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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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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위기 타개할 새로운 아이템 개발이 절실 

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


어느덧 한해를 마감하는 시점이 찾아왔고 반성과 평가가 필요한 시간이 됐다. 또다시 총체적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악화 등이 화두에 올랐지만 지난 수년간을 돌이켜보면 시장 상황이 좋았던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이제 더 이상 부진의 요인을 외부로만 떠넘기지 말고 타개 방안을 내부로부터 찾아야 할 때다. 가장 큰 문제는 분위기 반전을 꾀할 새로운 아이템의 부재이다. 특히 작년과 올해 그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 와중에 EMMA와 같이 국제적 명성의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한 것은 많은 악재 속에서 그나마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글|정은선



1. 컴피티션 다양화

최근 몇 년간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은 유통사와 동호회가 주최하는 컴피티션들만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었다. 나름대로 각각이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꾸준히 발전해 나가면서 마니아들의 다양한 욕구를 분출할 출구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참가 대상이나 제품에 제한을 두지 않고 시장 전체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보편적인 문화 형성과 기준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면서 올 해는 국제적인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들이 한국 진출을 본격화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EMMA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다. 2000년에 유럽에서 처음 설립됐고 전 세계 40여개 나라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 수년간 300회 이상 행사를 진행했다. EMMAKOREA는 시장의 질서 확립과 권익보호에 앞장설 강력한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2017 하반기에 공식 출범했고 지난 9월 인천에서 제1회 컴피티션을 성황리에 끝마쳤다. 그 외에도 IASCA와 CAN의 국내 라이선스를 획득한 모션이 올 한 해 준비 활동을 거친 다음 내년부터 본격 출항에 나설 계획이고 인스톨러 중심의 모임인 팀 SQL도 SPL 시스템의 활성화를 위한 대회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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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블루투스 리시버 인기

블루투스 기술은 카 오디오 시장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됐으나 블루투스 기기가 지원하는 코덱의 한계로 인해 하이파이 음질의 한계를 넘지 못하거나 안정적으로 음이 재생되는 데 적지 않은 문제들이 노출돼 하이엔드 카 오디오에서는 크게 활성화되지 못했다. 그런데 최근 들어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획기적으로 해결한 블루투스 리시버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블루투스 리시버는 스트리밍 오디오를 지원하는 여러 음원 사이트와 함께 사용할 경우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다양한 음원 사용이 가능하고 무손실 음원 재생을 지원하는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할 경우 더욱 만족할 만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표적인 제품들이 비위드 RT-1과 어빌리티 BT M, 헬릭스 HEC BT 등이다. 비위드 RT-1은 DCT 엔진 탑재로 디지털 노이즈를 개선하고 디테일을 되살려 정밀하고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제공한다. 또한 고품질 32bit IC 방식의 외장 DAC 사용으로 아날로그 출력 신호도 최상의 해상도를 실현한다. 어빌리티 BT M은 블루투스 4.0 탑재로 차량에 최적화됐고 내구성이 우수하며 음질 저하

가 적다. 또한 어빌리티 프로세서와 완벽히 호환된다. 헬릭스 HEC BT 카드는 aptX 코덱을 지원해 CD 수준의 하이 퀄리티 음질을 보장하며 고감도 수신 안테나의 도입으로 차량의 트렁크를 포함해 실내 어느 위치에 장착을 해도 안정적으로 끊김 없이 재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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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메이저 브랜드 재편

매해 다양한 브랜드가 시장에 새롭게 생겨났다가 사라지고 유통사를 이동하는 일들이 잦지만 올해는 그 파장과 규모가 유독 컸다. 가장 눈에 띄는 브랜드는 브락스와 헬릭스, 그리고 매치다. 모두 독일의 유명한 오디오 회사인 오디오텍피셔사의 브랜드로 오릭스 코리아에서 아리엘코퍼레이션으로 파트너가 바뀌었다. 브락스는 하이엔드 스피커와 파워앰프 시장에서 마니아층이 탄탄하고 헬릭스는 디지털 프로세서 시장에서 독보적인 활약을 펼치고 있으며 매치는 Plug & Play 제품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다.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의 선두주자인 아리엘코퍼레이션은 오디오텍피셔사와 손을 잡으면서 국내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키워갈 것으로 예상된다. 벌써 그 효과 때문인지 지난 10월에 개최됐던 아리엘 주최의 아리엘 페스티벌과 비위드 사운드 컵에 차량이 115대나 출전해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이탈리아의 오디슨과 헤르츠도 우여곡절 끝에 다시 오릭스 코리아의 품으로 돌아갔다. 그 외에도 케이블의 강자로 자리 잡은 오디오플러스가 AVI, 제네시스, 오디블 피직스, PHD 브랜드 유통을 시작했고 이톤 코리아도 시장 공략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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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DSP 전성시대 지속

