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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th Bangkok International Motor S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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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 코리아와 함께 태국의 현지 시장을 경험하다

38th Bangkok International Motor Show

 

태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관련 이벤트인 방콕 국제 모터쇼가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9일까지 총 12일간 방콕 임팩트 전시장에서 열렸다. 올해로 38회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총 29개의 자동차 제조사들과 12개의 오토바이 제조사들이 참가해 다양한 신차들을 공개했다. 본지를 비롯해 제1회 소니 & 카 오디오 사운드 컴피티션의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자들이 소니코리아의 초청으로 태국 방콕을 방문해 이번 행사와 시장을 둘러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글·사진 | 김형민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9일까지 총 12일간 방콕 임팩트 전시장에서 방콕 국제 모터쇼가 개최됐다. 1979년 처음 시작된 이후 올해로 38회째를 맞은 방콕 국제 모터쇼는 총 29개의 자동차 제조사들과 12개의 오토바이 제조사들이 신형 모델과 페이스 리프트 모델 등 다양한 신차들을 공개했다. 제38회 방콕 국제 모터쇼는 예년에 비해 신차 전시가 크게 줄어 들었다. 자동차 시장에 불고 있는 불황의 여파가 이번 행사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방콕 국제 모터쇼에서 가장 큰 주목 받은 신차는 혼다 신형 CR-V와 시빅 해치백이다. 태국 SUV 시장에서 인기가 높았던 CR-V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였으며 시빅 해치백은 젊은 운전자들의 큰 관심을 불러 모았다. 도요타는 하이드로겐 파워로 움직이는 도요타 FCV 콘셉트 카를 선보였으며 미쯔비시는 600마력 전기동력 레이싱카 미쯔비시 이볼루션 3을 소개했다. 또한, 아우디, BMW, 람보르기니, 포르쉐 등 프리미엄 브랜드들도 새로운 신형 차량을 전시했다. 아울러 기아자동차는 신형 카니발을 공개해 주목 받았다. 최근 태국인들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레저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기아자동차 카니발의 인기도 점차 상승하는 추세이다.




 


오토바이와 일본 자동차 메이커의 강세 확인

방콕 국제 모터쇼는 전체적인 규모가 비슷한 시기에 열린 2017 서울모터쇼와 큰 차이가 없다. 카 오디오를 비롯해 바이크, 자동차, 각종 전장장치 등으로 섹션이 나눠져 더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방콕 국제 모터쇼의 가장 큰 특징은 오토바이 관련 업체들의 참가비중이 대단히 높다는 것이다. 행사장 내에서 그 어느 지역보다 오토바이 관련 부스에 사람들이 가장 많았고 다양한 오토바이 브랜드들이 눈에 띄었다.

자동차 관련 업체는 일본 브랜드가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했고 메인 자리에 위치했다. 국내의 현대, 기아, 쌍용 등의 자동차 브랜드들도 찾아볼 수 있었고 스타렉스나 카니발 등 SUV 차량들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컸다. 작은 액세서리부터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등의 제품들도 살펴볼 수 있었는데 국내 업체인 팅크웨어를 만날 수 있어 매우 반가웠다. 이와 함께 콘서트와 고객 참여형 이벤트 등도 다양하게 진행하는 모습이었다.







 

소니를 비롯 다양한 카 오디오 브랜드 참가

태국은 동남아 지역에서 자동차 등록 대수가 많은 편이고 자동차 문화가 발달한 지역이다. 무엇보다 전체 자동차 등록 대수의 약 90%를 일본 브랜드가 차지한다. 이러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소니는 방콕 국제 모터쇼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매회 동일한 장소에 비슷한 규모로 부스를 마련하고 있다.

방콕 국제 모터쇼에 참여한 카 오디오 브랜드는 소니를 비롯해 파이오니아, 포칼, 알파인 등 비교적 다채롭다. 각각의 부스는 화려한 퍼포먼스 중심의 데모카로 꾸며졌으며 청음이 가능하도록 오픈돼 있었다. 데모카들은 대체적으로 소리가 화려하진 않지만 담백하고 깔끔하다는 평이다. 또한 태국과 유럽 등에서 널리 사용되지만 아직 국내에는 소개되지 않는 마감 소재들을 적용하고 있어서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이밖에 소닉 디자인 제품도 찾아볼 수 있었는데 고가의 라인업이 아닌 단순 스피커 교체형 제품 만을 소개했다.






