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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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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첨단 고정밀 기술의 일본 브랜드가 시장 주도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


23주년 창간호를 맞아서 헤드유닛에 대한 추억을 소환해봤다. 1995년 창간이래 다뤄온 수많은 소식과 제품들 가운데 가장 극심한 변화를 겪은 것이 바로 헤드유닛 분야이다. 특히 CD 플레이어는 CD라는 매체가 디지털 음원에 밀려나면서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지만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중반까지 시장을 주도하며 큰 인기를 누렸다. 그 시절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았던 인기 모델들을 꼽아봤다.

글|정은선

  

Clarion DRX9255 & HX-D1

클라리온은 카 오디오를 비롯해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스템, AutoPC, 시각 장비, 버스 장비 및 통신 장비를 제조하는 일본 회사이다. 카 오디오 제품은 헤드유닛부터 파워앰프, 스피커, 프리앰프, 액티브 크로스오버, 그래픽 이퀄라이저 등은 물론 A/V 관련 기기류를 포함해 각종 액세서리까지 완벽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1990년부터 2005년까지 일본 국내용은 어드제스트(ADDZEST)라는 브랜드를 사용했으나 2006년부터 클라리온으로 통일했다. 클라리온은 가격 대비 성능과 음질이 탁월하다. 특히 헤드유닛은 맑고 깨끗한 울림의 따뜻한 음색과 균형감이 좋고 안정된 음질이 특징이다.

클라리온 DRX9255는 9255라는 숫자가 한 때 카 오디오를 상징하고 대다수의 장착 숍들이 대표 번호로 가장 선호할 만큼 그야말로 엄청난 사랑을 받았던 명기이다. 싱글 CD 헤드유닛이며 1996년 첫 생산이후 DRX9255EX, DRX9255EXL로 약간의 성능을 개선하면서 인기를 이어갔다. 블루/레드 형광 디스플레이, 듀얼 20비트 버-브라운 D/A 컨버터, 4V 4채널 로우 라인 출력, 9V 베이스/트레블 부스트, CD 체인저용 광케이블 입력단자 등을 적용했다.

 


클라리온 HX-D1은 DRX9255의 상급 모델이다. 출시 당시 DRX9255의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후속 모델이라는 오해도 있었지만, 분명 소리를 위한 그 기능이 한수 위라는 평가다. 이전에 없던 새로운 신기술로 하이 퀄리티 디스크 포맷인 HDCD 대응이 가능했고 D/A 컨버터에 버-브라운 소자가 사용된 24비트를 채용했다. 퀄리티를 결정하는 키 디바이스로 PMD200, HDCD 칩, 그리고 버-브라운의 PCM1704 DAC 칩(좌우 독립으로 2개 사용), 4N 그레이드의 고순도 OFC가 채용된 AUX단, 그리고 디더(Dither) 기능을 지원했다.

 


 

 

Nakamichi CD-45Z & CD-700

나카미치는 일본의 하이파이 음향 분야를 이끌어가고 있는 전문 업체 중 하나이다. 특유의 고난도, 고정밀 기술과 기법을 보유하고 있어서, 하이파이 사운드 해석에 대한 나름의 독자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카 오디오 분야에서도 독창적 안목으로 독특한 개발력을 발휘했는데, 특히 나카미치만이 가지는 데크 재생부에 대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투여한 헤드유닛의 성능이 잘 알려져 있다. 보급형부터 고급형까지 폭넓은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지만, 비교적 고성능의 고품질 모델이 강력한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하이엔드를 대변하는 네임 벨류를 갖고 있다.

나카미치 CD-45Z는 전체 라인업 중 중간 그레이드에 속해 있는 모델로 고음질을 추구하는 중상급 마니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43W 4채널 4Ω 자출력 앰프를 내장하고 로터리 엔코더 타입 볼륨 컨트롤과 전면부 탈착 가능(도난방지), CD 체인저 컨트롤, PLL 튜너, 18FM/12AM, PS Scan/Auto Mem/Auto DX-Local, 라우드니스, 오디오 뮤트, 서브우퍼 프리앰프 아웃풋(RCA)-서브우퍼 프리아웃, 옥스 인풋(RCA)-외부기기 RCA 지원, 4채널 4V 프리아웃(RCA), CD 체인저(RCA), 8타임 오버샘플링, 디지털 필터 D/A 컨버터 타입 20비트 D/A 컨버터 등을 적용했다.

