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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1st EMMAKOREA Compet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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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의 카 오디오 문화 콘텐츠, 한국 상륙! 

The 1st EMMAKOREA Competition


제1회 EMMAKOERA 컴피티션이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펼쳐졌다. EMMA 인터내셔널 저지를 필두로 정식 절차 및 교육 과정을 거쳐서 선임된 헤드 저지 및 저지들이 이끌었던 이번 행사에는 전국 각지에서 총70 여대의 차량들이 출전했고, 약 180여명의 사람들이 참여했다. 무엇보다 공정성과 투명성, 신뢰성이 빛났던 이번 대회는 E MMA의 공식 룰과 방식에 따라 치러졌고 메인 스폰서였던 소니를 비롯해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사들이 모처럼함 께 할 자리를 마련했다는 것으로도 의미가 크다.

글|정은선 사진|이종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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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EMMA(European Mobile Media Association) 컴피티션이 드디어 한국에서 막을 올렸다. 지난해 하반기 시장의 질서 확립과 권익 보호에 앞장설 강력한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공식 출범한 EMMAKOREA가 제1회 컴피티션을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열었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다. 2000년에 유럽에서 처음 설립됐고 전 세계 40여개 나라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 수년간 300회 이상 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EMMA는 차량의 편리성과 시각적, 청각적 아름다움을 추구하지만 무엇보다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한다. 이 안전성은 각 나라의 차량 개조법 테두리 내에 있다. EMMA의 기술위원들은 차량의 진화 속도에 맞춰 계속해서 변화를 주고 있다.

EMMAKOREA는 출범 이후 첫 행보로 7명의 헤드 저지를 정식 절차에 따라 배출했다. 이들은 지난 3월 20∼22일까지 3일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실시된 헤드 저지 교육 과정을 수료했다. 헤드 저지의 임무는 저지를 임명 및 교육하고 저지들이 심사활동을 할 때 참가자의 시스템에 적용하기 애매한 부분을 EMMA의 룰에 따라 정확하게 해석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EMMA 프리미엄 및 일반 회원 숍 모집과 참가 신청 공고를 하고 11명의 실력있는 저지 구성까지 완료한 EMMAKOREA는 대회 참가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룰북 교육을 마친 후 본격적인 대회 준비에 착수했다. 이번 대회는 카 오디오를 장착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가가 가능하지만 반드시 개인 자격이 아닌 회원 숍을 통해서만 출전할 수 있었다. 참가자들이 EMMA 회원 숍에서 기기를 장착 및 점검하고 경연에 참가시키는 방식이다. EMMA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차량의 안전성 문제는 개인 소비자가 직접 해결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EMMA는 대회 종류가 여럿이지만 EMMAKOREA는 인스톨 심사를 기본으로 하고 음질을 평가하는 ESQ와 음압을 측정하는 ESPL 대회만을 개최했다. 이에 따라 사운드 심사를 위해 히로키 미와(Hiroki-Miwa) 씨를 포함, 모두 3명의 인터내셔널 저지가 일본 및 대만에서 초청됐고 사운드 뷰 정화성 사장을 포함, 전체 11명의 저지들이 ESQ 인스톨 심사, ESQ 사운드 심사 보조, ESPL 인스톨 심사 등으로 배정됐다.

이번 행사는 총 68대의 출전 차량들과 180여명의 사람들이 행사장 안을 가득 메웠다. 뿐만 아니라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소니를 비롯해 아리엘코퍼레이션, 어빌리티, 오디오플러스, 모션, 에코파워팩, 디아이오디, 지제이글로벌, 카링크, 아리아 등이 부스 설치와 제품 협찬 등을 통해 지원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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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니아들의 뜨거운 열정과 열기 확인

9월의 마지막 휴일은 아침과 저녁으로 기온이 뚝 떨어졌지만 한낮의 공기가 신선하고 날씨가 청명해 행사를 치르기에 더할 나위 없었다. 이번 대회는 이른 시간부터 하나둘씩 참가자들이 입차를 시작했고 오전 10시가 되면서 모든 참가 차량들의 클래스별 배열이 끝났으며 간단한 개회식을 가진 후 10시 30분부터 본격적으로 심사에 돌입했다.

4개의 클래스에서 57대의 차량이 경합을 벌인 ESQ는 시스템의 총합산 금액에 따라 클래스가 나뉜다. Entry 200만원 이하, Master 600만원 이하, Professional 1200만원 이하, Unlimited 무제한이다. 시스템에는 애프터마켓용 헤드유닛과 프로세서, 파워앰프, 스피커, 서브우퍼의 권장 소비자가격이 포함되며 인스톨과 튜닝 공임, 케이블, 배터리와 커패시터, 액세서리 등은 제외다. 다만 디지털 포터블 플레이어는 서브가 아닌 메인으로 사용할 때 가격이 반영된다.

5개의 클래스에서 11대의 차량이 자웅을 겨룬 ESPL는 서브우퍼와 파워앰프 합산 가격이 200만원 이하인 Entry 외에 Professional B, Professional C, Unlimited가 우퍼박스 위치와 높이 등에 따라 클래스 구분이 되고 서브우퍼와 파워앰프 가격 및 개수 등이 공통적으로 무제한이다. Expert의 경우는 모든 것에 제한이 없다.

클래스별 참가 차량 수의 분포는 ESQ Entry 6대, ESQ Master 5대, ESQ Professional 11대, ESQ Unlimited 33대, ESPL Entry 3대, ESPL Professional B 2대, Professional C 3대, ESPL Unlimited 2대, ESPL Expert 1대다. 검차 과정 중 클래스 신청이 실제와 달라서 상위 클래스로 이동하는 차량들도 몇몇 있었다. ESQ Unlimited 클래스에 참가 차량이 33대나 몰린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이엔드 시스템일수록 다양한 액세서리가 요구되는데 주요 기기들만을 산출한 가격이 2000만원 이상이라면 그 외 액세서리까지 모두 포함했을 때 실제 사운드 시스템의 전체 가격은 이를 훨씬 상회한다는 얘기다. 이는 어려운 시장경기 속에서도 하이엔드 시스템 작업이 여전히 활발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차기 대회에서는 하이엔드 시스템들이 출전하는 클래스의 세분화가 절실하다. ESQ Unlimited 클래스의 대상 수상자는 제네시스 G80 차량으로 출전한 강성민 씨다. 그는 부상으로 소니 NW-WM1A 워크맨(소니스토어가 149만 9000원)까지 받아 많은 사람들의 부러움을 샀다. ESQ에 쏠린 많은 관심 및 참여와 달리 ESPL은 출전 차량이 11대에 그쳐 아쉬움을 남겼다.

ESQ가 최종 결과 발표까지 조용한 흐름인 반면에 ESPL은 기록을 측정하는 동안 참가자들의 환호와 탄식이 어우러지면서 행사장의 분위기를 후끈 달아오르게 한다. 그런데 출전 차량 수가 많지 않아 행사장의 뜨거운 열기를 오래 유지할 수가 없었다. 카 오디오가 저변을 보다 확대하려면 SPL 시스템의 선전도 반드시 필요하다.