제1회 소니 & 카 오디오 사운드 컴피티션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자

방콕 국제 모터쇼 참관 및 방콕 투어

 

제1회 소니 & 카 오디오 사운드 컴피티션의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자들이 부상으로 주어졌던 제38회 방콕 국제 모터쇼 투어를 지난 3월 31일부터 4월 4일까지 3박 5일간의 일정으로 다녀왔다. 소니 코리아 관계자 3인을 비롯, 월간 카 오디오 담당자 2인과 서울 벅스&드림의 김순규 사장 및 김은규 실장, 서산 뷰티풀 사운드의 강영중 사장, 류연승 씨 총 9인이 이번 일정에 함께했다.




 

1일, 다양한 태국을 경험하다

일행들은 방콕으로 향하는 비행기에 탑승하기 위해 지난 3월 31일 밤 11시까지 인천공항으로 집결했다. 인천 공항에서 간단한 인사를 나누고 새벽 1시 에어아시아 비행기에 탑승해 태국 방콕의 돈므앙 공항으로 향했다. 약 6시간의 긴 비행 끝에 도착한 태국은 한국보다 2시간 늦은 새벽 5시. 많은 관광객들로 붐벼 수속을 마치는데 약 1시간 30분가량의 시간이 소요됐다. 일행은 한국인 가이드와 인사를 하고 공항 내부에서 아침식사를 해결한 이후 첫 번째 일정인 짜오프라야 강(Chao Phraya River)으로 이동했다. 약 1시간의 짜오프라야 강 관람을 마치고 방콕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방콕 왕궁(Grand Palace)으로 장소를 옮겼다. 방콕 왕궁은 수많은 관광객들과 푸미폰 아둔야뎃(Bhumibol Adulyadej) 전 국왕의 조문객들이 함께 몰려 인산인해를 이뤘다. 방콕 왕궁의 관람을 마친 일행은 태국 현지인들이 많이 찾는 음식점에서 늦은 점심을 해결하고 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 미리 예약해둔 태국 전통 마사지 숍으로 향했다. 이후 숙소인 아마리 워터게이트 방콕(Amari Watergate Bangkok) 호텔에서 각자의 짐을 풀고 주말에만 열리는 짜뚜짝 주말시장(Chatuchak Weekend Market)을 방문했다. 짜뚜짝 주말시장은 큰길을 따라 한 바퀴 둘러보는데 약 40~50분의 시간이 소요될 만큼 규모가 엄청났으며 일행들은 다양한 선물과 직접 사용할 물품들을 구입하면서 하루를 마무리했다.

 

2일, 태국 자동차 문화 체험과 소니 본사 관계자 미팅

이틀째 점심식사를 마치고 방콕 국제 모터쇼가 열리는 방콕 임팩트(Impact) 전시장으로 이동했다. 방콕 국제 모터쇼는 더운 날씨로 인해 오후 1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방문할 수 있었다. 방콕 국제 모터쇼 행사장으로 향하는 길에서 지옥 같은 방콕의 교통 체증을 경험할 수 있었다. 평상시 20~30분 거리를 이동하는데 약 2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다. 방콕 국제 모터쇼가 열리는 임팩트 전시장에 도착후 바로 소니 부스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기념 촬영을 마친 다음 부스에 마련된 소니 RSXGS9 데모카를 청음했다. 방콕 국제 모터쇼 참관 이후에는 소니 본사 관계자들과의 즉석 미팅도 이뤄졌다. 소니 본사 관계자들은 RSX-GS9에 대한 국내의 피드백을 직접 듣고 제품의 보완점과 다양한 의견들을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갑작스럽게 만들어진 자리이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모두 만족할 만한 의견을 나눴다.




 

3~4일, 태국 문화 체험 후 무사히 귀국

3일째 오전에는 방콕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왓 포(Wat Pho) 사원을 방문했다. 방콕 왕궁과 함께 방콕을 찾은 여행자라면 빼놓지 않고 들리는 왓 포 사원은 거대한 와불을 모시고 있다. 이후 배낭 여행자들의 성지로 불리는 카오산 로드(Khaosan Road)로 이동했다. 오후 12시가 안된 시간으로 인해 많은 가게들이 문을 열지 않고 여행자들의 수도 적어 조금은 한산한 모습이었다. 이후 돈므앙 공항으로 출발했고 태국 시간으로 오후 4시에 출발한 항공기가 한국 시간으로 새벽 12시 인천공항에 도착하면서 공식적인 일정이 무사히 마무리됐다.




