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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ITF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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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 애프터마켓 전시회
AAITF 2013

차량 용품 제조업 기반으로 중국 남부지방을 대표하는 전시회 AAITF가 지난 2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중국 광동성 광저우시 파저우에 위치한 국제 컨벤션 센터 및 전시 센터에서 개최되었다. 매년 규모를 확장해 나가는 AAITF는 올해 26만㎡의 전시 면적과 15만 명의 바이어, 28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으며 1만 가지 이상의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시회로 발전했다. 또한, 한국을 비롯해 홍콩, 대만, 일본 등의 업체가 참가해 국제적인 전시회로 발돋음했으며 현재 자동차 시장의 동향과 미래를 미리 예견할 수 있어 자동차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관람하는 필수 전시회로 성장해나가고 있다.
글|김형민
 
 


아시아를 뛰어 넘어 세계 최대 규모로 발전한 제 9회 중국자동차 애프터마켓산업 및 튜닝 무역 전시회, AAITF(Auto Aftermarket & Tuning International Trade Fair) 2013이 지난 2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중국 광동성 광저우시 파저우에 위치한 국제 컨벤션 센터 및 전시센터에서 펼쳐졌다. 지난 2006년 중국, 광저우 캔톤 페어(Canton Fari) 내부 이벤트로 약 3,000㎡의 공간에서 시작한 AAITF는 매년 규모를 확장해 지난 2012년에는 22만㎡의 공간에 약 6,500여 개의 업체가 참가해 큰 발전을 이뤄냈고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욱 성장한 26만㎡의 전시 면적과 세계 각국에서 모여든 15만 여명의 바이어, 28만명에 육박하는 관람객이 다녀가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시회로 발전했다. 또한, AAITF 2013은 1만 가지 이상의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현재 자동차 시장의 동향과 미래를 미리 예견할 수 있어 수많은 자동차 관련 업계 종사자가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관람하는 필수 전시회로 성장하고 있다. 여기에 AAITF 위원회는 국제 네트워킹 및 신규사업 개발을 위한 다양한 산업 컨퍼런스, 세미나, 포럼 및 워크숍 등을 모든 참가자에게 제공하고 저명한 전문가를 초빙해 현재의 시장 동향을 살펴보고 해결 방법을 논의할 수 있는 시간도 제공한다. 이와함께 AAITF 위원회의 도움으로 전시 업체가 구매자를 만날 수 있는 일대일 무역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AAITF를 주최하는 지우저우 국제 미디어& 전시회그룹(Jiuzhou International Media And Exhibition Group)은 자동차 용품, 튜닝, 카오디오 등 자동차관련 3개의 전문잡지를 발행하고 2개의 온라인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함께 8,000여 개의 제조업체와 2만 여개의 유통업체, 6,000여 개의 4S(판매, 예비 부품, 서비스, 설문조사) 숍,  5만여개의 소매 및 사용자 등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있다.
 
 
규모가 축소되는 카오디오 관련업체
 

 

카오디오 관련업체는 지난 AAITF 2012와 비교해 참가 브랜드수가 늘었지만 규모가 소폭축소되었다. 이와함께 다양한 데모카 전시와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로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킨 지난 전시회와 달리 이번에는 심플한 전시관을 앞세워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집중하는 모습이었다. 카오디오 관련 참가 업체로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알파인을 비롯해 클라리온, 사운드 매구스, 필립스, StP 등이 참가해 제품을 진열하고 성능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으며 중국 현지의 유통업체가 MB쿼트, 그라운드제로, 이톤, 퓨전 등의 제품과 데모카를 전시했다. 하지만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현란한 튜닝카와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는 IT 기기 전시 기업과 비교해 관람객수가 많지 않았던 점은 중국 현지에서 아직 카오디오에 대한 관심이 대중적으로 크지 않다는 점을 살펴볼 수 있었던 부분. 또한, 유명 브랜드의 디자인을 모방한 이미테이션 제품도 곳곳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세련된 제품 디자인으로 홍보하는 기업도 증가했지만 이미테이션제품이 버젓이 전시된 모습은 전시회의 수준을 낮추는 결과를 빚었다. 이와함께 스마트폰 활용 가능한 제품이 증가하는 모습은 국내뿐만이 아닌 세계적인 트렌드임을 확인할 수 있다.
 



