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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5th Ariel Festival & The 14th Bewith Sound C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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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을 넘어 문화를 만들어가다

The 5th Ariel Festival & The 14th Bewith Sound Cup

제5회 아리엘 페스티벌과 제14회 비위드 사운드 컵이 지난 9월 10일 인천 아시아드 주경기장 주차장에서 동시 개최됐다. 총 78대의 차량과 약 120여명의 인원이 참석한 이번 대회는 치열한순위 경쟁보다 모두가 함께 즐기는 분위기가 자연스레 조성됐다. 또한 신제품 출시 등 시장 상황에 맞게 대회 룰을 일부 수정하는 등 실속 있고 알찬 행사를 만들려는 아리엘코퍼레이션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글·사진|김형민


  

국내 최대 카 오디오 컴피티션으로 자리 잡은 아리엘 페스티벌과 단일 브랜드 대회로 최고의 전통을 자랑하는 비위드 사운드 컵이 지난 9월 10일 인천 서구 연희동에 위치한 아시아드 주경기장 주차장에서 동시에 개최됐다. 그 어느 때보다 시장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총 78대의 참가 차량과 약 120여명의 참가자 및 관계자들이 몰려 여전히 아리엘코퍼레이션이 주최하는 카 오디오 페스티벌의 뜨거운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자리였다. 이번 대회의 가장 큰 변화는 동점자를 인정하지 않고 재심사를 거쳐 정확한 순위를 가린다는 점이다. 이는 대회를 이어가면서 출전자들의 실력이 상향평준화된 것이 가장 큰 이유이며 모두가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출전하기 때문에 입상자에게 증정되는 트로피의 가치를 더욱 높이자는 취지에서 이뤄졌다. 이를 위해 아리엘코퍼레이션 측은 심사위들에게 더욱 엄정하고 타이트한 채점을 요청했고 그 어느 때보다 참가자들의 긴장감이 고조된 상태에서 대회가 치러졌다. 또한, 심사 진행을 위해 차량 주변에 참가자들이 모여들지 못하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심사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청음 차량의 음악 소리가 일체 외부로 흘러나오지 않도록 철저하게 단속했다. 아리엘 페스티벌과 비위드 사운드 컵은 장소가 분리돼 심사 진행이 매끄러웠고 대회 운영의 혼란도 없었다.




상향평준화로 더욱 치열해진 고운소리 대회

아리엘코퍼레이션은 가족 단위의 참가자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점을 감안해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심사 시간에 무료한 시간을 줄이면서 청명한 가을 날씨를 만끽하도록 여러 가지 먹거리를 준비했고 참가자들의 단합과 다양한 경품의 증정을 위해 즐거운 레크리에이션 시간도 가졌다. 아리엘 페스티벌 고운소리 대회는 총 40대의 차량이 6개 클래스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쳤으며 화이트와 실버 클래스에 가장 많은 참가 차량이 몰렸다. 클래스별 구분과 룰은 기존과 동일하지만 신제품 출시로 제품 조합에 소폭 변화가 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최근 발표한 비위드 3웨이 스피커가 단일 품목으로 지정된 것. 기존 비위드 스피커는 유닛 각각이 하나의 품목으로 규정되고 품목이 3가지를 초과하면 아리엘 페스티벌의 출전 자격이 상실됐다. 다만, 비위드 Be-Fit만 제품 특성상 하나의 품목으로 배정됐다. 새로운 비위드 3웨이 스피커는 기존 제품들과 콘셉트가 달라서 하나의 품목으로 인정됐다. 아리엘 페스티벌의 참가 규정은 아리엘코퍼레이션이 유통하는 제품들을 장착한 차량이라면 누구나 가능하고 소스유닛의 경우 브랜드 제약이 없다. 주최측은 불이익을 당하는 참가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엄격하고 철저하게 검차를 진행했다.

아리엘 페스티벌의 심사는 엠마(EMMA) 수석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는 미스터 지노(Mr. Jino) 씨와 글렌 사이토위츠(Glen Saitowits) 씨, 그리고 일본 비위드 수석인스톨러 H. 기시 씨가 맡았다. 글렌 사이토위츠 씨는 루키 클래스를, 그리고 미스터 지노 씨는 하이트와 실버, 골드 클래스를, H. 기시 씨는 프리미엄과 옐로우 클래스를 각각 심사했다. 각 클래스별 우승자는 어느 한 곳으로 몰리지 않고 다양하게 분포됐으며 모두 근소한 차이로 순위가 결정돼 그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했다는 심사위원들의 평가다. 이는 각 숍들의 기술력이 상향평준화돼 안정적인 시장 발전이 이뤄지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현대 메가트럭이 루키 클래스에 출전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차량의 편의 장치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최상의 사운드 시스템을 구성해 많은 참가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지만 아쉽게도 수상의 기쁨은 누리지 못했다.



