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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우퍼 인클로우저의 다양한 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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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성과 취향에 따라 다채로운 선택과 연출 가능

서브우퍼 인클로우저의 다양한 변주

몇 년 사이 가공을 피하고 유닛을 감추는 순정화 디자인이 대세가 되고 트렁크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서브우퍼의 존재가 위협을 받고 있다. 서브우퍼는 여타의 기기보다 외관이 크고 인클로우저까지 포함하다 보니 어느 정도의 공간 희생이 필수이다. 업체들은 서브우퍼의 소형화로 돌파구로 찾고 있으며 간혹 서브우퍼를 포기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서브우퍼는 SPL 뿐만 아니라 SQ 시스템에서도 필요 불가결한 요소다. 사운드적으로 차량 구조의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달 매력적으로 연출된 서브우퍼의 다양한 디자인 형태를 찾아봤다.

글 | 정은선 사진 | 이종연


대용량으로 확실한 존재감 과시

Sorento R - 카 사운드 매니아


쏘렌토 R은 카 사운드 매니아의 데모카이다. 다수의 서브우퍼와 대용량 인클로우저가 적용된 사례. 자신들의 기술 수준을 시험하고 시장에 다양성을 부여하고자 기획된 것이다. 카 사운드 매니아는 SPL 대회의 최고 기록에 도전하기 위해 넉넉한 트렁크 공간을 실용적인 용도나 시각적인 효과를 모두 포기하고 오로지 다수의 서브우퍼와 이를 위한 대용량 인클로우저 등을 위해 사용했다. 대회 직전까지 기록을 수시로 체크하면서 분해와 수정, 그리고 조립 과정을 수차례 반복해야 하므로 작업의 용이성을 위해 기본적인 마감소재 조차 배제했다. 서브우퍼는 강력한 퍼포먼스로 정평이 나 있는 DD 오디오 512 12인치 8개가 들어갔으며 포트 타입의 인클로우저는 엄청난 음압을 잘 견뎌 낼 수 있도록 20.2 큐빅 크기로 아주 정밀하게 제작됐다. 그 외 모스코니 AS 100.2 2대, 모스코니 AS 200.2 1대, 프레즌스 PIC 2500.1D 2대 총 5대의 파워앰프와 모스코니 DSP 6to8 디지털 프로세서 등이 나머지 공간에 배치됐다. 함께 있는 옵티마 옐로우 톱 배터리와 배트캡 X300 등은 전원 보강을 위해 쓰인다.

쏘렌토 R은 압도적인 라우드 사운드 못지않게 데모카로서 고객들에게 고품질 사운드도 들려줘야 한다. 와일드해 보이는 트렁크 공간과 달리 프론트 공간은 고음질 시스템을 위한 기기들을 구축하고 있다. 우선 인테리어의 수정 없이 고해상도의 음원을 감상할 수 있는 비위드 스테이트 MM-1D가 소스유닛이다. 프론트 스피커는 3웨이며 포칼 TBe 872 트위터와 3W2 Be 미드레인지, 6W2 Be 미드우퍼로 편성해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스테이지를 제대로 구현한다.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는 최적의 위치와 각도 설정으로 쪽필러와 A필러에 각각 위치하고 미드우퍼는 순정의 비대칭 구조 수정후 배플 작업으로 도어에 장착됐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순정

프로세서 : 모스코니 DSP 6to8

파워앰프 : 모스코니 AS 100.2 ×2EA, 모스코니 AS 200.2, 프레즌스 PIC 2500.1D ×2EA

스피커 : 포칼 Utopia TBE 872, 포칼 Utopia 3W2 Be, 포칼 Utopia 6W2 Be

서브우퍼 : DD 오디오 512 ×8EA

전원부 : 옵티마 옐로우 톱 D31 ×2EA, 옵티마 옐로우 톱 D34, 배트캡 X300 ×2EA

 

 

강렬한 색상과 역방향 장착으로 차별화!

Toyota bB - 광주 사우스타운


도요타 bB는 사우스타운이 소개한 차량이다. 근래에는 주위에서 쉽게 찾아보기 힘든 서브우퍼 인클로우저의 모습이지만 과거에는 전시나 홍보를 목적으로 화려하게 디자인된 차량들이 주로 이용했던 형태이기도 하다. 도요타 bB도 오너가 개인 고객이지만 동호회 활동이나 전시회 참여를 고려해 사운드뿐만 아니라 디자인에도 공이 많이 들어갔다. 특히 앰프 랙과 서브우퍼 등 다량의 기기들이 모두 노출된 트렁크는 공간이 협소하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서브우퍼는 주된 파워를 생산하는 RE 오디오 SCX12 12인치 2대와 REX10 10인치 2개, 그리고 REX8 8인치 4개 총 8개다. 일반적인 구성이 아니며 퍼포먼스 성격을 강조한 것. 사우스타운은 8인치 서브우퍼 4개를 미드우퍼와 함께 양쪽 도어에 배치하고 나머지 10인치와 12인치 서브우퍼 4개만 트렁크 안으로 넣었다. 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DF나 자작나무를 사용하지 않고 파이버글라스로 서브우퍼 인클로우저를 제작했다. 12인치 서브우퍼는 바닥에 있고 10인치 서브우퍼는 양 사이드에 위치하는데 마그넷 대신 콘지가 인클로우저 속으로 매립됐다. 또한 무광 블랙으로 이뤄진 앰프 랙과 대비되게 유광 레드가 인클로우저 전체를 뒤덮어 시각적인 효과가 더욱 높아졌다.

