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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EMMA Head Judge Traning II

카오디오매거진 0 3448 0 0

권위 있는 대회로서 활성화의 원동력

2018 EMMA Head Judge Traning II


EMMA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역시나 인스톨의 안정성이다. 이는 많은 부분을 포함하는데 와이어링 등 기본적인 부분부터 필러 가공 작업 시 드라이빙 관련 가시성 등 차량 운행에 방해되는 요소에 대해 디테일한 감정 방식이 명시돼 있어 카 오디오 장착이 차량 운행에 문제가 될 소지를 아예 차단했던 것이 인상 깊었다.

글·사진| 강영중(뷰티풀 사운드 대표)



 

 


 경연 대회에 관심이 많은 현직 인스톨러로서 이전부터 EMMA에 대해 궁금했던 것이 있었다. 대회의 생명과도 같은 객관성 및 공정성을 유지하는 룰과 대회에서 추구하는 소리가 과연 무엇일까? 이와 같은 궁금증을 직접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드디어 갖게 됐다. 지난 3월 20~22일까지 3일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EMMA 헤드 저지 교육이 있었고 EMMAKOREA의 추천을 받아 그 일원으로 참석할 수 있게 됐다.

 

분야를 막론하고 대회마다 항상 대두되는 문제가 바로 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이다. EMMA 헤드 저지 교육은 2년에 한 번 룰 개정 및 보완이 있을 때 진행된다. 이는 객관성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조금이라도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은 계속해서 보완하고 헤드 저지 보수 교육을 통해 대회가 진행되다보니 계속해서 활성화 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는 전 세계 총 60개의 나라에서 120여명의 사람들이 참가했고 우리처럼 처음 참가한 나라도 3~4개국 정도 있었다. 우리 일행은 필자와 최민석 팀장을 포함 EMMAKOREA의 추천을 받은 총 7인이 참가했다.

필자 일행은 교육이 20일부터 시작이지만 18일 출발해 총 11시간 30분 동안의 장거리 비행을 마치고 독일 뮌헨 공항을 거쳐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 도착했다. 19일 첫날 일어나자마자 시티투어에 나섰고 호엔 잘츠부르크성과 모차르트 박물관, 잘츠부르크 대성당, 사운드오브뮤직 촬영지 등을 둘러봤다. 이윽고 밤이 다가왔고 본적적인 교육을 앞두고 향후 이를 활용해 어떻게 보다 좋은 소리를 만들 수 있을지 그 기대감에 쉽게 잠을 이루지 못했다.

 





  

 

가시성 확보 등 인스톨의 안정성이 주요 과제

교육 첫째 날은 룰 북에 대해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무엇보다도 소리를 좀 더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 기준이 되는 음원을 한 곡씩 듣고 그 곡을 분석했다. 기본적인 스테이지의 구성과 높이, 넓이, 깊이 등. 악기들 배치의 올바른 기준과 잘못된 기준으로 세팅 시 악기들의 위치나 명료도 그것의 점수 산정 등이 주된 내용이었다.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지금까지 참가했던 대회에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 심사의 객관성 유지 부분이었는데 아주 디테일하게 심사 기준이 정해지다보니 심사위원의 주관적인 심사가 최대한 배제되는 것이 좋았다. 물론, 주관적인 요소가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배점이 높지 않아 심사 결과를 크게 좌우할 것 같지 않았다. EMMA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역시나 인스톨의 안정성이다. 이는 많은 부분을 포함하는데 와이어링 등 기본적인 부분부터 필러 가공 작업 시 드라이빙 관련 가시성 등 차량 운행에 방해되는 것에 대해 디테일한 감정 방식이 명시돼 있어 카 오디오 장착이 차량 운행에 문제가 될 소지를 아예 차단했던것이 인상 깊었다. 오전 9시부터 시작해 음원 트랙 분석과 그에 따른 점수 산정 방식 교육은 오후 5시까지 이어졌다.