 

관심과 열기가 더욱 뜨거워지는 왕소리 대회

왕소리 대회도 치열한 경쟁이 이어졌다. 우선 150dB를 초과한 차량이 단 1대였던 지난 대회와 비교해 올해는 2대의 차량이 150dB를 넘기는 기록을 세웠다. 그 주인공은 천안 F1 카 오디오의 코란도와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의 쏘렌토 R로 각각 실버와 골드 클래스에서 152.9dB와 152.0dB로 우승을 차지했다. 특히, 클래스는 다르지만 최고 기록에 대한 차량 간의 자존심 싸움도 볼만했다. 150dB를 넘긴 두 대의 차량은 번외 경기로 서로 음압 경쟁을 이어갔으며 그 결과 천안 F1 카 오디오의 코란도가 간발의 차이로 승리를 거뒀다. 또한, 루키 클래스에서 동점자를 인정하지 않고 재심사를 진행한다는 대회 규정 변경 후 처음으로 해당 차량들이 나왔다. 일산 에보 사운드의 폭스바겐 골프와 일산 멤피스존의 티뷰론 차량이 144.5dB로 동일 기록을 획득해서 재대결 끝에 일산 에보 사운드가 0.1dB 차이로 최종 2위에 올랐다. 아울러 왕소리 대회는 현장 접수가 가능해 비위드와 포칼 등의 플래그십 제품을 장착한 차량들도 출전하는 이색적인 모습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번 참가자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왕소리 대회 출전만을 목표로 제작된 차량들이 크게 증가했다는 점이다. 고운소리 대회 출전을 포기하고 제품 구성을 왕소리 대회 규정에 맞추며 스피커의 방향과 파워앰프 출력 등도 오로지 음압 상승만을 고려한 시스템들이 많았다. 그 결과 150dB에 육박한 차량들이 그 어느 대회 때보다 많이 나왔다. 아리엘코퍼레이션이 지난대회에서 왕소리 대회 최고 점수 기록자에게 증정하기로 약속한 DD 오디오 9515 풀커스텀은 천안 F1 카 오디오 코란도에게 돌아갔다.






 

진정한 강자가 등장한 비위드 사운드 컵

국내 단일 브랜드 대회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비위드 사운드 컵은 총 38대의 차량이 6개의 클래스에서 경쟁했다. 심사는 H. 기시 씨와 글렌 사이토위츠 씨가 진행했다. H. 기씨는 블랙과 골드, 프리미엄, 플래티넘 클래스를 진행하고 글렌 사이토위츠 씨는 화이트와 실버 클래스를 담당했다. 무엇보다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전문 심사위원들을 초빙해 대회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여 참가자들의 불만이 가장 적은 대회이다. 비위드 사운드 컵은 보다 뜨거운 경쟁을 유도하고자 참가 규정을 소폭 조정했다. 우선 모든 클래스에서 소스유닛으로 비위드 MM-1 이상 사용할 수 있고 화이트와 실버 클래스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의 스피커에 등급 제한을 두지 않았다. 그리고 실버 클래스의 경우 비위드 프로세서는 등급 제한이 없고 서브우퍼와 파워앰프는 다른 브랜드가 허용돼 하이엔드 콜라보 시스템 출전이 가능해졌다. 또한, 프리미엄 클래스에서 신형 프로세서인 비위드 스테이트 A-6R과 AZ-1 비앙코 후지의 사운드 품질과 역량이 동일하다고 판단해 하나의 클래스로 묶었다. 또한, 지그 심사가 시작되는 골드 클래스에서 비위드 스테이트 A6와 AZ-1/2 프로세서 사용자들이 경합하도록 범위를 넓혀서 경쟁이 가장 심했다. 비위드 사운드 컵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낸 곳은 퍼펙트 사운드였다. 총 6개의 클래스 중 프리미엄과 블랙, 실버, 화이트 클래스의 우승을 차지했고 모두 9개의 트로피를 휩쓸며 비위드 시스템의 진정한 강자로 자리 잡았다. 한편, 아리엘코퍼레이션은 대회의 질과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내년부터 아리엘 페스티벌과 비위드 사운드 컵을 동시에 단 1회만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참가자들이 재미와 뚜렷한 목표 의식을 갖도록 각 클래스별 우승 상금도 제공할 예정이다.