 


나카미치 CD-700은 하이엔드 CD 싱글 리시버이다. 고음질을 추구하는 마니아용으로 나카미치의 독창적 오디오 기술로 완성됐으며 이전까지 나카미치가 고집해온 콘셉트와는 다소 다른 면모를 보여줬다. 푸시-액세스(Push-Access) 타입의 톤 컨트롤 기능과 LCD 디스플레이, UH(Ultra-High)급 24비트 D/A 컨버터, DC-DC 컨버터, 3-D 서스펜션 등을 채용. 그 외 베이스(20Hz/±12dB), 미드(1kHz/±9dB), 트레블(20kHz/±6dB)의 3밴드 타입의 톤 컨트롤, 서브우퍼 전용 프리아웃단, 옥스(AUX) 입력단 등을 적용했다. 튜너부는 총 18개의 FM, 12개의 AM 메모리 선국이 가능하며 서브를 포함하는 프론트, 리어 각 2계통의 출력단을 구비했다.

 

 


 

 

 

Pioneer DEX-P1 & FH-8800

올해로 80주년을 맞이한 파이오니아는 카, 홈 그리고 비즈니스 마켓 전자제품 분야의 세계적 선도업체로 자리매김했고 혁신적 기술을 수없이 선보이고 있다. 특히 하이파이 음향 산업과 기술을 주도해온 일본 최고의 음향기기 브랜드이다.

파이오니아는 일본 국내에서 카로제리아(Carrozzeria)라는 카 오디오 전용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저가형 보급형 모델부터 최고급형 하이엔드 모델까지 최다 모델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파이오니아의 헤드유닛은 등급을 막론하고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한다. 중저가 모델들은 확실히 안정된 성능과 음질이 돋보이고 최고급 하이엔드 모델인 ODR 시스템은 진화를 거듭해 지금까지도 명성을 이어간다.

DEX-P1은 파이오니아 헤드유닛 중 가장 뛰어난 음질을 자랑하는 하이엔드급 제품으로 각광을 받았다. 무출력 CD 튜너로 오디오 신호를 정밀도가 높은 디지털 신호로 전송하고 처리하는 디지털 하이비트 디자인 콘셉트에 기초한 디지털 기술을 적용했다. 오토 플랩 페이스, 하이비트 레가토 링크 컨버전, 3RCA 프리아웃(프론트, 리어, 서브우퍼), 13밴드 스펙트럼 어날라이저, 24 스테이션(18FM/6AM) 프리셋이 탑재됐다.

 


파이오니아 FH-8800은 기능 못지않게 화려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두드러져 인기 있었던 2딘 사이즈의 모델이다. 은빛 메탈 재질과 파란색 디스플레이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가장 독창적인 이미지를 연출한 다. CD와 테이프를 재생하고 CD-R과 CD-RW까지 가능하며 모스펫 45W×4채널의 자체출력이다. 프론트 패널은 전자동식 3단계로 앵글을 조정할 수 있다. 여기에 13밴드 디지털 그래픽 이퀄라이저와 오토 EQ, 1모드 프리셋 이퀄라이저, 2모드 커스텀 프리셋 이퀄라이저, 그리고 노이즈를 확실하게 감소시켜주는 Dolby B NR 기능을 적용했다. 18FM/6AM 프리셋과 프론트와 리어 또는 프론트와 서브에 연결할 수 있는 2RCA 프리아웃 단자, 그리고 멀티 CD 컨트롤도 내장했다.

