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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

카오디오매거진 0 4005 0 0

최첨단 고정밀 기술의 일본 브랜드가 시장 주도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


23주년 창간호를 맞아서 헤드유닛에 대한 추억을 소환해봤다. 1995년 창간이래 다뤄온 수많은 소식과 제품들 가운데 가장 극심한 변화를 겪은 것이 바로 헤드유닛 분야이다. 특히 CD 플레이어는 CD라는 매체가 디지털 음원에 밀려나면서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지만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중반까지 시장을 주도하며 큰 인기를 누렸다. 그 시절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았던 인기 모델들을 꼽아봤다.

글|정은선

  

Clarion DRX9255 & HX-D1

클라리온은 카 오디오를 비롯해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스템, AutoPC, 시각 장비, 버스 장비 및 통신 장비를 제조하는 일본 회사이다. 카 오디오 제품은 헤드유닛부터 파워앰프, 스피커, 프리앰프, 액티브 크로스오버, 그래픽 이퀄라이저 등은 물론 A/V 관련 기기류를 포함해 각종 액세서리까지 완벽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1990년부터 2005년까지 일본 국내용은 어드제스트(ADDZEST)라는 브랜드를 사용했으나 2006년부터 클라리온으로 통일했다. 클라리온은 가격 대비 성능과 음질이 탁월하다. 특히 헤드유닛은 맑고 깨끗한 울림의 따뜻한 음색과 균형감이 좋고 안정된 음질이 특징이다.

클라리온 DRX9255는 9255라는 숫자가 한 때 카 오디오를 상징하고 대다수의 장착 숍들이 대표 번호로 가장 선호할 만큼 그야말로 엄청난 사랑을 받았던 명기이다. 싱글 CD 헤드유닛이며 1996년 첫 생산이후 DRX9255EX, DRX9255EXL로 약간의 성능을 개선하면서 인기를 이어갔다. 블루/레드 형광 디스플레이, 듀얼 20비트 버-브라운 D/A 컨버터, 4V 4채널 로우 라인 출력, 9V 베이스/트레블 부스트, CD 체인저용 광케이블 입력단자 등을 적용했다.

 


클라리온 HX-D1은 DRX9255의 상급 모델이다. 출시 당시 DRX9255의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후속 모델이라는 오해도 있었지만, 분명 소리를 위한 그 기능이 한수 위라는 평가다. 이전에 없던 새로운 신기술로 하이 퀄리티 디스크 포맷인 HDCD 대응이 가능했고 D/A 컨버터에 버-브라운 소자가 사용된 24비트를 채용했다. 퀄리티를 결정하는 키 디바이스로 PMD200, HDCD 칩, 그리고 버-브라운의 PCM1704 DAC 칩(좌우 독립으로 2개 사용), 4N 그레이드의 고순도 OFC가 채용된 AUX단, 그리고 디더(Dither) 기능을 지원했다.

 


 

 

Nakamichi CD-45Z & CD-700

나카미치는 일본의 하이파이 음향 분야를 이끌어가고 있는 전문 업체 중 하나이다. 특유의 고난도, 고정밀 기술과 기법을 보유하고 있어서, 하이파이 사운드 해석에 대한 나름의 독자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카 오디오 분야에서도 독창적 안목으로 독특한 개발력을 발휘했는데, 특히 나카미치만이 가지는 데크 재생부에 대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투여한 헤드유닛의 성능이 잘 알려져 있다. 보급형부터 고급형까지 폭넓은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지만, 비교적 고성능의 고품질 모델이 강력한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하이엔드를 대변하는 네임 벨류를 갖고 있다.

