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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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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혁신으로 스마트한 미래를 한눈에…

CES 2018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CES 2018이 지난 1월 9일부터 12일까지 나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1967년부터 시작된 CES는 전 세계 최고의 전자 및 IT 업체들이 대거 참여하는 이벤트로서 올해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졌다. 150여개의 국가에서 3900여개의 기업들이 참가했고 19만여명의 관람객들이 전시장을 찾았다.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한 CES 2018은 5G,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지능형 교통수단인 자율주행차, 차세대 TV 등을 주요 화두로 다뤘다.

글 : 정은선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18이 눈부신 미래를 제시하고 지난 1월 12일(현지시간) 나흘간의 일정을 마치고 폐막했다. 미국 소비자 기술 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CTA)가 주관하는 CES 2018은 세계 3대 IT 전시회 중 하나로 매년 초 공개되는 기술과 제품을 통해 그 해의 주요 글로벌 기술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는 자리다. 올해에는 CES 51년의 역사상 최대 규모인 275만 평방피트의 전시공간에서 펼쳐졌으며 3900여개의 기업들이 세상을 바꾸는 기술을 소개했다.

CES 2018은 관련 트위터 메시지가 86만 732건, #CES2018 해시태그 사용이 45만 554건에 달할 만큼 숱한 화제를 낳았다. 주요 국제적인 브랜드부터 유레카 파크(Eureka Park, CES 스타트업 전용관)에 참여하는 900여개의 스타트업 기업에 이르기까지 활기찬 전 세계의 기술 산업을 반영했다.

CTA의 개리 샤피로(Gary Shapiro) 대표 겸 최고경영자(CEO)는“전 세계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CES 2018을 통해 세상을 바꿀 기술을 선보이기 위해 라스베이거스에 모였다”라며“5G, 스마트 도시, 디지털 건강, 인공지능(AI), 가상현실/증강현실(VR/AR) 등 세계의 미래를 형성하고 더 나은 삶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행사장 전체에 걸쳐 전시됐다. CES는 중요한 구성 요소 기술을 확인하고 상호 연결 방식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오늘날 획기적인 혁신에 대한 순간적인 모습과 앞으로의 비전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인텔은 개막 전(Preshow) 기조연설에서 라스베이거스 전시회에 필적할 만한 기술 발전과 창의적인 예술성을 갖춘 제품들을 대대적으로 선보였다. 또한 화려한 쇼를 통해 혁신을 자축하고 빅데이터의 미래를 탐구하며 1명의 조정사가 GPS 없이 100개의 드론을 제어하는 최첨단 소프트웨어‘슈팅 스타 미니 드론(Shooting Star Mini Drone)’을 전시해 기네스 세계 기록을 세웠다.

포드는 개막 기조연설에서 스마트 도시를 위한 시스템 기반 접근 방식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운송의 미래를 창출하는 데 중점을 뒀다. 화웨이는 기조연설에서‘메이트 10 프로(Mate10 Pro)’스마트폰을 오는 2월 미국에서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CTA의 카렌 춥카(Karen Chupka) 기업 비즈니스 전략 및 CES 담당 수석 부사장은“모든 주요 산업이 첨단 기술과 연관돼 있는 가운데 이번 전시 행사에는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스포츠, 의료, 자동차 및 생활 방식에 이르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주요 글로벌 브랜드와 혁신적인 신생 기업들이 참여했다”라며 “외국 참가자들이 작년보다 더 많다. 이는 달러 가치가 강세이고 외국 기업인의 미국 업무 출장이 감소한 흐름에 비춰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CES가 진정한 글로벌 이벤트라는 것이 매년 입증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행사기간 동안 수많은 획기적인 기술들이 발표, 검토, 분석됐는데 이는 세계가 좀 더 연결된 미래를 향해 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CES에서 발표된 스마트 도시(Smart Cities)는 5G, AI 및 사물인터넷(IoT)을 포함한 다수의 혁신적인 기술들 중 가장 큰 주목을 받았다.

IBM의 브리짓 칼린(Bridget Karlin) CTO 겸 부사장은“CES 2018은 혁신 기술이 사용한 전력량이 엄청나서 정전이 발생한 해로 기억될 것이다”라며“CES 2018은 각국 공직자부터 업계 주요 기업인 및 사업가에 이르기까지 유례가 없는 다양성을 지닌 기술 혁신을 위한 세계 최고의 전시회라는 것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스마트 시티 마켓 플레이스(Smart Cities Marketplace)는 정책 입안자, 시 공무원, 산업 혁신가 등으로 구성된 콘퍼런스 세션을 여러 차례 제공했다. 또한 CES 2018에는 각료 1명, 의회 의원 10명 및 각국 장관 6명을 포함해 수백 명의 정부 지도자급 관리들이 참석했다.

스마트 스피커와 디지털 도우미(Digital Assistant)는 스피커 및 안경에서부터 자동차 및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CES의 모든 요소를 활용했다. 또한 퀀텀 컴퓨팅은 CES 2018에서 IBM과 인텔 등이 공개한 바와 같이 IT 분야의 미래 핵심 구성 요소로 떠올랐다.

20세기 폭스의 존 페니(John Penny) 소비자 사업 개발 및 파트너십 담당 총괄 부사장은“CES는 지금까지 세계 최고의 기술 쇼케이스이자 혁신의 촉매제이다. 전 세계 대기업과 중소기업 및 다양한 사업가들이 CES에서 모여 사회의 가장 시급한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술, 제품, 서비스를 정의한다”라며“CES는 혁신의 글로벌 커뮤니티, 기업 및 국가를 서로 연결하는 시스템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CES 2019는 2019년 1월 8∼11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다.




CES 2018 Innovation Awards

CES 혁신상(Innovation Awards)은 CES의 출품 제품들을 대상으로 미국가전협회(CEA)와 미국산업디자인협회(IDSA)가 제품의 기술력과 디자인을 평가해 선정하는 상이다. 차량 내 오디오/비디오 분야에서 선정된 제품들은 다음과 같다.

