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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ITF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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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차량용 애프터마켓 동향을 한눈에…
AAITF 2017

차량용품 제조업을 기반으로 중국 대표 전시회로 성장한 AAITF 2017이 지난 2월 15~17일까지 3일간 중국 광둥성 심천시에 위치한 심천 컨벤션 & 전시센터에서 펼쳐졌다. 총 9개의 전시장과 3500개 이상의 브랜드, 2만개 이상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자리로 중국 차량용 애프터마켓의 모든 부분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한국관이 새롭게 개설돼 총 8개의 업체가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글·사진 | 김형민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이 높은 제14회 중국 국제 자동차 애프터마켓 산업 및 튜닝 무역전시회(The 14th China International Automotive Aftermarket Industry And Tuning Trade Fair2017, 이하 AAITF 2017)가 지난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의 일정으로 중국 광둥성 심천시에 위치한 심천 컨벤션 & 전시센터(Shenzhen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SZCEC)에서 개최됐다. AAITF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손꼽히는 중국의 다양한 자동차 정보와 기술 동향, 제품 흐름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세계 각국 자 동차 관계자들의 방문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차량에서 사용되는 작은 액세서리부터 외관을 화려하게 꾸미는 튜닝 제품,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카 오디오, 차량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AV 시스템 등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상품들을 한 자리에서 둘러볼 수 있다. 또한, AAITF 2015부터 중국 자동차 용품 상위 500개 기업들이 참가해 더욱 크고 진화된 기술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회로 발전했으며 차량 부품 산업 분야의 구매 및 판매 업체들 간의 정보 공유, 네트워크 구축, 국제 거래 확대를 위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등 다양한 업무가 이뤄지며 전시회의 품격을 높여가고 있다.

AAITF 2017은 지난해와 동일한 10만㎡ 면적에 9 개의 전시장으로 구성됐고 3500개 이상의 브랜드와 2만개 이상의 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 다. 9개 전시관의 테마는 현재의 시장 흐름과 유행에 따라 매년 조금씩 변화된다. 올해는 Auto Connectivity & Multimedia, Auto Electronics, Auto Electronics & Audio, Auto Films, AutoCare & Air Conditioning Parts 전시장과 Auto Electronics & Lights, Auto Interior & Exterior Decoration 각 2개관씩, 총 9개의 전시장으로꾸며졌다. 각 전시장을 연결하는 통로에는 다양한 카 오디오 및 튜닝 데모카가 전시됐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한국관이 새롭게 개설돼 국내 기술력을 선보였다. 국내 참가 업체로는 글로벌, 지플러스, 클레어픽셀, JS 인터내셔널, 팅크웨어 등 총 8개의 업체가 참여했으며 카시트부터 블랙박스, 카 오디오, 카메라 등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한국관이 비록 메인 전시장 외곽에 설치돼 찾아오는데 약간의 불편함이 있지만 중국 제품들보다 품질이 비교 우위에 있어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한편 AAITF는 지난해부터 봄과 가을 전시회를 진행했다. 지난해 가을 전시회는 AAITF가 처음 시작됐던 중국 광동성 광저우시 파저우에 위치한 국제 컨벤션센터 및 전시센터에서 소규모로 열렸으나 올해는 시기를 조금 앞당겨 현재와 동일한 장소와 규모로 오는 7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열릴 계획이다.