2018년도 경기 침체와 시장 악화 등 또다시 어려움이 많았다. 그런 속에서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서(이하 DSP)는 여전히 시장의 중심에 있었다. 다양한 브랜드에서 여러 제품들이 시장에 지속적으로 출시됐지만 최상급 DSP 시장에서는 비위드와 헬릭스 제품들의 아성을 크게 위협할 만한 존재가 딱히 없었다. 비위드 스테이트 A6R 시리즈가 초고가 시스템 시장의 선호도가 높다면 헬릭스 DSP Pro MK2는 보다 폭넓게 인기를 끌고 있다. 헬릭스 DSP Pro MK2의 특징은 오디오텍피셔사의 최상급 DSP로 10채널 모델이다. 강력한 64bit 오디오 DSP 외에도 32bit의 놀라운 해상도를 갖췄으며 DA와 AD 컨버터가 비교할 수 없는 사운드 특성을 보장한다. 그런데 올 하반기 최상급 DSP 시장을 흔들어 놓을 새로운 다크호스가 부상하고 있다. 헬릭스의 자매 브랜드이기도 한 브락스의 GX DSP로 공식 출시가 임박했다. 고성능 DSP 칩 64bit 3개를 사용하고 아사히 카세이(Asahi Kasei)사 프리미엄 디바이스 최고 등급의 시그널 컨버터를 각각 6개와 4개를 적용했으며 내부 디지털 샘플링 처리 속도가 24bit를 넘어 32Bit 192kHz를 지원한다. 그 외 자프코에서도 DSP-Z8 IVⅡ등 최상급 DSP를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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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DSP 탑재 파워앰프 강세

새롭게 출시되는 자동차들의 실내 환경이 기술 진화와 혁신으로 많이 변화하면서 카 오디오 시스템에서 DSP의 역할과 비중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DSP 제품의 기술이 발전하고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DSP를 탑재한 제품들에 대한 관심과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은 향후 DSP를 탑재한 파워앰프 제품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는 파워앰프에 들어가는 DSP의 성능과 기능이 기초적이던 과거와 달리 단독 제품과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투자 비용과 희생 공간을 줄이는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차체 가공을 꺼리는 오너들에게 크게 어필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시장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제품은 매치 제품들이다. 매치 PP 62DSP와 PP 86DSP가 선두에 있고 UP 7BMW, M 5DSP, UP 7DSP 등이 라인업에 추가됐다. 모두 Plug & Play 방식이라 장착이 간편하면서도 고성능의 DSP를 편리하게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 헬릭스 P SIX DSP MK2와 V EIGHT DSP 등이 있으며 모스코니도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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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급 방음방진 시장 고전

방음방진 작업은 소음과 진동 문제를 해결해 정숙하고 쾌적하게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게 하고 차체의 강성을 높여 안정성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최근 몇 년 사이 아웃도어 열풍에 힘입어 SUV와 RV 차량이 인기를 끌면서 특유의 소음 및 진동 완화에 필요한 방음방진 작업에 많은 관심이 쏠렸고 하이파이 시장도 사운드 퀄리티 향상을 위해 여타 기기나 케이블 못지않게 투자가치가 충분하다는 인식이 확산돼 왔다. 이에 따라 방음방진은 작업 부위가 오디오를 위해 기본적으로 이뤄지는 도어 외 바닥과 천장, 트렁크, 보닛 등 보다 세분화되고, 적용 제품의 종류와 품질도 더욱 다양하고 높아지는 경향이다. 작년에는 유럽산 고급 브랜드인 사일런트 코트가 새롭게 가세했고 레인보우가 세계적인 완성차 회사들이 요구하는 성능과 차량 실내 환경 기준치에 합격한 최상급 소재의 방음 제품들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그런데 이러한 분위기를 틈타서 여러 제품들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시장에 난립하기 시작했고 서비스 영역이 확대가 되면서 예년 다르게 고급 방음방진 시장이 고전을 면치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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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주춤한 SPL 시스템

