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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ITF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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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 애프터마켓 전시회
AAITF 2013

차량 용품 제조업 기반으로 중국 남부지방을 대표하는 전시회 AAITF가 지난 2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중국 광동성 광저우시 파저우에 위치한 국제 컨벤션 센터 및 전시 센터에서 개최되었다. 매년 규모를 확장해 나가는 AAITF는 올해 26만㎡의 전시 면적과 15만 명의 바이어, 28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으며 1만 가지 이상의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시회로 발전했다. 또한, 한국을 비롯해 홍콩, 대만, 일본 등의 업체가 참가해 국제적인 전시회로 발돋음했으며 현재 자동차 시장의 동향과 미래를 미리 예견할 수 있어 자동차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관람하는 필수 전시회로 성장해나가고 있다.
글|김형민
 
 


아시아를 뛰어 넘어 세계 최대 규모로 발전한 제 9회 중국자동차 애프터마켓산업 및 튜닝 무역 전시회, AAITF(Auto Aftermarket & Tuning International Trade Fair) 2013이 지난 2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중국 광동성 광저우시 파저우에 위치한 국제 컨벤션 센터 및 전시센터에서 펼쳐졌다. 지난 2006년 중국, 광저우 캔톤 페어(Canton Fari) 내부 이벤트로 약 3,000㎡의 공간에서 시작한 AAITF는 매년 규모를 확장해 지난 2012년에는 22만㎡의 공간에 약 6,500여 개의 업체가 참가해 큰 발전을 이뤄냈고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욱 성장한 26만㎡의 전시 면적과 세계 각국에서 모여든 15만 여명의 바이어, 28만명에 육박하는 관람객이 다녀가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시회로 발전했다. 또한, AAITF 2013은 1만 가지 이상의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현재 자동차 시장의 동향과 미래를 미리 예견할 수 있어 수많은 자동차 관련 업계 종사자가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관람하는 필수 전시회로 성장하고 있다. 여기에 AAITF 위원회는 국제 네트워킹 및 신규사업 개발을 위한 다양한 산업 컨퍼런스, 세미나, 포럼 및 워크숍 등을 모든 참가자에게 제공하고 저명한 전문가를 초빙해 현재의 시장 동향을 살펴보고 해결 방법을 논의할 수 있는 시간도 제공한다. 이와함께 AAITF 위원회의 도움으로 전시 업체가 구매자를 만날 수 있는 일대일 무역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AAITF를 주최하는 지우저우 국제 미디어& 전시회그룹(Jiuzhou International Media And Exhibition Group)은 자동차 용품, 튜닝, 카오디오 등 자동차관련 3개의 전문잡지를 발행하고 2개의 온라인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함께 8,000여 개의 제조업체와 2만 여개의 유통업체, 6,000여 개의 4S(판매, 예비 부품, 서비스, 설문조사) 숍,  5만여개의 소매 및 사용자 등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있다.
 
 
규모가 축소되는 카오디오 관련업체
 

 

카오디오 관련업체는 지난 AAITF 2012와 비교해 참가 브랜드수가 늘었지만 규모가 소폭축소되었다. 이와함께 다양한 데모카 전시와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로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킨 지난 전시회와 달리 이번에는 심플한 전시관을 앞세워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집중하는 모습이었다. 카오디오 관련 참가 업체로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알파인을 비롯해 클라리온, 사운드 매구스, 필립스, StP 등이 참가해 제품을 진열하고 성능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으며 중국 현지의 유통업체가 MB쿼트, 그라운드제로, 이톤, 퓨전 등의 제품과 데모카를 전시했다. 하지만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현란한 튜닝카와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는 IT 기기 전시 기업과 비교해 관람객수가 많지 않았던 점은 중국 현지에서 아직 카오디오에 대한 관심이 대중적으로 크지 않다는 점을 살펴볼 수 있었던 부분. 또한, 유명 브랜드의 디자인을 모방한 이미테이션 제품도 곳곳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세련된 제품 디자인으로 홍보하는 기업도 증가했지만 이미테이션제품이 버젓이 전시된 모습은 전시회의 수준을 낮추는 결과를 빚었다. 이와함께 스마트폰 활용 가능한 제품이 증가하는 모습은 국내뿐만이 아닌 세계적인 트렌드임을 확인할 수 있다.
 