스마트폰 활용으로 진화하는 블랙박스
차량용 블랙박스 참가 업체는 지난해와 비교해 규모가 소폭 축소된 모습이나 콘셉트가 다양해다. 전체적인 흐름은 제품의 소형화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영상 확인에 초점이 맞춰진 상태였고 지난해 유난히 많았던 룸미러 받침대를 활용한 제품들의 수가 크게 줄어들었다.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은 어둡고 안개가 심한 지역에서도 사물을 구분할 수 있는 적외선 센서가 장착된 블랙박스이다. 비록 색상 표현은 불가능하지만 빛이 없는 완벽한 암흑 상태에서도 사물을 감지할 수 있어 블랙박스의 단점인 야간 사물 확인의 어려움을 완벽히 해결한 것이다. 블랙박스는 야간 영상 선명도에 문제가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물을 감지할 수 있는 적외선 센서를 카메라에 장착한 것이다. 또한, 어안 렌즈(Fish-EyeLens)를 이용한 블랙박스도 처음 선보였다. 어안 렌즈는 180도의 화각을 가지는 렌즈로 물고기 눈처럼 보여 피시 아이 렌즈로도 불린다. 광각렌즈보다 화각이 넓지만 촬영 시 둥글게 왜곡된 결과물이 나오므로 일반 용도보다는 특수 효 촬영에 많이 사용되며 셔터 스피드가 다소 느려도 우수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어안 렌즈가 적용된 블랙박스는 상당히 넓은 화각을 가지기 때문에 차량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완벽하게 촬영할 수 있고 스마트폰과 와이파이로 연결해 편리하게 영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금까지 그 어디에서도 살펴볼 수 없었던 새로운 타입의 블랙박스로 인해 관람객들에게 상당히 많은 관심을 얻은 제품이기도 하다. 하지만 왜곡이 심하기 때문에 사물과의 거리, 위치 확인에한이 있고 가격대가 비교적 높다. AAITF 2017에 전시된 블랙박스들의 공통점은 소형화였다. 성인 손가락 두 마디 크기의 블랙박스가 많았고 영상 확인은 와이파이를 이용한 스마트폰 활용에 집중하는 모습이었다. LCD 내장 블랙박스는 버튼식 제품으로 두께가 상당히 얇았다. 제품이 소형화되고 편의성이 높아지는 반면 영상 품질에 의구심을 갖게 하는 기업들도 몇몇 있었다. 제품 홍보용 모니터에 재생 되는 영상과 실제 촬영한 영상의 품질 차이가 많이 나는 제품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모니터에 재생되는 영상은 멀리 보이는 차량의 번호판과 야간 선명도가 매우 우수해 2K 이상의 영상을 보는 듯한 느낌이지만 실시간으로 촬영된 영상을 확인한 결과 노이즈가 심하고 어두운 지역의 해상도가 매우 떨어져 블랙박스의 역할 자체가 불가능해 보였다. 즉, 너무 많은 영상 보정으로 관람객들을 현혹시키는 몇몇 제품들로 인해 전체 제품들을 의심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안정화되는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시스템
중국의 내비게이션은 이미 오래전부터 안드로이드 OS를 적용했고 현재는 시스템의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는 느낌이다. 차량의 외형적인 변화를 막기 위해 룸미러 형태와 마감재 일체형 제품이 대다수이고 기본적인 내비게이션 기능 외에 새로운 기술 접목에 집중했다. 아직까지 국내 내비게이션에 많이 사용되는 Win CE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고 내비게이션 OS가 완벽하게 안드로이드로 넘어간 상태이다. 룸미러 형태의 내비게이션은 카메라를 연결해 블랙박스 역할까지 수행하는 형태로 변화됐다. 정면을 촬영하는 카메라는 제품 후면에 그리고 별도로 후방카메라를 설치하면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블랙박스로 사용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룸미러에 나타나는 영상은 시야각이 매우 우수해 운전석 또는 조수석에서도 영상의 시인성이 뛰어났다. 그렇지만 영상이 중앙에 위치하고 내비게이션 영상이 항상 나타나기 때문에 룸미러 역할을 완전히 상실하게 되는 부분이 조금 아쉬웠다. 또한, 마감재 일체형 제품은 순정 오디오와 연결하는 형태로 발전했고 OBDⅡ와 연결해 차량의 상태, RPM 등의 차량 주요 정보를 화면에 실시간으로 보여줬다. 또한, 센터페시아 전체를 터치 모니터로 교체하는 제품들도 상당히 많았으며 참관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구성해 놨다. AAITF 2017에 출시된 대다수의 내비게이션들은 유심 칩을 삽입해 온라인 단독 사용이 가능한 형태이다. 과거 AAITF에서 수많은 미러링 시스템이 소개됐지만 유심 칩 사용이 가능한 내비게이션이 개발되면서 더 이상 미러링 시스템을 찾아볼 수 없다. 국내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은 미러링 시스템을 이용하므로 온라인 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개통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이 필요하다. 중국은 이미 3G 시대부터 유심 칩 적용이 가능하도록 내비게이션이 개발돼 온라인 사용이 자유롭고 자신만을 위한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졌다. 분명한 것은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부분에서 중국이 국내보다 몇 단계 진보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양한 브랜드와 제조사 참가가 증가한 카 오디오
AAITF 2017에는 카 오디오 관련 기업들의 참가가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까지 카 오디오 관련 기업들의 전시회 참가가 많지 않았고 카 오디오 대회를 통해 데모카를 전시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해외 유명 브랜드 유통 업체들을 비롯해 제조사들의 참가율이 높아졌다. 중국 카 오디오 시장 매출이 크게 줄고 이미테이션 시장이 축소되면서 카 오디오 관련 기업들이 마케팅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는 것이 중국 카 오디오 유통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번 AAITF 2017에 출시된 카 오디오 관련 제품들을 살펴보면 DSP(Digital Signal Processor) 제품들이 많아졌다.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DSP는 순정 소스유닛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애프터마켓 파워앰프를 연결해 효과적으로 사운드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어 편의성에서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 DSP 제품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일반형과 블루투스 타입으로 크게 구분됐다. 업체들은 DSP 프로그램 사용의 편의성을 강조하거나 데모카를 준비해 참관객들에게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홍보를 이어갔다. 또한 이번 행사는 국내 카 오디오 시장에서 잊혀져가는 나카미치나 CDT 오디오와 같이 여러 가지 브랜드들을 만나볼 수 있었고 장착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면서 깊은 저음을 생산할 수있는 액티브 서브우퍼 등 제품들도 다양했다. 특히, 액티브 서브우퍼는 기존 서브우퍼 유닛 1개 사용이 아닌 2개가 장착돼 저음을 더욱 보강한 모습이다. 방음방진 매트의 홍보도 크게 늘어났다. 단순히 제품을 보여주는 홍보가 아닌 차량에 직접 장착하며 접착력과 효과를 관람객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왔다.
카 오디오 관련 행사도 각 전시회 연결 통로에서 진행됐다. AAITF 2017 기간 동안 함께 열린 카오디오 페스티벌은 EMMA와 IASCA, 중국 자체페스티벌인 EMCA 등이다. 대회 참가 차량들과 데모카가 상당히 많았지만 실제 차량 내부를 살펴보거나 청음 할 수 있는 차량들은 극히 제한적이었다.








