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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권위의 경연대회 한국 상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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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카 오디오 컴피티션 중 하나인 EMMA. 2000년 설립이래 유럽을 비롯한 세계 전역에서 카 오디오와 관련된 대중적인 수요를 꾸준히 창출하고 있다. 2017년 끝자락에 EMMA의 한국 상륙이 알려지면서 시장이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EMMA의 본격적인 국내 론칭에 앞서 역사와 혜택, 그리고 목표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글|정은선 사진|EMMA 제공




2000년에 창설된 EMMA(European Mobile Media Association)는 헌신적인 사업가들과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들, 그리고 최고의 모바일 미디어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다. 지난 몇 년 동안 빠르게 성장해 왔으며 전 세계 40개 이상의 국가에서 설립됐다. 지난 2011년에는 2만대 이상의 차량들이 경연에 참가했고 300회 이상의 행사가 개최됐다.


EMMA는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모바일 미디어 장착의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며 중립적이고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데 주력해 왔다. 주로 카 오디오 경연 대회에 특화된 EMMA의 활동은 전문가들과 제조업체들이 자신과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전문적인 커뮤니케이션 패널을 제공하는 데도 중점을 두고 있다. 유럽의 가장 중요한 무역 박람회, 사운드 & 튜닝 이벤트들 등과 체결한 파트너십은 EMMA 네트워크의 강력한 토대를 이루고 있다. 파트너십과 서포트는 언제나 명확하게 확정된 프로젝트들과 항상 연계돼 왔다.

 

EMMA 혜택

1. 사업(The Industry)

2. 인스톨러(The Installer)

3. 참가자(The Competitor)

4. 미디어(The Media)

5. 전시회(The Exhibitions)

 

1. 산업(The Industry)

산업에 있어서 첫 번째 이점은 EMMA의 독립성이다. EMMA는 고품질의 제품으로서‘모바일 미디어’라는 주제를 홍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차량의 오너들이 더 나은 장비를 구입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MMA의 의지를 뒷받침하기 위해 일부 제조업체들은 팀 파이오니아(Team Pioneer), 팀 브락스(Team Brax), 팀 DLS(Team DLS) 등과 같이 경연 참가 팀을 별도로 구축했다. 이 외에도 브랜드 이름은 모든 EMMA 이벤트, 모든 CD, 인터넷 및 언론 등을 통해 전 세계로 전파 및 홍보된다.

두 번째 이점은 EMMA의 대회가 제조업체들의 제품(소스유닛, 사운드 퀄리티 스피커 시리즈, 앰프, 케이블 등) 개발에 기술적으로 많은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면에서 EMMA의 활동은 제조업체들에게 하나의 도전이 되고 있다. 세 번째이자 미래를 위해 중요한 이점은 EMMA가 이제 아카데미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2005년 가을부터 독일에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고도로 전문화된 자격을 갖춘 인스톨러들 간의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EMMA의 목표는 각국에서 EMMA가 교육하고 인증한 공인 인스톨러들의 네트워크를 확보해서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모든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품질 개념은 업계가 적절한 소매 채널을 복원하기 위한 핵심 요소이기도 하다. 나아가 DAB +, DVB-T, 내비게이션, 엔터테인먼트, 순수 카 오디오와 같은 모든 모바일 미디어 제품의 시장 확대를 꾀할 수도 있다. 특별한 서비스로 EMMA는 대회를 통해 브랜드의 존재와 성공을 보여준 모든 업계의 파트너들에게 제품관련 통계 자료를 제공한다.

 

2. 인스톨러(The Installer)

대부분의 인스톨러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독자적으로 정보를 취득할 수가 없고 잠재적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숍을 홍보할 수 있는 루트가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EMMA 경연대회는 절대적인 정보의 출처이고 심사위원으로 임명된 인스톨러들은 특별히 이를 누릴 수 있다. 상업적인 부담이 전혀 없으며 상당히 중립적인 상황에서 솔루션과 콘셉트 그리고 제품과 관련된 모든 것을 보고 습득할 수 있는 곳으로서 인스톨러들에게 이보다 좋은 플랫폼은 없다. 보너스로 인스톨러들은 심사위원 팀과 참가자들 내에서 자체의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추가적인 이점은 인스톨러들이 수상 트로피 등을 통해 전문가라는 이미지를 대외에 각인시킬 수 있다. 또한 베테랑 인스톨러들은 모두 적은 비용으로 자신의 숍에서 자체적으로 소규모 경기도 개최할 수 있다.

 

3. 참가자(The Competitor)

경쟁은 각 개인의 특성이다. 문제는 언제나 경쟁이 소수의 만족하는 무리들과 다수의 불만족한 무리들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EMMA는 이와 같은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 왔다. 90년대에 있어서 카 오디오 경연대회는 철학과 팀 그리고 국가 간의 치열한 전투와 같았다. 반면에 EMMA 카 오디오 경연대회는 저녁에 파티를 실시하고 패자도 결과에 쉽게 수긍함으로써 악감정을 가지지 않는 그야말로 멋진 이벤트이다. EMMA는 처음부터 반목과 질시를 종식하고 참가자들이 다른 사람들의 시스템을 존중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전념함으로써 진정한 스포츠맨 정신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였다. 논쟁 대신에 참가자들이 서로 우정을 나누고 심사위원들과 참가자들 간의 관계가 이해와 위로를 통해 훨씬 더 편안해진다. 모든 카테고리에서 심사위원들은 참가자들의 시스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신중하게 설명하고 참가자들이 앞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조언 등을 해준다.

