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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EMMA 헤드 저지 교육 참관기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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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의 경연대회로서 견인차 역할 기대

2018 EMMA 헤드 저지 교육 참관기 I


헤드 저지의 임무는 저지의 심사활동이 참가자의 시스템에 적용하기 애매한 부분을 EMMA의 룰에 따라 정확하게 해석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공식화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글·사진| 최민석(아리엘코퍼레이션 기술지원팀장)

 

해마다 3월이면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에서 EMMA 유로 파이널(Europe Final)이 개최된다. 필자는 몇 해 전부터 회사의 업무로 매 해 잘츠부르크로 출장을 가서 EMMA 유로 파이널을 간접적으로 경험해왔다. 그러나 올해는 회사의 업무 외에 추가적인 소임이 하나 생겼는데 바로 2018에 월간 카 오디오의 주관 아래 우리나라에 공식적으로 출범하는 EMMAKOREA의 헤드 저지로서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다.

 


  

 

공정성과 객관성 유지하는 원동력

EMMA는 European Mobile Media Association의 약자로 2000년에 유럽에서 설립돼 현재까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다. 오랜 세월 동안 전 세계적으로 카 오디오 애호가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아온 이유는 심사위원들의 전문성과 공정성에 있고, 그것을 지속하기 위해 꾸준하게 헤드 저지들을 교육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EMMA의 헤드 저지는 EMMA 회원국에서 추천/선발된 인원들로 구성되고 반드시 EMMA가 공식적으로 지정한 장소와 기간(보통은 3월 EMMA 유로 파이널이 열리는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열린다)에 3일간의 수업을 빠짐없이 이수하고 검증 이후 수료증을 받아야 공식적인 자격에 효력이 발생한다. 헤드 저지의 자격은 연속성을 부여받는 것이 아니라 EMMA의 새로운 컴피티션 CD가 공개되거나 EMMA의 룰 북이 공식적으로 개정되는 순간 자동으로 상실된다. 따라서 기존 헤드 저지에 대한 인센티브는 전혀 없고 그 자격을 유지하거나 신규로 라이선스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교육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보통 새로운 컴피티션 CD와 개정된 룰 북은 2년 정도 주기로 발표된다.

냉정해 보일지 모르겠지만, 이것은 대회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절대적인 규정의 하나로서 EMMA가 오랜 세월 명성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EMMA 헤드 저지들은 자발적으로 큰 비용과 시간을 들여서 오스트리아까지 가야하는 수고로움 외에도 249 유로의 교육비를 자비로 부담해야 한다.

올해 EMMA 헤드 저지 교육을 이수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모인 인원은 약 100명을 상회했고 대부분이 라이선스를 지속하기 위해서 보수 교육의 개념으로 참가했다.

 



 

 

타이트하고 세분화된 헤드 저지 교육

카 오디오를 직업으로 삼고 있고 진지한 애정을 가진 카 오디오 애호가의 한 사람으로서 2018에 EMMAKOREA가 월간 카 오디오의 주관으로 우리나라에 출범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에 EMMAKOREA의 정중한 권유와 필자가 근무하는 회사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EMMAKOREA 출범 첫 해에 헤드 저지 교육을 이수하게 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올해도 EMMA 헤드 저지 교육은 3월 20∼22일까지 3일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실시됐고 우리나라에서 필자를 포함, 총 7명이 이번 일정에 동행했다. 커리큘럼은 3일 내내 아침 9시부터 오후 5∼6시까지 대학교 수업처럼 세분화 돼 있었다.

우선 1일차는 강의실에서 EMMA 컴피티션의 각 클래스별 이론 교육과 룰 북의 내용을 교육받았다. 강의는 매우 전문적이고 룰 북의 세심한 곳까지 ‘잘못 이해하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상세하고 깊이 있게 진행됐고 실시간 Q&A를 겸했다. 그리고 컴피티션 CD의 각 트랙에 대한 교육과 각 트랙들을 심사에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 제한 사항 등에 대해 많은 시간이 할당됐다.

