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ISSUE

The 11th Aurix Sound Cup

카오디오 0 3251 0 0

또 다른 가능성과 시작을 알리다

The 11th Aurix Sound Cup

제11회 오릭스 사운드 컵이 지난 10월 29일 충남 천안시 상록리조트에서 개최됐다. 매년 봄과 가을 2회 펼쳐지지만 올해는 사정상 가을 행사만 열려 더욱 반가웠다. 새로운 클래스 추가가 눈에 띄는 이번 대회는 출전 차량이 50대로 이전보다 대폭 늘어나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했다. 이를 통해 사운드 시스템들이 한층 다양해지고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양적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풍성해진 모습이다.

글 | 정은선 사진 | 김형민



 

가을의 정취가 더욱 깊어가는 10월의 끝자락에 오릭스 사운드 컵(Aurix Sound Cup)이 때 이른 추위로 움츠러든 사람들의 몸과 마음을 녹였다. 지난 10월 29일 충남 천안시 상록리조트에서 열렸던‘제11회 오릭스 사운드 컵’은 오릭스 코리아가 주최하고 전국의 대리점들이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실력을 겨루 는 경연대회이다. 2011년부터 대리점 간 상호 교류 및 친모 도모를 목적으로 매년 봄과 가 을 2회씩 개최되나 사정에 따라 1회만 열리기도 한다. 올해도 봄 행사를 건너뛰고 가을 행사만 치러졌다.

대전을 비롯해 충남 서산, 경기 고양, 인천, 부산 등 전국 각지 6개의 대리점에서 총 50대의 차량들이 경연에 참가한 이번 대회에 는 오릭스 코리아 임직원 및 각 대리점 대표들과 관계자들 총 100여명의 사람들이 행사장을 찾았다. 지난 대회와 비교해 참가 차량 수가 22대나 상승한 것이 눈에 띄는데 이는 역대 최고 기록으로 봄 행사가 빠진 탓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새로운 클래스의 추가가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된다. 오릭스 코리아는 이번 대회를 앞두고 스타 클래스를 전격 추가했다. 스타 클래스는 SQL처럼 정규 클래스이지만 금액 제한이 없으며 스피커와 파워앰프 중 1개 품목 이상과 함께 DSP만 오릭스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 단 DSP 내장 프로세서는 1개 품목으로 인정한다. 사운드 시스템의 주요 구성 품목들을 모두 오릭스가 유통하는 제품들로 구성해야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다른 클래스와 달리 제약이 크게 줄어든 것. 이에 따라 출전 차량이 15대나 몰려 역대 단일 클래스 최다 차량 출전 기록을 나타냈다.

오릭스 코리아의 김성엽 이사는“대회가 어느덧 7년째가 되면서 초창기에 참여했던 고객들 중 꾸준히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다 일부 품목을 타사 제품으로 변경한 사람들도 상당수 존재하는데 이들도 대회 참가를 희망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기존 규정으로는 대리점들의 건의 사항을 수용할 수가 없어 새로운 클래스를 신설하게 됐다. 결과적으로 다양한 시스템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열었다는 점에서 성공적이다”라고 설명했다.

그 외 진행 순서와 심사 방식은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다.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초빙된 마사토, 마쯔오, 하세가와, 카사이 씨 4명의 일본인 전문가와 오릭스 코리아의 박현철 기술영업 이사 총 5명이 각 클래스별로 나뉘어 준비된 테스트 CD로 음악을 청취한 뒤 음질을 평가했다. 익스퍼트와 어드반스 클래스에만 반영하는 RTA와 SPL 클래스의 기록 측정은 오릭스 코리아의 김명한 수석 매니저가 담당하고 그 외 전체 출전차량을 대상으로 디자인을 심사하고 퍼포먼스 우승자를 가리는 역할은 아주마와 테라사카 씨 2명의 일본인 전문가가 맡았다.

오릭스 코리아 박현철 기술영업 이사는 심사 총평에서“대회가 거듭 될수록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기술 수준이 꾸준히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있다. 특히 이전보다 3웨이 시스템의 비중이 커졌다. 그만큼 디테일한 사운드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방증이다. 다만 인스톨 디자인이 다양하지 않아 아쉬웠다”라고 밝혔다.



양적 확대와 더불어 질적 성장까지…

오릭스 코리아 6개의 대리점에서 출전한 50대의 차량들은 스타 클래스를 포함 정규 7개와 번외 2개, 총 9개의 클래스에서 17개의 트로피를 두고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정규 클래스 중 플래티넘부터 울트라, 플래그십, 익스퍼트, 어드반스까지 5개 클래스는 헤드유닛을 제외한 주요 품목의 총 합산 금액으로 등급이 나뉜다. 나머지 스타와 SQL 클래스, 그리고 정규 클래스와 중복 출전이 가능한 SPL 클래스는 가격 제한이 없다.

이번 대회의 히어로는 단연 서산 뷰티풀 사운드다.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모두 알찬 성과를 얻었다. 플래티넘 외 전 클래스에 총 13대의 차량이 출전해 가장 많은 총 7개의 트로피를 차지했다. 특히 각축이 가장 심했던 스타 클래스 1위 수상과 SQL, SPL 클래스의 1위와 2위 트로피 독식이 인상적. SQ와 SPL, SQL 어느 하나 부족함이 없는 곳으로 인정받게 됐다. 수적으로 다소 밀리지만 실속으로 따지면 뷰티풀 못지않은 곳이 바로 인천 사운드존이다. 총 6대의 차량이 4개의 클래스에 참가한 가운데 총 4개의 트로피를 획득했다. 참가한 전 클래스에서 수상자가 나왔고 그중 3개가 1위 트로피이며 2위 또한 참가 차량이 11대로 스타 클래스 다음으로 많아 경쟁이 뜨거웠던 플래그십에서 배출됐다. 대전 리얼과 리드 사운드 랩도 각각 3대와 2대의 차량이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으며 부산 사운드 닥터와 일산 아트카 커스텀도 각각 트로피를 1개씩 가져갔다.