 

 


 

 

  

Alpine CDA-7990

알파인은 자동차 전자제품 제조사의 선두주자로서 전 세계의 소비자와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우수한 카 사운드를 전달해주는 고품질 제품을 생산해 왔다. 알파인의 최대 역작 F#1 Status System을 비롯해 일본, 북미, 유럽에서 최초로 카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개척한 혁신적인 제품 라인들은 세계적으로 높은 찬사와 명성을 얻었다.

CDA-7990은 알파인 F1 시스템의 메인유닛으로 차량에서 최적의 사운드 구현을 위해 개발됐다. 특징은 디스토션이 0.002%, 다이내믹 레인지 100dB, S/N비 120dB, 채널분리도 105dB, CD Text/CD Text 디스플레이, 버-브라운 K-Grade 96kHz/24bit Sign Magnitude DAC, 24비트 버-브라운 디지털 필터, 고정밀의 DT/ST 트랜스포트 메커니즘, STAR 회로 PCB 디자인, Versatile-Link(AUX), 4V 프리아웃 & DC-DC 컨버터, 3프리아웃 등을 적용했다.

 


 

 

 

Denon DCT-A1

데논은 일본의 하이파이 오디오 전문 업체이다. 하이파이 오디오 분야에서 축적해온 음향 기술과 디지털 사운드 기법을 배경으로 보다 고품위를 추구하는 헤드유닛들을 출시했다. 데논의 헤드유닛은 기존 카 오디오 전문 브랜드와 확실히 차별화된 디자인과 음질 경향을 보여줬는데, 그 설계 구성의 하이파이적 기술과 기법으로 인기를 모았다. 특히 헤드유닛의 경우 일본 내에서 직접 제작 라인을 관리함으로써 성능과 품질의 균일화를 꾀했고 1999년 DCT-A1 모델을 대히트시키면서 헤드유닛 부문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었다.

DCT-A1은 데논에서 출시하는 CD 소스 유닛라인 중 플래그십 기종으로 데논이 자랑하는 AL 24 프로세싱 메커니즘을 전격적으로 채용했다. 또한 DAC 섹션에는 하이비트 LSI로서는 톱 클래스에 랭크되는 버-브라운사의 24비트 지원 PCM 1704와 OP 앰프를 탑재했다. 기본적으로 그린과 엠버 톤의 일루미네이션이 제공된다. LCD의 기능 문자는 메트릭스 타입, 프리아웃 출력은 프론트 1계통(L/R), 리어 1계통(L/R)의 독립적인 RCA 라인이며, 단자부(AUX)는 디지털, 아날로그 각 1계통이다. 밸런스드 전송 출력 단자를 별도로 제공하고 8V의 프리아웃 출력을 구현했다.

 


 

 

 

Mcintosh MX406

매킨토시는 고급 홈 오디오 및 음향기기의 명가로 부동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쾌적한 사운드 환경의 창조를 목표로 끊임없이 그 가능성을 탐구해 왔으며 진공관 시대부터 반세기가 흐르는 동안 수많은 명기를 배출, 오디오의 대명사로서 그 이름을 세계에 떨쳐왔다. 홈 오디오에서 먼저 명성을 얻은 매킨토시는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카 오디오에서도 인기를 이어갔다. 특히 헤드유닛은 하이엔드의 품위와 조작성을 겸비했으며 한없이 투명한 사운드로 음악의 감동을 리얼하게 전한다는 평가다.

MX406은 매킨토시 전통의 품격이 살아 있는 전면부를 갖추고 하이엔드 유닛의 감성과 미려함을 나타내 하이엔드 유저들의 만족감이 크다. AM/FM/CD 플레이어로 체인저 컨트롤 센터와 듀얼 20비트 D/A 컨버터, 로터리 볼륨 컨트롤, 아날로그 베이스와 트레블 컨트롤, CD 체인저를 위한 Fiber Optic 인풋, 4V 라인 레벨 아웃풋(4채널), 2채널 RCA AUX 인풋, 매킨토시 특유의 블루 일루미네이션 디스플레이 등을 채용했다.