 

In-Vehicle Audio-Video Categories

 

3D Touch Surface Display

By Continental Automotive Systems

3D Touch Surface Display는 CES 2018 혁신상 Best of Honoree 중 하나로 선정됐으며 3D 표면을 특징으로 하는 세계 최초의 터치스크린이다. 독특한 외관과 Continental의 새로운 운영 개념을 결합했다. 혁신적인 3D 터치 표면 디스플레이는 본능적으로 작동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안전성을 높였다. 최신의 디스플레이 솔루션은 디자인, 안전 및 사용자 경험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모두 담았다. 3D 표면은 흥미진진한 디자인을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도로에서 눈을 떼지 않고도 운전자가 다양한 기능을 작동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A.I. Mobility Platform

By Mindtronic AI

노아는 Mindtronic AI사의 차량용 A.I. Mobility 플랫폼으로 인터페이스 프레젠테이션에 3D 방식으로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기존의 평면 대시보드 디자인과 비교할 때 3D 레이어드 데이터 프레젠테이션은 시각적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이 대시보드는 3D로 표시되며 얼굴 인식 기능을 제공한다. 이 얼굴 인식은 다른 전통적인 정적 인식과는 달리 동적 인식 중 하나로서 얼굴 인식, 눈동자 인식 및 추적, 표정 인식 및 제스처 인식을 통합했다. 인식 포인트를 동적으로 식별하고 상황에 맞게 동적인 변화를 보여주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다. 아울러 노아는 스마트 맵, 내비게이션, ADAS 및 운전 기록에서 혁신과 진화의 정도가 다양하다.



  

Ac2ated Sound - Speakerless audio system

By Continental Automotive Systems

Continental의 Ac2ated Sound 스피커 리스 차량 오디오 시스템은 새로운 3D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혁신적인 기술은 기존의 라우드 스피커를 현악기의 기능적인 원리처럼 차량의 특정 표면을 자극해 사운드를 생성하는 액추에이터 기반의 시스템으로 대체한다. 기존에는 좋은 3D 사운드를 얻기 위해 고급형 자동차 오디오 시스템에 10∼20개 이상의 스피커가 필요했다. 스피커로 인해 최대 15kg의 무게와 10∼30ℓ의 전체 박스 체적이 추가된다. 콘티넨탈의 스피커 없는 오디오 시스템은 무게가 1kg에 불과하고 총 박스 볼륨이 1ℓ이다. 그러나 가장 큰 이점은 사운드의 품질이다. 탁월한 음향 및 시스템 무게와 공간 볼륨 감소로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다.



 

Kika Go

By Kika Tech

운전 중 멀티태스킹은 위험하다. 특히 익숙하지 않은 경로를 탐색할 경우가 아주 위험하다. 또한 차량 내의 동승자들이 시끄러운 환경을 조성하면 위험이 더욱 커진다. Kika Tech는 이러한 일상적인 상황을 보다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잡음 제거 마이크가 내장된 USB-C 충전 케이블인 KikaGo를 공개했다. KikaGo는 마이크의 소음 제거 기능으로 인해 시끄러운 차량 안에서도 진정한 핸즈프리 환경을 제공한다. 마이크로폰을 사용하면 운전자가 일반적인 볼륨으로 말해 좋아하는 탐색 및 메시지 앱의 모든 측면을 제어할 수 있다. KikaGo의 인공 지능 측면은 제품의 특징이다. 운전자가 KikaGo와 많이 소통할수록 기술이 더욱 똑똑해지고 여러 사람이 차량 안에서 이야기하는 시끄러운 환경에서 운전자의 목소리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차별화하고 추출할 수 있다. 이것은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것이다.


 

Panicsafe Emergency Locator and Fast Charger

By PAPAGO Inc.

Panicsafe는 GPS 추적 기능, 내장형 G-센서 및 블루투스 기술을 결합해 설계됐기 때문에 사용자가 위험에 처했을 때 즉시 경보를 발령해 가족 및 친구들에게 연락할 수 있다. 먼저, 스마트폰 장치에 WISO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뒤 도로에서 도움이 필요한 경우 알림 받을 최대 7명의 연락처를 선택하면 설정이 완료된다. PanicSafe의 버튼을 2초 동안 누르거나 충격으로 G-센서를 트리거하면 SOS 경고가 활성화된다. 전송된 메시지에는 현재 위치가 포함된 지도와 함께 SOS 메시지가 포함되며 경고가 비활성화될 때까지 2∼3 분마다 계속 업데이트된다.


PiLOT HUD

By Futurus Technology Co., Ltd.

PiLOT은 현재 출시된 다른 제품들보다 훨씬 앞서있는 혁신적인 조립식 마켓 HUD이다. 초고휘도, 선명도 및 투명도와 같은 놀라운 기능들 이 잘 정의된 이미지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Ray Digital RearView Mirror & Dash Camera

By PAPAGO Inc.

Ray는 7.8인치 화면에 주위의 실시간 피드를 렌더링하는 최고급 리어 뷰 카메라를 통합했다. 좁은 시야, 차량 내부 장애물 및 야간 시야 확보와 같은 전통적인 백미러로 운전자가 직면하는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한다. Ray의 시야는 기존의 백미러보다 뛰어나므로 사각지대를 줄이고 주변 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해 교통안전을 향상시킨다. 또한 사건 발생 시 전면 및 후면 모두를 녹화할 수 있다

 



