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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P 내장 파워앰프 BEST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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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기술과 품질로 시장 선도

DSP 내장 파워앰프 BEST 10

DSP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져가는 가운데 DSP를 내장한 파워앰프의 인기도 계속되고 있다. 심플한 구성을 선호하는 시대에 DSP와 파워앰프 기능을 하나로 해결할 수 있어서 공간은 물론 비용에 대한 부담까지 동시에 줄여 아주 효율적이다. 무엇보다 기술의 눈부신 진화로 DSP와 파워앰프 각각의 품질과 기능이 전용 제품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수준에 이르러 시장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이달 본지는 시장에서 가장 잘 나가는 DSP 내장 파워앰프 10종을 소개한다.

글|정은선



 Helix P SIX DSP MK2 

6채널 입출력을 지원하는 P6 DSP는 2세대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안정성과 시스템 통합성이 크게 개선됐다. 오디오텍 피셔사의 자랑인 UHD D클래스 파워앰프로 D클래스 증폭의 효율과 A클래스 증폭의 음질을 모두 수용할 수 있고 12V와 24V 차량(스위치 설정으로 전환 가능)을 동시에 지원한다. 따라서 일반적인 승용차량뿐만 아니라 24V 구동계를 가지는 승합이나 화물차에 고품질의 사운드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2세대에 이르러 내부 연산을 64Bit로 처리하는 고성능 DSP 연산 칩셋이 적용돼 신속한 응답성과 정밀한 제어력이 향상됐고 별도의 컨트롤이 가능한 2채널 RCA 출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시스템 확장성도 훌륭하다. 기본으로 SPDIF 광입력단을 제공하며 별도의 리모트 신호 없이 순정 소스의 신호를 탐색해서 전원의 On/Off를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Smart Highlevel Input ADEP가 탑재돼 순정 시스템과의 통합이 훌륭하다. 최신 차량에 적용돼 있는 Start-Stop 기능을 갖춰서 빈번한 엔진의 재시동에도 시스템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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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채널 파워앰프 & 8채널 DSP

파워(RMS/Max) @4Ω : A-F 채널 120/240W

파워(RMS/Max) @2Ω : C-F 채널 230/460W 

파워앰프 기술 : Ultra HD D 클래스

입력 : 6× RCA/Cinch, 6× 하이레벨 스피커 입력

1× 옵티컬 SPDIF(12∼96 kHz), 1× 리모트 인 

입력 감도 : RCA/Cinch 2∼4V 또는 4∼8V

하이레벨 5∼10V 또는 10∼20V

출력 : 6× 스피커, 2× RCA/Cinch, 2× 리모트 아웃 

시그널 컨버터 : A/D-버브라운, D/A-버브라운

DSP 해상도 : 64Bit / 샘플링 레이트 : 96kHz 

THD : <0.008% / 댐핑팩터 : >100

크기 : 50×260×190mm




 Helix V Eight DSP MK2 

V8 DSP는 V12 DSP와 더불어 ACO 기술이 적용된 가장 최신의 제품이다. ACO는 오디오텍 피셔사의 독자적인 설계기술로 사운드를 연산하는 메인 DSP와 부가 기능을 전담하는 보조 프로세서로 구성된다. ACO 보조 프로세서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 혹은 차량의 신기술에 제품의 교체 없이 프로그래밍 업데이트만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한 매우 효과적인 기술이다. 따라서 버추얼 채널 프로세싱이 가능해서 사운드 퀄리티를 획기적으로 개선했고 8채널의 하이인풋 지원 8채널의 자체 출력지원, 그리고 별도의 2채널 RCA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했다. V12 DSP의 12채널이 모두 필요하지 않은 경우라면 동일한 사운드 퀄리티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적용할 수 있다는 틈새 제품이 될 수 있다. 최신의 제품인 만큼 32V까지 하이레벨 인풋을 감당할 수 있는 폭넓은 대응력과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 V12 DSP와 채널 구성만 달리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차량의 환경에 맞게 선택할 수 있고 사운드 퀄리티는 동일하게 보장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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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채널 파워앰프 & 10채널 DSP

