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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웠던 SPL System 5

카오디오매거진 0 385 0 0

새로운 기록 도전을 기대해! 

뜨거웠던 SPL System 5


어느덧 겨울을 보내고 봄을 맞이할 점이다. 추위를 녹이는 봄바람처럼

꽁꽁 얼어붙은 경기를 타개할 카 오디오 경연대회가 간절해진다. 작년 한 해 세계 최고 명성의 EMMA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하면서 마니아 및 인스톨러들의 도전 열기가 뜨거웠다. 올 한 해는 무엇보다 SPL 대회 출전자들의 관심과 성장을 기대하면서 작년 한 해 EMMAKOREA 등 SPL 대회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던 대표 시스템 5대를 살펴봤다. SPL 시스템은 카 오디오 행사에서 현장의 재미를 높이고 분위기를 달구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

글|정은선   사진|이종연




EMMAKOREA ESPL-Professional B Class Champion

Mohave


모하비는 EMMAKOREA ESPL-Professional B 클래스의 우승 차량이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며 전 세계 수많은 마니아들과 인스톨러들이 도전을 꿈꾼다.

ESPL-Professional B 클래스는 우퍼박스가 B필러까지 근접할 수 있고 높이가 시트 높이(헤드레스트 제외) 이하이며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가격과 개수 제한이 없다.

모하비는 SPL 시스템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각별한 사운드 밸리의 손길을 거쳐 완성됐다. 당시 SPL 기록은 146.2dB였고 인스톨 심사에서도 거의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획득했다.

헤드유닛은 파이오니아 DEX-P90RS이다. 사운드는 물론 기능적으로도 만족도가 높지만 무엇보다 대회에서 기록 측정 시 차량 밖으로 빼 컨트롤하기 좋다. 프로세서는 시장 선호도가 높은 헬릭스 DSP Pro MK2이다. 음악 감상시 최상급 DSP의 다채로운 기능과 품질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론트 스피커는 그라운드 제로 GZNT 25SQ 트위터와 그라운드 제로 GZNM 80SQ 미드레인지, 락포드 포스게이트 PPS8-8 펀치 프로 미드우퍼 구성의 3웨이다. 라우드 사운드를 위한 시스템인 만큼 미드우퍼가 한 조 더 추가된 형태. 쪽필러와 A필러 가공을 통해 트위터와 미드레인지가 안착하고 미드우퍼 2조가 도어에 들어갔다.

서브우퍼는 그라운드 제로 GZIW 15SPL 15인치 4개이다. 모하비의 리어 공간 전체를 차지할 만큼 커다란 인클로우저 속에서 엄청난 사운드를 폭발한다. 파워앰프는 프레즌스 오디오파일 A-4004와 오디오파일 A-4002가 프론트 스피커를 담당하고 그라운드 제로 GZCA 8.0K-SPL이 서브우퍼를 구동한다. 이밖에 전원 장치로 배트캡 400 2개와 에코파워캡 300 1개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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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X-P90RS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MKⅡ

파워앰프 : 프레즌스 AudioPhile A-4004, 프레즌스 AudioPhile A-4002, 그라운드 제로 GZCA 8.0K-SPL  

스피커 : 그라운드 제로 GZNT 25SQ, 그라운드 제로 GZNM 80SQ, 락포드 포스게이트 PPS8-8 Punch Pro ×2EA

서브우퍼 : 그라운드 제로 GZIW 15SPL ×4EA

전원부 : 배트캡 400 ×2EA, 에코파워캡 100F





EMMAKOREA ESPL-Professional C Class Champion

All New Sorento


EMMAKOREA ESPL-Professional C 클래스에서 우승의 영광을 차지한 차량은 올 뉴 쏘렌토이다. 천안 F1 카 오디오의 출전 차량인 올 뉴 쏘렌토는 142.8dB의 기록을 획득했고 인스톨 심사에서 가시성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 서 완벽하다는 평가를 얻었다. ESPL-Professional C 클래스는 우퍼박스가 C필러까지 근접할 수 있고 높이가 천장까지 가능하며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가격과 개수 제한이 없다.

천안 F1 카 오디오는 SPL 시스템에 일가견이 있는 전문가로 SPL 시스템이 전성기를 이뤘던 시절부터 다양한 실험과 연구를 통해 수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한 곳이다. 올 뉴 쏘렌토의 헤드유닛은 파이오니아 DEX-P90RS이다. 동사의 DEQ-P90 디지털 프로세서와 연결돼 시너지 효과를 발휘, 차량 실내의 음향 품질과 분포를 완벽히 제어한다.