Virtus Nano Integra

By MOREL

울트라 슬림 고충실도 포인트 소스 스피커인 Virtus Nano Integra 602. 혁신적인 엔지니어링 기술로 마운팅 깊이가 0.67인치에 불가하며 고음질 사운드를 재생한다. 공간 부족으로 고품질 스피커 시스템의 통합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차량에 안성맞춤. 제한된 공간 및 축 이탈 위치 내 장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Virtus Nano Integra 602의 디자인은 모렐의 고유 특성과 함께 몇 가지 새로운 특성을 함께 적용했다. 새로운 Z.P.I(Zero Point Integra) 특허 출원 중인 단일 자석 듀얼 모터 드라이브 기술은 우퍼 중앙에 위상 정렬 트위터를 결합해 가청 주파수 범위에서 자연스러운 음향 재생과 보다 우수한 음의 균형을 보장한다. 샌드위치 하이브리드 탄소 섬유 및 폼 코어로 만들어진 그랜드 돔(Grand-Dome) 볼록 모양의 콘은 광분산성과 뛰어난 온/오프 축 응답특성을 제공한다. 우퍼의 EVC(External Voice Coil) 모터는 고효율의 네오디뮴 마그네틱 시스템과 2.1인치 직경의 보이스 코일을 갖춰 높은 파워 핸들링과 선형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완전히 새로운 핸드크래프트 1.1인치 Acuflex 소프트 돔 트위터는 시스템 전체에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제공하도록 개발됐다.


 


Car in CES 2018

CES 2018에는 총 10개의 완성차 업체가 참여했다. 아우디와 GM이 빠진 가운데, 현대차와 기아차를 비롯해 BMW, FCA(피아트-크라이슬러 오토모티브), 포드, 혼다, 메르세데스-벤츠, 닛산, 도요타, 폭스바겐 등이 빛나는 신기술을 내놓았다.

  

Hyundai

현대차는 미래형 SUV 넥쏘(NEXO)의 차명과 제원, 주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미국 자율주행 전문기업 오로라(Aurora)와 자율주행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현대차그룹-오로라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현대차의 차세대 수소 전기차 넥쏘는 현대차가 지난해 CES에서 공개한 3대 모빌리티 비전, Connected Mobility(연결된 이동성), Freedom in Mobility(이동의 자유로움), Clean Mobility(친환경 이동성)의 실체를 제시한 차량이다. 넥쏘는 차세대 동력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과 ADAS 기술 등이 적용됐으며, 5분 이내의 충전시간으로 세계 최고 수준인 590km 이상(인증 전)의 항속거리를 구현하는 등 현대차의 미래 기술력이 집대성된 미래형 SUV(Futur e Utility Vehicle)이다.

현대차는 오로라(Aurora)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2021년까지 3년 내 업계가 도달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인 레벨 4(미국 자동차공학회(SAE) 기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스마트시티 내에서 우선적으로 구현해 상용화한다는 신 자율주행 상용화 로드맵을 공개했다. 오로라는 구글의 자율주행 기술 총책임자였던 크리스 엄슨(Chris Urmson),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총괄 스털링 앤더슨(Sterling Anderson), 우버의 인식 기술 개발 담당 드류 배그넬(Drew Bagnell) 등 전 세계 자율주행 선구자들이 창립해 업계의 주목을 받는 기업이다.





 

Kia

기아차는 2018 CES에서 자율주행/커넥티드/친환경/모빌리티 서비스 등 미래 혁신 기술 영역에서 고객 라이프 전반에 최적화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시하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 및 핵심 전략을 공개했다. 이는 미래차 시장을 둘러싼 치열한 혁신 경쟁 속에서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 도약함과 동시에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기반의 새로운 고객 경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다. 또한 ‘Beyond Autonomous Driving’을 전시 콘셉트로, 기아차의 혁신 기술 역량이 집약된‘니로 EV 선행 콘셉트’를 비롯해 첨단 모빌리티 신기술을 대거 선보였다. 세계 최초로 공개된 니로 EV 선행 콘셉트는 외장 기능을 통합한 심리스(Seamless) 스타일의 외관과 주행 조작 요소를 최소화해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단순하고 직관적인 인테리어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또한 사용자와 교감하는 자동차의 구현을 목표로 하는 기아차 미래 친환경차 디자인의 방향성이 담겨 있다. 아울러 니로 EV 선행 콘셉트에는 아마존과의 기술 협업을 통해 제작한 운전자 안면 인식 기술을 비롯해 능동 보행자 경고 시스템, 스마트 터치 스티어링 휠, 스마트 터치 에어벤트, 진동 우퍼시트, 독립 음장 제어 시스템, 등 최첨단 신기술이 탑재돼 관람객들은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한 자리에서 체험해볼 수 있다.




 

FCA(Fiat Chrysler Automobiles)

피아트크라이슬러(FCA)그룹은 12년 만에 풀체인지를 완료한 올 뉴 2018 지프 랭글러를 선보였다. 방문객들은 지프 랭글러 사하라, 지프 랭글러 루비콘 2종, 지프 퍼포먼스 부품과 모파 액세서리로 구성된 지프 랭글러 스포츠 등을 접할 수 있었다. 소비자들이 증강현실에서 본 차량을 가상현실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한 올 뉴 지프 어드벤처 리얼리티 앱도 공개했다. 또한 올 뉴 지프 랭글러 차량 내 인터랙티브 기술도 시연했다.


 

Ford

포드차는 미래 모빌리티 구현을 위한 자사의 비전‘미래의 도시’를 보다 구체화한 다양한 혁신 기술을 선보였다. 포드는 지난 몇 년간‘ 미래의 도시’라는 비전 아래 자율주행차, 전기차, 차량 공유 서비스 등 도심 인프라와 융합되는 미래 도시의 모습을 제시해 왔다. 또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도시 환경 조성 및 도심 교통 시스템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정보들을 연결하고, 정보 흐름을 용이하게 하는 플랫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포드는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업해 이동성 향상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개방형 플랫폼인 교통 모빌리티 클라우드를 개발 중이다. 또한 파트너사인 퀄컴과 함께 도시의 차량, 신호등, 표지판, 보행자 보호 장치 등 다양한 기술과 응용프로그램이 같은 언어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C-V2X 기술 인증을 위해 힘쓰고 있다.


