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ISSUE

금도끼 카 오디오 백운배 대표

카오디오 1 3799 0 0
끊임없는 노력과 차별화된 기술로 승부
금도끼 카 오디오 백운배 대표


20여 년 이상의 경력을 자랑하는 금도끼 카 오디오의 백운배 대표. 급격히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베테랑 인스톨러의 남다른 기술과 품격을 보이며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새해에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통해 경쟁 우위를 더욱 확실히 하고 그간 부족했던 홍보력을 보다 강화하며 신규 고객 확대를 위한 노력에도 매진할 계획이다.
글 | 정은선 사진 | 이종연



인스톨러의 입장에서 2015년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에 대해 평가한다면?

지난 한 해는 하이파이 카 오디오 인스톨 시장뿐만 아니라 업계 전반에 걸쳐서 힘든 시기를 보내야 했다. 연초를 지나면서 차츰 살아나던 시장 분위기가 6월 이후 메르스의 여파로 다시 침체기에 접어들었고 그러한 상태가 개선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연말까지 계속 이어졌다. 특히,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은 그 침체 상태가 유난히 두드러져 보였다. 하이파이 카 오디오 소비층은 신규 입문자를 흡수하기보다 기존의 고객들이 주를 이뤘다.

금도끼에게 2015년은 어떤 한해였나?
금도끼 역시 시장의 흐름을 피해 갈 수 없었던 것은 마찬가지다. 그나마 도어 적층 배플과 도어 인클로우저, 프리미엄 방음방진 등과 같이 금도끼만의 특화된 아이템으로 힘든 시기를 버틸 수 있었다. 특히, 인스톨 작업에 있어서 남들과 차별화된 장착 기법과 순정을 능가할 정도의 완성도 높은 마무리 솜씨 등을 크게 인정받았다. 금도끼가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이 작년 상반기에 개최된 카 하이파이클럽 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하고, 도어 작업에 손을 댄 차량들이 작년 하반기에 있었던 코리아 카 오디오 페스티벌(KCF)에서 챔피언 클래스 금상과 은상, 동상, 장려상 그리고 매니아 클래스 은상까지 수상하여 2015년은 어느 때 보다 뜻깊은 한 해였다.

뒤돌아봤을 때 아쉬운 점은 없는지?
지나고 나면 항상 아쉬움이 남지만 특히 하이엔드 사운드 시스템 쪽으로 치우쳐 장착 작업을 진행한 것 같다. 2016년에는 이와 같은 패턴에서 탈피하여 적극적인 시장 홍보와 동호회 활동 등을 펼쳐, 마니아뿐만 아니라 입문자들까지 작업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전략이 궁극적으로 하이파이층을 보다 넓히는 길이라고 본다.

2016년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에 대한 전망은?
현재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의 잠재적인 인구가 결코 적다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특히, 단순 순정 스피커 교체와 같은 간단한 작업이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와 같이 잠재적인 여력이 있는 사람들이 하이파이 카 오디오 인구로 얼마나 흡수되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고 인스톨 숍에서 얼마나 충족시켜 주느냐가 중요하다고 보여진다.
2016년도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은 결코 녹녹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지만 시장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고객의 니즈에 충분히 대응하다 보면 지금의 위기가 오히려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프로 숍과 일반 숍의 양상이 뚜렷해 보이는 현시점에서 프로 숍의 역할에 따라 주춤하는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도 다시 일어 설 수도 있을 것이다.

최근 인스톨 트렌드와 경향은?
지난 한 해 역시 순정 스피커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단순 스피커 교체 작업이 가장 활발했고 수입 차량 쪽에서 카 오디오의 일환인 방음방진 작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순수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은 몇 가지 변화를 위한 움직임이 감지되지만 아직까지 큰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분위기다.

많은 마니아들이 금도끼를 선호하는 이유는?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는 자세를 잃지 않고 남들이 쉽사리 시도하지 않는 고난도의 장착 기술을 적용하여 더 좋은 사운드를 만드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모습들을 많은 고객들이 좋아하는 것 같다.

금도끼를 제외한 많은 베테랑 인스톨러들이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베테랑 인스톨러들이 연령대가 대부분 40대 이상이다 보니 젊은 인스톨러들과 비교해 홍보력이 많이 뒤쳐진다. 금도끼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때문에 여러 숍을 거치면서 어느 정도 시스템을 완성한 마니아들만 주로 상대하게 된다. 그런데 인스톨 숍이 성장을 지속하려면 신규 입문자들이 많아야 하고 이들을 이탈 없이 하이파이 쪽으로 계속 이어지게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대외 홍보와 자기 계발이 반드시 필요한데 대부분의 베테랑 인스톨러들에게 그것이 부족하다.

금도끼의 신년 목표 및 계획은?
올해 목표는 기존의 고객 관리와 더불어 신규 입문자들을 보다 많이 만나기 위해 자동차 동호회 활동 등에도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기존 업체보다 월등한 인스톨 기법을 아낌없이 적용하고, 이를 통해 얻어진 뛰어난 음질에 크게 만족하여 고객들이 다시 찾고, 주위에 소개할 수 있는 곳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시장에 바라는 바는?
몇몇 잘 나가는 인스톨 숍들이 집중 홍보하는 특정 제품에 현혹되거나 고가의 장비를 써야만 좋은 소리가 나온다는 잘못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그러나 카 오디오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시스템을 구성해야 하고 고가의 장비보다 기초 작업을 잘 다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거기서 전체적인 소리가 결정되므로 적당한 장비를 쓰더라도 그 장비의 성능을 충분히 끌어내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영업이 뛰어난 숍보다 인스톨을 잘 하는 숍이 좋은 소리를 만들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다.

1 Comments
소비자평 2016.01.22 11:04  
소비자 관점에서 볼 때 
좋은 소리를 위해선 제품의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그것을 설치하는 인스톨러들의 경험에 의한 정확한 작업은 더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