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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타입별 블랙박스 선택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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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을 쫓기보다 자신의 취향과 스타일에 집중하자!

라이프 타입별 블랙박스 선택 가이드

나날이 다양해지고 신제품 주기가 짧아지는 블랙박스의 홍수 속에서 나에게 딱 맞는 제품을 찾는 일이 여간 쉽지 않다. 그렇다고 무조건 고사양만을 쫓다 보면 그야말로 낭패 보기 십상이다.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에 집중하다 보면 선택의 폭이 좁아지고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해진다. 이달 본지는 성향과 타입별 최적의 블랙박스를 살펴봤다.

글|김형민

 

편리하고 간편한 터치 시스템이 없을까?

정전식 터치스크린이 답이다!


 

흔들리는 차 안에서 영상 확인이나 설정 변경을 위해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이는 대부분의 블랙박스가 감압식 터치스크린을 적용하기 때문이다. 블랙박스의 표준 LCD 사이즈로 자리 잡은 3.5인치와 이보다 큰 4인치, 5인치 블랙박스는 모두 감압식 터치스크린을 사용해 약간의 불편함이 따른다. 감압식 터치스크린은 화면의 압력을 인식해 반응하고 손가락 이외에도 장갑이나 다른 물체에도 작동해 편리하지만 반응 속도가 느리고 시야각이 좁다는 단점이 있다. 이 점을 해결한 것이 정전식 터치스크린이다. 정전식 터치스크린은 사람의 몸에 흐르는 전류를 감지해 작동하고 화면을 가볍게 접촉하면 기능을 실행하거나 조작할 수 있어 오작동이 적다. 그러나 손가락과 전용 장갑, 전용 펜으로만 작동이 가능하다. 블랙박스 이전에 내비게이션에서도 감압식 터치스크린이 많이 쓰였다. 그러나 주행 중 정확한 목적지 설정을 위해 점차 정전식 터치스크린으로 바뀌었다. 블랙박스도 유라이브 알바트로스 5와 히트2 제품이 정전식 터치스크린을 탑재해 사용의 편리함 극대화와 타제품과의 확실한 차별화를 꾀했다.

유라이브 히트2는 3.5인치 정전식 터치스크린을 통해 빠른 반응속도로 여러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 또한 블랙박스의 주요 불량원인인 LCD 터치 불량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전방 프리뷰 화면에서 멀티 터치를 이용해 최대 4배까지 화면 확대도 가능하다. 아울러 전후방 모두 선명한 HD 영상과 하이 프로파일 코덱을 채택해 영상 저장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터보 부스트 기술 개발로 3초대 부팅 시간을 구현해 차량 급발진 및 차량 시동 시 순간까지 놓치지 않고 완벽하게 녹화한다.

 



·영상 해상도 전후방 1280×720

·저장 속도 전후방 30프레임

·화각 전후방 124도

·디스플레이 3.5인치 정전식 터치 LCD(480×320)

·저장 매체 유라이브 전용 마이크로 SD 카드(최대 32GB)

·G센서 3축 가속도 충격 센서

·문의 (주)두코

 


난 차량 운행이 잦지 않은데…

배터리 소비 최소화에 신경쓰자!


 

겨울철 블랙박스 관련 뉴스 중 노출 빈도가 가장 많은 것이 차량배터리 소비로 방전의 주범이라는 내용이다. 기온이 떨어지면 배터리의 효율이 크게 낮아지는데 상시 전원이 필요한 장치가 배터리의 성능 저하 속도를 가속화시켜 결국 방전에 이르게 되고 그중 가장 많은 전기를 소비하는 제품이 블랙박스라는 것이다. 보통 차량의 메인 배터리는 고온에서 반응이 빠르지만 영하 10도 이하에서는 급속히 능력이 저하된다. 특히,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 탓에