제11회 오릭스 사운드 컵에서 오랫동안 꾸준히 행사를 치러온 오릭스 코리아의 관록과 경험은 다시 한 번 빛났다. 출전 차량 수가 대폭 증가하면서 행사가 다소 지체될 것으로 우려됐다. 그러나 지난 2회 때부터 손발을 맞춰온 심사위원들과 운영진들의 진행은 아주 능숙하고 신속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각 클래스별 배차로 시작해 개회식과 음질 심사, 음압 측정, 부대 행사에 이어 시상식을 최종 마무리로 모두 끝났다.

한편 제12회 대회는 내년 봄에 개최될 예정이며 정확한 장소와 시기는 아직 미정이다.





 

Semi SPL Competition

SPL 대회는 사운드 시스템의 음압을 측정하는 방식이며 IASCA와 dB 드래그 레이싱이 대표할 만한 세계적인 행사이고 공식 룰을 통해 참가 자격과 진행 방식을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다. 오릭스 코리아는 행사의 재미를 더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의 참가를 유도하고자 대회 룰을 많이 손질했다. 이 때문에 SPL 앞에 세미라는 단어가 붙는다. 세미 SPL 클래스는 우퍼 구경과 개수, 파워 등에 따라 참가 등급이 나뉘지 않고 펄스 대신 뮤직으로 음압 측정이 이뤄지며 압력센서와 턴 랩 장비가 사용된다. 정규 클래스와 중복 출전이 가능하며 중복 출전 차량의 경우 SPL에 적합한 튜닝 모드 적용을 허용한다. 총 11대의 차량이 도전장을 내밀었던 이번 대회는 뷰티풀 사운드와 리얼 카 오디오의 자존심 싸움으로 압축할 수 있다. 결과는 뷰티풀의 완승. 1위와 2위 트로피를 모두 뷰티풀이 가져갔으며 2위 트로피를 놓고 막판 재대결을 펼친 모하비 차량 또한 뷰티풀 소속이다. 카니발 하이리무진은 이전 대회 1위 기록 140.9dB보다 한층 높은 수치인 144.5dB로 1위에 올랐다. 이번 대회는 이전보다 출전 차량 수도 늘었고 1위 외에도 140dB를 넘긴 차량을 3대 더 배출, 기록적으로 보다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Mini Event

오릭스 코리아는 모든 평가가 끝나고 최종 점수가 집계되는 동안 기다리는 참가자들의 지루함과 긴장감을 달래기 위해 작은 이벤트를 2가지 마련했다. 먼저 육성으로 음압을 측정하는 이벤트는 이번에 처음 시도된 것으로 세미 SPL 대회가 끝난 후 바로 이어져 재미와 흥미를 더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벤트에 동참했고 모든 힘을 다해 소리를 지르며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도 동시에 발산하는 모습이었다. 이어 난센스 퀴즈 대회가 펼쳐졌다. 지난 9회 때부터 시작한 난센스 퀴즈 대회 역시 참가자들의 호응이 높다. 진행자가 난센스 퀴즈를 내는 동안 참가자들의 스마트폰 사용은 금지이며 매 퀴즈마다 정답자에게 간단한 먹거리와 다양한 생필품 등이 부상으로 제공됐다.




서산 뷰티풀 사운드

서산 뷰티풀 사운드는 최근 활동이 가장 활발한 베테랑 숍 중 하나다.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지만 새로운 기술과 정보를 습득하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는다는 것이 최대 강점. 오릭스 사운드 컵에서의 활약 또한 단연 돋보인다. 이번에도 지난 대회보다 5대가 많은 13대의 차량들을 투입해 총 7개의 트로피를 휩쓸어 많은 사람들의 부러움을 샀다.


 
 

대전 리얼 카 오디오

매년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는 대전 리얼 카 오디오. 젊은 인스톨러의 남다른 열정과 개성이 두드러진 곳이다. 더불어 꾸준한 노력을 통해 기술력뿐만 아니라 스타일까지 확실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모두 14대의 차량들이 7개의 클래스에 도전했고 2개의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또한 전체 50대의 출전 차량 중 시스템 디자인이 가장 뛰어난 차량에게 수여되는 퍼포먼스 상을 거머쥐었다.

 


 

인천 사운드 존

대전지역의 대표할 만한 카 오디오 전문 인스톨 숍인 리드 사운드 랩. 고객의 취향과 유닛의 특색, 그리고 차량의 특징을 모두 고려한 최적의 사운드 시스템을 창출하는 데 전력을 다하는 곳이다. 대회의 중반기부터 일원으로서 꾸준히 참여해 왔다. 이번에는 이전보다 2대가 증가한 총 8대의 차량들이 4개의 클래스에서 경쟁을 벌였고 2개의 트로피를 가져갔다.


  

대전 리드 사운드 랩

대전지역의 대표할 만한 카 오디오 전문 인스톨 숍인 리드 사운드 랩. 고객의 취향과 유닛의 특색, 그리고 차량의 특징을 모두 고려한 최적의 사운드 시스템을 창출하는 데 전력을 다하는 곳이다. 대회의 중반기부터 일원으로서 꾸준히 참여해 왔다. 이번에는 이전보다 2대가 증가한 총 8대의 차량들이 4개의 클래스에서 경쟁을 벌였고 2개의 트로피를 가져갔다.


