오디오, 차량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AV 시스템 등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상품들을 한 자리에서 둘러볼 수 있다. 또한, AAITF 2015부터 중국 자동차 용품 상위 500개 기업들이 참가해 더욱 크고 진화된 기술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회로 발전했으며 차량 부품 산업 분야의 구매 및 판매 업체들 간의 정보 공유, 네트워크 구축, 국제 거래 확대를 위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등 다양한 업무가 이뤄지며 전시회의 품격을 높여가고 있다.

AAITF 2017은 지난해와 동일한 10만㎡ 면적에 9 개의 전시장으로 구성됐고 3500개 이상의 브랜드와 2만개 이상의 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 다. 9개 전시관의 테마는 현재의 시장 흐름과 유행에 따라 매년 조금씩 변화된다. 올해는 Auto Connectivity & Multimedia, Auto Electronics, Auto Electronics & Audio, Auto Films, AutoCare & Air Conditioning Parts 전시장과 Auto Electronics & Lights, Auto Interior & Exterior Decoration 각 2개관씩, 총 9개의 전시장으로꾸며졌다. 각 전시장을 연결하는 통로에는 다양한 카 오디오 및 튜닝 데모카가 전시됐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한국관이 새롭게 개설돼 국내 기술력을 선보였다. 국내 참가 업체로는 글로벌, 지플러스, 클레어픽셀, JS 인터내셔널, 팅크웨어 등 총 8개의 업체가 참여했으며 카시트부터 블랙박스, 카 오디오, 카메라 등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한국관이 비록 메인 전시장 외곽에 설치돼 찾아오는데 약간의 불편함이 있지만 중국 제품들보다 품질이 비교 우위에 있어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한편 AAITF는 지난해부터 봄과 가을 전시회를 진행했다. 지난해 가을 전시회는 AAITF가 처음 시작됐던 중국 광동성 광저우시 파저우에 위치한 국제 컨벤션센터 및 전시센터에서 소규모로 열렸으나 올해는 시기를 조금 앞당겨 현재와 동일한 장소와 규모로 오는 7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열릴 계획이다.