차량 안전 위한 시스템 TPMS & 어라운드 뷰
이번 AAITF 2017에 가장 눈에 띄게 증가한 제품이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이다. 지난해 유난히 많았던 HUD(Head Up Display) 제품들은 모두 사라지고 그 자리에 TPMS가 새롭게 대체됐다. TPMS는 운전자들이 소홀히 하기 쉬운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하는 시스템이다.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을 장시간 방치할 경우 자연스러운 누출로 낮아지고 외부 온도에 따른 변화도 무시할 수 없다. 무엇보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해 발생하는 사고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고 공기압 과다 역시 타이어 마모 등 안전상의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TPMS를 전시한 많은 업체들은 이러한 위험성을 강조하기 위해 대형 모니터에 타이어 공기압 문제로 발생하는 대형사고 영상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며 제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제품의 종류도 다양했다. 타이어 공기압 상태를 알려주는 모니터 장착 제품들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체크가 가능한 시스템 등으로 크게 구분된다. TPMS에 대한 관심으로 차량 안전 시스템이 중국에서도 점차 주목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라운드 뷰 제품 출시도 늘어났다. 차량의 360도 모두를 살펴봄과 동시에 영상을 녹화하는 블랙박스 기능이 합쳐진 콘셉트로 홍보를 이어갔다. 전시된 어라운드 뷰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면 차량 전후좌우 장착된 카메라 해상도 모두 풀 HD급으로 국내보다 영상 품질이 한 단계 높았다. 그리고 단순 커넥터 연결과 차량별 전용 제품들로 출시돼 장착의 편의성도 크게 높였다. 하지만 제품 품질에 대해서는 아직 검증이 끝나지 않은 상태로 많이 다듬어야 할 부분이 보였다. 우선 참가 업체별로 영상 품질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품질이 좋은 제품은 마치 하나의 카메라가 하늘에서 촬영한 것과 같이 깨끗하게 영상이 연결됐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은 ‘어떻게 저런 품질로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가지게 했다. 또한, 전체적으로 영상의 반응 속도가 많이 늦었다. 카메라 주변에 손을 비추면 약 1초 후에 영상으로 표현됐다. 이는 운행 중 큰 물체가 시야각 밖에 나타나고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이미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에 분명한 문제점이다. AAITF 2017을 둘러보며 전체적으로 부러운 부분도 있었다. 국내는 성공한 제품이 나타나면 많은 업체들이 유사한 제품들을 동시 다발적으로 출시해 경쟁이 심화되고 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지만 중국은 새로운 시장을 만들기 위해 다양하게 노력하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








다양한 품목으로 발전하는 썬팅 및 카케어
썬팅 관련 업체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유명 브랜드의 참가가 크게 줄었지만 품목의 다양화가 눈에 띄었다. 우선 틴터들이 주로 사용하는 일반 용품부터 매장 내부를 밝게 꾸미는 인테리어 시스템까지 시장의 다양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썬팅과 PPF(Paint Protection Film), 랩핑 필름의 OEM 생산을 목적으로 참석한 다양한 기업들도 상당수 존재했다. PPF와 랩핑 필름은 현장에서 반복적인 시공을 진행하며 차량 외관 보호 효과를 강조했고 랩핑 필름은 다양한 색상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카케어 기업들도 증가했고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인 홍보에 열을 올렸다. 카케어는 차량의 한면을 시공해 다른 면과 직접 비교할 수 있게 했고 사용되는 기기와 제품 품질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했다. 이외에도 소비자가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방향제와 액세서리 등도 다양하게 선보였다. 그리고 지난해까지 상당수 보였던 코일 매트의 경우 참가 업체의 수가 줄어들었고 품질면에서 상당히 낮아졌다. 자동차 튜닝 파츠의 참가업체가 해가 지날수록 줄어드는 모습이었고 눈에 띄는 요란한 튜닝 차량은 단 한 대도 찾아볼 수 없었다.






AEA 2017 China Auto Paint Protection Film Competition
AAITF 2017에는 PPF 시공 대회 AEA 2017 중국 오토 페인트 프로텍션 필름 컴피티션(AEA 2017 China Auto Paint Protection Film Competition)이 처음으로 개최됐다. 이 대회는 PPF 필름의 대중화와 기술 및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신설됐으며 상당히 많은 전문가들이 참석해 선의의 경쟁을 벌였다. 또한, 국내 대표로 윈도우 필름 기업 레이노 윈도우 필름의 레이노팀이 참가했다.
AEA 2017 중국 오토 페인트 프로텍션 필름 컴피티션의 우승은 정상원 트레이너와 강정구 트레이너로 구성된 한국 대표 레이노팀이 차지했다. 우승자인 정상원 트레이너는 15년 경력을 가진 PPF 전문가로 레이노 아시아 태평양 지역 PPF 트레이너 책임자이며 강정구 트레이너는 레이노 PPF 워크숍 책임자이다. 한국 대표로 참석한 레이노팀은 우승 소감으로 “레이노 필름의 PPF 제품인 크리드를 소개하고 타사 제품과 성능의 차이뿐 아니라, 시공의 편리함까지 보여주게 돼서 기쁘다”라고 밝혔다.




한국관
Clairpixel
CMOS 이미지 센서 개발 전문 기업 클레어픽셀은 AAITF 2017에 참가해 자사의 다양한 카메라 기술을 선보였다. 어라운드 뷰 시스템은 중국 제품과 비교해 선명도와 촬영 넓이가 우수하고 카메라는 사물을 가까이 가져가도 선명도를 그대로 유지하는 뛰어난 품질을 보여줬다. 클레어픽셀은 자사의 제품 기술력과 함께 해외 진출을 목적으로 AAITF 2017에 참가했으며 많은 바이어들을 통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성과를 얻어냈다.





