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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11th Aurix Sound C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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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가능성과 시작을 알리다

The 11th Aurix Sound Cup

제11회 오릭스 사운드 컵이 지난 10월 29일 충남 천안시 상록리조트에서 개최됐다. 매년 봄과 가을 2회 펼쳐지지만 올해는 사정상 가을 행사만 열려 더욱 반가웠다. 새로운 클래스 추가가 눈에 띄는 이번 대회는 출전 차량이 50대로 이전보다 대폭 늘어나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했다. 이를 통해 사운드 시스템들이 한층 다양해지고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양적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풍성해진 모습이다.

글 | 정은선 사진 | 김형민



 

가을의 정취가 더욱 깊어가는 10월의 끝자락에 오릭스 사운드 컵(Aurix Sound Cup)이 때 이른 추위로 움츠러든 사람들의 몸과 마음을 녹였다. 지난 10월 29일 충남 천안시 상록리조트에서 열렸던‘제11회 오릭스 사운드 컵’은 오릭스 코리아가 주최하고 전국의 대리점들이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실력을 겨루 는 경연대회이다. 2011년부터 대리점 간 상호 교류 및 친모 도모를 목적으로 매년 봄과 가 을 2회씩 개최되나 사정에 따라 1회만 열리기도 한다. 올해도 봄 행사를 건너뛰고 가을 행사만 치러졌다.

대전을 비롯해 충남 서산, 경기 고양, 인천, 부산 등 전국 각지 6개의 대리점에서 총 50대의 차량들이 경연에 참가한 이번 대회에 는 오릭스 코리아 임직원 및 각 대리점 대표들과 관계자들 총 100여명의 사람들이 행사장을 찾았다. 지난 대회와 비교해 참가 차량 수가 22대나 상승한 것이 눈에 띄는데 이는 역대 최고 기록으로 봄 행사가 빠진 탓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새로운 클래스의 추가가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된다. 오릭스 코리아는 이번 대회를 앞두고 스타 클래스를 전격 추가했다. 스타 클래스는 SQL처럼 정규 클래스이지만 금액 제한이 없으며 스피커와 파워앰프 중 1개 품목 이상과 함께 DSP만 오릭스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 단 DSP 내장 프로세서는 1개 품목으로 인정한다. 사운드 시스템의 주요 구성 품목들을 모두 오릭스가 유통하는 제품들로 구성해야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다른 클래스와 달리 제약이 크게 줄어든 것. 이에 따라 출전 차량이 15대나 몰려 역대 단일 클래스 최다 차량 출전 기록을 나타냈다.

오릭스 코리아의 김성엽 이사는“대회가 어느덧 7년째가 되면서 초창기에 참여했던 고객들 중 꾸준히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다 일부 품목을 타사 제품으로 변경한 사람들도 상당수 존재하는데 이들도 대회 참가를 희망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기존 규정으로는 대리점들의 건의 사항을 수용할 수가 없어 새로운 클래스를 신설하게 됐다. 결과적으로 다양한 시스템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열었다는 점에서 성공적이다”라고 설명했다.

그 외 진행 순서와 심사 방식은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다.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초빙된 마사토, 마쯔오, 하세가와, 카사이 씨 4명의 일본인 전문가와 오릭스 코리아의 박현철 기술영업 이사 총 5명이 각 클래스별로 나뉘어 준비된 테스트 CD로 음악을 청취한 뒤 음질을 평가했다. 익스퍼트와 어드반스 클래스에만 반영하는 RTA와 SPL 클래스의 기록 측정은 오릭스 코리아의 김명한 수석 매니저가 담당하고 그 외 전체 출전차량을 대상으로 디자인을 심사하고 퍼포먼스 우승자를 가리는 역할은 아주마와 테라사카 씨 2명의 일본인 전문가가 맡았다.

오릭스 코리아 박현철 기술영업 이사는 심사 총평에서“대회가 거듭 될수록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기술 수준이 꾸준히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있다. 특히 이전보다 3웨이 시스템의 비중이 커졌다. 그만큼 디테일한 사운드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방증이다. 다만 인스톨 디자인이 다양하지 않아 아쉬웠다”라고 밝혔다.



양적 확대와 더불어 질적 성장까지…

오릭스 코리아 6개의 대리점에서 출전한 50대의 차량들은 스타 클래스를 포함 정규 7개와 번외 2개, 총 9개의 클래스에서 17개의 트로피를 두고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정규 클래스 중 플래티넘부터 울트라, 플래그십, 익스퍼트, 어드반스까지 5개 클래스는 헤드유닛을 제외한 주요 품목의 총 합산 금액으로 등급이 나뉜다. 나머지 스타와 SQL 클래스, 그리고 정규 클래스와 중복 출전이 가능한 SPL 클래스는 가격 제한이 없다.

