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톨카
홈 > 인스톨카 > 인스톨카
인스톨카

Spark

카오디오 1 700 1 0

나만의 스타일로 즐긴다

Spark

전 문 : 차량에 대한 오너의 무한 애정을 느낄 수 있는 스파크. 어느 하나 특별하지 않은 구석이 없다. 차량의 성능과 외관을 완벽히 탈바꿈한 데 이어 고품질 사운드까지 품어 더욱 매력적인 차량으로 다시 태어났다. 경차 고유의 협소한 공간을 극복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지만 프론트 3웨이와 트렁크 2웨이 스피커 시스템을 구축하고서 언제 어디서나 뛰어난 고음질을 들려준다. 더불어 개성이 넘치는 디자인까지 자랑한다.

글 | 정은선 사진 | 이종연 작업 | 인천벅스 010-6277-8502

차량에서 고품질 사운드를 구현해 음악적인 쾌감을 극대화하는 카 오디오. 마니아마다 궁극적인 지향점이 같을 지라도 접근하는 방식과 과정이 다양하다. 그 이유는 차량 고유의 구조적인 환경이 다양한 변수를 낳을 수 있고, 듣고자 하는 음악 장르의 특색이 다채로우며 그리고 무엇보다 이를 대하는 마니아의 성향이 각양각색이기 때문이다. 이는 치명적인 약점이라기보다 카 오디오만의 독특한 매력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들어 트위터조차 노출을 꺼리며 오로지 사운드에 집중하는 사람들이 시장에서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그렇지만 청각과 함께 시각적인 즐거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또한 차량을 자신만의 차별화된 개성 표출 수단으로 여기며 오디오와 튜닝을 병행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들에게 오디오와 튜닝이 효율적으로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곳이 인천벅스다.

국내 최고의 테크니션으로 지난 20여 년 동안 한결같은 인천벅스. 경험과 기술이 남달라 일반 마니아뿐만 아니라 국내 굴지의 관련 회사들을 위해서도 실력을 아낌없이 발휘하고 있다. 오디오를 전문으로 하지만 튜닝에 대한 이해와 식견도 높아 국내외 전시회 참가 등을 목적으로 튜닝업체들과 협업도 수차례 진행한 바 있다. 인천벅스만의 독창적인 스타일과 감동적인 사운드는 누구와도 비교를 불허하며 언제나 시선을 끄는데 부족함이 없다. 이번에 만난 스파크 차량도 예외가 아니다.

본격적인 더위를 앞둔 지난 6월의 어느 날 만난 스파크는 세상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유일무이한 개성과 매력을 발산하고 있었다. 오너는 튜닝과 함께 해온 시간이 보다 오래됐지만 인천벅스를 통해 오디오에 대한 관심과 애정도 높이는 중이다. 대중적인 음악을 좋아하고 발라드와 힙합 장르를 즐겨 듣는 편. 취향에 맞는 사운드와 함께 전시회 참가나 동호회 활동 시 주변의 시선을 확실히 끌 수 있는 디자인 작업을 희망했다. 문제는 경차 특유의 협소한 공간이었다. 특히 트렁크의 경우 일반 사운드 시스템의 파워앰프와 서브우퍼만을 수용하기도 벅차다. 그런데 화려한 스타일 연출을 위해 스피커와 TV 모니터를 위한 자리까지 마련해야 했던 것. 인천벅스는 콤팩트한 크기에 프로세서와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5채널 파워앰프를 선택하면서 별다른 타협 없이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작지만 알찬 사운드 시스템

스파크는 여느 차량과는 다르지만 인천벅스에서는 매우 흔한 구성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인사이드와 아웃사이드로 구분해 서브우퍼와 파워앰프만 공유할 뿐 필요에 따라서 소스유닛과 스피커는 따로 구동한다. 오너는 평상시 운전을 할 때 순정 소스와 프론트 3웨이 스피커를 기반으로 실내를 가득 채우는 경쾌하고 발랄한 사운드를 감상한다. 그리고 전시장이나 동호회 모임에서는 스마트폰을 소스유닛으로 활용하고 트렁크 도어에서 흘러나오는 2웨이 스피커로 생생하고 역동적인 사운드를 뽐낸다.

순정의 부족한 부분은 파워앰프에 내장된 프로세서의 도움을 받아 해결한다. 프론트 3웨이 스피커는 하이바이 스완 D630 시스템이다. 하이바이 스완은 하이바이와 스완이 합쳐진 회사로 혁신적인 드라이버 개발을 통해 존재감을 키워왔으며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다. D630은 가성비가 우수한 유닛으로서 인스톨러의 역량에 따라서 한계치를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도어에 들어간 노란색 콘지의 미드우퍼가 인상적이다. 인천벅스는 도어에 순정 자리가 없어 포켓을 일부만 가공해 배플 작업으로 미드우퍼를 설치했다. 차량 오너의 키가 다소 커 높은 청취 포인트를 감안해 각도도 살짝 올렸다.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는 레진 작업을 통해 A필러 라인에 나란히 위치한다.

트렁크 도어가 품고 있는 2웨이 스피커는 액슘 KEX 165CS이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액슘은 유럽에서 탄생한 브랜드이다. 액슘 KEX 165CS 2웨이는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전달한다.

프론트와 리어 공간에서 터져 나오는 베이스는 RE 오디오 REX12S4 v2 12인치 서브우퍼의 활약 덕분이다. 강력한 RE 오디오 서브우퍼 라인의 엔트리급이지만 최적으로 설계된 인클로우저와 만나 브랜드의 명성에 손색이 없는 초저역 베이스를 공급한다. 이번 사운드 시스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파워앰프는 잡코 ST-105D BT이다. 하나로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잡코 ST-105D BT는 다목적 유닛이라 할만 하다. 패시브 타입의 프론트 3웨이와 리어 2웨이, 그리고 서브우퍼까지 모든 유닛을 혼자서 감당할 수 있는 5채널로도 모자라 프로세서와 블루투스를 지원하며 D 클래스라서 크기까지 콤팩트하다.

생생한 동영상으로 시선을 사로잡을 TV 모니터는 타라 13인치 3개. 트렁크 도어와 내부에 심어져 절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여기에 귀엽고 앙증맞은 피규어와 소스유닛의 역할을 하는 갤럭시 노트3가 합세해 시각적인 효과를 더욱 높

인다. 디자인 컬러는 전체적으로 브라운과 블랙 컬러가 이끈다. 인천벅스는 시트의 컬러가 브라운이라 여기에 기준을 두고 마감 재료를 선정했다.




>>> 구성기기

헤드유닛 : 순정, 갤럭시 노트3

파워앰프 : 잡코 ST-105D BT

스피커 : 하이바이 스완 D630(F) / 액슘 KEX165CS(T)

서브우퍼 : RE 오디오 REX12S4 v2

전원부 : 오릭스 티타늄

모니터 : 타라 13인치 ×3EA

  

 

 

1 Comments
34 2020.12.22 09:37  
너무대단하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