점차 인기가 높아지는 차량용 블랙박스

 
 

AAITF 2013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차량용 IT 제품이 크게 증가했다는 점이다. 그중 차량용 블랙박스는 지난해와 비교해 양적, 질적 모두 크게 향상되었다. 이는 중국내에서도 차량용 블랙박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는 부분이다. 전시된 제품들의 대다수는 적외선 IR이 적용되어 어두운 지역에서도 사물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열감지 카메라 등과 같은 아이디어가 접목된 제품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6개의 카메라가 차량 전체의 영상을 촬영하는 제품도 선보였다. 그러나 적외선 IR과 열감지 카메라는 가로등이 적어 밤거리가 비교적 어두운 중국 현지에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국내의 경우 적용하기 어려운 기능이다. 하지만 디지털 캠코더를 개조해 차량용 블랙박스로 사용하던 과거와 비교하면 현재 중국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큰 발전을 이뤄낸 것이다. 그러나 많은 기업이 제품을 전시했지만 아쉬움도 남는다. 대다수의 제품 디자인이 매우 흡사해 마치 동일 제품으로 다수의 기업이 전시회에 참석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으며 디자인도 차량 내부 인테리어를 고려하지 않아 약간은 딱딱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차량용 블랙박스도 국내 유명 제품의 디자인을 그대로 카피한 제품을 살펴볼 수 있어 이미테이션의 강국이라는 오명을 씻기 어려워 보인다. 세련된 디자인과 선명한 영상 품질을 보여주는 제품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제품과 견주어도 크게 뒤지지 않는 미려한 디자인을 중심으로 선명한 품질로 주야간 수준 높은 영상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높은 수준의 제품은 국내에 출시된 제품과 비교해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 국내 차량용 블랙박스 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할 경우 큰 성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와 함께 국내 기업의 선전이 눈부셨다. ㈜지플러스와 ㈜수인코리아가 제품을 전시해 해외 바이어와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하는 차량용 AV 시스템

 

 

내비게이션은 AAITF 2013에 가장 많이 전시된 제품으로 올인원뿐만 아니라 매립형 내비게이션도 마감재 일체형으로 출시되어 차량 변형을 최소화하는 작업이 가능하도록 제작되는 모습이었다. 지난해는 안드로이드 OS 내비게이션 홍보에 집중했다면 올해는 이를 활용한 다양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마치 스마트폰을 연상시키는 세련된 GUI 디자인으로 쉬운 사용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었고 매우 빠르고 정확한 반응 속도를 갖춰 국내 제품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룸미러를 이용한 다수의 내비게이션이 눈에 띄었다. 리모컨 사용이 아닌 터치가 가능한 제품들로 비교적 밝은 전시장 내부에서도 시인성이 매우 뛰어났으며 핸즈프리와 FM튜너의 기능도 접목되어 헤드유닛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룸미러 활용의 장점은 센터페시아 변형없이 장착이 가능한 점이지만 단점은 눈높이가 맞지 않아 안전운전에 방해가 된다. 여기에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VM : Around View Monitoring) 시스템도 크게 증가했다.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은 전후좌우 4대의 카메라로 차량밖 사방의 화면을 모니터에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마치 상공에서 차량을 내려다보는 이미지를 제공한다. AAITF 2013에 전시된 대다수의 제품은 상공에서 차량을 내려다보는 영상을 제공하지만 영상 조합 기술력이 부족해 영상이 깨지는 현상이 나타나 국내 제품과 품질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이와 함께 최근 국내에서도 점차 인기가 높아지는 미러 링크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차량용 전장용품 기업인 Foryou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OS 사용 스마트폰을 각각 연결할 수 있는 미러 링크를 선보였다. 미러 링크 품질을 가장 크게 좌우하는 스마트폰과 영상을 보여주는 화면과의 딜레이 타임이 매우 적어 제품 자체의 완성도가 상당한 수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딜레이 타임이 발생하거나 제품 자체에 이상이 생겨 전시되지 않은 제품들도 살펴볼 수 있어 기술력이 대조되는 모습이었다. 또한, 대다수의 제품은 케이블 타입으로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점도 특징이다. AAITF 2013에서 살펴볼 수 있는 AV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은 국내와 매우 흡사하지만 아직까지 내비게이션이 전체 AV 시장을 주도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고 후속 주자로 차량용 블랙박스와 스마트폰 활용이 크게 부각되는 모습이었다.
 