8채널 하이레벨 입력 & ACO 플랫폼

파워(RMS) @4Ω : 75W/ 파워(RMS) @2Ω : 120W 

파워앰프 기술 : 퓨어 GD 클래스

입력 : 6× RCA/Cinch, 8× 하이레벨 스피커 입력 

1× 옵티컬 SPDIF(12∼96 kHz), 1× 리모트 인

입력 감도 : RCA/Cinch Max. 4V 또는 Max. 8V

하이레벨 Max. 16V 또는 Max. 32V

출력 : 8× 스피커 출력, 2× RCA/Cinch, 2× 리모트 아웃 

DSP 해상도 : 64bit / 샘플링 레이트 : 48kHz

시그널 컨버터 : A/D- AKM 32Bit, D/A- AKM 32Bit 

THD : <0.015% / 댐핑팩터 : >70

크기 : 44×220×180mm




 Helix V TWELVE DSP  

V12 DSP는 순정형 카 오디오 레트로핏(Retrofit)의 최강자다. 카 하이파이(Car Hifi)지의 프리미엄 순정 업그레이드 시스템 부문에서 ‘2021 Product Of The Year’로 선정된 것이 우연은 아니다. 무엇보다도 12채널의 입력(하이) 또는 6채널의 RCA 입력이 가능하고 12채널의 자체 출력을 지원하는 전무후무한 멀티 채널 DSP를 통합한 제품이기도 하지만 단순한 DSP부를 채용한 것이 아니라 헬릭스 최고의 DSP인 DSP Ultra 기술이 거의 모두 탑재돼 있다. 따라서 입출력을 그룹으로 묶어서 T/A를 제어할 수 있는 버추얼 프로세싱이 V12 DSP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12채널의 자체 출력과 별도의 2채널 RCA를 통합 제어할 수 있는 14채널의 DSP 컨트롤을 제공해서 어지간한 프리미엄 차량들의 순정 시스템을 아우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가장 최신의 제품이자 최고 레벨의 하이파이 대응 제품이기 때문에 하이레벨 입력의 범위도 고출력 순정 앰프들에 대응할 수 있도록 32V까지 클리핑 제어가 가능하다. 기존의 카 하이파이 시스템을 경험한 사용자들 중에서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고급 사용자들에게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최고의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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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채널 파워앰프 & 14채널 DSP

14채널 하이레벨 입력 & ACO 플랫폼

파워(RMS) @4Ω : 75W/ 파워(RMS) @2Ω : 120W 

파워앰프 기술 : 퓨어 GD 클래스

입력 : 6× RCA/Cinch, 12× 하이레벨 스피커 입력 

1× 옵티컬 SPDIF(12∼96 kHz), 1× 리모트 인

입력 감도 : RCA/Cinch Max. 4V 또는 Max. 8V

하이레벨 Max. 16V 또는 Max. 32V

출력 : 12× 스피커 출력, 2× RCA/Cinch, 2× 리모트 아웃 

DSP 해상도 : 64bit / 샘플링 레이트 : 48kHz

시그널 컨버터 : A/D- AKM 32Bit, D/A- AKM 32Bit 

THD : <0.015% / 댐핑팩터 : >70

크기 : 44×220×220mm




 Match PP 86DSP 

기본 6채널의 입력과 8채널의 출력 채널을 가진 범용 제품이다. 출력 채널은 4개의 기본 사양 출력단과 매치의 인클로우저 일체형 서브우퍼들을 잭바이잭으로 쉽게 연결할 수 있는 4개의 추가적인 출력단으로 구성된다. 전용 우퍼를 사용할 경우 별도의 복잡한 와이어링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DIY를 희망하는 초보자들도 유용하게 대응이 가능하고 SPDIF 광입력을 기본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고품질 플레이어를 별도의 소스로 사용 가능하다. 제품 출시 시기가 비교적 오래된 만큼 최신의 고출력 순정 앰프를 장착한 일부 차량들에는 적용 핸디캡이 있기는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꾸준하게 발매된 제품인 만큼 폭넓은 사용자층을 통한 안정성이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최신의 특별한 차량이 아니라면 가격대 성능과 패시브/멀티 시스템 구성을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는 가장 큰 다양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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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채널 플러그 앤 플레이 파워앰프 & 9채널 64Bit DSP

파워(RMS/Max) @4Ω : 55/110W×8Ch

파워(RMS/Max) @2Ω : 70/140W×8Ch 

파워앰프 기술 : HD 클래스

입력 : 6× 하이레벨 스피커 입력 

1× 옵티컬 SPDIF(12∼96kHz)

1× MEC, 1 리모트 인

입력 감도 : 하이레벨 5∼11V

출력 : 8× 스피커 출력, 2× RCA/Cinch(Mono)