Honda

혼다는 CES에서 사람과 공감하는 커뮤니케이션 로봇 콘셉트 모델‘3E 로보틱스 콘셉트(3E Robotics Concept)’와 스타트업 기술 개발 플랫폼 ‘혼다 엑셀러레이터(Honda Xcelerator)’를 공개했다. 혼다의 참가 테마는‘사람의 가능성을 확대하고 함께 성장하며 공감한다(Empower, Experience, Empathy)’이다. 이번 전시에서 소개된 로봇 중 3E 로보틱스 콘셉트는 혼다의 방향성을 가장 잘 담아낸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혼다는 3E 로보틱스 콘셉트를 통해 AI와 로봇들이 재난 등의 위기상황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사람과 소통하는 미래비전을 제시했다. 아울러 스타트업 기업들과 함께 첨단 기술과 실험적 비즈니스 콘셉트를 연구개발하는 플랫폼 혼다 엑셀러레이터를 선보였다.


 

Mercedes-Benz

메르세데스-벤츠는 직관적이고 지능적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 - 메르세데스 벤츠 사용자 경험(Mercedes-Benz User Experience)’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MBUX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사용자에 맞게 개별화돼 차량과 운전자, 탑승객 사이에 정서적인 연결(Emotional Connection)을 형성한다. 동시에 무선 업데이트(OTA, Over the Air)를 지원해 메르세데스 미(Mercedes Me) 커넥티비티의 새로운 개념을 실현했다. 이 기능은 2018 벤츠가 선보일 차세대 콤팩트카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외 메르세데스-벤츠 GLC F-CELL, 콤팩트 사이즈 콘셉트 전기차 메르세데스-벤츠 콘셉트 EQA, 메르세데스-AMG 프로젝트원, 스마트 비전 EQ 포투를 함께 전시했다.


  

Nissan

닛산이 운전자의 뇌에서 전달되는 신호를 해석할 수 있는 B2V 기술을 발표했다. B2V는 차량 주행, 동력 및 사회와의 통합의 변화에 대한 닛산의 비전인 닛산 인텔리전트 모빌리티의 최근 개발된 기술이다. 또한 닛산은 인텔리전트 모빌리티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모델 IMx와 현재의 자율주행차 신형 리프도 선보였다. IMx는 닛산의 자율주행 기술인 프로 파일럿 기술이 탑재돼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순수 전기 구동 크로스오버 콘셉트 모델이다. 신형 리프는 CES 최고 혁신상을 받았다. 국내 출시는 아직 미정으로 닛산은 한국 전기차 시장의 상황을 보면서 출시 일을 결정할 방침이다.


 

Toyota

도요타는 모빌리티 서비스(MaaS) 전용 차세대 전기자동차(EV) e-팔렛트 콘셉트를 선보였다. e-팔렛트 콘셉트는 전동화, 커넥티드, 자동운전기술을 활용한 모빌리티 서비스 전용 차세대 전기차다. 도요타는 e-팔레트를 통해 복수의 서비스 사업자들이 차량 1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사업자의 필요에 따라 실내를 설정함으로써 새 모빌리티 서비스의 창출에 공헌하는 것도 가정하고 있다. 아울러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MSPF)을 구축하기 위해 다수의 글로벌 기업과 동맹을 체결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 디디추싱, 피자헛, LLC, 우버 테크놀러지, 디디추싱, 마츠다 등이 있다. 도요타는 미국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시범 가동을 한다는 계획이다.



Korea Car Black Box·IT Company in CES 2018

 

팅크웨어, ADAS 단말기 등 다양한 신제품 공개

7년 연속 CES에 참가하는 팅크웨어는 제품을 직접 보고 설명을 들을 수 있는 브랜드, 대시캠, 아웃도어 존과 제품 기술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V(Super Night Vision), ADAS 존 등 총 5개 구역으로 구성, 참가 이래 최대 규모의 부스를 운영하며 올해 출시될 신제품과 브랜드를 적극 알렸다.

블랙박스는 글로벌 브랜드인 팅크웨어 대시캠의 기존 라인업과 올해 출시될 주요 제품들이 선공개됐다. 와이파이, 퀵부팅 솔루션 기능이 더해진 F200과 FHD 화질, 저전력 주차 모드를 탑재한 1채널 블랙박스 F70, 플래그십 제품인 F800 프로를 비롯한 기존 팅크웨어 대시캠 라인업 제품들이 소개됐다.

새로운 디바이스 제품군도 선보였다. 차선이탈방지, 앞차안전거리주의경보 등 안전운행을 지원하는 ADAS 단말기와 스포츠 캠, 모터사이클 캠 등 연내 출시 예정인 아웃도어용 블랙박스 제품군도 전시됐다. 이밖에 실제 야간환경에서 제품의 영상구현 기술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SNV존과 실제 자동차 운행 시 적용되는 ADAS 기능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VR 체험 공간도 마련했다.


 

카네비컴, 혁신 기술이 집약된 신제품 홍보

카네비컴이 2년 연속 CES에 참가해 라이다를 적용한 4채널 차량용·3채널 산업용·ADAS용 라이다 센서 및 라이다 블랙박스와 WAVE 통신을 적용한 차량용 V2X 통신 단말기 2종을 선보였다. 라이다(LiDAR)는 레이저(빛)를 통해 사물의 거리를 정밀 측정하는 기술이다. 카네비컴이 CES 2018에 전시한 라이다 센서는 순수 자체 기술로 개발한 고효율 광학계를 기반으로 하며 1∼4채널 선택이 가능하고 100m 거리에서도 10cm 이내의 정밀도로 도로를 스캐닝할 수 있는 고성능을 갖췄다. 다채널 라이다 센서는 사물의 위치와 함께 3차원 형상 정보를 측정할 수 있어 레이더(Radar)나 카메라 등의 기술과 차별성을 지닌다. 웨이브(WAVE) 통신은 고속 주행 환경에서도 적합한 차량 간 무선 통신 기술로, 5.855∼5.925GHz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차량과 차량(V2V) 또는 차량과 주변 도로 인프라(V2I)가 실시간으로 통신하며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는 정보와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카네비컴은 안전정보 서비스에 적합한 웨이브 통신과 인포테인먼트용 LTE를 상호보완적으로 융합한 WAVE+LTE 하이브리드 V2X 통신 단말기를 국토교통부 국책사업 수행을 통해 개발해 함께 출품했다.

