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ISSUE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

카오디오매거진 0 1895 0 0

최첨단 고정밀 기술의 일본 브랜드가 시장 주도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헤드유닛은?


23주년 창간호를 맞아서 헤드유닛에 대한 추억을 소환해봤다. 1995년 창간이래 다뤄온 수많은 소식과 제품들 가운데 가장 극심한 변화를 겪은 것이 바로 헤드유닛 분야이다. 특히 CD 플레이어는 CD라는 매체가 디지털 음원에 밀려나면서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지만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중반까지 시장을 주도하며 큰 인기를 누렸다. 그 시절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았던 인기 모델들을 꼽아봤다.

글|정은선

  

Clarion DRX9255 & HX-D1

클라리온은 카 오디오를 비롯해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스템, AutoPC, 시각 장비, 버스 장비 및 통신 장비를 제조하는 일본 회사이다. 카 오디오 제품은 헤드유닛부터 파워앰프, 스피커, 프리앰프, 액티브 크로스오버, 그래픽 이퀄라이저 등은 물론 A/V 관련 기기류를 포함해 각종 액세서리까지 완벽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1990년부터 2005년까지 일본 국내용은 어드제스트(ADDZEST)라는 브랜드를 사용했으나 2006년부터 클라리온으로 통일했다. 클라리온은 가격 대비 성능과 음질이 탁월하다. 특히 헤드유닛은 맑고 깨끗한 울림의 따뜻한 음색과 균형감이 좋고 안정된 음질이 특징이다.

클라리온 DRX9255는 9255라는 숫자가 한 때 카 오디오를 상징하고 대다수의 장착 숍들이 대표 번호로 가장 선호할 만큼 그야말로 엄청난 사랑을 받았던 명기이다. 싱글 CD 헤드유닛이며 1996년 첫 생산이후 DRX9255EX, DRX9255EXL로 약간의 성능을 개선하면서 인기를 이어갔다. 블루/레드 형광 디스플레이, 듀얼 20비트 버-브라운 D/A 컨버터, 4V 4채널 로우 라인 출력, 9V 베이스/트레블 부스트, CD 체인저용 광케이블 입력단자 등을 적용했다.

 


클라리온 HX-D1은 DRX9255의 상급 모델이다. 출시 당시 DRX9255의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후속 모델이라는 오해도 있었지만, 분명 소리를 위한 그 기능이 한수 위라는 평가다. 이전에 없던 새로운 신기술로 하이 퀄리티 디스크 포맷인 HDCD 대응이 가능했고 D/A 컨버터에 버-브라운 소자가 사용된 24비트를 채용했다. 퀄리티를 결정하는 키 디바이스로 PMD200, HDCD 칩, 그리고 버-브라운의 PCM1704 DAC 칩(좌우 독립으로 2개 사용), 4N 그레이드의 고순도 OFC가 채용된 AUX단, 그리고 디더(Dither) 기능을 지원했다.

 


 

 

Nakamichi CD-45Z & CD-700

나카미치는 일본의 하이파이 음향 분야를 이끌어가고 있는 전문 업체 중 하나이다. 특유의 고난도, 고정밀 기술과 기법을 보유하고 있어서, 하이파이 사운드 해석에 대한 나름의 독자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카 오디오 분야에서도 독창적 안목으로 독특한 개발력을 발휘했는데, 특히 나카미치만이 가지는 데크 재생부에 대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투여한 헤드유닛의 성능이 잘 알려져 있다. 보급형부터 고급형까지 폭넓은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지만, 비교적 고성능의 고품질 모델이 강력한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하이엔드를 대변하는 네임 벨류를 갖고 있다.