ESP 입상자 가운데 가장 눈에 띈 사람은 ESPL Entry 클래스에 모닝 차량으로 참가한 김준일 씨다. 그는 ESQ Entry에서도 2위에 해당하는 본상을 수상, 이번 대회에서 유일하게 2개의 트로피를 거머쥔 사람으로 크게 화제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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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대회지만 많은 의미와 기회 선물

EMMAKOREA는 EMMA가 수년간 축적한 철학과 가치를 오롯이 전달하기 위해 10여개월 동안 쉼 없이 달려왔다. 대회의 성공을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대비했지만 예기치 못한 변수들도 등장했다. 특히 특정 클래스에 지나치게 많은 사람들이 집중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지 못한 점이다. 그로 인해 행사의 마무리가 예상보다 지체되고 말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이라고 자신할 수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시상식이 어둠이 깔리고서야 진행됐지만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추운 날씨 속에서도 대열을 유지하고 각자의 차량 전조등으로 무대를 밝혀서 대회가 무사히 끝날 수 있었다. 대다수가 충분히 짜증을 낼 수도 있는 상황이었지만 모든 것이 대회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주최측을 노력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인내했다. 이를 통해 EMMA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와 애정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인스톨 평가가 심사 항목에 포함돼 지금까지 여타의 사운드 경연 대회에서 간과돼 왔던 안정성이 담보된 인스톨의 중요성을 일깨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로 인해 대회 때마다 흔한 광경이었던 문이 잠겨 있거나 실내 및 트렁크에 불필요한 짐들이 마구 방치된 차량들을 일절 찾아볼 수 없었다. 그 외에도 EMMA의 표준화된 평가 시스템을 통해 세계 다른 나라의 사운드 시스템들과 간접 비교해 볼 수 있고 그동안 경쟁에 바빠서 단절돼 왔던 여러 유통사들이 모처럼 한 자리에 모여서 시장의 발전과 상생을 함께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EMMAKOREA는 1회 대회를 통해 확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 들을 꼼꼼히 분석하고 개선해 보다 완벽한 2회 대회를 준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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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상자 리스트 

ESQ Entry Class

대상 레이 이해구 평택 사운드 밸리

본상 모닝 김준일 천안 F1 카 오디오

ESQ Master Class 

대상 혼다 HR-V 한재민 인천 오디오 프로젝트

본상 카니발 하이리무진 조승제 시흥 팀보가

ESQ Professional Class 

대상 그랜저 IG 정홍민 광주 사운드 미

본상 올란도 배영철 성남 백두 카 오디오

ESQ Unlimited Class 

대상 제네시스 G80 강성민 부천 삼정 카 오디오

본상 K7 이창용 서울 군팩토리

ESPL Entry Class 

대상 모닝 김준일 천안 F1 카 오디오

ESPL Professional B Class 

대상 모하비 배병도 평택 사운드 밸리

ESPL Professional C Class 

대상 올 뉴 쏘렌토 김기현 천안 F1 카 오디오

ESPL Unlimited Class 

대상 렉스턴 현병희 평택 사운드 밸리

ESPL Expert Class 

대상 뉴 코란도 김윤수 천안 F1 카 오디오




 부스 소개와 이모저모 


(주)아리엘코퍼레이션

아리엘코퍼레이션은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의 선도적 회사로서 최상의 브랜드와 최강의 시스템, 그리고 최고의 맨파워를 자랑한다. 다양한 기술 지원과 지속적인 행사 개최로 시장을 안정적으로 이끌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프랑스산 포칼과 일본산 비위드가 있으며 최근에 독일의 유명회사인 오디오텍피셔 사의 브락스를 비롯해 헬릭스와 매치 브랜드를 새롭게 추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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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빌리티

어빌리티는 사명과 같은 자사 브랜드 어빌리티와 일본산 프리미엄 브랜드 소닉디자인으로 잘 알려진 회사이다. 그 외에도 레인보우와 그라운드 제로의 존재감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각인시켰고 최근에 잡코를 붙잡아 브랜드 라인업을 더욱 강화했다. 더불어 개발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 플러그 앤 플레이 스피커와 방음 제품 등 아이템들도 더욱 풍성해진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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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오디오플러스

국내 케이블 시장의 강자로서 선도적인 역할과 제품 생산 및 판매 성과를 이뤄낸 오디오플러스. 다양한 특허 개발로 경쟁사들이 쉽게 따라오기 어려운 기술적인 장벽을 쌓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도 케이블을 꾸준히 수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카 오디오 케이블 시장의 약 70%를 장악한 독보적인 존재이다. 최근에는 카 오디오 제품 유통에도 힘을 쏟고 있으며 AVI, 제네시스, 오디블 피직스, PHD 등의 브랜드를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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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신생업체이지만 누구보다 활발한 활동을 통해 주목받고 있는 모션. 설윈베가를 비롯해 다이아몬드 오디오, 도미네이션 오디오, 스테그, 하이브리드 오디오, 오디오 시스템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고서 시장을 보다 풍성하게 만들고 소비자들의 선택폭을 넓히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 유통회사이다. 주요 구성원들이 EMMAKOREA의 헤드 저지로도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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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파워팩

에코파워팩은 리튬 2차 전지를 이용해 다양한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개발하는 전문 기업으로 여러 배터리 관련 분야에서 뛰어난 품질과 서비스로 고객들을 만족시켜 나가고 있다.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에코파워팩 시리즈의 시장 안착에 성공했고 지속적인 제품 연구 개발을 통해 다양한 배터리 관련 사업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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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마실 거리와 먹거리 제공

9월의 끄트머리에 치러진 행사이지만 한낮에는 여전히 기온이 높았고 햇살이 강렬했다. EMMAKOEA는 참가자들이 더위를 잊고 갈증을 해소할 마실거리를 제공했다. 참가자들은 차가운 커피를 비롯해 탄산음료로 만든 슬러시, 아이스티, 냉수 등 종류가 다양해 취향에 따라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었다. 오후가 되자

출출함을 달래줄 간식거리로 떡볶이도 맛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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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루함을 달래줄 즐길거리

사운드 경연대회는 기다림의 연속이다.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기다리는 시간이 지루할 수도 있다. EMMAKOEA는 게임기를 한편에 마련했고 흥미를 끌만 한 새로운 아이템의 제품을 소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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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간을 이용한 경품 행사 진행

EMMAKOEA는 대회의 긴장감과 지루함을 동시에 해소할 방안을 다각도로 고심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먹거리와 즐길거리 준비 외에도 행사 중간에 깜짝 경품 추첨과 간단한 게임도 진행했다. 경품은 여러 참여 업체들의 도움으로 다채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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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커처로 재미와 추억을 담다

소니가 참가자들에게 나만의 특별한 추억이 될 캐리커처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전문가들이 그려주는 캐리커처를 받아 든 사람들은 모두 다 즐거운 표정을 감추질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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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MAKOEA 첫 대회 단체 기념사진 찰칵!

전국에서 숍 단위로 많은 사람들이 참가했다. 대전 리얼 카 오디오와 서산 뷰티풀 사운드, 서울 벅스&드림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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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회 EMMAKOEA 컴피티션의 메인 스폰서 SONY 

소니는 전자기기와 엔터테인먼트, 음향/영상 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일본의 다국적 기업이다. 카 오디오 분야에서도 막강한 기술력과 경쟁력으로 시장을 선도해 왔다. 2016년 상반기에는 XES 시스템 이후 10여년 만에 하이엔드 소스유닛인 RSX-GS9를 출시해 다시금 크게 주목을 받았다. 소니 RSX-GS9은 디지털 음원 시대를 선도할 하이 레졸루션 카 오디오 리시버이다.