 


엠씨넥스, ADAS·스마트 룸미러 카메라 등 전시

종합영상솔루션 기업인 엠씨넥스가 CES 2018에서 신기술로 무장한 전장사업 관련 신제품들을 공개했다.

올해의 주력 제품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으로 6채널 어라운드뷰 모니터링 제품과 사이드 미러를 대체하는 스마트 룸미러 카메라 시스템, 샤크 안테나와 후방카메라를 통합한 샤크안테나 일체형 제품 등이다. 또한 지난해 선보였던 DSM(Driver State Monitoring)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DCS(Driver Camera System)도 있다. DCS는 운전자 졸음 상태뿐 아니라 제스처를 인식하는 제품이다. 이외에 홍채, 지문, 얼굴 등 생체인식 관련 신제품과 ADAS 기능이 포함된 블랙박스, 모션 감지 VR/AR 헤드셋, 신기술 혼합현실(MR) 제품 등이 눈길을 끌었다.

엠씨넥스의 자체 브랜드인 아이클론(Eyeclon)의 신규 제품도 출품됐다. 사물인터넷(IoT) 허브(Hub) 카메라인 아이클론 E3는 영상 촬영만을 하는 기존 네트워크 카메라에서 한발 더 나아가 도어센서·창문센서·조명제어센서 등과 연동해 원격 문열림 감지 및 전원 조작이 가능하다.


 

 

Car audio New Models in CES 2018

 

Sony XAV-AX5000

XAV-AX5000은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동시 지원하는 소니의 새로운 헤드유닛이다. 베젤이 없는 6.95인치 플랫 패널 터치스크린을 적용, 이전 모델 XAV-AX100의 6.4인치보다 크기가 훨씬 커진 모습이다. 하단의 알루미늄 패널에는 오디오 소스 및 볼륨을 위한 물리적인 버튼이 있다. 2개의 USB 포트가 있으며 FLAC 재생은 USB를 통해 가능하다.

XAV-AX5000은 Extra Bass 회로의 DRA2가 포함된 4채널 55W(20W RMS) 출력으로 충분한 전력을 제공하고 가상 입체 음향 기술인 DSO(Dynamic Stage Organizer)를 통해 스피커가 마치 대시보드 상단에 있는 듯한 사운드 환경을 연출할 수 있다. 이외에도 XAV-AX100과 비교해 깊이가 23% 더 짧아졌고 리어 카메라가 있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일 때 자동으로 카메라의 피드를 큰 화면에 표시한다.

 


 

JVC KW-V940BW, KW-M845BW

JVC KW-V940BW는 WVGA 해상도(800×480 픽셀), DVD 플레이어,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로 6.8인치 선명한 감압식 터치스크린을 제공한다. 애플(유선),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및 Wireless WebLink와 호환된다.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하면 KW-V940BW가 와이파이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연결이 가능하므로 스마트폰을 주머니에서 꺼낼 필요가 없다. 화면은 라이브 배경 화면을 지원한다. WebLink는 호환되는 안드로이드 또는 iOS 스마트폰을 사용해 MediaPlayer, NextRadio, OpenWeather Maps, Waze, 웹 브라우저, Yelp 및 YouTube와 같은 앱에 액세스 할 수 있다. 또한 Pandora 또는 Spotify에서 음악을 재생할 때 연결된 스마트폰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JVC KW-V940BW는 Hi-Res 오디오 파일(192kHz/24-bit)과 13밴드 이퀄라이저 기능을 지원하고 고유의 K2 기술을 통해 저해상도 오디오를 최고 수준으로 높여준다. iPhone/iPod 독으로 작동할 수 있고 USB 포트가 2개이며 블루투스를 통해 즉시 두 개의 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다. USB 케이블을 통해 스마트폰이 연결되면 자동 블루투스 페어링이 시작된다. JVC 스트리밍 DJ 앱은 한 번에 연결된 5개의 스마트폰을 통해 오디오를 재생할 수도 있다. 스티어링 오디오 컨트롤, 파킹 카메라, 3 프리아웃도 지원한다. JVC KW-M845BW는 CD/DVD 플레이어가 없지만 모든 기능이 KWV940BW와 동일하다.


 

AudioControl Micro ACM Series Car Audio Amplifiers

오디오컨트롤사가 ACM-1.300 모노채널, ACM-2.300 2채널, ACM-4.300 4채널 그리고 올 하반기에 출시될 5채널 마이크로 ACM 시리즈 파워앰프 4종을 소개했다. 오디오컨트롤 ACM 시리즈 파워앰프는 다양한 기능에 탁월한 음질을 제공하지만 놀랍게도 높이가 38mm에 불과하고 크기가 203×76mm로 초소형을 자랑한다. 또한 컨트롤이 위 또는 아래로 향하도록 장착할 수 있으며 뒤집을 수 있는 커버플레이트를 이용하면 오디오컨트롤 DM 시리즈 DSP 프로세서와 연결될 때나 ACM 시리즈 파워앰프 여러 대를 함께 사용할 때 유용하다.