SPL 시스템은 과거 몇 년 동안 지속적인 경기 침체와 경기 악화 속에서 시장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이로 인해 대구경 몬스터급 서브우퍼와 고출력 파워앰프 그리고 각종 전원 관련 제품들을 출시하는 여러 브랜드와 유통업체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그렇지만 최근 몇 년 사이 몇몇 인스톨러들의 열정과 의지를 통해 SPL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이전보다 점차적으로 높아졌고 SPL 시스템들이 경쟁할 수 있는 대회들도 하나둘씩 늘어났다. 아리엘코퍼레이션은 이전의 dB 드래그 레이싱 때부터 아리엘페스티벌에 이르기까지 많은 애정을 갖고 힘을 쏟아 왔다. 또한 전국 각지의 인스톨러들이 주축인 팀 SQL이 SPL 대회를 열면서 분위기를 조성하고 기술 증진에 앞장섰으며 기록 향상에도 일익을 담당했다. 아울러 어빌리티는 이들의 다각적인 연구와 실험이 가능하도록 전문적인 제품들을 출시하면서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이 모아지면서 급속한 성장은 아니더라도 SPL 시스템 작업이 한층 활성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그런데 올해 그 속도가 기대에 못 미치는 분위기다. 특히 EMMAKOREA의 ESPL 대회에 출전한 차량이 10여대에 그쳐서 아쉬움이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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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8인치 순정형 서브우퍼 활약

차체 가공이나 공간 희생을 꺼리는 오너들의 요구에 따라 오디오 브랜드들은 A필러 성형이 필요 없도록 트위터를 위한 전용 챔버를 갖추고 미드우퍼가 순정 그릴 안쪽의 OEM 공간에 들어갈 수 있도록 설계하고 파워앰프 크기를 더욱 줄이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존재감을 완전히 감출 수 없는 품목이 바로 서브우퍼이다. 시장의 변화에 맞추기 위해 점점 더 작아지고 얇아지고 있지만 트렁크의 한 자리를 차지할 수 밖에 없다. 이와 같은 유저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제품이 바로 언더 시트 장착이 가능한 8인치 순정형 서브우퍼이다. 8인치 순정형 서브우퍼는 과거에도 제품 출시가 있었지만 사운드 퀄리티가 순정과 크게 차이가 없어서 많이 주목받지 못했다. 그런데 최근 유명 브랜드들이 차량의 특성에 맞춰서 음질을 한층 개선한 제품들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매치 MW 8BMW-D를 비롯해 그라운드제로 GZCS 200BMW-SW, 레인보우 MP-S8L/R, IL-S8F BMW, 이톤 B195NEO 등 종류도 다양하다. 모두 차량 훼손 없이 깔끔한 장착이 가능하고 순정에서 느낄 수 없는 베이스와 댐핑력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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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BMW 대량 리콜 여파

순정 업그레이드용 스피커는 지난 몇 년 동안 카 오디오 시장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해 왔다. 시장의 흐름에 발맞춰 보수적인 카 오디오 정통 브랜드들조차 관련 제품을 다양하게 내놓았고 차체 손상과 공간 희생을 꺼리는 수입차 오너들이 특히 이를 환영했다. 작년의 경우 국내 시장에서 크게 사랑받던 수입차 메이커인 아우디와 폭스바겐이 디젤 이슈와 인증 취소 처분 등으로 판매가 급감해 어느 정도 타격을 주기도 했다. 그렇지만 수입차 시장의 강자인 메르세데스-벤츠 차량 등을 위한 4인치 스피커 제품들이 시장에 쏟아지면서 아우디와 폭스바겐의 여파를 발 빠르게 해소해 나갈 수 있었다. 그런데 올해도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초유의 이슈가 발생했다. 국내에서 메르세데스-벤츠와 함께 가장 인기가 높은 BMW의 차량 결함 화재로 대량 리콜 사태가 벌어진 것. 이로 인해 BMW 차량의 판매량이 급감했고 카 오디오 시장도 적지 않은 영향을 받았다. BMW는 수입차들 중 카 오디오 교체 작업이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메이커이다. 이에 따라 하이파이뿐만 아니라 스피커 업그레이드 시장도 크게 둔화됐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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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포칼 유토피아 M 출시