 

Ariel Festival


고운소리 대회

프리미엄 클래스

1위 올 뉴 카니발 진승용 인천 모토 사운드

2위 포르쉐 911 카레라 S 구경운 인천 임팩트 사운드

3위 험머 H2 김민수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골드 클래스

1위 벨로스터 김진규 시화 퍼펙트 사운드

2위 올 뉴 카니발 김준일 천안 F1 카 오디오

3위 아반떼 MD 김동혁 일산 에보 사운드

실버 클래스

1위 BMW 520d 호중 분당 리얼매직 사운드

2위 렉스턴 조은수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3위 VW 골프 박진리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화이트 클래스

1위 스파크 김영철 분당 리얼매직 사운드

2위 그랜저 TG 임성필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3위 K5 김재혁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루키 클래스

1위 미니 쿠퍼 한재민 광명 카 인테리어 사운드 파크

2위 K3 안성민 광명 카 인테리어 사운드 파크

3위 아우디 A5 황현경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옐로우 클래스

1위 스포티지 신현재 마산 라이브 카 오디오

2위 코펜 로브 우승준 부천 스튜디오 준

3위 아우디 A6 김태형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왕소리 대회

프리미엄 클래스

1위 H2 험머 김민수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136.5dB

2위 벤츠 CLA 김광수 인천 모터 사운드 131.9dB

골드 클래스

1위 쏘렌토 R 이창재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152.0dB

2위 투스카니 김성래 구리 수상한 카 오디오 149.6dB

3위 벨로스터 김진규 시화 퍼펙트 사운드 141.8dB

실버 클래스

1위 코란도 김윤수 천안 F1 카 오디오 152.9dB

2위 레이 김민옥 부산 CB 카 오디오 147.6dB

3위 윈스톰 안양훈 비비 사운드 143.6dB

화이트 클래스

1위 모닝 이영지 부산 CB 카 오디오 147.7dB

2위 스포티지 김기성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133.0dB

3위 그랜저 TG 임성필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132.7dB

루키 클래스

1위 벨로스터 정우영 부산 CB 카 오디오 144.9dB

2위 VW 골프 권원희 일산 에보 사운드 144.5dB

3위 티뷰론 정영훈 일산 멤피스존 144.5dB

옐로우 클래스

1위 아우디 A6 김태형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127.9dB

 

Bewith Sound Cup


플래티넘 클래스

1위 BMW 520d 우승준 부천 스튜디오 준

2위 올 뉴 카니발 안재범 분당 리얼매직 사운드

3위 아우디 A6 김지온 시화 퍼펙트 사운드

프리미엄 클래스

1위 K7 오정호 시화 퍼펙트 사운드

2위 미니 쿠퍼 이정구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3위 포드 익스플로러 임욱재 분당 리얼매직 사운드

골드 클래스

1위 BMW X5 문경열 분당 리얼매직 사운드

2위 렉서스 RX450H 정상용 분당 리얼매직 사운드

3위 벤츠 E220 한진희 시화 퍼펙트 사운드

블랙 클래스

1위 올 뉴 투싼 조동춘 시화 퍼펙트 사운드

2위 크루즈 임동주 시화 퍼펙트 사운드

3위 LF 쏘나타 문종철 시화 퍼펙트 사운드

실버 클래스

1위 카니발 하이리무진 김나욱 시화 퍼펙트 사운드

2위 엑센트 이홍일 시화 퍼펙트 사운드

3위 스파크 우종호 부천 스튜디오 준

화이트 클래스

1위 K5 김 혁 시화 퍼펙트 사운드

2위 벤츠 CLA 김나윤 서울 도우팩토리

3위 싼타페 DM 백민호 진주 미노 모터스

 

Design

Bewith Sound Cup

벤츠 E220 김신영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Ariel Festival

프리미엄 클래스

험머 H2 김민수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골드 클래스

벨로스터 김진규 시화 퍼펙트 사운드

실버 클래스

아우디 A6 김종호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화이트 클래스

아반떼 MD 우지은 일산 에보 사운드

루키 클래스

아우디 A5 황현경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옐로우 클래스

스포티지 신현재 마산 라이브 사운드

 

