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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성만점의 트렁크 디자인 5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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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 오디오를 하는 또 다른 즐거움!

개성만점의 트렁크 디자인 5選

카 오디오는 분명히 듣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보는 즐거움도 포함한다. 오너의 취향과 인스톨러의 실력에 따라서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독창적인 결과물이 창출된다. 그런데 최근에는 기기의 노출을 꺼리고 트렁크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과거처럼 시장에서 디자인 작업이 활발하지 않아 아쉬움이 크다. 카 오디오 디자인 작업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트렁크. 이달 최근 소개된 시스템들 가운데 유형별 최고 디자인을 뽑아봤다.

글 | 정은선 사진 | 이종연


실용성과 비주얼 모두 잡다

Grandeur HG - 부천 삼정 카 오디오

 


그랜저 HG 차량은 최고의 기술과 감각을 보유한 삼정 카 오디오의 작품이다. 오너는 전형적인 SQ 성향의 마니아이며 풀 비위드 시스템을 오랫동안 즐기다 새로운 변화를 위해 스피커와 파워앰프를 유럽산 하이엔드 유닛으로 교체했다. 다인오디오 에소타 홈용 트위터부터 다인오디오 에소타2 430 미드레인지, 다인오디오 홈용 미드우퍼, 다인오디오 에소타2 1200 서브우퍼까지 이어지는 스피커 라인과 오디오 웨이브 Aspire Pro 파워앰프 3대가 새롭게 합류해 극강의 사운드 퍼포먼스를 구현했다. 디지털 음원 플레이어와 프로세서는 현존 최고라고 할 수 있는 비위드 스테이트 MM-1D 선라이즈와 비위드 AZ-1 CC 제품이 자리를 그대로 지킨다.

그랜저 HG 차량의 오너는 재즈 음악과 연주곡을 좋아하지만 평상시 장르 구분 없이 음악을 다양하게 듣는다. 화려한 스타일을 지양하는 편이나 소자 하나하나 장인의 섬세한 손길이 느껴지는 파워앰프의 미려한 외관에 반해 트렁크 디자인에 도전했다. 다만 골프백을 싣기 위한 공간은 포기할 수 없었다. 이에 따라 삼정은 특별한 액세서리를 동원하기보다 각 유닛들이 가지는 고유의 프리미엄 감성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데 더욱 집중했다.

그랜저 HG 차량의 트렁크 디자인은 기능성을 유지하면서도 단정하고 품위있는 비주얼이 돋보인다. 강화유리의 적용으로 각 유닛들의 고급스러운 외관이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모습이다. 강렬한 레드 컬러의 비위드 프로세서가 도어를 열었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위치에 있고 전체적으로 고급감을 강조하기 위해 스웨이드가 마감소재로 들어갔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Sunrise

프로세서 : 비위드 AZ-1 CC

파워앰프 : 오디오 웨이브 Aspire Pro ×3EA

스피커 : 다인오디오 에소타 홈용 트위터, 다인오디오 에소타2 430, 다인오디오 홈용 미드우퍼

서브우퍼 : 다인오디오 에소타2 1200 ×2EA

전원부 : 오딧세이 PC1700, 브락스 IPC 2F ×2EA

 


그야말로 예술의 경지에 오르다

Tucson TL – 인천벅스

 


독창적인 스타일과 감동적인 사운드를 동시에 실현하는 솜씨가 단연 국내 최고인 인천벅스. 그들이 공개한 투싼 TL은 저스티스 리그의 히어로를 좋아하는 마니아를 위해 새롭게 태어났다. 신차출고와 함께 휠, 서스펜션, 브레이크, 배기 등의 튜닝 작업이 이뤄지고 이어 랩핑과 카 오디오 작업까지 더해지며 세상에서 유일무이한 차량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투싼 TL 차량의 오너는 비트가 강하고 템포가 빠른 댄스음악을 선호한다. 주행 시 혼자서 음악을 듣는 것도 좋아하지만 야외나 전시장에서 도어를 개방하고 주위 사람들과 음악과 영상을 공유하는 것도 즐긴다. 또한 남들과 확연히 다른 자신만의 개성이 차량을 통해 표출되기를 원했다.

