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ISSUE

팅크웨어(주) 김형준 상품기획1부 부장

카오디오 0 3093 0 0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외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 확대

팅크웨어(주) 김형준 상품기획1부 부장

팅크웨어(주)는 국내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리딩 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해외에서도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꾸준한 성과를 올리는 중이다. 20올 해에는 핵심 사업인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의 기본기를 더욱 강화하면서 차량의 스마트 환경을 조성하는 새로운 상품과 차량 밖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 상품까지 점진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글|김형민   사진|이종연



 

2017년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시장 전체에 대한 소회는?

2017년도 국내 차량 판매 숫자의 소폭 감소에도 불구하고 블랙박스 시장은 소폭 상승된 점이 주목되는 부분이다. 이는 차량 운전자 연령층의 확대와 고가 중대형 및 수입 차량의 판매가 늘어나는 시점에서 운전자 본인의 상황을 대변할 수 있는 블랙박스의 중요도는 더욱 증가하고 확고해졌기 때문이다. 내비게이션은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와 순정 장착 비율이 높아지면서 애프터마켓 제품의 장착률이 떨어졌다. 해외는 북미 외의 많은 지역에서 블랙박스 판매가 상승하고 있다. 특히, 팅크웨어 제품은 높은 품질 신뢰도를 기반으로 선호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2017년 팅크웨어(주)의 주요 활동 내용과 성과를 정리한다면?

크게 보면 2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우선 첫 번째는 시장에서 품질과 혁신 기술을 내세운 프리미엄 블랙박스 상품의 굳건한 시장 선도가 이뤄졌다. 두 번째는 높은 품질을 기반으로 가격 부담이 적은 보급형 상품군의 판매 성장이 두드러진 한 해로 판단하고 있다. 무엇보다 새로운 기능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블랙박스 본연의 기능을 보다 확고히 다지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 1년이었다. 그리고 업그레이드된 증강현실 솔루션과 새로운 최첨단운전자보조 기능을 탑재한 플래그십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X3를 비롯해 트럭 운전자들의 많은 불편함을 해결한 아이나비 MXF 트럭 등을 출시하며 제품 사용자의 폭을 더욱 넓혔다.

 

2017년을 마무리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개인적으로는 올 한 해가 너무도 빨리 지나갔다. 이로 인해 아이나비만이 가진 혁신적인 다양한 부분들을 더욱 많이 보여주지 못한 점이 가장 아쉽다.

 

올 해 업계 시장에 대한 전망은?

올 해의 블랙박스 시장은 판매 비중이 2017년도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가격에 대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보급형 제품들의 가격 경쟁이 뜨거워지면서 관련 업체들의 매출 이익 붕괴를 가져와 2017년 대비 많은 부분이 하락할 것이다.

 

경쟁업체와 비교해 팅크웨어의 뚜렷한 사업성과가 눈에 띄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제품 본연의 기본 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강화 및 개선의 노력이 이뤄졌고 단순히 보여주기식의 기능 기획이 아닌 블랙박스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들에 대한 기획 및 개발에 중점을 둔 노력들이 아이나비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제품 품질에 대한 이슈가 없어 사용자 및 취급점의 스트레스가 적었던 부분도 크다. 또한, 팅크웨어가 직접 운영하는 프리미엄 스토어를 통해 아이나비만의 특별한 고객 지원을 진행해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그러한 사항들을 상품에 녹여 넣는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해외시장 진출의 성과는?

다수의 해외 국가에서 블랙박스 시장의 인지도와 실질적인 판매가 성장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중국 심천에 프리미엄 스토어를 오픈해 고급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싱가포르는 블랙박스 보급률의 45%를 팅크웨어 제품이 차지할 정도로 반응이 좋다. 국제적인 전시회에 다수 참가하면서 인지도를 꾸준히 쌓아왔으며 10월 SEMA 쇼에서는 많은 관계자들에게 집중적인 관심을 받기도 했다. 다년간 중국 저가 제품들로 인한 불편한 부분들 때문에 품질 및 기능 우위에 있는 팅크웨어 블랙박스를 선호하는 부분이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프리미엄 블랙박스로의 인지도와 가치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고무적이다.

 

올 해 기대할만한 변화 및 제품은?

품질 향상과 새로운 기능은 기본적인 부분이고 지금껏 아이나비에서 보지 못한 새로운 콘셉트의 블랙박스로 고객들에게 찾아갈 예정이다. 그리고 출시 이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칼트윈(Kaltwin) 썬팅 필름은 공격적인 판매 정책을 펼치기 위해 필름의 라인업 확대를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PPF, 카스킨 등의 케미컬류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아직은 자세히 소개하기 어렵지만 기대해도 좋은 만큼의 새로운 스타일의 제품들이 기다리고 있다.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외 다양한 제품 출시가 눈에 띈다. 팅크웨어(주)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사업 방향은?

팅크웨어의 핵심인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의 기본기를 강화해 나가는 사업방향과 함께 차량 내의 스마트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새로운 상품들과 차량 밖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디바이스 상품군까지 점진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시장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팅크웨어의 광고 문구인‘블랙박스 아무거나 달지 마’와 같이 블랙박스는 운전자의 입장을 대변하는 중요한 기기이다. 겉모습은 같아 보일 수 있지만 그 내면의 품질은 얼마나 많은 기술력과 노력 끝에 만들어진 것이냐에 따라그 상품의 가치는 차이가 나타난다. 이러한 점들을 더 많은 소비자들이 이해하고 좋은 제품의 선택이 이뤄졌으면 좋겠다.

 

기타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다. 올 해에는 한 단계 더욱 진화해나가는 팅크웨어(주)의 모습을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길 바란다.

0 Comments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