이번 대회의 히어로는 단연 서산 뷰티풀 사운드다.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모두 알찬 성과를 얻었다. 플래티넘 외 전 클래스에 총 13대의 차량이 출전해 가장 많은 총 7개의 트로피를 차지했다. 특히 각축이 가장 심했던 스타 클래스 1위 수상과 SQL, SPL 클래스의 1위와 2위 트로피 독식이 인상적. SQ와 SPL, SQL 어느 하나 부족함이 없는 곳으로 인정받게 됐다. 수적으로 다소 밀리지만 실속으로 따지면 뷰티풀 못지않은 곳이 바로 인천 사운드존이다. 총 6대의 차량이 4개의 클래스에 참가한 가운데 총 4개의 트로피를 획득했다. 참가한 전 클래스에서 수상자가 나왔고 그중 3개가 1위 트로피이며 2위 또한 참가 차량이 11대로 스타 클래스 다음으로 많아 경쟁이 뜨거웠던 플래그십에서 배출됐다. 대전 리얼과 리드 사운드 랩도 각각 3대와 2대의 차량이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으며 부산 사운드 닥터와 일산 아트카 커스텀도 각각 트로피를 1개씩 가져갔다.

제11회 오릭스 사운드 컵에서 오랫동안 꾸준히 행사를 치러온 오릭스 코리아의 관록과 경험은 다시 한 번 빛났다. 출전 차량 수가 대폭 증가하면서 행사가 다소 지체될 것으로 우려됐다. 그러나 지난 2회 때부터 손발을 맞춰온 심사위원들과 운영진들의 진행은 아주 능숙하고 신속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각 클래스별 배차로 시작해 개회식과 음질 심사, 음압 측정, 부대 행사에 이어 시상식을 최종 마무리로 모두 끝났다.

한편 제12회 대회는 내년 봄에 개최될 예정이며 정확한 장소와 시기는 아직 미정이다.





 

Semi SPL Competition

SPL 대회는 사운드 시스템의 음압을 측정하는 방식이며 IASCA와 dB 드래그 레이싱이 대표할 만한 세계적인 행사이고 공식 룰을 통해 참가 자격과 진행 방식을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다. 오릭스 코리아는 행사의 재미를 더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의 참가를 유도하고자 대회 룰을 많이 손질했다. 이 때문에 SPL 앞에 세미라는 단어가 붙는다. 세미 SPL 클래스는 우퍼 구경과 개수, 파워 등에 따라 참가 등급이 나뉘지 않고 펄스 대신 뮤직으로 음압 측정이 이뤄지며 압력센서와 턴 랩 장비가 사용된다. 정규 클래스와 중복 출전이 가능하며 중복 출전 차량의 경우 SPL에 적합한 튜닝 모드 적용을 허용한다. 총 11대의 차량이 도전장을 내밀었던 이번 대회는 뷰티풀 사운드와 리얼 카 오디오의 자존심 싸움으로 압축할 수 있다. 결과는 뷰티풀의 완승. 1위와 2위 트로피를 모두 뷰티풀이 가져갔으며 2위 트로피를 놓고 막판 재대결을 펼친 모하비 차량 또한 뷰티풀 소속이다. 카니발 하이리무진은 이전 대회 1위 기록 140.9dB보다 한층 높은 수치인 144.5dB로 1위에 올랐다. 이번 대회는 이전보다 출전 차량 수도 늘었고 1위 외에도 140dB를 넘긴 차량을 3대 더 배출, 기록적으로 보다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Mini Event

오릭스 코리아는 모든 평가가 끝나고 최종 점수가 집계되는 동안 기다리는 참가자들의 지루함과 긴장감을 달래기 위해 작은 이벤트를 2가지 마련했다. 먼저 육성으로 음압을 측정하는 이벤트는 이번에 처음 시도된 것으로 세미 SPL 대회가 끝난 후 바로 이어져 재미와 흥미를 더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벤트에 동참했고 모든 힘을 다해 소리를 지르며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도 동시에 발산하는 모습이었다. 이어 난센스 퀴즈 대회가 펼쳐졌다. 지난 9회 때부터 시작한 난센스 퀴즈 대회 역시 참가자들의 호응이 높다. 진행자가 난센스 퀴즈를 내는 동안 참가자들의 스마트폰 사용은 금지이며 매 퀴즈마다 정답자에게 간단한 먹거리와 다양한 생필품 등이 부상으로 제공됐다.




서산 뷰티풀 사운드

서산 뷰티풀 사운드는 최근 활동이 가장 활발한 베테랑 숍 중 하나다.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지만 새로운 기술과 정보를 습득하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는다는 것이 최대 강점. 오릭스 사운드 컵에서의 활약 또한 단연 돋보인다. 이번에도 지난 대회보다 5대가 많은 13대의 차량들을 투입해 총 7개의 트로피를 휩쓸어 많은 사람들의 부러움을 샀다.