스마트폰 활용으로 진화하는 블랙박스
차량용 블랙박스 참가 업체는 지난해와 비교해 규모가 소폭 축소된 모습이나 콘셉트가 다양해다. 전체적인 흐름은 제품의 소형화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영상 확인에 초점이 맞춰진 상태였고 지난해 유난히 많았던 룸미러 받침대를 활용한 제품들의 수가 크게 줄어들었다.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은 어둡고 안개가 심한 지역에서도 사물을 구분할 수 있는 적외선 센서가 장착된 블랙박스이다. 비록 색상 표현은 불가능하지만 빛이 없는 완벽한 암흑 상태에서도 사물을 감지할 수 있어 블랙박스의 단점인 야간 사물 확인의 어려움을 완벽히 해결한 것이다. 블랙박스는 야간 영상 선명도에 문제가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물을 감지할 수 있는 적외선 센서를 카메라에 장착한 것이다. 또한, 어안 렌즈(Fish-EyeLens)를 이용한 블랙박스도 처음 선보였다. 어안 렌즈는 180도의 화각을 가지는 렌즈로 물고기 눈처럼 보여 피시 아이 렌즈로도 불린다. 광각렌즈보다 화각이 넓지만 촬영 시 둥글게 왜곡된 결과물이 나오므로 일반 용도보다는 특수 효 촬영에 많이 사용되며 셔터 스피드가 다소 느려도 우수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어안 렌즈가 적용된 블랙박스는 상당히 넓은 화각을 가지기 때문에 차량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완벽하게 촬영할 수 있고 스마트폰과 와이파이로 연결해 편리하게 영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 그 어디에서도 살펴볼 수 없었던 새로운 타입의 블랙박스로 인해 관람객들에게 상당히 많은 관심을 얻은 제품이기도 하다. 하지만 왜곡이 심하기 때문에 사물과의 거리, 위치 확인에한이 있고 가격대가 비교적 높다. AAITF 2017에 전시된 블랙박스들의 공통점은 소형화였다. 성인 손가락 두 마디 크기의 블랙박스가 많았고 영상 확인은 와이파이를 이용한 스마트폰 활용에 집중하는 모습이었다. LCD 내장 블랙박스는 버튼식 제품으로 두께가 상당히 얇았다. 제품이 소형화되고 편의성이 높아지는 반면 영상 품질에 의구심을 갖게 하는 기업들도 몇몇 있었다. 제품 홍보용 모니터에 재생 되는 영상과 실제 촬영한 영상의 품질 차이가 많이 나는 제품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모니터에 재생되는 영상은 멀리 보이는 차량의 번호판과 야간 선명도가 매우 우수해 2K 이상의 영상을 보는 듯한 느낌이지만 실시간으로 촬영된 영상을 확인한 결과 노이즈가 심하고 어두운 지역의 해상도가 매우 떨어져 블랙박스의 역할 자체가 불가능해 보였다. 즉, 너무 많은 영상 보정으로 관람객들을 현혹시키는 몇몇 제품들로 인해 전체 제품들을 의심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안정화되는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시스템
중국의 내비게이션은 이미 오래전부터 안드로이드 OS를 적용했고 현재는 시스템의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는 느낌이다. 차량의 외형적인 변화를 막기 위해 룸미러 형태와 마감재 일체형 제품이 대다수이고 기본적인 내비게이션 기능 외에 새로운 기술 접목에 집중했다. 아직까지 국내 내비게이션에 많이 사용되는 Win CE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고 내비게이션 OS가 완벽하게 안드로이드로 넘어간 상태이다. 룸미러 형태의 내비게이션은 카메라를 연결해 블랙박스 역할까지 수행하는 형태로 변화됐다. 정면을 촬영하는 카메라는 제품 후면에 그리고 별도로 후방카메라를 설치하면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블랙박스로 사용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룸미러에 나타나는 영상은 시야각이 매우 우수해 운전석 또는 조수석에서도 영상의 시인성이 뛰어났다. 그렇지만 영상이 중앙에 위치하고 내비게이션 영상이 항상 나타나기 때문에 룸미러 역할을 완전히 상실하게 되는 부분이 조금 아쉬웠다. 또한, 마감재 일체형 제품은 순정 오디오와 연결하는 형태로 발전했고 OBDⅡ와 연결해 차량의 상태, RPM 등의 차량 주요 정보를 화면에 실시간으로 보여줬다. 또한, 센터페시아 전체를 터치 모니터로 교체하는 제품들도 상당히 많았으며 참관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구성해 놨다. AAITF 2017에 출시된 대다수의 내비게이션들은 유심 칩을 삽입해 온라인 단독 사용이 가능한 형태이다. 과거 AAITF에서 수많은 미러링 시스템이 소개됐지만 유심 칩 사용이 가능한 내비게이션이 개발되면서 더 이상 미러링 시스템을 찾아볼 수 없다. 국내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은 미러링 시스템을 이용하므로 온라인 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개통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이 필요하다. 중국은 이미 3G 시대부터 유심 칩 적용이 가능하도록 내비게이션이 개발돼 온라인 사용이 자유롭고 자신만을 위한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졌다. 분명한 것은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부분에서 중국이 국내보다 몇 단계 진보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양한 브랜드와 제조사 참가가 증가한 카 오디오
AAITF 2017에는 카 오디오 관련 기업들의 참가가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까지 카 오디오 관련 기업들의 전시회 참가가 많지 않았고 카 오디오 대회를 통해 데모카를 전시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해외 유명 브랜드 유통 업체들을 비롯해 제조사들의 참가율이 높아졌다. 중국 카 오디오 시장 매출이 크게 줄고 이미테이션 시장이 축소되면서 카 오디오 관련 기업들이 마케팅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는 것이 중국 카 오디오 유통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번 AAITF 2017에 출시된 카 오디오 관련 제품들을 살펴보면 DSP(Digital Signal Processor) 제품들이 많아졌다.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DSP는 순정 소스유닛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애프터마켓 파워앰프를 연결해 효과적으로 사운드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어 편의성에서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 DSP 제품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일반형과 블루투스 타입으로 크게 구분됐다. 업체들은 DSP 프로그램 사용의 편의성을 강조하거나 데모카를 준비해 참관객들에게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홍보를 이어갔다. 또한 이번 행사는 국내 카 오디오 시장에서 잊혀져가는 나카미치나 CDT 오디오와 같이 여러 가지 브랜드들을 만나볼 수 있었고 장착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면서 깊은 저음을 생산할 수있는 액티브 서브우퍼 등 제품들도 다양했다. 특히, 액티브 서브우퍼는 기존 서브우퍼 유닛 1개 사용이 아닌 2개가 장착돼 저음을 더욱 보강한 모습이다. 방음방진 매트의 홍보도 크게 늘어났다. 단순히 제품을 보여주는 홍보가 아닌 차량에 직접 장착하며 접착력과 효과를 관람객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왔다.
카 오디오 관련 행사도 각 전시회 연결 통로에서 진행됐다. AAITF 2017 기간 동안 함께 열린 카오디오 페스티벌은 EMMA와 IASCA, 중국 자체페스티벌인 EMCA 등이다. 대회 참가 차량들과 데모카가 상당히 많았지만 실제 차량 내부를 살펴보거나 청음 할 수 있는 차량들은 극히 제한적이었다.








