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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권위의 경연대회 한국 상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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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카 오디오 컴피티션 중 하나인 EMMA. 2000년 설립이래 유럽을 비롯한 세계 전역에서 카 오디오와 관련된 대중적인 수요를 꾸준히 창출하고 있다. 2017년 끝자락에 EMMA의 한국 상륙이 알려지면서 시장이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EMMA의 본격적인 국내 론칭에 앞서 역사와 혜택, 그리고 목표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글|정은선 사진|EMMA 제공




2000년에 창설된 EMMA(European Mobile Media Association)는 헌신적인 사업가들과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들, 그리고 최고의 모바일 미디어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다. 지난 몇 년 동안 빠르게 성장해 왔으며 전 세계 40개 이상의 국가에서 설립됐다. 지난 2011년에는 2만대 이상의 차량들이 경연에 참가했고 300회 이상의 행사가 개최됐다.


EMMA는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모바일 미디어 장착의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며 중립적이고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데 주력해 왔다. 주로 카 오디오 경연 대회에 특화된 EMMA의 활동은 전문가들과 제조업체들이 자신과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전문적인 커뮤니케이션 패널을 제공하는 데도 중점을 두고 있다. 유럽의 가장 중요한 무역 박람회, 사운드 & 튜닝 이벤트들 등과 체결한 파트너십은 EMMA 네트워크의 강력한 토대를 이루고 있다. 파트너십과 서포트는 언제나 명확하게 확정된 프로젝트들과 항상 연계돼 왔다.

 

EMMA 혜택

1. 사업(The Industry)

2. 인스톨러(The Installer)

3. 참가자(The Competitor)

4. 미디어(The Media)

5. 전시회(The Exhibitions)

 

1. 산업(The Industry)

산업에 있어서 첫 번째 이점은 EMMA의 독립성이다. EMMA는 고품질의 제품으로서‘모바일 미디어’라는 주제를 홍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차량의 오너들이 더 나은 장비를 구입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MMA의 의지를 뒷받침하기 위해 일부 제조업체들은 팀 파이오니아(Team Pioneer), 팀 브락스(Team Brax), 팀 DLS(Team DLS) 등과 같이 경연 참가 팀을 별도로 구축했다. 이 외에도 브랜드 이름은 모든 EMMA 이벤트, 모든 CD, 인터넷 및 언론 등을 통해 전 세계로 전파 및 홍보된다.

두 번째 이점은 EMMA의 대회가 제조업체들의 제품(소스유닛, 사운드 퀄리티 스피커 시리즈, 앰프, 케이블 등) 개발에 기술적으로 많은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면에서 EMMA의 활동은 제조업체들에게 하나의 도전이 되고 있다. 세 번째이자 미래를 위해 중요한 이점은 EMMA가 이제 아카데미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2005년 가을부터 독일에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고도로 전문화된 자격을 갖춘 인스톨러들 간의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EMMA의 목표는 각국에서 EMMA가 교육하고 인증한 공인 인스톨러들의 네트워크를 확보해서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모든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품질 개념은 업계가 적절한 소매 채널을 복원하기 위한 핵심 요소이기도 하다. 나아가 DAB +, DVB-T, 내비게이션, 엔터테인먼트, 순수 카 오디오와 같은 모든 모바일 미디어 제품의 시장 확대를 꾀할 수도 있다. 특별한 서비스로 EMMA는 대회를 통해 브랜드의 존재와 성공을 보여준 모든 업계의 파트너들에게 제품관련 통계 자료를 제공한다.

 

2. 인스톨러(The Installer)

대부분의 인스톨러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독자적으로 정보를 취득할 수가 없고 잠재적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숍을 홍보할 수 있는 루트가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EMMA 경연대회는 절대적인 정보의 출처이고 심사위원으로 임명된 인스톨러들은 특별히 이를 누릴 수 있다. 상업적인 부담이 전혀 없으며 상당히 중립적인 상황에서 솔루션과 콘셉트 그리고 제품과 관련된 모든 것을 보고 습득할 수 있는 곳으로서 인스톨러들에게 이보다 좋은 플랫폼은 없다. 보너스로 인스톨러들은 심사위원 팀과 참가자들 내에서 자체의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추가적인 이점은 인스톨러들이 수상 트로피 등을 통해 전문가라는 이미지를 대외에 각인시킬 수 있다. 또한 베테랑 인스톨러들은 모두 적은 비용으로 자신의 숍에서 자체적으로 소규모 경기도 개최할 수 있다.