Global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이는 글로벌은 다양한 차량용 카메라 제품을 가지고 AAITF 2017에 참여했다. 비록 많은 품목의 카메라를 선보이진 않았지만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제품만을 선보이며 많은 중국 카메라 업체들에 비해 비교 우위를 보였다. 특히, 노이즈 없는 선명한 영상, 완벽한 해상도, 뛰어난 반응 속도 등에 대한 해외 바이어들의 문의가 많았다.




G-Plus
미래를 주도하는 선진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는 지플러스는 AAITF 2017에서 다양한 종류의 카시트를 소개했다. 카시트는 소중한 아이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 품목이다. 지플러스의 카시트는 깊고 부드러운 측면 프레임 구조로 설계돼 탑승한 아이의 측면을 완전히 가려줘 측면 충격도 완벽하게 보호한다. 또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즈니, 마블 등의 캐릭터로 디자인돼 재미도 함께 제공한다.



JS Auto's
AAITF 2017에 참가한 제이에스오토스는 제품 제조, 유통과 함께 로드 숍을 운영하는 업체로 오토살롱의 우수 추천 업체로 선정돼 참가하게 됐다. 국내에서 유통하는 셀링크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와 큐비아 블랙박스 제품을 선보였으며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의 필요성과 효과를 알리기 위해 애썼다. 특히, 제이에스오토스는 중국 유통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시장의 동향을 살피고 제품들의 특성과 디자인 등의 정보를 수집한 이후 향후 중국에 선보일 제품들에 접목시킬 계획이다.





Ocar
LED 전문 제조 기업 오카는 해외 시장 개척을 목적으로 AAITF 2017에 참가했다. 차량용 실내등, 전조등, 안개등, 무드등 등 다양한 LED 제품을 소개했으며 중국 제품들과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이번 AAITF 2017 참가를 통해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이 오카 제품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중국업체와 업무 협약을 진행하는 등 큰 성과도 있었다.





JS International
JS 인터내셔널은 한국과 중국에서 활동하는 카 오디오 유통업체로 이번 AAITF 2017을 통해 피델리티 파워앰프와 첼로 스피커 라인을 소개했다. 피델리티는 고품질 사운들 통해 음악을 진정으로 경험하고 느끼게 만드는 하이엔드 파워앰프로 이탈리아의 순수 감성을 담아내고자 핸드메이드로 제작된다. 또한, 첼로는 대만 최고의 스피커 회사와 의기투합해 몇 년간의 개발 과정을 거쳐 탄생한 스피커로 유럽에서 생산되는 최고급 부품만을 사용해 최상의 스피커 제조를 목표로 개발됐다. AAITF 2017에서 제품의 뛰어난 성능 어필로 해외 바이어들의 많은 주목을 끌었다.





Type Four
자동차 튜닝용 쇼크 업쇼버(Shock Absorber) 전문 생산 기업 타입포는 자사 브랜드 GRBs의 중국 시장 개척을 목적으로 AAITF 2017에 참석했다. 세계 5대 자동차 생산국인 우리나라는 다른 자동차 선진국에 비해 튜닝산업이 현저하게 뒤쳐져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타입포는 특허기술개발에 매진해왔으며 다양한 국가에 자신들의 기술을 알리고 있다. 타입포는 AAITF 2017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GRBs 쇼크 업쇼버를 소개했으며 많은 해외 바이어들에게 큰 호감을 얻는 데 성공했다.




Tinkware
팅크웨어(주)는 블랙박스 부분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 2번째로 AAITF에 참가해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과 아시아 자동차 시장의 동향을 살피고 중국은 물론 아시아 내 인지도 및 B2B, B2C 채널을 확대하고자 참여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CES 2017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F800 에어와 올해 상반기 중국 내 출시되는 신제품 HX700 외에도 QX800(아이나비 퀀텀), F770, X550, X330 등의 중국향 제품들을 공개했다. 또한, 모바일 커넥티드 서비스 팅크웨어 클라우드(Thinkware Cloud)와 야간 특화 영상 기술인 슈퍼나이트 비전 2.0(Super Night Vision 2.0)의 시연을 통해 팅크웨어의 제품과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며 현지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세계 최고의 헤드유닛 제조업체-Foryou Corporation
AAITF 2017 참관을 모두 끝마치고 중국 광둥성 중부의 상업도시 후이저우에 위치한 중국 최대의 자동차 전자 장비 제조업체 Foryou Corporation에 방문했다. Foryou Corporation은 1993년에 설립돼 자동차 전자, 정밀 전자 부품, 정밀 다이캐스팅, LED 조명 등 산업 분야의 선두 주자이다. 특히, 파이오니아를 비롯해 소니, 바이런 등의 애프터마켓 및 순정 차량용 소스유닛 생산으로 유명한 기업이다. Foryou Corporation이 지금까지 생산한 다양한 애프터마켓 및 순정 소스유닛, AVN 등을 살펴본 이후 기술 개발자와 글로벌 마케팅 담당자 등을 직접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그들은 Foryou Corporation이 추진하는 사업 방향과 미래의 제품들에 대한 설명, 그리고 애프터마켓에 판매되는 제품들의 기술적인 문제 해결 방안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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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꽃 튀는 카 오디오 축제The 6th Ariel Festival & The 15th Bewith Sound Cup제6회 아리엘 페스티벌과 제15회 비위드 사운드 컵이 지난 10월 14일 인천 서구 연희동에 위치한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펼쳐졌다. 이번 대회는 아리엘 페스티벌 58대, 비위드 사운드 컵 57대 총 115대의 참가 차량과 약 200여명의 참여 인원이 행사장을 찾아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아리엘코퍼레이션은 많은 사람들이 몰려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각종 이벤트와 먹거리를 준비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했다.글·사진|김형민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아리엘 페스티벌과 비위드 사운드 컵이 지난 10월 14일 인천 서구 연희동에 위치한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주차장에서 동시에 개최됐다. 경기 침체로 많은 숍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시기이지만 역대 최대 규모인 115대의 참가 차량과 200여명의 인원이 대회장을 찾아 주최측인 아리엘코퍼레이션의 파워를 다시금 느낄 수 있었던 자리였다. 그리고 지난 대회에서 나타난 참가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일부 대회 룰을 새롭게 개정하고 아리엘코퍼레이션이 잠시 국내 시장에 공급했던 오디슨과 헤르츠 제품을 장착한 차량들의 출전이 가능하도록 새로운 클래스가 개설되고 SPL 클래스가 세분화돼 더욱 박진감 넘치는 대회 분위기가 만들어졌다.아리… 더보기