2× 리모트 아웃

DSP 해상도 : 64bit / 샘플링 레이트 : 48kHz 

시그널 컨버터 : A/D-버브라운, D/A-버브라운

THD : <0.015% / 댐핑팩터 : >100 

크기 : 50×260×190mm




 Match UP 7BMW 

2019년까지의 BMW 라우드 하이파이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들을 위한 전용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의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매우 많은 유저들에게 선택받고 있다. 프론트/프론트 우퍼/리어/센터 구성의 7채널 제품이며 제공되는 전용 하네스를 통해 순정 앰프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다. 전용 제품인 만큼 오디오텍 피셔사의 웹사이트를 통해 각 차종에 맞는 사운드 템플릿을 자유롭게 다운로드 해서 손쉽게 적용할 수 있어 기초적인 DIY 센스를 가진 유저라면 누구나 직접 장착과 튜닝을 할 수도 있는 사용자 친화성을 갖추고 있다. 기본적으로 UP 7DSP와 동일한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BMW에 특화된 출력 채널이 재구성된 제품으로 폭넓은 사용자들을 기반으로 한 안정성을 지녔다. 기본으로 옵티컬 입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필요하면 고품질의 블루투스 리시버나 외부 소스기기를 간단하게 추가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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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전용 7채널 플러그 앤 플레이 업그레이드 파워앰프 

& 8채널 64Bit DSP

파워(RMS/Max) @4Ω : 65/130W×5Ch(프론트/리어/센터 채널)

파워(RMS/Max) @4Ω : 160/320W×2Ch(서브우퍼 채널) 

파워앰프 기술 : HD 클래스

입력 : 4× 하이레벨 스피커 입력, 1× 옵티컬 SPDIF(12∼96kHz)

1× MEC, 1 리모트 인

입력 감도 : 하이레벨 2.0∼8.3V

출력 : 7× 스피커 출력, 1× RCA/Cinch, 2× 리모트 아웃 DSP 

해상도 : 64bit / 샘플링 레이트 : 48kHz

시그널 컨버터 : A/D-버브라운, D/A-버브라운 

THD : <0.03% / 댐핑팩터 : >100

크기 : 46×130×153mm




 Match UP 7DSP & Match UP 7DSP Upgrade 

극도로 단순하면서 고효율의 시스템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꾸준하게 사랑받아온 제품이 2021년 추가 아이템으로 재탄생했다. 4채널 입력 7채널 출력의 UP 7DSP HEC 슬롯에 추가할 수 있는 Analog In Module 카드를 개발해서 6채널 입력, 7채널 출력 대응 제품으로 확장된 것이다. 기본적으로 모듈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UP 7DSP와 모듈이 장착된 채로 출고되는 UP 7DSP Upgrade 두 가지 모델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이는 간단한 프론트 2웨이 멀티 시스템과 리어/센터를 구성하거나 프론트/리어/리어 서라운드/센터의 구성으로 조합이 가능하며, 2개의 채널은 160W의 출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최신의 제네시스나 BMW 시스템처럼 시트 밑에 있는 대구경 미드베이스 적용에도 매우 적합하다.

동시에 Analog In Module를 통해서 6채널을 개별 입력받거나 서밍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활용성이 매우 다양하고 저비용 고효율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기본으로 옵티컬 입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필요하면 고품질의 블루투스 리시버나 외부 소스기기를 간단하게 추가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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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용 7채널 HD 클래스 업그레이드 파워앰프

& 8채널 64Bit DSP

파워(RMS/Max) @4Ω : 65/130W×5Ch(프론트/리어/센터 채널)

파워(RMS/Max) @4Ω : 160/320W×2Ch(서브우퍼 채널) 

파워앰프 기술 : HD 클래스

입력 : 4× 하이레벨 스피커 입력, 

1× 옵티컬 SPDIF(12∼96kHz)

1× MEC, 1 리모트 인

입력 감도 : 하이레벨 5∼11V 

출력 : 7× 스피커 출력, 1× RAC/Cinch, 2× 리모트 아웃

DSP 해상도 : 64bit / 샘플링 레이트 : 48kHz 

시그널 컨버터 : A/D-버브라운, D/A-버브라운

THD : <0.03% / 댐핑팩터 : >100 

크기 : 46×130×153mm




 Musway D8 & M4 & M6 

무스웨이 제품들은 크기가 매우 작지만 순정 대비 3배 이상의 출력을 나타내고 내장된 DSP를 통해 차량 특성과 오너의 성향에 맞도록 오디오를 디자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다 플러그 앤 플레이 장착 방식이 적용되며 몇몇 특정 차종이 아닌 99% 이상의 차량에 대한 오디오 시스템 정보를 보유해 진정한 PNP 방식의 시장을 개척했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차량에 적용이 가능해 차량을 교체해도 손쉽게 이전 장착이 가능하다. 차량 손상을 싫어하는 최근 트렌드에 부합할 무손상 튜닝으로 시장에서 크게 환영받고 있다. 또한 다양한 입력 소스와도 호환돼 고음질 음원을 블루투스, Optical 그리고 AUX 등 여러 방법으로 즐길 수 있다.