전기 소비가 많아져서 배터리 방전 사고가 어느 때보다 증가한다. 블랙박스가 일반화되기 전부터 겨울철 배터리 방전사고는 계속해서 있었던 일이기에 단순히 블랙박스 하나만의 문제로 단정 짓기는 어렵다. 블랙박스는 차량의 배터리 전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질 경우 자동으로 시스템 동작을 차단하는 배터리 방전 차단 기능을 탑재해 위험성을 낮췄다. 대다수의 판매자들은 약 3일 이상 차량 사용이 없을 경우 차량 배터리 안전을 위해 블랙박스의 전원 끄기를 권장한다. 또한 안전한 블랙박스 사용을 위해 전용 보조 배터리 장착을 추천한다. 보조 배터리는 차량 운행 시 충전하고 시동이 꺼지면 충전된 전기만으로 블랙박스를 운영한다. 현재는 차량 배터리 방전의 주요인으로 꼽히는 불명예를 탈출하기 위해 전기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제품들도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폰터스 레이다는 주차 중 소비 전력을 기존 제품 대비 95% 개선했다. 차량의 배터리 보호와 방전 차단이 모두 가능하고 레이더 감지 기능을 탑재해 불필요한 영상 저장을 크게 감소시켜 차량의 배터리 사용을 줄였다. 레이더 기능은 기존 블랙박스의 주차모드 진입 시 모션 감지 구역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불필요한 영상 녹화를 차단하고 결국 불필요한 배터리 전기 사용을 억제한다. 또한, 선명한 화질로 저조도 환경 속에서도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며 슈퍼 나이트 비전 장착으로 야간이나 어두운 지하 주차장에서도 정확한 녹화가 진행된다. 또한, 운전자의 안전 주행과 편의를 위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탑재와 빠른 부팅으로 차량의 주변 상황을 단 한순간도 놓치지 않고 촬영한다.



 

·영상 해상도 전후방 1920×1080

·저장 속도 전후방 30프레임

·화각 전방125도, 후방 120도

·디스플레이 3.5인치 HVGA

광시야각 고휘도 LCD(IPS 패널)

·저장 매체 마이크로 SD 카드(최대 64GB)

·기타 ADAS

·문의 현대폰터스(주)

 

차량 전체의 영상을 확인하고 싶면다?

다채널로 차량 완벽 보호 가능!

 


블랙박스의 장착 위치는 전면과 후면 유리 중앙이다. 이로 인해 양 측면에서 발생하는 영상을 촬영할 수 없는 완벽한 사각지대가 존재한다. 만약 측면 사각지대에서 접촉사고가 발생하고 주변 목격자가 전혀 없는 상황이라면? 이러한 경우 자신이 100% 피해자라도 정확한 자료가 없기 때문에 피해가 더욱 커질 수 있다. 이는 현재 출시된 대다수 2채널 블랙박스들의 아쉬운 점이다. 블랙박스의 화각은 전방 약 110~140도, 후방 약 110~120도 사이를 평균적으로 갖추고 있고 이보다 넓은 화각의 제품도 있다. 그리고 전방 카메라의 경우 120도가 영상의 왜곡 없이 가장 정확한 영상을 촬영하는 화각으로 많은 블랙박스가 이를 채용하고 있다. 120도의 화각이 넘어가면 영상 왜곡이 발생하고 이는 카메라와 영상 튜닝 기술이 있어야만 안정적인 영상을 담아낼 수 있다. 그렇기에 차량 주변의 전체적인 영상을 담아내기 위해 기본적으로 4개의 카메라가 필요하다. 전후방을 비롯해 운전석과 조수석 영상을 촬영하는 측면 카메라를 통해 차량 전체의 영상을 빠짐없이 녹화해야 사고 발생 시 정확한 영

상을 촬영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다채널 블랙박스는 일반 승용차용 제품들이 거의 사라지고 사각지대가 많은 대형 화물차용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쿼트로 풀 HD는 4채널 풀 HD 영상을 촬영하는 셋톱형 블랙박스이다. 최대 8채널까지 확장이 가능하고 야간 운행 중에도 밝고 선명한 화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외선 카메라를 적용했고 100% 완전 방수 처리로 고압 물세차, 장마철, 폭설 등에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초고화질 영상을 장시간 녹화라 수 있도록 SD 카드, SSD, HDD 등 다양한 저장 매체를 선택할 수 있고 최대 2TB까지 저장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영상과 사운드를 동시에 전송하는 HDMI 케이블을 통해 외부 모니터와 연결할 수 있고 와이파이 기능을 탑재해 스마트폰으로 쉽고 빠르게 실시간 및 녹화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채널 4채널 or 8채널

·영상해상도 전후방 30프레임

·저장 속도 30프레임

·저장 매체 SD 카드(최대 256GB), SSD(최대 512GB), HDD(최대 1TB)

·G센서 3축 가속도 충격 센서

·배터리 슈퍼 커패시터 내장

·기타 와이파이, HDMI 모니터 연동, 완전 방수 외부 카메라

·문의 (주)엠비즈원

 

무엇보다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이 중요해?