 

Mini Interview

서산 뷰티풀 사운드 강영중 사장


이번 일정 중 가장 좋았던 것은 소니 본사 관계자들과의 미팅이었다. 현장에서 즉석으로 만들어진 시간이었지만 현업에 종사하면서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와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고 특히, 세계적인 브랜드 소니라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컸다. 특히, 현장에서 소니 RSX-GS9을 직접 만지고 컨트롤하며 느낀 소감을 전달할 수 있어서 기뻤다. 또한, 방콕 국제 모터쇼에 전시된 카 오디오 데모카를 통해 태국이나 유럽 등에 적용됐지만 국내에는 없는 다양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니 코리아 관계자들의 사려 깊은 배려도 매우 인상적이었다. 항상 일행들을 살피며 불편함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에 감동받았고 매 순간 고객 중심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됐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태국 현지의 카 오디오 인스톨러들과 작업 및 세팅, 성향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없었다는 것이다. 앞으로 개최될 소니 & 카 오디오 사운드 컴피티션은 참가자들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 축제 분위기가 만들어 졌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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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

차량의 모든 상황 빈틈없이 감시한다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다채널 블랙박스는 지금까지 대형 버스 또는 트럭 등 특수 차량들이 주로 이용해 왔다. 부피가 큰 차량의 경우 일반 제품으로는 주변 상황을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살펴보기 어려워 보다 많은 수의 카메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다채널 블랙박스의 카메라가 다양화되면서 대형 트럭과 버스 등은 물론 일반 승용차까지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기능적으로도 더욱 개선돼 일반 제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제품 종류는 4채널과 3채널이 있다. 이달 본지는 대표적인 다채널 블랙박스 제품들을 선별해 특징과 기능을 살펴봤다.글|편집부광수생각 F100광수생각 F100은 카메라 타입에 따라 트럭과 승용차 모델로 나뉘는 4채널 블랙박스이다. 전방카메라는 풀 HD, 측면 카메라는 HD, 후방은 HD 사양으로 각 30프레임의 영상 처리 성능을 지녔다. 전후방 카메라는 2채널 블랙박스와 동일한 전후면 유리에 장착되고 측면카메라는 외부에 설치된다. 이에 따라 측면카메라는 다양한 악조건에서도 완벽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도록 완전 방수와 충격에 강한 내구성을 갖췄으며 넓은 광시야각을 갖춰 차량 주변의 모든 상황을 더욱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다.광수생각 F100은 4인치 IPS 디스플레이 패널을 적용해 주행 중 모든 채널의 영상을 운전석에서도 왜곡 없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와이파이 모듈도 기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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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

사라져 간 많은 제품들 속, 브락스의 건재가 인상적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어느덧 본지가 창간 25주년이 됐다. 창간호를 기념해 헤드유닛, 스피커의 뒤를 이어 올해는 카 오디오 시장 초창기에 인기를 끌었던 파워앰프들을 둘러봤다. 파워앰프는 스피커보다 브랜드의 변화가 더욱 컸다. 대부분이 기억 속 저편으로 잊힌 가운데 브락스, 오디슨, 잡코, 매킨토시 등 이 시장에서 생존했다. 이마저도 브락스만이 위상을 유지할 뿐 나머지는 일부 마니아용으로 유통되거나 파워앰프 분야에서의 명성이 예전만 못하다.글|편집부Audison VRx Series오디슨은 이탈리아 각 분야 최고 명장들의 오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원음 재생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탄생한 브랜드이다. 1979년 설립된 일렉트로미디어사가 유럽에서 홈 스테레오 파워앰프 생산으로 명성을 쌓은 이후 1982년부터 카 오디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역사의 문을 열었다. 음악의 리얼리티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왔던 오디슨은 92년부터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 이때부터 최상의 사운드를 위한 하이엔드 파워앰프로 인정받았다.VRx 시리즈 파워앰프는 1998년 처음 시장에 소개됐다. 이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형 구조(Open Deck)이다. 사운드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사용자의 편의성과 파워앰프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제품이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칩을 교체할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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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억’ 소리 나는 럭셔리카의 특별한 시스템 5