나카미치 CD-45Z는 전체 라인업 중 중간 그레이드에 속해 있는 모델로 고음질을 추구하는 중상급 마니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43W 4채널 4Ω 자출력 앰프를 내장하고 로터리 엔코더 타입 볼륨 컨트롤과 전면부 탈착 가능(도난방지), CD 체인저 컨트롤, PLL 튜너, 18FM/12AM, PS Scan/Auto Mem/Auto DX-Local, 라우드니스, 오디오 뮤트, 서브우퍼 프리앰프 아웃풋(RCA)-서브우퍼 프리아웃, 옥스 인풋(RCA)-외부기기 RCA 지원, 4채널 4V 프리아웃(RCA), CD 체인저(RCA), 8타임 오버샘플링, 디지털 필터 D/A 컨버터 타입 20비트 D/A 컨버터 등을 적용했다.

 


나카미치 CD-700은 하이엔드 CD 싱글 리시버이다. 고음질을 추구하는 마니아용으로 나카미치의 독창적 오디오 기술로 완성됐으며 이전까지 나카미치가 고집해온 콘셉트와는 다소 다른 면모를 보여줬다. 푸시-액세스(Push-Access) 타입의 톤 컨트롤 기능과 LCD 디스플레이, UH(Ultra-High)급 24비트 D/A 컨버터, DC-DC 컨버터, 3-D 서스펜션 등을 채용. 그 외 베이스(20Hz/±12dB), 미드(1kHz/±9dB), 트레블(20kHz/±6dB)의 3밴드 타입의 톤 컨트롤, 서브우퍼 전용 프리아웃단, 옥스(AUX) 입력단 등을 적용했다. 튜너부는 총 18개의 FM, 12개의 AM 메모리 선국이 가능하며 서브를 포함하는 프론트, 리어 각 2계통의 출력단을 구비했다.

 

 


 

 

 

Pioneer DEX-P1 & FH-8800

올해로 80주년을 맞이한 파이오니아는 카, 홈 그리고 비즈니스 마켓 전자제품 분야의 세계적 선도업체로 자리매김했고 혁신적 기술을 수없이 선보이고 있다. 특히 하이파이 음향 산업과 기술을 주도해온 일본 최고의 음향기기 브랜드이다.

파이오니아는 일본 국내에서 카로제리아(Carrozzeria)라는 카 오디오 전용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저가형 보급형 모델부터 최고급형 하이엔드 모델까지 최다 모델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파이오니아의 헤드유닛은 등급을 막론하고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한다. 중저가 모델들은 확실히 안정된 성능과 음질이 돋보이고 최고급 하이엔드 모델인 ODR 시스템은 진화를 거듭해 지금까지도 명성을 이어간다.

DEX-P1은 파이오니아 헤드유닛 중 가장 뛰어난 음질을 자랑하는 하이엔드급 제품으로 각광을 받았다. 무출력 CD 튜너로 오디오 신호를 정밀도가 높은 디지털 신호로 전송하고 처리하는 디지털 하이비트 디자인 콘셉트에 기초한 디지털 기술을 적용했다. 오토 플랩 페이스, 하이비트 레가토 링크 컨버전, 3RCA 프리아웃(프론트, 리어, 서브우퍼), 13밴드 스펙트럼 어날라이저, 24 스테이션(18FM/6AM) 프리셋이 탑재됐다.

 


파이오니아 FH-8800은 기능 못지않게 화려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두드러져 인기 있었던 2딘 사이즈의 모델이다. 은빛 메탈 재질과 파란색 디스플레이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가장 독창적인 이미지를 연출한 다. CD와 테이프를 재생하고 CD-R과 CD-RW까지 가능하며 모스펫 45W×4채널의 자체출력이다. 프론트 패널은 전자동식 3단계로 앵글을 조정할 수 있다. 여기에 13밴드 디지털 그래픽 이퀄라이저와 오토 EQ, 1모드 프리셋 이퀄라이저, 2모드 커스텀 프리셋 이퀄라이저, 그리고 노이즈를 확실하게 감소시켜주는 Dolby B NR 기능을 적용했다. 18FM/6AM 프리셋과 프론트와 리어 또는 프론트와 서브에 연결할 수 있는 2RCA 프리아웃 단자, 그리고 멀티 CD 컨트롤도 내장했다.