QHD, SHD 화질이라면 절대 만족!

 

블랙박스의 발전이 가장 빠르게 이뤄진 부분이 영상 품질이다. VGA부터 시작된 블랙박스의 영상은 짧은 기간에 걸쳐 HD, 풀 HD로 발전했고 최근에는 QHD(2560×1440), SHD(2304×1296)의 블랙박스로 진화했다. QHD는 HD에 약 4배, 풀 HD에 약 2배 선명한 해상도를 제공한다. 높아진 해상도만큼 더욱 많은 픽셀로 영상을 구현해 영상을 확대해도 멀리 있는 사물을 선명하고 깨끗하게 나타낸다. 그리고 2K라고도 불리는 SHD는 풀 HD 대비 1.2배 뛰어난 영상으로 주변 상황의 디테일을 더욱 생생하고 또렷하게 기록한다. 화질이 높아지면서 저장공간 확장의 어려움으로 장시간 영상 촬영이 불가능하다는 단점도 있다.

파인뷰 X1000 New는 풀 HD 대비 1.2배 뛰어난 최신 슈퍼 풀 HD 이미지 센서가 상대 차량 번호판과 주변 상황의 디테일을 더욱 생생하고 또렷하게 기록한다. 또한, 오토 나이트 비전(Auto Night Vision) 기능으로 밤은 밝게, 낮은 더욱 선명하게 자동으로 최적의 화질을 찾아 녹화한다. 이밖에 안전한 운전을 돕는 ADAS 플러스, 블랙박스 영상을 간편히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와이파이,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듀얼 화각 등의 기능을 내장했다.


 

·영상 해상도 전방 2304×1296, 후방 1920×1080

·저장 속도 전후방 30프레임

·화각 전후방 124도

·디스플레이 4인치(800×480) IPS LCD with Touch

·저장 매체 마이크로 SD 카드(최대 64GB)

·G센서 3축 가속도 충격 센서

·기타 ADAS, 안전운전 도우미, 포맷 프리, 오토 나이트 비전, 와이파이

·문의 (주)파인디지털

 

아이나비 퀀텀은 세계 최초의 전후방 QHD 화질을 갖춘 블랙박스이다. HD 화질보다 4배 선명한 초고화질 영상 녹화가 가능해 언제나 선명하고 정확한 영상을 제공한다. 그리고 조명이 충분하지 않은 저조도 환경에서 주차 녹화뿐만 아니라 주행 녹화까지 어떠한 상황에서도 밝고 선명한 영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울트라 나이트 비전(Ultra Night Vision)을 적용했고 사이드 미러로 볼 수 없는 사각지대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사각지대감지(Blind Spot Detection) 기능도 탑재했다. 이밖에 운전자 안전을 위한 최고의 기술 익스트림 ADAS, 장시간 끊김 없는 주차 녹화를 제공하는 타임 랩스 등의 기능의 갖췄다.

 


·카메라 전방 600만 화소 1/1.8인치(소니 CMOS, 후방 400만 화소 1/3인치(옴니 비전)

·영상 해상도 전후방 2560×1440

·디스플레이 3.5인치 TSP LCD(480×320) IPS 타입)

·저장 매체 SD 카드(최대 128GB)

·OBDⅡ 커넥터 DriveX 지원(옵션)

·GPS 외장 GPS(옵션)

·T/S 차량 좌우 시그널 케이블(브레이크 시그널 포함, 옵션)

·G센서 3축 가속도 충격 센서

·문의 팅크웨어(주)

 

오류로 인한 영상 손실이 걱정이면라?

안정적인 영상 저장 시스템으로 안심하자!


 

