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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우퍼 인클로우저의 다양한 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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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성과 취향에 따라 다채로운 선택과 연출 가능

서브우퍼 인클로우저의 다양한 변주

몇 년 사이 가공을 피하고 유닛을 감추는 순정화 디자인이 대세가 되고 트렁크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서브우퍼의 존재가 위협을 받고 있다. 서브우퍼는 여타의 기기보다 외관이 크고 인클로우저까지 포함하다 보니 어느 정도의 공간 희생이 필수이다. 업체들은 서브우퍼의 소형화로 돌파구로 찾고 있으며 간혹 서브우퍼를 포기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서브우퍼는 SPL 뿐만 아니라 SQ 시스템에서도 필요 불가결한 요소다. 사운드적으로 차량 구조의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달 매력적으로 연출된 서브우퍼의 다양한 디자인 형태를 찾아봤다.

글 | 정은선 사진 | 이종연


대용량으로 확실한 존재감 과시

Sorento R - 카 사운드 매니아


쏘렌토 R은 카 사운드 매니아의 데모카이다. 다수의 서브우퍼와 대용량 인클로우저가 적용된 사례. 자신들의 기술 수준을 시험하고 시장에 다양성을 부여하고자 기획된 것이다. 카 사운드 매니아는 SPL 대회의 최고 기록에 도전하기 위해 넉넉한 트렁크 공간을 실용적인 용도나 시각적인 효과를 모두 포기하고 오로지 다수의 서브우퍼와 이를 위한 대용량 인클로우저 등을 위해 사용했다. 대회 직전까지 기록을 수시로 체크하면서 분해와 수정, 그리고 조립 과정을 수차례 반복해야 하므로 작업의 용이성을 위해 기본적인 마감소재 조차 배제했다. 서브우퍼는 강력한 퍼포먼스로 정평이 나 있는 DD 오디오 512 12인치 8개가 들어갔으며 포트 타입의 인클로우저는 엄청난 음압을 잘 견뎌 낼 수 있도록 20.2 큐빅 크기로 아주 정밀하게 제작됐다. 그 외 모스코니 AS 100.2 2대, 모스코니 AS 200.2 1대, 프레즌스 PIC 2500.1D 2대 총 5대의 파워앰프와 모스코니 DSP 6to8 디지털 프로세서 등이 나머지 공간에 배치됐다. 함께 있는 옵티마 옐로우 톱 배터리와 배트캡 X300 등은 전원 보강을 위해 쓰인다.

쏘렌토 R은 압도적인 라우드 사운드 못지않게 데모카로서 고객들에게 고품질 사운드도 들려줘야 한다. 와일드해 보이는 트렁크 공간과 달리 프론트 공간은 고음질 시스템을 위한 기기들을 구축하고 있다. 우선 인테리어의 수정 없이 고해상도의 음원을 감상할 수 있는 비위드 스테이트 MM-1D가 소스유닛이다. 프론트 스피커는 3웨이며 포칼 TBe 872 트위터와 3W2 Be 미드레인지, 6W2 Be 미드우퍼로 편성해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스테이지를 제대로 구현한다.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는 최적의 위치와 각도 설정으로 쪽필러와 A필러에 각각 위치하고 미드우퍼는 순정의 비대칭 구조 수정후 배플 작업으로 도어에 장착됐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순정

프로세서 : 모스코니 DSP 6to8

파워앰프 : 모스코니 AS 100.2 ×2EA, 모스코니 AS 200.2, 프레즌스 PIC 2500.1D ×2EA

스피커 : 포칼 Utopia TBE 872, 포칼 Utopia 3W2 Be, 포칼 Utopia 6W2 Be

서브우퍼 : DD 오디오 512 ×8EA

전원부 : 옵티마 옐로우 톱 D31 ×2EA, 옵티마 옐로우 톱 D34, 배트캡 X300 ×2EA

 

 

강렬한 색상과 역방향 장착으로 차별화!