고운소리 대회 / 클래스별 우승자

 

Premium Class

인천 모토 사운드 / 올 뉴 카니발 진승용

•헤드유닛 비위드 MM-1D Sunrise

•프로세서 비위드 State AZ-1

•파워앰프 모스코니 AS 100.4 ×2EA

•스피커 포칼 TW Ultima, 포칼 6W Ultima(F)/포칼 PS 165V(R)

•서브우퍼 포칼 8W Ultima ×2EA


 



 

Gold Class

시화 퍼펙트 사운드 / 벨로스터 강진규

•헤드유닛 비위드 State MM-1D

•프로세서 비위드 State

•파워앰프 비위드 R-410, DD 오디오 M2C

•스피커 포칼 Utopia 165W-RC

•서브우퍼 포칼 E 25 KX ×3EA





 

Silver Class

분당 리얼매직 사운드 / BMW 520d 호중

•헤드유닛 비위드 State MM-1D

•프로세서 모스코니 DSP 8to12 Aerospace

•파워앰프 포칼 FPX 4.800 ×3EA

•스피커 포칼 Utopia TBe, 포칼 Utopia 4W2 Be

•서브우퍼 포칼 P 20 F





   


White Class

분당 리얼매직 사운드 / 스파크 김영철

•헤드유닛 순정

•프로세서 모스코니 DSP 6to9

•파워앰프 포칼 FPX 4.800 ×2EA

•스피커 포칼 ES 165KX3

•서브우퍼 포칼 P 25 F





   


Rookie Class

광명 카인테리어 사운드 파크 / 미니 쿠퍼 한재민

•헤드유닛 순정

•프로세서 브라이언 B8

•파워앰프 글라덴 오디오 M-Line 95.4, 글라덴 오디오 M-Line 125.2

•스피커 포칼 K2 Power 100KRS

•서브우퍼 DD 오디오 512





   


Yellow Class

마산 라이브 카 오디오 / 스포티지 신현재

•헤드유닛 비위드 State MM-1D

•프로세서 모스코니 DSP 4to6

•파워앰프 포칼 FPX 1.1000, 포칼 FPX 4.400SQ, 포칼 FPX 2.750

•스피커 포칼 165 KRX3

•서브우퍼 포칼 E 25 KX



   


왕소리 대회 / 클래스별 우승자

 

Gold Class

서울 카 사운드 매니아 / 쏘렌토 R 이창재

•헤드유닛 비위드 State MM-1D

•프로세서 포칼 FSP-8

•파워앰프 포칼 FPX 4.800, 프레즌스 PIC 2500D ×2EA

•스피커 포칼 Utopia TBe 872, 포칼 Utopia 6W2 Be

•서브우퍼 DD 오디오 512 ×8EA




   


Silver Class

천안 F1 카 오디오 / 코란도 김윤수

•헤드유닛 클라리온 HX-D1

•파워앰프 DD 오디오 M4B ×2EA

•서브우퍼 DD 오디오 9518 ×2EA

  





 


비위드 사운드 컵 / 클래스별 우승자

 

Platinum Class

부천 스튜디오 준 / BMW 520d 우승준

•헤드유닛 비위드 State MM-1D Sunrise

•프로세서 비위드 State A6R Dual ×2EA

•파워앰프 비위드 A-110SⅡ ×4EA, 비위드 P-1

•스피커 비위드 C-50Ⅱ Sunrise, 비위드 C-130Ⅱ Sunrise

•서브우퍼 비위드 C-180Ⅱ Sunrise





  


Premium Class

시화 퍼펙트 사운드 / K7 오정호

•헤드유닛 비위드 State MM-1D Sunrise

•프로세서 비위드 State A6R

•파워앰프 비위드 A-110SⅡ ×5EA

•스피커 비위드 C-50Ⅲ, 비위드 C-130Ⅲ

•서브우퍼 비위드 C-180Ⅲ





  


Gold Class

분당 리얼매직 사운드 / BMW X5 문경열

•헤드유닛 비위드 State MM-1D Sunrise

•프로세서 비위드 State A6

•파워앰프 비위드 A-110SⅡ ×6EA

•스피커 비위드 C-50Ⅱ Sunrise, 비위드 C-130Ⅱ Sunrise

•서브우퍼 비위드 C-180Ⅱ Sunrise ×2EA

 