소니코리아는 RSX-GS9 출시를 기념하고 카 오디오 시장의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자 지난 2016년과 2017년 2회에 걸쳐서 월간 카 오디오와 손잡고 마니아가 중심이 된 사운드 페스티벌을 개최한 바 있다. 올해는 EMMAKOEA 컴피티션의 메인 스폰서로 참가해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우선 대회 참가자 전원에게 제공되는 SRS-XB01 블루투스 스피커(소니스토어가 4만 9000원) 100개와 ESQ Unlimited 대상 수상자에게 부상으로 수여된 NW-WM1A 워크맨(소니스토어가 149만 9000원) 1개를 협찬했다. 또한 소니 XAV-AX5000 출시 홍보를 위해 행사장 부스에서 인스타그램 이벤트 참가자들에게 USM16M116GB USB 메모리 50개(소니스토어가 3만 6900원)와 CP-CADM2 차량용 시거잭 충전기 50개(소니스토어가 1만 9900원)를 나눠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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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코리아는 이번 대회에서 소니 RSX-GS9을 장착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소니 어워즈도 진행했다. RSX-GS9을 장착한 참가자 20명 전원에게 참가상으로 HD-B1 1TB 외장하드(소니스토어가 12만 9000원)를 1개씩 지급하고 이들 중 최상위 클래스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한 사람에게 MP-CL1A 모바일 프로젝터(소니스토어가 54만 9000원)를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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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일하는 EMMA 공식 저지들 

제1회 EMMAKOREA 컴피티션의 성공적인 개최는 많은 사람들의 헌신과 노력의 결과다. 특히 경연 대회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공정성과 객관성 제고를 위해 국내외 EMMA 저지들이 혼신의 힘을 쏟았다. 사운드 퀄리티 심사를 위해 일본과 대만에서 온 인터내셔널 저지 히로키 미와(Hiroki-Miwa) 씨와 웨이쿠오 텅(Wei-Kuo, Tung) 씨, 그리고 시텅 쳉(Shih-Tung, Cheng) 씨 모두 3명이 초청됐다. 그리고 EMMAKOREA가 직접 선발하고 양성한 공식 저지 전체 11명이 인스톨 심사와 SPL 기록 측정 등을 실시했다. 공식 내셔널 저지들 중 SQ 담당은 사운드 뷰 정화성 사장, 사운드 미 정홍민 사장, 블루 카 오디오 김경환 사장, 비비 사운드 송영회 사장, 군팩토리 현승호 사장, 조군 커스텀 조지만 사장, 스튜디오 준 우승준 사장이고 SPL 담당은 F1 사운드 김윤수 사장, 사우스 타운 김덕용 사장, 퀄리티 하우스 전태엽 사장, 엠 카 사운드 최동규 사장이다.

지난 3월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열린 2018 EMMA 헤드 저지 트레이닝에서 필수 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을 획득한 헤드 저지 7명은 대회 심사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고 저지 교육과 행사 진행에만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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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L 인스톨 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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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Q 인스톨 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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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Q 사운드 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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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Q 사운드 심사를 담당한 인터내셔널 저지 시텅 쳉(Shih-Tung, Cheng) 씨와 

히로키 미와(Hiroki-Miwa) 씨, 그리고 웨이쿠오 텅(Wei-Kuo, Tung) 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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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ni Interview 


이인식 EMMAKOREA 대표

국내에 동호회, 브랜드 사운드 컵 이외 전국 단위의 컴피티션이 오랫동안 없었다. 아쉬움이 크던 차에 헤드 저지 및 국내 저지들과 글로벌 EMMA 네트워크를 통해 컴피티션을 준비하고 수차례의 시뮬레이션을 거처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 하이파이 시장이 많이 줄어든 상황에서도 70여대의 출전 차량이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도 EMMA에 대한 깊은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컴피티션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자 운영진들과 전날 밤까지도 부족한 부분을 일일이 체크하며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생각지도 못한 변수들에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시간 지연 등 운영상 미숙한 부분이 일부 있었고 한 개 클래스에 지나치게 많은 차량이 몰리는 현상을 사전에 방지하지 못했다는 점 등 이후 보완해 나가야 할 문제점들이 있었다. 그렇지만 EMMA의 확고한 정신과 방향을 알리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는 점에서는 보람을 느낀다. 준비과정에서 우리나라의 시장 환경이 유럽과 달라서 룰을 그대로 적용하는 데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해 우리 실정에 맞게 일정 부분을 고쳐보려고도 했지만 EMMAKOREA의 공식적인 첫 컴피티션인 만큼 유럽에서 정의한 룰과 방식을 최대한 변형하지 않았다. 다음 2회 컴피티션부터는 몇 가지 룰이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개정될 것이고 클래스도 금액대별로 좀 더 세분화돼 참가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게 제공할 예정이다. 일부 로컬 룰 수정이 있지만 EMMA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안전한 인스톨과 올바른 유통질서, 애프터마켓의 활성화 등에는 수정이 전혀 없을 것이다. EMMA의 정통성과 공정성을 더욱 기하고 참가자들이 대회 성적도 중요하지만 참가 자체를 즐길 수 있도록 많은 것을 보완해 나갈계획이다. 이를 통해 EMMA 컴피티션이 음악을 좋아하고 카 오디오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진정으로 즐기고 교류할 수 있는 축제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 마지막으로 첫 컴피티션임에도 불구하고 함께 해준 여러 스폰서 업체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고 참가자, 저지, 스텝 등 행사를 위해 애써준 모든 사람들에게 깊은 고마움을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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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민석 EMMAKOREA 헤드 저지

EMMAKOREA 헤드저지 7인 중 한 명으로 저지 교육과 행사 진행을 맡았다. 우선 헤드 저지/저지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첫 대회가 대한민국에서 성공적으로 열린 것에 대해서 큰 안도와 기쁨을 느낀다. 올 3월에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7명의 헤드 저지들이 3일간의 교육을 마친 후 우리나라 첫 라이선스를 획득했다. 이를 바탕으로 총 11명의 국내 저지들을 선임하고 룰북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국내 적용과 관련한 상세 사항들을 다듬어 왔다. 첫 대회에서 제일 방점을 둔 점은 EMMA의 공정성을 그대로 우리나라에서 구현하는 것. 그리고 룰북에 대한 이해를 헤드 저지와 저지 모두가 함께 공유하고 충분히 학습하는 것이었다. 이를 목표로 전국 각지에서 저지가 선임됐고 매 월 정기적인 전체 모임 외에도 분야별로 학습 세미나를 수시로 가졌고, 대회에 임박해서는 저지들이 심야에도 자발적으로 모여서 무작위 실차를 대상으로 한 룰 적용 모의 심사를 수차례 반복했다. 필요하면 현업을 잠시 미뤄두고서라도 전국의 저지들이 KTX 역사의 세미나 룸에서 모여 회의를 진행했을 정도로 큰 책임감을 보여준EMMAKOREA 헤드 저지와 저지들에게 지면을 빌어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또한 추운 날 해진 이후까지 심사가 이뤄졌는 데도 불평 없이 자리를 지켜주고 응원해준 참가자들의 수준 높은 참여문화에도 깊은 감명을 받았다. 처음 치러지는 대회라고 여겨지지 않을 정도로 높은 수준을 보여준 행사가 아니었나 생각한다. EMMAKOREA의 헤드 저지와 저지들은 사후 강평 및 개선을 위한 전국 미팅을 기획하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조금 더 수준 높은 대회로 성장하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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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텅 쳉(Shih-Tung, Cheng) EMMA International 저지