도요타 bB의 시스템을 구성하는 유닛들은 헤드유닛과 디지털 프로세스를 제외하고 모두 미국산 브랜드 RE 오디오의 제품으로 통일됐다. RE 오디오는 다이내믹한 파워와 정교한 밸런스, 정확한 사운드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XXX6.5C 트위터는 레진 성형 후 대시보드 상단으로 올라갔고 미드우퍼는 도어에서 서브우퍼와 공존한다. REX6.5 2웨이 코엑셜은 리어 스피커이다. 이밖에 RE 오디오 SA3000.1과 RE 오디오 SA1500.1 각 1대, RE 오디오 SD150.4 2대 총 4대의 파워앰프가 있고 파이오니아 DEHX1750UB 헤드유닛과 오디슨 비트텐 D 디지털 프로세서가 적용됐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H-X1750UB

프로세서 : 오디슨 Bit Ten D

파워앰프 : RE 오디오 SA3000.1, RE 오디오 SA1500.1, RE 오디오 SD150.4 ×2EA

스피커 : RE 오디오 XXX 6.5(F), RE 오디오 REX 6.5(R)

서브우퍼 : RE 오디오 REX8 v2 ×4EA, RE 오디오 SCX12 v2 ×2EA, RE 오디오 REX10 v2 ×2EA

전원부 : 옵티마 옐로우 톱 D34(메인), 오딧세이 배터리 PC680(보조)

기타 : 어드벤스 어쿠스틱 WTX-1000(블루투스 리시버)

 

 

파워앰프 등 기타 기기들과 결합

Chrysler PT Cruiser - 인천 사운드존


크라이슬러 PT 크루저는 사운드존의 솜씨로 탄생한 차량이다. 부족한 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파워앰프를 비롯해 기타 기기들이 함께 들어가는 앰프 랙과 서브우퍼 인클로우저를 일체형으로 결합했다. 스페어타이어 공간을 활용해 앰프 랙을 따로 둘 수도 있으나 여의치 않을 경우 유용하다. 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효과도 더할 수 있다. 크라이슬러 PT 크루저는 고품질, 고성능 서브우퍼인 그라운드 제로 GZPW Reference 250 서브우퍼를 사용하고 있다. 사운드존은 서브우퍼의 깊고 풍부한 소리를 재생하기 위해 최적의 포트타입 인클로우저를 정교하고 세밀하게 설계했다. 서브우퍼 인클로우저를 비롯해 트렁크 공간이 수용해야 할 유닛들이 비교적 많지 않다. 때문에 희소성이 있는 초하이엔드 파워앰프의 존재감을 확연히 드러내는 데도 포커스가 맞춰졌다. 이를 위해 고밀도의 자작나무 소재가 쓰였다. 사운드존은 내추럴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자작나무의 표면을 특수 처리해 원목 느낌으로 연출했다. 여기에 LED로 간접 조명을 접목해 은은함을 더했다.

크라이슬러 PT 크루저는 오너에게 힐링을 주는 차량이다. 평상시는 물론 가족과 함께 캠핑을 떠날 때 트레일러를 끌고 함께 한다. 때문에 야외에서도 편안하게 들을 수 있도록 착색이나 왜곡없이 자연스러운 고해상도의 사운드를 시스템에 담았다. 헤드유닛은 오디슨 비트 플레이 HD가 메인이고 파이오니아 DEH-X4850BT가 서브이다. 재생 목록은 매립된 내비게이션으로 확인할 수 있고 오디슨 비트원 디지털 프로세서를 통해 정밀한 조율이 가능하다.

프론트 스피커는 그라운드 제로 GZPT Reference 28 트위터와 GZPM Reference 80 미드레인지, GZPW Reference 18 미드우퍼 3웨이. 그외 오디슨 떼시스 HV 벤티 2채널과 오디슨 AV 5.1k 5채널 총 2대의 파워앰프가 있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오디슨 Bit Play HD, 파이오니아 DEH-X4850BT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오디슨 Thesis HV venti, 오디슨 AV 5.1k

스피커 : 그라운드 제로 GZPT Reference 28, 그라운드 제로 GZPM Reference 80, 그라운드 제로 GZPW Reference 18

서브우퍼 : 그라운드 제로 GZPW Reference 250

전원부 : 오딧세이 PC1200

 

 

