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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듬을 타는 오픈카 열전!

카오디오매거진 0 2303 0 0

고음질, 오픈 에어링의 매력에 날개를 달다~

리듬을 타는 오픈카 열전!


황사와 미세먼지가 만연한 요즘, 지붕이 열리는 오픈카는 자칫 시대적 흐름과 맞지 않은 아이템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실제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무한한 매력을 지녔다. 여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음악이다. 오픈카를 타고 음악을 크게 들으면서 도로 위를 달리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로망이기도 하다. 고품질 사운드는 오픈 에어링의 즐거움을 극대화한다. 고음질 시스템을 품은 오픈카 5대를 만나보자!

글|정은선 사진|이종연

 


  

 

역동적인 베이스에 하이엔드 사운드를 더하다

Ferrari F430 Spider


페라리 F430 스파이더는 공격적인 야생마의 모습에 엄청난 파워와 주행성능을 보유한 고성능 차량이다. 2008년에 단종됐지만 최신형 스포츠카에도 밀리지 않는 포스를 보여준다. 무엇보다 자동차 마니아들을 흥분하게 만드는 폭발적인 배기 음을 자랑한다.

 

카 사운드 매니아는 음향 공간으로서 여러 가지 악조건을 보유한 페라리 F430 스파이더에 하이엔드 기기들을 대거 투입하고 비위드 지그 RTA 장비를 사용한 정밀 세팅으로 차량의 내외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진동 및 소음 등을 잘 극복했다. 또한 제한된 공간 구조 속에서 최고급 기기들의 가치가 청각뿐 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발현되게 했다.

페라리 F430 스파이더의 사운드 시스템은 역동적인 베이스에 하이엔드 사운드를 더한 것이다. 비위드와 디지털 디자인의 절묘한 조합으로 다이내믹한 SQL 시스템이 탄생했다. 소스유닛은 비위드 스테이트 MM-1D 선라이즈이다. 차량용

디지털 음원 플레이어의 최강자로서 룸미러에 깔끔하게 자리하고 고성능 디지털 프로세서인 비위드 스테이트 A6R과 호흡을 이룬다.

프론트 스피커는 비위드 C-50Ⅱ 선라이즈와 비위드 C-130Ⅱ선라이즈 2웨이 시스템으로 아름다운 고역과 풍부한 중저역이 장점이다. 트위터는 전용 인클로우저인 비위드 G-50W와 만나서 각도와 위치 조정 후 A필러에 정교하게 고정됐고 미드우퍼는 아웃더 배플 작업을 통해 개방이 이뤄졌으며 비위드 G-130W 전용 그릴의 추가로 마무리가 깔끔하다. 서브우퍼는 2인승 스포츠카의 비좁은 실내 공간을 고려해 6인치 서브우퍼인 디지털 디자인 LE-M06 제품이 채택됐다. 비록 소형이지만 디지털 디자인의 명성에 걸맞은 파워를 느끼게 한다. 파워앰프 파트는 비위드 P-100R 모노 채널 4대와 모스코니 AS 200.2 2채널 2대가 맡았다. 이밖에 배트캡 300 2개와 비위드 레퍼런스 R-8A 2개, 비위드 V-50R 등이 전원을 보강하고 체르노브 Classic XS IC, 체르노브 Classic MK2 IC 등이 케이블로 쓰인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Sunrise

·프로세서 : 비위드 State A6R ×2EA

·파워앰프 : 비위드 P-100R ×4EA, 모스코니 AS200.2 ×2EA

·스피커 : 비위드 C-50Ⅱ Sunrise, 비위드 C-130Ⅱ Sunrise

·서브우퍼 : 디지털 디자인 LE-M06 ×2EA

·전원부 : 배트캡 300 ×2EA, 비위드 Reference R-8A ×2EA, 비위드 V-50R

·기타 : 체르노브 Classic SSIC XS IC, 체르노브 Classic MK2 IC

 

 

대규모의 물량 투입으로 완성한 파워풀 사운드

BMW 335i Convertible


BMW 335i 컨버터블은 BMW가 내놓는 최초의 하드톱 컨버터블이다. 4인승 컨버터블인데도 불구하고 천장 라인이 일반 세단과 큰 차이 없이 자연스럽고 직분사 직렬 6기통의 트윈 터보차저 엔진을 장착, 최고 306마력의 강력한 힘을 뿜어낸다.