Toyota bB - 광주 사우스타운


도요타 bB는 사우스타운이 소개한 차량이다. 근래에는 주위에서 쉽게 찾아보기 힘든 서브우퍼 인클로우저의 모습이지만 과거에는 전시나 홍보를 목적으로 화려하게 디자인된 차량들이 주로 이용했던 형태이기도 하다. 도요타 bB도 오너가 개인 고객이지만 동호회 활동이나 전시회 참여를 고려해 사운드뿐만 아니라 디자인에도 공이 많이 들어갔다. 특히 앰프 랙과 서브우퍼 등 다량의 기기들이 모두 노출된 트렁크는 공간이 협소하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서브우퍼는 주된 파워를 생산하는 RE 오디오 SCX12 12인치 2대와 REX10 10인치 2개, 그리고 REX8 8인치 4개 총 8개다. 일반적인 구성이 아니며 퍼포먼스 성격을 강조한 것. 사우스타운은 8인치 서브우퍼 4개를 미드우퍼와 함께 양쪽 도어에 배치하고 나머지 10인치와 12인치 서브우퍼 4개만 트렁크 안으로 넣었다. 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DF나 자작나무를 사용하지 않고 파이버글라스로 서브우퍼 인클로우저를 제작했다. 12인치 서브우퍼는 바닥에 있고 10인치 서브우퍼는 양 사이드에 위치하는데 마그넷 대신 콘지가 인클로우저 속으로 매립됐다. 또한 무광 블랙으로 이뤄진 앰프 랙과 대비되게 유광 레드가 인클로우저 전체를 뒤덮어 시각적인 효과가 더욱 높아졌다.

도요타 bB의 시스템을 구성하는 유닛들은 헤드유닛과 디지털 프로세스를 제외하고 모두 미국산 브랜드 RE 오디오의 제품으로 통일됐다. RE 오디오는 다이내믹한 파워와 정교한 밸런스, 정확한 사운드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XXX6.5C 트위터는 레진 성형 후 대시보드 상단으로 올라갔고 미드우퍼는 도어에서 서브우퍼와 공존한다. REX6.5 2웨이 코엑셜은 리어 스피커이다. 이밖에 RE 오디오 SA3000.1과 RE 오디오 SA1500.1 각 1대, RE 오디오 SD150.4 2대 총 4대의 파워앰프가 있고 파이오니아 DEHX1750UB 헤드유닛과 오디슨 비트텐 D 디지털 프로세서가 적용됐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H-X1750UB

프로세서 : 오디슨 Bit Ten D

파워앰프 : RE 오디오 SA3000.1, RE 오디오 SA1500.1, RE 오디오 SD150.4 ×2EA

스피커 : RE 오디오 XXX 6.5(F), RE 오디오 REX 6.5(R)

서브우퍼 : RE 오디오 REX8 v2 ×4EA, RE 오디오 SCX12 v2 ×2EA, RE 오디오 REX10 v2 ×2EA

전원부 : 옵티마 옐로우 톱 D34(메인), 오딧세이 배터리 PC680(보조)

기타 : 어드벤스 어쿠스틱 WTX-1000(블루투스 리시버)

 

 

파워앰프 등 기타 기기들과 결합

Chrysler PT Cruiser - 인천 사운드존


크라이슬러 PT 크루저는 사운드존의 솜씨로 탄생한 차량이다. 부족한 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파워앰프를 비롯해 기타 기기들이 함께 들어가는 앰프 랙과 서브우퍼 인클로우저를 일체형으로 결합했다. 스페어타이어 공간을 활용해 앰프 랙을 따로 둘 수도 있으나 여의치 않을 경우 유용하다. 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효과도 더할 수 있다. 크라이슬러 PT 크루저는 고품질, 고성능 서브우퍼인 그라운드 제로 GZPW Reference 250 서브우퍼를 사용하고 있다. 사운드존은 서브우퍼의 깊고 풍부한 소리를 재생하기 위해 최적의 포트타입 인클로우저를 정교하고 세밀하게 설계했다. 서브우퍼 인클로우저를 비롯해 트렁크 공간이 수용해야 할 유닛들이 비교적 많지 않다. 때문에 희소성이 있는 초하이엔드 파워앰프의 존재감을 확연히 드러내는 데도 포커스가 맞춰졌다. 이를 위해 고밀도의 자작나무 소재가 쓰였다. 사운드존은 내추럴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자작나무의 표면을 특수 처리해 원목 느낌으로 연출했다. 여기에 LED로 간접 조명을 접목해 은은함을 더했다.