기대작 5種, 하반기엔 볼 수 있을까?

오매불망 기다리는 포칼, 브락스, 오디슨의 빅카드!기대작 5種, 하반기엔 볼 수 있을까?경제가 불황일수록 새로운 이슈와 눈에 띄는 아이템으로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 줄 신제품들의 등장이 더욱 간절하다. 그런데 좀처럼 경기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은 올해 업계 전체적으로 톡톡 튀는 신제품 라인이 어느 때보다 빈약하다. 올 초 본지가 기대작으로 꼽았던 신제품 6종 중에도 실제 시장에나온 것은 단 하나. 어느덧 하반기에 접어든 이달, 본지는 미출시 기대작 신제품들의 향후 일정에 대해 점검해봤다.글|정은선이름 하나만 빼고 모든 것이 다 바뀐다!Focal New UTOPIA최근 근황국내 카 오디오 시장의 대표 브랜드 중 하나인 포칼. 그들의 행보는 높은 인기만큼 늘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는다. 특히 지난 13년 동안 부동의 레퍼런스 하이엔드 스피커로서 한결같이 사랑을 받았던 유토피아 베릴리움 시리즈의 후속 모델 출시 소식은 시장을 충분히 흥분하게 할 만하다. 올 초 이 제품들의 하반기 출시를 알렸던 포칼은 모든 일정을 처음 계획대로 차질없이 이어가고 있다.해외에서 비공개로 열렸던 프로토 타입 시연회에서 실물을 직접 확인한 바있는 아리엘코퍼레이션 관계자의 대략적인 설명은 호기심을 더욱 자극한다.뉴 유토피아(가칭) 라인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포칼의 탁월한 엔지니어링과 심미적인 디자인 역량이 아낌없이 투입돼 완성된 것으로 그야말로 작품이라는… 더보기

블랙박스 핵심 기능별 최고는?

화질과 편리성, 효율성 등은 아직도 진화중!블랙박스 핵심 기능별 최고는? 블랙박스의 발전은 지금도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소비자가 가장 큰 만족도를 나타낼 수 있는 영상 품질은 물론 스마트폰을 활용해 차량 위치 확인과 블랙박스를 실시간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 차량 배터리에 부담을 줄이면서 장시간주차 모드를 유지할 수 있는 기능 등 새롭고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이 꾸준히 소개되고 있다. 이달 블랙박스의 핵심 기능별 최고 제품과 그 특징들을 살펴봤다.글|김형민 화질 4K UHD 블랙박스 시대 개막Blackvue DR900LK블랙박스 소비자들의 요구를 가장 크게 만족시킬 수 있는 부분이 화질이다. 때문에 보다 높은 영상 품질과 주야간 모두 확실한 선명도 등 블랙박스가 처음 출시된 이후 화질이 가장 빠르게 발전했다. VGA에서 시작한 블랙박스는 QHD를 출시했고 최근에는 (주)피타소프트가 4K UHD 블랙박스 시대를 알렸다.블랙뷰 DR900LK는 전압 4K UHD와 후방 풀 HD의 2채널 블랙박스이다. 4K UHD는 HD보다 8배 더 선명하고 QHD보다 2.25배 높은 영상 품질을 말한다. 풀 HD 화면 4개를 한 번에 사용하는 것과 같아 영상 또는 사진을 확대해도 깨지는 현상이 전혀 없다. 그리고 블랙뷰 DR900LK는 더욱 강력해진 울트라 나이트 비전(Ultra Night Vision) 탑재로 야간에도 밝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고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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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클래스가 다른 고출력 파워앰프