최근 반자율 시스템뿐만 아니라 복잡해지는 모듈 등은 그 기능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 때문에 단선에 의한 Side Effect를 우려하는 소비자들이 오디오 업그레이드를 꺼려하기도 한다. 무스웨이 제품들은 이런 소비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동시에 순정 사운드의 불만을 완전히 해소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Musway D8 

DSP 일체형 8-10채널 파워앰프

파워(RMS) @ 4/2Ω : 50/75W×8Ch

파워(RMS) @ 4Ω 브릿지 : 150W×4Ch

8× 하이레벨 입력, 2× AUX/RCA 입력

1× 옵티컬 입력/스테레오

8× 라우드 스피커 출력

2× 프리-앰프 출력/RCA(DSP 통해 구성 가능)

지능형 하이레벨 입력(오류 방지 시스템)

Start-Stop 지원, 오터 턴-온

2Ω 작동 시 소프트 클리핑(파워 감쇠)

S/N 비 : ≥90dB

재생주파수 대역 : 15Hz∼22kHz(-3dB)

THD ≤0,1%(1kHz, 4Ω, 90% 파워)

크기 : 205×127×37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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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usway M4 

DSP 일체형 4-6채널 파워앰프

파워(RMS) @ 4Ω : 55W×4Ch

4× 하이레벨 입력, 2× AUX/RCA 입력

4× 라우드 스피커 출력

6× 프리-앰프 출력/RCA(DSP 통해 구성 가능)

지능형 하이레벨 입력(오류 방지 시스템)

Start-Stop 지원, 오토 턴-온

2Ω 작동 시 소프트 클리핑(파워 감쇠)

S/N 비 : ≥90dB

재생주파수 대역 : 15Hz∼22kHz(-3dB)

THD ≤0,1%(1kHz, 4Ω, 90% 파워)

크기 : 165×150×41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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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usway M6 

DSP 일체형 6-8채널 파워앰프

파워(RMS) @ 4/2Ω : 70/105W×6Ch

파워(RMS) @ 4Ω 브릿지 : 210W×3Ch

6× 하이레벨 입력, 2× AUX/RCA 입력

1× 옵티컬 입력/스테레오

6× 라우드 스피커 출력

2× 프리-앰프 출력/RCA(DSP 통해 구성 가능)

지능형 하이레벨 입력(오류 방지 시스템)

Start-Stop 지원, 오토 턴-온

2Ω 작동 시 소프트 클리핑(파워 감쇠)

S/N 비 : ≥90dB

재생주파수 대역 : 15Hz∼22kHz(-3dB)

THD ≤0,1%(1kHz, 4Ω, 90% 파워)

크기 : 200/220×150×44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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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apco ADSP-Z8 IV-8 

잡코의 ADSP-Z8 IV-8도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DSP 내장 파워앰프 제품이다.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하고 보다 정밀한 사운드 튜닝과 강력한 파워앰프 출력을 하나로 완성하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ADSP-Z8 IV-8는 1인치 LCD 디스플레이가 기본적으로 포함됐고 사양이 순수

DSP인 동사의 DSP-Z8IVⅡ 제품과 동일하다. 파워앰프 출력이 80W×8Ch이고 2Ω 시 채널당 120W, 4Ω 브릿지 시 80W×6Ch에 240W×1Ch로 사용이 가능하다. 만약 서브우퍼 출력을 더 높이고자 한다면 서브우퍼용 7, 8Ch에 연결해 로우로 사용한다면 더 큰 파워를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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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채널 파워앰프 & 8채널 DSP

파워 : 150MHz/ 32Bit/ 48kHz

ADC : 시로스 로직 CS5368 24Bit/ 192kHz

DAC : 시로스 로직 CS47048 32Bit/ 192kHz

로우레벨(Pre)/감도 : 8/1∼5V RMS

하이레벨(Spk In)/감도 : 6/2∼20V

AUX 입력/감도 : 1/0.2∼4V RMS

옵티컬 인 : 24Bit - 192kHz

THD+N DSP 디지털 입력 : 0.002%

THD+N DSP 아날로그 입력 : 0.005%

THD+N 파워앰프 + DSP 아날로그 입력 : 0.07%

파워앰프 파워 @4Ω : 80W×8Ch

파워앰프 파워 @2Ω : 120W×8Ch

파워앰프 파워 @4Ω 브릿지 : 240W×4Ch

파워앰프 파워 @4Ω : 80W×6Ch + 240W×1Ch

파워앰프 파워 @2Ω : 120W×6Ch + 240W×1Ch(4Ω)

디스플레이(포함) : 1인치 LCD

디스플레이(옵션) : 3인치 LCD 터치스크린

블루투스 디지털 스트리밍

크기 : 111×49×16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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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20년 블박과 내비, 그리고 그 외 시장, 트렌드 키워드 10