2일차는 1일차 이론교육에 대한 심화 실습시간으로 채워졌다. 교육을 위한 실습 차량들이 코스별로 준비됐고, 여러 개의 조로 나뉜 참가자들의 순환식 실습이 진행됐다. 우리나라는 싱가폴 팀과 한 조를 이뤄 실습 교육을 받았고, 이미 헤드 저지 라이선스를 보유한 싱가폴 팀의 도움으로 보다 더 적극적인 실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이 실습 시간이 예상 밖이었던 것은 모범 답안을 준비해 놓고 경험하라는 통상적인 교육 코스가 아니라, 의도를 가지고 비틀어 놓은 소리나 이미징을 파악하고 교관에게 설명해야 하는 실직적인 소통의 교육이었다는 점이다. 각 코스의 교육을 받는 교육생들은 코스별 실습을 마칠 때마다 교육한 교관의 자필 서명을 받아야 했다. 모든 실습이 종료된 후인 3일차 오전에 코스별 교관의 확인 서명이 EMMA의 본부에 제출돼야 교육이수가 인정받을 수 있고 결격사유가 있으면 최종적인 헤드 저지 라이선스를 받을 수 없다.

3일차는 이틀 간의 교육에 대한 사후강평 시간이었다. 헤드 저지 교육에 참여한 사람들 모두가 한 명도 빠짐없이 소감을 밝히고, 교육의 개선점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리고 매우 중요한 추가 교육 시간이 있었는데, 바로 컴피티션 CD 트랙의 활용법에 대한 설명이 반복됐고 놀랍게도 CD의 레코딩 엔지니어이자, 가수인 알렉스(Alex) 씨가 직접 강단에서 트랙별 레코딩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설명했다. 이런 기회는 필자에게도 매우 쉽지 않은 일로서 특정 트랙의 악기 구성, 레코딩 룸의 구성 및 환경, 마이크의 위치, 악기의 위치 등에 대한 내용들이 빠짐없이 다뤄진 시간이었다. 그리고 EMMA의 공인 측정 장비인 텀랩(Term Lap)의 개발자가 미국에서 건너와 강연하는 모습까지 볼 수 있었다.

 









  

 

EMMA와 헤드 저지의 임무

이번 교육을 이수한 EMMAKOREA의 헤드 저지들은 귀국해서 이미 한 차례의 추가적인 미팅을 통해 교육받은 내용을 구체화했다. 무엇보다도 EMMA 컴피티션을 우리나라에서 성공적으로 시작하기 위해서 EMMA 룰 북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한데 이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카 오디오 대회를 대하는 참가자들이 오해하는 부분이 있다. 그것은 ‘사운드 퀄리티’라는 개념을 참가자들이 자의적으로 해석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적어도 필자가 알고 있는 카 오디오 대회의‘사운드 퀄리티’는 최대한 객관화할 수 있는 채점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사운드 퀄리티라는 것에 대한 추상적인 개념으로 일반적인 음악으로 심사를 하는 것은 정확성과 객관성에 대해서 끊임없는 사후 논란을 일으킨다. 이에 대해 EMMA는 매우 객관적이고 명확한 채점 기준을 가지고 있다. 그 근간에는 “추상적으로 좋은 소리를 참가자들에게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EMMA의 지정된 테스트 트랙을 활용해서 EMMA 채점 시스템이 요구하는 정확한 결과물을 참가자들이 얼마나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는가”에 대해 헤드 저지로부터 제대로 교육받은 저지(헤드 저지가 아님)들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심사하고 그 내용들이 참가자에게 정확하게 제공되도록 하는 시스템이 있다.