 









  

 

객관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심사 장치 마련

둘째 날은 첫째 날의 교육을 토대로 실차에서 필드 테스트를 진행했다. 코리아 팀은 싱가폴 팀과 한 팀을 이뤄 교육을 받았고 싱가폴 팀의 교육 진행 방식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있었기에 좀 더 매끄러운 교육이 이뤄질 수 있었다. 헤드 저지들은 교육을 이수하고 각 나라로 돌아가서 자국의 심사위원을 교육한다.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최대한의 객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헤드 저지는 대회의 심사에는 관여하지 않으나 대회 기간 중 컴플레인 발생 시 조율해주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현직 인스톨러인 필자는 룰 북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심사에 대한 정확한 기준을 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모든 교육은 영어로 진행됐으며 그 부분이 가장 큰 어려움이었다. 통역도 함께했지만 수업이 빠르게 진행되다보니 첫째 날은 거의 통역 없이 진행된 것과 마찬가지였다. 교육 내용은 크게 인스톨, SQ, ESQL, ESPL, 멀티미디어, 튜닝 총 6가지 파트로 구분됐다. 각 파트별 이론 교육을 마친 후 실차 교육으로 이어졌다.

룰 북을 충분히 이해하고 숙지한 후 실차 테스트가 있었다. 음상의 위치와 크기, 정확한 포커스 등을 듣고 실차에서 각 코스별로 정확하게 이해했는지를 검증하며 전 과정을 통과해야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승 차량이 좋은 소리다라는 것보다 대회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그 기준에 부합하는 소리를 잘 만들었느냐가 관건이다. 그 기준에 부합되는 소리라면 좋은 소리는 부수적으로 따라갈 것이다. 필자가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 또한 이것이다. 예를 들어 통상적으로 운용되는 대회에서 갖고 있는 기준이 10가지라면 EMMA에서 요구하는 기준은 대략 30가지 정도이다. 보다 디테일하게 체크하는 항목이 존재하기에 좀 더 객관적이라고 볼 수 있다. 객관적으로 체크할 부분이 많아지고 심사위원의 주관적인 평가 항목이 줄어들어야 대회의 객관성과 공정성이 유지될 수 있을 것이다.

ESPL의 경우는 측정 센서의 위치가 다르다. 통상적인 경우 대시보드 상단에 측정 센서가 위치하지만 EMMA는 운전자의 가슴 부분에 측정센서가 놓이게 된다. 이 또한 운전자 중심의 체감되는 압력측정이며 운전자가 음압을 체감할 수 있게 한 것으로 조금 더 현실적으로 보인다. 필자 또한 SQL 세팅 시 운전자 중심으로 음압을 체감할 수 있게 세팅했지만 스코어 측정 시 전체적인 결과가 높게 나오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SPL 마니아들은 이점에 유의해서 준비하면 될 것 같다. 멀티미디어 파트와 ESQL 파트 그리고 튜닝 파트의 교육도 동일하게 진행됐다. EMMAKOREA는 현재 상황을 고려해 우선 SQ 파트와 SPL 파트만 진행한다고 한다. 차량의 튜닝 문화가 지금보다 조금 더 발전하고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다면 국내에서도 곧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진정한 페스티벌로서 하나의 문화로 정착 염원