ACM 시리즈 파워앰프는 HI 및 LO 레벨 입력이 가능해 별도의 어댑터 추가 없이도 애프터 마켓용 헤드유닛이나 순정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2Ω 스테이블과 오디오컨트롤 특허 AccuBASS 회로, 12dB/Oct. Linkwitz-Riley 크로스오버 및 오디오컨트롤 GTO 신호 감지회로가 적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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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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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커넥티드 블랙박스

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커넥티드 블랙박스커넥티드 블랙박스 시장의 경쟁이 매우 뜨겁다. 아이나비 퀀텀2를 시작으로 유라이브, 파인뷰 등이 커넥티드 블랙박스를 출시했으며 향후 관련 제품이 계속해서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커넥티드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달에는 현재 출시된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관련 제품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봤다.글|김형민최근 자동차 업계 화두는 커넥티드 카이다. 국내 완성차 업계 역시 전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커넥티드 카 기술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커넥티드 카는 차량과 차량, 또는 차량과 모든 주변 환경이 연결되는 기술을 의미하며실시간 내비게이션, 원격 차량 제어·관리,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N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에는 운전자의 건강 상태나 혈중 알코올 농도를 파악해 운전 기능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방향으로도 진화할 수 있다. 이에 앞서 블랙박스가 커넥티드 기능을 먼저 선보였으며 새로운 먹거리 확보를 위한 핵심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통신 3사에서는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연동할수 있는 상품을 출시했다. SK텔레콤은 차별화된 데이터 전송속도를 갖춘 LTE Cat.M1을 선보이고 에어트론 M7에 적용했다. LTE Cat.M1은 국제 표준화 단체(3GPP)에서 표준화한 기술로 최대 전송속도는 300kbps에 달한다. NBIoT(최대 27kbps)…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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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

메이저 유통사 3社의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무겁고 힘들었던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다시 맞이했다. 어느 해보다 변수가 많고 시장 전망이 대체로 밝지 않지만 그럴수록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나갈 준비를 해야 할 때다. 새해를 맞아 본지는 2018년을 결산하고 2019년을 전망하는 의미에서 국내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 3사의 지난 한 해 매출 상승을 이끌었던 인기 모델과 올 한 해 주목할 만한 모델들을 살펴봤다.글|정은선(주)아리엘코퍼레이션2018 Popular Model Best 3Focal Ultima작년에도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등으로 시장 전체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고가의 하이엔드 시장은 여전했다. 그러한 움직임 속에서 가장 빛났던 제품들 중 하나가 바로 포칼 울티마다. 울티마는 프랑스 음향기기의 자존심인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이다. 포칼이 극한의 특성을 차량 안에서도 실현하기 위해 홈 오디오 분야의 레퍼런스 기기로 이름난 자사의 그랜드 유토피아 스피커를 차량용으로 개량한 것이다. 때문에 가격대가 상당히 높지만 스페셜한 사운드를 원하는 유저들의 선택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포칼 울티마는 75mm TW 울티마 트위터와 165mm 6W 울티마 미드우퍼, 200mm 8W 울티마 서브우퍼 총 3종이다.Focal K2…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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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Asia Fin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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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서다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매년 새로운 아이템이 탄생하고 시장성이 떨어져 사라지는 제품도 수없이 많다. 2019년은 블랙박스의 경우 IoT 블랙박스 중심으로 흘러갈 것으로 예상되고 이미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는 차량용 공기 청정기와 HUD, 카케어의 발전이 기대된다. 또한 차량용 스마트폰 무선 충전 거치대와 같은 제품의 인기도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달은 2019년 성장이 기대되는 대표 아이템 5가지를 꼽아봤다.글|김형민차세대 블랙박스 시장의 핵심으로 부상IoT 블랙박스2018년은 고화질 블랙박스 기술 경쟁이 치열했다. QHD, UHD 등 화질의 성능을 끌어올리는 것이 기술 경쟁에서 앞장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커넥티드 블랙박스가 조금씩 이슈화됐다. 과거에도 LTE 등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IoT 블랙박스가 출시됐지만 높은 전력 소모량과 고가의 통신료, 복잡한 가입 절차 등으로 인해 대중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현재 출시되는 IoT 블랙박스는 저전력 통신망을 이용해 차량 배터리 방전의 부담을 줄이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는 등 기존의 단점을 최소화했다. 통신비도 제품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과거에 비해 대폭 낮아졌다. IoT 블랙박스 대중화에 가장 앞서 나간 브랜드는 아이나비이다. 아이나비는 지난해 5월에 퀀텀2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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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

분위기 타개할 새로운 아이템 개발이 절실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어느덧 한해를 마감하는 시점이 찾아왔고 반성과 평가가 필요한 시간이 됐다. 또다시 총체적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악화 등이 화두에 올랐지만 지난 수년간을 돌이켜보면 시장 상황이 좋았던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이제 더 이상 부진의 요인을 외부로만 떠넘기지 말고 타개 방안을 내부로부터 찾아야 할 때다. 가장 큰 문제는 분위기 반전을 꾀할 새로운 아이템의 부재이다. 특히 작년과 올해 그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 와중에 EMMA와 같이 국제적 명성의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한 것은 많은 악재 속에서 그나마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글|정은선1. 컴피티션 다양화최근 몇 년간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은 유통사와 동호회가 주최하는 컴피티션들만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었다. 나름대로 각각이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꾸준히 발전해 나가면서 마니아들의 다양한 욕구를 분출할 출구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참가 대상이나 제품에 제한을 두지 않고 시장 전체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보편적인 문화 형성과 기준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면서 올 해는 국제적인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들이 한국 진출을 본격화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EMMA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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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