투싼 TL 차량은 배트맨의 배트모빌과 흡사한 외피를 두르고 무광 블랙 랩핑에 밤하늘을 가르는 천둥과 번개, 그리고 이에 놀라서 날아오르는 박쥐의 실루엣 등을 새기고 있다. 프론트 스피커와 리어 스피커가 공존하지만 주체와 보조 관계가 아닌 각각 별계로 운영하는 것이 인천벅스의 특징. 프론트는 3웨이고 리어는 트위터 4조와 미드우퍼 2조로 구성된 2웨이다.

인천벅스의 트렁크 디자인은 누구도 따라 할 수 없으며 새로운 시스템이 나올 때마다 늘 감탄을 자아내게 하고 화제가 된다. 이번에는 배트맨의 아지트를 트렁크 안으로 옮겨 놓은 듯한 모습이다. 배트맨과 배트모빌 피규어가 정중앙에 자리를 하고 빛의 움직임에 따라 박쥐 여러 마리가 한꺼번에 날아가는 것같은 이미지가 바닥으로 연출된다. 이를 위해 인천벅스는 트렁크 바닥의 아래쪽에 박쥐 로고 100여개를 붙이고, 부족한 공간 문제를 해결하고자 10인치 서브우퍼 2개를 바닥에 닿지 않도록 위쪽으로 띄워 설치했다. 센스가 돋보이는 아이디어다. 그리고 시선을 사로잡을 TV 모니터도 인천벅스의 트렁크 디자인에서 빠지지 않는 요소다. 트렁크 도어에 15인치 1개와 10인치 2개, 총 3개의 TV 모니터가 매달려 있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X-P99RS, 삼성 Galaxy Tab 10.1

프로세서 : 오디오반 4채널 크로스오버

파워앰프 : 어빌리티 R4 ×2EA, 어빌리티 R2 ×2EA

스피커 : 액슘 NDX 25SD, 액슘 WMX 100C, 액슘 WMX 165C (F)/ 하이바이 스완 M1600II Tweeter ×4EA, 하이바이 스완 M1600II Woofer ×2EA(R)

서브우퍼 : 하이바이 스완 CS100B ×2EA

전원부 : 오릭스 티타늄 ×2EA

모니터 : 타라 13인치 ×2EA, 타라 15인치

 

실용성 포기, 압도적인 스케일 자랑!

Carnival Hi-Limousine – 서산 뷰티풀 사운드


 

카니발 하이 리무진은 라우드 시스템 작업에 일가견이 있는 서산 뷰티풀이 소개한 차량이다. 오너는 4년 차에 접어든 카 오디오 마니아로 최신 가요부터 경연 대회에서 흔히 들을 법한 레퍼런스 곡까지 여러 장르의 음악을 두루 소화하는 편이다. 이런 경우 전체적인 밸런스부터 오너의 취향까지 고려해야 하는 범위가 넓어서 인스톨러가 고민해야 할 부분이 많지만 뷰티풀은 기초부터 하나씩 단계적으로 접근해 나갔다. 카니발 하이리무진 시스템은 라우드한 사운드와 퀼리티 높은 하이엔드 사운드를 겸비하는 것이 콘셉트다. 이를 위해 미드우퍼 2조가 포함된 프론트 3웨이 스피커와 함께 파워풀한 15인치 서브우퍼 4개가 시스템의 기본 골격을 이루고 사운드의 섬세함과 자연스러움, 그리고 텐션을 확보했다.

브락스 매트릭스 ML1 트위터와 매트릭스 2.1 미드레인지 각 1조, 그리고 헤르츠 SV 200.1 8인치 2조가 프론트 3웨이를 구성하고 강력한 초저역의 베이스를 더하기 위해 헤르츠 SPL Show 라인 SX 380D 15인치 4개가 극저음을 공급한다. 그 외 헤드유닛은 고해상도 오디오를 지원하는 소니 RSX-GS9 HRA 리시버이고 디지털 프로세서는 8채널의 헬릭스 DSP.2가 선정됐으며 파워앰프로 오디슨 AV 5.1k 5채널과 오디슨 AV due 2채널, 헬릭스 G One 1채널 등 총 6대가 자리한다.