몬스터 서브우퍼와 압도적인 기록, 그 연결고리~클래스가 다른 고출력 파워앰프순간순간 변화하는 숫자 하나에 많은 사람들의 환호와 탄식이 교차하는 SPL 대회. 그것은 단순한 숫자 하나의 의미가 아니라 차량 환경과 기기 매칭 등 모든 요소들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놀라운 성과다. 특히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역량과 역할이 아주 중요한데 앞서 지난달에 몬스터급 서브우퍼들의 면모를 자세히 살펴봤다. 이달은 그들과 환상적인 호흡을 맞출 엄청난 파워의 고출력 파워앰프들을 모아봤다.글|정은선Ground Zero 카 오디오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SPL 전용 파워앰프라고 하면 실제로 나오는지 의심스러울 만큼 엄청난 수치의 출력을 내세워 왔다. 그러나 그라운드 제로의 SPL 전용 파워앰프를 보면 그 이미지가 확 바뀌게 된다. 이 파워앰프들은 실제 표기 이상으로 출력이 나오면서 크기는 작다. 그래서 또 한 번 사용자의 의심을 사게 만든다.그라운드 제로의 SPL 전용 파워앰프는 12.4V에서 측정된 실제 출력을 표기한다. 보통 파워앰프 출력 표기는 14.4V 혹은 13.8V에서 측정된 것들을 많이 사용해 과장된 경우가 많은데, 실제 SPL 컴피티션에 나가서 13V 이상 사용할 수가 없다. 보통 SPL 측정 시 한 번에 자동차의 전기를 모두 쏟아붓기 때문에 12~12.6V 가량에서 파워앰프가 구동된다. 따라서 파워앰프 출력은 바로 12…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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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 실내 공기 케어 솔루션

각종 공기 오염 물질 체크서부터 완벽 해결까지…차량 실내 공기 케어 솔루션 미세먼지의 습격이 일상화되면서 가정이나 사무실뿐만 아니라 차량 내부 공기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차량 내부 공기 개선에 도움을 주는 블루벤트와 지에어, 아이퓨리를 비롯해 차량 내부 공기의 질을 측정하는 뷰게라 VG-850V와 VG-901V 블랙박스 에어컨/히터에 포집되는 다양한 세균을 억제시키는 코코블로워, 현대 블로우 등 다양한 방식의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차량 내부 공기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다양한 제품들의 특장점을 살펴보자.글|김형민 차량내 공기 오염 문제 해결Inavi Blue Vent ACP-200 아이나비 블루벤트 ACP-200은 차량 내 공기 환경을 개선하는 차량용 공기청정기이다. 최근 공기 오염이 심각해지고 황사,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환경 문제는 사회적 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집뿐만아니라 좁은 차량 내에서도 약 270여 종의 오염물질이 존재해 운전자는 물론 탑승자의 건강에도 영향을 준다. 이에 차량 내부 환경개선에 대한 니즈도 강해짐에 따라 제품이 출시됐다. 아이나비 블루벤트 ACP-200은 3중 필터를 적용, 공기 정화기능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머리카락, 굵은 먼지를 걸러내는 1차 프리 필터, 휘발성 유기 화합물, 황사, 생활 먼지 등을 걸러내는 2차 카본 필터, 지름 0.3 마이크…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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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틴팅 시장의 뉴 페이스들

블랙박스, 내비에 이어 틴팅 시장까지 속속 진출~틴팅 시장의 뉴 페이스들틴팅은 햇빛을 반사하고 자외선을 차단해 차량에 탑승한 사람들이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그리고 시트같은 내부 인테리어의 변색을 방지한다. 특히, 여름철 차내 온도가 과도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러한 틴팅필름이 차량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면서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전문 업체들도 시장에 뛰어들어 기존 강자인 루마, 3M, 선가드 등과 치열한 경쟁에 나섰다. 이달 본지는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업체들이 새롭게 선보인 틴팅 필름 브랜드들을 모아 특장점을 살펴봤다.글|김형민 Hemersen현대웰슨은 자동차 순정 전장부품(오디오, 내비게이션, A/V, 편의장치)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W7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W-코팅, W-언더코팅, 워터제홀 코팅 등 다양한 차량 내외장 관리 제품들도 출시했으며 해머슨 틴팅 필름 출시로 새로운 시장에 도전했다. 해머슨은 국내 기후 환경과 자동차 환경을 기반으로 개발된 현대웰슨의 자동차 전문 필름이다. 해머슨 틴팅 필름은 지속적인 개발과 테스트를 통해 국내 사계절에 따른 태양의 변화와 고급 메탈의 반사효과를 고려해 탄생한 시그니처 제품이다. 초고투명 PET 원단 적용을 통해 뛰어난 시인성을 자랑한다. 그리고 어른거림 없는 깨끗함은 장시간 운전자 눈의 피로를 최소화하고 야간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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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Seoul Auto Salon

화려한 자동차 튜닝 축제2018 Seoul Auto Salon지난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자동차 튜닝 마니아 및 애호가들을 위한 축제인 2018 서울오토살롱이 열렸다. 독일, 중국, 일본 등 9개국에서 약 118개사 1002 부스가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로 펼쳐졌으며 카케어 용품, 전장제품 및 소모품, 인테리어 제품 등 다양한 오토 액세서리 업체들이 참여했다. 특히, 올해는 카 오디오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EMMAKOREA가 홍보 부스 운영 및 룰 세미나 개최로 눈길을 끌었다.글|김형민 사진|이종연2018 서울오토살롱이 지난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개최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사)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사)한국자동차튜닝협회, (주)서울메쎄인터내셔널이 주관하는 이번 전시는 1만 7629㎡ 규모로 국내외 약 118개사 1002 부스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다. 개막식에는 행사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시스템산업 정책국장, 국토교통부 박대순 자동차 정책과장, 주관사인 (사)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김필수 회장, (사)한국자동차튜닝협회 승현창 회장, (주)서울메쎄인터네셔널 박병호 대표이사, 민주평화당 조배숙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 등을 비롯해 행사 참여 업체 및 지자체 인사가 참여해 커팅식을 진행했다.16회째를 맞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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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몬스터급 서브우퍼 5選