계속되는 침체 속 치열한 경쟁은 지속2020년 블박과 내비, 그리고 그 외 시장, 트렌드 키워드 10 2020년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그리고 기타 시장은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침체가 지속됐다. 블랙박스는 다채널 제품 증가 및 안정화와 클라우드 시스템 최초 적용 등의 성과를 얻기도 했지만 자동차 업계의 순정 부품 영역이 블랙박스까지 확장되면서 애프터마켓 시장의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그리고 내비게이션은 순정 시스템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밀려 고급형 애프터마켓 내비게이션 출시가 전무할 정도로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았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이 불가능해지면서 국내 여행을 즐기기 위한 수단으로 오토캠핑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캠핑카 튜닝 규제가 크게 완화되면서 관련 시장이 엄청나게 성장했다. 글 |편집부 다채널 블랙박스 증가 및 제품 안정화다채널 블랙박스는 택시·대형 트럭용으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았다. 택시·대형 트럭은 일반 승용차와 확실히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어서 이에 맞는 기능과 장착 특성을 갖춰야 한다. 부피가 매우 큰 대형 트럭은 후방 외에도 좌우 영상을 모두 담아내야 한다. 그리고 외부 카메라는 수시로 변화하는 외부 환경을 모두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을 갖춰야 완벽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택시는 운전자와 승객과의 마찰이 생겼을 경우 정황을 파악하기 위해 실내 IR 카메라를 필수로 장착해야 한다.올해는…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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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에 가장 이상적인 리튬 인산철 배터리

품질과 안전에서 뛰어난 효과 확인차량에 가장 이상적인 리튬 인산철 배터리 차량용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를 구성하는 셀 종류는 리튬 인산철, 리튬 이온, NCM으로 나뉜다. 그리고 NCM은 리튬 이온 배터리의 한 종류로 범위를 줄이면 리튬 인산철과 리튬 이온으로 구분된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단위 용량이 크기 때문에 휴대용 전자기기에 많이 사용되지만 열화가 많이 진행되면 충전지 성능이 떨어지고 폭발 위험이 있다. 하지만 리튬 인산철 배터리는 강한 외부 충격이나 고온, 화재에도 폭발하거나 가스를 내뿜지 않는 친환경 배터리로 자가 방전율이 월 3% 미만으로 충전 후 장기간 저장이 가능해 안정적인 전기 공급이 필요한 차량에 가장 이상적인 능력을 갖췄다.글|편집부 차량 메인 배터리는 높은 온도나 낮은 온도에 매우 민감하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폭발 위험이 있고 온도가 낮으면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특히, 겨울철 배터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는 배터리에 들어 있는 황산이라는 화학성분이 낮은 온도에 반응해 점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온이 황산 사이를 움직이며 전류를 발생시켜야 하는데 높아진 황산 점도 때문에 움직임이 둔해진다. 아울러 배터리는 스스로 조금씩 방전되며 차량을 운행하면 다시 충전된다. 차량을 오래 방치하면 충전이 되지 않아 결국 완전 방전으로 이어지며 배터리 효율이 낮아지는 겨울철 방전이 조금 더 빨리 일어난다. 무엇보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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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Hummer 5車 5色

다목적, 다기능 차량의 화려한 변신Hummer 5車 5色전기차가 미래의 대세로 떠오르면서 2010년 단종됐던 오프로더의 대명사 허머가 전기차로 다시 부활해 주목받고 있다. 허머는 군용 차량인 험비의 민간용 버전이다. 군용의 거친 매력을 가진 차량이 H1이고 인테리어나 연비 등을 개선해 H2와 H3가 출시됐다. 허머는 단종 후에도 특유의 희소성 덕분에 시장에서 생명력을 이어갈 수 있었다. 본지도 스페셜 시스템 코너를 통해 허머의 다양한 매력을 담았다. 이달 그것을 한데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이종연Hummer H6by 화성 (주)벅스허머 & 허머 H6?허머는 1992년부터 2010년까지 존재했던 미국의 자동차 브랜드로 군용 차량인 험비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2020년부터 GMC의 전기 트럭 이름으로 다시 부활했으며 2002년 AM 제너럴에서 GM으로 매각됐다. GM으로 매각되기 전에는 H1이 그냥 허머였다. 2002년 매각 이후 브랜드 및 단일 모델에서 H 시리즈로 변경되면서 차명도 H1으로 바뀌었다. 이때 후속 차종인 H2가 출시되면서 H1은 H2와 병행 판매되다 2006년에 최종적으로 단종됐다. 허머 H6는 정식 출시 차량의 명칭이 아닌 H2의 6×6 튜닝 버전이다.오감을 만족시킨다(주)벅스가 공개한 허머 H6는 압도적인 스케일과 스타일을 자랑한다. 오너는 회사 홍보를 목적으로 화려한 퍼포먼스를 연출하고 가족과 함께 여행…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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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보다 완벽한 영상 확보가 가능한 HDR