카니발 하이리무진의 트렁크 디자인은 스케일로 압도한다. 차종 자체가 여유 공간이 있는 SUV이지만 15인치 대구경 서브우퍼를 위한 최적의 포트 타입 대용량 인클로우저를 수용하다 보니 실용적인 용도를 과감히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서브우퍼 인클로우저와 앰프 랙이 앞뒤로 결합된 구조물은 트렁크 공간을 조금의 여유도 남기지 않고 꽉 채우고 있다. 뷰티풀은 특별한 디스플레이를 배제하고 다량의 제품들이 이질감이 없이 어우러지는 데 초점을 맞춰 마무리했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소니 RSX-GS9

프로세서 : 헬릭스 DSP.2, 헬릭스 Director

스피커 : 브락스 Matrix ML1, 브락스 Matrix 2.1, 헤르츠 SV 200.1 ×2EA

서브우퍼 : 헤르츠 SX 380D ×4EA

파워앰프 : 오디슨 AV 5.1k, 오디슨 AV due, 헬릭스 G One ×4EA

전원부 : 바르타 AGM 메인 배터리, 3K 보조 배터리 ×4EA

   


경차라도 포기할 수 없는 비주얼 본능

Spark – 인천벅스


스파크도 인천벅스가 완성한 차량으로 차별화된 개성과 매력을 뽐낸다. 오너는 자동차 튜닝을 먼저 시작했지만 인천벅스를 통해 오디오에 대한 관심과 애정도 높이는 중이다. 대중적인 음악을 선호하고 발라드와 힙합 장르를 좋아한다. 음악적인 쾌감을 더해 줄 사운드와 함께 전시회나 동호회에서 주위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디자인 작업을 요청했다. 문제는 경차 특유의 협소한 공간. 특히 파워앰프와 서브우퍼 등이 들어갈 트렁크의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그런데 화려한 스타일을 위해 별도의 스피커와 TV 모니터를 추가하려고 하니 출발부터 만만치 않았다. 인천벅스는 크기가 최대한 작고 여러 기능을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파워앰프를 탐색했고 프로세서와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잡코 ST-105D BT 5채널 파워앰프를 찾으면서 작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스파크도 서브우퍼와 파워앰프만 공유할 뿐 인사이드와 아웃사이드로 구분해 사운드 시스템이 작동된다. 인사이드는 순정 소스와 하이바이 스완 D630 프론트 3웨이 스피커를 기반으로 실내에서 경쾌하고 발랄한 사운드를 재생한다. 반면 아웃사이드는 스마트폰을 소스유닛으로 활용하고 트렁크 도어를 열면 액슘 KEX 165CS 2웨이 스피커가 생생하고 역동적인 사운드를 들려준다. 프론트와 리어 공간에서 터져 나오는 베이스는 RE 오디오 REX12S4 v2 12인치 서브우퍼의 역할이다.

트렁크 디자인은 경차의 가능성을 활짝 열어준 모습이다. 경차의 경우 대부분이 특별한 디자인을 자연스럽게 포기한다. 트렁크 도어에서 아래로 이어지는 타라 13인치 TV 모니터 3개가 생생한 동영상으로 시선을 확실히 사로잡고 있다. 또한 귀엽고 앙증맞은 피규어와 소스유닛으로 쓰이는 갤럭시 노트3가 보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전체적인 컬러는 인테리어와 통일감을 주기 위해 브라운과 블랙이 이끈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순정, 삼성 Galaxy Note3

파워앰프 : 잡코 ST-105D BT

스피커 : 하이바이 스완 D630(F) / 액슘 KEX165CS(T)

서브우퍼 : RE 오디오 REX12S4 v2

전원부 : 오릭스 티타늄

모니터 : 타라 13인치 ×3EA

   