 
 

대전 리얼 카 오디오

매년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는 대전 리얼 카 오디오. 젊은 인스톨러의 남다른 열정과 개성이 두드러진 곳이다. 더불어 꾸준한 노력을 통해 기술력뿐만 아니라 스타일까지 확실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모두 14대의 차량들이 7개의 클래스에 도전했고 2개의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또한 전체 50대의 출전 차량 중 시스템 디자인이 가장 뛰어난 차량에게 수여되는 퍼포먼스 상을 거머쥐었다.

 


 

인천 사운드 존

대전지역의 대표할 만한 카 오디오 전문 인스톨 숍인 리드 사운드 랩. 고객의 취향과 유닛의 특색, 그리고 차량의 특징을 모두 고려한 최적의 사운드 시스템을 창출하는 데 전력을 다하는 곳이다. 대회의 중반기부터 일원으로서 꾸준히 참여해 왔다. 이번에는 이전보다 2대가 증가한 총 8대의 차량들이 4개의 클래스에서 경쟁을 벌였고 2개의 트로피를 가져갔다.


  

대전 리드 사운드 랩

대전지역의 대표할 만한 카 오디오 전문 인스톨 숍인 리드 사운드 랩. 고객의 취향과 유닛의 특색, 그리고 차량의 특징을 모두 고려한 최적의 사운드 시스템을 창출하는 데 전력을 다하는 곳이다. 대회의 중반기부터 일원으로서 꾸준히 참여해 왔다. 이번에는 이전보다 2대가 증가한 총 8대의 차량들이 4개의 클래스에서 경쟁을 벌였고 2개의 트로피를 가져갔다.


 

일산 아트카 커스텀

일산 아트카 커스텀도 오릭스 코리아의 대표 대리점 중 하나다. 탁월한 사운드 퀄리티와 함께 개성이 넘치는 디자인을 동시에 추구하는 곳이다. 자신만의 색깔이 뚜렷해 골수 마니아도 많은 편이다. 총 4대의 차량들이 2개의 클래스에 출전해 경연을 펼쳤고 가장 많은 차량들과 대리점들 이 몰렸던 스타 클래스에서 1개의 트로피를 차지했다.


부산 사운드 닥터

사운드 닥터는 최근 김해에서 부산으로 확장 이전을 한 카 오디오 전문 인스톨 숍이다. 경기침체가 뚜렷하고 지방 숍들이 고전하는 분위기에서도 맹활약 중이다. 13년 경력의 베테랑다운 숙련된 기술력과 친절한 서비스가 불황을 모르는 비결. 총 5대의 차량들이 4개의 클래스에서 자웅을 겨뤘고 1개의 트로피를 획득했다.

  


입상자 리스트


Platinum Flagship Class

1위 디스커버리4 정중호 인천 사운드존

2위 벤츠 E200 박준석 부산 사운드닥터

2위 싼타페 DM 신원철 대전 리드 랩

Ultra Flagship Class

1위 렉스턴 황인근 대전 리얼

2위 그랜저 TG 유영호 대전 리드 랩

Flagship Class

1위 벤츠 E55 AMG 김성환 서산 뷰티풀

2위 K7 최근섭 인천 사운드존

Expert Class

1위 쏘렌토 R 장동환 인천 사운드존

2위 말리부 김태현 서산 뷰티풀

Advance Class

1위 레인지로버 이보크 박춘우 인천 사운드존

2위 맥스크루즈 황진혁 대전 리얼

SQL Class

1위 인피니티 M56S 하상기 서산 뷰티풀

2위 모하비 임인혁 서산 뷰티풀

Semi SPL Class

1위 카니발 하이리무진 김양원 서산 뷰티풀 144.5dB

2위 그랜저 HG 김재인 서산 뷰티풀 143.8dB

Star Class

1위 EQ900 이경진 서산 뷰티풀

2위 올란도 박기오 일산 아트카 커스텀

Performance Class

1위 포르쉐 카이엔 성병제 대전 리얼




 Class Champion 

 

Platinum Flagship Class

디스커버리4 _ 정중호 _ 인천 사운드존

플래티넘 플래그십은 2001만원 이상의 시스템들이 참가하는 최상위 클래스이며 총 8대의 차량들이 출전했다. 디스커버리4는 SUV 특유의 넉넉한 공간을 활용해 사운드와 디자인을 동시에 만족시켰으며 명기라 할 만한 오디슨 떼시스 HV 벤티의 존재가 눈에 띈다.

헤드유닛 : 소니 RSX-GS9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오디슨 Thesis HV Venti ×2EA, ARC 오디오 SE 2400

스피커 : 브락스 Matrix 1.1, 브락스 Matrix 2.1, 브락스 Matrix 6.1

서브우퍼 : 헤르츠 ML 2000.3 Legend ×2EA





 

Ultra Flagship Class

렉스턴 _ 황인근 _ 대전 리얼

울트라 플래그십 클래스는 1201∼2000만원까지의 시스템들이 출전 대상이며 총 3대의 차량들이 경합을 벌였다. 그라운드제로와 헤르츠로 구성된 3웨이 프론트 스피커와 파워풀한 서브우퍼의 조화가 우수하다. 원목 느낌으로 내추럴하게 마감 처리한 디자인도 인상적이다.