나카미치 CD-45Z는 전체 라인업 중 중간 그레이드에 속해 있는 모델로 고음질을 추구하는 중상급 마니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43W 4채널 4Ω 자출력 앰프를 내장하고 로터리 엔코더 타입 볼륨 컨트롤과 전면부 탈착 가능(도난방지), CD 체인저 컨트롤, PLL 튜너, 18FM/12AM, PS Scan/Auto Mem/Auto DX-Local, 라우드니스, 오디오 뮤트, 서브우퍼 프리앰프 아웃풋(RCA)-서브우퍼 프리아웃, 옥스 인풋(RCA)-외부기기 RCA 지원, 4채널 4V 프리아웃(RCA), CD 체인저(RCA), 8타임 오버샘플링, 디지털 필터 D/A 컨버터 타입 20비트 D/A 컨버터 등을 적용했다.

 


나카미치 CD-700은 하이엔드 CD 싱글 리시버이다. 고음질을 추구하는 마니아용으로 나카미치의 독창적 오디오 기술로 완성됐으며 이전까지 나카미치가 고집해온 콘셉트와는 다소 다른 면모를 보여줬다. 푸시-액세스(Push-Access) 타입의 톤 컨트롤 기능과 LCD 디스플레이, UH(Ultra-High)급 24비트 D/A 컨버터, DC-DC 컨버터, 3-D 서스펜션 등을 채용. 그 외 베이스(20Hz/±12dB), 미드(1kHz/±9dB), 트레블(20kHz/±6dB)의 3밴드 타입의 톤 컨트롤, 서브우퍼 전용 프리아웃단, 옥스(AUX) 입력단 등을 적용했다. 튜너부는 총 18개의 FM, 12개의 AM 메모리 선국이 가능하며 서브를 포함하는 프론트, 리어 각 2계통의 출력단을 구비했다.

 

 


 

 

 

Pioneer DEX-P1 & FH-8800

올해로 80주년을 맞이한 파이오니아는 카, 홈 그리고 비즈니스 마켓 전자제품 분야의 세계적 선도업체로 자리매김했고 혁신적 기술을 수없이 선보이고 있다. 특히 하이파이 음향 산업과 기술을 주도해온 일본 최고의 음향기기 브랜드이다.

파이오니아는 일본 국내에서 카로제리아(Carrozzeria)라는 카 오디오 전용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저가형 보급형 모델부터 최고급형 하이엔드 모델까지 최다 모델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파이오니아의 헤드유닛은 등급을 막론하고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한다. 중저가 모델들은 확실히 안정된 성능과 음질이 돋보이고 최고급 하이엔드 모델인 ODR 시스템은 진화를 거듭해 지금까지도 명성을 이어간다.

DEX-P1은 파이오니아 헤드유닛 중 가장 뛰어난 음질을 자랑하는 하이엔드급 제품으로 각광을 받았다. 무출력 CD 튜너로 오디오 신호를 정밀도가 높은 디지털 신호로 전송하고 처리하는 디지털 하이비트 디자인 콘셉트에 기초한 디지털 기술을 적용했다. 오토 플랩 페이스, 하이비트 레가토 링크 컨버전, 3RCA 프리아웃(프론트, 리어, 서브우퍼), 13밴드 스펙트럼 어날라이저, 24 스테이션(18FM/6AM) 프리셋이 탑재됐다.

 


파이오니아 FH-8800은 기능 못지않게 화려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두드러져 인기 있었던 2딘 사이즈의 모델이다. 은빛 메탈 재질과 파란색 디스플레이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가장 독창적인 이미지를 연출한 다. CD와 테이프를 재생하고 CD-R과 CD-RW까지 가능하며 모스펫 45W×4채널의 자체출력이다. 프론트 패널은 전자동식 3단계로 앵글을 조정할 수 있다. 여기에 13밴드 디지털 그래픽 이퀄라이저와 오토 EQ, 1모드 프리셋 이퀄라이저, 2모드 커스텀 프리셋 이퀄라이저, 그리고 노이즈를 확실하게 감소시켜주는 Dolby B NR 기능을 적용했다. 18FM/6AM 프리셋과 프론트와 리어 또는 프론트와 서브에 연결할 수 있는 2RCA 프리아웃 단자, 그리고 멀티 CD 컨트롤도 내장했다.