차량 안전 위한 시스템 TPMS & 어라운드 뷰
이번 AAITF 2017에 가장 눈에 띄게 증가한 제품이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이다. 지난해 유난히 많았던 HUD(Head Up Display) 제품들은 모두 사라지고 그 자리에 TPMS가 새롭게 대체됐다. TPMS는 운전자들이 소홀히 하기 쉬운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하는 시스템이다.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을 장시간 방치할 경우 자연스러운 누출로 낮아지고 외부 온도에 따른 변화도 무시할 수 없다. 무엇보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해 발생하는 사고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고 공기압 과다 역시 타이어 마모 등 안전상의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TPMS를 전시한 많은 업체들은 이러한 위험성을 강조하기 위해 대형 모니터에 타이어 공기압 문제로 발생하는 대형사고 영상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며 제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제품의 종류도 다양했다. 타이어 공기압 상태를 알려주는 모니터 장착 제품들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체크가 가능한 시스템 등으로 크게 구분된다. TPMS에 대한 관심으로 차량 안전 시스템이 중국에서도 점차 주목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라운드 뷰 제품 출시도 늘어났다. 차량의 360도 모두를 살펴봄과 동시에 영상을 녹화하는 블랙박스 기능이 합쳐진 콘셉트로 홍보를 이어갔다. 전시된 어라운드 뷰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면 차량 전후좌우 장착된 카메라 해상도 모두 풀 HD급으로 국내보다 영상 품질이 한 단계 높았다. 그리고 단순 커넥터 연결과 차량별 전용 제품들로 출시돼 장착의 편의성도 크게 높였다. 하지만 제품 품질에 대해서는 아직 검증이 끝나지 않은 상태로 많이 다듬어야 할 부분이 보였다. 우선 참가 업체별로 영상 품질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품질이 좋은 제품은 마치 하나의 카메라가 하늘에서 촬영한 것과 같이 깨끗하게 영상이 연결됐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은 ‘어떻게 저런 품질로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가지게 했다. 또한, 전체적으로 영상의 반응 속도가 많이 늦었다. 카메라 주변에 손을 비추면 약 1초 후에 영상으로 표현됐다. 이는 운행 중 큰 물체가 시야각 밖에 나타나고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이미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에 분명한 문제점이다. AAITF 2017을 둘러보며 전체적으로 부러운 부분도 있었다. 국내는 성공한 제품이 나타나면 많은 업체들이 유사한 제품들을 동시 다발적으로 출시해 경쟁이 심화되고 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지만 중국은 새로운 시장을 만들기 위해 다양하게 노력하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








다양한 품목으로 발전하는 썬팅 및 카케어
썬팅 관련 업체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유명 브랜드의 참가가 크게 줄었지만 품목의 다양화가 눈에 띄었다. 우선 틴터들이 주로 사용하는 일반 용품부터 매장 내부를 밝게 꾸미는 인테리어 시스템까지 시장의 다양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썬팅과 PPF(Paint Protection Film), 랩핑 필름의 OEM 생산을 목적으로 참석한 다양한 기업들도 상당수 존재했다. PPF와 랩핑 필름은 현장에서 반복적인 시공을 진행하며 차량 외관 보호 효과를 강조했고 랩핑 필름은 다양한 색상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카케어 기업들도 증가했고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인 홍보에 열을 올렸다. 카케어는 차량의 한면을 시공해 다른 면과 직접 비교할 수 있게 했고 사용되는 기기와 제품 품질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했다. 이외에도 소비자가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방향제와 액세서리 등도 다양하게 선보였다. 그리고 지난해까지 상당수 보였던 코일 매트의 경우 참가 업체의 수가 줄어들었고 품질면에서 상당히 낮아졌다. 자동차 튜닝 파츠의 참가업체가 해가 지날수록 줄어드는 모습이었고 눈에 띄는 요란한 튜닝 차량은 단 한 대도 찾아볼 수 없었다.






AEA 2017 China Auto Paint Protection Film Competition
AAITF 2017에는 PPF 시공 대회 AEA 2017 중국 오토 페인트 프로텍션 필름 컴피티션(AEA 2017 China Auto Paint Protection Film Competition)이 처음으로 개최됐다. 이 대회는 PPF 필름의 대중화와 기술 및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신설됐으며 상당히 많은 전문가들이 참석해 선의의 경쟁을 벌였다. 또한, 국내 대표로 윈도우 필름 기업 레이노 윈도우 필름의 레이노팀이 참가했다.
AEA 2017 중국 오토 페인트 프로텍션 필름 컴피티션의 우승은 정상원 트레이너와 강정구 트레이너로 구성된 한국 대표 레이노팀이 차지했다. 우승자인 정상원 트레이너는 15년 경력을 가진 PPF 전문가로 레이노 아시아 태평양 지역 PPF 트레이너 책임자이며 강정구 트레이너는 레이노 PPF 워크숍 책임자이다. 한국 대표로 참석한 레이노팀은 우승 소감으로 “레이노 필름의 PPF 제품인 크리드를 소개하고 타사 제품과 성능의 차이뿐 아니라, 시공의 편리함까지 보여주게 돼서 기쁘다”라고 밝혔다.