마지막 셋째 날 교육은 EMMA 공식 음원 제작자가 각 트랙별 음원의 악기 구성과 연주자의 위치, 악기의 위치와 음원에서 어떻게 위치하느냐 등 의 레코딩 환경에 대한 교육이 상세하게 진행됐다. 악기 구성이나 위치에 따른 레코딩 상황을 구체적으로 알고 음원을 분석한다면 조금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SPL의 공식 측정 장비인 텀랩에 관한 교육도 있었다. 텀프로의 텀팩 프로그램 개발자인 웨인해리스가 직접 교육을 담당했다. 교육은 텀팩이 아닌 SPL 측정 장비인 텀랩이었지만 필자 또한 이미 십여 년 전부터 서브우퍼 인클로우저 설계 시에 텀팩을 사용했던 유저로서 꼭 만나보고 싶었던 사람이 강사로 초빙돼 너무도 즐거운 시간이었다. 이로써 3일간의 교육이 모두 끝나고 23~24일까지 있었던 EMMA 유로 파이널을 참관했다. 헤드 저지 교육을 이수하고 보수 교육에 참가했던 헤드 저지들이 심사를 진행했으며 필자는 몇몇 참가 차량의 소리를 들어볼 기회를 가졌다. 실제로 들어본 차량의 기본적인 이미징이나 스테이지는 비슷했으며 사운드 표현에서 디테일과 추구하는 성향 부분만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 아마도 이는 유로 파이널이기에 가능했던 것 같다. 총 200대의 차량이 참가했고 브랜드 데모카 또한 참가자의 자격으로 참가했기에 그 규모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EMMA 헤드 저지 교육도 필자에게 참으로 좋은 경험이었지만 다음에 또 기회가 된다면 EMMA 유로 파이널에 참가한 차량의 사운드를 모두 청취해 보고 싶다. 이와 같이 좋은 경험을 제공해 준 EMMAKOREA 이인식 대표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EMMAKOREA에 바라는 점이라면 EMMA가 단순히 카 오디오 컴피티션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카 오디오를 위한 진정한 페스티벌로 정착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으면 하고 ESQL과 멀티미디어 그리고 튜닝 파트까지 함께 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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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Again EMMA!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주역들Again EMMA!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에서 정말 많은 것을 앗아갔다. 현시점에서는 다시 예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하는 회의감마저 든다. 특히 아쉬운 것은 EMMA 행사다. EMMAKOREA는 2019년에 EMMA 아시아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 첫 번째 행사를 치르며 EMMA 룰과 방식을 토대로 다른 나라 사람들과 경쟁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놨다. 참가자들은 첫 국제 경연 대회의 값진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2020년 대회를 준비해 왔기에 아쉬움이 크다. EMMA 유럽본부는 2019 유럽 파이널 행사를 내년 4월로 미뤄 놓은 상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EMMA에 대한 아쉬운 마음을 다소나마 달래보고자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우승 차량들 중 특히 화제가 된 차량들을 다시 소환해 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Grandeur TGby 삼정 카 오디오지난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주인공은 단연 ESQ Master-Unlimited와 King Of Sound 2개 클래스를 모두 석권한 그랜저 TG 차량이었다. 특히 King Of Sound 클래스의 심사 결과는 당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는데 오로지 음질로만 평가하고 시스템의 가격을 따지지 않는다. 때문에 정규 클래스 참가자들의 중복 출전이 가능했고 엔트리부터 최고급까지 다양한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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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 전원 문제 완벽 해결할 슈퍼 커패시터

전기의 효율성 극대화로 차량의 안정적인 성능 보장차량 전원 문제 완벽 해결할 슈퍼 커패시터차량 내 환경이 첨단화됨에 따라 전기 소모량이 늘어나서 전력공급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여기에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무선 충전 거치대 등 다양한 애프터마켓 IT 제품을 장착하면 차량 전기 부족 현상은 더욱 가중된다. 때문에 원활한 전기를 공급해 다양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동하고 차량 기본 성능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슈퍼 커패시터 장착이 필요하다. 이달에는 전기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차량 성능을 쉽고 빠르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슈퍼 커패시터 제품 4종을 모아 자세한 특징을 살펴봤다.글|편집부 차량의 전기는 차량을 구성하는 다양한 시스템을 원활하게 구동하고 움직이도록 돕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만약 차량의 전기가 부족하거나 관련 부품에 이상이 발생하면 해당 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해 매우 난감한 상황에 직면한다.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는 메인 배터리는 엔진의 점화 플러그에 스파크를 일으켜 시동을 거는 역할을 하고 차량 전자장치와 제어장치 등에 전력을 공급한다. 때문에 메인 배터리 관리가 소홀해 상태가 나빠지면 차량 방전이 잦아지며 전기장치의 성능이 떨어져 차량 성능과 연비가 저하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 차량의 메인 배터리는 납산 배터리이다.납산 배터리는 충전이 가능한 2차 전지이며 황산을 전해질로 사용한다. 장점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관리하…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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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