EMMA Taiwan 대표이자 EMMA ASIA 멤버이고 대만에서 프로 인스톨 숍을 운영하고 있다. 대만 대회의 전체 규모는 대략 100대 정도고 ESQ와 ESPL뿐만 아니라 ESQL도 함께 열린다. 우선 한국이 새롭게 EMMA의 가족이 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한국은 아시아 모든 국가들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초하이엔드 시스템의 작업이 다른 어떤 나라보다 많이 이뤄지고 트렌드 변화가 빠른 편이다. 제1회 EMMAKOREA 컴피티션에서 ESQ Unlimited 클래스 심사를 하면서 느꼈던 부분은 처음 치러지는 대회라고 생각하지 못할 정도로 평균적인 사운드 퀄리티가 높았다. 그래서 심사하는 데 더욱 집중할 수밖에 없었다. 무엇보다 전체적인 밸런스가 훌륭하고 사운드 안정감이 좋았다. 특별히 거슬리거나, 산만한 소리를 내거나, 불쾌감을 주는 차량들이 거의 없었다. 굳이 아쉬운 점을 꼽자면 참가자들이 EMMA가 요구하는 이미징에 대해 좀 더 깊게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특히 에너지감이 좌측에 집중돼 있는 듯한 차량들도 간혹 있었다. 적어도 EMMA에서 이미징은 개인의 기호가 아니라 심사를 위한 대회의 요구사항이 정확히 반영되는 것을 우선으로 여긴다. 그리고 미드베이스에 너무 인색하지 않은 것이 전체적인 사운드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혼자서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차량을 소화하느라 점심 식사를 거르기도 했지만 열정이 넘치는 참가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지치지 않고 더욱 힘을 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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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화성 EMMAKOREA SQ 저지

EMMAKOREA 저지로 대회에 참석해 심사를 진행하는 동안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컴피티션에 임하는 마니아들의 열정이 상당히 높았다는 것이다. 그들이 음악을 통한 카 오디오 라이프를 취미로 즐기면서 얼마나 열의가 넘치고 거기에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지를 대회 당일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대회의 원활한 운영과 진행은 EMMAKOREA의 철저한 준비와 노력이 수반돼 가능했지만 마니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도 한몫했다고 본다. ESQ 클래스의 인스톨 저지로서 참가 차량들을 심사하면서 든 생각은 카 오디오 인스톨의 완성도와 마감 항목에서 참가 차량들 간 격차가 매우 크다는 점이다. 수준이 많이 떨어지는 차량들도 여럿 눈에 띄었다. 이는 아마도 지난 몇 년 동안 인스톨의 창작성 등 디자인적인 요소가 배제돼 왔던 카 오디오 시장의 흐름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라고 여겨진다. 향후 이 부분에 대한 인스톨러들의 발전 및 개선 여부가 순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고 나아가 카 오디오 시장에도 순기능으로 작용하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아쉬운 점은 특정 클래스에 많은 참가자들이 지나치게 쏠리는 현상이 발생해 심사 시간의 효율적인 안배가 이뤄지지 못했다. 이로 인해 심사 시간이 많이 지연됐고 이어 집계와 검토, 발표까지 연쇄적으로 늦춰지고 말았다. 물론 이와 같은 일련의 일들이 경연 대회 본연의 취지인 공정성과 신뢰성을 살리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는 점에 이견이 없다. 향후 이러한 부분에 대한 개선이 이뤄진다면 더욱 수준 높은 행사로 거듭나리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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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홍민 EMMAKOREA SQ 저지 

세계적인 명성의 EMMA 대회에 저지로서 참여한다는 것이 영광이기도 하지만 처음부터 부담감이 크게 앞섰다. 제1회 EMMAKOREA 컴피티션 파이널의 의미가 스스로에게 커다란 짐처럼 느껴진 것은 카 오디오를 해오면서 처음 겪는 일이라 실수하지 말아야 한다는 중압감이 대회가 끝날 때까지 긴장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모든 저지들은 신중에 신중을 더해 심사에 임했고 부족하지만 가지고 있는 카 오디오 지식을 최대한 발휘해 억울한 참가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몇 번씩 되짚어 보면서 심사를 진행했다. 그런데 ESQ Unlimited 클래스에 출전한 33대 차량을 EMMA 인터내셔널 저지 1명이 혼자서 심사하다 보니 시간이 너무 부족해 일몰 이후까지 이어진 점 등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대만에서 온 시텅 쳉 EMMA 인터내셔널 저지와 그를 보조했던 나는 시간 단축을 위해 점심식사를 거르고 화장실 이용 횟수까지 제한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이는 향후 대회의 위상 제고를 위해서도 반드시 개선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시텅 쳉 EMMA 인터내셔널 저지를 보조하면서 놀라왔던 것은 사운드 퀄리티 심사를 하는 데 있어서 먼저 차량 안에서 청취를 하고 평가 시트에 점수를 체크한 후에야 비로소 스피커나 트렁크에 실린 제품 등을 들여다본다는 점이다. 그것도 서너 대의 차량만 기기를 확인했을 뿐 나머지 80% 이상의 시스템들은 전혀 기기를 보지 않고 오로지 사운드만 듣고 점수를 체크했다. 이는 자칫 기기를 보면서 브랜드에 대한 자신의 왜곡된 성향이 반영되는 것을 철저히 차단하고 객관적으로 사운드를 판단하기 위함으로 이를 통해 EMMA가 지난 수년간 국제적으로 명성을 이어 온 이유를 짐작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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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L 경연대회와 참가자들 

SPL 경연은 카 오디오 대회의 꽃이다. 음질을 평가하는 SQ 경연이 정적인 반면에 음압을 측정하는 SPL 경연은 기록이 바로 게시되므로 참가자들의 환호와 탄식이 교차하면서 행사장의 분위기를 후끈 달아오르게 하는 등 대단히 역동적이다. 물론 ESPL의 순위는 기록만으로 결정되지 않고 인스톨 점수도 반영된다.

ESPL은 턴 랩 장비를 사용하고 차량 문을 닫은 상태에서 유리에 붙이는 기존 방식과 다르게 운전석에 지그를 이용해 사람의 귀 높이에서 30초 동안 최고 기록을 측정한다. 이번 ESPL 경연 대회의 클래스는 총 5개이다. Entry는 우퍼박스 높이가 시트 높이(헤드레스트 제외) 이하이고 서브우퍼와 파워앰프 합산 가격이 200만원 이하이며 개수 제한이 없다. Professional B는 우퍼박스가 B필러까지 근접할 수 있고 높이가 시트 높이(헤드레스트 제외) 이하이며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가격과 개수 제한이 없다. Professional C는 우퍼박스가 C필러까지 근접할 수 있고 높이가 천장까지 가능하며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가격과 개수 제한이 없다. Unlimited는 서브우퍼와 파워앰프 가격 및 개수 제한이 없지만 서브우퍼와 우퍼박스, 포트가 B필러의 안쪽에 장착되고 높이 제한이 없다. Expert는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가격 및 개수는 물론 위치까지 제한이 없다. 이번 ESPL 경연 대회에 출전한 차량은 총 11대이다. ESQ 동시 출전 차량을 제외하면 6대가 유일하다. 사실 현 시장의 흐름상 SPL 시스템은 아직까지 대중들의 선호보다 인스톨러들의 열정과 도전정신에 기대는 부분이 크다. 그러한 연유로 ESPL 경연 대회는 입상자뿐만 아니라 참가자들 모두가 충분히 박수받을 만하다. ESPL 참가자들은 어느 정도 긴장감이 감도는 다수의 ESQ 참가자들 속에서 서로를 경쟁자라고 의식하기보다 격려하고 응원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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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닝 김정중 안산 엠 카 사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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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뉴 마티즈 최판규 안산 엠 카 사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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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스턴 박원식 대전 리드 사운드 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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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회 EMMAKOREA 컴피티션 입상자들 


ESQ-Entry 대상

레이 이해구 평택 사운드 밸리

200만원 이하의 입문형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들이 경쟁한 엔트리 클래스는 사운드 

점수가 높은데 인스톨 점수가 낮거나 사운드 점수가 낮은데 인스톨 점수가 

낮은 차량들이 몇몇 눈에 띈다. 