한국관
Clairpixel
CMOS 이미지 센서 개발 전문 기업 클레어픽셀은 AAITF 2017에 참가해 자사의 다양한 카메라 기술을 선보였다. 어라운드 뷰 시스템은 중국 제품과 비교해 선명도와 촬영 넓이가 우수하고 카메라는 사물을 가까이 가져가도 선명도를 그대로 유지하는 뛰어난 품질을 보여줬다. 클레어픽셀은 자사의 제품 기술력과 함께 해외 진출을 목적으로 AAITF 2017에 참가했으며 많은 바이어들을 통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성과를 얻어냈다.





Global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이는 글로벌은 다양한 차량용 카메라 제품을 가지고 AAITF 2017에 참여했다. 비록 많은 품목의 카메라를 선보이진 않았지만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제품만을 선보이며 많은 중국 카메라 업체들에 비해 비교 우위를 보였다. 특히, 노이즈 없는 선명한 영상, 완벽한 해상도, 뛰어난 반응 속도 등에 대한 해외 바이어들의 문의가 많았다.




G-Plus
미래를 주도하는 선진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는 지플러스는 AAITF 2017에서 다양한 종류의 카시트를 소개했다. 카시트는 소중한 아이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 품목이다. 지플러스의 카시트는 깊고 부드러운 측면 프레임 구조로 설계돼 탑승한 아이의 측면을 완전히 가려줘 측면 충격도 완벽하게 보호한다. 또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즈니, 마블 등의 캐릭터로 디자인돼 재미도 함께 제공한다.



JS Auto's
AAITF 2017에 참가한 제이에스오토스는 제품 제조, 유통과 함께 로드 숍을 운영하는 업체로 오토살롱의 우수 추천 업체로 선정돼 참가하게 됐다. 국내에서 유통하는 셀링크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와 큐비아 블랙박스 제품을 선보였으며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의 필요성과 효과를 알리기 위해 애썼다. 특히, 제이에스오토스는 중국 유통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시장의 동향을 살피고 제품들의 특성과 디자인 등의 정보를 수집한 이후 향후 중국에 선보일 제품들에 접목시킬 계획이다.





Ocar
LED 전문 제조 기업 오카는 해외 시장 개척을 목적으로 AAITF 2017에 참가했다. 차량용 실내등, 전조등, 안개등, 무드등 등 다양한 LED 제품을 소개했으며 중국 제품들과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이번 AAITF 2017 참가를 통해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이 오카 제품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중국업체와 업무 협약을 진행하는 등 큰 성과도 있었다.





JS International
JS 인터내셔널은 한국과 중국에서 활동하는 카 오디오 유통업체로 이번 AAITF 2017을 통해 피델리티 파워앰프와 첼로 스피커 라인을 소개했다. 피델리티는 고품질 사운들 통해 음악을 진정으로 경험하고 느끼게 만드는 하이엔드 파워앰프로 이탈리아의 순수 감성을 담아내고자 핸드메이드로 제작된다. 또한, 첼로는 대만 최고의 스피커 회사와 의기투합해 몇 년간의 개발 과정을 거쳐 탄생한 스피커로 유럽에서 생산되는 최고급 부품만을 사용해 최상의 스피커 제조를 목표로 개발됐다. AAITF 2017에서 제품의 뛰어난 성능 어필로 해외 바이어들의 많은 주목을 끌었다.





Type Four
자동차 튜닝용 쇼크 업쇼버(Shock Absorber) 전문 생산 기업 타입포는 자사 브랜드 GRBs의 중국 시장 개척을 목적으로 AAITF 2017에 참석했다. 세계 5대 자동차 생산국인 우리나라는 다른 자동차 선진국에 비해 튜닝산업이 현저하게 뒤쳐져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타입포는 특허기술개발에 매진해왔으며 다양한 국가에 자신들의 기술을 알리고 있다. 타입포는 AAITF 2017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GRBs 쇼크 업쇼버를 소개했으며 많은 해외 바이어들에게 큰 호감을 얻는 데 성공했다.