 

 


 

 

  

Alpine CDA-7990

알파인은 자동차 전자제품 제조사의 선두주자로서 전 세계의 소비자와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우수한 카 사운드를 전달해주는 고품질 제품을 생산해 왔다. 알파인의 최대 역작 F#1 Status System을 비롯해 일본, 북미, 유럽에서 최초로 카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개척한 혁신적인 제품 라인들은 세계적으로 높은 찬사와 명성을 얻었다.

CDA-7990은 알파인 F1 시스템의 메인유닛으로 차량에서 최적의 사운드 구현을 위해 개발됐다. 특징은 디스토션이 0.002%, 다이내믹 레인지 100dB, S/N비 120dB, 채널분리도 105dB, CD Text/CD Text 디스플레이, 버-브라운 K-Grade 96kHz/24bit Sign Magnitude DAC, 24비트 버-브라운 디지털 필터, 고정밀의 DT/ST 트랜스포트 메커니즘, STAR 회로 PCB 디자인, Versatile-Link(AUX), 4V 프리아웃 & DC-DC 컨버터, 3프리아웃 등을 적용했다.

 


 

 

 

Denon DCT-A1

데논은 일본의 하이파이 오디오 전문 업체이다. 하이파이 오디오 분야에서 축적해온 음향 기술과 디지털 사운드 기법을 배경으로 보다 고품위를 추구하는 헤드유닛들을 출시했다. 데논의 헤드유닛은 기존 카 오디오 전문 브랜드와 확실히 차별화된 디자인과 음질 경향을 보여줬는데, 그 설계 구성의 하이파이적 기술과 기법으로 인기를 모았다. 특히 헤드유닛의 경우 일본 내에서 직접 제작 라인을 관리함으로써 성능과 품질의 균일화를 꾀했고 1999년 DCT-A1 모델을 대히트시키면서 헤드유닛 부문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었다.

DCT-A1은 데논에서 출시하는 CD 소스 유닛라인 중 플래그십 기종으로 데논이 자랑하는 AL 24 프로세싱 메커니즘을 전격적으로 채용했다. 또한 DAC 섹션에는 하이비트 LSI로서는 톱 클래스에 랭크되는 버-브라운사의 24비트 지원 PCM 1704와 OP 앰프를 탑재했다. 기본적으로 그린과 엠버 톤의 일루미네이션이 제공된다. LCD의 기능 문자는 메트릭스 타입, 프리아웃 출력은 프론트 1계통(L/R), 리어 1계통(L/R)의 독립적인 RCA 라인이며, 단자부(AUX)는 디지털, 아날로그 각 1계통이다. 밸런스드 전송 출력 단자를 별도로 제공하고 8V의 프리아웃 출력을 구현했다.

 


 

 

 

Mcintosh MX406

매킨토시는 고급 홈 오디오 및 음향기기의 명가로 부동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쾌적한 사운드 환경의 창조를 목표로 끊임없이 그 가능성을 탐구해 왔으며 진공관 시대부터 반세기가 흐르는 동안 수많은 명기를 배출, 오디오의 대명사로서 그 이름을 세계에 떨쳐왔다. 홈 오디오에서 먼저 명성을 얻은 매킨토시는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카 오디오에서도 인기를 이어갔다. 특히 헤드유닛은 하이엔드의 품위와 조작성을 겸비했으며 한없이 투명한 사운드로 음악의 감동을 리얼하게 전한다는 평가다.

MX406은 매킨토시 전통의 품격이 살아 있는 전면부를 갖추고 하이엔드 유닛의 감성과 미려함을 나타내 하이엔드 유저들의 만족감이 크다. AM/FM/CD 플레이어로 체인저 컨트롤 센터와 듀얼 20비트 D/A 컨버터, 로터리 볼륨 컨트롤, 아날로그 베이스와 트레블 컨트롤, CD 체인저를 위한 Fiber Optic 인풋, 4V 라인 레벨 아웃풋(4채널), 2채널 RCA AUX 인풋, 매킨토시 특유의 블루 일루미네이션 디스플레이 등을 채용했다.