1위를 차지한 레이는 사운드와 퀄리티 모두에서 좋은 점수를 획득했다. 

특히 사운드 스테이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는데, 스테이지 폭과 높이 평가는 

만점에 가깝다. 평가 항목이 많지 않은 인스톨에서는 대부분이 만점이었으나 

우퍼 고정에 서 약간의 감점이 있었다.


헤드유닛 : 순정, 스마트폰

DAC + DSP + 파워앰프 : 보가 P1

파워앰프 : 브라이언 M1002

스피커 : 포칼 IS 165

서브우퍼 : ARC 오디오 ARC 8D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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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Q-Entry 본상 & ESPL-Entry 대상 

모닝 김준일 천안 F1  카 오디오

SQ와 SPL의 중복 출전이 가능한 이번 대회에서 유일하게 2개의 트로피를 차지한 모닝. 

ESQ 엔트리에서 2위에 올랐지만 ESPL 엔트리에서는 1위의 영광을 안았다. 

사운드 평가에서는 전체적으로 고른 점수를 얻은 가운데 오버럴 스펙트럴 밸런스 노멀 볼륨과 

하이 볼륨 항목에서 모두 고득점을 올렸다. 인스톨 평가에서는 

특별한 감점 없이 만점을 획득. 오너의 역량이 돋보인다라는 코멘트까지 더해졌다.


헤드유닛 : 소니 CDX-GT480

프로세서 : 파이오니아 DEQ-S1000A

파워앰프 : 뮤디멘션 Pro X1K.1D Comp

스피커 : 포칼 165AS

서브우퍼 : DD 오디오 DD112 ×2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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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Q-Master 대상

혼다 HR-V 한재민 인천 오디오 프로젝트

마스터는 600만원 이하의 시스템을 보유한 차량들이 출전하는 클래스이다. 

총 5대의 차량이 자웅을 겨룬 가운데 1위의 트로피를 거머쥔 혼다 HR-V. 

사운드와 인스톨 평가 모두 클래스 내 최고 점수이다. 사운드는 모든 악기들과 음성이 

서로 간 간섭 없이 자연스럽고 뚜렷해야 하는 토널 애큐러시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인스톨은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얻은 가운데 창작기법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헤드유닛 : 순정

파워앰프 : 도미네이션 오디오 RS 8455

스피커 : 도미네이션 오디오 Bud 6B

서브우퍼 : 도미네이션 오디오 Bud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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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Q-Master 본상

카니발 하이리무진(1159) 조승제 시흥 팀보가

1위와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한 카니발 하이리무진. 복합 기능의 콤팩트형 

유닛 선정과 순정 공간의 적극활용으로 노출 및 가공을 최소화한 시스템을 보여줬다. 

그러다 보니 인스톨에서 다른 항목과 달리 창작성이 요구되는 

크래프트맨십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지 못했다. 사운드에서는 

오버럴 스펙트럴 밸런스와 음악이 만들어내는 즐거움과 기쁨을 

다루는 리스닝 플레저에서 좋은 평가가 있었다.


헤드유닛 : 스마트폰

DAC + DSP + 파워앰프 : 보가 P1

파워앰프 : 브라이언 M1002

스피커 : 포칼 Utopia TBE, 포칼 Utopia 6W2 Be

서브우퍼 : 포칼 P 20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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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Q-Professional 대상

그랜저 IG 정홍민 광주 사운드 미

1200만원 이하의 사운드 시스템을 구축한 차량들이 도전장을 내밀 수 있는 

프로페셔널 클래스. 총 13대의 차량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사운드와 인스톨 항목에서 고르게 좋은 평가를 얻은 그랜저 IG가 우승의 

영광을 가져갔다. 사운드는 이미징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고 특히 대부분의 

출전 차량들이 감점을 받은 노이즈 및 가시성 부분에서 완벽하다는 평가다. 

인스톨은 기본기와 창작 능력이 뛰어나다는 코멘트가 달렸다.


헤드유닛 : 순정, 스마트폰

프로세서 : 헬릭스 DSP.2, 헬릭스 Director

파워앰프 : 그라운드 제로 Reference 4SYM, 헬릭스 G One

스피커 : 소닉디자인 UNIT-N52R2, 어빌리티 R30A

서브우퍼 : 그라운드 제로 GZTW 25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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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Q-Professional 본상

올란도 배영철 성남 백두 카 오디오

프로세셔널 클래스의 2위 자리에 오른 올란도는 실내부터 트렁크까지 대부분의 

기기들을 노출한 모습이며 특색있는 트렁크 디자인이 인상적인 차량이다. 

그런 가운데에서도 EMMA가 지향하는 안정성도 충실히 따라서 인스톨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한 점이 눈길을 끈다. 사운드는 토널 액큐러시와 

오버럴 스펙트럴 밸런스, 리스닝 플레저에서 경쟁자들보다 좋은 점수를 얻었지만 

가시성에서 감점이 있었다.


헤드유닛 : AVI DCS-A1

프로세서 : 파이오니아 AXM-P01 + DEQ-P90

파워앰프 : Regal Quartet, DD 오디오 CM1

스피커 : 파스 CT-F55N, 파스 MD6518

서브우퍼 : AVI SLS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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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Q-Unlimited 대상

제네시스 G80 강성민 삼정 카 오디오

언리미티드는 그야말로 가격 제한이 없는 클래스이다. 그로 인해 33대의 차량이 

몰리는 현상이 벌어졌다. 이는 사운드 시스템의 가격대 폭이 넓은 점도 있겠지만 

국제적 명성의 EMMA 대회에 대한 하이엔드 시스템 마니아들의 

뜨거운 관심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영광의 우승자는 제네시스 G80이다. 

경쟁이 가장 치열했지만 사운드와 인스톨 평가 점수가 모두 경쟁자들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사운드는 대부분이 고득점인데 특히 이미징 항목에서 

만점이 나왔다. 인스톨은 프레젠테이션과 퓨즈 및 케이블이 만점에 가까웠고 

안정성과 디자인 모두 퍼펙트하다는 평가고 보너스 점수까지 얻었다.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Sunrise, 비위드 RT-1

프로세서 : 비위드 AZ-1CC Sunrise

파워앰프 : 오디오 웨이브 Aspire Pro ×3EA

스피커 : 포칼 TW Ultima, 포칼 6W Ultima

서브우퍼 : 포칼 8W Ultima ×2EA

전원부 : 옵티마 옐로우 톱, 브락스 IPC 2.000.000μF ×3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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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Q-Unlimited 본상

K7 이창용 서울 군팩토리

언리미티드는 가장 많은 차량이 출전한 클래스인만큼 1위 못지않게 2위에 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렸다. 2위의 자리에 오른 K7은 용도가 택시라는 점에서 

더욱 눈길을 끈다. 소스유닛부터 파워앰프까지 모두 비위드 브랜드 일색으로 꾸민 시스템은 

차량의 특성 때문인지 인스톨보다는 사운드에서 경쟁자들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미징은 완벽했고 토너 액큐러시, 오버럴스펙트럴 밸런스, 

리스닝 플레저 등에서 고득점을 얻었다. 인스톨은 퓨즈 및 케이블, 

안정성, 디자인 등은 훌륭했지만 프레젠테이션과 크래프트맨십에서 다소의 아쉬움이 있었다.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비위드 RT-1

프로세서 : 비위드 State

파워앰프 : 비위드 P-100R ×6EA

스피커 : 비위드 C-50Ⅲ, 비위드 C-130Ⅲ

서브우퍼 : 비위드 A-180Ⅱ×2EA

전원부 : 비위드 V-50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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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L-Professional B 대상 

모하비 배병도 평택 사운드 밸리

SPL 기록은 146.2dB이고 인스톨 심사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획득했다. 