크라이슬러 PT 크루저는 오너에게 힐링을 주는 차량이다. 평상시는 물론 가족과 함께 캠핑을 떠날 때 트레일러를 끌고 함께 한다. 때문에 야외에서도 편안하게 들을 수 있도록 착색이나 왜곡없이 자연스러운 고해상도의 사운드를 시스템에 담았다. 헤드유닛은 오디슨 비트 플레이 HD가 메인이고 파이오니아 DEH-X4850BT가 서브이다. 재생 목록은 매립된 내비게이션으로 확인할 수 있고 오디슨 비트원 디지털 프로세서를 통해 정밀한 조율이 가능하다.

프론트 스피커는 그라운드 제로 GZPT Reference 28 트위터와 GZPM Reference 80 미드레인지, GZPW Reference 18 미드우퍼 3웨이. 그외 오디슨 떼시스 HV 벤티 2채널과 오디슨 AV 5.1k 5채널 총 2대의 파워앰프가 있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오디슨 Bit Play HD, 파이오니아 DEH-X4850BT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오디슨 Thesis HV venti, 오디슨 AV 5.1k

스피커 : 그라운드 제로 GZPT Reference 28, 그라운드 제로 GZPM Reference 80, 그라운드 제로 GZPW Reference 18

서브우퍼 : 그라운드 제로 GZPW Reference 250

전원부 : 오딧세이 PC1200

 

 

투명 소재 통한 후면 노출로 분위기 연출

Mercedes-Benz CLS 63 AMG - 광주 사우스타운


메르세데스-벤츠 CLS 63 AMG도 사우스타운의 작품이다. 초고가의 슈퍼카임에도 기기의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필요한 차체의 변형 작업이 이뤄졌다. 특히 은근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트렁크는 치밀한 계획과 세밀한 공정을 거쳐서 명품 유닛들의 고급스러운 자태를 자연스럽게 노출한다. 이와 같이 멋스러운 디자인에 서브우퍼의 역할도 크다. 투명한 아크릴 소재의 후면 적용으로 서브우퍼 마그넷을 비롯해 밸런스를 이루는 2개의 포트 등 인클로우저 내부가 훤히 들여다보여서 답답하지 않다. 또한 LED 조명효과도 더욱 높여준다. 서브우퍼는 강력한 에너지와 다이내믹 특성을 전해주는 RS 오디오 RS 마스터 12 제품으로 국내에 단 하나뿐이다.

벤츠 CLS 63 AMG는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감성과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사운드를 들려준다. 오너의 바람으로 트렌드를 착실히 따르기보다 투자비용이 다소 들어가더라도 이 세상에서 오직 하나뿐인 시스템을 완성했다. 소스유닛은 아스텔앤컨 AK240SS 하이엔드 포터블 플레이어이고 헬릭스 DSP Pro MK2 디지털 프로세서가 동사의 HEC BT 모듈과 연결돼 스마트폰이나 기타 블루투스 지원 기기들도 서브로 사용이 가능하다.

프론트 3웨이 스피커는 모두 RS 오디오의 플래그십 라인으로 채워졌다. 3인치 크기의 RS 마스터 미드레인지가 A필러에, 확장된 스테이지 확보를 위해 트위터가 쪽필러에 위치한다. 도어에는 인클로우저 작업으로 미드우퍼가 심어졌다. 이밖에 RS 오디오 RS 마스터 T 모노 채널 6대와 오디슨 TH due 2채널 1대로 구성된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아스텔앤컨 AK240SS, 스마트폰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MK2, 헬릭스 Director, 헬릭스 HEC BT

파워앰프 : RS 오디오 RS Master T ×6EA, 오디슨 TH due

스피커 : RS 오디오 RS Master Tweeter Limited Edition, RS 오디오 RS Master 3 Midrange, RS 오디오 RS Master Woofer Limited Edition

서브우퍼 : RS 오디오 RS Master 12

전원부 : 옵티마 옐로우 톱, 오릭스 티타늄 ×2EA

 