 


 
  

 

 

Sony CDX-C90

소니는 영상, 음향가전의 프리미엄 브랜드로써 혁신적인 제품과 새로운 솔루션을 꾸준히 제공해 온 다국적 전자기기 회사이다. 카 오디오 사업은 중저가부터 하이엔드까지 광범위한 수요 기반을 다지고 창의적인 디자인과 음향기술로 진정한 엔터테인먼트를 구현한다. 헤드유닛 라인업은 경제성과 편의성을 갖춘 대중적 모델부터 고품질 사운드를 위한 고급형 모델까지 다채롭지만 몇몇 모델을 제외하고 주로 중급 이하의 모델들이 큰 강세를 보였다.

CDX-C90은 소니의 하이 퀄리티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대표적 싱글 CD 소스유닛으로 20비트 하이 퍼포먼스 D/A 컨버터를 내장했다. 또한 다양한 디지털 필터, 금도금 4V 프리아웃×2, 금도금 서브아웃×1, 옵티컬 디지털 아웃, 20FM/10AM 프리셋 메모리, 스테이션 메모, BTM(베스트 튜닝 메모리), 개선된 ESP 등이 적용됐다. 이밖에 CD TEXT, Program/Repeat/Shuffle Play, CD/MD 체인저 컨트롤, 2가지 컬러 EL 디스플레이, 플립아웃 방식 탈착식 프론트 패널, 유선 리모컨(RM-X90), 무선 리모컨(RM-X9) 등을 지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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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보다 완벽한 영상 확보가 가능한 HDR

주야간 구분 없이 언제나 선명한 영상 촬영을 돕는다보다 완벽한 영상 확보가 가능한 HDR블랙박스는 주야간 언제나 선명한 영상을 촬영해야 한다. 그래서 영상 품질을 향상시키는 기능들이 다양하게 적용된다. 최근에는 보다 완벽한 영상을 확보하기 위해 HDR 기능이 많은 블랙박스에 탑재되고 있다. HDR 기능은 주간에는 과도한 양의 빛이 블랙박스에 들어오면 밝기를 조절해 영상의 변화를 최소화하고 야간에는 빛이 산란되는 상황과 어두운 지역을 조정해 정확한 영상 품질을 나타낸다. 이달 본지는 HDR 기능이 적용된 블랙박스 제품의 특징을 살펴봤다.글|편집부 블랙박스는 기술 발전으로 영상 품질을 지속해서 높여왔고 부가 기능도 계속 늘려 실사와 유사한 품질을 갖추게 됐다. 그중 영상을 튜닝해 야간 화질을 개선하는 나이트 비전(Night Vision) 기능이 대표적이며 상당히 많은 블랙박스가 채택하고 있다. 나이트 비전은 한 화면에 표현할 수 있는 최고·최저 밝기 편차가 주간보다 커지는 야간 영상에 밝은 부분을 일부 포기하는 대신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대폭 끌어올려 야간에 더욱 확실한 효과를 가져온다. 하지만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높여서 주간에 노이즈가 발생한 것과 같은 단점도 나타난다. 이를 해결하면서 보다 선명한 주야간 영상 확보를 위해 최근에는 나이트 비전과 함께 HDR(High Dynamic Range) 기능이 블랙박스에 함께 적용되고 있다.H…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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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Again EMMA!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주역들Again EMMA!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에서 정말 많은 것을 앗아갔다. 현시점에서는 다시 예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하는 회의감마저 든다. 특히 아쉬운 것은 EMMA 행사다. EMMAKOREA는 2019년에 EMMA 아시아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 첫 번째 행사를 치르며 EMMA 룰과 방식을 토대로 다른 나라 사람들과 경쟁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놨다. 참가자들은 첫 국제 경연 대회의 값진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2020년 대회를 준비해 왔기에 아쉬움이 크다. EMMA 유럽본부는 2019 유럽 파이널 행사를 내년 4월로 미뤄 놓은 상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EMMA에 대한 아쉬운 마음을 다소나마 달래보고자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우승 차량들 중 특히 화제가 된 차량들을 다시 소환해 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Grandeur TGby 삼정 카 오디오지난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주인공은 단연 ESQ Master-Unlimited와 King Of Sound 2개 클래스를 모두 석권한 그랜저 TG 차량이었다. 특히 King Of Sound 클래스의 심사 결과는 당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는데 오로지 음질로만 평가하고 시스템의 가격을 따지지 않는다. 때문에 정규 클래스 참가자들의 중복 출전이 가능했고 엔트리부터 최고급까지 다양한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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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 전원 문제 완벽 해결할 슈퍼 커패시터