포칼은 국내 카 오디오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중 하나다. 특히 최상위 라인에 포진된 유토피아 베릴리움은 울티마보다 하위이지만 역사가 훨씬 더 오래돼 이미지 리더로서 군림해왔다. 출시된 지가 무려 13년이 지났는데도 부동의 레퍼런스 하이엔드 스피커로서 인정받아왔다. 때문에 유토피아 베릴리움 시리즈의 후속 모델 출시 소식은 또다시 어떤 혁신과 진화로 우리를 감동시킬까 라는 기대로 시장을 설레게 했다. 최근에 드디어 베일을 벗은 유토피아 베릴리움의 후속 모델은 Utopia M이라는 이름으로 명명됐다. Utopia M은 포칼의 기본적인 DNA와 New K2 Power 시리즈에서 꽃을 피운 M형 역돔 트위터 구조를 기초로 트위터부터 서브우퍼까지 모두 역돔 M형 콘으로 탄생했다. TBM으로 명명된 트위터, 3.5인치 미드레인지인 3.5WM, 6인치급 미드우퍼인 6WM, 8인치급 미드우퍼인 8WM, 마지막으로 10인치로 통합된 서브우퍼인 SUB10WM 총 5종으로 구성된다. 포칼은 최근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차량의 어떤 환경에도 대응할 수 있는 조합으로 스피커 고유의 엔지니어링 역량만 고집한 것이 아니라 그 기술들이 온전하게 차량의 구조와 환경에 녹아들 수 있는 변수까지도 진지하게 고민했다. 향후 포칼 Utopia M이 하이엔드 시장에 또다시 어떤 바람을 불어넣을지 많은 기대와 관심이 모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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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뜨거웠던 SPL System 5

새로운 기록 도전을 기대해!뜨거웠던 SPL System 5어느덧 겨울을 보내고 봄을 맞이할 점이다. 추위를 녹이는 봄바람처럼꽁꽁 얼어붙은 경기를 타개할 카 오디오 경연대회가 간절해진다. 작년 한 해 세계 최고 명성의 EMMA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하면서 마니아 및 인스톨러들의 도전 열기가 뜨거웠다. 올 한 해는 무엇보다 SPL 대회 출전자들의 관심과 성장을 기대하면서 작년 한 해 EMMAKOREA 등 SPL 대회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던 대표 시스템 5대를 살펴봤다. SPL 시스템은 카 오디오 행사에서 현장의 재미를높이고 분위기를 달구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EMMAKOREA ESPL-Professional B Class ChampionMohave모하비는 EMMAKOREA ESPL-Professional B 클래스의 우승 차량이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며 전 세계 수많은 마니아들과 인스톨러들이 도전을 꿈꾼다.ESPL-Professional B 클래스는 우퍼박스가 B필러까지 근접할 수 있고 높이가 시트 높이(헤드레스트 제외) 이하이며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가격과 개수 제한이 없다.모하비는 SPL 시스템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각별한 사운드 밸리의 손길을 거쳐 완성됐다. 당시 SPL 기록은 146.2dB였고 인스톨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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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필수 인증 통과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안전한 사용 위해 꼼꼼히 확인하고 선택하자!필수 인증 통과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블랙박스 보조 배터리가 필수로 획득해야 하는 국내 인증은 KC와 KN41 두가지이다. 그동안 시장에서는 국가통합인증마크인 KC에 비해 KN41 자동차 내성인증은 크게 부각되거나 강조되지 않았다. KN41 자동차 내성 인증은 자동차 및 불꽃점화 엔진구동 기기류 내성시험으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에 반드시 필요하다. 이달 본지는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가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KC와 KN41 자동차 내성 인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모두 획득한 제품들을 살펴봤다.글|김형민블랙박스 전용 보조 배터리는 블랙박스가 영상을 오랫동안 촬영할 수 있도록 돕는 아주 편리한 제품이지만 사고 발생 시 다양한 피해를 야기한다. 작게는 품질이 떨어져 보조 배터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지 못해 차량 메인 배터리를 방전시키고 크게는 발열 또는 내부 시스템 문제로 차량에 화재를 일으켜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국내 인증은 KC와 KN41 두 가지이다. 우선 KC 인증은 안전·보건·환경·품질 등의 법정 강제인증 제도로 자동차, 가전제품, 유모차, 승강기, 조명기기, 저울, 전기계량기, 전화기, 소화기 등 730여개 이상 품목에서 반드시 획득해야 한다. 지식경제부·노동부·환경부·방송통신위원회·소방방재청 등 5개 부처에서 각각 부여하던 13개 법정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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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CES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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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커넥티드 블랙박스