차별화된 스타일로 독보적인 아우라를 내뿜다‘억’ 소리 나는 럭셔리카의 특별한 시스템 5순정화 디자인은 여전히 시장의 대세다. 고가 수입 차량의 경우 이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그런데 억대가 넘는 가격의 귀한 몸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이와 같은 흐름과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는 차량들도 있다. 기기 노출과 공간희생은 물론이고 차체 변형까지 과감히 감행해 유일무이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이달 본지는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만나본 여러 차량글|편집부 사진| 이종연Maybach 57Sby 일산 소리& 카 오디오마이바흐는 세계 3대 명차 중 하나이다. 국내에서도 대기업 회장들과 일부 유명 인사들의 애마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은 단종됐지만 출시 당시 가격이 수억원에 달해 독일 본사에 전문으로 담당하는 서비스 엑스퍼트가 별도로 있었다. 이처럼 흔하지 않은 초호화 럭셔리카의 사운드 시스템이 일산 소리& 카 오디오의 손길로 완성됐다.마이바흐 57S 차량의 오너는 대략 11년 경력으로 음악에 대한 이해가 무척 깊고 고품질 사운드에 대한 갈망이 큰 마니아다. 평상시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 중 대편성 연주곡을 즐겨 듣는 편이라 유닛을 선택할 때 고유의 음악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소리& 카 오디오는 차량의 부품 수급이 어려워 차체를 훼손하거나 개조하는 성형작업을 최대한 자제하고 음악성을 강조한 오너의 바람대로 프론트 공간에서 드넓…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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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에 날개 다는 커넥티드

​더욱 스마트해진 기능으로 다양한 정보 실시간 제공블랙박스에 날개 다는 커넥티드​​블랙박스에 적용된 커넥티드 기능은 차량에 발생하는 각종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줘 빠르게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 블랙박스는 영상 저장 중심이라면 커넥티드 기능은 한 단계 향상된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커넥티드 기능은 다양한 블랙박스 브랜드에 적용되고 무료와 유료, 그리고 유료 전환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달 본지는 커넥티드 기능의 종류 및 특징과 적용 제품들을 살펴봤다.글|편집부 블랙박스와 통신 시스템의 연동은 상당히 오래 전부터 연구가 이뤄졌고 실제로 제품이 개발돼 출시도 됐었다. 그러나 초창기 통신 시스템 연동 블랙박스는 LTE, 3G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고가의 통신료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고 이외에도 높은 전력 소모량으로 인한 차량 배터리 사용의 부담감 증가, 복잡하고 불편한 가입 절차, 저화질 영상 또는 사진 전송 등의 문제점이 크게 부각되면서 대중화되지 못했다. 그리고 기능적인 문제점도 발견됐다. 블랙박스와 차량 상태의 실시간 확인이 불가능했고 단순히 블랙박스에 저장된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거나 영상을 저장하는 등 한정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커넥티드 블랙박스는 전력 소모량, 통신료 부담감, 저화질 영상 전송 등 과거의 단점들을 모두 해결하고 다양한 기능들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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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불황도 비켜간 베스트 장착점 5

차별화된 기술력과 서비스가 관건불황도 비켜간 베스트 장착점 5지속적으로 위축됐던 시장 경제가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인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 오디오 시장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제품 판매 및 장착 사례가 전반적으로 크게 줄어 업계가 비상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도 성장세를 멈추지 않는 장착점들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본지 스페셜 시스템을 진행하면서 만나본 장착점들 중 여전히 많은 작업들로 분주한 5곳의 장착점을 찾아 그들만의 고객 응대 방법 및 인스톨 노하우에 대해 들어봤다.글|정은선대전 리얼 카 오디오고객 관리 및 마케팅 방법무엇보다 고객 개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파악해서 이를 반영하는 사운드와 디자인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스피커 교환 작업을 우선으로 하고 투자 비용 대비 그만큼의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그래야 믿음과 신뢰가 쌓일 수 있다. 그리고 화려한 언변보다 전문가로서 진심으로 돕고자 하는 자세로 접근한다. 취급하는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세세히 숙지하고 고객에 게 정확한 정보와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차별화된 작업 특성 및 시그니처디자인은 특정한 스타일을 지나치게 고집하기 보다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요구에 맞춰 적절히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다만 앰프랙 작업에 반드시 자작나무만을 사용한다. 자작…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