 

몬스터 카 오디오는 BMW 335i 컨버터블에 다수의 물량을 투입, 눈과 귀가 동시에 즐거운 카 오디오를 구현했다. 물량이 많은 관계로 일관성을 주기 위해 소스 파트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를 한 개의 브랜드로 통일하고 대중적인 라인의 제품을 사용했다. 또한 협소한 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도가 떨어지는 2열 시트를 과감히 포기했다.

소스유닛과 프로세서는 고음질 재생과 3웨이 풀 멀티 실현이라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파이오니아 DEX-P90RS와 DEQ-P9 디지털 프로세서의 조합이 선정됐다. 프론트 스피커는 포칼 K2 파워 시리즈 ES 130K 5인치 2웨이 4조와 ES 100K 4인치 1조 구성의 3웨이 시스템이다. 노란색의 케블라 콘으로 유명한 포칼 K2 파워 시리즈 스피커는 감도가 좋고 부드러운 성향의 음색이 일품. 시각적 차별화와 함께 천장이 열려도 고음이 흐트러지거나 바람 소리에 묻히지 않도록 트위터와 미드우퍼가 동수이다. 다만 A필러의 구조적인 여건상 트위터 1조가 인클로우저 안쪽으로 들어갔다. 미드우퍼도 비주얼을 감안해 수량을 최대한 늘리고자 6인치 대신 5인치 유닛 4조가 들어갔다. 미드레인지는 정밀하고 역동적인 소리로 고역과 저역 사이를 잇는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한다. 트위터만으로도 A필러 주위가 과밀 상태라 도어의 상단에 안착했다.

4인승 하드톱 컨버터블의 2열을 시트 자리를 차지한 서브우퍼는 포칼 P 25F 10인치이다. 가성비가 우수한 제품으로 정확하고 임팩트가 강한 베이스를 보장한다. 몬스터 카 오디오는 세밀하게 제작된 3.5 큐빅 크기의 실드타입 인클로우저 2개에 서브우퍼를 각각 4개씩 넣었다. 이어 오픈 에어링 시에도 차량과 이질감 없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썼다. MDF 기본 골조에 각목과 자작나무 합판을 추가해 보강하고 FRP 수지와 레진 등으로 마감 처리했다. 이밖에 파워앰프는 FPX 2.750 2채널 4대와 FPX 1.1000 1채널 2대로 해결하고 셀롯 Super BAT 3대가 전원을 보강했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X-P90RS

·프로세서 : 파이오니아 DEQ-P9

·파워앰프 : 포칼 FPX 2.750 ×4EA, 포칼 FPX 1.1000 ×2EA

·스피커 : 포칼 ES 130K ×4EA, ES 100K

·서브우퍼 : 포칼 P 25F ×8EA

·전원부 : 셀롯 Super BAT ×3EA

    

 

오밀조밀한 매력으로 오감을 만족

Daihatsu Copen Robe


 

다이하츠 코펜 로브는 가장 작은 컨버터블로 잘 알려져 있는 일본산 경차이다. 아직까지 정식으로 수입되지 않지만 대략 200여대가 국내의 도로 위를 달리고 있다. 펀카(Fun Car)라는 콘셉트에 맞게 보는 것도 타는 것도 모두 재미를 추구한다.

스튜디오 준은 포칼의 대중적인 모델들이 중심을 이루는 데모카로 다이하츠 코펜 로브를 꾸몄다. 지붕이 열려도 고음질이 또렷하게 재생되고 베이스가 다이내믹하게 들리는 것을 최대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가장 큰 걸림돌이던 서브우퍼 사운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뒷선반을 과감하게 제거했다. 또한 콤팩트하면서도 구동 능력을 100% 발휘할 최적의 파워앰프를 선택해 트렁크 공간을 크게 희생시키지 않았다.