더욱 규모를 키워가는 썬팅 및 차량 외관관리 용품

 

 

튜닝 용품과 차량 외관 관리, 썬팅 용품은 행사장 2층에 마련되었으며 지난해와 비교해 튜닝카 및 용품 전시는 감소한 반면 차량 외관 관리와 썬팅 용품은 큰 폭으로 증가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썬팅 관련기업은 이미 국제적인 인지도를 갖춘 루마와 3M, 솔라가드 등이 가장 큰 전시관을 준비하고 반복적인 썬팅 시공과 이에 대한 장점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었다. 세계 최정상급 자동차 관리 용품 전문기업인 소낙스는 지난해 서울오토살롱에서 선보인 버블세차쇼 이벤트를 준비해 관람객들에게 인기를 끌었고 자동차 랩핑 시공 이벤트를 선보였다. 랩핑은 페인팅(도장)을 이용한 시공 방법과는 달리 자동차 전용 필름을 재단해 자동차 표면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페인팅과 비교해 비용절감과 경제성, 개성 연출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함께 주행 중 돌 파편, 모래 등에 의한 자동차 외관 손상을 막아주는 자동차 표면 보호 필름 PPF(Paint Protector Film)의 시공도 진행되어 차량의 변화를 관람객들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썬팅과 차량 외관 관리 관련 업체들은 관람객의 관심을 높이고 오랜 시간 자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하고 카오디오와 AV 제품 전시관과 비교해 매우 활동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모습이었다.
 




Car Audio in AAITF 2013
 
ARC


MB Quart


JBL & Hertz
 



Rockford Fosgate


Ground Zero



Bewith & Rainbow





Alpine


Audiopipe



Kicker & MTX



AAITF 2013과 함께 진행된 카오디오 페스티벌

 

 

 

 

AAITF 2013이 진행되는 기간 중 전시회장과 연결된 외부 주차장에서 카 오디오 페스티벌인 AEA(Auto Equipment Association)와 자동차 외장 관리 대회가 함께 개최되었다. 하루간의 일정으로 개최된 자동차 외장 관리 대회는 약 15명의 참가자가 각자의 실력을 겨루었으며 참가자들 모두 매우 진지한 모습으로 대회에 임했다. 특히, 한정된 시간안에서 차량외부의 작은 흠집을 찾아 이를 보강하기 위한 열정적인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었다. 3일간의 일정으로 개최된 카 오디오 페스티벌인 AEA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약 15대의 차량이 참가했으며 전체적인 분위기는 매우 활기찾지만 오픈된 차량이 적어 트렁크 외에 전체적인 시스템 확인이 어려웠다. 대다수의 차량은 매우 강렬한 색채를 활용하고 다양한 개성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을 보여주었지만 전체적으로 세밀하지 못한 마감 작업이 인스톨러의 수준을 가늠하게 했다. 특히, 국내 카 오디오 페스티벌의 경우 수준 높은 사운드를 어떠한 상황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 이외 인테리어 제품에 들어가는 전기 사용량을 줄이는 반면 행사장에 전시된 대다수의 차량에 많은 양의 전기가 필요한 인테리어 용품이 장착되어 마치 카 오디오 페스티벌이 아닌 숍 홍보를 목적으로 전시된 데모카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문화적인 차이로 인한 오해일 수 있지만 보는 즐거움만 치우친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또한, 지난해까지 개최되어 높은 인기를 얻었던 EMMA 대회가 진행되지 않아 다양한 카 오디오 시스템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었다. 이와함께 비위드와 레인보우 등 국내에서도 유명한 브랜드가 야외 전시회장 한켠에 전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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틴팅 시장의 뉴 페이스들