Tinkware
팅크웨어(주)는 블랙박스 부분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 2번째로 AAITF에 참가해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과 아시아 자동차 시장의 동향을 살피고 중국은 물론 아시아 내 인지도 및 B2B, B2C 채널을 확대하고자 참여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CES 2017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F800 에어와 올해 상반기 중국 내 출시되는 신제품 HX700 외에도 QX800(아이나비 퀀텀), F770, X550, X330 등의 중국향 제품들을 공개했다. 또한, 모바일 커넥티드 서비스 팅크웨어 클라우드(Thinkware Cloud)와 야간 특화 영상 기술인 슈퍼나이트 비전 2.0(Super Night Vision 2.0)의 시연을 통해 팅크웨어의 제품과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며 현지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세계 최고의 헤드유닛 제조업체-Foryou Corporation
AAITF 2017 참관을 모두 끝마치고 중국 광둥성 중부의 상업도시 후이저우에 위치한 중국 최대의 자동차 전자 장비 제조업체 Foryou Corporation에 방문했다. Foryou Corporation은 1993년에 설립돼 자동차 전자, 정밀 전자 부품, 정밀 다이캐스팅, LED 조명 등 산업 분야의 선두 주자이다. 특히, 파이오니아를 비롯해 소니, 바이런 등의 애프터마켓 및 순정 차량용 소스유닛 생산으로 유명한 기업이다. Foryou Corporation이 지금까지 생산한 다양한 애프터마켓 및 순정 소스유닛, AVN 등을 살펴본 이후 기술 개발자와 글로벌 마케팅 담당자 등을 직접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그들은 Foryou Corporation이 추진하는 사업 방향과 미래의 제품들에 대한 설명, 그리고 애프터마켓에 판매되는 제품들의 기술적인 문제 해결 방안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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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Again EMMA!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주역들Again EMMA!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에서 정말 많은 것을 앗아갔다. 현시점에서는 다시 예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하는 회의감마저 든다. 특히 아쉬운 것은 EMMA 행사다. EMMAKOREA는 2019년에 EMMA 아시아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 첫 번째 행사를 치르며 EMMA 룰과 방식을 토대로 다른 나라 사람들과 경쟁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놨다. 참가자들은 첫 국제 경연 대회의 값진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2020년 대회를 준비해 왔기에 아쉬움이 크다. EMMA 유럽본부는 2019 유럽 파이널 행사를 내년 4월로 미뤄 놓은 상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EMMA에 대한 아쉬운 마음을 다소나마 달래보고자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우승 차량들 중 특히 화제가 된 차량들을 다시 소환해 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Grandeur TGby 삼정 카 오디오지난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주인공은 단연 ESQ Master-Unlimited와 King Of Sound 2개 클래스를 모두 석권한 그랜저 TG 차량이었다. 특히 King Of Sound 클래스의 심사 결과는 당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는데 오로지 음질로만 평가하고 시스템의 가격을 따지지 않는다. 때문에 정규 클래스 참가자들의 중복 출전이 가능했고 엔트리부터 최고급까지 다양한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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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 전원 문제 완벽 해결할 슈퍼 커패시터

전기의 효율성 극대화로 차량의 안정적인 성능 보장차량 전원 문제 완벽 해결할 슈퍼 커패시터차량 내 환경이 첨단화됨에 따라 전기 소모량이 늘어나서 전력공급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여기에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무선 충전 거치대 등 다양한 애프터마켓 IT 제품을 장착하면 차량 전기 부족 현상은 더욱 가중된다. 때문에 원활한 전기를 공급해 다양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동하고 차량 기본 성능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슈퍼 커패시터 장착이 필요하다. 이달에는 전기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차량 성능을 쉽고 빠르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슈퍼 커패시터 제품 4종을 모아 자세한 특징을 살펴봤다.글|편집부 차량의 전기는 차량을 구성하는 다양한 시스템을 원활하게 구동하고 움직이도록 돕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만약 차량의 전기가 부족하거나 관련 부품에 이상이 발생하면 해당 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해 매우 난감한 상황에 직면한다.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는 메인 배터리는 엔진의 점화 플러그에 스파크를 일으켜 시동을 거는 역할을 하고 차량 전자장치와 제어장치 등에 전력을 공급한다. 때문에 메인 배터리 관리가 소홀해 상태가 나빠지면 차량 방전이 잦아지며 전기장치의 성능이 떨어져 차량 성능과 연비가 저하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 차량의 메인 배터리는 납산 배터리이다.납산 배터리는 충전이 가능한 2차 전지이며 황산을 전해질로 사용한다. 장점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관리하…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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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

다수의 스피커로 음악적인 쾌감 극대화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최근 카 오디오 트렌드가 오디오의 본질에 집중하고 유닛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는 것이 미덕이라고? 라우드 사운드를 향한 마니아의 사랑은 감출 수가 없다. 한정된 공간에서 음압이 폭발하는 라우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물량형이다. 물량이 집중되는 트렁크 외 도어에도 다수의 미드우퍼가 밀집되는데 이는 라우드 시스템의 또 다른 묘미다. 도어 작업은 차량으로서 안정성에 충실하고 사운드적으로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며 시각적인 효과까지 잘 살려야 하므로 작업자의 엄청난 노력과 노하우가 요구된다. 미드우퍼가 도어를 아름답게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의 매력을 들여다 보자.글|편집부 사진| 이종연All New Prideby 부천 스튜디오 준차량 특징프라이드는 1987년부터 2017년까지 생산했던 기아차의 소형차 브랜드이자 스포티지, 봉고와 함께 기아차를 대표하는 상징적 아이콘이었다. 기아차의 전 라인업 중 두 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올 뉴 프라이드는 3세대 모델로 2011년 9월에 출시됐다.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스타일, 차급을 뛰어넘는 동력성능과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 등으로 무장했다.오너 성향 및 요구오너는 원래 강렬하고 파워풀한 사운드를 선호하는 SPL 마니아였으나 우연히 접한 ESQL의 매력에 빠져 시스템에 변화를 줬다. ESQL…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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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