주야간 구분 없이 언제나 선명한 영상 촬영을 돕는다보다 완벽한 영상 확보가 가능한 HDR블랙박스는 주야간 언제나 선명한 영상을 촬영해야 한다. 그래서 영상 품질을 향상시키는 기능들이 다양하게 적용된다. 최근에는 보다 완벽한 영상을 확보하기 위해 HDR 기능이 많은 블랙박스에 탑재되고 있다. HDR 기능은 주간에는 과도한 양의 빛이 블랙박스에 들어오면 밝기를 조절해 영상의 변화를 최소화하고 야간에는 빛이 산란되는 상황과 어두운 지역을 조정해 정확한 영상 품질을 나타낸다. 이달 본지는 HDR 기능이 적용된 블랙박스 제품의 특징을 살펴봤다.글|편집부 블랙박스는 기술 발전으로 영상 품질을 지속해서 높여왔고 부가 기능도 계속 늘려 실사와 유사한 품질을 갖추게 됐다. 그중 영상을 튜닝해 야간 화질을 개선하는 나이트 비전(Night Vision) 기능이 대표적이며 상당히 많은 블랙박스가 채택하고 있다. 나이트 비전은 한 화면에 표현할 수 있는 최고·최저 밝기 편차가 주간보다 커지는 야간 영상에 밝은 부분을 일부 포기하는 대신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대폭 끌어올려 야간에 더욱 확실한 효과를 가져온다. 하지만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높여서 주간에 노이즈가 발생한 것과 같은 단점도 나타난다. 이를 해결하면서 보다 선명한 주야간 영상 확보를 위해 최근에는 나이트 비전과 함께 HDR(High Dynamic Range) 기능이 블랙박스에 함께 적용되고 있다.H…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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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Again EMMA!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주역들Again EMMA!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에서 정말 많은 것을 앗아갔다. 현시점에서는 다시 예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하는 회의감마저 든다. 특히 아쉬운 것은 EMMA 행사다. EMMAKOREA는 2019년에 EMMA 아시아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 첫 번째 행사를 치르며 EMMA 룰과 방식을 토대로 다른 나라 사람들과 경쟁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놨다. 참가자들은 첫 국제 경연 대회의 값진 경험과 정보를 바탕으로 2020년 대회를 준비해 왔기에 아쉬움이 크다. EMMA 유럽본부는 2019 유럽 파이널 행사를 내년 4월로 미뤄 놓은 상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EMMA에 대한 아쉬운 마음을 다소나마 달래보고자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우승 차량들 중 특히 화제가 된 차량들을 다시 소환해 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Grandeur TGby 삼정 카 오디오지난 EMMA 아시아 챔피언십 2019 스테이지 1의 주인공은 단연 ESQ Master-Unlimited와 King Of Sound 2개 클래스를 모두 석권한 그랜저 TG 차량이었다. 특히 King Of Sound 클래스의 심사 결과는 당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는데 오로지 음질로만 평가하고 시스템의 가격을 따지지 않는다. 때문에 정규 클래스 참가자들의 중복 출전이 가능했고 엔트리부터 최고급까지 다양한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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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 전원 문제 완벽 해결할 슈퍼 커패시터

전기의 효율성 극대화로 차량의 안정적인 성능 보장차량 전원 문제 완벽 해결할 슈퍼 커패시터차량 내 환경이 첨단화됨에 따라 전기 소모량이 늘어나서 전력공급에 어려움이 발생한다. 여기에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무선 충전 거치대 등 다양한 애프터마켓 IT 제품을 장착하면 차량 전기 부족 현상은 더욱 가중된다. 때문에 원활한 전기를 공급해 다양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동하고 차량 기본 성능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슈퍼 커패시터 장착이 필요하다. 이달에는 전기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차량 성능을 쉽고 빠르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슈퍼 커패시터 제품 4종을 모아 자세한 특징을 살펴봤다.글|편집부 차량의 전기는 차량을 구성하는 다양한 시스템을 원활하게 구동하고 움직이도록 돕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만약 차량의 전기가 부족하거나 관련 부품에 이상이 발생하면 해당 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해 매우 난감한 상황에 직면한다. 차량에 전기를 공급하는 메인 배터리는 엔진의 점화 플러그에 스파크를 일으켜 시동을 거는 역할을 하고 차량 전자장치와 제어장치 등에 전력을 공급한다. 때문에 메인 배터리 관리가 소홀해 상태가 나빠지면 차량 방전이 잦아지며 전기장치의 성능이 떨어져 차량 성능과 연비가 저하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 차량의 메인 배터리는 납산 배터리이다.납산 배터리는 충전이 가능한 2차 전지이며 황산을 전해질로 사용한다. 장점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관리하…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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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