과거에 블랙박스가 사고 발생 영상을 저장하지 않아 소비자들에게 큰 피해를 끼친 경우가 상당히 많았다. 이는 항상 영상을 저장해야 하는 블랙박스가 사고 발생 시의 충격으로 인해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고 해당 영상이 저장되지 않는 누락 사고이다. 그리고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시스템의 오류로 영상이 누락되는 경우도 있다. 분명 사고 전후의 영상은 모두 존재하지만 충격 발생 시의 영상만 없으니 당사자에게는 너무나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포맷 프리 기능이 일반화되면서 조금씩 사라졌다. 포맷 프리는 메모리 카드에 일정한 공간을 분배하고 촬영 즉시 영상을 저장해 메모리 카드 수명을 연장하고 안정적으로 촬영 영상을 보존한다. 그렇지만 새로운 영상파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단 몇 초간의 영상 누락과 충격으로 인한 시스템 오류로 발생하는 영상 누락 사고는 횟수만 줄어들 뿐 여전히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발전한 영상 저장 시스템이 듀얼 세이브(Dual Save)이다. 일반 블랙박스는 충격을 감지하면 상시 녹화를 중단하고 이벤트 녹화만 진행한다. 하지만 듀얼 세이브 기능은 충격을 감지해도 상시 녹화는 그대로 유지되고 이벤트 녹화 파일을 별도로 생성해 2중으로 영상을 저장하게 된다.

뷰게라 VG-900V2는 소중한 영상 기록을 보다 안전하게 저장하고 보호하는 듀얼 세이브 기능을 적용했다. 상시 녹화 중 충격이 발생하면 상시와 이벤트 파일을 각각 저장해 어떠한 경우에도 영상이 누락되지 않는다. 그리고 저장 공간을 균일하게 분배해 메모리 카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제품 속도 저하를 방지하는 3세대 FAT 포맷 프리도 갖췄다. 그리고 극한의 상황에서도 명품 화질을 완성시키기 위한 슈퍼 나이트 비전, 국내 최초 GPS가 필요 없는 첨단운전자보호시스템 등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다수 보유했다.

 


·영상 해상도 전후방 1920×1080

·화각 전방 140도, 후방 130도

·저장 속도 전후방 30프레임

·디스플레이 3.5인치 480×320 TFT LCD

·저장 매체 마이크로 SD 카드(최대 64GB)

·G센서 3축 가속도 충격 센서

·기타 ADAS

·문의 (주)카네비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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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할 DSP 내장 파워앰프 5

차선이 아닌 최선의 선택!주목할 DSP 내장 파워앰프 5최신 기술은 언제나 소비자들의 요구와 편의를 반영한다. 신차들의 환경이 변화하고 순정으로도 하이엔드 시스템의 고품질 사운드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고기능, 고성능의 DSP를 탑재한 파워앰프 제품들의 출시가 늘어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 이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기존 DSP 내장 파워앰프 시장의 강자는 매치 PP 62DSP, 82DSP 라인이다. 이번 달은 이들의 아성에 도전장을 낼 제품 5종을 모아 특장점을 살펴봤다.글|정은선Boga P1수입 브랜드의 제품들이 득세하는 DSP 내장 파워앰프 시장에서 국산 브랜드로서 눈에 띄는 활약을 보이는 제품이 바로 보가 P1이다. 보가 P1은 최근 신차들이 인포테인먼트로 바뀌면서 전처럼 소스 기기를 바꾸지 못하고 스피커만 교환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 콤팩트한 사이즈에 누구나 가진 스마트 기기를 연결해 고출력의 고음질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접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보가 자체의 기술과 생산 노하우로 만들어진 100% 국산 브랜드 제품이 며 최고의 가성비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대단히 높다.보가 P1은 아날로그 사운드 구현에 충실하고 중고역의 해상력이 돋보인다. 가장 특징적인 기술은 두 가지다.첫 번째는 스마트 기기의 음원을 독자적인 기술인 FPGA로 DAC(Digital Analog Converter)를 구성해 가… 더보기

2019 EMMA China Round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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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기록 도전을 기대해!뜨거웠던 SPL System 5어느덧 겨울을 보내고 봄을 맞이할 점이다. 추위를 녹이는 봄바람처럼꽁꽁 얼어붙은 경기를 타개할 카 오디오 경연대회가 간절해진다. 작년 한 해 세계 최고 명성의 EMMA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하면서 마니아 및 인스톨러들의 도전 열기가 뜨거웠다. 올 한 해는 무엇보다 SPL 대회 출전자들의 관심과 성장을 기대하면서 작년 한 해 EMMAKOREA 등 SPL 대회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던 대표 시스템 5대를 살펴봤다. SPL 시스템은 카 오디오 행사에서 현장의 재미를높이고 분위기를 달구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EMMAKOREA ESPL-Professional B Class ChampionMohave모하비는 EMMAKOREA ESPL-Professional B 클래스의 우승 차량이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며 전 세계 수많은 마니아들과 인스톨러들이 도전을 꿈꾼다.ESPL-Professional B 클래스는 우퍼박스가 B필러까지 근접할 수 있고 높이가 시트 높이(헤드레스트 제외) 이하이며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가격과 개수 제한이 없다.모하비는 SPL 시스템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각별한 사운드 밸리의 손길을 거쳐 완성됐다. 당시 SPL 기록은 146.2dB였고 인스톨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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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