  

Black Class

시화 퍼펙트 사운드 / 올 뉴 투싼 조동춘

•헤드유닛 비위드 State MM-1D Sunrise

•프로세서 비위드 State

•파워앰프 비위드 R-107 ×4EA, 비위드 A-110SⅡ ×2EA

•스피커 비위드 C-50, 비위드 C-130

•서브우퍼 비위드 A-180Ⅱ ×2EA





   


Silver Class

시화 퍼펙트 사운드 / 올 뉴 카니발 하이 리무진 김나욱

•헤드유닛 비위드 State MM-1DK

•프로세서 비위드 State A6R

•파워앰프 비위드 A-110SⅡ ×4EA, 포칼 FPX 1000.1

•스피커 비위드 C-50Ⅱ Sunrise, 비위드 C-130Ⅱ Sunrise

•서브우퍼 포칼 E 25 KX ×2EA

 




White Class

시화 퍼펙트 사운드 / K5 김혁

•헤드유닛 비위드 MM-1

•프로세서 모스코니 DSP 6to8

•파워앰프 포칼 FPX 5.1200

•스피커 비위드 A-50Ⅱ, 비위드 A-130Ⅱ

•서브우퍼 비위드 B-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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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

다수의 스피커로 음악적인 쾌감 극대화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최근 카 오디오 트렌드가 오디오의 본질에 집중하고 유닛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는 것이 미덕이라고? 라우드 사운드를 향한 마니아의 사랑은 감출 수가 없다. 한정된 공간에서 음압이 폭발하는 라우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물량형이다. 물량이 집중되는 트렁크 외 도어에도 다수의 미드우퍼가 밀집되는데 이는 라우드 시스템의 또 다른 묘미다. 도어 작업은 차량으로서 안정성에 충실하고 사운드적으로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며 시각적인 효과까지 잘 살려야 하므로 작업자의 엄청난 노력과 노하우가 요구된다. 미드우퍼가 도어를 아름답게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의 매력을 들여다 보자.글|편집부 사진| 이종연All New Prideby 부천 스튜디오 준차량 특징프라이드는 1987년부터 2017년까지 생산했던 기아차의 소형차 브랜드이자 스포티지, 봉고와 함께 기아차를 대표하는 상징적 아이콘이었다. 기아차의 전 라인업 중 두 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올 뉴 프라이드는 3세대 모델로 2011년 9월에 출시됐다.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스타일, 차급을 뛰어넘는 동력성능과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 등으로 무장했다.오너 성향 및 요구오너는 원래 강렬하고 파워풀한 사운드를 선호하는 SPL 마니아였으나 우연히 접한 ESQL의 매력에 빠져 시스템에 변화를 줬다. ESQL…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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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

충실한 기본기에 개성과 품질까지 갖추다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보급형 블랙박스는 영상 해상도 수준이 떨어지고 기본 기능에만 집중됐다는 인식이 크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보급형 블랙박스를 살펴보면 영상 해상도는 높아지고 최첨단운전지원시스템과 같은 안전운전을 위한 편의 기능도 다양하게 적용되며 가성비가 높아지고 있다. 이달에는 10만원대 보급형 블랙박스 5대의 영상 품질과 특징을 자세하게 살펴봤다. 글|편집부Gnet G-Black αVideo지넷 G-블랙 알파는 전후방 풀 HD 화질로 항상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을 제공한다. 어두운 환경이나 야간 촬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나이트 비전 기술을 탑재해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한 최고의 보조 시스템을 탑재했다. 또한 과도한 화각으로 영상을 굴절시켜 나타나는 왜곡 현상과 거리감 상실 등의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최적의 촬영각인 약 150도 화각으로 측면 사고의 정황을 확실하게 기록하고 좌우 왜곡이 없는 영상을 담는다.Function지넷 G-블랙 알파는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해 3가지의 첨단안전운전보조시스템을 탑재했다. 정차 중 앞차와의 거리가 2m 이상 벌어졌을 때 알림음과 함께 아이콘을 LCD 화면에 알려주는 앞차출발알림 기능과 앞차와의 간격이 급격히 줄어들 때 알림음과 아이콘을 띄어주는 추돌 감지 알림 기능, 설정된 속도 이상에서 주행 차선을 이탈할 경우 알…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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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