지속적인 어려움 속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2018년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시장은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었지만 새로운 희망을 찾았고 발전을 멈추지 않았다. 블랙박스는 커넥티드라는 새로운 아이템을 발견했지만 매출 구조를 악화시키는 가격 경쟁이 치열했다. 내비게이션은 OS가 Win CE에서 안드로이드로 교체,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출시 등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변화했지만 안드로이드 오토라는 새로운 장애물에 막혀 어려운 분위기가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글|김형민1. 가격 경쟁올 한 해 블랙박스의 가격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 과거 보급형 제품이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중저가 제품까지 확대되는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블랙박스의 기술 발전은 정체되고 가격 하락은 유난히 빠르게 진행됐다. 중소 브랜드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품 가격을 무리하게 낮춰서 수익구조가 붕괴해 도산하는 곳도 증가했다. 제품 품질이 평준화되면서 조금 더 저렴한 제품을 찾는 곳들이 늘어난 점도 가격 경쟁을 부추겼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몫으로 돌아갔다.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 경쟁에서 버티지 못하고 도산한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A/S 등과 같은 사후관리를 받지 못해 큰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2. 보급형 블랙박스보급형 블랙박스의 화질이 전후방…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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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Taiwan Fin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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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GT 트레이딩 대표 살보 실리아토

강력한 신제품으로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트렌드 선도 기대GT 트레이딩 대표 살보 실리아토스테그와 오디오 시스템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GT 트레이딩의 대표 살보 실리아토(Salvo Siliato) 씨가 지난 11월 13일 2박 3일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아시아 순회 방문 중 마지막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그는 세미나를 통해 스테그의2 019년 신제품 라인업을 소개하고 파트너인 모션과 향후 관계 발전과 협력 및 지원 계획에 대해 깊이있는 대화를 나눴다.글|정은선 사진|김형민GT 트레이딩은 어떤 회사인가?1987년 설립됐고 설립과 동시에 차량용 파워앰프의 개발과 연구, 기획, 디자인, 생산까지 모두 자체적으로 해결하며 유럽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영향력있는 회사로 성장했다. 2015년에 이르러 차량용 스피커 개발, 생산에도 다양한 재화와 용역을 아끼지 않고 투자하며 2017년 유럽 5개국 메르세데스-벤츠사의 스피커 공급업체로 단독 선정될 만큼 전 세계 시장에서 크게 활약하고 있다.스테그의 강점과 경쟁력은?스테그의 강점은 오랜 기술을 고수하며 현대 기술에 맞춰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30년이 넘는 역사 동안 단 한 번도‘오리지널’디자인을 바꾸지 않고 모든 디자인과 설계, 생산을 이탈리아 본사에서 진행한다. 기술적인 2가지 강점은 볼트 스테빌라이저와 강한 댐핑력이다. 엔트리 모델을 제외한 모든 라인에서 두 가지 기술적 강점을 지녔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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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The 1st EMMAKOREA Competition

세계 최고의 카 오디오 문화 콘텐츠, 한국 상륙!The 1st EMMAKOREA Competition제1회 EMMAKOERA 컴피티션이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펼쳐졌다. EMMA 인터내셔널 저지를 필두로 정식 절차 및 교육 과정을 거쳐서 선임된 헤드 저지 및 저지들이 이끌었던 이번 행사에는 전국 각지에서 총70 여대의 차량들이 출전했고, 약 180여명의 사람들이 참여했다. 무엇보다 공정성과 투명성, 신뢰성이 빛났던 이번 대회는 E MMA의 공식 룰과 방식에 따라 치러졌고 메인 스폰서였던 소니를 비롯해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사들이 모처럼함 께 할 자리를 마련했다는 것으로도 의미가 크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EMMA(European Mobile Media Association) 컴피티션이 드디어 한국에서 막을 올렸다. 지난해 하반기 시장의 질서 확립과 권익 보호에 앞장설 강력한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공식 출범한 EMMAKOREA가 제1회 컴피티션을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열었다.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다. 2000년에 유럽에서 처음 설립됐고 전 세계 40여개 나라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 수년간 300회 이상 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E…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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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The 6th Ariel Festival & The 15th Bewith Sound Cup

불꽃 튀는 카 오디오 축제The 6th Ariel Festival & The 15th Bewith Sound Cup제6회 아리엘 페스티벌과 제15회 비위드 사운드 컵이 지난 10월 14일 인천 서구 연희동에 위치한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펼쳐졌다. 이번 대회는 아리엘 페스티벌 58대, 비위드 사운드 컵 57대 총 115대의 참가 차량과 약 200여명의 참여 인원이 행사장을 찾아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아리엘코퍼레이션은 많은 사람들이 몰려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각종 이벤트와 먹거리를 준비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했다.글·사진|김형민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아리엘 페스티벌과 비위드 사운드 컵이 지난 10월 14일 인천 서구 연희동에 위치한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주차장에서 동시에 개최됐다. 경기 침체로 많은 숍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시기이지만 역대 최대 규모인 115대의 참가 차량과 200여명의 인원이 대회장을 찾아 주최측인 아리엘코퍼레이션의 파워를 다시금 느낄 수 있었던 자리였다. 그리고 지난 대회에서 나타난 참가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일부 대회 룰을 새롭게 개정하고 아리엘코퍼레이션이 잠시 국내 시장에 공급했던 오디슨과 헤르츠 제품을 장착한 차량들의 출전이 가능하도록 새로운 클래스가 개설되고 SPL 클래스가 세분화돼 더욱 박진감 넘치는 대회 분위기가 만들어졌다.아리…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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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기대작 5種, 하반기엔 볼 수 있을까?