시스템 구성도 준비 및 개방, 청결 상태가 완벽했고 퓨즈와 배선 선택이 

적절했으며 모든 구성 기기들이 안전하게 설치됐다. 또한 첫인상도 좋았으나 

A필러의 트위터가 살짝 돌출돼 가시성에서 조금의 감점이 있었다.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X-P90RS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MKⅡ

파워앰프 : 프레즌스 AudioPhile A-4004, 프레즌스 AudioPhile A-4002, 그라운드 제로 GZCA 8.0K-SPL  

스피커 : 그라운드 제로 GZNT 25SQ, 그라운드 제로 GZNM 80SQ, 락포드 포스게이트 PPS8-8 Punch Pro ×2EA

서브우퍼 : 그라운드 제로 GZIW 15SPL ×4EA

전원부 : 배트캡 400 ×2EA, 에코파워캡 100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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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L-Professional C 대상

올 뉴 쏘렌토 김기현 천안 F1 카 오디오

SPL 기록은 142.8dB이고 인스톨 심사에서 가시성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완벽하다는 

평가를 얻었다. 시스템 구성도 준비 및 개방과 청결 상태가 훌륭했고 

적절한 퓨즈와 배선 작업이 이뤄졌으며 안정성이 확보된 모습으로 

모든 구성 기기들의 장착이 완료됐다. 첫인상 또한 양호. 

다만 A필러의 작업이 아쉽다는 의견이다.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X-P90RS

프로세서 : 파이오니아 DEQ-P90

파워앰프 : 포칼 FPX 2.750 ×2EA, 포칼 FPX 4.800, DD 오디오 M4b

스피커 : 다인오디오 Esotar² 110, 헤르츠 ML1600(F)/포칼 Utopia 4W2 Be(C)/포칼 ES 165K(R)  

서브우퍼 : DD 오디오 9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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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L-Unlimited 대상

렉스턴 현병희 평택 사운드 밸리

SPL 기록은 147.1dB이고 인스톨 심사에서 만점을 받았다. 시스템 구성도 준비 및 

개방과 청결 상태, 적절한 퓨즈와 배선 작업, 모든 구성 기기의 

안정한 장착과 차량의 정상 사용 여부, 가시성과 첫인상까지 

모든 항목에서 완벽하다는 평가다.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MKⅡ

파워앰프 : DD 오디오 C5b, 위자드 W440.2P, DD 오디오 M4b ×4EA

스피커 : 포칼 TKMX, 포칼 ES 165KX3 Midrange 3", 포칼 ES 165KX3 Woofer 6.5" ×4EA

서브우퍼 : DD 오디오 9515 ×4EA

전원부 : AGM 100A ×7EA, 에코파워캡 1000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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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L-Expert 대상

뉴 코란도 김윤수 천안 F1 카 오디오

SPL 기록은 155.5dB이고 인스톨 심사의 모든 항목에서 굿(Good)이라는 코멘트가 달렸다. 

만점이라는 얘기다. 시스템 구성도 준비는 물론 개방과 청결 상태가 

훌륭하고 적절한 퓨즈와 배선 작업이 이뤄졌으며 장착의 안정성과 가시성, 

첫인상도 완벽하다는 의견이다.


헤드유닛 : 클라리온 HX-D1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디지털 디자인 M4a ×2EA

서브우퍼 : 디지털 디자인 9518J ×2EA

전원부 : 배트캡 400 ×4EA, 일반 RV용 100A 배터리 ×12EA, 150A 듀얼 알터네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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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

분위기 타개할 새로운 아이템 개발이 절실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어느덧 한해를 마감하는 시점이 찾아왔고 반성과 평가가 필요한 시간이 됐다. 또다시 총체적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악화 등이 화두에 올랐지만 지난 수년간을 돌이켜보면 시장 상황이 좋았던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이제 더 이상 부진의 요인을 외부로만 떠넘기지 말고 타개 방안을 내부로부터 찾아야 할 때다. 가장 큰 문제는 분위기 반전을 꾀할 새로운 아이템의 부재이다. 특히 작년과 올해 그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 와중에 EMMA와 같이 국제적 명성의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한 것은 많은 악재 속에서 그나마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글|정은선1. 컴피티션 다양화최근 몇 년간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은 유통사와 동호회가 주최하는 컴피티션들만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었다. 나름대로 각각이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꾸준히 발전해 나가면서 마니아들의 다양한 욕구를 분출할 출구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참가 대상이나 제품에 제한을 두지 않고 시장 전체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보편적인 문화 형성과 기준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면서 올 해는 국제적인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들이 한국 진출을 본격화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EMMA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 더보기

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

지속적인 어려움 속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2018년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시장은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었지만 새로운 희망을 찾았고 발전을 멈추지 않았다. 블랙박스는 커넥티드라는 새로운 아이템을 발견했지만 매출 구조를 악화시키는 가격 경쟁이 치열했다. 내비게이션은 OS가 Win CE에서 안드로이드로 교체,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출시 등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변화했지만 안드로이드 오토라는 새로운 장애물에 막혀 어려운 분위기가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글|김형민1. 가격 경쟁올 한 해 블랙박스의 가격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 과거 보급형 제품이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중저가 제품까지 확대되는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블랙박스의 기술 발전은 정체되고 가격 하락은 유난히 빠르게 진행됐다. 중소 브랜드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품 가격을 무리하게 낮춰서 수익구조가 붕괴해 도산하는 곳도 증가했다. 제품 품질이 평준화되면서 조금 더 저렴한 제품을 찾는 곳들이 늘어난 점도 가격 경쟁을 부추겼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몫으로 돌아갔다.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 경쟁에서 버티지 못하고 도산한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A/S 등과 같은 사후관리를 받지 못해 큰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2. 보급형 블랙박스보급형 블랙박스의 화질이 전후방… 더보기

2018 EMMA Taiwan Finals

GT 트레이딩 대표 살보 실리아토

강력한 신제품으로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트렌드 선도 기대GT 트레이딩 대표 살보 실리아토스테그와 오디오 시스템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GT 트레이딩의 대표 살보 실리아토(Salvo Siliato) 씨가 지난 11월 13일 2박 3일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아시아 순회 방문 중 마지막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그는 세미나를 통해 스테그의2 019년 신제품 라인업을 소개하고 파트너인 모션과 향후 관계 발전과 협력 및 지원 계획에 대해 깊이있는 대화를 나눴다.글|정은선 사진|김형민GT 트레이딩은 어떤 회사인가?1987년 설립됐고 설립과 동시에 차량용 파워앰프의 개발과 연구, 기획, 디자인, 생산까지 모두 자체적으로 해결하며 유럽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영향력있는 회사로 성장했다. 2015년에 이르러 차량용 스피커 개발, 생산에도 다양한 재화와 용역을 아끼지 않고 투자하며 2017년 유럽 5개국 메르세데스-벤츠사의 스피커 공급업체로 단독 선정될 만큼 전 세계 시장에서 크게 활약하고 있다.스테그의 강점과 경쟁력은?스테그의 강점은 오랜 기술을 고수하며 현대 기술에 맞춰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30년이 넘는 역사 동안 단 한 번도‘오리지널’디자인을 바꾸지 않고 모든 디자인과 설계, 생산을 이탈리아 본사에서 진행한다. 기술적인 2가지 강점은 볼트 스테빌라이저와 강한 댐핑력이다. 엔트리 모델을 제외한 모든 라인에서 두 가지 기술적 강점을 지녔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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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The 1st EMMAKOREA Competition