하이엔드부터 물량형까지 불가능은 없다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스페셜하다는 것은 꼭 비용이 많이 들거나 규모가 아주 커야 하는 것은 아니다. 종종 경차는 고가의 유닛을 넣기에는 환경이 너무 열악하거나 공간이 매우 협소하다고 한다. 물론 불리한 측면이 분명히 있지만 인스톨러의 역량에 따라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다. 모닝, 스파크, 레이 등 그것을 증명했던 각양각색의 경차 시스템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포칼 울티마가 이끄는 고품격 사운드Morningby 천안 F1 카 오디오모닝은 기아차가 2004년부터 판매하는 경차로 비스토의 후속 모델이다. 대한민국에 리터카(배기량 1리터의 엔진이 탑재된 차량) 시대를 연 차량. 20세기에 프라이드가 있었다면 21세기에는 모닝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국산 경차의 계보를 성공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F1 카 오디오의 모닝은 흔치 않게 최상위 프리미엄 스피커가 프론트 3웨이를 구성한다. 또한 리어에도 같은 계열의 스피커가 추가돼 고품격 사운드가 실내 전체를 빈틈없이 채우고 있다. 그러면서도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할 공간을 남겨뒀다. 오너가 차량을 업무용으로 사용할 때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박스 타입의 서브우퍼를 포기해야 했다. 오너는 하이엔드 사운드 퀄리티를 지향하는 마니아이다. 탄탄한 중고역대와 함께 부자연스러움 없이 해상력이 뛰어난 사운드를 선호한다.모닝은 헤드유닛과 프론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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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성능 위해 계속 진화!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차량용 블랙박스의 진화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영상 품질은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 확보가 가능하고 한정된 메모리 카드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주차 모드 시 차량 배터리 방전을 방지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디자인은 차량 전면 유리에 밀착되는 빌트인 형태로 바뀌고 커넥티드 기능은 실시간 차량 정보 확인을 넘어 내비게이션정보까지 블랙박스 화면에 표현하기 시작했다. 이달에는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의 기술 발전 상황을 자세히 살펴봤다.글|편집부Connected더욱 넓어진 환경으로 발전지난 2014년 세계 최초의 무선통신 2채널 블랙박스 알리온이 출시돼 큰 관심을 받았다. 알리온은 WCDMA 통신망을 이용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실시간 영상과 저장된 충격 영상 확인이 가능했다. 그리고 차량에 충격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충격 알림 문자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었다. 기능적으로는 그 당시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일반적인 영상 촬영에만 집중돼 매우 진보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WCDMA 통신망의 사용 요금이 상당히 높았고 가입 절차도 매우 불편했다. 또한 스마트폰에 전송된 영상은 1프레임이었으며 매우 작은 양의 사용 용량을 기본 제공해 영상 전송 제한도 발생했다. 이후 통신 요금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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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

창의적 구성과 활용 가능케 한 압도적 성능이 최고 강점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경기가 둔화되고 순정화 디자인이 트렌드라지만 2웨이에 비해 비용이나 차체 가공에 대한 부담이 더 큰 3웨이가 대세가 된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다. 하이엔드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3웨이 시스템은 아이러니하게 3웨이 전용으로 출시된 제품이 아니다.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인 울티마 2웨이와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가 바로 그 주인공. 최고의 명기로 통하는 포칼 유토피아 Be 울티마가 2웨이로 출시돼 3웨이를 선호하는 마니아들은 여기에 DNA가 같아서 이질감이 거의 없는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를 추가해 꿈에 그리는 구성을 완료했다. 이달 본지는 이들 유닛들의 개별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고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확인된 다채로운 활용 사례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Focal Utopia Be TW Ultima포칼 유토피아 Be TW 울티마 트위터는 그랜드 유토피아 EM의 IAL2 모터와 순수 베릴리움 콘지를 적용한 역돔형 제품이다. 베릴리움은 고강성, 초경량 특성으로 꿈의 트위터 소재로 인식된다.유리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유일한 금속으로 밀도가 티타늄보다 2.5배, 알루미늄보다 1.5배 낮고 전달 속도가 티타늄보다 3배, 알루미늄보다 2.5배 빠르다.TW 울티마 트위터는 500Hz에서 40kHz까지 무려 5옥타브가 넘는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는 초유의 특성…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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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