 

3. 참가자(The Competitor)

경쟁은 각 개인의 특성이다. 문제는 언제나 경쟁이 소수의 만족하는 무리들과 다수의 불만족한 무리들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EMMA는 이와 같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 왔다. 90년대에 있어서 카 오디오 경연대회는 철학과 팀 그리고 국가 간의 치열한 전투와 같았다. 반면에 EMMA 카 오디오 경연대회는 저녁에 파티를 실시하고 패자도 결과에 쉽게 수긍함으로써 악감정을 가지지 않는 그야말로 멋진 이벤트이다. EMMA는 처음부터 반목과 질시를 종식하고 참가자들이 다른 사람들의 시스템을 존중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전념함으로써 진정한 스포츠맨 정신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였다. 논쟁 대신에 참가자들이 서로 우정을 나누고 심사위원들과 참가자들 간의 관계가 이해와 위로를 통해 훨씬 더 편안해진다. 모든 카테고리에서 심사위원들은 참가자들의 시스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신중하게 설명하고 참가자들이 앞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조언 등을 해준다.

마지막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AMICOM이나 연례 유로 파이널(Euro Finals)과 같이 보다 큰 EMMA 이벤트가 참가자들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필수라는 점이다. 유럽에서 EMMA는 유로 파이널을 통해 25∼30 개국에서 온 200명 이상의 참가자들과 함께 하는 문화 교류 협회의 지위에 이르게 됐다.

 

4. 미디어(The Media)

EMMA는 잡지와 신문, 라디오 및 TV 등과 같은 모든 미디어 그룹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관심을 창출하는 일에도 많은 역점을 두고 있다.

EMMA는 전 세계 언론사에 정보와 사진을 계속해서 공급하고 관련된 모든 출판물들도 잘 관리하고 있다. 또한 저널리스트들에게 취재를 위한 경연 참가 차량들도 제공한다. 이벤트와 관련된 여러 가지 흥밋거리를 만들어 내고 이를 통해 보다 많은 관심을 갖게 하는데, 이는 결국에 전문 매체의 독자 수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MMA는 항상 새로운 개념과 목표를 찾고 있기 때문에 전문 잡지와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주요 장점은 언론이 EMMA를 모바일 미디어 산업을 대변하는 협회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이고, 다른 특정 잡지들처럼 훨씬 더 많은 독자들과 방문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5. 전시회(The Exhibitions)

일반적으로 전시회에서 제조업체의 부스가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기가 쉽지 않다. 대회를 전시회에서 개최하게 되면‘실제로 차량을 소유한 사람’을 직접 보여줄 수가 있다. 가령, 신사임(Sinsheim)에서 Car + Sound를 찾는 관람객들은 진열장에 전시된 여러 제품들보다 ‘실차량 소유자’의 주변에 더 많이 몰려든다. AMICOM과 다른 주요 전시회의 주최 측은 이에 대해 아주 잘 인식하고 있다(100% 튜닝 로테르담, IFA 베를린, 튜닝월드 Bodensee, 모스크바 쇼, Cars for Everyone). 또한 아시아에서는 주요 전시회의 파트너가 되기 위한 첫 번째 단계가 진행되고 있다.

대규모의 자동차 또는 라이프 스타일 전시회에서 EMMA 이벤트는 많은 사람들을 유치하고 자체의 네트워크를 통해 이벤트와 관련된 정보들이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간다. EMMA는 이미 여러 나라에서 일련의 메이저 이벤트로 펼쳐지고 있다. 항상 자동차 전시회와 함께 하고 같은 위치와 날짜에 치러진다.