 

트렁크 바닥 배치 통해 여유 공간 확보

All New Carnival - 시화 퍼펙트 사운드


 퍼펙트 사운드의 패밀리카이자 데모카인 올 뉴 카니발. 수행해야 할 역할이 많다. 매장을 찾는 각양각색의 고객들에게 고품질 사운드를 들려줘야 할 뿐만 아니라 가족 여행 시 많은 짐을 무리없이 소화해야 한다. 때문에 트렁크는 스타일과 실용성을 동시에 실현해야 했다. 이를 위한 해법으로 퍼펙트 사운드는 앰프 랙은 물론 서브우퍼까지도 트렁크 바닥에 배치했다. 유닛의 노출을 통해 비주얼을 살리고 물건을 적재해야 할 때는 별도의 커버를 위에 올려서 유닛을 보호할 수 있게 했다. 과하지 않지만 밋밋하지도 않고 포인트가 있는 스타일을 구현한 것이다. 서브우퍼로서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이며 역할에 충실할 수 있는 적임자는 DD 오디오 LE-M08이다. 8인치 크기에 콤팩트한 인클로우저가 결합된 서브우퍼 2개가 호흡을 잘 이뤄 SQ 시스템에서 자연스러운 베이스로 최상의 현실감을 실현하다가도 SQL에서 파워풀한 베이스로 다이내믹함을 최대치로 끌어올린다.

올 뉴 카니발의 소스유닛은 차량용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 중 가격대가 가장 높지만 시장에서 제일 핫한 제품인 비위드 스테이트 MM-1D 선라이즈이다. 이와 매칭된 디지털 프로세서는 동사의 비위드스테이트. 직접 연결을 통해 순도 높은 사운드를 전송한다. 프론트에 배치된 스피커는 포칼 엘리트 165W-RC 액티브이다. 퍼펙트는 가공을 자제하고 와이드한 사운드 스테이지 폭을 확보하고자 트위터를 전용 챔버와 함께 대시보드 양 사이드에 뒀다. 이어 미드우퍼를 배플 시공으로 도어에 안정적으로 부착했다. 이밖에 모스코니 AS 100.4 4채널과 DD 오디오 CM1 1채널 총 2대의 파워앰프가 극한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이 스피커와 서브우퍼를 안정적으로 구동한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Sunrise

프로세서 : 비위드 State

파워앰프 : 모스코니 AS 100.4, 디지털 디자인 CM1

스피커 : 포칼 165W-RC Active

서브우퍼 : 디지털 디자인 LE-M08 ×2EA

전원부 : 브라이언 레귤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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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할 DSP 내장 파워앰프 5

차선이 아닌 최선의 선택!주목할 DSP 내장 파워앰프 5최신 기술은 언제나 소비자들의 요구와 편의를 반영한다. 신차들의 환경이 변화하고 순정으로도 하이엔드 시스템의 고품질 사운드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고기능, 고성능의 DSP를 탑재한 파워앰프 제품들의 출시가 늘어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 이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기존 DSP 내장 파워앰프 시장의 강자는 매치 PP 62DSP, 82DSP 라인이다. 이번 달은 이들의 아성에 도전장을 낼 제품 5종을 모아 특장점을 살펴봤다.글|정은선Boga P1수입 브랜드의 제품들이 득세하는 DSP 내장 파워앰프 시장에서 국산 브랜드로서 눈에 띄는 활약을 보이는 제품이 바로 보가 P1이다. 보가 P1은 최근 신차들이 인포테인먼트로 바뀌면서 전처럼 소스 기기를 바꾸지 못하고 스피커만 교환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 콤팩트한 사이즈에 누구나 가진 스마트 기기를 연결해 고출력의 고음질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접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보가 자체의 기술과 생산 노하우로 만들어진 100% 국산 브랜드 제품이 며 최고의 가성비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대단히 높다.보가 P1은 아날로그 사운드 구현에 충실하고 중고역의 해상력이 돋보인다. 가장 특징적인 기술은 두 가지다.첫 번째는 스마트 기기의 음원을 독자적인 기술인 FPGA로 DAC(Digital Analog Converter)를 구성해 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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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

