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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ITF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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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 애프터마켓 전시회
AAITF 2013

차량 용품 제조업 기반으로 중국 남부지방을 대표하는 전시회 AAITF가 지난 2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중국 광동성 광저우시 파저우에 위치한 국제 컨벤션 센터 및 전시 센터에서 개최되었다. 매년 규모를 확장해 나가는 AAITF는 올해 26만㎡의 전시 면적과 15만 명의 바이어, 28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으며 1만 가지 이상의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시회로 발전했다. 또한, 한국을 비롯해 홍콩, 대만, 일본 등의 업체가 참가해 국제적인 전시회로 발돋음했으며 현재 자동차 시장의 동향과 미래를 미리 예견할 수 있어 자동차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관람하는 필수 전시회로 성장해나가고 있다.
글|김형민
 
 


아시아를 뛰어 넘어 세계 최대 규모로 발전한 제 9회 중국자동차 애프터마켓산업 및 튜닝 무역 전시회, AAITF(Auto Aftermarket & Tuning International Trade Fair) 2013이 지난 2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중국 광동성 광저우시 파저우에 위치한 국제 컨벤션 센터 및 전시센터에서 펼쳐졌다. 지난 2006년 중국, 광저우 캔톤 페어(Canton Fari) 내부 이벤트로 약 3,000㎡의 공간에서 시작한 AAITF는 매년 규모를 확장해 지난 2012년에는 22만㎡의 공간에 약 6,500여 개의 업체가 참가해 큰 발전을 이뤄냈고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욱 성장한 26만㎡의 전시 면적과 세계 각국에서 모여든 15만 여명의 바이어, 28만명에 육박하는 관람객이 다녀가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시회로 발전했다. 또한, AAITF 2013은 1만 가지 이상의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현재 자동차 시장의 동향과 미래를 미리 예견할 수 있어 수많은 자동차 관련 업계 종사자가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관람하는 필수 전시회로 성장하고 있다. 여기에 AAITF 위원회는 국제 네트워킹 및 신규사업 개발을 위한 다양한 산업 컨퍼런스, 세미나, 포럼 및 워크숍 등을 모든 참가자에게 제공하고 저명한 전문가를 초빙해 현재의 시장 동향을 살펴보고 해결 방법을 논의할 수 있는 시간도 제공한다. 이와함께 AAITF 위원회의 도움으로 전시 업체가 구매자를 만날 수 있는 일대일 무역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AAITF를 주최하는 지우저우 국제 미디어& 전시회그룹(Jiuzhou International Media And Exhibition Group)은 자동차 용품, 튜닝, 카오디오 등 자동차관련 3개의 전문잡지를 발행하고 2개의 온라인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함께 8,000여 개의 제조업체와 2만 여개의 유통업체, 6,000여 개의 4S(판매, 예비 부품, 서비스, 설문조사) 숍,  5만여개의 소매 및 사용자 등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있다.
 
 
규모가 축소되는 카오디오 관련업체
 

 

카오디오 관련업체는 지난 AAITF 2012와 비교해 참가 브랜드수가 늘었지만 규모가 소폭축소되었다. 이와함께 다양한 데모카 전시와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로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킨 지난 전시회와 달리 이번에는 심플한 전시관을 앞세워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집중하는 모습이었다. 카오디오 관련 참가 업체로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알파인을 비롯해 클라리온, 사운드 매구스, 필립스, StP 등이 참가해 제품을 진열하고 성능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으며 중국 현지의 유통업체가 MB쿼트, 그라운드제로, 이톤, 퓨전 등의 제품과 데모카를 전시했다. 하지만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현란한 튜닝카와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는 IT 기기 전시 기업과 비교해 관람객수가 많지 않았던 점은 중국 현지에서 아직 카오디오에 대한 관심이 대중적으로 크지 않다는 점을 살펴볼 수 있었던 부분. 또한, 유명 브랜드의 디자인을 모방한 이미테이션 제품도 곳곳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세련된 제품 디자인으로 홍보하는 기업도 증가했지만 이미테이션제품이 버젓이 전시된 모습은 전시회의 수준을 낮추는 결과를 빚었다. 이와함께 스마트폰 활용 가능한 제품이 증가하는 모습은 국내뿐만이 아닌 세계적인 트렌드임을 확인할 수 있다.
 