충실한 기본기에 개성과 품질까지 갖추다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보급형 블랙박스는 영상 해상도 수준이 떨어지고 기본 기능에만 집중됐다는 인식이 크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보급형 블랙박스를 살펴보면 영상 해상도는 높아지고 최첨단운전지원시스템과 같은 안전운전을 위한 편의 기능도 다양하게 적용되며 가성비가 높아지고 있다. 이달에는 10만원대 보급형 블랙박스 5대의 영상 품질과 특징을 자세하게 살펴봤다. 글|편집부Gnet G-Black αVideo지넷 G-블랙 알파는 전후방 풀 HD 화질로 항상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을 제공한다. 어두운 환경이나 야간 촬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나이트 비전 기술을 탑재해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한 최고의 보조 시스템을 탑재했다. 또한 과도한 화각으로 영상을 굴절시켜 나타나는 왜곡 현상과 거리감 상실 등의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최적의 촬영각인 약 150도 화각으로 측면 사고의 정황을 확실하게 기록하고 좌우 왜곡이 없는 영상을 담는다.Function지넷 G-블랙 알파는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해 3가지의 첨단안전운전보조시스템을 탑재했다. 정차 중 앞차와의 거리가 2m 이상 벌어졌을 때 알림음과 함께 아이콘을 LCD 화면에 알려주는 앞차출발알림 기능과 앞차와의 간격이 급격히 줄어들 때 알림음과 아이콘을 띄어주는 추돌 감지 알림 기능, 설정된 속도 이상에서 주행 차선을 이탈할 경우 알…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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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

하이엔드부터 물량형까지 불가능은 없다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스페셜하다는 것은 꼭 비용이 많이 들거나 규모가 아주 커야 하는 것은 아니다. 종종 경차는 고가의 유닛을 넣기에는 환경이 너무 열악하거나 공간이 매우 협소하다고 한다. 물론 불리한 측면이 분명히 있지만 인스톨러의 역량에 따라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다. 모닝, 스파크, 레이 등 그것을 증명했던 각양각색의 경차 시스템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포칼 울티마가 이끄는 고품격 사운드Morningby 천안 F1 카 오디오모닝은 기아차가 2004년부터 판매하는 경차로 비스토의 후속 모델이다. 대한민국에 리터카(배기량 1리터의 엔진이 탑재된 차량) 시대를 연 차량. 20세기에 프라이드가 있었다면 21세기에는 모닝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국산 경차의 계보를 성공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F1 카 오디오의 모닝은 흔치 않게 최상위 프리미엄 스피커가 프론트 3웨이를 구성한다. 또한 리어에도 같은 계열의 스피커가 추가돼 고품격 사운드가 실내 전체를 빈틈없이 채우고 있다. 그러면서도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할 공간을 남겨뒀다. 오너가 차량을 업무용으로 사용할 때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박스 타입의 서브우퍼를 포기해야 했다. 오너는 하이엔드 사운드 퀄리티를 지향하는 마니아이다. 탄탄한 중고역대와 함께 부자연스러움 없이 해상력이 뛰어난 사운드를 선호한다.모닝은 헤드유닛과 프론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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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성능 위해 계속 진화!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차량용 블랙박스의 진화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영상 품질은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 확보가 가능하고 한정된 메모리 카드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주차 모드 시 차량 배터리 방전을 방지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디자인은 차량 전면 유리에 밀착되는 빌트인 형태로 바뀌고 커넥티드 기능은 실시간 차량 정보 확인을 넘어 내비게이션정보까지 블랙박스 화면에 표현하기 시작했다. 이달에는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의 기술 발전 상황을 자세히 살펴봤다.글|편집부Connected더욱 넓어진 환경으로 발전지난 2014년 세계 최초의 무선통신 2채널 블랙박스 알리온이 출시돼 큰 관심을 받았다. 알리온은 WCDMA 통신망을 이용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실시간 영상과 저장된 충격 영상 확인이 가능했다. 그리고 차량에 충격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충격 알림 문자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었다. 기능적으로는 그 당시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일반적인 영상 촬영에만 집중돼 매우 진보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WCDMA 통신망의 사용 요금이 상당히 높았고 가입 절차도 매우 불편했다. 또한 스마트폰에 전송된 영상은 1프레임이었으며 매우 작은 양의 사용 용량을 기본 제공해 영상 전송 제한도 발생했다. 이후 통신 요금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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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