마지막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AMICOM이나 연례 유로 파이널(Euro Finals)과 같이 보다 큰 EMMA 이벤트가 참가자들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필수라는 점이다. 유럽에서 EMMA는 유로 파이널을 통해 25∼30 개국에서 온 200명 이상의 참가자들과 함께 하는 문화 교류 협회의 지위에 이르게 됐다.

 

4. 미디어(The Media)

EMMA는 잡지와 신문, 라디오 및 TV 등과 같은 모든 미디어 그룹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관심을 창출하는 일에도 많은 역점을 두고 있다.

EMMA는 전 세계 언론사에 정보와 사진을 계속해서 공급하고 관련된 모든 출판물들도 잘 관리하고 있다. 또한 저널리스트들에게 취재를 위한 경연 참가 차량들도 제공한다. 이벤트와 관련된 여러 가지 흥밋거리를 만들어 내고 이를 통해 보다 많은 관심을 갖게 하는데, 이는 결국에 전문 매체의 독자 수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MMA는 항상 새로운 개념과 목표를 찾고 있기 때문에 전문 잡지와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주요 장점은 언론이 EMMA를 모바일 미디어 산업을 대변하는 협회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이고, 다른 특정 잡지들처럼 훨씬 더 많은 독자들과 방문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5. 전시회(The Exhibitions)

일반적으로 전시회에서 제조업체의 부스가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기가 쉽지 않다. 대회를 전시회에서 개최하게 되면‘실제로 차량을 소유한 사람’을 직접 보여줄 수가 있다. 가령, 신사임(Sinsheim)에서 Car + Sound를 찾는 관람객들은 진열장에 전시된 여러 제품들보다 ‘실차량 소유자’의 주변에 더 많이 몰려든다. AMICOM과 다른 주요 전시회의 주최 측은 이에 대해 아주 잘 인식하고 있다(100% 튜닝 로테르담, IFA 베를린, 튜닝월드 Bodensee, 모스크바 쇼, Cars for Everyone). 또한 아시아에서는 주요 전시회의 파트너가 되기 위한 첫 번째 단계가 진행되고 있다.

대규모의 자동차 또는 라이프 스타일 전시회에서 EMMA 이벤트는 많은 사람들을 유치하고 자체의 네트워크를 통해 이벤트와 관련된 정보들이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간다. EMMA는 이미 여러 나라에서 일련의 메이저 이벤트로 펼쳐지고 있다. 항상 자동차 전시회와 함께 하고 같은 위치와 날짜에 치러진다.

EMMA의 두 번째 장점은 EMMA 쇼 및 경연대회에 참여하는 전시 업체와 출전자들의 수가 점점 늘고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독일의 전시회 및 쇼의 방문객 수가 지난 2011년에 이미 50만명을 넘었다. 이 놀라운 관람객들은 모바일 엔터테인먼트라는 주제와 대면할 수 있었고 EMMA의 체계적인 관리 활동으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가 인스톨러의 실력으로 나타나고 있다.

 



 

EMMA 아카데미

EMMA가 모든 모바일 미디어 애호가 및 모바일 미디어 업계에 제공하는 광범위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 플랫폼 외에도 협회는 EMMA 아카데미에서 고도로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전문 교육 센터로서 EMMA 아카데미는 딜러, 인스톨러 및 모바일 미디어 애호가를 위한 초급 및 고급 코스와 실무 교육을 지원한다.

EMMA 아카데미를 성공적으로 수료하면 EMMA의 공인된 딜러로 인정받고 공식적인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이 네트워크는 교육, 업계 연락처, 박람회 활동, 마케팅 지원, 프로모션 및 홍보 등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EMMA의 주요 목표

a. 모바일 미디어의 대중화

b. 교육을 통한 인스톨러와 인스톨러 네트워크의 질적 향상

c. 모바일 미디어 산업을 위한 EMMA의 전 세계 플랫폼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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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

분위기 타개할 새로운 아이템 개발이 절실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어느덧 한해를 마감하는 시점이 찾아왔고 반성과 평가가 필요한 시간이 됐다. 또다시 총체적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악화 등이 화두에 올랐지만 지난 수년간을 돌이켜보면 시장 상황이 좋았던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이제 더 이상 부진의 요인을 외부로만 떠넘기지 말고 타개 방안을 내부로부터 찾아야 할 때다. 가장 큰 문제는 분위기 반전을 꾀할 새로운 아이템의 부재이다. 특히 작년과 올해 그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 와중에 EMMA와 같이 국제적 명성의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한 것은 많은 악재 속에서 그나마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글|정은선1. 컴피티션 다양화최근 몇 년간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은 유통사와 동호회가 주최하는 컴피티션들만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었다. 나름대로 각각이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꾸준히 발전해 나가면서 마니아들의 다양한 욕구를 분출할 출구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참가 대상이나 제품에 제한을 두지 않고 시장 전체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보편적인 문화 형성과 기준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면서 올 해는 국제적인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들이 한국 진출을 본격화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EMMA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