점차 인기가 높아지는 차량용 블랙박스

 
 

AAITF 2013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차량용 IT 제품이 크게 증가했다는 점이다. 그중 차량용 블랙박스는 지난해와 비교해 양적, 질적 모두 크게 향상되었다. 이는 중국내에서도 차량용 블랙박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는 부분이다. 전시된 제품들의 대다수는 적외선 IR이 적용되어 어두운 지역에서도 사물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열감지 카메라 등과 같은 아이디어가 접목된 제품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6개의 카메라가 차량 전체의 영상을 촬영하는 제품도 선보였다. 그러나 적외선 IR과 열감지 카메라는 가로등이 적어 밤거리가 비교적 어두운 중국 현지에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국내의 경우 적용하기 어려운 기능이다. 하지만 디지털 캠코더를 개조해 차량용 블랙박스로 사용하던 과거와 비교하면 현재 중국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큰 발전을 이뤄낸 것이다. 그러나 많은 기업이 제품을 전시했지만 아쉬움도 남는다. 대다수의 제품 디자인이 매우 흡사해 마치 동일 제품으로 다수의 기업이 전시회에 참석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으며 디자인도 차량 내부 인테리어를 고려하지 않아 약간은 딱딱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차량용 블랙박스도 국내 유명 제품의 디자인을 그대로 카피한 제품을 살펴볼 수 있어 이미테이션의 강국이라는 오명을 씻기 어려워 보인다. 세련된 디자인과 선명한 영상 품질을 보여주는 제품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제품과 견주어도 크게 뒤지지 않는 미려한 디자인을 중심으로 선명한 품질로 주야간 수준 높은 영상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높은 수준의 제품은 국내에 출시된 제품과 비교해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 국내 차량용 블랙박스 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할 경우 큰 성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와 함께 국내 기업의 선전이 눈부셨다. ㈜지플러스와 ㈜수인코리아가 제품을 전시해 해외 바이어와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하는 차량용 AV 시스템

 

 

내비게이션은 AAITF 2013에 가장 많이 전시된 제품으로 올인원뿐만 아니라 매립형 내비게이션도 마감재 일체형으로 출시되어 차량 변형을 최소화하는 작업이 가능하도록 제작되는 모습이었다. 지난해는 안드로이드 OS 내비게이션 홍보에 집중했다면 올해는 이를 활용한 다양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마치 스마트폰을 연상시키는 세련된 GUI 디자인으로 쉬운 사용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었고 매우 빠르고 정확한 반응 속도를 갖춰 국내 제품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룸미러를 이용한 다수의 내비게이션이 눈에 띄었다. 리모컨 사용이 아닌 터치가 가능한 제품들로 비교적 밝은 전시장 내부에서도 시인성이 매우 뛰어났으며 핸즈프리와 FM튜너의 기능도 접목되어 헤드유닛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룸미러 활용의 장점은 센터페시아 변형없이 장착이 가능한 점이지만 단점은 눈높이가 맞지 않아 안전운전에 방해가 된다. 여기에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VM : Around View Monitoring) 시스템도 크게 증가했다.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은 전후좌우 4대의 카메라로 차량밖 사방의 화면을 모니터에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마치 상공에서 차량을 내려다보는 이미지를 제공한다. AAITF 2013에 전시된 대다수의 제품은 상공에서 차량을 내려다보는 영상을 제공하지만 영상 조합 기술력이 부족해 영상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나 국내 제품과 품질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이와 함께 최근 국내에서도 점차 인기가 높아지는 미러 링크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차량용 전장용품 기업인 Foryou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OS 사용 스마트폰을 각각 연결할 수 있는 미러 링크를 선보였다. 미러 링크 품질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스마트폰과 영상을 보여주는 화면과의 딜레이 타임이 매우 적어 제품 자체의 완성도가 상당한 수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딜레이 타임이 발생하거나 제품 자체에 이상이 생겨 전시되지 않은 제품들도 살펴볼 수 있어 기술력이 대조되는 모습이었다. 또한, 대다수의 제품은 케이블 타입으로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점도 특징이다. AAITF 2013에서 살펴볼 수 있는 AV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은 국내와 매우 흡사하지만 아직까지 내비게이션이 전체 AV 시장을 주도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고 후속 주자로 차량용 블랙박스와 스마트폰 활용이 크게 부각되는 모습이었다.
 