헤드유닛 : 사운드 모니터 CDT-450X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헬릭스 HEC BT

파워앰프 : 그라운드제로 GZPA Reference 4XS, 그라운드제로 GZHA 4200XII, 그라운드제로, GZHA 2400XII ×2EA

스피커 : 그라운드제로 GZPT 28SX, 그라운드제로 GZPM 80SQX, 헤르츠 ML 1650.3 Legend ×2EA

서브우퍼 : 헤르츠 SPL Show SX 300D ×2EA





    

Flagship Class

벤츠 E55 AMG _ 김성환 _ 서산 뷰티풀

플래그십은 701∼1200만원까지의 시스템들이 실력을 겨루는 클래스이며 총 11대의 차량들이 도전했다. 벤츠 E55 AMG 차량은 경쟁이 치열했던 클래스답게 2위와 매우 근소한 차이로 1위의 영광을 안았다. 마이크로 프리시즌 7시리즈 스피커와 헬릭스 G시리즈 파워앰프 등이 잘 어우러졌다.

헤드유닛 : 소니 RSX-GS9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헬릭스 G2 ×2EA, 헬릭스 G1

스피커 : 마이크로 프리시즌 7.28 MK III Tweeter, 마이크로 프리시즌 7.16 MK II Bass-Midrange

서브우퍼 : 헤르츠 HX380D ×2EA





 

Expert Class

쏘렌토 R _ 장동환 _ 인천 사운드존

익스퍼트 클래스는 301∼700만원까지의 시스템들이 출전 자격을 갖게 되며 총 7대의 차량들이 자웅을 겨뤘다. 쏘렌토 R 차량은 도어를 비롯해 트렁크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적인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사운드에 집중한 케이스이다. 이로 인해 A필러에 있는 트위터와 미드레인지의 존재만이 눈으로 확인된다.

헤드유닛 : 아이팟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오디슨 AV 5.1k

스피커 : 오디슨 AV 1.1, 오디슨 AV 3.0, 오디슨 AV 6.5

서브우퍼 : 헤르츠 ES 250.5





 

Advance Class

레인지로버 이보크 _ 박춘우 _ 인천 사운드존

어드반스는 부담 없는 가격대인 300만원 이하의 보급형 시스템들이 참여하는 클래스로 총 3대의 차량들이 경쟁했다.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단출한 구성의 경제적인 시스템이지만 개선된 사운드의 감동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디자인은 특별한 가공 없이 순정 공간을 최대한 활용한 모습이다.

헤드유닛 : 아스텔엔컨 AK240

프로세서 : 오디슨 Bit Ten

파워앰프 : 헤르츠 HDP5

스피커 : 오디슨 AV K6

서브우퍼 : 헤르츠 ES 200.5





 

SQL Class

인피니티 M56S_ 하상기 _ 서산 뷰티풀

SQL은 정규 클래스이지만 가격 제한이 없으며 핑크 노이즈를 이용한 100dB 이상의 음량에서 평가가 이뤄지고 총 3대의 차량들이 경연을 펼쳤다. 인피니티 M56S 차량은 음질과 음압을 함께 추구하는 사운드 시스템답게 퀄리티가 뛰어난 중고역 스피커와 다수의 미드우퍼를 적용하고 있다.

헤드유닛 : 오디슨 Bit Play HD, OEM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오디슨 AV 5.1k, 오디슨 AV Due

스피커 : 브락스 Matrix 1.1, 브락스 Matrix 2.1, 헤르츠 ML1650 ×4EA

서브우퍼 : 헤르츠 HX380 ×2EA




   

 

Semi SPL Class

카니발 하이리무진 _ 김양원 _ 서산 뷰티풀

세미 SPL은 공식 대회와 달리 서브우퍼의 구경과 개수, 파워 등으로 등급을 나누지 않고 번외 클래스로서 정규 클래스와 중복 출전이 가능하다. 총 11대의 차량들이 각축을 벌인 가운데 카니발 하이리무진이 144.5dB로 1위에 올랐다. 전형적인 물량형 라우드 시스템이다.

헤드유닛 : 소니 RSX-GS9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파워앰프 : 오디슨 AV 5.1k, 오디슨 AV Due, Re 오디오 SE4000DE ×4EA

스피커 : 브락스 Matrix 1.1, 브락스 Matrix 2.1, 헤르츠 SPL Show SV200.1 ×2 EA

서브우퍼 : 헤르츠 SPL Show SX 380D ×4EA

 




 

Star Class

EQ900 _ 이경진 _ 서산 뷰티플

스타는 프로세서 외 1개 품목 이상 반드시 오릭스 코리아가 유통하는 제품을 포함해야 출전이 가능한 클래스로서 가격 제한이 없다. 제약이 적다 보니 신설임에도 가장 많은 총 15대의 차량들이 5개의 숍에서 몰려 경쟁이 가장 치열 했다. 프론트 스피커 외 모두 오릭스 소속 제품인 제네시스 EQ900은 간발의 차로 1위를 차지했다.