감추는 게 미덕! 그러나…

Cruze – 용인 팝 카 오디오

 


크루즈는 용인 팝 카 오디오에서 작업을 담당한 차량이다. 오너는 자동차 튜닝과 오디오를 병행하는 마니아이다. 튜닝에 대해 먼저 눈을 떴지만 카 오디오에 대한 관심의 깊이를 더해가는 중이다. 사운드 시스템도 비슷한 처지의 여느 마니아들과 달리 SQ 성향으로 꾸몄다. 기타 연주가 취미인 그는 비교적 느린 템포의 음악을 좋아하고 악기 연주곡도 즐겨 듣는다. 카 오디오를 처음 접한 것은 4년 전이지만 풀 시스템을 갖춘 지는 대략 1년 정도 됐다.

크루즈는 희소성이 느껴지는 유닛이나 색다른 디자인이 크게 눈에 띄지 않지만 오너의 개성과 작업자의 역량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는 차량이다. 팝 카 오디오는 제한된 장착 위치와 복잡한 실내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3웨이로 스피커를 구성하고서 유닛 간 완벽한 조화를 이뤄내는 데 전념했다. 프론트 3웨이 스피커는 다인오디오 에소텍 MD 102 소프트 돔 트위터와 다인오디오 에소타2 650 미드우퍼, 브락스 매트릭스 ML3 미드레인지이다. 서브우퍼는 웅장하고 풍성한 베이스를 위해 모렐 울티모12가 선정됐다. 이밖에 제네시스 블랙에디션 MK4 4채널과 제네시스 블랙에디션 MK2 2 2채널, 그리고 ARC 오디오 2500CXL 2채널 총 3대의 파워앰프가 들어갔고 소니 RSX-GS9 하이 레졸루션 카 오디오 리시버가 소스유닛이며 알파인 PXA-H800 디지털 프로세서, 알파인 RUX-C800 컨트롤러 등이 제품 목록에 있다.

크루즈의 트렁크 디자인은 사실 가장 트렌디한 형식을 취하고 있다. 실용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공간을 확보하고 유닛을 하나도 노출하지 않는 것. 그러나 앰프 랙 및 커버로 사용한 고밀도의 자작나무 합판에 마감소재로 일반적인 레자 등을 사용하지 않고 표면이 원목의 나뭇결처럼 보이도록 특수 처리한 점이 인상적. 화려하지 않지만 밋밋하지도 않고 오히려 특색 있어 보인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소니 RSX-GS9

프로세서 : 알파인 PXA-H800, 알파인 RUX-C800

파워앰프 : 제네시스 Black Edition MK4, 제네시스 Black Edition MK2 2, ARC 오디오 2500CXL

스피커 : 다인오디오 Esotec MD 102, 브락스 Matrix ML3, 다인오디오 Esotar2 650

서브우퍼 : 모렐 ULTIMO12

전원부 : 브락스 2.0F 커패시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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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