더욱 규모를 키워가는 썬팅 및 차량 외관관리 용품

 

 

튜닝 용품과 차량 외관 관리, 썬팅 용품은 행사장 2층에 마련되었으며 지난해와 비교해 튜닝카 및 용품 전시는 감소한 반면 차량 외관 관리와 썬팅 용품은 큰 폭으로 증가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썬팅 관련기업은 이미 국제적인 인지도를 갖춘 루마와 3M, 솔라가드 등이 가장 큰 전시관을 준비하고 반복적인 썬팅 시공과 이에 대한 장점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었다. 세계 최정상급 자동차 관리 용품 전문기업인 소낙스는 지난해 서울오토살롱에서 선보인 버블세차쇼 이벤트를 준비해 관람객들에게 인기를 끌었고 자동차 랩핑 시공 이벤트를 선보였다. 랩핑은 페인팅(도장)을 이용한 시공 방법과는 달리 자동차 전용 필름을 재단해 자동차 표면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페인팅과 비교해 비용절감과 경제성, 개성 연출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함께 주행 중 돌 파편, 모래 등에 의한 자동차 외관 손상을 막아주는 자동차 표면 보호 필름 PPF(Paint Protector Film)의 시공도 진행되어 차량의 변화를 관람객들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썬팅과 차량 외관 관리 관련 업체들은 관람객의 관심을 높이고 오랜 시간 자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고 카오디오와 AV 제품 전시관과 비교해 매우 활동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모습이었다.
 




Car Audio in AAITF 2013
 
ARC


MB Quart


JBL & Hertz
 



Rockford Fosgate


Ground Zero



Bewith & Rainbow





Alpine


Audiopipe



Kicker & MTX



AAITF 2013과 함께 진행된 카오디오 페스티벌

 

 

 

 

AAITF 2013이 진행되는 기간 중 전시회장과 연결된 외부 주차장에서 카 오디오 페스티벌인 AEA(Auto Equipment Association)와 자동차 외장 관리 대회가 함께 개최되었다. 하루간의 일정으로 개최된 자동차 외장 관리 대회는 약 15명의 참가자가 각자의 실력을 겨루었으며 참가자들 모두 매우 진지한 모습으로 대회에 임했다. 특히, 한정된 시간안에서 차량외부의 작은 흠집을 찾아 이를 보강하기 위한 열정적인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었다. 3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된 카 오디오 페스티벌인 AEA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약 15대의 차량이 참가했으며 전체적인 분위기는 매우 활기찾지만 오픈된 차량이 적어 트렁크 외에 전체적인 시스템 확인이 어려웠다. 대다수의 차량은 매우 강렬한 색채를 활용하고 다양한 개성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을 보여주었지만 전체적으로 세밀하지 못한 마감 작업이 인스톨러의 수준을 가늠하게 했다. 특히, 국내 카 오디오 페스티벌의 경우 수준 높은 사운드를 어떠한 상황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 이외 인테리어 제품에 들어가는 전기 사용량을 줄이는 반면 행사장에 전시된 대다수의 차량에 많은 양의 전기가 필요한 인테리어 용품이 장착되어 마치 카 오디오 페스티벌이 아닌 숍 홍보를 목적으로 전시된 데모카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문화적인 차이로 인한 오해일 수 있지만 보는 즐거움만 치우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또한, 지난해까지 개최되어 높은 인기를 얻었던 EMMA 대회가 진행되지 않아 다양한 카 오디오 시스템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었다. 이와함께 비위드와 레인보우 등 국내에서도 유명한 브랜드가 야외 전시회장 한켠에 전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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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 실내 공기 케어 솔루션