차량 내 에어컨의 습기와 악취 발생 문제 완벽 해결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에어컨이 필요한 여름이다. 하지만 에어컨의 불쾌한 냄새로 인해 불쾌지수가 올라가기도 한다. 차량 에어컨 가동 시 나타나는 냄새는 에바포레이터의 습기를 말려주지 않아 각종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통 탈취제나 필터 교체, 에바포레이터 세척 등으로 냄새를 없애려고 하지만 오염된 부위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아 다시 냄새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의 시동을 껐을 때 일정 시간 동안 자동으로 순환 팬을 작동시켜 에바포레이터를 건조시켜야 하며 이러한 역할은 애프터 블로우가 담당한다. 이달에는 에어컨/히터 공조기의 습기를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 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봤다. 글|편집부 Fineafterblower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주행 중 히터나 에어컨 사용 후 내부의 냉각기관을 건조시켜 곰팡이의 증식을 막음으로써 차량 내 악취를 방지한다. 에어컨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은 물론, 히터 사용으로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에도 적정 습도를 유지시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화학약품을 사용한 세척제와 달리 송풍용 모터를 가동해 히터 및 에어컨의 공조 기관을 건조시켜 악취 발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높은 안전성을 보여준다.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순정 튜닝 차량 습기 제거기이다. 한 번의 설치로 영…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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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

차량의 모든 상황 빈틈없이 감시한다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다채널 블랙박스는 지금까지 대형 버스 또는 트럭 등 특수 차량들이 주로 이용해 왔다. 부피가 큰 차량의 경우 일반 제품으로는 주변 상황을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살펴보기 어려워 보다 많은 수의 카메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다채널 블랙박스의 카메라가 다양화되면서 대형 트럭과 버스 등은 물론 일반 승용차까지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기능적으로도 더욱 개선돼 일반 제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제품 종류는 4채널과 3채널이 있다. 이달 본지는 대표적인 다채널 블랙박스 제품들을 선별해 특징과 기능을 살펴봤다.글|편집부광수생각 F100광수생각 F100은 카메라 타입에 따라 트럭과 승용차 모델로 나뉘는 4채널 블랙박스이다. 전방카메라는 풀 HD, 측면 카메라는 HD, 후방은 HD 사양으로 각 30프레임의 영상 처리 성능을 지녔다. 전후방 카메라는 2채널 블랙박스와 동일한 전후면 유리에 장착되고 측면카메라는 외부에 설치된다. 이에 따라 측면카메라는 다양한 악조건에서도 완벽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도록 완전 방수와 충격에 강한 내구성을 갖췄으며 넓은 광시야각을 갖춰 차량 주변의 모든 상황을 더욱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다.광수생각 F100은 4인치 IPS 디스플레이 패널을 적용해 주행 중 모든 채널의 영상을 운전석에서도 왜곡 없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와이파이 모듈도 기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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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

사라져 간 많은 제품들 속, 브락스의 건재가 인상적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어느덧 본지가 창간 25주년이 됐다. 창간호를 기념해 헤드유닛, 스피커의 뒤를 이어 올해는 카 오디오 시장 초창기에 인기를 끌었던 파워앰프들을 둘러봤다. 파워앰프는 스피커보다 브랜드의 변화가 더욱 컸다. 대부분이 기억 속 저편으로 잊힌 가운데 브락스, 오디슨, 잡코, 매킨토시 등 이 시장에서 생존했다. 이마저도 브락스만이 위상을 유지할 뿐 나머지는 일부 마니아용으로 유통되거나 파워앰프 분야에서의 명성이 예전만 못하다.글|편집부Audison VRx Series오디슨은 이탈리아 각 분야 최고 명장들의 오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원음 재생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탄생한 브랜드이다. 1979년 설립된 일렉트로미디어사가 유럽에서 홈 스테레오 파워앰프 생산으로 명성을 쌓은 이후 1982년부터 카 오디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역사의 문을 열었다. 음악의 리얼리티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왔던 오디슨은 92년부터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 이때부터 최상의 사운드를 위한 하이엔드 파워앰프로 인정받았다.VRx 시리즈 파워앰프는 1998년 처음 시장에 소개됐다. 이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형 구조(Open Deck)이다. 사운드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사용자의 편의성과 파워앰프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제품이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칩을 교체할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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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억’ 소리 나는 럭셔리카의 특별한 시스템 5