소스유닛은 인테리어 변형이 필요 없는 비위드 MM-1이고 프론트 스피커는 포칼 ES 165K2 2웨이 시스템이다. 노란색 콘지의 미드우퍼는 가볍고 단단하다. 또한 뛰어난 감쇠력을 지녔으며 역동적이고 완벽한 선명도를 제공한다. 스튜디오 준은 차량의 크기가 작아 A필러를 성형할 경우 자칫 시야를 방해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트위터를 알루미늄 챔버로 대시보드 양 옆에 심었다. 미드우퍼가 들어가는 도어도 가공을 피하고 싶었으나 순정 공간이 한정적인데 마그넷의 크기를 고려해야 해서 성형이 불가피했다. 이에 따라 순정 도어를 따로 보관하고 일본으로부터 중고 도어를 다시 구입해 디자인 작업을 시도했다. 서브우퍼 역시 노란색의 케블라 콘지가 돋보이는 포칼 E 25KX 10인치 제품이다. 열리는 지붕이 트렁크 안으로 쏙 들어가는 데 전혀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도 서브우퍼의 역량을 충분히 살릴 수 있도록 인클로우저가 만들어졌다. 파워앰프는 포칼 FPX 4.800 4채널과 FPX 1.1000 모노 채널로 채워졌고 디지털 프로세서는 포칼 FSP-8이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비위드 MM-1

·프로세서 : 포칼 FSP-8

·파워앰프 :포칼 FPX 4.800 FPX 1.1000

·스피커 : 포칼 ES 165K2

·서브우퍼 : 포칼 E 25KX

  


노후한 최고급 럭셔리 오픈카의 환골탈태!

BMW 645Ci Convertible


BMW 645Ci 컨버터블은 쿠페의 라인을 떠올리게 하는 핀 구조의 소프트톱을 달고 있다. 톱을 씌웠을 때도 보디라인이 선명하게 살아나고 접었을 때는 부피가 작은 것이 특징이다. 시속 30km 이내로 달리면서도 톱을 여닫을 수 있다.

 

아트카 커스텀은 시트부터 바닥까지 대폭적인 교체 작업을 통해 환골탈태한 2005년식 BMW 645Ci 컨버터블에 차량의 품격을 더욱 높여줄 오디오 시스템을 추가했다. 활용 공간이 여유롭지 못하고 순정 스피커 라인을 죽일 수가 없어서 제품 선택폭이 좁고 작업 범위가 지극히 제한적이지만 콤팩트한 크기의 고품질, 고기능의 유닛들로 시스템을 단출하게 구성해 공간적인 부담을 최대한 줄였다. 정교한 공정으로 2열 시트 쪽에 서브우퍼를 절묘하게 접목했다.

소스유닛은 아이바쏘 DX80 디지털 음원 플레이어다. RS 오디오 RS HAC 콘 트위터와 RS 오디오 RS 레볼루션 미드우퍼 구성의 프론트 2웨이 스피커는 콘 트위터의 폭넓은 재생대역 덕에 3웨이와 같은 사운드 효과를 발휘한다. 트위터가 챔버 타입이라서 A필러의 성형은 필요하지 않았다. RS 레볼루션 미드우퍼가 자리한 도어는 이번 작업에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다. BMW 차량의 순정 스피커 크기가 4인치 크기라 6.5인치 스피커를 별도로 적용하려면 공정이 매우 까다롭다. 아트카 커스텀은 4인치의 스피커를 도어 안쪽에 잘 숨겨두고 그 자리를 가공해 6.5인치가 들어갈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순정과 이질감이 없도록 가죽 스티치로 깔끔하게 마감 처리했다. 서브우퍼는 깊이 제한이 있어서 오디슨 APS 8R 8인치 제품이 제격이다. 비록 오디슨의 엔트리 라인이지만 특별히 설계된 콘과 더스트 캡, 바스켓 형상으로 얕은 장착 깊이에서도 롱 익스커션을 보장한다. 대략 0.6 큐빅 정도의 인클로우저와 결합한 서브우퍼는 2열 시트 사이로 존재감을 들러내고 인테리어와의 어울림도 좋다.