세계 최고의 카 오디오 문화 콘텐츠, 한국 상륙!The 1st EMMAKOREA Competition제1회 EMMAKOERA 컴피티션이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펼쳐졌다. EMMA 인터내셔널 저지를 필두로 정식 절차 및 교육 과정을 거쳐서 선임된 헤드 저지 및 저지들이 이끌었던 이번 행사에는 전국 각지에서 총70 여대의 차량들이 출전했고, 약 180여명의 사람들이 참여했다. 무엇보다 공정성과 투명성, 신뢰성이 빛났던 이번 대회는 E MMA의 공식 룰과 방식에 따라 치러졌고 메인 스폰서였던 소니를 비롯해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사들이 모처럼함 께 할 자리를 마련했다는 것으로도 의미가 크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EMMA(European Mobile Media Association) 컴피티션이 드디어 한국에서 막을 올렸다. 지난해 하반기 시장의 질서 확립과 권익 보호에 앞장설 강력한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공식 출범한 EMMAKOREA가 제1회 컴피티션을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열었다.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다. 2000년에 유럽에서 처음 설립됐고 전 세계 40여개 나라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 수년간 300회 이상 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E…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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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The 6th Ariel Festival & The 15th Bewith Sound Cup

불꽃 튀는 카 오디오 축제The 6th Ariel Festival & The 15th Bewith Sound Cup제6회 아리엘 페스티벌과 제15회 비위드 사운드 컵이 지난 10월 14일 인천 서구 연희동에 위치한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펼쳐졌다. 이번 대회는 아리엘 페스티벌 58대, 비위드 사운드 컵 57대 총 115대의 참가 차량과 약 200여명의 참여 인원이 행사장을 찾아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아리엘코퍼레이션은 많은 사람들이 몰려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각종 이벤트와 먹거리를 준비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했다.글·사진|김형민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아리엘 페스티벌과 비위드 사운드 컵이 지난 10월 14일 인천 서구 연희동에 위치한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주차장에서 동시에 개최됐다. 경기 침체로 많은 숍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시기이지만 역대 최대 규모인 115대의 참가 차량과 200여명의 인원이 대회장을 찾아 주최측인 아리엘코퍼레이션의 파워를 다시금 느낄 수 있었던 자리였다. 그리고 지난 대회에서 나타난 참가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일부 대회 룰을 새롭게 개정하고 아리엘코퍼레이션이 잠시 국내 시장에 공급했던 오디슨과 헤르츠 제품을 장착한 차량들의 출전이 가능하도록 새로운 클래스가 개설되고 SPL 클래스가 세분화돼 더욱 박진감 넘치는 대회 분위기가 만들어졌다.아리…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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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매불망 기다리는 포칼, 브락스, 오디슨의 빅카드!기대작 5種, 하반기엔 볼 수 있을까?경제가 불황일수록 새로운 이슈와 눈에 띄는 아이템으로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어 줄 신제품들의 등장이 더욱 간절하다. 그런데 좀처럼 경기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은 올해 업계 전체적으로 톡톡 튀는 신제품 라인이 어느 때보다 빈약하다. 올 초 본지가 기대작으로 꼽았던 신제품 6종 중에도 실제 시장에나온 것은 단 하나. 어느덧 하반기에 접어든 이달, 본지는 미출시 기대작 신제품들의 향후 일정에 대해 점검해봤다.글|정은선이름 하나만 빼고 모든 것이 다 바뀐다!Focal New UTOPIA최근 근황국내 카 오디오 시장의 대표 브랜드 중 하나인 포칼. 그들의 행보는 높은 인기만큼 늘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는다. 특히 지난 13년 동안 부동의 레퍼런스 하이엔드 스피커로서 한결같이 사랑을 받았던 유토피아 베릴리움 시리즈의 후속 모델 출시 소식은 시장을 충분히 흥분하게 할 만하다. 올 초 이 제품들의 하반기 출시를 알렸던 포칼은 모든 일정을 처음 계획대로 차질없이 이어가고 있다.해외에서 비공개로 열렸던 프로토 타입 시연회에서 실물을 직접 확인한 바있는 아리엘코퍼레이션 관계자의 대략적인 설명은 호기심을 더욱 자극한다.뉴 유토피아(가칭) 라인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포칼의 탁월한 엔지니어링과 심미적인 디자인 역량이 아낌없이 투입돼 완성된 것으로 그야말로 작품이라는…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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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질과 편리성, 효율성 등은 아직도 진화중!블랙박스 핵심 기능별 최고는? 블랙박스의 발전은 지금도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소비자가 가장 큰 만족도를 나타낼 수 있는 영상 품질은 물론 스마트폰을 활용해 차량 위치 확인과 블랙박스를 실시간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기능, 차량 배터리에 부담을 줄이면서 장시간주차 모드를 유지할 수 있는 기능 등 새롭고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이 꾸준히 소개되고 있다. 이달 블랙박스의 핵심 기능별 최고 제품과 그 특징들을 살펴봤다.글|김형민 화질 4K UHD 블랙박스 시대 개막Blackvue DR900LK블랙박스 소비자들의 요구를 가장 크게 만족시킬 수 있는 부분이 화질이다. 때문에 보다 높은 영상 품질과 주야간 모두 확실한 선명도 등 블랙박스가 처음 출시된 이후 화질이 가장 빠르게 발전했다. VGA에서 시작한 블랙박스는 QHD를 출시했고 최근에는 (주)피타소프트가 4K UHD 블랙박스 시대를 알렸다.블랙뷰 DR900LK는 전압 4K UHD와 후방 풀 HD의 2채널 블랙박스이다. 4K UHD는 HD보다 8배 더 선명하고 QHD보다 2.25배 높은 영상 품질을 말한다. 풀 HD 화면 4개를 한 번에 사용하는 것과 같아 영상 또는 사진을 확대해도 깨지는 현상이 전혀 없다. 그리고 블랙뷰 DR900LK는 더욱 강력해진 울트라 나이트 비전(Ultra Night Vision) 탑재로 야간에도 밝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고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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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서브우퍼와 압도적인 기록, 그 연결고리~클래스가 다른 고출력 파워앰프순간순간 변화하는 숫자 하나에 많은 사람들의 환호와 탄식이 교차하는 SPL 대회. 그것은 단순한 숫자 하나의 의미가 아니라 차량 환경과 기기 매칭 등 모든 요소들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놀라운 성과다. 특히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역량과 역할이 아주 중요한데 앞서 지난달에 몬스터급 서브우퍼들의 면모를 자세히 살펴봤다. 이달은 그들과 환상적인 호흡을 맞출 엄청난 파워의 고출력 파워앰프들을 모아봤다.글|정은선Ground Zero 카 오디오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SPL 전용 파워앰프라고 하면 실제로 나오는지 의심스러울 만큼 엄청난 수치의 출력을 내세워 왔다. 그러나 그라운드 제로의 SPL 전용 파워앰프를 보면 그 이미지가 확 바뀌게 된다. 이 파워앰프들은 실제 표기 이상으로 출력이 나오면서 크기는 작다. 그래서 또 한 번 사용자의 의심을 사게 만든다.그라운드 제로의 SPL 전용 파워앰프는 12.4V에서 측정된 실제 출력을 표기한다. 보통 파워앰프 출력 표기는 14.4V 혹은 13.8V에서 측정된 것들을 많이 사용해 과장된 경우가 많은데, 실제 SPL 컴피티션에 나가서 13V 이상 사용할 수가 없다. 보통 SPL 측정 시 한 번에 자동차의 전기를 모두 쏟아붓기 때문에 12~12.6V 가량에서 파워앰프가 구동된다. 따라서 파워앰프 출력은 바로 12…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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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내비에 이어 틴팅 시장까지 속속 진출~틴팅 시장의 뉴 페이스들틴팅은 햇빛을 반사하고 자외선을 차단해 차량에 탑승한 사람들이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그리고 시트같은 내부 인테리어의 변색을 방지한다. 특히, 여름철 차내 온도가 과도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러한 틴팅필름이 차량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면서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전문 업체들도 시장에 뛰어들어 기존 강자인 루마, 3M, 선가드 등과 치열한 경쟁에 나섰다. 이달 본지는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업체들이 새롭게 선보인 틴팅 필름 브랜드들을 모아 특장점을 살펴봤다.글|김형민 Hemersen현대웰슨은 자동차 순정 전장부품(오디오, 내비게이션, A/V, 편의장치)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W7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W-코팅, W-언더코팅, 워터제홀 코팅 등 다양한 차량 내외장 관리 제품들도 출시했으며 해머슨 틴팅 필름 출시로 새로운 시장에 도전했다. 해머슨은 국내 기후 환경과 자동차 환경을 기반으로 개발된 현대웰슨의 자동차 전문 필름이다. 해머슨 틴팅 필름은 지속적인 개발과 테스트를 통해 국내 사계절에 따른 태양의 변화와 고급 메탈의 반사효과를 고려해 탄생한 시그니처 제품이다. 초고투명 PET 원단 적용을 통해 뛰어난 시인성을 자랑한다. 그리고 어른거림 없는 깨끗함은 장시간 운전자 눈의 피로를 최소화하고 야간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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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Seoul Auto Salon