블랙박스, 내비에 이어 틴팅 시장까지 속속 진출~틴팅 시장의 뉴 페이스들틴팅은 햇빛을 반사하고 자외선을 차단해 차량에 탑승한 사람들이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그리고 시트같은 내부 인테리어의 변색을 방지한다. 특히, 여름철 차내 온도가 과도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러한 틴팅필름이 차량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면서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전문 업체들도 시장에 뛰어들어 기존 강자인 루마, 3M, 선가드 등과 치열한 경쟁에 나섰다. 이달 본지는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업체들이 새롭게 선보인 틴팅 필름 브랜드들을 모아 특장점을 살펴봤다.글|김형민 Hemersen현대웰슨은 자동차 순정 전장부품(오디오, 내비게이션, A/V, 편의장치)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W7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W-코팅, W-언더코팅, 워터제홀 코팅 등 다양한 차량 내외장 관리 제품들도 출시했으며 해머슨 틴팅 필름 출시로 새로운 시장에 도전했다. 해머슨은 국내 기후 환경과 자동차 환경을 기반으로 개발된 현대웰슨의 자동차 전문 필름이다. 해머슨 틴팅 필름은 지속적인 개발과 테스트를 통해 국내 사계절에 따른 태양의 변화와 고급 메탈의 반사효과를 고려해 탄생한 시그니처 제품이다. 초고투명 PET 원단 적용을 통해 뛰어난 시인성을 자랑한다. 그리고 어른거림 없는 깨끗함은 장시간 운전자 눈의 피로를 최소화하고 야간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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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

최첨단 고정밀 기술의 일본 브랜드가 시장 주도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23주년 창간호를 맞아서 헤드유닛에 대한 추억을 소환해봤다. 1995년 창간이래 다뤄온 수많은 소식과 제품들 가운데 가장 극심한 변화를 겪은 것이 바로 헤드유닛 분야이다. 특히 CD 플레이어는 CD라는 매체가 디지털 음원에 밀려나면서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지만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중반까지 시장을 주도하며 큰 인기를 누렸다. 그 시절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았던 인기 모델들을 꼽아봤다.글|정은선Clarion DRX9255 & HX-D1클라리온은 카 오디오를 비롯해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스템, AutoPC, 시각 장비, 버스 장비 및 통신 장비를 제조하는 일본 회사이다. 카 오디오 제품은 헤드유닛부터 파워앰프, 스피커, 프리앰프, 액티브 크로스오버, 그래픽 이퀄라이저 등은 물론 A/V 관련 기기류를 포함해 각종 액세서리까지 완벽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1990년부터 2005년까지 일본 국내용은 어드제스트(ADDZEST)라는 브랜드를 사용했으나 2006년부터 클라리온으로 통일했다. 클라리온은 가격 대비 성능과 음질이 탁월하다. 특히 헤드유닛은 맑고 깨끗한 울림의 따뜻한 음색과 균형감이 좋고 안정된 음질이 특징이다.클라리온 DRX9255는 9255라는 숫자가 한 때 카 오디오를 상징하고 대다수의 장착 숍들이 대표 번호로 가장 선호할 만큼 그야말로…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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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Cerwin-Vega Mobile & Diamond Audio 총괄 영업 및 마케팅 담당 부사장 밥 챈타봉사

브랜드 인지도 강화로 장기적인 성장 발판 마련Cerwin-Vega Mobile & Diamond Audio 총괄 영업 및 마케팅 담당 부사장 밥 챈타봉사설윈베가 모바일 & 다이아몬드 오디오의 밥 챈타봉사(Bob Chanthavongsa) 총괄 영업 및 마케팅 담당 부사장이 지난 4월 19일 2박 3일의 일정으로 한국을 찾았다. 이번 방문을 통해 올해의 사업 계획과 향후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면밀히 논의한 그는 새로운 파트너 모션에 대해 각별한 애정과 무한 신뢰를 표명했다. 글|정은선 사진|이종연 이번 방문의 목적과 일정은?새롭게 파트너십을 체결한 모션과 금년도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한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차 찾았다. 향후 한국 방문을 정례화하고 모션과 함께 딜러 및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를 다양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 시장에 대한 인상과 직접 둘러본 소감은?한국은 신제품 기술 및 혁신에 대한 적응에 있어서 항상 아시아의 선두주자이다. 이 시장의 유통업체 및 딜러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설치/제작 기술 습득에 앞장서며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한다. 또한, 최근 공인된 국제 카 오디오 대회의 한국 시장 재출범으로 SPL 및 SQ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돼 카 오디오 시장에 대한 전망이 긍정적이다.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계 노력과 활발한 움직…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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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EMMA Network World News