헤드유닛 : 소니 RSX-GS9, OEM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MK2

파워앰프 : 오디슨 AV Due ×2EA, 오디슨 AV Uno ×2EA, 헤르츠 HP6001

스피커 : 포칼 TWUltima, 포칼 Grande Utopia 3″, 포칼 8WUltima

서브우퍼 : 헤르츠 SPL Show SX 380D ×2EA





  

 

Performance Class

포르쉐 카이엔 _ 성병제 _ 대전 리얼

퍼포먼스는 전체 출전 차량을 대상으로 하며 사운드 퀄리티와 무관하고 오로지 인스톨 디자인만 으로 우승자를 가린다. 포르쉐 카이엔의 디자인 작업은 트렁크에 집중돼 있다. 서브우퍼 인클로 우저와 일체형으로 제작된 앰프랙 속의 유닛들이 모두 노출돼 시각적으로 볼거리가 풍성하다.

헤드유닛 : 소니 RSX-GS9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MK2, 헬릭스 HEC BT, 브락스 Matrix M3CPP

파워앰프 : 브락스 Matrix MX4 ×2EA, 브락스 Matrix M2

스피커 : 하이브리드오디오 Legatia SE L1 Pro R2, 그라운드제로 GZPM 80SQX, 하이브리드오디오 Legatia SE L6SE(F)/신포니 S25T, 그라운드제로 GZPM 80SQX, 하이브리드오디오 Legatia SE L6SE(R)

서브우퍼 : 그라운드제로 GZPW Reference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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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Hummer 5車 5色

다목적, 다기능 차량의 화려한 변신Hummer 5車 5色전기차가 미래의 대세로 떠오르면서 2010년 단종됐던 오프로더의 대명사 허머가 전기차로 다시 부활해 주목받고 있다. 허머는 군용 차량인 험비의 민간용 버전이다. 군용의 거친 매력을 가진 차량이 H1이고 인테리어나 연비 등을 개선해 H2와 H3가 출시됐다. 허머는 단종 후에도 특유의 희소성 덕분에 시장에서 생명력을 이어갈 수 있었다. 본지도 스페셜 시스템 코너를 통해 허머의 다양한 매력을 담았다. 이달 그것을 한데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이종연Hummer H6by 화성 (주)벅스허머 & 허머 H6?허머는 1992년부터 2010년까지 존재했던 미국의 자동차 브랜드로 군용 차량인 험비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2020년부터 GMC의 전기 트럭 이름으로 다시 부활했으며 2002년 AM 제너럴에서 GM으로 매각됐다. GM으로 매각되기 전에는 H1이 그냥 허머였다. 2002년 매각 이후 브랜드 및 단일 모델에서 H 시리즈로 변경되면서 차명도 H1으로 바뀌었다. 이때 후속 차종인 H2가 출시되면서 H1은 H2와 병행 판매되다 2006년에 최종적으로 단종됐다. 허머 H6는 정식 출시 차량의 명칭이 아닌 H2의 6×6 튜닝 버전이다.오감을 만족시킨다(주)벅스가 공개한 허머 H6는 압도적인 스케일과 스타일을 자랑한다. 오너는 회사 홍보를 목적으로 화려한 퍼포먼스를 연출하고 가족과 함께 여행…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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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보다 완벽한 영상 확보가 가능한 HDR