다수의 스피커로 음악적인 쾌감 극대화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최근 카 오디오 트렌드가 오디오의 본질에 집중하고 유닛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는 것이 미덕이라고? 라우드 사운드를 향한 마니아의 사랑은 감출 수가 없다. 한정된 공간에서 음압이 폭발하는 라우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물량형이다. 물량이 집중되는 트렁크 외 도어에도 다수의 미드우퍼가 밀집되는데 이는 라우드 시스템의 또 다른 묘미다. 도어 작업은 차량으로서 안정성에 충실하고 사운드적으로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며 시각적인 효과까지 잘 살려야 하므로 작업자의 엄청난 노력과 노하우가 요구된다. 미드우퍼가 도어를 아름답게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의 매력을 들여다 보자.글|편집부 사진| 이종연All New Prideby 부천 스튜디오 준차량 특징프라이드는 1987년부터 2017년까지 생산했던 기아차의 소형차 브랜드이자 스포티지, 봉고와 함께 기아차를 대표하는 상징적 아이콘이었다. 기아차의 전 라인업 중 두 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올 뉴 프라이드는 3세대 모델로 2011년 9월에 출시됐다.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스타일, 차급을 뛰어넘는 동력성능과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 등으로 무장했다.오너 성향 및 요구오너는 원래 강렬하고 파워풀한 사운드를 선호하는 SPL 마니아였으나 우연히 접한 ESQL의 매력에 빠져 시스템에 변화를 줬다. ESQL…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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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

충실한 기본기에 개성과 품질까지 갖추다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보급형 블랙박스는 영상 해상도 수준이 떨어지고 기본 기능에만 집중됐다는 인식이 크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보급형 블랙박스를 살펴보면 영상 해상도는 높아지고 최첨단운전지원시스템과 같은 안전운전을 위한 편의 기능도 다양하게 적용되며 가성비가 높아지고 있다. 이달에는 10만원대 보급형 블랙박스 5대의 영상 품질과 특징을 자세하게 살펴봤다. 글|편집부Gnet G-Black αVideo지넷 G-블랙 알파는 전후방 풀 HD 화질로 항상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을 제공한다. 어두운 환경이나 야간 촬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나이트 비전 기술을 탑재해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한 최고의 보조 시스템을 탑재했다. 또한 과도한 화각으로 영상을 굴절시켜 나타나는 왜곡 현상과 거리감 상실 등의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최적의 촬영각인 약 150도 화각으로 측면 사고의 정황을 확실하게 기록하고 좌우 왜곡이 없는 영상을 담는다.Function지넷 G-블랙 알파는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해 3가지의 첨단안전운전보조시스템을 탑재했다. 정차 중 앞차와의 거리가 2m 이상 벌어졌을 때 알림음과 함께 아이콘을 LCD 화면에 알려주는 앞차출발알림 기능과 앞차와의 간격이 급격히 줄어들 때 알림음과 아이콘을 띄어주는 추돌 감지 알림 기능, 설정된 속도 이상에서 주행 차선을 이탈할 경우 알…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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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

하이엔드부터 물량형까지 불가능은 없다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스페셜하다는 것은 꼭 비용이 많이 들거나 규모가 아주 커야 하는 것은 아니다. 종종 경차는 고가의 유닛을 넣기에는 환경이 너무 열악하거나 공간이 매우 협소하다고 한다. 물론 불리한 측면이 분명히 있지만 인스톨러의 역량에 따라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다. 모닝, 스파크, 레이 등 그것을 증명했던 각양각색의 경차 시스템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포칼 울티마가 이끄는 고품격 사운드Morningby 천안 F1 카 오디오모닝은 기아차가 2004년부터 판매하는 경차로 비스토의 후속 모델이다. 대한민국에 리터카(배기량 1리터의 엔진이 탑재된 차량) 시대를 연 차량. 20세기에 프라이드가 있었다면 21세기에는 모닝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국산 경차의 계보를 성공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F1 카 오디오의 모닝은 흔치 않게 최상위 프리미엄 스피커가 프론트 3웨이를 구성한다. 또한 리어에도 같은 계열의 스피커가 추가돼 고품격 사운드가 실내 전체를 빈틈없이 채우고 있다. 그러면서도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할 공간을 남겨뒀다. 오너가 차량을 업무용으로 사용할 때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박스 타입의 서브우퍼를 포기해야 했다. 오너는 하이엔드 사운드 퀄리티를 지향하는 마니아이다. 탄탄한 중고역대와 함께 부자연스러움 없이 해상력이 뛰어난 사운드를 선호한다.모닝은 헤드유닛과 프론트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