한계에 도전할, 강력한 그들이 온다!몬스터급 서브우퍼 5選전국이 폭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카 오디오 시장이 가을을 간절히 기다리는 이유는 시원한 바람이 그리워서만은 아니다. 엠마를 필두로 카 오디오 마니아들의 열정을 들끓게 할 각종 경연대회가 예고돼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동안 SQ의 인기에 밀려 아쉬움이 컸던 SPL 마니아들의 기대가 크다. 이달 본지는 SPL 대회의 주역으로 활약할 몬스터급 서브우퍼 대표 제품들을 꼽아봤다.글|정은선 Cerwin Vega STROKER PRO CLASSIC Series설윈베가는 지난 60년 이상 오디오 분야 모든 영역에서 항상 최고라는 뜻으로 통해왔다. 이러한 평가는 프로 오디오와 Hi Fi 전문가, 그리고 카 오디오 마니아들에 의해 확립된 것이다. 라우드 스피커의 선두 그룹 중 하나로 성장한 설윈베가는 1954년 설립됐다. 설윈베가의 철학과 정신은 효율성과 내구성, 그리고 상업적 가치에 근거를 두고 있다.1954년 설윈베가는 30Hz에서 130dB를 낼 수 있는 효율성이 좋고 사이즈가 큰 18인치 사운드 시스템의 도입을 콘셉트로 정하고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성과는 설윈베가를 단숨에 주목받는 회사로 인식시키기에 충분했다.설윈베가는 스피커 분야에서 가장 좋은 베이스 반응속도와 높은 출력값, 높은 효율성, 다이내믹한 레인지로 명성을 확립하고 라우드 스피커 디자인과 최고의 기술적 결…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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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The 3rd Team SQL SPL Competition

뜨거운 열정으로 만들어낸 진정한 SPL 승부The 3rd Team SQL SPL Competition지난 6월 3일 충청남도 보령시 주포면에 위치한 아주자동차대학교 주차장에서 제3회 팀 SQL 컵 SPL 컴피티션이 개최됐다. 대회가 진행될 때마다 참가자들이 늘어나고 스코어가 크게 높아지고 있으며 일반인들에게까지 참가 자격이 확대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회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다른 대회들과 달리 현장에 설치된 모니터에 실시간으로 결과가 나타나 더욱 박진감 넘치는 분위기가 연출됐다.글·사진|김형민팀 SQL이 주최하는‘제3회 팀 SQL 컵 SPL 컴피티션’이 지난 6월 3일 충청남도 보령시 주포면에 위치한 아주자동차대학교 주차장에서 펼쳐졌다. 이번 대회는 아주자동차대학에서 개최하는‘제8회 아주 모터 페스티벌’과 함께 진행돼 보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 및 이목을 끌 수 있었다. 그동안 쌓은 실력과 기량을 겨루기 위해 전국에서 33대의 차량이 참가했고 70여명의 인원이 동참했다.주최 측인 팀 SQL(Team SQL)은 전국 인스톨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만든 모임이다. SPL과 SQ를 좋아하는 8개의 숍이 모여 지난 2016년 11월에 첫 만남을 가진 이후 점차 규모를 확대해 현재 회원이 26개 숍이다.치열한 경쟁 위한 철저한 룰 규정 마련총 28대의 출전 차량이 치열한 경쟁을 펼친‘제3회 팀 SQL 컵 SPL 컴피티션’은 대회가 거듭될수…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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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스마트폰 활용으로 더욱 편리해진 블랙박스·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이용 등으로 활용 범위가 더욱 늘어나다스마트폰 활용으로 더욱 편리해진 블랙박스·내비게이션스마트폰이 한때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의 경쟁상대로 여겨졌지만 현재는 스마트폰의 통신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다. 블랙박스는 와이파이 통신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또는 저장 영상 확인과 설정 변경이 가능하고 차량 주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들을 스마트폰에 전송하는 통신형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내비게이션은 스마트폰과의 테더링을 이용해 보다 정확하고 빠른 길을 안내하거나 스마트폰에 저장된 각종 콘텐츠를 내비게이션의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기능들이 적용되고 있다. 이달에는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대표 제품들의 특징을 살펴봤다.글|김형민차량 주변 정보 실시간 확인Inavi Quantim2 Thor Edition아이나비 퀀텀2 토르 에디션은 실시간 통신 기능인 아이나비 커넥티드(Connected)를 탑재했다. 아이나비 커낵티드는 협대역 사물인터넷(NB IoT, Narrow Band Internet of Things) 통신망을 활용, 전용 스마트폰 앱을 통한 블랙박스 및 차량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한 기능이다. 주차 중 차량 충격 발생 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알람 및 충격 당시 블랙박스로 촬영된 이미지 컷이 전송돼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주차충격알림, 블랙박스와 OBD…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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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리듬을 타는 오픈카 열전!