주야간 구분 없이 언제나 선명한 영상 촬영을 돕는다보다 완벽한 영상 확보가 가능한 HDR블랙박스는 주야간 언제나 선명한 영상을 촬영해야 한다. 그래서 영상 품질을 향상시키는 기능들이 다양하게 적용된다. 최근에는 보다 완벽한 영상을 확보하기 위해 HDR 기능이 많은 블랙박스에 탑재되고 있다. HDR 기능은 주간에는 과도한 양의 빛이 블랙박스에 들어오면 밝기를 조절해 영상의 변화를 최소화하고 야간에는 빛이 산란되는 상황과 어두운 지역을 조정해 정확한 영상 품질을 나타낸다. 이달 본지는 HDR 기능이 적용된 블랙박스 제품의 특징을 살펴봤다.글|편집부 블랙박스는 기술 발전으로 영상 품질을 지속해서 높여왔고 부가 기능도 계속 늘려 실사와 유사한 품질을 갖추게 됐다. 그중 영상을 튜닝해 야간 화질을 개선하는 나이트 비전(Night Vision) 기능이 대표적이며 상당히 많은 블랙박스가 채택하고 있다. 나이트 비전은 한 화면에 표현할 수 있는 최고·최저 밝기 편차가 주간보다 커지는 야간 영상에 밝은 부분을 일부 포기하는 대신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대폭 끌어올려 야간에 더욱 확실한 효과를 가져온다. 하지만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높여서 주간에 노이즈가 발생한 것과 같은 단점도 나타난다. 이를 해결하면서 보다 선명한 주야간 영상 확보를 위해 최근에는 나이트 비전과 함께 HDR(High Dynamic Range) 기능이 블랙박스에 함께 적용되고 있다.H…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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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Again EMMA!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주역들Again EMMA!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에서 정말 많은 것을 앗아갔다. 현시점에서는 다시 예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하는 회의감마저 든다. 특히 아쉬운 것은 EMMA 행사다. EMMAKOREA는 2019년에 EMMA 아시아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 첫 번째 행사를 치르며 EMMA 룰과 방식을 토대로 다른 나라 사람들과 경쟁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놨다. 참가자들은 첫 국제 경연 대회의 값진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2020년 대회를 준비해 왔기에 아쉬움이 크다. EMMA 유럽본부는 2019 유럽 파이널 행사를 내년 4월로 미뤄 놓은 상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EMMA에 대한 아쉬운 마음을 다소나마 달래보고자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우승 차량들 중 특히 화제가 된 차량들을 다시 소환해 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Grandeur TGby 삼정 카 오디오지난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주인공은 단연 ESQ Master-Unlimited와 King Of Sound 2개 클래스를 모두 석권한 그랜저 TG 차량이었다. 특히 King Of Sound 클래스의 심사 결과는 당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는데 오로지 음질로만 평가하고 시스템의 가격을 따지지 않는다. 때문에 정규 클래스 참가자들의 중복 출전이 가능했고 엔트리부터 최고급까지 다양한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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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 전원 문제 완벽 해결할 슈퍼 커패시터

전기의 효율성 극대화로 차량의 안정적인 성능 보장차량 전원 문제 완벽 해결할 슈퍼 커패시터차량 내 환경이 첨단화됨에 따라 전기 소모량이 늘어나서 전력공급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여기에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무선 충전 거치대 등 다양한 애프터마켓 IT 제품을 장착하면 차량 전기 부족 현상은 더욱 가중된다. 때문에 원활한 전기를 공급해 다양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동하고 차량 기본 성능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슈퍼 커패시터 장착이 필요하다. 이달에는 전기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차량 성능을 쉽고 빠르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슈퍼 커패시터 제품 4종을 모아 자세한 특징을 살펴봤다.글|편집부 차량의 전기는 차량을 구성하는 다양한 시스템을 원활하게 구동하고 움직이도록 돕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만약 차량의 전기가 부족하거나 관련 부품에 이상이 발생하면 해당 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해 매우 난감한 상황에 직면한다.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는 메인 배터리는 엔진의 점화 플러그에 스파크를 일으켜 시동을 거는 역할을 하고 차량 전자장치와 제어장치 등에 전력을 공급한다. 때문에 메인 배터리 관리가 소홀해 상태가 나빠지면 차량 방전이 잦아지며 전기장치의 성능이 떨어져 차량 성능과 연비가 저하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 차량의 메인 배터리는 납산 배터리이다.납산 배터리는 충전이 가능한 2차 전지이며 황산을 전해질로 사용한다. 장점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관리하…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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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

다수의 스피커로 음악적인 쾌감 극대화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최근 카 오디오 트렌드가 오디오의 본질에 집중하고 유닛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는 것이 미덕이라고? 라우드 사운드를 향한 마니아의 사랑은 감출 수가 없다. 한정된 공간에서 음압이 폭발하는 라우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물량형이다. 물량이 집중되는 트렁크 외 도어에도 다수의 미드우퍼가 밀집되는데 이는 라우드 시스템의 또 다른 묘미다. 도어 작업은 차량으로서 안정성에 충실하고 사운드적으로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며 시각적인 효과까지 잘 살려야 하므로 작업자의 엄청난 노력과 노하우가 요구된다. 미드우퍼가 도어를 아름답게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의 매력을 들여다 보자.글|편집부 사진| 이종연All New Prideby 부천 스튜디오 준차량 특징프라이드는 1987년부터 2017년까지 생산했던 기아차의 소형차 브랜드이자 스포티지, 봉고와 함께 기아차를 대표하는 상징적 아이콘이었다. 기아차의 전 라인업 중 두 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올 뉴 프라이드는 3세대 모델로 2011년 9월에 출시됐다.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스타일, 차급을 뛰어넘는 동력성능과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 등으로 무장했다.오너 성향 및 요구오너는 원래 강렬하고 파워풀한 사운드를 선호하는 SPL 마니아였으나 우연히 접한 ESQL의 매력에 빠져 시스템에 변화를 줬다. ESQL…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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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