카 오디오 문화의 다양성 확대를 위한 가능성 제시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지난 4월 14일 인천시 남동체육관 주차장에서 제1회 I 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이 열렸다. IASCA와 CAN의 장점들이 잘 접목된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35대의 차량이 참가해 SQ와 SPL, 이벤트 대회에서 공정하고 공평한 룰에 따라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IASCA-CAN 코리아는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와 짧은 홍보 기간 등으로 어려움이 있었지만 새로운 심사 방식과 원활한 대회 운영 등으로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글|정은선 사진|김형민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이 지난 4월 14일 인천시 남동구에 위치한 남동체육관 주차장에서 개최됐다. IASCA-CAN은 국제적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인 IASCA와 CAN이 함께 하는 경연대회로 각 대회의 국내 라이선스를 보유한 모션이 IASCACAN 코리아를 조직하고 주최했다. 모션은 국내의 대표적인 카 오디오 유통 회사 중 한 곳으로 스테그와 도미네이션 오디오 등 세계 유수의 브랜드를 국내에 다수 들여와 시장의 다양화에 한몫하고 있다. 또한 단순한 제품 공급에 만족하지 않고 시장의 저변 확대와 관련 산업의 발전 방안에 대해 고민하다 마니아들을 위한 공인된 축제의 장을 열기로 결정했다.IASCA는 EMMA, dB 드래그 레이싱 등과 함께 전 세계 마니아들이 가장 선망하는 카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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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서다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매년 새로운 아이템이 탄생하고 시장성이 떨어져 사라지는 제품도 수없이 많다. 2019년은 블랙박스의 경우 IoT 블랙박스 중심으로 흘러갈 것으로 예상되고 이미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는 차량용 공기 청정기와 HUD, 카케어의 발전이 기대된다. 또한 차량용 스마트폰 무선 충전 거치대와 같은 제품의 인기도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달은 2019년 성장이 기대되는 대표 아이템 5가지를 꼽아봤다.글|김형민차세대 블랙박스 시장의 핵심으로 부상IoT 블랙박스2018년은 고화질 블랙박스 기술 경쟁이 치열했다. QHD, UHD 등 화질의 성능을 끌어올리는 것이 기술 경쟁에서 앞장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커넥티드 블랙박스가 조금씩 이슈화됐다. 과거에도 LTE 등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IoT 블랙박스가 출시됐지만 높은 전력 소모량과 고가의 통신료, 복잡한 가입 절차 등으로 인해 대중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현재 출시되는 IoT 블랙박스는 저전력 통신망을 이용해 차량 배터리 방전의 부담을 줄이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는 등 기존의 단점을 최소화했다. 통신비도 제품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과거에 비해 대폭 낮아졌다. IoT 블랙박스 대중화에 가장 앞서 나간 브랜드는 아이나비이다. 아이나비는 지난해 5월에 퀀텀2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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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

분위기 타개할 새로운 아이템 개발이 절실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어느덧 한해를 마감하는 시점이 찾아왔고 반성과 평가가 필요한 시간이 됐다. 또다시 총체적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악화 등이 화두에 올랐지만 지난 수년간을 돌이켜보면 시장 상황이 좋았던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이제 더 이상 부진의 요인을 외부로만 떠넘기지 말고 타개 방안을 내부로부터 찾아야 할 때다. 가장 큰 문제는 분위기 반전을 꾀할 새로운 아이템의 부재이다. 특히 작년과 올해 그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 와중에 EMMA와 같이 국제적 명성의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한 것은 많은 악재 속에서 그나마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글|정은선1. 컴피티션 다양화최근 몇 년간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은 유통사와 동호회가 주최하는 컴피티션들만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었다. 나름대로 각각이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꾸준히 발전해 나가면서 마니아들의 다양한 욕구를 분출할 출구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참가 대상이나 제품에 제한을 두지 않고 시장 전체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보편적인 문화 형성과 기준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면서 올 해는 국제적인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들이 한국 진출을 본격화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EMMA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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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

지속적인 어려움 속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2018년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시장은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었지만 새로운 희망을 찾았고 발전을 멈추지 않았다. 블랙박스는 커넥티드라는 새로운 아이템을 발견했지만 매출 구조를 악화시키는 가격 경쟁이 치열했다. 내비게이션은 OS가 Win CE에서 안드로이드로 교체,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출시 등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변화했지만 안드로이드 오토라는 새로운 장애물에 막혀 어려운 분위기가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글|김형민1. 가격 경쟁올 한 해 블랙박스의 가격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 과거 보급형 제품이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중저가 제품까지 확대되는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블랙박스의 기술 발전은 정체되고 가격 하락은 유난히 빠르게 진행됐다. 중소 브랜드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품 가격을 무리하게 낮춰서 수익구조가 붕괴해 도산하는 곳도 증가했다. 제품 품질이 평준화되면서 조금 더 저렴한 제품을 찾는 곳들이 늘어난 점도 가격 경쟁을 부추겼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몫으로 돌아갔다.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 경쟁에서 버티지 못하고 도산한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A/S 등과 같은 사후관리를 받지 못해 큰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2. 보급형 블랙박스보급형 블랙박스의 화질이 전후방…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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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Taiwan Fin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