헤드 저지의 임무는 저지의 심사활동이 참가자의 시스템에 적용하기 애매한 부분을 EMMA의 룰에 따라 정확하게 해석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공식화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카 오디오 사운드 퀄리티 대회는 주관적인 소리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소리를 만들기 위한 참가자들의 실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만약 EMMA의 사운드 퀄리티 항목을 충실하게 이행할 수 있다면 객관적으로 좋은 밸런스를 가진 소리는 부수적으로 따라올 수밖에 없는 구조이 다. 이에 대해 EMMAKOREA 헤드 저지들은 월 1회 이상의 오프라인 미팅을 기획하고 있고, 5월 중 저지의 선임과 이에 대한 교육, 그리고 7월에는 코엑스(COEX)에서 참가자들을 위한 EMMA 룰 안내 행사와 저지들의 심화 교육을 계획하고 있다. 물론 대회의 객관성을 최대한 담보하기 위해서 EMMA의 사운드 퀄리티 대회는 해외 전문 심사위원들을 초빙해 실시하고, 우리나라에서 선임된 저지들은 해외 저지들과 함께 교류하면서 EMMA가 요구하는 수준의 경험을 쌓고 장차 국내외의 EMMA 경연대회에서 저지로 투입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8 대한민국에서는 명망있고 전통있는 경연대회들이 대거 추가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MMA는 브랜드 컵에서 진일보한 전통있는 경연대회로서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초대 헤드 저지의 한 명으로서 필자가 가지는 기대감과 카 오디오를 사랑하는 애호가로서의 무거운 책임감은 기분 좋은 설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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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성능 위해 계속 진화!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차량용 블랙박스의 진화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영상 품질은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 확보가 가능하고 한정된 메모리 카드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주차 모드 시 차량 배터리 방전을 방지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디자인은 차량 전면 유리에 밀착되는 빌트인 형태로 바뀌고 커넥티드 기능은 실시간 차량 정보 확인을 넘어 내비게이션정보까지 블랙박스 화면에 표현하기 시작했다. 이달에는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의 기술 발전 상황을 자세히 살펴봤다.글|편집부Connected더욱 넓어진 환경으로 발전지난 2014년 세계 최초의 무선통신 2채널 블랙박스 알리온이 출시돼 큰 관심을 받았다. 알리온은 WCDMA 통신망을 이용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실시간 영상과 저장된 충격 영상 확인이 가능했다. 그리고 차량에 충격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충격 알림 문자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었다. 기능적으로는 그 당시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일반적인 영상 촬영에만 집중돼 매우 진보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WCDMA 통신망의 사용 요금이 상당히 높았고 가입 절차도 매우 불편했다. 또한 스마트폰에 전송된 영상은 1프레임이었으며 매우 작은 양의 사용 용량을 기본 제공해 영상 전송 제한도 발생했다. 이후 통신 요금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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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

창의적 구성과 활용 가능케 한 압도적 성능이 최고 강점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경기가 둔화되고 순정화 디자인이 트렌드라지만 2웨이에 비해 비용이나 차체 가공에 대한 부담이 더 큰 3웨이가 대세가 된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다. 하이엔드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3웨이 시스템은 아이러니하게 3웨이 전용으로 출시된 제품이 아니다.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인 울티마 2웨이와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가 바로 그 주인공. 최고의 명기로 통하는 포칼 유토피아 Be 울티마가 2웨이로 출시돼 3웨이를 선호하는 마니아들은 여기에 DNA가 같아서 이질감이 거의 없는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를 추가해 꿈에 그리는 구성을 완료했다. 이달 본지는 이들 유닛들의 개별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고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확인된 다채로운 활용 사례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Focal Utopia Be TW Ultima포칼 유토피아 Be TW 울티마 트위터는 그랜드 유토피아 EM의 IAL2 모터와 순수 베릴리움 콘지를 적용한 역돔형 제품이다. 베릴리움은 고강성, 초경량 특성으로 꿈의 트위터 소재로 인식된다.유리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유일한 금속으로 밀도가 티타늄보다 2.5배, 알루미늄보다 1.5배 낮고 전달 속도가 티타늄보다 3배, 알루미늄보다 2.5배 빠르다.TW 울티마 트위터는 500Hz에서 40kHz까지 무려 5옥타브가 넘는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는 초유의 특성…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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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