충실한 기본기에 개성과 품질까지 갖추다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보급형 블랙박스는 영상 해상도 수준이 떨어지고 기본 기능에만 집중됐다는 인식이 크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보급형 블랙박스를 살펴보면 영상 해상도는 높아지고 최첨단운전지원시스템과 같은 안전운전을 위한 편의 기능도 다양하게 적용되며 가성비가 높아지고 있다. 이달에는 10만원대 보급형 블랙박스 5대의 영상 품질과 특징을 자세하게 살펴봤다. 글|편집부Gnet G-Black αVideo지넷 G-블랙 알파는 전후방 풀 HD 화질로 항상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을 제공한다. 어두운 환경이나 야간 촬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나이트 비전 기술을 탑재해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한 최고의 보조 시스템을 탑재했다. 또한 과도한 화각으로 영상을 굴절시켜 나타나는 왜곡 현상과 거리감 상실 등의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최적의 촬영각인 약 150도 화각으로 측면 사고의 정황을 확실하게 기록하고 좌우 왜곡이 없는 영상을 담는다.Function지넷 G-블랙 알파는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해 3가지의 첨단안전운전보조시스템을 탑재했다. 정차 중 앞차와의 거리가 2m 이상 벌어졌을 때 알림음과 함께 아이콘을 LCD 화면에 알려주는 앞차출발알림 기능과 앞차와의 간격이 급격히 줄어들 때 알림음과 아이콘을 띄어주는 추돌 감지 알림 기능, 설정된 속도 이상에서 주행 차선을 이탈할 경우 알…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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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

하이엔드부터 물량형까지 불가능은 없다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스페셜하다는 것은 꼭 비용이 많이 들거나 규모가 아주 커야 하는 것은 아니다. 종종 경차는 고가의 유닛을 넣기에는 환경이 너무 열악하거나 공간이 매우 협소하다고 한다. 물론 불리한 측면이 분명히 있지만 인스톨러의 역량에 따라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다. 모닝, 스파크, 레이 등 그것을 증명했던 각양각색의 경차 시스템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포칼 울티마가 이끄는 고품격 사운드Morningby 천안 F1 카 오디오모닝은 기아차가 2004년부터 판매하는 경차로 비스토의 후속 모델이다. 대한민국에 리터카(배기량 1리터의 엔진이 탑재된 차량) 시대를 연 차량. 20세기에 프라이드가 있었다면 21세기에는 모닝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국산 경차의 계보를 성공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F1 카 오디오의 모닝은 흔치 않게 최상위 프리미엄 스피커가 프론트 3웨이를 구성한다. 또한 리어에도 같은 계열의 스피커가 추가돼 고품격 사운드가 실내 전체를 빈틈없이 채우고 있다. 그러면서도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할 공간을 남겨뒀다. 오너가 차량을 업무용으로 사용할 때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박스 타입의 서브우퍼를 포기해야 했다. 오너는 하이엔드 사운드 퀄리티를 지향하는 마니아이다. 탄탄한 중고역대와 함께 부자연스러움 없이 해상력이 뛰어난 사운드를 선호한다.모닝은 헤드유닛과 프론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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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성능 위해 계속 진화!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차량용 블랙박스의 진화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영상 품질은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 확보가 가능하고 한정된 메모리 카드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주차 모드 시 차량 배터리 방전을 방지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디자인은 차량 전면 유리에 밀착되는 빌트인 형태로 바뀌고 커넥티드 기능은 실시간 차량 정보 확인을 넘어 내비게이션정보까지 블랙박스 화면에 표현하기 시작했다. 이달에는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의 기술 발전 상황을 자세히 살펴봤다.글|편집부Connected더욱 넓어진 환경으로 발전지난 2014년 세계 최초의 무선통신 2채널 블랙박스 알리온이 출시돼 큰 관심을 받았다. 알리온은 WCDMA 통신망을 이용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실시간 영상과 저장된 충격 영상 확인이 가능했다. 그리고 차량에 충격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충격 알림 문자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었다. 기능적으로는 그 당시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일반적인 영상 촬영에만 집중돼 매우 진보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WCDMA 통신망의 사용 요금이 상당히 높았고 가입 절차도 매우 불편했다. 또한 스마트폰에 전송된 영상은 1프레임이었으며 매우 작은 양의 사용 용량을 기본 제공해 영상 전송 제한도 발생했다. 이후 통신 요금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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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

창의적 구성과 활용 가능케 한 압도적 성능이 최고 강점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경기가 둔화되고 순정화 디자인이 트렌드라지만 2웨이에 비해 비용이나 차체 가공에 대한 부담이 더 큰 3웨이가 대세가 된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다. 하이엔드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3웨이 시스템은 아이러니하게 3웨이 전용으로 출시된 제품이 아니다.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인 울티마 2웨이와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가 바로 그 주인공. 최고의 명기로 통하는 포칼 유토피아 Be 울티마가 2웨이로 출시돼 3웨이를 선호하는 마니아들은 여기에 DNA가 같아서 이질감이 거의 없는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를 추가해 꿈에 그리는 구성을 완료했다. 이달 본지는 이들 유닛들의 개별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고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확인된 다채로운 활용 사례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Focal Utopia Be TW Ultima포칼 유토피아 Be TW 울티마 트위터는 그랜드 유토피아 EM의 IAL2 모터와 순수 베릴리움 콘지를 적용한 역돔형 제품이다. 베릴리움은 고강성, 초경량 특성으로 꿈의 트위터 소재로 인식된다.유리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유일한 금속으로 밀도가 티타늄보다 2.5배, 알루미늄보다 1.5배 낮고 전달 속도가 티타늄보다 3배, 알루미늄보다 2.5배 빠르다.TW 울티마 트위터는 500Hz에서 40kHz까지 무려 5옥타브가 넘는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는 초유의 특성…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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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