오매불망 기다리는 포칼, 브락스, 오디슨의 빅카드!기대작 5種, 하반기엔 볼 수 있을까?경제가 불황일수록 새로운 이슈와 눈에 띄는 아이템으로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 줄 신제품들의 등장이 더욱 간절하다. 그런데 좀처럼 경기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은 올해 업계 전체적으로 톡톡 튀는 신제품 라인이 어느 때보다 빈약하다. 올 초 본지가 기대작으로 꼽았던 신제품 6종 중에도 실제 시장에나온 것은 단 하나. 어느덧 하반기에 접어든 이달, 본지는 미출시 기대작 신제품들의 향후 일정에 대해 점검해봤다.글|정은선이름 하나만 빼고 모든 것이 다 바뀐다!Focal New UTOPIA최근 근황국내 카 오디오 시장의 대표 브랜드 중 하나인 포칼. 그들의 행보는 높은 인기만큼 늘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는다. 특히 지난 13년 동안 부동의 레퍼런스 하이엔드 스피커로서 한결같이 사랑을 받았던 유토피아 베릴리움 시리즈의 후속 모델 출시 소식은 시장을 충분히 흥분하게 할 만하다. 올 초 이 제품들의 하반기 출시를 알렸던 포칼은 모든 일정을 처음 계획대로 차질없이 이어가고 있다.해외에서 비공개로 열렸던 프로토 타입 시연회에서 실물을 직접 확인한 바있는 아리엘코퍼레이션 관계자의 대략적인 설명은 호기심을 더욱 자극한다.뉴 유토피아(가칭) 라인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포칼의 탁월한 엔지니어링과 심미적인 디자인 역량이 아낌없이 투입돼 완성된 것으로 그야말로 작품이라는…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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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 핵심 기능별 최고는?

화질과 편리성, 효율성 등은 아직도 진화중!블랙박스 핵심 기능별 최고는? 블랙박스의 발전은 지금도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소비자가 가장 큰 만족도를 나타낼 수 있는 영상 품질은 물론 스마트폰을 활용해 차량 위치 확인과 블랙박스를 실시간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 차량 배터리에 부담을 줄이면서 장시간주차 모드를 유지할 수 있는 기능 등 새롭고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이 꾸준히 소개되고 있다. 이달 블랙박스의 핵심 기능별 최고 제품과 그 특징들을 살펴봤다.글|김형민 화질 4K UHD 블랙박스 시대 개막Blackvue DR900LK블랙박스 소비자들의 요구를 가장 크게 만족시킬 수 있는 부분이 화질이다. 때문에 보다 높은 영상 품질과 주야간 모두 확실한 선명도 등 블랙박스가 처음 출시된 이후 화질이 가장 빠르게 발전했다. VGA에서 시작한 블랙박스는 QHD를 출시했고 최근에는 (주)피타소프트가 4K UHD 블랙박스 시대를 알렸다.블랙뷰 DR900LK는 전압 4K UHD와 후방 풀 HD의 2채널 블랙박스이다. 4K UHD는 HD보다 8배 더 선명하고 QHD보다 2.25배 높은 영상 품질을 말한다. 풀 HD 화면 4개를 한 번에 사용하는 것과 같아 영상 또는 사진을 확대해도 깨지는 현상이 전혀 없다. 그리고 블랙뷰 DR900LK는 더욱 강력해진 울트라 나이트 비전(Ultra Night Vision) 탑재로 야간에도 밝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고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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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클래스가 다른 고출력 파워앰프

몬스터 서브우퍼와 압도적인 기록, 그 연결고리~클래스가 다른 고출력 파워앰프순간순간 변화하는 숫자 하나에 많은 사람들의 환호와 탄식이 교차하는 SPL 대회. 그것은 단순한 숫자 하나의 의미가 아니라 차량 환경과 기기 매칭 등 모든 요소들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놀라운 성과다. 특히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역량과 역할이 아주 중요한데 앞서 지난달에 몬스터급 서브우퍼들의 면모를 자세히 살펴봤다. 이달은 그들과 환상적인 호흡을 맞출 엄청난 파워의 고출력 파워앰프들을 모아봤다.글|정은선Ground Zero 카 오디오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SPL 전용 파워앰프라고 하면 실제로 나오는지 의심스러울 만큼 엄청난 수치의 출력을 내세워 왔다. 그러나 그라운드 제로의 SPL 전용 파워앰프를 보면 그 이미지가 확 바뀌게 된다. 이 파워앰프들은 실제 표기 이상으로 출력이 나오면서 크기는 작다. 그래서 또 한 번 사용자의 의심을 사게 만든다.그라운드 제로의 SPL 전용 파워앰프는 12.4V에서 측정된 실제 출력을 표기한다. 보통 파워앰프 출력 표기는 14.4V 혹은 13.8V에서 측정된 것들을 많이 사용해 과장된 경우가 많은데, 실제 SPL 컴피티션에 나가서 13V 이상 사용할 수가 없다. 보통 SPL 측정 시 한 번에 자동차의 전기를 모두 쏟아붓기 때문에 12~12.6V 가량에서 파워앰프가 구동된다. 따라서 파워앰프 출력은 바로 12…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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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량 실내 공기 케어 솔루션

각종 공기 오염 물질 체크서부터 완벽 해결까지…차량 실내 공기 케어 솔루션 미세먼지의 습격이 일상화되면서 가정이나 사무실뿐만 아니라 차량 내부 공기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차량 내부 공기 개선에 도움을 주는 블루벤트와 지에어, 아이퓨리를 비롯해 차량 내부 공기의 질을 측정하는 뷰게라 VG-850V와 VG-901V 블랙박스 에어컨/히터에 포집되는 다양한 세균을 억제시키는 코코블로워, 현대 블로우 등 다양한 방식의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차량 내부 공기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다양한 제품들의 특장점을 살펴보자.글|김형민 차량내 공기 오염 문제 해결Inavi Blue Vent ACP-200 아이나비 블루벤트 ACP-200은 차량 내 공기 환경을 개선하는 차량용 공기청정기이다. 최근 공기 오염이 심각해지고 황사,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환경 문제는 사회적 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집뿐만아니라 좁은 차량 내에서도 약 270여 종의 오염물질이 존재해 운전자는 물론 탑승자의 건강에도 영향을 준다. 이에 차량 내부 환경개선에 대한 니즈도 강해짐에 따라 제품이 출시됐다. 아이나비 블루벤트 ACP-200은 3중 필터를 적용, 공기 정화기능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머리카락, 굵은 먼지를 걸러내는 1차 프리 필터, 휘발성 유기 화합물, 황사, 생활 먼지 등을 걸러내는 2차 카본 필터, 지름 0.3 마이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