다수의 스피커로 음악적인 쾌감 극대화스피커로 도어를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 Best 5최근 카 오디오 트렌드가 오디오의 본질에 집중하고 유닛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는 것이 미덕이라고? 라우드 사운드를 향한 마니아의 사랑은 감출 수가 없다. 한정된 공간에서 음압이 폭발하는 라우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물량형이다. 물량이 집중되는 트렁크 외 도어에도 다수의 미드우퍼가 밀집되는데 이는 라우드 시스템의 또 다른 묘미다. 도어 작업은 차량으로서 안정성에 충실하고 사운드적으로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며 시각적인 효과까지 잘 살려야 하므로 작업자의 엄청난 노력과 노하우가 요구된다. 미드우퍼가 도어를 아름답게 수놓은 라우드 시스템의 매력을 들여다 보자.글|편집부 사진| 이종연All New Prideby 부천 스튜디오 준차량 특징프라이드는 1987년부터 2017년까지 생산했던 기아차의 소형차 브랜드이자 스포티지, 봉고와 함께 기아차를 대표하는 상징적 아이콘이었다. 기아차의 전 라인업 중 두 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올 뉴 프라이드는 3세대 모델로 2011년 9월에 출시됐다.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스타일, 차급을 뛰어넘는 동력성능과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 등으로 무장했다.오너 성향 및 요구오너는 원래 강렬하고 파워풀한 사운드를 선호하는 SPL 마니아였으나 우연히 접한 ESQL의 매력에 빠져 시스템에 변화를 줬다. ESQL…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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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

충실한 기본기에 개성과 품질까지 갖추다가성비 甲, 10만원대 블랙박스 5種보급형 블랙박스는 영상 해상도 수준이 떨어지고 기본 기능에만 집중됐다는 인식이 크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보급형 블랙박스를 살펴보면 영상 해상도는 높아지고 최첨단운전지원시스템과 같은 안전운전을 위한 편의 기능도 다양하게 적용되며 가성비가 높아지고 있다. 이달에는 10만원대 보급형 블랙박스 5대의 영상 품질과 특징을 자세하게 살펴봤다. 글|편집부Gnet G-Black αVideo지넷 G-블랙 알파는 전후방 풀 HD 화질로 항상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을 제공한다. 어두운 환경이나 야간 촬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나이트 비전 기술을 탑재해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한 최고의 보조 시스템을 탑재했다. 또한 과도한 화각으로 영상을 굴절시켜 나타나는 왜곡 현상과 거리감 상실 등의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최적의 촬영각인 약 150도 화각으로 측면 사고의 정황을 확실하게 기록하고 좌우 왜곡이 없는 영상을 담는다.Function지넷 G-블랙 알파는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 환경을 위해 3가지의 첨단안전운전보조시스템을 탑재했다. 정차 중 앞차와의 거리가 2m 이상 벌어졌을 때 알림음과 함께 아이콘을 LCD 화면에 알려주는 앞차출발알림 기능과 앞차와의 간격이 급격히 줄어들 때 알림음과 아이콘을 띄어주는 추돌 감지 알림 기능, 설정된 속도 이상에서 주행 차선을 이탈할 경우 알…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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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

