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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th Bangkok International Motor S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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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 코리아와 함께 태국의 현지 시장을 경험하다

38th Bangkok International Motor Show

 

태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관련 이벤트인 방콕 국제 모터쇼가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9일까지 총 12일간 방콕 임팩트 전시장에서 열렸다. 올해로 38회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총 29개의 자동차 제조사들과 12개의 오토바이 제조사들이 참가해 다양한 신차들을 공개했다. 본지를 비롯해 제1회 소니 & 카 오디오 사운드 컴피티션의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자들이 소니코리아의 초청으로 태국 방콕을 방문해 이번 행사와 시장을 둘러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글·사진 | 김형민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9일까지 총 12일간 방콕 임팩트 전시장에서 방콕 국제 모터쇼가 개최됐다. 1979년 처음 시작된 이후 올해로 38회째를 맞은 방콕 국제 모터쇼는 총 29개의 자동차 제조사들과 12개의 오토바이 제조사들이 신형 모델과 페이스 리프트 모델 등 다양한 신차들을 공개했다. 제38회 방콕 국제 모터쇼는 예년에 비해 신차 전시가 크게 줄어 들었다. 자동차 시장에 불고 있는 불황의 여파가 이번 행사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방콕 국제 모터쇼에서 가장 큰 주목 받은 신차는 혼다 신형 CR-V와 시빅 해치백이다. 태국 SUV 시장에서 인기가 높았던 CR-V는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였으며 시빅 해치백은 젊은 운전자들의 큰 관심을 불러 모았다. 도요타는 하이드로겐 파워로 움직이는 도요타 FCV 콘셉트 카를 선보였으며 미쯔비시는 600마력 전기동력 레이싱카 미쯔비시 이볼루션 3을 소개했다. 또한, 아우디, BMW, 람보르기니, 포르쉐 등 프리미엄 브랜드들도 새로운 신형 차량을 전시했다. 아울러 기아자동차는 신형 카니발을 공개해 주목 받았다. 최근 태국인들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레저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기아자동차 카니발의 인기도 점차 상승하는 추세이다.




 


오토바이와 일본 자동차 메이커의 강세 확인

방콕 국제 모터쇼는 전체적인 규모가 비슷한 시기에 열린 2017 서울모터쇼와 큰 차이가 없다. 카 오디오를 비롯해 바이크, 자동차, 각종 전장장치 등으로 섹션이 나눠져 더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방콕 국제 모터쇼의 가장 큰 특징은 오토바이 관련 업체들의 참가비중이 대단히 높다는 것이다. 행사장 내에서 그 어느 지역보다 오토바이 관련 부스에 사람들이 가장 많았고 다양한 오토바이 브랜드들이 눈에 띄었다.

자동차 관련 업체는 일본 브랜드가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했고 메인 자리에 위치했다. 국내의 현대, 기아, 쌍용 등의 자동차 브랜드들도 찾아볼 수 있었고 스타렉스나 카니발 등 SUV 차량들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컸다. 작은 액세서리부터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등의 제품들도 살펴볼 수 있었는데 국내 업체인 팅크웨어를 만날 수 있어 매우 반가웠다. 이와 함께 콘서트와 고객 참여형 이벤트 등도 다양하게 진행하는 모습이었다.







 

소니를 비롯 다양한 카 오디오 브랜드 참가

태국은 동남아 지역에서 자동차 등록 대수가 많은 편이고 자동차 문화가 발달한 지역이다. 무엇보다 전체 자동차 등록 대수의 약 90%를 일본 브랜드가 차지한다. 이러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소니는 방콕 국제 모터쇼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매회 동일한 장소에 비슷한 규모로 부스를 마련하고 있다.

방콕 국제 모터쇼에 참여한 카 오디오 브랜드는 소니를 비롯해 파이오니아, 포칼, 알파인 등 비교적 다채롭다. 각각의 부스는 화려한 퍼포먼스 중심의 데모카로 꾸며졌으며 청음이 가능하도록 오픈돼 있었다. 데모카들은 대체적으로 소리가 화려하진 않지만 담백하고 깔끔하다는 평이다. 또한 태국과 유럽 등에서 널리 사용되지만 아직 국내에는 소개되지 않는 마감 소재들을 적용하고 있어서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이밖에 소닉 디자인 제품도 찾아볼 수 있었는데 고가의 라인업이 아닌 단순 스피커 교체형 제품 만을 소개했다.