 


 
  

 

 

Sony CDX-C90

소니는 영상, 음향가전의 프리미엄 브랜드로써 혁신적인 제품과 새로운 솔루션을 꾸준히 제공해 온 다국적 전자기기 회사이다. 카 오디오 사업은 중저가부터 하이엔드까지 광범위한 수요 기반을 다지고 창의적인 디자인과 음향기술로 진정한 엔터테인먼트를 구현한다. 헤드유닛 라인업은 경제성과 편의성을 갖춘 대중적 모델부터 고품질 사운드를 위한 고급형 모델까지 다채롭지만 몇몇 모델을 제외하고 주로 중급 이하의 모델들이 큰 강세를 보였다.

CDX-C90은 소니의 하이 퀄리티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대표적 싱글 CD 소스유닛으로 20비트 하이 퍼포먼스 D/A 컨버터를 내장했다. 또한 다양한 디지털 필터, 금도금 4V 프리아웃×2, 금도금 서브아웃×1, 옵티컬 디지털 아웃, 20FM/10AM 프리셋 메모리, 스테이션 메모, BTM(베스트 튜닝 메모리), 개선된 ESP 등이 적용됐다. 이밖에 CD TEXT, Program/Repeat/Shuffle Play, CD/MD 체인저 컨트롤, 2가지 컬러 EL 디스플레이, 플립아웃 방식 탈착식 프론트 패널, 유선 리모컨(RM-X90), 무선 리모컨(RM-X9) 등을 지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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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

창의적 구성과 활용 가능케 한 압도적 성능이 최고 강점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경기가 둔화되고 순정화 디자인이 트렌드라지만 2웨이에 비해 비용이나 차체 가공에 대한 부담이 더 큰 3웨이가 대세가 된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다. 하이엔드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3웨이 시스템은 아이러니하게 3웨이 전용으로 출시된 제품이 아니다.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인 울티마 2웨이와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가 바로 그 주인공. 최고의 명기로 통하는 포칼 유토피아 Be 울티마가 2웨이로 출시돼 3웨이를 선호하는 마니아들은 여기에 DNA가 같아서 이질감이 거의 없는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를 추가해 꿈에 그리는 구성을 완료했다. 이달 본지는 이들 유닛들의 개별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고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확인된 다채로운 활용 사례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Focal Utopia Be TW Ultima포칼 유토피아 Be TW 울티마 트위터는 그랜드 유토피아 EM의 IAL2 모터와 순수 베릴리움 콘지를 적용한 역돔형 제품이다. 베릴리움은 고강성, 초경량 특성으로 꿈의 트위터 소재로 인식된다.유리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유일한 금속으로 밀도가 티타늄보다 2.5배, 알루미늄보다 1.5배 낮고 전달 속도가 티타늄보다 3배, 알루미늄보다 2.5배 빠르다.TW 울티마 트위터는 500Hz에서 40kHz까지 무려 5옥타브가 넘는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는 초유의 특성…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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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

차량 내 에어컨의 습기와 악취 발생 문제 완벽 해결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에어컨이 필요한 여름이다. 하지만 에어컨의 불쾌한 냄새로 인해 불쾌지수가 올라가기도 한다. 차량 에어컨 가동 시 나타나는 냄새는 에바포레이터의 습기를 말려주지 않아 각종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통 탈취제나 필터 교체, 에바포레이터 세척 등으로 냄새를 없애려고 하지만 오염된 부위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아 다시 냄새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의 시동을 껐을 때 일정 시간 동안 자동으로 순환 팬을 작동시켜 에바포레이터를 건조시켜야 하며 이러한 역할은 애프터 블로우가 담당한다. 이달에는 에어컨/히터 공조기의 습기를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 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봤다. 글|편집부 Fineafterblower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주행 중 히터나 에어컨 사용 후 내부의 냉각기관을 건조시켜 곰팡이의 증식을 막음으로써 차량 내 악취를 방지한다. 에어컨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은 물론, 히터 사용으로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에도 적정 습도를 유지시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화학약품을 사용한 세척제와 달리 송풍용 모터를 가동해 히터 및 에어컨의 공조 기관을 건조시켜 악취 발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높은 안전성을 보여준다.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순정 튜닝 차량 습기 제거기이다. 한 번의 설치로 영…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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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