지속적인 어려움 속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2018년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시장은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었지만 새로운 희망을 찾았고 발전을 멈추지 않았다. 블랙박스는 커넥티드라는 새로운 아이템을 발견했지만 매출 구조를 악화시키는 가격 경쟁이 치열했다. 내비게이션은 OS가 Win CE에서 안드로이드로 교체,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출시 등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변화했지만 안드로이드 오토라는 새로운 장애물에 막혀 어려운 분위기가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글|김형민1. 가격 경쟁올 한 해 블랙박스의 가격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 과거 보급형 제품이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중저가 제품까지 확대되는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블랙박스의 기술 발전은 정체되고 가격 하락은 유난히 빠르게 진행됐다. 중소 브랜드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품 가격을 무리하게 낮춰서 수익구조가 붕괴해 도산하는 곳도 증가했다. 제품 품질이 평준화되면서 조금 더 저렴한 제품을 찾는 곳들이 늘어난 점도 가격 경쟁을 부추겼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몫으로 돌아갔다.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 경쟁에서 버티지 못하고 도산한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A/S 등과 같은 사후관리를 받지 못해 큰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2. 보급형 블랙박스보급형 블랙박스의 화질이 전후방…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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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Taiwan Fin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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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GT 트레이딩 대표 살보 실리아토

강력한 신제품으로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트렌드 선도 기대GT 트레이딩 대표 살보 실리아토스테그와 오디오 시스템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GT 트레이딩의 대표 살보 실리아토(Salvo Siliato) 씨가 지난 11월 13일 2박 3일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아시아 순회 방문 중 마지막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그는 세미나를 통해 스테그의2 019년 신제품 라인업을 소개하고 파트너인 모션과 향후 관계 발전과 협력 및 지원 계획에 대해 깊이있는 대화를 나눴다.글|정은선 사진|김형민GT 트레이딩은 어떤 회사인가?1987년 설립됐고 설립과 동시에 차량용 파워앰프의 개발과 연구, 기획, 디자인, 생산까지 모두 자체적으로 해결하며 유럽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영향력있는 회사로 성장했다. 2015년에 이르러 차량용 스피커 개발, 생산에도 다양한 재화와 용역을 아끼지 않고 투자하며 2017년 유럽 5개국 메르세데스-벤츠사의 스피커 공급업체로 단독 선정될 만큼 전 세계 시장에서 크게 활약하고 있다.스테그의 강점과 경쟁력은?스테그의 강점은 오랜 기술을 고수하며 현대 기술에 맞춰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30년이 넘는 역사 동안 단 한 번도‘오리지널’디자인을 바꾸지 않고 모든 디자인과 설계, 생산을 이탈리아 본사에서 진행한다. 기술적인 2가지 강점은 볼트 스테빌라이저와 강한 댐핑력이다. 엔트리 모델을 제외한 모든 라인에서 두 가지 기술적 강점을 지녔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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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The 1st EMMAKOREA Competition

세계 최고의 카 오디오 문화 콘텐츠, 한국 상륙!The 1st EMMAKOREA Competition제1회 EMMAKOERA 컴피티션이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펼쳐졌다. EMMA 인터내셔널 저지를 필두로 정식 절차 및 교육 과정을 거쳐서 선임된 헤드 저지 및 저지들이 이끌었던 이번 행사에는 전국 각지에서 총70 여대의 차량들이 출전했고, 약 180여명의 사람들이 참여했다. 무엇보다 공정성과 투명성, 신뢰성이 빛났던 이번 대회는 E MMA의 공식 룰과 방식에 따라 치러졌고 메인 스폰서였던 소니를 비롯해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사들이 모처럼함 께 할 자리를 마련했다는 것으로도 의미가 크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EMMA(European Mobile Media Association) 컴피티션이 드디어 한국에서 막을 올렸다. 지난해 하반기 시장의 질서 확립과 권익 보호에 앞장설 강력한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공식 출범한 EMMAKOREA가 제1회 컴피티션을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열었다.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다. 2000년에 유럽에서 처음 설립됐고 전 세계 40여개 나라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 수년간 300회 이상 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