차량 내 에어컨의 습기와 악취 발생 문제 완벽 해결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에어컨이 필요한 여름이다. 하지만 에어컨의 불쾌한 냄새로 인해 불쾌지수가 올라가기도 한다. 차량 에어컨 가동 시 나타나는 냄새는 에바포레이터의 습기를 말려주지 않아 각종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통 탈취제나 필터 교체, 에바포레이터 세척 등으로 냄새를 없애려고 하지만 오염된 부위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아 다시 냄새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의 시동을 껐을 때 일정 시간 동안 자동으로 순환 팬을 작동시켜 에바포레이터를 건조시켜야 하며 이러한 역할은 애프터 블로우가 담당한다. 이달에는 에어컨/히터 공조기의 습기를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 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봤다. 글|편집부 Fineafterblower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주행 중 히터나 에어컨 사용 후 내부의 냉각기관을 건조시켜 곰팡이의 증식을 막음으로써 차량 내 악취를 방지한다. 에어컨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은 물론, 히터 사용으로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에도 적정 습도를 유지시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화학약품을 사용한 세척제와 달리 송풍용 모터를 가동해 히터 및 에어컨의 공조 기관을 건조시켜 악취 발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높은 안전성을 보여준다.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순정 튜닝 차량 습기 제거기이다. 한 번의 설치로 영…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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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

차량의 모든 상황 빈틈없이 감시한다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다채널 블랙박스는 지금까지 대형 버스 또는 트럭 등 특수 차량들이 주로 이용해 왔다. 부피가 큰 차량의 경우 일반 제품으로는 주변 상황을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살펴보기 어려워 보다 많은 수의 카메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다채널 블랙박스의 카메라가 다양화되면서 대형 트럭과 버스 등은 물론 일반 승용차까지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기능적으로도 더욱 개선돼 일반 제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제품 종류는 4채널과 3채널이 있다. 이달 본지는 대표적인 다채널 블랙박스 제품들을 선별해 특징과 기능을 살펴봤다.글|편집부광수생각 F100광수생각 F100은 카메라 타입에 따라 트럭과 승용차 모델로 나뉘는 4채널 블랙박스이다. 전방카메라는 풀 HD, 측면 카메라는 HD, 후방은 HD 사양으로 각 30프레임의 영상 처리 성능을 지녔다. 전후방 카메라는 2채널 블랙박스와 동일한 전후면 유리에 장착되고 측면카메라는 외부에 설치된다. 이에 따라 측면카메라는 다양한 악조건에서도 완벽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도록 완전 방수와 충격에 강한 내구성을 갖췄으며 넓은 광시야각을 갖춰 차량 주변의 모든 상황을 더욱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다.광수생각 F100은 4인치 IPS 디스플레이 패널을 적용해 주행 중 모든 채널의 영상을 운전석에서도 왜곡 없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와이파이 모듈도 기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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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

사라져 간 많은 제품들 속, 브락스의 건재가 인상적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어느덧 본지가 창간 25주년이 됐다. 창간호를 기념해 헤드유닛, 스피커의 뒤를 이어 올해는 카 오디오 시장 초창기에 인기를 끌었던 파워앰프들을 둘러봤다. 파워앰프는 스피커보다 브랜드의 변화가 더욱 컸다. 대부분이 기억 속 저편으로 잊힌 가운데 브락스, 오디슨, 잡코, 매킨토시 등 이 시장에서 생존했다. 이마저도 브락스만이 위상을 유지할 뿐 나머지는 일부 마니아용으로 유통되거나 파워앰프 분야에서의 명성이 예전만 못하다.글|편집부Audison VRx Series오디슨은 이탈리아 각 분야 최고 명장들의 오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원음 재생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탄생한 브랜드이다. 1979년 설립된 일렉트로미디어사가 유럽에서 홈 스테레오 파워앰프 생산으로 명성을 쌓은 이후 1982년부터 카 오디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역사의 문을 열었다. 음악의 리얼리티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왔던 오디슨은 92년부터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 이때부터 최상의 사운드를 위한 하이엔드 파워앰프로 인정받았다.VRx 시리즈 파워앰프는 1998년 처음 시장에 소개됐다. 이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형 구조(Open Deck)이다. 사운드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사용자의 편의성과 파워앰프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제품이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칩을 교체할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