차량 내 에어컨의 습기와 악취 발생 문제 완벽 해결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에어컨이 필요한 여름이다. 하지만 에어컨의 불쾌한 냄새로 인해 불쾌지수가 올라가기도 한다. 차량 에어컨 가동 시 나타나는 냄새는 에바포레이터의 습기를 말려주지 않아 각종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통 탈취제나 필터 교체, 에바포레이터 세척 등으로 냄새를 없애려고 하지만 오염된 부위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아 다시 냄새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의 시동을 껐을 때 일정 시간 동안 자동으로 순환 팬을 작동시켜 에바포레이터를 건조시켜야 하며 이러한 역할은 애프터 블로우가 담당한다. 이달에는 에어컨/히터 공조기의 습기를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 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봤다. 글|편집부 Fineafterblower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주행 중 히터나 에어컨 사용 후 내부의 냉각기관을 건조시켜 곰팡이의 증식을 막음으로써 차량 내 악취를 방지한다. 에어컨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은 물론, 히터 사용으로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에도 적정 습도를 유지시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화학약품을 사용한 세척제와 달리 송풍용 모터를 가동해 히터 및 에어컨의 공조 기관을 건조시켜 악취 발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높은 안전성을 보여준다.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순정 튜닝 차량 습기 제거기이다. 한 번의 설치로 영…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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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

차량의 모든 상황 빈틈없이 감시한다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다채널 블랙박스는 지금까지 대형 버스 또는 트럭 등 특수 차량들이 주로 이용해 왔다. 부피가 큰 차량의 경우 일반 제품으로는 주변 상황을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살펴보기 어려워 보다 많은 수의 카메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다채널 블랙박스의 카메라가 다양화되면서 대형 트럭과 버스 등은 물론 일반 승용차까지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기능적으로도 더욱 개선돼 일반 제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제품 종류는 4채널과 3채널이 있다. 이달 본지는 대표적인 다채널 블랙박스 제품들을 선별해 특징과 기능을 살펴봤다.글|편집부광수생각 F100광수생각 F100은 카메라 타입에 따라 트럭과 승용차 모델로 나뉘는 4채널 블랙박스이다. 전방카메라는 풀 HD, 측면 카메라는 HD, 후방은 HD 사양으로 각 30프레임의 영상 처리 성능을 지녔다. 전후방 카메라는 2채널 블랙박스와 동일한 전후면 유리에 장착되고 측면카메라는 외부에 설치된다. 이에 따라 측면카메라는 다양한 악조건에서도 완벽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도록 완전 방수와 충격에 강한 내구성을 갖췄으며 넓은 광시야각을 갖춰 차량 주변의 모든 상황을 더욱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다.광수생각 F100은 4인치 IPS 디스플레이 패널을 적용해 주행 중 모든 채널의 영상을 운전석에서도 왜곡 없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와이파이 모듈도 기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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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

사라져 간 많은 제품들 속, 브락스의 건재가 인상적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어느덧 본지가 창간 25주년이 됐다. 창간호를 기념해 헤드유닛, 스피커의 뒤를 이어 올해는 카 오디오 시장 초창기에 인기를 끌었던 파워앰프들을 둘러봤다. 파워앰프는 스피커보다 브랜드의 변화가 더욱 컸다. 대부분이 기억 속 저편으로 잊힌 가운데 브락스, 오디슨, 잡코, 매킨토시 등 이 시장에서 생존했다. 이마저도 브락스만이 위상을 유지할 뿐 나머지는 일부 마니아용으로 유통되거나 파워앰프 분야에서의 명성이 예전만 못하다.글|편집부Audison VRx Series오디슨은 이탈리아 각 분야 최고 명장들의 오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원음 재생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탄생한 브랜드이다. 1979년 설립된 일렉트로미디어사가 유럽에서 홈 스테레오 파워앰프 생산으로 명성을 쌓은 이후 1982년부터 카 오디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역사의 문을 열었다. 음악의 리얼리티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왔던 오디슨은 92년부터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 이때부터 최상의 사운드를 위한 하이엔드 파워앰프로 인정받았다.VRx 시리즈 파워앰프는 1998년 처음 시장에 소개됐다. 이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형 구조(Open Deck)이다. 사운드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사용자의 편의성과 파워앰프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제품이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칩을 교체할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