창의적 구성과 활용 가능케 한 압도적 성능이 최고 강점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경기가 둔화되고 순정화 디자인이 트렌드라지만 2웨이에 비해 비용이나 차체 가공에 대한 부담이 더 큰 3웨이가 대세가 된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다. 하이엔드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3웨이 시스템은 아이러니하게 3웨이 전용으로 출시된 제품이 아니다.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인 울티마 2웨이와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가 바로 그 주인공. 최고의 명기로 통하는 포칼 유토피아 Be 울티마가 2웨이로 출시돼 3웨이를 선호하는 마니아들은 여기에 DNA가 같아서 이질감이 거의 없는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를 추가해 꿈에 그리는 구성을 완료했다. 이달 본지는 이들 유닛들의 개별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고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확인된 다채로운 활용 사례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Focal Utopia Be TW Ultima포칼 유토피아 Be TW 울티마 트위터는 그랜드 유토피아 EM의 IAL2 모터와 순수 베릴리움 콘지를 적용한 역돔형 제품이다. 베릴리움은 고강성, 초경량 특성으로 꿈의 트위터 소재로 인식된다.유리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유일한 금속으로 밀도가 티타늄보다 2.5배, 알루미늄보다 1.5배 낮고 전달 속도가 티타늄보다 3배, 알루미늄보다 2.5배 빠르다.TW 울티마 트위터는 500Hz에서 40kHz까지 무려 5옥타브가 넘는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는 초유의 특성…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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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

차량 내 에어컨의 습기와 악취 발생 문제 완벽 해결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에어컨이 필요한 여름이다. 하지만 에어컨의 불쾌한 냄새로 인해 불쾌지수가 올라가기도 한다. 차량 에어컨 가동 시 나타나는 냄새는 에바포레이터의 습기를 말려주지 않아 각종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통 탈취제나 필터 교체, 에바포레이터 세척 등으로 냄새를 없애려고 하지만 오염된 부위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아 다시 냄새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의 시동을 껐을 때 일정 시간 동안 자동으로 순환 팬을 작동시켜 에바포레이터를 건조시켜야 하며 이러한 역할은 애프터 블로우가 담당한다. 이달에는 에어컨/히터 공조기의 습기를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 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봤다. 글|편집부 Fineafterblower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주행 중 히터나 에어컨 사용 후 내부의 냉각기관을 건조시켜 곰팡이의 증식을 막음으로써 차량 내 악취를 방지한다. 에어컨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은 물론, 히터 사용으로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에도 적정 습도를 유지시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화학약품을 사용한 세척제와 달리 송풍용 모터를 가동해 히터 및 에어컨의 공조 기관을 건조시켜 악취 발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높은 안전성을 보여준다.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순정 튜닝 차량 습기 제거기이다. 한 번의 설치로 영…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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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

차량의 모든 상황 빈틈없이 감시한다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다채널 블랙박스는 지금까지 대형 버스 또는 트럭 등 특수 차량들이 주로 이용해 왔다. 부피가 큰 차량의 경우 일반 제품으로는 주변 상황을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살펴보기 어려워 보다 많은 수의 카메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다채널 블랙박스의 카메라가 다양화되면서 대형 트럭과 버스 등은 물론 일반 승용차까지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기능적으로도 더욱 개선돼 일반 제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제품 종류는 4채널과 3채널이 있다. 이달 본지는 대표적인 다채널 블랙박스 제품들을 선별해 특징과 기능을 살펴봤다.글|편집부광수생각 F100광수생각 F100은 카메라 타입에 따라 트럭과 승용차 모델로 나뉘는 4채널 블랙박스이다. 전방카메라는 풀 HD, 측면 카메라는 HD, 후방은 HD 사양으로 각 30프레임의 영상 처리 성능을 지녔다. 전후방 카메라는 2채널 블랙박스와 동일한 전후면 유리에 장착되고 측면카메라는 외부에 설치된다. 이에 따라 측면카메라는 다양한 악조건에서도 완벽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도록 완전 방수와 충격에 강한 내구성을 갖췄으며 넓은 광시야각을 갖춰 차량 주변의 모든 상황을 더욱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다.광수생각 F100은 4인치 IPS 디스플레이 패널을 적용해 주행 중 모든 채널의 영상을 운전석에서도 왜곡 없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와이파이 모듈도 기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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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

사라져 간 많은 제품들 속, 브락스의 건재가 인상적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어느덧 본지가 창간 25주년이 됐다. 창간호를 기념해 헤드유닛, 스피커의 뒤를 이어 올해는 카 오디오 시장 초창기에 인기를 끌었던 파워앰프들을 둘러봤다. 파워앰프는 스피커보다 브랜드의 변화가 더욱 컸다. 대부분이 기억 속 저편으로 잊힌 가운데 브락스, 오디슨, 잡코, 매킨토시 등 이 시장에서 생존했다. 이마저도 브락스만이 위상을 유지할 뿐 나머지는 일부 마니아용으로 유통되거나 파워앰프 분야에서의 명성이 예전만 못하다.글|편집부Audison VRx Series오디슨은 이탈리아 각 분야 최고 명장들의 오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원음 재생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탄생한 브랜드이다. 1979년 설립된 일렉트로미디어사가 유럽에서 홈 스테레오 파워앰프 생산으로 명성을 쌓은 이후 1982년부터 카 오디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역사의 문을 열었다. 음악의 리얼리티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왔던 오디슨은 92년부터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 이때부터 최상의 사운드를 위한 하이엔드 파워앰프로 인정받았다.VRx 시리즈 파워앰프는 1998년 처음 시장에 소개됐다. 이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형 구조(Open Deck)이다. 사운드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사용자의 편의성과 파워앰프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제품이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칩을 교체할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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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억’ 소리 나는 럭셔리카의 특별한 시스템 5