제1회 소니 & 카 오디오 사운드 컴피티션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자

방콕 국제 모터쇼 참관 및 방콕 투어

 

제1회 소니 & 카 오디오 사운드 컴피티션의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자들이 부상으로 주어졌던 제38회 방콕 국제 모터쇼 투어를 지난 3월 31일부터 4월 4일까지 3박 5일간의 일정으로 다녀왔다. 소니 코리아 관계자 3인을 비롯, 월간 카 오디오 담당자 2인과 서울 벅스&드림의 김순규 사장 및 김은규 실장, 서산 뷰티풀 사운드의 강영중 사장, 류연승 씨 총 9인이 이번 일정에 함께했다.




 

1일, 다양한 태국을 경험하다

일행들은 방콕으로 향하는 비행기에 탑승하기 위해 지난 3월 31일 밤 11시까지 인천공항으로 집결했다. 인천 공항에서 간단한 인사를 나누고 새벽 1시 에어아시아 비행기에 탑승해 태국 방콕의 돈므앙 공항으로 향했다. 약 6시간의 긴 비행 끝에 도착한 태국은 한국보다 2시간 늦은 새벽 5시. 많은 관광객들로 붐벼 수속을 마치는데 약 1시간 30분가량의 시간이 소요됐다. 일행은 한국인 가이드와 인사를 하고 공항 내부에서 아침식사를 해결한 이후 첫 번째 일정인 짜오프라야 강(Chao Phraya River)으로 이동했다. 약 1시간의 짜오프라야 강 관람을 마치고 방콕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방콕 왕궁(Grand Palace)으로 장소를 옮겼다. 방콕 왕궁은 수많은 관광객들과 푸미폰 아둔야뎃(Bhumibol Adulyadej) 전 국왕의 조문객들이 함께 몰려 인산인해를 이뤘다. 방콕 왕궁의 관람을 마친 일행은 태국 현지인들이 많이 찾는 음식점에서 늦은 점심을 해결하고 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 미리 예약해둔 태국 전통 마사지 숍으로 향했다. 이후 숙소인 아마리 워터게이트 방콕(Amari Watergate Bangkok) 호텔에서 각자의 짐을 풀고 주말에만 열리는 짜뚜짝 주말시장(Chatuchak Weekend Market)을 방문했다. 짜뚜짝 주말시장은 큰길을 따라 한 바퀴 둘러보는데 약 40~50분의 시간이 소요될 만큼 규모가 엄청났으며 일행들은 다양한 선물과 직접 사용할 물품들을 구입하면서 하루를 마무리했다.

 

2일, 태국 자동차 문화 체험과 소니 본사 관계자 미팅

이틀째 점심식사를 마치고 방콕 국제 모터쇼가 열리는 방콕 임팩트(Impact) 전시장으로 이동했다. 방콕 국제 모터쇼는 더운 날씨로 인해 오후 1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방문할 수 있었다. 방콕 국제 모터쇼 행사장으로 향하는 길에서 지옥 같은 방콕의 교통 체증을 경험할 수 있었다. 평상시 20~30분 거리를 이동하는데 약 2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됐다. 방콕 국제 모터쇼가 열리는 임팩트 전시장에 도착후 바로 소니 부스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기념 촬영을 마친 다음 부스에 마련된 소니 RSXGS9 데모카를 청음했다. 방콕 국제 모터쇼 참관 이후에는 소니 본사 관계자들과의 즉석 미팅도 이뤄졌다. 소니 본사 관계자들은 RSX-GS9에 대한 국내의 피드백을 직접 듣고 제품의 보완점과 다양한 의견들을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갑작스럽게 만들어진 자리이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모두 만족할 만한 의견을 나눴다.




 

3~4일, 태국 문화 체험 후 무사히 귀국

3일째 오전에는 방콕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왓 포(Wat Pho) 사원을 방문했다. 방콕 왕궁과 함께 방콕을 찾은 여행자라면 빼놓지 않고 들리는 왓 포 사원은 거대한 와불을 모시고 있다. 이후 배낭 여행자들의 성지로 불리는 카오산 로드(Khaosan Road)로 이동했다. 오후 12시가 안된 시간으로 인해 많은 가게들이 문을 열지 않고 여행자들의 수도 적어 조금은 한산한 모습이었다. 이후 돈므앙 공항으로 출발했고 태국 시간으로 오후 4시에 출발한 항공기가 한국 시간으로 새벽 12시 인천공항에 도착하면서 공식적인 일정이 무사히 마무리됐다.