 

일산 아트카 커스텀

일산 아트카 커스텀도 오릭스 코리아의 대표 대리점 중 하나다. 탁월한 사운드 퀄리티와 함께 개성이 넘치는 디자인을 동시에 추구하는 곳이다. 자신만의 색깔이 뚜렷해 골수 마니아도 많은 편이다. 총 4대의 차량들이 2개의 클래스에 출전해 경연을 펼쳤고 가장 많은 차량들과 대리점들 이 몰렸던 스타 클래스에서 1개의 트로피를 차지했다.


부산 사운드 닥터

사운드 닥터는 최근 김해에서 부산으로 확장 이전을 한 카 오디오 전문 인스톨 숍이다. 경기침체가 뚜렷하고 지방 숍들이 고전하는 분위기에서도 맹활약 중이다. 13년 경력의 베테랑다운 숙련된 기술력과 친절한 서비스가 불황을 모르는 비결. 총 5대의 차량들이 4개의 클래스에서 자웅을 겨뤘고 1개의 트로피를 획득했다.

  


입상자 리스트


Platinum Flagship Class

1위 디스커버리4 정중호 인천 사운드존

2위 벤츠 E200 박준석 부산 사운드닥터

2위 싼타페 DM 신원철 대전 리드 랩

Ultra Flagship Class

1위 렉스턴 황인근 대전 리얼

2위 그랜저 TG 유영호 대전 리드 랩

Flagship Class

1위 벤츠 E55 AMG 김성환 서산 뷰티풀

2위 K7 최근섭 인천 사운드존

Expert Class

1위 쏘렌토 R 장동환 인천 사운드존

2위 말리부 김태현 서산 뷰티풀

Advance Class

1위 레인지로버 이보크 박춘우 인천 사운드존

2위 맥스크루즈 황진혁 대전 리얼

SQL Class

1위 인피니티 M56S 하상기 서산 뷰티풀

2위 모하비 임인혁 서산 뷰티풀

Semi SPL Class

1위 카니발 하이리무진 김양원 서산 뷰티풀 144.5dB

2위 그랜저 HG 김재인 서산 뷰티풀 143.8dB

Star Class

1위 EQ900 이경진 서산 뷰티풀

2위 올란도 박기오 일산 아트카 커스텀

Performance Class

1위 포르쉐 카이엔 성병제 대전 리얼




 Class Champion 

 

Platinum Flagship Class

디스커버리4 _ 정중호 _ 인천 사운드존

플래티넘 플래그십은 2001만원 이상의 시스템들이 참가하는 최상위 클래스이며 총 8대의 차량들이 출전했다. 디스커버리4는 SUV 특유의 넉넉한 공간을 활용해 사운드와 디자인을 동시에 만족시켰으며 명기라 할 만한 오디슨 떼시스 HV 벤티의 존재가 눈에 띈다.

헤드유닛 : 소니 RSX-GS9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오디슨 Thesis HV Venti ×2EA, ARC 오디오 SE 2400

스피커 : 브락스 Matrix 1.1, 브락스 Matrix 2.1, 브락스 Matrix 6.1

서브우퍼 : 헤르츠 ML 2000.3 Legend ×2EA





 

Ultra Flagship Class

렉스턴 _ 황인근 _ 대전 리얼

울트라 플래그십 클래스는 1201∼2000만원까지의 시스템들이 출전 대상이며 총 3대의 차량들이 경합을 벌였다. 그라운드제로와 헤르츠로 구성된 3웨이 프론트 스피커와 파워풀한 서브우퍼의 조화가 우수하다. 원목 느낌으로 내추럴하게 마감 처리한 디자인도 인상적이다.

헤드유닛 : 사운드 모니터 CDT-450X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헬릭스 HEC BT

파워앰프 : 그라운드제로 GZPA Reference 4XS, 그라운드제로 GZHA 4200XII, 그라운드제로, GZHA 2400XII ×2EA

스피커 : 그라운드제로 GZPT 28SX, 그라운드제로 GZPM 80SQX, 헤르츠 ML 1650.3 Legend ×2EA

서브우퍼 : 헤르츠 SPL Show SX 300D ×2EA





    

Flagship Class

벤츠 E55 AMG _ 김성환 _ 서산 뷰티풀

플래그십은 701∼1200만원까지의 시스템들이 실력을 겨루는 클래스이며 총 11대의 차량들이 도전했다. 벤츠 E55 AMG 차량은 경쟁이 치열했던 클래스답게 2위와 매우 근소한 차이로 1위의 영광을 안았다. 마이크로 프리시즌 7시리즈 스피커와 헬릭스 G시리즈 파워앰프 등이 잘 어우러졌다.

헤드유닛 : 소니 RSX-GS9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헬릭스 G2 ×2EA, 헬릭스 G1

스피커 : 마이크로 프리시즌 7.28 MK III Tweeter, 마이크로 프리시즌 7.16 MK II Bass-Midrange

서브우퍼 : 헤르츠 HX380D ×2EA





 

Expert Class

쏘렌토 R _ 장동환 _ 인천 사운드존

익스퍼트 클래스는 301∼700만원까지의 시스템들이 출전 자격을 갖게 되며 총 7대의 차량들이 자웅을 겨뤘다. 쏘렌토 R 차량은 도어를 비롯해 트렁크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적인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사운드에 집중한 케이스이다. 이로 인해 A필러에 있는 트위터와 미드레인지의 존재만이 눈으로 확인된다.