프론트 스피커와 서브우퍼 구동을 위한 파워앰프는 오디슨 AV 5.1k 5채널 제품 하나로 족하다. 이밖에 오디슨 비트텐 D 디지털 프로세서를 이용해 완벽한 사운드 조율이 이뤄지고 도어를 비롯해 바닥과 기타 차량의 여러 주요 부위에 꼼꼼한 방음방진 시공이 진행됐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iBasso DX80

·프로세서 : 오디슨 Bit Ten D

·파워앰프 : 오디슨 AV5.1k

·스피커 : RS 오디오 RS HAC, RS 오디오 RS Revelation Mid-Bass

·서브우퍼 : 오디슨 APS 8R

·전원부 : 까로텍 VS-3400EX

     

 

완벽한 사운드 밸런스로 최상의 음향 실현

Porsche 718 Boxster


 

포르쉐 718 박스터는 포르쉐의 전통적인 미드십 엔진 스포츠카로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모델이기도 하다.

미드십 엔진이란 차량의 엔진 위치가 뒷좌석쪽에 배치된 것으로 주로 스포츠카나 경주용차 등에 사용된다. 임팩트 사운드는 포르쉐 718 박스터를 데모카로 선정하고서 차량의 실내와 프론트 트렁크의 분리도가 너무도 확실해 서브 베이스를 미드에 붙이는 데 어려움도 있었지만 목적에 충실한 소리 세팅에 성공했다. 대시보드 정중앙에 정확히 꽂히는 보컬의 포커스와 좌우 폭넓게 자리 잡은 프론트 스테이지가 인상적. 어떤 장르를 선호하든, 적당한 타협 없이 최적의 소리로 모든 음악을 들을 수 있다.

고음질과 편리한 기능은 물론 인테리어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비위드 스테이트 MM-1D가 포르쉐 718 박스터의 소스유닛이다. 여기에 디지털 프로세서로서 비위드 스테이트 A6가 연결됐다. 프론트 스피커는 세계 최고의 하이파이 레퍼런스 스피커로 불리는 포칼 울티마 2웨이 컴포넌트 시스템이다.

트위터는 보통 장착을 위해 전용 챔버를 이용하지만 포르쉐 718 박스터의 대시보드 특성상 챔버를 위한 공간이 마땅치 않아서 A필러 성형을 통해 고정됐다. 또한 미드우퍼는 도어의 배플 작업이 불가능해 순정과 동일하게 제작된 가이드를 통해 매립됐다. 다행히 도어트림의 안쪽 공간에 여유가 다소 있어 낮은 왜곡율의 고품질 사운드가 전달되는 데 문제가 없다.

서브우퍼는 전면에 위치한 트렁크 공간의 문제로 포칼 8W 울티마 대신 디지털 디자인 DDLE-mini8 제품이 들어갔다. 비록 차선책이지만 정교하고 효과적인 소리 튜닝을 통해 자연스러운 베이스를 제대로 구현한다. 크기도 아주 작아서 별다른 공간의 희생 없이 앰프 랙 바로 아래에 설치됐다. 임팩트는 최저 주파수가 60Hz인 울티마 미드우퍼의 양감을 최대한 확보한 상태에서 디지털 디자인 미니 서브우퍼가 살짝 거드는 선에서 조율을 끝냈다. 비위드 R-107S 4대와 브라이언 B2 1대, 총 5대의 파워앰프도 트렁크의 협소한 공간을 고려한 선택이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프로세서 : 비위드 State A6

·파워앰프 : 비위드 R-107S ×4EA, 브라이언 B2

·스피커 : 포칼 TW Ultima, 포칼 6W Ultima

·서브우퍼 : 디지털 디자인 DDLE-mini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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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