 

 


 

 

  

Alpine CDA-7990

알파인은 자동차 전자제품 제조사의 선두주자로서 전 세계의 소비자와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우수한 카 사운드를 전달해주는 고품질 제품을 생산해 왔다. 알파인의 최대 역작 F#1 Status System을 비롯해 일본, 북미, 유럽에서 최초로 카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개척한 혁신적인 제품 라인들은 세계적으로 높은 찬사와 명성을 얻었다.

CDA-7990은 알파인 F1 시스템의 메인유닛으로 차량에서 최적의 사운드 구현을 위해 개발됐다. 특징은 디스토션이 0.002%, 다이내믹 레인지 100dB, S/N비 120dB, 채널분리도 105dB, CD Text/CD Text 디스플레이, 버-브라운 K-Grade 96kHz/24bit Sign Magnitude DAC, 24비트 버-브라운 디지털 필터, 고정밀의 DT/ST 트랜스포트 메커니즘, STAR 회로 PCB 디자인, Versatile-Link(AUX), 4V 프리아웃 & DC-DC 컨버터, 3프리아웃 등을 적용했다.

 


 

 

 

Denon DCT-A1

데논은 일본의 하이파이 오디오 전문 업체이다. 하이파이 오디오 분야에서 축적해온 음향 기술과 디지털 사운드 기법을 배경으로 보다 고품위를 추구하는 헤드유닛들을 출시했다. 데논의 헤드유닛은 기존 카 오디오 전문 브랜드와 확실히 차별화된 디자인과 음질 경향을 보여줬는데, 그 설계 구성의 하이파이적 기술과 기법으로 인기를 모았다. 특히 헤드유닛의 경우 일본 내에서 직접 제작 라인을 관리함으로써 성능과 품질의 균일화를 꾀했고 1999년 DCT-A1 모델을 대히트시키면서 헤드유닛 부문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었다.

DCT-A1은 데논에서 출시하는 CD 소스 유닛라인 중 플래그십 기종으로 데논이 자랑하는 AL 24 프로세싱 메커니즘을 전격적으로 채용했다. 또한 DAC 섹션에는 하이비트 LSI로서는 톱 클래스에 랭크되는 버-브라운사의 24비트 지원 PCM 1704와 OP 앰프를 탑재했다. 기본적으로 그린과 엠버 톤의 일루미네이션이 제공된다. LCD의 기능 문자는 메트릭스 타입, 프리아웃 출력은 프론트 1계통(L/R), 리어 1계통(L/R)의 독립적인 RCA 라인이며, 단자부(AUX)는 디지털, 아날로그 각 1계통이다. 밸런스드 전송 출력 단자를 별도로 제공하고 8V의 프리아웃 출력을 구현했다.

 


 

 

 

Mcintosh MX406

매킨토시는 고급 홈 오디오 및 음향기기의 명가로 부동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쾌적한 사운드 환경의 창조를 목표로 끊임없이 그 가능성을 탐구해 왔으며 진공관 시대부터 반세기가 흐르는 동안 수많은 명기를 배출, 오디오의 대명사로서 그 이름을 세계에 떨쳐왔다. 홈 오디오에서 먼저 명성을 얻은 매킨토시는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카 오디오에서도 인기를 이어갔다. 특히 헤드유닛은 하이엔드의 품위와 조작성을 겸비했으며 한없이 투명한 사운드로 음악의 감동을 리얼하게 전한다는 평가다.

MX406은 매킨토시 전통의 품격이 살아 있는 전면부를 갖추고 하이엔드 유닛의 감성과 미려함을 나타내 하이엔드 유저들의 만족감이 크다. AM/FM/CD 플레이어로 체인저 컨트롤 센터와 듀얼 20비트 D/A 컨버터, 로터리 볼륨 컨트롤, 아날로그 베이스와 트레블 컨트롤, CD 체인저를 위한 Fiber Optic 인풋, 4V 라인 레벨 아웃풋(4채널), 2채널 RCA AUX 인풋, 매킨토시 특유의 블루 일루미네이션 디스플레이 등을 채용했다.