차별화된 스타일로 독보적인 아우라를 내뿜다‘억’ 소리 나는 럭셔리카의 특별한 시스템 5순정화 디자인은 여전히 시장의 대세다. 고가 수입 차량의 경우 이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그런데 억대가 넘는 가격의 귀한 몸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이와 같은 흐름과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는 차량들도 있다. 기기 노출과 공간희생은 물론이고 차체 변형까지 과감히 감행해 유일무이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이달 본지는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만나본 여러 차량글|편집부 사진| 이종연Maybach 57Sby 일산 소리& 카 오디오마이바흐는 세계 3대 명차 중 하나이다. 국내에서도 대기업 회장들과 일부 유명 인사들의 애마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은 단종됐지만 출시 당시 가격이 수억원에 달해 독일 본사에 전문으로 담당하는 서비스 엑스퍼트가 별도로 있었다. 이처럼 흔하지 않은 초호화 럭셔리카의 사운드 시스템이 일산 소리& 카 오디오의 손길로 완성됐다.마이바흐 57S 차량의 오너는 대략 11년 경력으로 음악에 대한 이해가 무척 깊고 고품질 사운드에 대한 갈망이 큰 마니아다. 평상시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 중 대편성 연주곡을 즐겨 듣는 편이라 유닛을 선택할 때 고유의 음악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소리& 카 오디오는 차량의 부품 수급이 어려워 차체를 훼손하거나 개조하는 성형작업을 최대한 자제하고 음악성을 강조한 오너의 바람대로 프론트 공간에서 드넓…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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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에 날개 다는 커넥티드

​더욱 스마트해진 기능으로 다양한 정보 실시간 제공블랙박스에 날개 다는 커넥티드​​블랙박스에 적용된 커넥티드 기능은 차량에 발생하는 각종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줘 빠르게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 블랙박스는 영상 저장 중심이라면 커넥티드 기능은 한 단계 향상된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커넥티드 기능은 다양한 블랙박스 브랜드에 적용되고 무료와 유료, 그리고 유료 전환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달 본지는 커넥티드 기능의 종류 및 특징과 적용 제품들을 살펴봤다.글|편집부 블랙박스와 통신 시스템의 연동은 상당히 오래 전부터 연구가 이뤄졌고 실제로 제품이 개발돼 출시도 됐었다. 그러나 초창기 통신 시스템 연동 블랙박스는 LTE, 3G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고가의 통신료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고 이외에도 높은 전력 소모량으로 인한 차량 배터리 사용의 부담감 증가, 복잡하고 불편한 가입 절차, 저화질 영상 또는 사진 전송 등의 문제점이 크게 부각되면서 대중화되지 못했다. 그리고 기능적인 문제점도 발견됐다. 블랙박스와 차량 상태의 실시간 확인이 불가능했고 단순히 블랙박스에 저장된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거나 영상을 저장하는 등 한정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커넥티드 블랙박스는 전력 소모량, 통신료 부담감, 저화질 영상 전송 등 과거의 단점들을 모두 해결하고 다양한 기능들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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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불황도 비켜간 베스트 장착점 5

차별화된 기술력과 서비스가 관건불황도 비켜간 베스트 장착점 5지속적으로 위축됐던 시장 경제가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인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 오디오 시장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제품 판매 및 장착 사례가 전반적으로 크게 줄어 업계가 비상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도 성장세를 멈추지 않는 장착점들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본지 스페셜 시스템을 진행하면서 만나본 장착점들 중 여전히 많은 작업들로 분주한 5곳의 장착점을 찾아 그들만의 고객 응대 방법 및 인스톨 노하우에 대해 들어봤다.글|정은선대전 리얼 카 오디오고객 관리 및 마케팅 방법무엇보다 고객 개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파악해서 이를 반영하는 사운드와 디자인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스피커 교환 작업을 우선으로 하고 투자 비용 대비 그만큼의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그래야 믿음과 신뢰가 쌓일 수 있다. 그리고 화려한 언변보다 전문가로서 진심으로 돕고자 하는 자세로 접근한다. 취급하는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세세히 숙지하고 고객에 게 정확한 정보와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차별화된 작업 특성 및 시그니처디자인은 특정한 스타일을 지나치게 고집하기 보다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요구에 맞춰 적절히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다만 앰프랙 작업에 반드시 자작나무만을 사용한다. 자작…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