전기의 효율성 극대화로 차량의 안정적인 성능 보장차량 전원 문제 완벽 해결할 슈퍼 커패시터차량 내 환경이 첨단화됨에 따라 전기 소모량이 늘어나서 전력공급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여기에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무선 충전 거치대 등 다양한 애프터마켓 IT 제품을 장착하면 차량 전기 부족 현상은 더욱 가중된다. 때문에 원활한 전기를 공급해 다양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동하고 차량 기본 성능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슈퍼 커패시터 장착이 필요하다. 이달에는 전기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차량 성능을 쉽고 빠르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슈퍼 커패시터 제품 4종을 모아 자세한 특징을 살펴봤다.글|편집부 차량의 전기는 차량을 구성하는 다양한 시스템을 원활하게 구동하고 움직이도록 돕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만약 차량의 전기가 부족하거나 관련 부품에 이상이 발생하면 해당 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해 매우 난감한 상황에 직면한다.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는 메인 배터리는 엔진의 점화 플러그에 스파크를 일으켜 시동을 거는 역할을 하고 차량 전자장치와 제어장치 등에 전력을 공급한다. 때문에 메인 배터리 관리가 소홀해 상태가 나빠지면 차량 방전이 잦아지며 전기장치의 성능이 떨어져 차량 성능과 연비가 저하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 차량의 메인 배터리는 납산 배터리이다.납산 배터리는 충전이 가능한 2차 전지이며 황산을 전해질로 사용한다. 장점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관리하…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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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

다수의 스피커로 음악적인 쾌감 극대화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최근 카 오디오 트렌드가 오디오의 본질에 집중하고 유닛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는 것이 미덕이라고? 라우드 사운드를 향한 마니아의 사랑은 감출 수가 없다. 한정된 공간에서 음압이 폭발하는 라우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물량형이다. 물량이 집중되는 트렁크 외 도어에도 다수의 미드우퍼가 밀집되는데 이는 라우드 시스템의 또 다른 묘미다. 도어 작업은 차량으로서 안정성에 충실하고 사운드적으로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며 시각적인 효과까지 잘 살려야 하므로 작업자의 엄청난 노력과 노하우가 요구된다. 미드우퍼가 도어를 아름답게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의 매력을 들여다 보자.글|편집부 사진| 이종연All New Prideby 부천 스튜디오 준차량 특징프라이드는 1987년부터 2017년까지 생산했던 기아차의 소형차 브랜드이자 스포티지, 봉고와 함께 기아차를 대표하는 상징적 아이콘이었다. 기아차의 전 라인업 중 두 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올 뉴 프라이드는 3세대 모델로 2011년 9월에 출시됐다.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스타일, 차급을 뛰어넘는 동력성능과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 등으로 무장했다.오너 성향 및 요구오너는 원래 강렬하고 파워풀한 사운드를 선호하는 SPL 마니아였으나 우연히 접한 ESQL의 매력에 빠져 시스템에 변화를 줬다. ESQL…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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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