 


 
  

 

 

Sony CDX-C90

소니는 영상, 음향가전의 프리미엄 브랜드로써 혁신적인 제품과 새로운 솔루션을 꾸준히 제공해 온 다국적 전자기기 회사이다. 카 오디오 사업은 중저가부터 하이엔드까지 광범위한 수요 기반을 다지고 창의적인 디자인과 음향기술로 진정한 엔터테인먼트를 구현한다. 헤드유닛 라인업은 경제성과 편의성을 갖춘 대중적 모델부터 고품질 사운드를 위한 고급형 모델까지 다채롭지만 몇몇 모델을 제외하고 주로 중급 이하의 모델들이 큰 강세를 보였다.

CDX-C90은 소니의 하이 퀄리티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대표적 싱글 CD 소스유닛으로 20비트 하이 퍼포먼스 D/A 컨버터를 내장했다. 또한 다양한 디지털 필터, 금도금 4V 프리아웃×2, 금도금 서브아웃×1, 옵티컬 디지털 아웃, 20FM/10AM 프리셋 메모리, 스테이션 메모, BTM(베스트 튜닝 메모리), 개선된 ESP 등이 적용됐다. 이밖에 CD TEXT, Program/Repeat/Shuffle Play, CD/MD 체인저 컨트롤, 2가지 컬러 EL 디스플레이, 플립아웃 방식 탈착식 프론트 패널, 유선 리모컨(RM-X90), 무선 리모컨(RM-X9) 등을 지원했다.

 


  


0 Comments

주목할 DSP 내장 파워앰프 5

차선이 아닌 최선의 선택!주목할 DSP 내장 파워앰프 5최신 기술은 언제나 소비자들의 요구와 편의를 반영한다. 신차들의 환경이 변화하고 순정으로도 하이엔드 시스템의 고품질 사운드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고기능, 고성능의 DSP를 탑재한 파워앰프 제품들의 출시가 늘어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 이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기존 DSP 내장 파워앰프 시장의 강자는 매치 PP 62DSP, 82DSP 라인이다. 이번 달은 이들의 아성에 도전장을 낼 제품 5종을 모아 특장점을 살펴봤다.글|정은선Boga P1수입 브랜드의 제품들이 득세하는 DSP 내장 파워앰프 시장에서 국산 브랜드로서 눈에 띄는 활약을 보이는 제품이 바로 보가 P1이다. 보가 P1은 최근 신차들이 인포테인먼트로 바뀌면서 전처럼 소스 기기를 바꾸지 못하고 스피커만 교환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 콤팩트한 사이즈에 누구나 가진 스마트 기기를 연결해 고출력의 고음질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접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보가 자체의 기술과 생산 노하우로 만들어진 100% 국산 브랜드 제품이 며 최고의 가성비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대단히 높다.보가 P1은 아날로그 사운드 구현에 충실하고 중고역의 해상력이 돋보인다. 가장 특징적인 기술은 두 가지다.첫 번째는 스마트 기기의 음원을 독자적인 기술인 FPGA로 DAC(Digital Analog Converter)를 구성해 가… 더보기