헤드유닛 : 아이팟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오디슨 AV 5.1k

스피커 : 오디슨 AV 1.1, 오디슨 AV 3.0, 오디슨 AV 6.5

서브우퍼 : 헤르츠 ES 250.5





 

Advance Class

레인지로버 이보크 _ 박춘우 _ 인천 사운드존

어드반스는 부담 없는 가격대인 300만원 이하의 보급형 시스템들이 참여하는 클래스로 총 3대의 차량들이 경쟁했다.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단출한 구성의 경제적인 시스템이지만 개선된 사운드의 감동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디자인은 특별한 가공 없이 순정 공간을 최대한 활용한 모습이다.

헤드유닛 : 아스텔엔컨 AK240

프로세서 : 오디슨 Bit Ten

파워앰프 : 헤르츠 HDP5

스피커 : 오디슨 AV K6

서브우퍼 : 헤르츠 ES 200.5





 

SQL Class

인피니티 M56S_ 하상기 _ 서산 뷰티풀

SQL은 정규 클래스이지만 가격 제한이 없으며 핑크 노이즈를 이용한 100dB 이상의 음량에서 평가가 이뤄지고 총 3대의 차량들이 경연을 펼쳤다. 인피니티 M56S 차량은 음질과 음압을 함께 추구하는 사운드 시스템답게 퀄리티가 뛰어난 중고역 스피커와 다수의 미드우퍼를 적용하고 있다.

헤드유닛 : 오디슨 Bit Play HD, OEM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오디슨 AV 5.1k, 오디슨 AV Due

스피커 : 브락스 Matrix 1.1, 브락스 Matrix 2.1, 헤르츠 ML1650 ×4EA

서브우퍼 : 헤르츠 HX380 ×2EA




   

 

Semi SPL Class

카니발 하이리무진 _ 김양원 _ 서산 뷰티풀

세미 SPL은 공식 대회와 달리 서브우퍼의 구경과 개수, 파워 등으로 등급을 나누지 않고 번외 클래스로서 정규 클래스와 중복 출전이 가능하다. 총 11대의 차량들이 각축을 벌인 가운데 카니발 하이리무진이 144.5dB로 1위에 올랐다. 전형적인 물량형 라우드 시스템이다.

헤드유닛 : 소니 RSX-GS9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파워앰프 : 오디슨 AV 5.1k, 오디슨 AV Due, Re 오디오 SE4000DE ×4EA

스피커 : 브락스 Matrix 1.1, 브락스 Matrix 2.1, 헤르츠 SPL Show SV200.1 ×2 EA

서브우퍼 : 헤르츠 SPL Show SX 380D ×4EA

 




 

Star Class

EQ900 _ 이경진 _ 서산 뷰티플

스타는 프로세서 외 1개 품목 이상 반드시 오릭스 코리아가 유통하는 제품을 포함해야 출전이 가능한 클래스로서 가격 제한이 없다. 제약이 적다 보니 신설임에도 가장 많은 총 15대의 차량들이 5개의 숍에서 몰려 경쟁이 가장 치열 했다. 프론트 스피커 외 모두 오릭스 소속 제품인 제네시스 EQ900은 간발의 차로 1위를 차지했다.

헤드유닛 : 소니 RSX-GS9, OEM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MK2

파워앰프 : 오디슨 AV Due ×2EA, 오디슨 AV Uno ×2EA, 헤르츠 HP6001

스피커 : 포칼 TWUltima, 포칼 Grande Utopia 3″, 포칼 8WUltima

서브우퍼 : 헤르츠 SPL Show SX 380D ×2EA





  

 

Performance Class

포르쉐 카이엔 _ 성병제 _ 대전 리얼

퍼포먼스는 전체 출전 차량을 대상으로 하며 사운드 퀄리티와 무관하고 오로지 인스톨 디자인만 으로 우승자를 가린다. 포르쉐 카이엔의 디자인 작업은 트렁크에 집중돼 있다. 서브우퍼 인클로 우저와 일체형으로 제작된 앰프랙 속의 유닛들이 모두 노출돼 시각적으로 볼거리가 풍성하다.

헤드유닛 : 소니 RSX-GS9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MK2, 헬릭스 HEC BT, 브락스 Matrix M3CPP

파워앰프 : 브락스 Matrix MX4 ×2EA, 브락스 Matrix M2

스피커 : 하이브리드오디오 Legatia SE L1 Pro R2, 그라운드제로 GZPM 80SQX, 하이브리드오디오 Legatia SE L6SE(F)/신포니 S25T, 그라운드제로 GZPM 80SQX, 하이브리드오디오 Legatia SE L6SE(R)

서브우퍼 : 그라운드제로 GZPW Reference 250






 

0 Comments

클래스가 다른 고출력 파워앰프

몬스터 서브우퍼와 압도적인 기록, 그 연결고리~클래스가 다른 고출력 파워앰프순간순간 변화하는 숫자 하나에 많은 사람들의 환호와 탄식이 교차하는 SPL 대회. 그것은 단순한 숫자 하나의 의미가 아니라 차량 환경과 기기 매칭 등 모든 요소들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놀라운 성과다. 특히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역량과 역할이 아주 중요한데 앞서 지난달에 몬스터급 서브우퍼들의 면모를 자세히 살펴봤다. 이달은 그들과 환상적인 호흡을 맞출 엄청난 파워의 고출력 파워앰프들을 모아봤다.글|정은선Ground Zero 카 오디오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SPL 전용 파워앰프라고 하면 실제로 나오는지 의심스러울 만큼 엄청난 수치의 출력을 내세워 왔다. 그러나 그라운드 제로의 SPL 전용 파워앰프를 보면 그 이미지가 확 바뀌게 된다. 이 파워앰프들은 실제 표기 이상으로 출력이 나오면서 크기는 작다. 그래서 또 한 번 사용자의 의심을 사게 만든다.그라운드 제로의 SPL 전용 파워앰프는 12.4V에서 측정된 실제 출력을 표기한다. 보통 파워앰프 출력 표기는 14.4V 혹은 13.8V에서 측정된 것들을 많이 사용해 과장된 경우가 많은데, 실제 SPL 컴피티션에 나가서 13V 이상 사용할 수가 없다. 보통 SPL 측정 시 한 번에 자동차의 전기를 모두 쏟아붓기 때문에 12~12.6V 가량에서 파워앰프가 구동된다. 따라서 파워앰프 출력은 바로 12… 더보기