충실한 기본기에 개성과 품질까지 갖추다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보급형 블랙박스는 영상 해상도 수준이 떨어지고 기본 기능에만 집중됐다는 인식이 크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보급형 블랙박스를 살펴보면 영상 해상도는 높아지고 최첨단운전지원시스템과 같은 안전운전을 위한 편의 기능도 다양하게 적용되며 가성비가 높아지고 있다. 이달에는 10만원대 보급형 블랙박스 5대의 영상 품질과 특징을 자세하게 살펴봤다. 글|편집부Gnet G-Black αVideo지넷 G-블랙 알파는 전후방 풀 HD 화질로 항상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을 제공한다. 어두운 환경이나 야간 촬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나이트 비전 기술을 탑재해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한 최고의 보조 시스템을 탑재했다. 또한 과도한 화각으로 영상을 굴절시켜 나타나는 왜곡 현상과 거리감 상실 등의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최적의 촬영각인 약 150도 화각으로 측면 사고의 정황을 확실하게 기록하고 좌우 왜곡이 없는 영상을 담는다.Function지넷 G-블랙 알파는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해 3가지의 첨단안전운전보조시스템을 탑재했다. 정차 중 앞차와의 거리가 2m 이상 벌어졌을 때 알림음과 함께 아이콘을 LCD 화면에 알려주는 앞차출발알림 기능과 앞차와의 간격이 급격히 줄어들 때 알림음과 아이콘을 띄어주는 추돌 감지 알림 기능, 설정된 속도 이상에서 주행 차선을 이탈할 경우 알…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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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

하이엔드부터 물량형까지 불가능은 없다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스페셜하다는 것은 꼭 비용이 많이 들거나 규모가 아주 커야 하는 것은 아니다. 종종 경차는 고가의 유닛을 넣기에는 환경이 너무 열악하거나 공간이 매우 협소하다고 한다. 물론 불리한 측면이 분명히 있지만 인스톨러의 역량에 따라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다. 모닝, 스파크, 레이 등 그것을 증명했던 각양각색의 경차 시스템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포칼 울티마가 이끄는 고품격 사운드Morningby 천안 F1 카 오디오모닝은 기아차가 2004년부터 판매하는 경차로 비스토의 후속 모델이다. 대한민국에 리터카(배기량 1리터의 엔진이 탑재된 차량) 시대를 연 차량. 20세기에 프라이드가 있었다면 21세기에는 모닝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국산 경차의 계보를 성공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F1 카 오디오의 모닝은 흔치 않게 최상위 프리미엄 스피커가 프론트 3웨이를 구성한다. 또한 리어에도 같은 계열의 스피커가 추가돼 고품격 사운드가 실내 전체를 빈틈없이 채우고 있다. 그러면서도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할 공간을 남겨뒀다. 오너가 차량을 업무용으로 사용할 때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박스 타입의 서브우퍼를 포기해야 했다. 오너는 하이엔드 사운드 퀄리티를 지향하는 마니아이다. 탄탄한 중고역대와 함께 부자연스러움 없이 해상력이 뛰어난 사운드를 선호한다.모닝은 헤드유닛과 프론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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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성능 위해 계속 진화!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차량용 블랙박스의 진화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영상 품질은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 확보가 가능하고 한정된 메모리 카드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주차 모드 시 차량 배터리 방전을 방지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디자인은 차량 전면 유리에 밀착되는 빌트인 형태로 바뀌고 커넥티드 기능은 실시간 차량 정보 확인을 넘어 내비게이션정보까지 블랙박스 화면에 표현하기 시작했다. 이달에는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의 기술 발전 상황을 자세히 살펴봤다.글|편집부Connected더욱 넓어진 환경으로 발전지난 2014년 세계 최초의 무선통신 2채널 블랙박스 알리온이 출시돼 큰 관심을 받았다. 알리온은 WCDMA 통신망을 이용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실시간 영상과 저장된 충격 영상 확인이 가능했다. 그리고 차량에 충격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충격 알림 문자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었다. 기능적으로는 그 당시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일반적인 영상 촬영에만 집중돼 매우 진보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WCDMA 통신망의 사용 요금이 상당히 높았고 가입 절차도 매우 불편했다. 또한 스마트폰에 전송된 영상은 1프레임이었으며 매우 작은 양의 사용 용량을 기본 제공해 영상 전송 제한도 발생했다. 이후 통신 요금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