2019 EMMA China Round 1

Hot

인기 뜨거웠던 SPL System 5

새로운 기록 도전을 기대해!뜨거웠던 SPL System 5어느덧 겨울을 보내고 봄을 맞이할 점이다. 추위를 녹이는 봄바람처럼꽁꽁 얼어붙은 경기를 타개할 카 오디오 경연대회가 간절해진다. 작년 한 해 세계 최고 명성의 EMMA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하면서 마니아 및 인스톨러들의 도전 열기가 뜨거웠다. 올 한 해는 무엇보다 SPL 대회 출전자들의 관심과 성장을 기대하면서 작년 한 해 EMMAKOREA 등 SPL 대회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던 대표 시스템 5대를 살펴봤다. SPL 시스템은 카 오디오 행사에서 현장의 재미를높이고 분위기를 달구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EMMAKOREA ESPL-Professional B Class ChampionMohave모하비는 EMMAKOREA ESPL-Professional B 클래스의 우승 차량이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며 전 세계 수많은 마니아들과 인스톨러들이 도전을 꿈꾼다.ESPL-Professional B 클래스는 우퍼박스가 B필러까지 근접할 수 있고 높이가 시트 높이(헤드레스트 제외) 이하이며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가격과 개수 제한이 없다.모하비는 SPL 시스템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각별한 사운드 밸리의 손길을 거쳐 완성됐다. 당시 SPL 기록은 146.2dB였고 인스톨 … 더보기
Hot

인기 필수 인증 통과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안전한 사용 위해 꼼꼼히 확인하고 선택하자!필수 인증 통과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블랙박스 보조 배터리가 필수로 획득해야 하는 국내 인증은 KC와 KN41 두가지이다. 그동안 시장에서는 국가통합인증마크인 KC에 비해 KN41 자동차 내성인증은 크게 부각되거나 강조되지 않았다. KN41 자동차 내성 인증은 자동차 및 불꽃점화 엔진구동 기기류 내성시험으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에 반드시 필요하다. 이달 본지는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가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KC와 KN41 자동차 내성 인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모두 획득한 제품들을 살펴봤다.글|김형민블랙박스 전용 보조 배터리는 블랙박스가 영상을 오랫동안 촬영할 수 있도록 돕는 아주 편리한 제품이지만 사고 발생 시 다양한 피해를 야기한다. 작게는 품질이 떨어져 보조 배터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지 못해 차량 메인 배터리를 방전시키고 크게는 발열 또는 내부 시스템 문제로 차량에 화재를 일으켜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국내 인증은 KC와 KN41 두 가지이다. 우선 KC 인증은 안전·보건·환경·품질 등의 법정 강제인증 제도로 자동차, 가전제품, 유모차, 승강기, 조명기기, 저울, 전기계량기, 전화기, 소화기 등 730여개 이상 품목에서 반드시 획득해야 한다. 지식경제부·노동부·환경부·방송통신위원회·소방방재청 등 5개 부처에서 각각 부여하던 13개 법정 … 더보기
Hot

인기 CES 2019

Hot

인기 커넥티드 블랙박스

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커넥티드 블랙박스커넥티드 블랙박스 시장의 경쟁이 매우 뜨겁다. 아이나비 퀀텀2를 시작으로 유라이브, 파인뷰 등이 커넥티드 블랙박스를 출시했으며 향후 관련 제품이 계속해서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커넥티드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달에는 현재 출시된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관련 제품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봤다.글|김형민최근 자동차 업계 화두는 커넥티드 카이다. 국내 완성차 업계 역시 전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커넥티드 카 기술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커넥티드 카는 차량과 차량, 또는 차량과 모든 주변 환경이 연결되는 기술을 의미하며실시간 내비게이션, 원격 차량 제어·관리,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N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에는 운전자의 건강 상태나 혈중 알코올 농도를 파악해 운전 기능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방향으로도 진화할 수 있다. 이에 앞서 블랙박스가 커넥티드 기능을 먼저 선보였으며 새로운 먹거리 확보를 위한 핵심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통신 3사에서는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연동할수 있는 상품을 출시했다. SK텔레콤은 차별화된 데이터 전송속도를 갖춘 LTE Cat.M1을 선보이고 에어트론 M7에 적용했다. LTE Cat.M1은 국제 표준화 단체(3GPP)에서 표준화한 기술로 최대 전송속도는 300kbps에 달한다. NBIoT(최대 27kbps)… 더보기
Hot