차량의 모든 상황 빈틈없이 감시한다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다채널 블랙박스는 지금까지 대형 버스 또는 트럭 등 특수 차량들이 주로 이용해 왔다. 부피가 큰 차량의 경우 일반 제품으로는 주변 상황을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살펴보기 어려워 보다 많은 수의 카메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다채널 블랙박스의 카메라가 다양화되면서 대형 트럭과 버스 등은 물론 일반 승용차까지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기능적으로도 더욱 개선돼 일반 제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제품 종류는 4채널과 3채널이 있다. 이달 본지는 대표적인 다채널 블랙박스 제품들을 선별해 특징과 기능을 살펴봤다.글|편집부광수생각 F100광수생각 F100은 카메라 타입에 따라 트럭과 승용차 모델로 나뉘는 4채널 블랙박스이다. 전방카메라는 풀 HD, 측면 카메라는 HD, 후방은 HD 사양으로 각 30프레임의 영상 처리 성능을 지녔다. 전후방 카메라는 2채널 블랙박스와 동일한 전후면 유리에 장착되고 측면카메라는 외부에 설치된다. 이에 따라 측면카메라는 다양한 악조건에서도 완벽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도록 완전 방수와 충격에 강한 내구성을 갖췄으며 넓은 광시야각을 갖춰 차량 주변의 모든 상황을 더욱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다.광수생각 F100은 4인치 IPS 디스플레이 패널을 적용해 주행 중 모든 채널의 영상을 운전석에서도 왜곡 없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와이파이 모듈도 기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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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

사라져 간 많은 제품들 속, 브락스의 건재가 인상적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어느덧 본지가 창간 25주년이 됐다. 창간호를 기념해 헤드유닛, 스피커의 뒤를 이어 올해는 카 오디오 시장 초창기에 인기를 끌었던 파워앰프들을 둘러봤다. 파워앰프는 스피커보다 브랜드의 변화가 더욱 컸다. 대부분이 기억 속 저편으로 잊힌 가운데 브락스, 오디슨, 잡코, 매킨토시 등 이 시장에서 생존했다. 이마저도 브락스만이 위상을 유지할 뿐 나머지는 일부 마니아용으로 유통되거나 파워앰프 분야에서의 명성이 예전만 못하다.글|편집부Audison VRx Series오디슨은 이탈리아 각 분야 최고 명장들의 오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원음 재생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탄생한 브랜드이다. 1979년 설립된 일렉트로미디어사가 유럽에서 홈 스테레오 파워앰프 생산으로 명성을 쌓은 이후 1982년부터 카 오디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역사의 문을 열었다. 음악의 리얼리티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왔던 오디슨은 92년부터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 이때부터 최상의 사운드를 위한 하이엔드 파워앰프로 인정받았다.VRx 시리즈 파워앰프는 1998년 처음 시장에 소개됐다. 이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형 구조(Open Deck)이다. 사운드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사용자의 편의성과 파워앰프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제품이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칩을 교체할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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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억’ 소리 나는 럭셔리카의 특별한 시스템 5