점차 인기가 높아지는 차량용 블랙박스

 
 

AAITF 2013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차량용 IT 제품이 크게 증가했다는 점이다. 그중 차량용 블랙박스는 지난해와 비교해 양적, 질적 모두 크게 향상되었다. 이는 중국내에서도 차량용 블랙박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는 부분이다. 전시된 제품들의 대다수는 적외선 IR이 적용되어 어두운 지역에서도 사물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열감지 카메라 등과 같은 아이디어가 접목된 제품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6개의 카메라가 차량 전체의 영상을 촬영하는 제품도 선보였다. 그러나 적외선 IR과 열감지 카메라는 가로등이 적어 밤거리가 비교적 어두운 중국 현지에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국내의 경우 적용하기 어려운 기능이다. 하지만 디지털 캠코더를 개조해 차량용 블랙박스로 사용하던 과거와 비교하면 현재 중국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큰 발전을 이뤄낸 것이다. 그러나 많은 기업이 제품을 전시했지만 아쉬움도 남는다. 대다수의 제품 디자인이 매우 흡사해 마치 동일 제품으로 다수의 기업이 전시회에 참석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으며 디자인도 차량 내부 인테리어를 고려하지 않아 약간은 딱딱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차량용 블랙박스도 국내 유명 제품의 디자인을 그대로 카피한 제품을 살펴볼 수 있어 이미테이션의 강국이라는 오명을 씻기 어려워 보인다. 세련된 디자인과 선명한 영상 품질을 보여주는 제품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제품과 견주어도 크게 뒤지지 않는 미려한 디자인을 중심으로 선명한 품질로 주야간 수준 높은 영상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높은 수준의 제품은 국내에 출시된 제품과 비교해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 국내 차량용 블랙박스 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할 경우 큰 성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와 함께 국내 기업의 선전이 눈부셨다. ㈜지플러스와 ㈜수인코리아가 제품을 전시해 해외 바이어와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하는 차량용 AV 시스템

 

 

내비게이션은 AAITF 2013에 가장 많이 전시된 제품으로 올인원뿐만 아니라 매립형 내비게이션도 마감재 일체형으로 출시되어 차량 변형을 최소화하는 작업이 가능하도록 제작되는 모습이었다. 지난해는 안드로이드 OS 내비게이션 홍보에 집중했다면 올해는 이를 활용한 다양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마치 스마트폰을 연상시키는 세련된 GUI 디자인으로 쉬운 사용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었고 매우 빠르고 정확한 반응 속도를 갖춰 국내 제품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룸미러를 이용한 다수의 내비게이션이 눈에 띄었다. 리모컨 사용이 아닌 터치가 가능한 제품들로 비교적 밝은 전시장 내부에서도 시인성이 매우 뛰어났으며 핸즈프리와 FM튜너의 기능도 접목되어 헤드유닛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룸미러 활용의 장점은 센터페시아 변형없이 장착이 가능한 점이지만 단점은 눈높이가 맞지 않아 안전운전에 방해가 된다. 여기에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VM : Around View Monitoring) 시스템도 크게 증가했다.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은 전후좌우 4대의 카메라로 차량밖 사방의 화면을 모니터에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마치 상공에서 차량을 내려다보는 이미지를 제공한다. AAITF 2013에 전시된 대다수의 제품은 상공에서 차량을 내려다보는 영상을 제공하지만 영상 조합 기술력이 부족해 영상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나 국내 제품과 품질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이와 함께 최근 국내에서도 점차 인기가 높아지는 미러 링크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차량용 전장용품 기업인 Foryou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OS 사용 스마트폰을 각각 연결할 수 있는 미러 링크를 선보였다. 미러 링크 품질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스마트폰과 영상을 보여주는 화면과의 딜레이 타임이 매우 적어 제품 자체의 완성도가 상당한 수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딜레이 타임이 발생하거나 제품 자체에 이상이 생겨 전시되지 않은 제품들도 살펴볼 수 있어 기술력이 대조되는 모습이었다. 또한, 대다수의 제품은 케이블 타입으로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점도 특징이다. AAITF 2013에서 살펴볼 수 있는 AV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은 국내와 매우 흡사하지만 아직까지 내비게이션이 전체 AV 시장을 주도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고 후속 주자로 차량용 블랙박스와 스마트폰 활용이 크게 부각되는 모습이었다.
 



더욱 규모를 키워가는 썬팅 및 차량 외관관리 용품

 

 

튜닝 용품과 차량 외관 관리, 썬팅 용품은 행사장 2층에 마련되었으며 지난해와 비교해 튜닝카 및 용품 전시는 감소한 반면 차량 외관 관리와 썬팅 용품은 큰 폭으로 증가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썬팅 관련기업은 이미 국제적인 인지도를 갖춘 루마와 3M, 솔라가드 등이 가장 큰 전시관을 준비하고 반복적인 썬팅 시공과 이에 대한 장점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었다. 세계 최정상급 자동차 관리 용품 전문기업인 소낙스는 지난해 서울오토살롱에서 선보인 버블세차쇼 이벤트를 준비해 관람객들에게 인기를 끌었고 자동차 랩핑 시공 이벤트를 선보였다. 랩핑은 페인팅(도장)을 이용한 시공 방법과는 달리 자동차 전용 필름을 재단해 자동차 표면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페인팅과 비교해 비용절감과 경제성, 개성 연출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함께 주행 중 돌 파편, 모래 등에 의한 자동차 외관 손상을 막아주는 자동차 표면 보호 필름 PPF(Paint Protector Film)의 시공도 진행되어 차량의 변화를 관람객들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썬팅과 차량 외관 관리 관련 업체들은 관람객의 관심을 높이고 오랜 시간 자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고 카오디오와 AV 제품 전시관과 비교해 매우 활동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모습이었다.
 