투명 소재 통한 후면 노출로 분위기 연출

Mercedes-Benz CLS 63 AMG - 광주 사우스타운


메르세데스-벤츠 CLS 63 AMG도 사우스타운의 작품이다. 초고가의 슈퍼카임에도 기기의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필요한 차체의 변형 작업이 이뤄졌다. 특히 은근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트렁크는 치밀한 계획과 세밀한 공정을 거쳐서 명품 유닛들의 고급스러운 자태를 자연스럽게 노출한다. 이와 같이 멋스러운 디자인에 서브우퍼의 역할도 크다. 투명한 아크릴 소재의 후면 적용으로 서브우퍼 마그넷을 비롯해 밸런스를 이루는 2개의 포트 등 인클로우저 내부가 훤히 들여다보여서 답답하지 않다. 또한 LED 조명효과도 더욱 높여준다. 서브우퍼는 강력한 에너지와 다이내믹 특성을 전해주는 RS 오디오 RS 마스터 12 제품으로 국내에 단 하나뿐이다.

벤츠 CLS 63 AMG는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감성과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사운드를 들려준다. 오너의 바람으로 트렌드를 착실히 따르기보다 투자비용이 다소 들어가더라도 이 세상에서 오직 하나뿐인 시스템을 완성했다. 소스유닛은 아스텔앤컨 AK240SS 하이엔드 포터블 플레이어이고 헬릭스 DSP Pro MK2 디지털 프로세서가 동사의 HEC BT 모듈과 연결돼 스마트폰이나 기타 블루투스 지원 기기들도 서브로 사용이 가능하다.

프론트 3웨이 스피커는 모두 RS 오디오의 플래그십 라인으로 채워졌다. 3인치 크기의 RS 마스터 미드레인지가 A필러에, 확장된 스테이지 확보를 위해 트위터가 쪽필러에 위치한다. 도어에는 인클로우저 작업으로 미드우퍼가 심어졌다. 이밖에 RS 오디오 RS 마스터 T 모노 채널 6대와 오디슨 TH due 2채널 1대로 구성된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아스텔앤컨 AK240SS, 스마트폰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MK2, 헬릭스 Director, 헬릭스 HEC BT

파워앰프 : RS 오디오 RS Master T ×6EA, 오디슨 TH due

스피커 : RS 오디오 RS Master Tweeter Limited Edition, RS 오디오 RS Master 3 Midrange, RS 오디오 RS Master Woofer Limited Edition

서브우퍼 : RS 오디오 RS Master 12

전원부 : 옵티마 옐로우 톱, 오릭스 티타늄 ×2EA

 

 

트렁크 바닥 배치 통해 여유 공간 확보

All New Carnival - 시화 퍼펙트 사운드


 퍼펙트 사운드의 패밀리카이자 데모카인 올 뉴 카니발. 수행해야 할 역할이 많다. 매장을 찾는 각양각색의 고객들에게 고품질 사운드를 들려줘야 할 뿐만 아니라 가족 여행 시 많은 짐을 무리없이 소화해야 한다. 때문에 트렁크는 스타일과 실용성을 동시에 실현해야 했다. 이를 위한 해법으로 퍼펙트 사운드는 앰프 랙은 물론 서브우퍼까지도 트렁크 바닥에 배치했다. 유닛의 노출을 통해 비주얼을 살리고 물건을 적재해야 할 때는 별도의 커버를 위에 올려서 유닛을 보호할 수 있게 했다. 과하지 않지만 밋밋하지도 않고 포인트가 있는 스타일을 구현한 것이다. 서브우퍼로서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이며 역할에 충실할 수 있는 적임자는 DD 오디오 LE-M08이다. 8인치 크기에 콤팩트한 인클로우저가 결합된 서브우퍼 2개가 호흡을 잘 이뤄 SQ 시스템에서 자연스러운 베이스로 최상의 현실감을 실현하다가도 SQL에서 파워풀한 베이스로 다이내믹함을 최대치로 끌어올린다.

올 뉴 카니발의 소스유닛은 차량용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 중 가격대가 가장 높지만 시장에서 제일 핫한 제품인 비위드 스테이트 MM-1D 선라이즈이다. 이와 매칭된 디지털 프로세서는 동사의 비위드스테이트. 직접 연결을 통해 순도 높은 사운드를 전송한다. 프론트에 배치된 스피커는 포칼 엘리트 165W-RC 액티브이다. 퍼펙트는 가공을 자제하고 와이드한 사운드 스테이지 폭을 확보하고자 트위터를 전용 챔버와 함께 대시보드 양 사이드에 뒀다. 이어 미드우퍼를 배플 시공으로 도어에 안정적으로 부착했다. 이밖에 모스코니 AS 100.4 4채널과 DD 오디오 CM1 1채널 총 2대의 파워앰프가 극한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이 스피커와 서브우퍼를 안정적으로 구동한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Sunrise

프로세서 : 비위드 State

파워앰프 : 모스코니 AS 100.4, 디지털 디자인 CM1

스피커 : 포칼 165W-RC Active

서브우퍼 : 디지털 디자인 LE-M08 ×2EA

전원부 : 브라이언 레귤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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