차별화된 스타일로 독보적인 아우라를 내뿜다‘억’ 소리 나는 럭셔리카의 특별한 시스템 5순정화 디자인은 여전히 시장의 대세다. 고가 수입 차량의 경우 이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그런데 억대가 넘는 가격의 귀한 몸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이와 같은 흐름과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는 차량들도 있다. 기기 노출과 공간희생은 물론이고 차체 변형까지 과감히 감행해 유일무이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이달 본지는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만나본 여러 차량글|편집부 사진| 이종연Maybach 57Sby 일산 소리& 카 오디오마이바흐는 세계 3대 명차 중 하나이다. 국내에서도 대기업 회장들과 일부 유명 인사들의 애마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은 단종됐지만 출시 당시 가격이 수억원에 달해 독일 본사에 전문으로 담당하는 서비스 엑스퍼트가 별도로 있었다. 이처럼 흔하지 않은 초호화 럭셔리카의 사운드 시스템이 일산 소리& 카 오디오의 손길로 완성됐다.마이바흐 57S 차량의 오너는 대략 11년 경력으로 음악에 대한 이해가 무척 깊고 고품질 사운드에 대한 갈망이 큰 마니아다. 평상시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 중 대편성 연주곡을 즐겨 듣는 편이라 유닛을 선택할 때 고유의 음악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소리& 카 오디오는 차량의 부품 수급이 어려워 차체를 훼손하거나 개조하는 성형작업을 최대한 자제하고 음악성을 강조한 오너의 바람대로 프론트 공간에서 드넓…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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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에 날개 다는 커넥티드

​더욱 스마트해진 기능으로 다양한 정보 실시간 제공블랙박스에 날개 다는 커넥티드​​블랙박스에 적용된 커넥티드 기능은 차량에 발생하는 각종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줘 빠르게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 블랙박스는 영상 저장 중심이라면 커넥티드 기능은 한 단계 향상된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커넥티드 기능은 다양한 블랙박스 브랜드에 적용되고 무료와 유료, 그리고 유료 전환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달 본지는 커넥티드 기능의 종류 및 특징과 적용 제품들을 살펴봤다.글|편집부 블랙박스와 통신 시스템의 연동은 상당히 오래 전부터 연구가 이뤄졌고 실제로 제품이 개발돼 출시도 됐었다. 그러나 초창기 통신 시스템 연동 블랙박스는 LTE, 3G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고가의 통신료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고 이외에도 높은 전력 소모량으로 인한 차량 배터리 사용의 부담감 증가, 복잡하고 불편한 가입 절차, 저화질 영상 또는 사진 전송 등의 문제점이 크게 부각되면서 대중화되지 못했다. 그리고 기능적인 문제점도 발견됐다. 블랙박스와 차량 상태의 실시간 확인이 불가능했고 단순히 블랙박스에 저장된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거나 영상을 저장하는 등 한정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커넥티드 블랙박스는 전력 소모량, 통신료 부담감, 저화질 영상 전송 등 과거의 단점들을 모두 해결하고 다양한 기능들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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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불황도 비켜간 베스트 장착점 5

차별화된 기술력과 서비스가 관건불황도 비켜간 베스트 장착점 5지속적으로 위축됐던 시장 경제가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인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 오디오 시장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제품 판매 및 장착 사례가 전반적으로 크게 줄어 업계가 비상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도 성장세를 멈추지 않는 장착점들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본지 스페셜 시스템을 진행하면서 만나본 장착점들 중 여전히 많은 작업들로 분주한 5곳의 장착점을 찾아 그들만의 고객 응대 방법 및 인스톨 노하우에 대해 들어봤다.글|정은선대전 리얼 카 오디오고객 관리 및 마케팅 방법무엇보다 고객 개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파악해서 이를 반영하는 사운드와 디자인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스피커 교환 작업을 우선으로 하고 투자 비용 대비 그만큼의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그래야 믿음과 신뢰가 쌓일 수 있다. 그리고 화려한 언변보다 전문가로서 진심으로 돕고자 하는 자세로 접근한다. 취급하는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세세히 숙지하고 고객에 게 정확한 정보와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차별화된 작업 특성 및 시그니처디자인은 특정한 스타일을 지나치게 고집하기 보다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요구에 맞춰 적절히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다만 앰프랙 작업에 반드시 자작나무만을 사용한다. 자작…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