하이엔드부터 물량형까지 불가능은 없다아주 특별한 경차 시스템스페셜하다는 것은 꼭 비용이 많이 들거나 규모가 아주 커야 하는 것은 아니다. 종종 경차는 고가의 유닛을 넣기에는 환경이 너무 열악하거나 공간이 매우 협소하다고 한다. 물론 불리한 측면이 분명히 있지만 인스톨러의 역량에 따라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다. 모닝, 스파크, 레이 등 그것을 증명했던 각양각색의 경차 시스템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포칼 울티마가 이끄는 고품격 사운드Morningby 천안 F1 카 오디오모닝은 기아차가 2004년부터 판매하는 경차로 비스토의 후속 모델이다. 대한민국에 리터카(배기량 1리터의 엔진이 탑재된 차량) 시대를 연 차량. 20세기에 프라이드가 있었다면 21세기에는 모닝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국산 경차의 계보를 성공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F1 카 오디오의 모닝은 흔치 않게 최상위 프리미엄 스피커가 프론트 3웨이를 구성한다. 또한 리어에도 같은 계열의 스피커가 추가돼 고품격 사운드가 실내 전체를 빈틈없이 채우고 있다. 그러면서도 실용적인 용도로 사용할 공간을 남겨뒀다. 오너가 차량을 업무용으로 사용할 때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박스 타입의 서브우퍼를 포기해야 했다. 오너는 하이엔드 사운드 퀄리티를 지향하는 마니아이다. 탄탄한 중고역대와 함께 부자연스러움 없이 해상력이 뛰어난 사운드를 선호한다.모닝은 헤드유닛과 프론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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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성능 위해 계속 진화!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 기술 어디까지 왔나?차량용 블랙박스의 진화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영상 품질은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 확보가 가능하고 한정된 메모리 카드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주차 모드 시 차량 배터리 방전을 방지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디자인은 차량 전면 유리에 밀착되는 빌트인 형태로 바뀌고 커넥티드 기능은 실시간 차량 정보 확인을 넘어 내비게이션정보까지 블랙박스 화면에 표현하기 시작했다. 이달에는 블랙박스 5대 주요 파트의 기술 발전 상황을 자세히 살펴봤다.글|편집부Connected더욱 넓어진 환경으로 발전지난 2014년 세계 최초의 무선통신 2채널 블랙박스 알리온이 출시돼 큰 관심을 받았다. 알리온은 WCDMA 통신망을 이용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실시간 영상과 저장된 충격 영상 확인이 가능했다. 그리고 차량에 충격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충격 알림 문자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고 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었다. 기능적으로는 그 당시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일반적인 영상 촬영에만 집중돼 매우 진보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WCDMA 통신망의 사용 요금이 상당히 높았고 가입 절차도 매우 불편했다. 또한 스마트폰에 전송된 영상은 1프레임이었으며 매우 작은 양의 사용 용량을 기본 제공해 영상 전송 제한도 발생했다. 이후 통신 요금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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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

창의적 구성과 활용 가능케 한 압도적 성능이 최고 강점가장 잘 나가는 3웨이 시스템은?경기가 둔화되고 순정화 디자인이 트렌드라지만 2웨이에 비해 비용이나 차체 가공에 대한 부담이 더 큰 3웨이가 대세가 된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다. 하이엔드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3웨이 시스템은 아이러니하게 3웨이 전용으로 출시된 제품이 아니다.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인 울티마 2웨이와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가 바로 그 주인공. 최고의 명기로 통하는 포칼 유토피아 Be 울티마가 2웨이로 출시돼 3웨이를 선호하는 마니아들은 여기에 DNA가 같아서 이질감이 거의 없는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를 추가해 꿈에 그리는 구성을 완료했다. 이달 본지는 이들 유닛들의 개별 특징을 간단히 소개하고 스페셜 시스템을 통해 확인된 다채로운 활용 사례들을 모아봤다.글|편집부 사진| 이종연Focal Utopia Be TW Ultima포칼 유토피아 Be TW 울티마 트위터는 그랜드 유토피아 EM의 IAL2 모터와 순수 베릴리움 콘지를 적용한 역돔형 제품이다. 베릴리움은 고강성, 초경량 특성으로 꿈의 트위터 소재로 인식된다.유리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유일한 금속으로 밀도가 티타늄보다 2.5배, 알루미늄보다 1.5배 낮고 전달 속도가 티타늄보다 3배, 알루미늄보다 2.5배 빠르다.TW 울티마 트위터는 500Hz에서 40kHz까지 무려 5옥타브가 넘는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는 초유의 특성…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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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

차량 내 에어컨의 습기와 악취 발생 문제 완벽 해결차량용 에어컨 관리의 필수품, 애프터 블로우에어컨이 필요한 여름이다. 하지만 에어컨의 불쾌한 냄새로 인해 불쾌지수가 올라가기도 한다. 차량 에어컨 가동 시 나타나는 냄새는 에바포레이터의 습기를 말려주지 않아 각종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통 탈취제나 필터 교체, 에바포레이터 세척 등으로 냄새를 없애려고 하지만 오염된 부위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아 다시 냄새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의 시동을 껐을 때 일정 시간 동안 자동으로 순환 팬을 작동시켜 에바포레이터를 건조시켜야 하며 이러한 역할은 애프터 블로우가 담당한다. 이달에는 에어컨/히터 공조기의 습기를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 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봤다. 글|편집부 Fineafterblower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주행 중 히터나 에어컨 사용 후 내부의 냉각기관을 건조시켜 곰팡이의 증식을 막음으로써 차량 내 악취를 방지한다. 에어컨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은 물론, 히터 사용으로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에도 적정 습도를 유지시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화학약품을 사용한 세척제와 달리 송풍용 모터를 가동해 히터 및 에어컨의 공조 기관을 건조시켜 악취 발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높은 안전성을 보여준다.파인 애프터블로우는 순정 튜닝 차량 습기 제거기이다. 한 번의 설치로 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