Car Audio in AAITF 2013
 
ARC


MB Quart


JBL & Hertz
 



Rockford Fosgate


Ground Zero



Bewith & Rainbow





Alpine


Audiopipe



Kicker & MTX



AAITF 2013과 함께 진행된 카오디오 페스티벌

 

 

 

 

AAITF 2013이 진행되는 기간 중 전시회장과 연결된 외부 주차장에서 카 오디오 페스티벌인 AEA(Auto Equipment Association)와 자동차 외장 관리 대회가 함께 개최되었다. 하루간의 일정으로 개최된 자동차 외장 관리 대회는 약 15명의 참가자가 각자의 실력을 겨루었으며 참가자들 모두 매우 진지한 모습으로 대회에 임했다. 특히, 한정된 시간안에서 차량외부의 작은 흠집을 찾아 이를 보강하기 위한 열정적인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었다. 3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된 카 오디오 페스티벌인 AEA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약 15대의 차량이 참가했으며 전체적인 분위기는 매우 활기찾지만 오픈된 차량이 적어 트렁크 외에 전체적인 시스템 확인이 어려웠다. 대다수의 차량은 매우 강렬한 색채를 활용하고 다양한 개성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을 보여주었지만 전체적으로 세밀하지 못한 마감 작업이 인스톨러의 수준을 가늠하게 했다. 특히, 국내 카 오디오 페스티벌의 경우 수준 높은 사운드를 어떠한 상황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 이외 인테리어 제품에 들어가는 전기 사용량을 줄이는 반면 행사장에 전시된 대다수의 차량에 많은 양의 전기가 필요한 인테리어 용품이 장착되어 마치 카 오디오 페스티벌이 아닌 숍 홍보를 목적으로 전시된 데모카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문화적인 차이로 인한 오해일 수 있지만 보는 즐거움만 치우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또한, 지난해까지 개최되어 높은 인기를 얻었던 EMMA 대회가 진행되지 않아 다양한 카 오디오 시스템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었다. 이와함께 비위드와 레인보우 등 국내에서도 유명한 브랜드가 야외 전시회장 한켠에 전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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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할 DSP 내장 파워앰프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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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GT 트레이딩 대표 살보 실리아토

강력한 신제품으로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트렌드 선도 기대GT 트레이딩 대표 살보 실리아토스테그와 오디오 시스템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GT 트레이딩의 대표 살보 실리아토(Salvo Siliato) 씨가 지난 11월 13일 2박 3일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아시아 순회 방문 중 마지막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그는 세미나를 통해 스테그의2 019년 신제품 라인업을 소개하고 파트너인 모션과 향후 관계 발전과 협력 및 지원 계획에 대해 깊이있는 대화를 나눴다.글|정은선 사진|김형민GT 트레이딩은 어떤 회사인가?1987년 설립됐고 설립과 동시에 차량용 파워앰프의 개발과 연구, 기획, 디자인, 생산까지 모두 자체적으로 해결하며 유럽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영향력있는 회사로 성장했다. 2015년에 이르러 차량용 스피커 개발, 생산에도 다양한 재화와 용역을 아끼지 않고 투자하며 2017년 유럽 5개국 메르세데스-벤츠사의 스피커 공급업체로 단독 선정될 만큼 전 세계 시장에서 크게 활약하고 있다.스테그의 강점과 경쟁력은?스테그의 강점은 오랜 기술을 고수하며 현대 기술에 맞춰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30년이 넘는 역사 동안 단 한 번도‘오리지널’디자인을 바꾸지 않고 모든 디자인과 설계, 생산을 이탈리아 본사에서 진행한다. 기술적인 2가지 강점은 볼트 스테빌라이저와 강한 댐핑력이다. 엔트리 모델을 제외한 모든 라인에서 두 가지 기술적 강점을 지녔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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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The 1st EMMAKOREA Competition

세계 최고의 카 오디오 문화 콘텐츠, 한국 상륙!The 1st EMMAKOREA Competition제1회 EMMAKOERA 컴피티션이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펼쳐졌다. EMMA 인터내셔널 저지를 필두로 정식 절차 및 교육 과정을 거쳐서 선임된 헤드 저지 및 저지들이 이끌었던 이번 행사에는 전국 각지에서 총70 여대의 차량들이 출전했고, 약 180여명의 사람들이 참여했다. 무엇보다 공정성과 투명성, 신뢰성이 빛났던 이번 대회는 E MMA의 공식 룰과 방식에 따라 치러졌고 메인 스폰서였던 소니를 비롯해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사들이 모처럼함 께 할 자리를 마련했다는 것으로도 의미가 크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EMMA(European Mobile Media Association) 컴피티션이 드디어 한국에서 막을 올렸다. 지난해 하반기 시장의 질서 확립과 권익 보호에 앞장설 강력한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공식 출범한 EMMAKOREA가 제1회 컴피티션을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열었다.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다. 2000년에 유럽에서 처음 설립됐고 전 세계 40여개 나라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 수년간 300회 이상 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