차량 실내 공기 케어 솔루션

각종 공기 오염 물질 체크서부터 완벽 해결까지…차량 실내 공기 케어 솔루션 미세먼지의 습격이 일상화되면서 가정이나 사무실뿐만 아니라 차량 내부 공기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차량 내부 공기 개선에 도움을 주는 블루벤트와 지에어, 아이퓨리를 비롯해 차량 내부 공기의 질을 측정하는 뷰게라 VG-850V와 VG-901V 블랙박스 에어컨/히터에 포집되는 다양한 세균을 억제시키는 코코블로워, 현대 블로우 등 다양한 방식의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차량 내부 공기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다양한 제품들의 특장점을 살펴보자.글|김형민 차량내 공기 오염 문제 해결Inavi Blue Vent ACP-200 아이나비 블루벤트 ACP-200은 차량 내 공기 환경을 개선하는 차량용 공기청정기이다. 최근 공기 오염이 심각해지고 황사,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환경 문제는 사회적 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집뿐만아니라 좁은 차량 내에서도 약 270여 종의 오염물질이 존재해 운전자는 물론 탑승자의 건강에도 영향을 준다. 이에 차량 내부 환경개선에 대한 니즈도 강해짐에 따라 제품이 출시됐다. 아이나비 블루벤트 ACP-200은 3중 필터를 적용, 공기 정화기능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머리카락, 굵은 먼지를 걸러내는 1차 프리 필터, 휘발성 유기 화합물, 황사, 생활 먼지 등을 걸러내는 2차 카본 필터, 지름 0.3 마이크… 더보기
Hot

인기 틴팅 시장의 뉴 페이스들

블랙박스, 내비에 이어 틴팅 시장까지 속속 진출~틴팅 시장의 뉴 페이스들틴팅은 햇빛을 반사하고 자외선을 차단해 차량에 탑승한 사람들이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그리고 시트같은 내부 인테리어의 변색을 방지한다. 특히, 여름철 차내 온도가 과도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러한 틴팅필름이 차량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면서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전문 업체들도 시장에 뛰어들어 기존 강자인 루마, 3M, 선가드 등과 치열한 경쟁에 나섰다. 이달 본지는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업체들이 새롭게 선보인 틴팅 필름 브랜드들을 모아 특장점을 살펴봤다.글|김형민 Hemersen현대웰슨은 자동차 순정 전장부품(오디오, 내비게이션, A/V, 편의장치)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W7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W-코팅, W-언더코팅, 워터제홀 코팅 등 다양한 차량 내외장 관리 제품들도 출시했으며 해머슨 틴팅 필름 출시로 새로운 시장에 도전했다. 해머슨은 국내 기후 환경과 자동차 환경을 기반으로 개발된 현대웰슨의 자동차 전문 필름이다. 해머슨 틴팅 필름은 지속적인 개발과 테스트를 통해 국내 사계절에 따른 태양의 변화와 고급 메탈의 반사효과를 고려해 탄생한 시그니처 제품이다. 초고투명 PET 원단 적용을 통해 뛰어난 시인성을 자랑한다. 그리고 어른거림 없는 깨끗함은 장시간 운전자 눈의 피로를 최소화하고 야간 … 더보기

2018 Seoul Auto Salon

화려한 자동차 튜닝 축제2018 Seoul Auto Salon지난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자동차 튜닝 마니아 및 애호가들을 위한 축제인 2018 서울오토살롱이 열렸다. 독일, 중국, 일본 등 9개국에서 약 118개사 1002 부스가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로 펼쳐졌으며 카케어 용품, 전장제품 및 소모품, 인테리어 제품 등 다양한 오토 액세서리 업체들이 참여했다. 특히, 올해는 카 오디오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EMMAKOREA가 홍보 부스 운영 및 룰 세미나 개최로 눈길을 끌었다.글|김형민 사진|이종연2018 서울오토살롱이 지난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개최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사)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사)한국자동차튜닝협회, (주)서울메쎄인터내셔널이 주관하는 이번 전시는 1만 7629㎡ 규모로 국내외 약 118개사 1002 부스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다. 개막식에는 행사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시스템산업 정책국장, 국토교통부 박대순 자동차 정책과장, 주관사인 (사)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김필수 회장, (사)한국자동차튜닝협회 승현창 회장, (주)서울메쎄인터네셔널 박병호 대표이사, 민주평화당 조배숙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 등을 비롯해 행사 참여 업체 및 지자체 인사가 참여해 커팅식을 진행했다.16회째를 맞은… 더보기
Hot