인기 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

메이저 유통사 3社의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무겁고 힘들었던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다시 맞이했다. 어느 해보다 변수가 많고 시장 전망이 대체로 밝지 않지만 그럴수록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나갈 준비를 해야 할 때다. 새해를 맞아 본지는 2018년을 결산하고 2019년을 전망하는 의미에서 국내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 3사의 지난 한 해 매출 상승을 이끌었던 인기 모델과 올 한 해 주목할 만한 모델들을 살펴봤다.글|정은선(주)아리엘코퍼레이션2018 Popular Model Best 3Focal Ultima작년에도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등으로 시장 전체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고가의 하이엔드 시장은 여전했다. 그러한 움직임 속에서 가장 빛났던 제품들 중 하나가 바로 포칼 울티마다. 울티마는 프랑스 음향기기의 자존심인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이다. 포칼이 극한의 특성을 차량 안에서도 실현하기 위해 홈 오디오 분야의 레퍼런스 기기로 이름난 자사의 그랜드 유토피아 스피커를 차량용으로 개량한 것이다. 때문에 가격대가 상당히 높지만 스페셜한 사운드를 원하는 유저들의 선택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포칼 울티마는 75mm TW 울티마 트위터와 165mm 6W 울티마 미드우퍼, 200mm 8W 울티마 서브우퍼 총 3종이다.Focal K2… 더보기
Hot

인기 2018 EMMA Asia Finals

Hot

인기 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서다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매년 새로운 아이템이 탄생하고 시장성이 떨어져 사라지는 제품도 수없이 많다. 2019년은 블랙박스의 경우 IoT 블랙박스 중심으로 흘러갈 것으로 예상되고 이미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는 차량용 공기 청정기와 HUD, 카케어의 발전이 기대된다. 또한 차량용 스마트폰 무선 충전 거치대와 같은 제품의 인기도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달은 2019년 성장이 기대되는 대표 아이템 5가지를 꼽아봤다.글|김형민차세대 블랙박스 시장의 핵심으로 부상IoT 블랙박스2018년은 고화질 블랙박스 기술 경쟁이 치열했다. QHD, UHD 등 화질의 성능을 끌어올리는 것이 기술 경쟁에서 앞장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커넥티드 블랙박스가 조금씩 이슈화됐다. 과거에도 LTE 등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IoT 블랙박스가 출시됐지만 높은 전력 소모량과 고가의 통신료, 복잡한 가입 절차 등으로 인해 대중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현재 출시되는 IoT 블랙박스는 저전력 통신망을 이용해 차량 배터리 방전의 부담을 줄이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는 등 기존의 단점을 최소화했다. 통신비도 제품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과거에 비해 대폭 낮아졌다. IoT 블랙박스 대중화에 가장 앞서 나간 브랜드는 아이나비이다. 아이나비는 지난해 5월에 퀀텀2를… 더보기
Hot

인기 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

분위기 타개할 새로운 아이템 개발이 절실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어느덧 한해를 마감하는 시점이 찾아왔고 반성과 평가가 필요한 시간이 됐다. 또다시 총체적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악화 등이 화두에 올랐지만 지난 수년간을 돌이켜보면 시장 상황이 좋았던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이제 더 이상 부진의 요인을 외부로만 떠넘기지 말고 타개 방안을 내부로부터 찾아야 할 때다. 가장 큰 문제는 분위기 반전을 꾀할 새로운 아이템의 부재이다. 특히 작년과 올해 그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 와중에 EMMA와 같이 국제적 명성의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한 것은 많은 악재 속에서 그나마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글|정은선1. 컴피티션 다양화최근 몇 년간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은 유통사와 동호회가 주최하는 컴피티션들만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었다. 나름대로 각각이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꾸준히 발전해 나가면서 마니아들의 다양한 욕구를 분출할 출구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참가 대상이나 제품에 제한을 두지 않고 시장 전체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보편적인 문화 형성과 기준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면서 올 해는 국제적인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들이 한국 진출을 본격화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EMMA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 더보기
Hot