EMMA의 두 번째 장점은 EMMA 쇼 및 경연대회에 참여하는 전시 업체와 출전자들의 수가 점점 늘고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독일의 전시회 및 쇼의 방문객 수가 지난 2011년에 이미 50만명을 넘었다. 이 놀라운 관람객들은 모바일 엔터테인먼트라는 주제와 대면할 수 있었고 EMMA의 체계적인 관리 활동으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가 인스톨러의 실력으로 나타나고 있다.

 



 

EMMA 아카데미

EMMA가 모든 모바일 미디어 애호가 및 모바일 미디어 업계에 제공하는 광범위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 플랫폼 외에도 협회는 EMMA 아카데미에서 고도로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전문 교육 센터로서 EMMA 아카데미는 딜러, 인스톨러 및 모바일 미디어 애호가를 위한 초급 및 고급 코스와 실무 교육을 지원한다.

EMMA 아카데미를 성공적으로 수료하면 EMMA의 공인된 딜러로 인정받고 공식적인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이 네트워크는 교육, 업계 연락처, 박람회 활동, 마케팅 지원, 프로모션 및 홍보 등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EMMA의 주요 목표

a. 모바일 미디어의 대중화

b. 교육을 통한 인스톨러와 인스톨러 네트워크의 질적 향상

c. 모바일 미디어 산업을 위한 EMMA의 전 세계 플랫폼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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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9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

새로운 아이템이나 이슈가 부족했지만 변화 위한 의지 확인2019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세계적인 경제 침체 흐름이 계속되면서 경기둔화가 일찌감치 예고된 가운데 연말을 코앞에 둔 현재까지 별다른 반전은 없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아쉬움은 분위기 반전을 꾀할 특별한 아이템이나 이슈가 없었다는 것. 때문에 많은 이들이 고전을 면할 수가 없었다. 이러한 와중에 포칼 울티마 M에 이어 브락스 DSP의 출시 소식은 위안거리 중 하나다. 또한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와 IASCA-CAN 등 국제적 명성의 경연대회가 시장에 적지 않은 자극을 주고 있다. 올 한 해 시장 트렌드를 10가지 키워드로 정리해 봤다.글|정은선브락스 DSP 출시올 초 화제는 단연 브락스 DSP의 출시 소식이었다. DSP의 강세 속에 서 헬릭스 브랜드를 앞세워 시장을 선도하던 오디오텍 피셔사가 모든 경험과 역량을 쏟아 가장 진보된 DSP를 브락스 브랜드로 최초 선보인다고 하니 전 세계 마니아들을 비롯해 많은 업계 관계자들이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브락스 DSP의 출시 소식이 더욱 반가웠던 이유는 4년여의 기다림 끝에 만나는 제품이기 때문. 브락스 DSP의 콘셉트가 처음 발표되고 프로토 타입 제품이 소개된 후 4년 이상의 시간이 또 흘렀다. 오랜 기다림에 지칠 만도 한데 시장의 관심은 오히려 더욱 높아졌다. 그만큼 오디오텍…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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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들이 각별했던 이유는?

2018 EMMAKOREA 컴피티션 영광의 우승자 돌아보기그들이 각별했던 이유는?2019 EMMAKOREA 컴피티션이 어느덧 한 달여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올해 대회는 보다 대중적이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더욱 엄격하고 공정하게 치러질 예정이다. 또한 올해 우승자들은 다른 아시아 국가들의 우승자들과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작년 대회는 기존의 국내 대회들과 달리 안정성을 중시하는 EMMA의 정신에 따라 인스톨 퀄리티 심사 항목이 포함돼 순위를 가르는 변수로 작용하기도 했다. 이를 경험했던 많은 사람들은 룰북을 보다 심도 깊게 분석해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대회를 코앞에 둔 시점에서 작년 대회 클래스별 우승자들의 면모를 다시금 살펴봤다. 단, 올해 클래스 구분 및 적용 방식은 로컬룰로 진행했던 작년과 달리 룰북의 규정을 따른다.글|정은선ESQ-Unlimited제네시스 G80 강성민 부천 삼정 카 오디오ESQ-Unlimited는 말 그대로 사운드 시스템의 가격에 제한이 전혀 없는 클래스이다. 출전 차량은 총 33대로 ESQ 다른 클래스에 출전한 차량 전체를 합산한 것보다 많은 숫자다. 이는 사운드 시스템의 가격대 폭이 넓은 점도 있겠지만 국제적 명성의 EMMA 대회에 대한 하이엔드 시스템 마니아들의 뜨거운 관심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 클래스의 심사를 맡았던 대만의 헤드저지는 하이엔드 시스템이 이처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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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독일에서 카 오디오의 미래와 조우하다