EMMA Network World News2017 EMMA Eurofinals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펼쳐진 2017 EMMA 유로 파이널은 또다시 환상적인 행사였다. 2만 8000명의 방문객과 23개의 카미디어 회사, 200대 이상의 참가 차량, 120여명의 새로운 국제 헤드 저지, 60개 이상의 국가에서 참석한 800여명의 토요일 저녁 게스트 등이 자리를 빛낸 이번 행사는 올해 카 미디어월드의 헤드라인을 장식할만하다. 꾸준한 행사의 면모를 위해 매년 동일한 장소에서 개최하기로 한 결정은 전적으로 옳았고 행사를 경험한 참가자들과 스폰서들 대부분이 다음 해에 같은 장소로 다시 돌아온다.2017년 유로 파이널은 매우 흥미로운 결과를 낳았고 몇몇의 새로운 얼굴들이 트로피를 수상했다. SQ에서 다수의 추가 심사위원들이 결과를 다시 확인하고 거의 모든 카테고리에서 3명의 심사위원들이 차량을 심사했다. 또한 행사의 진행은 완벽했고 모든 평가가 정각에 완료됐으며 개막식만이 20분 늦게 시작됐다.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파티였다. 아시아, 네덜란드, 영국, 이탈리아, 러시아, 독일 등의 나라에서 무려 800명이 참여했고 이들 모두를 위한 다량의 음식들이 마련됐다. 현장의 분위기는 파티가 제시간에 끝나지 못할 만큼 뜨겁고 흥겨웠다.한편, 2018 유로 파이널은 2019년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규모…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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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Head Judge Traning II

권위 있는 대회로서 활성화의 원동력2018 EMMA Head Judge Traning IIEMMA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역시나 인스톨의 안정성이다. 이는 많은 부분을 포함하는데 와이어링 등 기본적인 부분부터 필러 가공 작업 시 드라이빙 관련 가시성 등 차량 운행에 방해되는 요소에 대해 디테일한 감정 방식이 명시돼 있어 카 오디오 장착이 차량 운행에 문제가 될 소지를 아예 차단했던 것이 인상 깊었다.글·사진| 강영중(뷰티풀 사운드 대표)경연 대회에 관심이 많은 현직 인스톨러로서 이전부터 EMMA에 대해 궁금했던 것이 있었다. 대회의 생명과도 같은 객관성 및 공정성을 유지하는 룰과 대회에서 추구하는 소리가 과연 무엇일까? 이와 같은 궁금증을 직접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드디어 갖게 됐다. 지난 3월 20~22일까지 3일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EMMA 헤드 저지 교육이 있었고 EMMAKOREA의 추천을 받아 그 일원으로 참석할 수 있게 됐다.분야를 막론하고 대회마다 항상 대두되는 문제가 바로 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이다. EMMA 헤드 저지 교육은 2년에 한 번 룰 개정 및 보완이 있을 때 진행된다. 이는 객관성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조금이라도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은 계속해서 보완하고 헤드 저지 보수 교육을 통해 대회가 진행되다보니 계속해서 활성화 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는 전 세계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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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헤드 저지 교육 참관기 I