인기 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

지속적인 어려움 속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2018년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시장은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었지만 새로운 희망을 찾았고 발전을 멈추지 않았다. 블랙박스는 커넥티드라는 새로운 아이템을 발견했지만 매출 구조를 악화시키는 가격 경쟁이 치열했다. 내비게이션은 OS가 Win CE에서 안드로이드로 교체,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출시 등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변화했지만 안드로이드 오토라는 새로운 장애물에 막혀 어려운 분위기가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글|김형민1. 가격 경쟁올 한 해 블랙박스의 가격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 과거 보급형 제품이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중저가 제품까지 확대되는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블랙박스의 기술 발전은 정체되고 가격 하락은 유난히 빠르게 진행됐다. 중소 브랜드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품 가격을 무리하게 낮춰서 수익구조가 붕괴해 도산하는 곳도 증가했다. 제품 품질이 평준화되면서 조금 더 저렴한 제품을 찾는 곳들이 늘어난 점도 가격 경쟁을 부추겼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몫으로 돌아갔다.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 경쟁에서 버티지 못하고 도산한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A/S 등과 같은 사후관리를 받지 못해 큰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2. 보급형 블랙박스보급형 블랙박스의 화질이 전후방… 더보기
Hot

인기 2018 EMMA Taiwan Finals

Hot

인기 GT 트레이딩 대표 살보 실리아토

강력한 신제품으로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트렌드 선도 기대GT 트레이딩 대표 살보 실리아토스테그와 오디오 시스템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GT 트레이딩의 대표 살보 실리아토(Salvo Siliato) 씨가 지난 11월 13일 2박 3일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아시아 순회 방문 중 마지막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그는 세미나를 통해 스테그의2 019년 신제품 라인업을 소개하고 파트너인 모션과 향후 관계 발전과 협력 및 지원 계획에 대해 깊이있는 대화를 나눴다.글|정은선 사진|김형민GT 트레이딩은 어떤 회사인가?1987년 설립됐고 설립과 동시에 차량용 파워앰프의 개발과 연구, 기획, 디자인, 생산까지 모두 자체적으로 해결하며 유럽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영향력있는 회사로 성장했다. 2015년에 이르러 차량용 스피커 개발, 생산에도 다양한 재화와 용역을 아끼지 않고 투자하며 2017년 유럽 5개국 메르세데스-벤츠사의 스피커 공급업체로 단독 선정될 만큼 전 세계 시장에서 크게 활약하고 있다.스테그의 강점과 경쟁력은?스테그의 강점은 오랜 기술을 고수하며 현대 기술에 맞춰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30년이 넘는 역사 동안 단 한 번도‘오리지널’디자인을 바꾸지 않고 모든 디자인과 설계, 생산을 이탈리아 본사에서 진행한다. 기술적인 2가지 강점은 볼트 스테빌라이저와 강한 댐핑력이다. 엔트리 모델을 제외한 모든 라인에서 두 가지 기술적 강점을 지녔다.… 더보기
Hot

인기 The 1st EMMAKOREA Competition

세계 최고의 카 오디오 문화 콘텐츠, 한국 상륙!The 1st EMMAKOREA Competition제1회 EMMAKOERA 컴피티션이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펼쳐졌다. EMMA 인터내셔널 저지를 필두로 정식 절차 및 교육 과정을 거쳐서 선임된 헤드 저지 및 저지들이 이끌었던 이번 행사에는 전국 각지에서 총70 여대의 차량들이 출전했고, 약 180여명의 사람들이 참여했다. 무엇보다 공정성과 투명성, 신뢰성이 빛났던 이번 대회는 E MMA의 공식 룰과 방식에 따라 치러졌고 메인 스폰서였던 소니를 비롯해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사들이 모처럼함 께 할 자리를 마련했다는 것으로도 의미가 크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EMMA(European Mobile Media Association) 컴피티션이 드디어 한국에서 막을 올렸다. 지난해 하반기 시장의 질서 확립과 권익 보호에 앞장설 강력한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공식 출범한 EMMAKOREA가 제1회 컴피티션을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열었다.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다. 2000년에 유럽에서 처음 설립됐고 전 세계 40여개 나라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 수년간 300회 이상 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