차별화된 스타일로 독보적인 아우라를 내뿜다‘억’ 소리 나는 럭셔리카의 특별한 시스템 5순정화 디자인은 여전히 시장의 대세다. 고가 수입 차량의 경우 이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그런데 억대가 넘는 가격의 귀한 몸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이와 같은 흐름과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는 차량들도 있다. 기기 노출과 공간희생은 물론이고 차체 변형까지 과감히 감행해 유일무이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이달 본지는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만나본 여러 차량글|편집부 사진| 이종연Maybach 57Sby 일산 소리& 카 오디오마이바흐는 세계 3대 명차 중 하나이다. 국내에서도 대기업 회장들과 일부 유명 인사들의 애마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은 단종됐지만 출시 당시 가격이 수억원에 달해 독일 본사에 전문으로 담당하는 서비스 엑스퍼트가 별도로 있었다. 이처럼 흔하지 않은 초호화 럭셔리카의 사운드 시스템이 일산 소리& 카 오디오의 손길로 완성됐다.마이바흐 57S 차량의 오너는 대략 11년 경력으로 음악에 대한 이해가 무척 깊고 고품질 사운드에 대한 갈망이 큰 마니아다. 평상시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 중 대편성 연주곡을 즐겨 듣는 편이라 유닛을 선택할 때 고유의 음악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소리& 카 오디오는 차량의 부품 수급이 어려워 차체를 훼손하거나 개조하는 성형작업을 최대한 자제하고 음악성을 강조한 오너의 바람대로 프론트 공간에서 드넓…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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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에 날개 다는 커넥티드

​더욱 스마트해진 기능으로 다양한 정보 실시간 제공블랙박스에 날개 다는 커넥티드​​블랙박스에 적용된 커넥티드 기능은 차량에 발생하는 각종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줘 빠르게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 블랙박스는 영상 저장 중심이라면 커넥티드 기능은 한 단계 향상된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커넥티드 기능은 다양한 블랙박스 브랜드에 적용되고 무료와 유료, 그리고 유료 전환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달 본지는 커넥티드 기능의 종류 및 특징과 적용 제품들을 살펴봤다.글|편집부 블랙박스와 통신 시스템의 연동은 상당히 오래 전부터 연구가 이뤄졌고 실제로 제품이 개발돼 출시도 됐었다. 그러나 초창기 통신 시스템 연동 블랙박스는 LTE, 3G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고가의 통신료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고 이외에도 높은 전력 소모량으로 인한 차량 배터리 사용의 부담감 증가, 복잡하고 불편한 가입 절차, 저화질 영상 또는 사진 전송 등의 문제점이 크게 부각되면서 대중화되지 못했다. 그리고 기능적인 문제점도 발견됐다. 블랙박스와 차량 상태의 실시간 확인이 불가능했고 단순히 블랙박스에 저장된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거나 영상을 저장하는 등 한정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커넥티드 블랙박스는 전력 소모량, 통신료 부담감, 저화질 영상 전송 등 과거의 단점들을 모두 해결하고 다양한 기능들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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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불황도 비켜간 베스트 장착점 5

차별화된 기술력과 서비스가 관건불황도 비켜간 베스트 장착점 5지속적으로 위축됐던 시장 경제가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인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 오디오 시장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제품 판매 및 장착 사례가 전반적으로 크게 줄어 업계가 비상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도 성장세를 멈추지 않는 장착점들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본지 스페셜 시스템을 진행하면서 만나본 장착점들 중 여전히 많은 작업들로 분주한 5곳의 장착점을 찾아 그들만의 고객 응대 방법 및 인스톨 노하우에 대해 들어봤다.글|정은선대전 리얼 카 오디오고객 관리 및 마케팅 방법무엇보다 고객 개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파악해서 이를 반영하는 사운드와 디자인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스피커 교환 작업을 우선으로 하고 투자 비용 대비 그만큼의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그래야 믿음과 신뢰가 쌓일 수 있다. 그리고 화려한 언변보다 전문가로서 진심으로 돕고자 하는 자세로 접근한다. 취급하는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세세히 숙지하고 고객에 게 정확한 정보와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차별화된 작업 특성 및 시그니처디자인은 특정한 스타일을 지나치게 고집하기 보다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요구에 맞춰 적절히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다만 앰프랙 작업에 반드시 자작나무만을 사용한다. 자작…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