하이엔드부터 물량형까지 불가능은 없다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스페셜하다는 것은 꼭 비용이 많이 들거나 규모가 아주 커야 하는 것은 아니다. 종종 경차는 고가의 유닛을 넣기에는 환경이 너무 열악하거나 공간이 매우 협소하다고 한다. 물론 불리한 측면이 분명히 있지만 인스톨러의 역량에 따라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다. 모닝, 스파크, 레이 등 그것을 증명했던 각양각색의 경차 시스템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포칼 울티마가 이끄는 고품격 사운드Morningby 천안 F1 카 오디오모닝은 기아차가 2004년부터 판매하는 경차로 비스토의 후속 모델이다. 대한민국에 리터카(배기량 1리터의 엔진이 탑재된 차량) 시대를 연 차량. 20세기에 프라이드가 있었다면 21세기에는 모닝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국산 경차의 계보를 성공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F1 카 오디오의 모닝은 흔치 않게 최상위 프리미엄 스피커가 프론트 3웨이를 구성한다. 또한 리어에도 같은 계열의 스피커가 추가돼 고품격 사운드가 실내 전체를 빈틈없이 채우고 있다. 그러면서도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할 공간을 남겨뒀다. 오너가 차량을 업무용으로 사용할 때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박스 타입의 서브우퍼를 포기해야 했다. 오너는 하이엔드 사운드 퀄리티를 지향하는 마니아이다. 탄탄한 중고역대와 함께 부자연스러움 없이 해상력이 뛰어난 사운드를 선호한다.모닝은 헤드유닛과 프론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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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성능 위해 계속 진화!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차량용 블랙박스의 진화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영상 품질은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 확보가 가능하고 한정된 메모리 카드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주차 모드 시 차량 배터리 방전을 방지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디자인은 차량 전면 유리에 밀착되는 빌트인 형태로 바뀌고 커넥티드 기능은 실시간 차량 정보 확인을 넘어 내비게이션정보까지 블랙박스 화면에 표현하기 시작했다. 이달에는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의 기술 발전 상황을 자세히 살펴봤다.글|편집부Connected더욱 넓어진 환경으로 발전지난 2014년 세계 최초의 무선통신 2채널 블랙박스 알리온이 출시돼 큰 관심을 받았다. 알리온은 WCDMA 통신망을 이용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실시간 영상과 저장된 충격 영상 확인이 가능했다. 그리고 차량에 충격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충격 알림 문자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었다. 기능적으로는 그 당시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일반적인 영상 촬영에만 집중돼 매우 진보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WCDMA 통신망의 사용 요금이 상당히 높았고 가입 절차도 매우 불편했다. 또한 스마트폰에 전송된 영상은 1프레임이었으며 매우 작은 양의 사용 용량을 기본 제공해 영상 전송 제한도 발생했다. 이후 통신 요금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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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

창의적 구성과 활용 가능케 한 압도적 성능이 최고 강점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경기가 둔화되고 순정화 디자인이 트렌드라지만 2웨이에 비해 비용이나 차체 가공에 대한 부담이 더 큰 3웨이가 대세가 된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다. 하이엔드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3웨이 시스템은 아이러니하게 3웨이 전용으로 출시된 제품이 아니다.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인 울티마 2웨이와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가 바로 그 주인공. 최고의 명기로 통하는 포칼 유토피아 Be 울티마가 2웨이로 출시돼 3웨이를 선호하는 마니아들은 여기에 DNA가 같아서 이질감이 거의 없는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를 추가해 꿈에 그리는 구성을 완료했다. 이달 본지는 이들 유닛들의 개별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고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확인된 다채로운 활용 사례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Focal Utopia Be TW Ultima포칼 유토피아 Be TW 울티마 트위터는 그랜드 유토피아 EM의 IAL2 모터와 순수 베릴리움 콘지를 적용한 역돔형 제품이다. 베릴리움은 고강성, 초경량 특성으로 꿈의 트위터 소재로 인식된다.유리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유일한 금속으로 밀도가 티타늄보다 2.5배, 알루미늄보다 1.5배 낮고 전달 속도가 티타늄보다 3배, 알루미늄보다 2.5배 빠르다.TW 울티마 트위터는 500Hz에서 40kHz까지 무려 5옥타브가 넘는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는 초유의 특성…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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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