각종 공기 오염 물질 체크서부터 완벽 해결까지…차량 실내 공기 케어 솔루션 미세먼지의 습격이 일상화되면서 가정이나 사무실뿐만 아니라 차량 내부 공기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차량 내부 공기 개선에 도움을 주는 블루벤트와 지에어, 아이퓨리를 비롯해 차량 내부 공기의 질을 측정하는 뷰게라 VG-850V와 VG-901V 블랙박스 에어컨/히터에 포집되는 다양한 세균을 억제시키는 코코블로워, 현대 블로우 등 다양한 방식의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차량 내부 공기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다양한 제품들의 특장점을 살펴보자.글|김형민 차량내 공기 오염 문제 해결Inavi Blue Vent ACP-200 아이나비 블루벤트 ACP-200은 차량 내 공기 환경을 개선하는 차량용 공기청정기이다. 최근 공기 오염이 심각해지고 황사,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환경 문제는 사회적 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집뿐만아니라 좁은 차량 내에서도 약 270여 종의 오염물질이 존재해 운전자는 물론 탑승자의 건강에도 영향을 준다. 이에 차량 내부 환경개선에 대한 니즈도 강해짐에 따라 제품이 출시됐다. 아이나비 블루벤트 ACP-200은 3중 필터를 적용, 공기 정화기능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머리카락, 굵은 먼지를 걸러내는 1차 프리 필터, 휘발성 유기 화합물, 황사, 생활 먼지 등을 걸러내는 2차 카본 필터, 지름 0.3 마이크…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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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틴팅 시장의 뉴 페이스들

블랙박스, 내비에 이어 틴팅 시장까지 속속 진출~틴팅 시장의 뉴 페이스들틴팅은 햇빛을 반사하고 자외선을 차단해 차량에 탑승한 사람들이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그리고 시트같은 내부 인테리어의 변색을 방지한다. 특히, 여름철 차내 온도가 과도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러한 틴팅필름이 차량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면서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전문 업체들도 시장에 뛰어들어 기존 강자인 루마, 3M, 선가드 등과 치열한 경쟁에 나섰다. 이달 본지는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업체들이 새롭게 선보인 틴팅 필름 브랜드들을 모아 특장점을 살펴봤다.글|김형민 Hemersen현대웰슨은 자동차 순정 전장부품(오디오, 내비게이션, A/V, 편의장치)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W7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W-코팅, W-언더코팅, 워터제홀 코팅 등 다양한 차량 내외장 관리 제품들도 출시했으며 해머슨 틴팅 필름 출시로 새로운 시장에 도전했다. 해머슨은 국내 기후 환경과 자동차 환경을 기반으로 개발된 현대웰슨의 자동차 전문 필름이다. 해머슨 틴팅 필름은 지속적인 개발과 테스트를 통해 국내 사계절에 따른 태양의 변화와 고급 메탈의 반사효과를 고려해 탄생한 시그니처 제품이다. 초고투명 PET 원단 적용을 통해 뛰어난 시인성을 자랑한다. 그리고 어른거림 없는 깨끗함은 장시간 운전자 눈의 피로를 최소화하고 야간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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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Seoul Auto Salon

화려한 자동차 튜닝 축제2018 Seoul Auto Salon지난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자동차 튜닝 마니아 및 애호가들을 위한 축제인 2018 서울오토살롱이 열렸다. 독일, 중국, 일본 등 9개국에서 약 118개사 1002 부스가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로 펼쳐졌으며 카케어 용품, 전장제품 및 소모품, 인테리어 제품 등 다양한 오토 액세서리 업체들이 참여했다. 특히, 올해는 카 오디오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EMMAKOREA가 홍보 부스 운영 및 룰 세미나 개최로 눈길을 끌었다.글|김형민 사진|이종연2018 서울오토살롱이 지난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개최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사)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사)한국자동차튜닝협회, (주)서울메쎄인터내셔널이 주관하는 이번 전시는 1만 7629㎡ 규모로 국내외 약 118개사 1002 부스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다. 개막식에는 행사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시스템산업 정책국장, 국토교통부 박대순 자동차 정책과장, 주관사인 (사)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김필수 회장, (사)한국자동차튜닝협회 승현창 회장, (주)서울메쎄인터네셔널 박병호 대표이사, 민주평화당 조배숙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 등을 비롯해 행사 참여 업체 및 지자체 인사가 참여해 커팅식을 진행했다.16회째를 맞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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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몬스터급 서브우퍼 5選