전통의 경연대회로서 견인차 역할 기대2018 EMMA 헤드 저지 교육 참관기 I헤드 저지의 임무는 저지의 심사활동이 참가자의 시스템에 적용하기 애매한 부분을 EMMA의 룰에 따라 정확하게 해석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공식화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글·사진| 최민석(아리엘코퍼레이션 기술지원팀장) 해마다 3월이면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에서 EMMA 유로 파이널(Europe Final)이 개최된다. 필자는 몇 해 전부터 회사의 업무로 매 해 잘츠부르크로 출장을 가서 EMMA 유로 파이널을 간접적으로 경험해왔다. 그러나 올해는 회사의 업무 외에 추가적인 소임이 하나 생겼는데 바로 2018에 월간 카 오디오의 주관 아래 우리나라에 공식적으로 출범하는 EMMAKOREA의 헤드 저지로서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다. 공정성과 객관성 유지하는 원동력EMMA는 European Mobile Media Association의 약자로 2000년에 유럽에서 설립돼 현재까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다. 오랜 세월 동안 전 세계적으로 카 오디오 애호가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아온 이유는 심사위원들의 전문성과 공정성에 있고, 그것을 지속하기 위해 꾸준하게 헤드 저지들을 교육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EMMA의 헤드 저지는 EMMA 회원국에서 추천/선발된 인원들로 구성되고 반드시 EMMA가 공식적으로 지정한 장소와 기간(…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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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EMMAKOREA 이인식 대표

시장의 질서와 권익 위한 강력한 네트워크 형성이 궁극의 목표EMMAKOREA 이인식 대표세계 전역에서 카 오디오 관련 대중적 수요를 꾸준히 창출해 온 EMMA가 드디어 한국에 상륙한다. 공정성과 객관성에서 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EMMA는 카 오디오 종사자라면 누구나 도전하고 싶은 꿈의 무대이다. EMMAKOREA 이인식 대표는 단순히 대회 개최로 만족하지 않고 강력한 네트워크를 형성해 시장의 질서 확립과 권익 보호에 앞장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국내에도 드디어 국제 기준의 대회가 열린다는 사실에 시장의 관심과 기대가 매우 크다. EMMA(European Mobile Media Association)의 국내 도입을 결정하게 된 계기나 이유는?지속적인 경기 침체와 맞물려 카 오디오 특히 하이파이 시장이 계속해서 위축되는 상황에 대해 우려해왔다. 이와 같은 불황 속에서 소니코리아와 함께 지난 2016과 2017년 2회에 걸쳐서 사운드 컵을 진행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엿봤고 자신감도 새롭게 생겼다. 걱정만 해서는 아무런 해답을 찾을 수 없다는 사실도 절실히 느낄 수가 있었다. 그렇다고 EMMA의 도입이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다만 시장의 축소 자체를 막지는 못 하더라도 최소한 그 속도를 더디게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섰다. 초창기부터 많은 사람들의 피땀어린 노력으로 지탱해 온 이 시장에는 누군가의 젊음, 누군가의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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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라이프 타입별 블랙박스 선택 가이드

사양을 쫓기보다 자신의 취향과 스타일에 집중하자!라이프 타입별 블랙박스 선택 가이드나날이 다양해지고 신제품 주기가 짧아지는 블랙박스의 홍수 속에서 나에게 딱 맞는 제품을 찾는 일이 여간 쉽지 않다. 그렇다고 무조건 고사양만을 쫓다 보면 그야말로 낭패 보기 십상이다.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에 집중하다 보면 선택의 폭이 좁아지고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해진다. 이달 본지는 성향과 타입별 최적의 블랙박스를 살펴봤다.글|김형민 편리하고 간편한 터치 시스템이 없을까?정전식 터치스크린이 답이다! 흔들리는 차 안에서 영상 확인이나 설정 변경을 위해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이는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감압식 터치스크린을 적용하기 때문이다. 블랙박스의 표준 LCD 사이즈로 자리 잡은 3.5인치와 이보다 큰 4인치, 5인치 블랙박스는 모두 감압식 터치스크린을 사용해 약간의 불편함이 따른다. 감압식 터치스크린은 화면의 압력을 인식해 반응하고 손가락 이외에도 장갑이나 다른 물체에도 작동해 편리하지만 반응 속도가 느리고 시야각이 좁다는 단점이 있다. 이 점을 해결한 것이 정전식 터치스크린이다. 정전식 터치스크린은 사람의 몸에 흐르는 전류를 감지해 작동하고 화면을 가볍게 접촉하면 기능을 실행하거나 조작할 수 있어 오작동이 적다. 그러나 손가락과 전용 장갑, 전용 펜으로만 작동이 가능하다. 블랙박스 이전에 내비게이션에서도 감압식 터치스크린이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