인기 몬스터급 서브우퍼 5選

한계에 도전할, 강력한 그들이 온다!몬스터급 서브우퍼 5選전국이 폭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카 오디오 시장이 가을을 간절히 기다리는 이유는 시원한 바람이 그리워서만은 아니다. 엠마를 필두로 카 오디오 마니아들의 열정을 들끓게 할 각종 경연대회가 예고돼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동안 SQ의 인기에 밀려 아쉬움이 컸던 SPL 마니아들의 기대가 크다. 이달 본지는 SPL 대회의 주역으로 활약할 몬스터급 서브우퍼 대표 제품들을 꼽아봤다.글|정은선 Cerwin Vega STROKER PRO CLASSIC Series설윈베가는 지난 60년 이상 오디오 분야 모든 영역에서 항상 최고라는 뜻으로 통해왔다. 이러한 평가는 프로 오디오와 Hi Fi 전문가, 그리고 카 오디오 마니아들에 의해 확립된 것이다. 라우드 스피커의 선두 그룹 중 하나로 성장한 설윈베가는 1954년 설립됐다. 설윈베가의 철학과 정신은 효율성과 내구성, 그리고 상업적 가치에 근거를 두고 있다.1954년 설윈베가는 30Hz에서 130dB를 낼 수 있는 효율성이 좋고 사이즈가 큰 18인치 사운드 시스템의 도입을 콘셉트로 정하고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성과는 설윈베가를 단숨에 주목받는 회사로 인식시키기에 충분했다.설윈베가는 스피커 분야에서 가장 좋은 베이스 반응속도와 높은 출력값, 높은 효율성, 다이내믹한 레인지로 명성을 확립하고 라우드 스피커 디자인과 최고의 기술적 결… 더보기
Hot

인기 The 3rd Team SQL SPL Competition

뜨거운 열정으로 만들어낸 진정한 SPL 승부The 3rd Team SQL SPL Competition지난 6월 3일 충청남도 보령시 주포면에 위치한 아주자동차대학교 주차장에서 제3회 팀 SQL 컵 SPL 컴피티션이 개최됐다. 대회가 진행될 때마다 참가자들이 늘어나고 스코어가 크게 높아지고 있으며 일반인들에게까지 참가 자격이 확대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회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다른 대회들과 달리 현장에 설치된 모니터에 실시간으로 결과가 나타나 더욱 박진감 넘치는 분위기가 연출됐다.글·사진|김형민팀 SQL이 주최하는‘제3회 팀 SQL 컵 SPL 컴피티션’이 지난 6월 3일 충청남도 보령시 주포면에 위치한 아주자동차대학교 주차장에서 펼쳐졌다. 이번 대회는 아주자동차대학에서 개최하는‘제8회 아주 모터 페스티벌’과 함께 진행돼 보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 및 이목을 끌 수 있었다. 그동안 쌓은 실력과 기량을 겨루기 위해 전국에서 33대의 차량이 참가했고 70여명의 인원이 동참했다.주최 측인 팀 SQL(Team SQL)은 전국 인스톨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만든 모임이다. SPL과 SQ를 좋아하는 8개의 숍이 모여 지난 2016년 11월에 첫 만남을 가진 이후 점차 규모를 확대해 현재 회원이 26개 숍이다.치열한 경쟁 위한 철저한 룰 규정 마련총 28대의 출전 차량이 치열한 경쟁을 펼친‘제3회 팀 SQL 컵 SPL 컴피티션’은 대회가 거듭될수… 더보기
Hot

인기 스마트폰 활용으로 더욱 편리해진 블랙박스·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이용 등으로 활용 범위가 더욱 늘어나다스마트폰 활용으로 더욱 편리해진 블랙박스·내비게이션스마트폰이 한때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의 경쟁상대로 여겨졌지만 현재는 스마트폰의 통신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다. 블랙박스는 와이파이 통신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또는 저장 영상 확인과 설정 변경이 가능하고 차량 주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들을 스마트폰에 전송하는 통신형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내비게이션은 스마트폰과의 테더링을 이용해 보다 정확하고 빠른 길을 안내하거나 스마트폰에 저장된 각종 콘텐츠를 내비게이션의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기능들이 적용되고 있다. 이달에는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대표 제품들의 특징을 살펴봤다.글|김형민차량 주변 정보 실시간 확인Inavi Quantim2 Thor Edition아이나비 퀀텀2 토르 에디션은 실시간 통신 기능인 아이나비 커넥티드(Connected)를 탑재했다. 아이나비 커낵티드는 협대역 사물인터넷(NB IoT, Narrow Band Internet of Things) 통신망을 활용, 전용 스마트폰 앱을 통한 블랙박스 및 차량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한 기능이다. 주차 중 차량 충격 발생 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알람 및 충격 당시 블랙박스로 촬영된 이미지 컷이 전송돼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주차충격알림, 블랙박스와 OBD… 더보기
Hot

인기 리듬을 타는 오픈카 열전!

고음질, 오픈 에어링의 매력에 날개를 달다~리듬을 타는 오픈카 열전!황사와 미세먼지가 만연한 요즘, 지붕이 열리는 오픈카는 자칫 시대적 흐름과 맞지 않은 아이템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실제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무한한 매력을 지녔다. 여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음악이다. 오픈카를 타고 음악을 크게 들으면서 도로 위를 달리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로망이기도 하다. 고품질 사운드는 오픈 에어링의 즐거움을 극대화한다. 고음질 시스템을 품은 오픈카 5대를 만나보자!글|정은선 사진|이종연역동적인 베이스에 하이엔드 사운드를 더하다Ferrari F430 Spider페라리 F430 스파이더는 공격적인 야생마의 모습에 엄청난 파워와 주행성능을 보유한 고성능 차량이다. 2008년에 단종됐지만 최신형 스포츠카에도 밀리지 않는 포스를 보여준다. 무엇보다 자동차 마니아들을 흥분하게 만드는 폭발적인 배기 음을 자랑한다.카 사운드 매니아는 음향 공간으로서 여러 가지 악조건을 보유한 페라리 F430 스파이더에 하이엔드 기기들을 대거 투입하고 비위드 지그 RTA 장비를 사용한 정밀 세팅으로 차량의 내외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진동 및 소음 등을 잘 극복했다. 또한 제한된 공간 구조 속에서 최고급 기기들의 가치가 청각뿐 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발현되게 했다. 페라리 F430 스파이더의 사운드 시스템은 역동적인 베이스에 하이엔드 사운드를 더한 것이다.… 더보기
Hot