고음질, 오픈 에어링의 매력에 날개를 달다~리듬을 타는 오픈카 열전!황사와 미세먼지가 만연한 요즘, 지붕이 열리는 오픈카는 자칫 시대적 흐름과 맞지 않은 아이템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실제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무한한 매력을 지녔다. 여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음악이다. 오픈카를 타고 음악을 크게 들으면서 도로 위를 달리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로망이기도 하다. 고품질 사운드는 오픈 에어링의 즐거움을 극대화한다. 고음질 시스템을 품은 오픈카 5대를 만나보자!글|정은선 사진|이종연역동적인 베이스에 하이엔드 사운드를 더하다Ferrari F430 Spider페라리 F430 스파이더는 공격적인 야생마의 모습에 엄청난 파워와 주행성능을 보유한 고성능 차량이다. 2008년에 단종됐지만 최신형 스포츠카에도 밀리지 않는 포스를 보여준다. 무엇보다 자동차 마니아들을 흥분하게 만드는 폭발적인 배기 음을 자랑한다.카 사운드 매니아는 음향 공간으로서 여러 가지 악조건을 보유한 페라리 F430 스파이더에 하이엔드 기기들을 대거 투입하고 비위드 지그 RTA 장비를 사용한 정밀 세팅으로 차량의 내외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진동 및 소음 등을 잘 극복했다. 또한 제한된 공간 구조 속에서 최고급 기기들의 가치가 청각뿐 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발현되게 했다. 페라리 F430 스파이더의 사운드 시스템은 역동적인 베이스에 하이엔드 사운드를 더한 것이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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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이제는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시대

다양한 앱 설치는 물론, 실시간으로 빠른 길안내까지 가능이제는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시대내비게이션 시장이 지속적으로 축소되는 상황이지만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계속된다. 특히 OS가 Win CE에서 안드로이드로 변화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OS는 다양한 기능 적용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어 엄청난 확장성을 갖췄다. 제품은 장착 방식에 따라 크게 인대시와 온대시, 셋톱 박스 3가지 타입으로 나뉘며 거치하는 온대시 타입이 가장 많다. 이달에는 시장의 대표 안드로이드 OS 내비게이션 제품들을 모아서 특장점을 살펴봤다.글|김형민 OndashFinedrive IQ Black3 Plus파인드라이브 IQ 블랙3 플러스는 업계 최고 수준의 CPU와 안드로이드 롤리팝 OS를 탑재해 놀라운 속도의 퍼포먼스를 실행하며 안드로이드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지원해 내비게이션에서 음악, 라디오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목적지 예약, 주차위치 안내 등 다양한 부가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일반 DMB 보다 12배 뛰어난 화질의 HD DMB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멀티태스킹 성능을 기존 대비 200% 향상시켜 고화질의 멀티미디어를 끊김 없이 재생하며 이를 통해 프로야구 중계나 드라마 등의 방송을 선명한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아울러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주행영…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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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6월 EMMA WORLD NEWS

EMMA WORLD NEWS독일 BS Car Hifi 개막사우스 바이에른의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BS Car Hifi의 다섯 번째 시즌이 개막했다. 녹색 숲의 한가운데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60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새로운 EMMA CD와 업데이트된 룰북으로 2018의 도전을 시작했다.새로운 Titles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은 대단히 긍정적이었고 심사도 아무런 문제 없이 순조롭게 진행됐다. 이 멋진 행사에서 가장 주목받은 것은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갖춘 두 대의 거대한 트럭이었다. 패밀리 스타일로 꾸며진 이 차량들의 놀라운 사운드는 하루 종일 참가자들 모두를 아늑하게 만들어 줬다. BS 팀과 그들의 친구들은 행사 내내 신선하게 구운 스테이크와 소시지, 가정식 케이크, 그리고 커피를 제공했다. 이번 대회는 기존의 베테랑들이 여전히 관록을 뽐냈고 신인들이 패기를 앞세워 크게 선전하면서 경쟁이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노르웨이 EMMA 첫 번째 라운드 돌입노르웨이의 EMMA 시즌은 지난 5월 12일 하마르(Hamar)의 비킹스키페(Vikingskipet) 외곽에서 열렸다. 전날에 비 예보가 있었지만, 다행히 비가 내리지 않았다. 주말에 비킹스키페에는 Moldestuket Show 'n Shine”라고 불리는 18대의 차량이 ESPL과 SQ 클래스에 서 치열한 경연을 펼치는 이벤트가 있었다. ESPL에 참가하는 차량들이 볼륨을 크게 높이면 비…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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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

최첨단 고정밀 기술의 일본 브랜드가 시장 주도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23주년 창간호를 맞아서 헤드유닛에 대한 추억을 소환해봤다. 1995년 창간이래 다뤄온 수많은 소식과 제품들 가운데 가장 극심한 변화를 겪은 것이 바로 헤드유닛 분야이다. 특히 CD 플레이어는 CD라는 매체가 디지털 음원에 밀려나면서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지만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중반까지 시장을 주도하며 큰 인기를 누렸다. 그 시절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았던 인기 모델들을 꼽아봤다.글|정은선Clarion DRX9255 & HX-D1클라리온은 카 오디오를 비롯해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스템, AutoPC, 시각 장비, 버스 장비 및 통신 장비를 제조하는 일본 회사이다. 카 오디오 제품은 헤드유닛부터 파워앰프, 스피커, 프리앰프, 액티브 크로스오버, 그래픽 이퀄라이저 등은 물론 A/V 관련 기기류를 포함해 각종 액세서리까지 완벽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1990년부터 2005년까지 일본 국내용은 어드제스트(ADDZEST)라는 브랜드를 사용했으나 2006년부터 클라리온으로 통일했다. 클라리온은 가격 대비 성능과 음질이 탁월하다. 특히 헤드유닛은 맑고 깨끗한 울림의 따뜻한 음색과 균형감이 좋고 안정된 음질이 특징이다.클라리온 DRX9255는 9255라는 숫자가 한 때 카 오디오를 상징하고 대다수의 장착 숍들이 대표 번호로 가장 선호할 만큼 그야말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