한계에 도전할, 강력한 그들이 온다!몬스터급 서브우퍼 5選전국이 폭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카 오디오 시장이 가을을 간절히 기다리는 이유는 시원한 바람이 그리워서만은 아니다. 엠마를 필두로 카 오디오 마니아들의 열정을 들끓게 할 각종 경연대회가 예고돼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동안 SQ의 인기에 밀려 아쉬움이 컸던 SPL 마니아들의 기대가 크다. 이달 본지는 SPL 대회의 주역으로 활약할 몬스터급 서브우퍼 대표 제품들을 꼽아봤다.글|정은선 Cerwin Vega STROKER PRO CLASSIC Series설윈베가는 지난 60년 이상 오디오 분야 모든 영역에서 항상 최고라는 뜻으로 통해왔다. 이러한 평가는 프로 오디오와 Hi Fi 전문가, 그리고 카 오디오 마니아들에 의해 확립된 것이다. 라우드 스피커의 선두 그룹 중 하나로 성장한 설윈베가는 1954년 설립됐다. 설윈베가의 철학과 정신은 효율성과 내구성, 그리고 상업적 가치에 근거를 두고 있다.1954년 설윈베가는 30Hz에서 130dB를 낼 수 있는 효율성이 좋고 사이즈가 큰 18인치 사운드 시스템의 도입을 콘셉트로 정하고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성과는 설윈베가를 단숨에 주목받는 회사로 인식시키기에 충분했다.설윈베가는 스피커 분야에서 가장 좋은 베이스 반응속도와 높은 출력값, 높은 효율성, 다이내믹한 레인지로 명성을 확립하고 라우드 스피커 디자인과 최고의 기술적 결…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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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The 3rd Team SQL SPL Competition

뜨거운 열정으로 만들어낸 진정한 SPL 승부The 3rd Team SQL SPL Competition지난 6월 3일 충청남도 보령시 주포면에 위치한 아주자동차대학교 주차장에서 제3회 팀 SQL 컵 SPL 컴피티션이 개최됐다. 대회가 진행될 때마다 참가자들이 늘어나고 스코어가 크게 높아지고 있으며 일반인들에게까지 참가 자격이 확대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회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다른 대회들과 달리 현장에 설치된 모니터에 실시간으로 결과가 나타나 더욱 박진감 넘치는 분위기가 연출됐다.글·사진|김형민팀 SQL이 주최하는‘제3회 팀 SQL 컵 SPL 컴피티션’이 지난 6월 3일 충청남도 보령시 주포면에 위치한 아주자동차대학교 주차장에서 펼쳐졌다. 이번 대회는 아주자동차대학에서 개최하는‘제8회 아주 모터 페스티벌’과 함께 진행돼 보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 및 이목을 끌 수 있었다. 그동안 쌓은 실력과 기량을 겨루기 위해 전국에서 33대의 차량이 참가했고 70여명의 인원이 동참했다.주최 측인 팀 SQL(Team SQL)은 전국 인스톨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만든 모임이다. SPL과 SQ를 좋아하는 8개의 숍이 모여 지난 2016년 11월에 첫 만남을 가진 이후 점차 규모를 확대해 현재 회원이 26개 숍이다.치열한 경쟁 위한 철저한 룰 규정 마련총 28대의 출전 차량이 치열한 경쟁을 펼친‘제3회 팀 SQL 컵 SPL 컴피티션’은 대회가 거듭될수…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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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스마트폰 활용으로 더욱 편리해진 블랙박스·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이용 등으로 활용 범위가 더욱 늘어나다스마트폰 활용으로 더욱 편리해진 블랙박스·내비게이션스마트폰이 한때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의 경쟁상대로 여겨졌지만 현재는 스마트폰의 통신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다. 블랙박스는 와이파이 통신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또는 저장 영상 확인과 설정 변경이 가능하고 차량 주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들을 스마트폰에 전송하는 통신형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내비게이션은 스마트폰과의 테더링을 이용해 보다 정확하고 빠른 길을 안내하거나 스마트폰에 저장된 각종 콘텐츠를 내비게이션의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기능들이 적용되고 있다. 이달에는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대표 제품들의 특징을 살펴봤다.글|김형민차량 주변 정보 실시간 확인Inavi Quantim2 Thor Edition아이나비 퀀텀2 토르 에디션은 실시간 통신 기능인 아이나비 커넥티드(Connected)를 탑재했다. 아이나비 커낵티드는 협대역 사물인터넷(NB IoT, Narrow Band Internet of Things) 통신망을 활용, 전용 스마트폰 앱을 통한 블랙박스 및 차량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한 기능이다. 주차 중 차량 충격 발생 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알람 및 충격 당시 블랙박스로 촬영된 이미지 컷이 전송돼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주차충격알림, 블랙박스와 OBD…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