인기 이제는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시대

다양한 앱 설치는 물론, 실시간으로 빠른 길안내까지 가능이제는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시대내비게이션 시장이 지속적으로 축소되는 상황이지만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계속된다. 특히 OS가 Win CE에서 안드로이드로 변화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OS는 다양한 기능 적용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어 엄청난 확장성을 갖췄다. 제품은 장착 방식에 따라 크게 인대시와 온대시, 셋톱 박스 3가지 타입으로 나뉘며 거치하는 온대시 타입이 가장 많다. 이달에는 시장의 대표 안드로이드 OS 내비게이션 제품들을 모아서 특장점을 살펴봤다.글|김형민 OndashFinedrive IQ Black3 Plus파인드라이브 IQ 블랙3 플러스는 업계 최고 수준의 CPU와 안드로이드 롤리팝 OS를 탑재해 놀라운 속도의 퍼포먼스를 실행하며 안드로이드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지원해 내비게이션에서 음악, 라디오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목적지 예약, 주차위치 안내 등 다양한 부가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일반 DMB 보다 12배 뛰어난 화질의 HD DMB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멀티태스킹 성능을 기존 대비 200% 향상시켜 고화질의 멀티미디어를 끊김 없이 재생하며 이를 통해 프로야구 중계나 드라마 등의 방송을 선명한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아울러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주행영… 더보기
Hot

인기 6월 EMMA WORLD NEWS

EMMA WORLD NEWS독일 BS Car Hifi 개막사우스 바이에른의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BS Car Hifi의 다섯 번째 시즌이 개막했다. 녹색 숲의 한가운데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60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새로운 EMMA CD와 업데이트된 룰북으로 2018의 도전을 시작했다.새로운 Titles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은 대단히 긍정적이었고 심사도 아무런 문제 없이 순조롭게 진행됐다. 이 멋진 행사에서 가장 주목받은 것은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갖춘 두 대의 거대한 트럭이었다. 패밀리 스타일로 꾸며진 이 차량들의 놀라운 사운드는 하루 종일 참가자들 모두를 아늑하게 만들어 줬다. BS 팀과 그들의 친구들은 행사 내내 신선하게 구운 스테이크와 소시지, 가정식 케이크, 그리고 커피를 제공했다. 이번 대회는 기존의 베테랑들이 여전히 관록을 뽐냈고 신인들이 패기를 앞세워 크게 선전하면서 경쟁이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노르웨이 EMMA 첫 번째 라운드 돌입노르웨이의 EMMA 시즌은 지난 5월 12일 하마르(Hamar)의 비킹스키페(Vikingskipet) 외곽에서 열렸다. 전날에 비 예보가 있었지만, 다행히 비가 내리지 않았다. 주말에 비킹스키페에는 Moldestuket Show 'n Shine”라고 불리는 18대의 차량이 ESPL과 SQ 클래스에 서 치열한 경연을 펼치는 이벤트가 있었다. ESPL에 참가하는 차량들이 볼륨을 크게 높이면 비… 더보기
Hot

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

최첨단 고정밀 기술의 일본 브랜드가 시장 주도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23주년 창간호를 맞아서 헤드유닛에 대한 추억을 소환해봤다. 1995년 창간이래 다뤄온 수많은 소식과 제품들 가운데 가장 극심한 변화를 겪은 것이 바로 헤드유닛 분야이다. 특히 CD 플레이어는 CD라는 매체가 디지털 음원에 밀려나면서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지만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중반까지 시장을 주도하며 큰 인기를 누렸다. 그 시절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았던 인기 모델들을 꼽아봤다.글|정은선Clarion DRX9255 & HX-D1클라리온은 카 오디오를 비롯해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스템, AutoPC, 시각 장비, 버스 장비 및 통신 장비를 제조하는 일본 회사이다. 카 오디오 제품은 헤드유닛부터 파워앰프, 스피커, 프리앰프, 액티브 크로스오버, 그래픽 이퀄라이저 등은 물론 A/V 관련 기기류를 포함해 각종 액세서리까지 완벽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1990년부터 2005년까지 일본 국내용은 어드제스트(ADDZEST)라는 브랜드를 사용했으나 2006년부터 클라리온으로 통일했다. 클라리온은 가격 대비 성능과 음질이 탁월하다. 특히 헤드유닛은 맑고 깨끗한 울림의 따뜻한 음색과 균형감이 좋고 안정된 음질이 특징이다.클라리온 DRX9255는 9255라는 숫자가 한 때 카 오디오를 상징하고 대다수의 장착 숍들이 대표 번호로 가장 선호할 만큼 그야말로… 더보기
Hot