 

Mini Interview

서산 뷰티풀 사운드 강영중 사장


이번 일정 중 가장 좋았던 것은 소니 본사 관계자들과의 미팅이었다. 현장에서 즉석으로 만들어진 시간이었지만 현업에 종사하면서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와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고 특히, 세계적인 브랜드 소니라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컸다. 특히, 현장에서 소니 RSX-GS9을 직접 만지고 컨트롤하며 느낀 소감을 전달할 수 있어서 기뻤다. 또한, 방콕 국제 모터쇼에 전시된 카 오디오 데모카를 통해 태국이나 유럽 등에 적용됐지만 국내에는 없는 다양한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니 코리아 관계자들의 사려 깊은 배려도 매우 인상적이었다. 항상 일행들을 살피며 불편함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에 감동받았고 매 순간 고객 중심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됐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태국 현지의 카 오디오 인스톨러들과 작업 및 세팅, 성향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없었다는 것이다. 앞으로 개최될 소니 & 카 오디오 사운드 컴피티션은 참가자들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 축제 분위기가 만들어 졌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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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이제는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시대

다양한 앱 설치는 물론, 실시간으로 빠른 길안내까지 가능이제는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시대내비게이션 시장이 지속적으로 축소되는 상황이지만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계속된다. 특히 OS가 Win CE에서 안드로이드로 변화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OS는 다양한 기능 적용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어 엄청난 확장성을 갖췄다. 제품은 장착 방식에 따라 크게 인대시와 온대시, 셋톱 박스 3가지 타입으로 나뉘며 거치하는 온대시 타입이 가장 많다. 이달에는 시장의 대표 안드로이드 OS 내비게이션 제품들을 모아서 특장점을 살펴봤다.글|김형민 OndashFinedrive IQ Black3 Plus파인드라이브 IQ 블랙3 플러스는 업계 최고 수준의 CPU와 안드로이드 롤리팝 OS를 탑재해 놀라운 속도의 퍼포먼스를 실행하며 안드로이드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지원해 내비게이션에서 음악, 라디오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목적지 예약, 주차위치 안내 등 다양한 부가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일반 DMB 보다 12배 뛰어난 화질의 HD DMB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멀티태스킹 성능을 기존 대비 200% 향상시켜 고화질의 멀티미디어를 끊김 없이 재생하며 이를 통해 프로야구 중계나 드라마 등의 방송을 선명한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아울러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주행영…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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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6월 EMMA WORLD NEWS

EMMA WORLD NEWS독일 BS Car Hifi 개막사우스 바이에른의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BS Car Hifi의 다섯 번째 시즌이 개막했다. 녹색 숲의 한가운데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60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새로운 EMMA CD와 업데이트된 룰북으로 2018의 도전을 시작했다.새로운 Titles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은 대단히 긍정적이었고 심사도 아무런 문제 없이 순조롭게 진행됐다. 이 멋진 행사에서 가장 주목받은 것은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갖춘 두 대의 거대한 트럭이었다. 패밀리 스타일로 꾸며진 이 차량들의 놀라운 사운드는 하루 종일 참가자들 모두를 아늑하게 만들어 줬다. BS 팀과 그들의 친구들은 행사 내내 신선하게 구운 스테이크와 소시지, 가정식 케이크, 그리고 커피를 제공했다. 이번 대회는 기존의 베테랑들이 여전히 관록을 뽐냈고 신인들이 패기를 앞세워 크게 선전하면서 경쟁이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노르웨이 EMMA 첫 번째 라운드 돌입노르웨이의 EMMA 시즌은 지난 5월 12일 하마르(Hamar)의 비킹스키페(Vikingskipet) 외곽에서 열렸다. 전날에 비 예보가 있었지만, 다행히 비가 내리지 않았다. 주말에 비킹스키페에는 Moldestuket Show 'n Shine”라고 불리는 18대의 차량이 ESPL과 SQ 클래스에 서 치열한 경연을 펼치는 이벤트가 있었다. ESPL에 참가하는 차량들이 볼륨을 크게 높이면 비…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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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