차량 내 에어컨의 습기와 악취 발생 문제 완벽 해결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에어컨이 필요한 여름이다. 하지만 에어컨의 불쾌한 냄새로 인해 불쾌지수가 올라가기도 한다. 차량 에어컨 가동 시 나타나는 냄새는 에바포레이터의 습기를 말려주지 않아 각종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통 탈취제나 필터 교체, 에바포레이터 세척 등으로 냄새를 없애려고 하지만 오염된 부위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아 다시 냄새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의 시동을 껐을 때 일정 시간 동안 자동으로 순환 팬을 작동시켜 에바포레이터를 건조시켜야 하며 이러한 역할은 애프터 블로우가 담당한다. 이달에는 에어컨/히터 공조기의 습기를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 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봤다. 글|편집부 Fineafterblower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주행 중 히터나 에어컨 사용 후 내부의 냉각기관을 건조시켜 곰팡이의 증식을 막음으로써 차량 내 악취를 방지한다. 에어컨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은 물론, 히터 사용으로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에도 적정 습도를 유지시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화학약품을 사용한 세척제와 달리 송풍용 모터를 가동해 히터 및 에어컨의 공조 기관을 건조시켜 악취 발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높은 안전성을 보여준다.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순정 튜닝 차량 습기 제거기이다. 한 번의 설치로 영…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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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

차량의 모든 상황 빈틈없이 감시한다진화하는 다채널 블랙박스다채널 블랙박스는 지금까지 대형 버스 또는 트럭 등 특수 차량들이 주로 이용해 왔다. 부피가 큰 차량의 경우 일반 제품으로는 주변 상황을 전체적으로 꼼꼼하게 살펴보기 어려워 보다 많은 수의 카메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다채널 블랙박스의 카메라가 다양화되면서 대형 트럭과 버스 등은 물론 일반 승용차까지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기능적으로도 더욱 개선돼 일반 제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제품 종류는 4채널과 3채널이 있다. 이달 본지는 대표적인 다채널 블랙박스 제품들을 선별해 특징과 기능을 살펴봤다.글|편집부광수생각 F100광수생각 F100은 카메라 타입에 따라 트럭과 승용차 모델로 나뉘는 4채널 블랙박스이다. 전방카메라는 풀 HD, 측면 카메라는 HD, 후방은 HD 사양으로 각 30프레임의 영상 처리 성능을 지녔다. 전후방 카메라는 2채널 블랙박스와 동일한 전후면 유리에 장착되고 측면카메라는 외부에 설치된다. 이에 따라 측면카메라는 다양한 악조건에서도 완벽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도록 완전 방수와 충격에 강한 내구성을 갖췄으며 넓은 광시야각을 갖춰 차량 주변의 모든 상황을 더욱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다.광수생각 F100은 4인치 IPS 디스플레이 패널을 적용해 주행 중 모든 채널의 영상을 운전석에서도 왜곡 없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와이파이 모듈도 기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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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

사라져 간 많은 제품들 속, 브락스의 건재가 인상적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파워앰프는?어느덧 본지가 창간 25주년이 됐다. 창간호를 기념해 헤드유닛, 스피커의 뒤를 이어 올해는 카 오디오 시장 초창기에 인기를 끌었던 파워앰프들을 둘러봤다. 파워앰프는 스피커보다 브랜드의 변화가 더욱 컸다. 대부분이 기억 속 저편으로 잊힌 가운데 브락스, 오디슨, 잡코, 매킨토시 등 이 시장에서 생존했다. 이마저도 브락스만이 위상을 유지할 뿐 나머지는 일부 마니아용으로 유통되거나 파워앰프 분야에서의 명성이 예전만 못하다.글|편집부Audison VRx Series오디슨은 이탈리아 각 분야 최고 명장들의 오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원음 재생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탄생한 브랜드이다. 1979년 설립된 일렉트로미디어사가 유럽에서 홈 스테레오 파워앰프 생산으로 명성을 쌓은 이후 1982년부터 카 오디오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역사의 문을 열었다. 음악의 리얼리티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왔던 오디슨은 92년부터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 이때부터 최상의 사운드를 위한 하이엔드 파워앰프로 인정받았다.VRx 시리즈 파워앰프는 1998년 처음 시장에 소개됐다. 이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형 구조(Open Deck)이다. 사운드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사용자의 편의성과 파워앰프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제품이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칩을 교체할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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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억’ 소리 나는 럭셔리카의 특별한 시스템 5