화려한 자동차 튜닝 축제2018 Seoul Auto Salon지난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자동차 튜닝 마니아 및 애호가들을 위한 축제인 2018 서울오토살롱이 열렸다. 독일, 중국, 일본 등 9개국에서 약 118개사 1002 부스가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로 펼쳐졌으며 카케어 용품, 전장제품 및 소모품, 인테리어 제품 등 다양한 오토 액세서리 업체들이 참여했다. 특히, 올해는 카 오디오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EMMAKOREA가 홍보 부스 운영 및 룰 세미나 개최로 눈길을 끌었다.글|김형민 사진|이종연2018 서울오토살롱이 지난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개최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사)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사)한국자동차튜닝협회, (주)서울메쎄인터내셔널이 주관하는 이번 전시는 1만 7629㎡ 규모로 국내외 약 118개사 1002 부스가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열렸다. 개막식에는 행사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시스템산업 정책국장, 국토교통부 박대순 자동차 정책과장, 주관사인 (사)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김필수 회장, (사)한국자동차튜닝협회 승현창 회장, (주)서울메쎄인터네셔널 박병호 대표이사, 민주평화당 조배숙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 등을 비롯해 행사 참여 업체 및 지자체 인사가 참여해 커팅식을 진행했다.16회째를 맞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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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몬스터급 서브우퍼 5選

한계에 도전할, 강력한 그들이 온다!몬스터급 서브우퍼 5選전국이 폭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카 오디오 시장이 가을을 간절히 기다리는 이유는 시원한 바람이 그리워서만은 아니다. 엠마를 필두로 카 오디오 마니아들의 열정을 들끓게 할 각종 경연대회가 예고돼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동안 SQ의 인기에 밀려 아쉬움이 컸던 SPL 마니아들의 기대가 크다. 이달 본지는 SPL 대회의 주역으로 활약할 몬스터급 서브우퍼 대표 제품들을 꼽아봤다.글|정은선 Cerwin Vega STROKER PRO CLASSIC Series설윈베가는 지난 60년 이상 오디오 분야 모든 영역에서 항상 최고라는 뜻으로 통해왔다. 이러한 평가는 프로 오디오와 Hi Fi 전문가, 그리고 카 오디오 마니아들에 의해 확립된 것이다. 라우드 스피커의 선두 그룹 중 하나로 성장한 설윈베가는 1954년 설립됐다. 설윈베가의 철학과 정신은 효율성과 내구성, 그리고 상업적 가치에 근거를 두고 있다.1954년 설윈베가는 30Hz에서 130dB를 낼 수 있는 효율성이 좋고 사이즈가 큰 18인치 사운드 시스템의 도입을 콘셉트로 정하고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성과는 설윈베가를 단숨에 주목받는 회사로 인식시키기에 충분했다.설윈베가는 스피커 분야에서 가장 좋은 베이스 반응속도와 높은 출력값, 높은 효율성, 다이내믹한 레인지로 명성을 확립하고 라우드 스피커 디자인과 최고의 기술적 결…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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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The 3rd Team SQL SPL Competition

뜨거운 열정으로 만들어낸 진정한 SPL 승부The 3rd Team SQL SPL Competition지난 6월 3일 충청남도 보령시 주포면에 위치한 아주자동차대학교 주차장에서 제3회 팀 SQL 컵 SPL 컴피티션이 개최됐다. 대회가 진행될 때마다 참가자들이 늘어나고 스코어가 크게 높아지고 있으며 일반인들에게까지 참가 자격이 확대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회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다른 대회들과 달리 현장에 설치된 모니터에 실시간으로 결과가 나타나 더욱 박진감 넘치는 분위기가 연출됐다.글·사진|김형민팀 SQL이 주최하는‘제3회 팀 SQL 컵 SPL 컴피티션’이 지난 6월 3일 충청남도 보령시 주포면에 위치한 아주자동차대학교 주차장에서 펼쳐졌다. 이번 대회는 아주자동차대학에서 개최하는‘제8회 아주 모터 페스티벌’과 함께 진행돼 보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 및 이목을 끌 수 있었다. 그동안 쌓은 실력과 기량을 겨루기 위해 전국에서 33대의 차량이 참가했고 70여명의 인원이 동참했다.주최 측인 팀 SQL(Team SQL)은 전국 인스톨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만든 모임이다. SPL과 SQ를 좋아하는 8개의 숍이 모여 지난 2016년 11월에 첫 만남을 가진 이후 점차 규모를 확대해 현재 회원이 26개 숍이다.치열한 경쟁 위한 철저한 룰 규정 마련총 28대의 출전 차량이 치열한 경쟁을 펼친‘제3회 팀 SQL 컵 SPL 컴피티션’은 대회가 거듭될수…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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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스마트폰 활용으로 더욱 편리해진 블랙박스·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이용 등으로 활용 범위가 더욱 늘어나다스마트폰 활용으로 더욱 편리해진 블랙박스·내비게이션스마트폰이 한때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의 경쟁상대로 여겨졌지만 현재는 스마트폰의 통신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다. 블랙박스는 와이파이 통신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또는 저장 영상 확인과 설정 변경이 가능하고 차량 주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들을 스마트폰에 전송하는 통신형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내비게이션은 스마트폰과의 테더링을 이용해 보다 정확하고 빠른 길을 안내하거나 스마트폰에 저장된 각종 콘텐츠를 내비게이션의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는 기능들이 적용되고 있다. 이달에는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대표 제품들의 특징을 살펴봤다.글|김형민차량 주변 정보 실시간 확인Inavi Quantim2 Thor Edition아이나비 퀀텀2 토르 에디션은 실시간 통신 기능인 아이나비 커넥티드(Connected)를 탑재했다. 아이나비 커낵티드는 협대역 사물인터넷(NB IoT, Narrow Band Internet of Things) 통신망을 활용, 전용 스마트폰 앱을 통한 블랙박스 및 차량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한 기능이다. 주차 중 차량 충격 발생 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알람 및 충격 당시 블랙박스로 촬영된 이미지 컷이 전송돼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주차충격알림, 블랙박스와 OBD…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