신뢰감과 안정감의 상징, 오디오텍 피셔 본사 방문독일에서 카 오디오의 미래와 조우하다지난 7월 초에 오디오텍 피셔사의 공식 초청을 받고 독일을 방문했다. 오디오텍 피셔사의 향후 제품 로드맵을 공유하고 마케팅과 시장의 기술적인 요구사항에 관한 심도 높은 의견 교환이 이번 방문의 주목적이다. 오디오텍 피셔사는 제어 소프트웨어가 주도하는 카 오디오의 미래에 대해 정확히 진단하며 대비하고 있었다.글·사진|최민석(아리엘코퍼레이션 기술지원팀장)지난 7월 초 브락스, 헬릭스, 매치 브랜드의 제조사인 독일 오디오텍 피셔(Audiotec Fischer)사를 방문했다. 약 1년 전, 비공식으로 한 차례 방문한 적이 있으나 공식으로 초대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방문은 제품에 대해 기술적으로 심도있게 논의할 수 있어 의미있는 시간이었다.1년 전 비공식 방문이 대한민국의 정식 디스트리뷰터로서 (주)아리엘코퍼레이션이 자격을 확정 짓는 자리였다면, 이번 방문은 지난 1년간 우리나라에서 오디오텍 피셔사 제품군의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세우고 시장을 확장시킨 것에 대해 인정받고 감사의 뜻을 전달받는 자리이다.무뚝뚝하다는 독일인의 일반적인 평가와는 달리 필자 일행의 방문일정에 맞춰 본사 사옥 중앙에 태극기를 게양하는 그들의 섬세한 배려로 지난 1년의 노력과 성과를 짐작할 수 있다.오디오텍 피셔사는 우리나라에서 브락스, 헬릭스, 매치로 잘 알려진 카 하이파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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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프랑스 포칼 창립 40주년 기념식에 가다

40년 간의 눈부신 성장과 발전, 그리고 자부심 확인!프랑스 포칼 창립 40주년 기념식에 가다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한 포칼이 지난 7월 4일부터 5일까지 이틀 동안 각 카테고리별 세계 각국의 VVIP 수입원들만을 프랑스 본사로 초청해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포칼 인클로우저 공장을 비롯해 새로운 본사 생산라인 견학과 데모카 청취, 각 카테고리별 체험 등으로 구성된 일정은 포칼의 치열했던 과거와 열정이 넘치는 현재 그리고 눈부신 미래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했다.글·사진|최민석(아리엘코퍼레이션 기술지원팀장)창립 40주년을 맞이하는 포칼1979년 자크 마욜(Jacques Mahul)이 설립한 포칼은 올해로 40년의 역사를 가진다. 프랑스 하이엔드를 대표하는 브랜드로서 초고가 하이엔드부터 대중성을 겸비한 제품까지 풀 라인업을 갖췄다. 이런 특별한 존재감은 홈 오디오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카라이프를 위한 카 오디오, 음악가와 프로 리코딩 엔지니어를 위한 프로 오디오, 건축물을 위한 커스텀 인터그레이션 오디오, 그리고 가장 최근의 헤드폰까지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세부적으로 단순히 카테고리만 넓혀진 것이 아니라 각 카테고리 안에 누구나 인정하는 소수의 마니아를 위한 초고가 하이엔드 제품부터 초보자를 위한 제품까지 폭넓은 제품군을 구성하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포칼은 창립 40주년을 축하함과 동시에 역사를 기념하기 위해 각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