차별화된 스타일로 독보적인 아우라를 내뿜다‘억’ 소리 나는 럭셔리카의 특별한 시스템 5순정화 디자인은 여전히 시장의 대세다. 고가 수입 차량의 경우 이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그런데 억대가 넘는 가격의 귀한 몸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이와 같은 흐름과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는 차량들도 있다. 기기 노출과 공간희생은 물론이고 차체 변형까지 과감히 감행해 유일무이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이달 본지는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만나본 여러 차량글|편집부 사진| 이종연Maybach 57Sby 일산 소리& 카 오디오마이바흐는 세계 3대 명차 중 하나이다. 국내에서도 대기업 회장들과 일부 유명 인사들의 애마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은 단종됐지만 출시 당시 가격이 수억원에 달해 독일 본사에 전문으로 담당하는 서비스 엑스퍼트가 별도로 있었다. 이처럼 흔하지 않은 초호화 럭셔리카의 사운드 시스템이 일산 소리& 카 오디오의 손길로 완성됐다.마이바흐 57S 차량의 오너는 대략 11년 경력으로 음악에 대한 이해가 무척 깊고 고품질 사운드에 대한 갈망이 큰 마니아다. 평상시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 중 대편성 연주곡을 즐겨 듣는 편이라 유닛을 선택할 때 고유의 음악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소리& 카 오디오는 차량의 부품 수급이 어려워 차체를 훼손하거나 개조하는 성형작업을 최대한 자제하고 음악성을 강조한 오너의 바람대로 프론트 공간에서 드넓…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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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에 날개 다는 커넥티드

​더욱 스마트해진 기능으로 다양한 정보 실시간 제공블랙박스에 날개 다는 커넥티드​​블랙박스에 적용된 커넥티드 기능은 차량에 발생하는 각종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줘 빠르게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 블랙박스는 영상 저장 중심이라면 커넥티드 기능은 한 단계 향상된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커넥티드 기능은 다양한 블랙박스 브랜드에 적용되고 무료와 유료, 그리고 유료 전환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달 본지는 커넥티드 기능의 종류 및 특징과 적용 제품들을 살펴봤다.글|편집부 블랙박스와 통신 시스템의 연동은 상당히 오래 전부터 연구가 이뤄졌고 실제로 제품이 개발돼 출시도 됐었다. 그러나 초창기 통신 시스템 연동 블랙박스는 LTE, 3G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고가의 통신료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고 이외에도 높은 전력 소모량으로 인한 차량 배터리 사용의 부담감 증가, 복잡하고 불편한 가입 절차, 저화질 영상 또는 사진 전송 등의 문제점이 크게 부각되면서 대중화되지 못했다. 그리고 기능적인 문제점도 발견됐다. 블랙박스와 차량 상태의 실시간 확인이 불가능했고 단순히 블랙박스에 저장된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거나 영상을 저장하는 등 한정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커넥티드 블랙박스는 전력 소모량, 통신료 부담감, 저화질 영상 전송 등 과거의 단점들을 모두 해결하고 다양한 기능들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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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불황도 비켜간 베스트 장착점 5

차별화된 기술력과 서비스가 관건불황도 비켜간 베스트 장착점 5지속적으로 위축됐던 시장 경제가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인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 오디오 시장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제품 판매 및 장착 사례가 전반적으로 크게 줄어 업계가 비상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분위기 속에서도 성장세를 멈추지 않는 장착점들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본지 스페셜 시스템을 진행하면서 만나본 장착점들 중 여전히 많은 작업들로 분주한 5곳의 장착점을 찾아 그들만의 고객 응대 방법 및 인스톨 노하우에 대해 들어봤다.글|정은선대전 리얼 카 오디오고객 관리 및 마케팅 방법무엇보다 고객 개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파악해서 이를 반영하는 사운드와 디자인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스피커 교환 작업을 우선으로 하고 투자 비용 대비 그만큼의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그래야 믿음과 신뢰가 쌓일 수 있다. 그리고 화려한 언변보다 전문가로서 진심으로 돕고자 하는 자세로 접근한다. 취급하는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세세히 숙지하고 고객에 게 정확한 정보와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차별화된 작업 특성 및 시그니처디자인은 특정한 스타일을 지나치게 고집하기 보다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요구에 맞춰 적절히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다만 앰프랙 작업에 반드시 자작나무만을 사용한다. 자작…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