인기 Cerwin-Vega Mobile & Diamond Audio 총괄 영업 및 마케팅 담당 부사장 밥 챈타봉사

브랜드 인지도 강화로 장기적인 성장 발판 마련Cerwin-Vega Mobile & Diamond Audio 총괄 영업 및 마케팅 담당 부사장 밥 챈타봉사설윈베가 모바일 & 다이아몬드 오디오의 밥 챈타봉사(Bob Chanthavongsa) 총괄 영업 및 마케팅 담당 부사장이 지난 4월 19일 2박 3일의 일정으로 한국을 찾았다. 이번 방문을 통해 올해의 사업 계획과 향후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면밀히 논의한 그는 새로운 파트너 모션에 대해 각별한 애정과 무한 신뢰를 표명했다. 글|정은선 사진|이종연 이번 방문의 목적과 일정은?새롭게 파트너십을 체결한 모션과 금년도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한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차 찾았다. 향후 한국 방문을 정례화하고 모션과 함께 딜러 및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를 다양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 시장에 대한 인상과 직접 둘러본 소감은?한국은 신제품 기술 및 혁신에 대한 적응에 있어서 항상 아시아의 선두주자이다. 이 시장의 유통업체 및 딜러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더 나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설치/제작 기술 습득에 앞장서며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한다. 또한, 최근 공인된 국제 카 오디오 대회의 한국 시장 재출범으로 SPL 및 SQ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돼 카 오디오 시장에 대한 전망이 긍정적이다. 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계 노력과 활발한 움직… 더보기
Hot

인기 EMMA Network World News

EMMA Network World News2017 EMMA Eurofinals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펼쳐진 2017 EMMA 유로 파이널은 또다시 환상적인 행사였다. 2만 8000명의 방문객과 23개의 카미디어 회사, 200대 이상의 참가 차량, 120여명의 새로운 국제 헤드 저지, 60개 이상의 국가에서 참석한 800여명의 토요일 저녁 게스트 등이 자리를 빛낸 이번 행사는 올해 카 미디어월드의 헤드라인을 장식할만하다. 꾸준한 행사의 면모를 위해 매년 동일한 장소에서 개최하기로 한 결정은 전적으로 옳았고 행사를 경험한 참가자들과 스폰서들 대부분이 다음 해에 같은 장소로 다시 돌아온다.2017년 유로 파이널은 매우 흥미로운 결과를 낳았고 몇몇의 새로운 얼굴들이 트로피를 수상했다. SQ에서 다수의 추가 심사위원들이 결과를 다시 확인하고 거의 모든 카테고리에서 3명의 심사위원들이 차량을 심사했다. 또한 행사의 진행은 완벽했고 모든 평가가 정각에 완료됐으며 개막식만이 20분 늦게 시작됐다.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파티였다. 아시아, 네덜란드, 영국, 이탈리아, 러시아, 독일 등의 나라에서 무려 800명이 참여했고 이들 모두를 위한 다량의 음식들이 마련됐다. 현장의 분위기는 파티가 제시간에 끝나지 못할 만큼 뜨겁고 흥겨웠다.한편, 2018 유로 파이널은 2019년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규모… 더보기
Hot

인기 2018 EMMA Head Judge Traning II

권위 있는 대회로서 활성화의 원동력2018 EMMA Head Judge Traning IIEMMA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역시나 인스톨의 안정성이다. 이는 많은 부분을 포함하는데 와이어링 등 기본적인 부분부터 필러 가공 작업 시 드라이빙 관련 가시성 등 차량 운행에 방해되는 요소에 대해 디테일한 감정 방식이 명시돼 있어 카 오디오 장착이 차량 운행에 문제가 될 소지를 아예 차단했던 것이 인상 깊었다.글·사진| 강영중(뷰티풀 사운드 대표)경연 대회에 관심이 많은 현직 인스톨러로서 이전부터 EMMA에 대해 궁금했던 것이 있었다. 대회의 생명과도 같은 객관성 및 공정성을 유지하는 룰과 대회에서 추구하는 소리가 과연 무엇일까? 이와 같은 궁금증을 직접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드디어 갖게 됐다. 지난 3월 20~22일까지 3일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EMMA 헤드 저지 교육이 있었고 EMMAKOREA의 추천을 받아 그 일원으로 참석할 수 있게 됐다.분야를 막론하고 대회마다 항상 대두되는 문제가 바로 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이다. EMMA 헤드 저지 교육은 2년에 한 번 룰 개정 및 보완이 있을 때 진행된다. 이는 객관성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조금이라도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은 계속해서 보완하고 헤드 저지 보수 교육을 통해 대회가 진행되다보니 계속해서 활성화 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는 전 세계 … 더보기
Hot

인기 2018 EMMA 헤드 저지 교육 참관기 I

전통의 경연대회로서 견인차 역할 기대2018 EMMA 헤드 저지 교육 참관기 I헤드 저지의 임무는 저지의 심사활동이 참가자의 시스템에 적용하기 애매한 부분을 EMMA의 룰에 따라 정확하게 해석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공식화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글·사진| 최민석(아리엘코퍼레이션 기술지원팀장) 해마다 3월이면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에서 EMMA 유로 파이널(Europe Final)이 개최된다. 필자는 몇 해 전부터 회사의 업무로 매 해 잘츠부르크로 출장을 가서 EMMA 유로 파이널을 간접적으로 경험해왔다. 그러나 올해는 회사의 업무 외에 추가적인 소임이 하나 생겼는데 바로 2018에 월간 카 오디오의 주관 아래 우리나라에 공식적으로 출범하는 EMMAKOREA의 헤드 저지로서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다. 공정성과 객관성 유지하는 원동력EMMA는 European Mobile Media Association의 약자로 2000년에 유럽에서 설립돼 현재까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다. 오랜 세월 동안 전 세계적으로 카 오디오 애호가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아온 이유는 심사위원들의 전문성과 공정성에 있고, 그것을 지속하기 위해 꾸준하게 헤드 저지들을 교육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EMMA의 헤드 저지는 EMMA 회원국에서 추천/선발된 인원들로 구성되고 반드시 EMMA가 공식적으로 지정한 장소와 기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