최첨단 고정밀 기술의 일본 브랜드가 시장 주도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23주년 창간호를 맞아서 헤드유닛에 대한 추억을 소환해봤다. 1995년 창간이래 다뤄온 수많은 소식과 제품들 가운데 가장 극심한 변화를 겪은 것이 바로 헤드유닛 분야이다. 특히 CD 플레이어는 CD라는 매체가 디지털 음원에 밀려나면서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지만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중반까지 시장을 주도하며 큰 인기를 누렸다. 그 시절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았던 인기 모델들을 꼽아봤다.글|정은선Clarion DRX9255 & HX-D1클라리온은 카 오디오를 비롯해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스템, AutoPC, 시각 장비, 버스 장비 및 통신 장비를 제조하는 일본 회사이다. 카 오디오 제품은 헤드유닛부터 파워앰프, 스피커, 프리앰프, 액티브 크로스오버, 그래픽 이퀄라이저 등은 물론 A/V 관련 기기류를 포함해 각종 액세서리까지 완벽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1990년부터 2005년까지 일본 국내용은 어드제스트(ADDZEST)라는 브랜드를 사용했으나 2006년부터 클라리온으로 통일했다. 클라리온은 가격 대비 성능과 음질이 탁월하다. 특히 헤드유닛은 맑고 깨끗한 울림의 따뜻한 음색과 균형감이 좋고 안정된 음질이 특징이다.클라리온 DRX9255는 9255라는 숫자가 한 때 카 오디오를 상징하고 대다수의 장착 숍들이 대표 번호로 가장 선호할 만큼 그야말로…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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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Cerwin-Vega Mobile & Diamond Audio 총괄 영업 및 마케팅 담당 부사장 밥 챈타봉사

브랜드 인지도 강화로 장기적인 성장 발판 마련Cerwin-Vega Mobile & Diamond Audio 총괄 영업 및 마케팅 담당 부사장 밥 챈타봉사설윈베가 모바일 & 다이아몬드 오디오의 밥 챈타봉사(Bob Chanthavongsa) 총괄 영업 및 마케팅 담당 부사장이 지난 4월 19일 2박 3일의 일정으로 한국을 찾았다. 이번 방문을 통해 올해의 사업 계획과 향후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면밀히 논의한 그는 새로운 파트너 모션에 대해 각별한 애정과 무한 신뢰를 표명했다. 글|정은선 사진|이종연 이번 방문의 목적과 일정은?새롭게 파트너십을 체결한 모션과 금년도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한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차 찾았다. 향후 한국 방문을 정례화하고 모션과 함께 딜러 및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를 다양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 시장에 대한 인상과 직접 둘러본 소감은?한국은 신제품 기술 및 혁신에 대한 적응에 있어서 항상 아시아의 선두주자이다. 이 시장의 유통업체 및 딜러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설치/제작 기술 습득에 앞장서며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한다. 또한, 최근 공인된 국제 카 오디오 대회의 한국 시장 재출범으로 SPL 및 SQ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돼 카 오디오 시장에 대한 전망이 긍정적이다.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계 노력과 활발한 움직…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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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EMMA Network World News

EMMA Network World News2017 EMMA Eurofinals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펼쳐진 2017 EMMA 유로 파이널은 또다시 환상적인 행사였다. 2만 8000명의 방문객과 23개의 카미디어 회사, 200대 이상의 참가 차량, 120여명의 새로운 국제 헤드 저지, 60개 이상의 국가에서 참석한 800여명의 토요일 저녁 게스트 등이 자리를 빛낸 이번 행사는 올해 카 미디어월드의 헤드라인을 장식할만하다. 꾸준한 행사의 면모를 위해 매년 동일한 장소에서 개최하기로 한 결정은 전적으로 옳았고 행사를 경험한 참가자들과 스폰서들 대부분이 다음 해에 같은 장소로 다시 돌아온다.2017년 유로 파이널은 매우 흥미로운 결과를 낳았고 몇몇의 새로운 얼굴들이 트로피를 수상했다. SQ에서 다수의 추가 심사위원들이 결과를 다시 확인하고 거의 모든 카테고리에서 3명의 심사위원들이 차량을 심사했다. 또한 행사의 진행은 완벽했고 모든 평가가 정각에 완료됐으며 개막식만이 20분 늦게 시작됐다.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파티였다. 아시아, 네덜란드, 영국, 이탈리아, 러시아, 독일 등의 나라에서 무려 800명이 참여했고 이들 모두를 위한 다량의 음식들이 마련됐다. 현장의 분위기는 파티가 제시간에 끝나지 못할 만큼 뜨겁고 흥겨웠다.한편, 2018 유로 파이널은 2019년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규모…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