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커넥티드 블랙박스커넥티드 블랙박스 시장의 경쟁이 매우 뜨겁다. 아이나비 퀀텀2를 시작으로 유라이브, 파인뷰 등이 커넥티드 블랙박스를 출시했으며 향후 관련 제품이 계속해서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커넥티드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달에는 현재 출시된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관련 제품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봤다.글|김형민최근 자동차 업계 화두는 커넥티드 카이다. 국내 완성차 업계 역시 전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커넥티드 카 기술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커넥티드 카는 차량과 차량, 또는 차량과 모든 주변 환경이 연결되는 기술을 의미하며실시간 내비게이션, 원격 차량 제어·관리,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N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에는 운전자의 건강 상태나 혈중 알코올 농도를 파악해 운전 기능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방향으로도 진화할 수 있다. 이에 앞서 블랙박스가 커넥티드 기능을 먼저 선보였으며 새로운 먹거리 확보를 위한 핵심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통신 3사에서는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연동할수 있는 상품을 출시했다. SK텔레콤은 차별화된 데이터 전송속도를 갖춘 LTE Cat.M1을 선보이고 에어트론 M7에 적용했다. LTE Cat.M1은 국제 표준화 단체(3GPP)에서 표준화한 기술로 최대 전송속도는 300kbps에 달한다. NBIoT(최대 27kbps)…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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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

메이저 유통사 3社의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무겁고 힘들었던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다시 맞이했다. 어느 해보다 변수가 많고 시장 전망이 대체로 밝지 않지만 그럴수록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나갈 준비를 해야 할 때다. 새해를 맞아 본지는 2018년을 결산하고 2019년을 전망하는 의미에서 국내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 3사의 지난 한 해 매출 상승을 이끌었던 인기 모델과 올 한 해 주목할 만한 모델들을 살펴봤다.글|정은선(주)아리엘코퍼레이션2018 Popular Model Best 3Focal Ultima작년에도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등으로 시장 전체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고가의 하이엔드 시장은 여전했다. 그러한 움직임 속에서 가장 빛났던 제품들 중 하나가 바로 포칼 울티마다. 울티마는 프랑스 음향기기의 자존심인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이다. 포칼이 극한의 특성을 차량 안에서도 실현하기 위해 홈 오디오 분야의 레퍼런스 기기로 이름난 자사의 그랜드 유토피아 스피커를 차량용으로 개량한 것이다. 때문에 가격대가 상당히 높지만 스페셜한 사운드를 원하는 유저들의 선택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포칼 울티마는 75mm TW 울티마 트위터와 165mm 6W 울티마 미드우퍼, 200mm 8W 울티마 서브우퍼 총 3종이다.Focal K2…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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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Asia Fin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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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서다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매년 새로운 아이템이 탄생하고 시장성이 떨어져 사라지는 제품도 수없이 많다. 2019년은 블랙박스의 경우 IoT 블랙박스 중심으로 흘러갈 것으로 예상되고 이미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는 차량용 공기 청정기와 HUD, 카케어의 발전이 기대된다. 또한 차량용 스마트폰 무선 충전 거치대와 같은 제품의 인기도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달은 2019년 성장이 기대되는 대표 아이템 5가지를 꼽아봤다.글|김형민차세대 블랙박스 시장의 핵심으로 부상IoT 블랙박스2018년은 고화질 블랙박스 기술 경쟁이 치열했다. QHD, UHD 등 화질의 성능을 끌어올리는 것이 기술 경쟁에서 앞장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커넥티드 블랙박스가 조금씩 이슈화됐다. 과거에도 LTE 등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IoT 블랙박스가 출시됐지만 높은 전력 소모량과 고가의 통신료, 복잡한 가입 절차 등으로 인해 대중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현재 출시되는 IoT 블랙박스는 저전력 통신망을 이용해 차량 배터리 방전의 부담을 줄이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는 등 기존의 단점을 최소화했다. 통신비도 제품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과거에 비해 대폭 낮아졌다. IoT 블랙박스 대중화에 가장 앞서 나간 브랜드는 아이나비이다. 아이나비는 지난해 5월에 퀀텀2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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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

분위기 타개할 새로운 아이템 개발이 절실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어느덧 한해를 마감하는 시점이 찾아왔고 반성과 평가가 필요한 시간이 됐다. 또다시 총체적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악화 등이 화두에 올랐지만 지난 수년간을 돌이켜보면 시장 상황이 좋았던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이제 더 이상 부진의 요인을 외부로만 떠넘기지 말고 타개 방안을 내부로부터 찾아야 할 때다. 가장 큰 문제는 분위기 반전을 꾀할 새로운 아이템의 부재이다. 특히 작년과 올해 그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 와중에 EMMA와 같이 국제적 명성의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한 것은 많은 악재 속에서 그나마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글|정은선1. 컴피티션 다양화최근 몇 년간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은 유통사와 동호회가 주최하는 컴피티션들만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었다. 나름대로 각각이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꾸준히 발전해 나가면서 마니아들의 다양한 욕구를 분출할 출구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참가 대상이나 제품에 제한을 두지 않고 시장 전체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보편적인 문화 형성과 기준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면서 올 해는 국제적인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들이 한국 진출을 본격화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EMMA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