지속적인 어려움 속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2018년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시장은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었지만 새로운 희망을 찾았고 발전을 멈추지 않았다. 블랙박스는 커넥티드라는 새로운 아이템을 발견했지만 매출 구조를 악화시키는 가격 경쟁이 치열했다. 내비게이션은 OS가 Win CE에서 안드로이드로 교체,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출시 등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변화했지만 안드로이드 오토라는 새로운 장애물에 막혀 어려운 분위기가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글|김형민1. 가격 경쟁올 한 해 블랙박스의 가격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 과거 보급형 제품이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중저가 제품까지 확대되는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블랙박스의 기술 발전은 정체되고 가격 하락은 유난히 빠르게 진행됐다. 중소 브랜드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품 가격을 무리하게 낮춰서 수익구조가 붕괴해 도산하는 곳도 증가했다. 제품 품질이 평준화되면서 조금 더 저렴한 제품을 찾는 곳들이 늘어난 점도 가격 경쟁을 부추겼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몫으로 돌아갔다.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 경쟁에서 버티지 못하고 도산한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A/S 등과 같은 사후관리를 받지 못해 큰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2. 보급형 블랙박스보급형 블랙박스의 화질이 전후방…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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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Taiwan Fin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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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GT 트레이딩 대표 살보 실리아토

강력한 신제품으로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트렌드 선도 기대GT 트레이딩 대표 살보 실리아토스테그와 오디오 시스템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GT 트레이딩의 대표 살보 실리아토(Salvo Siliato) 씨가 지난 11월 13일 2박 3일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아시아 순회 방문 중 마지막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그는 세미나를 통해 스테그의2 019년 신제품 라인업을 소개하고 파트너인 모션과 향후 관계 발전과 협력 및 지원 계획에 대해 깊이있는 대화를 나눴다.글|정은선 사진|김형민GT 트레이딩은 어떤 회사인가?1987년 설립됐고 설립과 동시에 차량용 파워앰프의 개발과 연구, 기획, 디자인, 생산까지 모두 자체적으로 해결하며 유럽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영향력있는 회사로 성장했다. 2015년에 이르러 차량용 스피커 개발, 생산에도 다양한 재화와 용역을 아끼지 않고 투자하며 2017년 유럽 5개국 메르세데스-벤츠사의 스피커 공급업체로 단독 선정될 만큼 전 세계 시장에서 크게 활약하고 있다.스테그의 강점과 경쟁력은?스테그의 강점은 오랜 기술을 고수하며 현대 기술에 맞춰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30년이 넘는 역사 동안 단 한 번도‘오리지널’디자인을 바꾸지 않고 모든 디자인과 설계, 생산을 이탈리아 본사에서 진행한다. 기술적인 2가지 강점은 볼트 스테빌라이저와 강한 댐핑력이다. 엔트리 모델을 제외한 모든 라인에서 두 가지 기술적 강점을 지녔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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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The 1st EMMAKOREA Competition

세계 최고의 카 오디오 문화 콘텐츠, 한국 상륙!The 1st EMMAKOREA Competition제1회 EMMAKOERA 컴피티션이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펼쳐졌다. EMMA 인터내셔널 저지를 필두로 정식 절차 및 교육 과정을 거쳐서 선임된 헤드 저지 및 저지들이 이끌었던 이번 행사에는 전국 각지에서 총70 여대의 차량들이 출전했고, 약 180여명의 사람들이 참여했다. 무엇보다 공정성과 투명성, 신뢰성이 빛났던 이번 대회는 E MMA의 공식 룰과 방식에 따라 치러졌고 메인 스폰서였던 소니를 비롯해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사들이 모처럼함 께 할 자리를 마련했다는 것으로도 의미가 크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EMMA(European Mobile Media Association) 컴피티션이 드디어 한국에서 막을 올렸다. 지난해 하반기 시장의 질서 확립과 권익 보호에 앞장설 강력한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공식 출범한 EMMAKOREA가 제1회 컴피티션을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열었다.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다. 2000년에 유럽에서 처음 설립됐고 전 세계 40여개 나라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 수년간 300회 이상 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