스피커는 여타의 차량들과 달리 프론트 집중형이 아니다. 다인오디오 Esotar²110 트위터와 헤르츠 ML1600 미드우퍼 2웨이 시스템이 프론트에서 중심을 잡고 포칼 유토피아 4W2 Be가 대시보드의 센터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포칼 ES 165K 2웨이 스피커가 리어에 들어갔다. 유닛들의 면모를 보면 음질과 음압이 공존하는 시스템임을 짐작할 수 있다.

가공할만한 음압의 근원에는 DD 오디오 9918 18인치 서브우퍼가 있다. 대구경 서브우퍼가 대용량의 포트 타입 인클로우저와 결합한 모습이다. 하나만으로도 위압감이 엄청나다.

파워앰프 라인은 포칼 FPX 2.750 2채널 2대와 포칼 FPX 4.800 4채널 1대 그리고 DD 오디오 M4b 모노 채널 1대 총 4대로 채워졌고 깔끔하게 단장된 트렁크의 앰프랙에 보기 좋게 장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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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X-P90RS

프로세서 : 파이오니아 DEQ-P90

파워앰프 : 포칼 FPX 2.750 ×2EA, 포칼 FPX 4.800, DD 오디오 M4b

스피커 : 다인오디오 Esotar² 110, 헤르츠 ML1600(F)/포칼 Utopia 4W2 Be(C)/포칼 ES 165K(R)  

서브우퍼 : DD 오디오 9918





EMMAKOREA ESPL-Unlimited Class Champion

Rexton


렉스턴은 EMMAKOREA ESPL-Unlimited 클래스에서 대상에 오른 차량이다. 평택 사운드 밸리의 작품으로 당시 147.1dB를 기록했다. ESPL-Unlimited 클래스는 서브우퍼와 파워앰프 가격 및 개수 제한이 없지만 서브우퍼와 우퍼박스, 포트가 B필러의 안쪽에 장착되고 높이 제한이 없다.

렉스턴은 사운드 밸리의 데모카이다. 사운드 밸리는 각종 SPL 대회를 앞두고 2005년식 구형 렉스턴을 구입하고서 다양한 실험을 진행했다.

헤드유닛은 2종류이다. 하나는 대회 출전 시 차량 밖에서 컨트롤하기 위한 용도로 주로 쓰이는 클라리온 HX-D1이고 다른 하나는 이번 시스템이 단순한 고음압용 머신이 아님을 증명할 비위드 MM-1이다. 비위드 MM-1은 원래 룸미러 타입이지만 시스템의 성격을 고려해 센터페시아에 단단히 고정됐다.

프론트 스피커는 포칼 K2 파워시리즈 3웨이 구성이다. TKMX 트위터는 고유의 소리가 제대로 재생될 수 있도록 미세한 각도 조절이 이뤄졌고 3KRX3 미드레인지는 고음과 저음 사이에서 왜곡 없이 훌륭한 조화를 이룬다. ES 165KX3 미드우퍼 4조는 서브우퍼 못지않게 강력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존재다.

SPL 시스템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서브우퍼는 DD 오디오 9515 15인치 4개이다. 사운드밸리는 아주 견고하고 튼튼하게 인클로우저를 제작했고 공기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내부 공간의 균형을 맞추고 차량의 공간 주파수와 우퍼박스의 공진값 및 박스 내의 리플값을 잡아내며 서브우퍼를 한계점까지 작동시키기 위한 튜닝 작업을 수행했다. 이밖에 파워앰프 라인에 DD 오디오 C5b와 위자드 W440.2P, DD 오디오 M4a 4대 총 6대가 들어가고 디지털 프로세서로 헬릭스 DSP Pro MK2가 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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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MKⅡ

파워앰프 : DD 오디오 C5b, 위자드 W440.2P, DD 오디오 M4b ×4EA

스피커 : 포칼 TKMX, 포칼 ES 165KX3 Midrange 3", 포칼 ES 165KX3 Woofer 6.5" ×4EA

서브우퍼 : DD 오디오 9515 ×4EA

전원부 : AGM 100A ×7EA, 에코파워캡 1000F





EMMAKOREA ESPL-Expert Class Champion

New Korando


EMMAKOREA ESPL-Expert 클래스의 우승 트로피는 F1 카 오디오의 뉴 코란도가 차지했다. ESPL-Expert 클래스는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가격 및 개수는 물론 위치까지 제한이 없다. 당시 SPL 기록은 155.5dB. 인스톨 심사에서도 모든 항목에 굿(Good)이라는 코멘트가 달렸다.

그 외에도 뉴 코란도는 작년 한 해 여러 SPL 대회의 트로피를 휩쓸었다. 뉴 코란도는 과감히 차량 운행 용도를 포기하고 음악 감상 요소도 배제한 차량으로 완전히 SPL만을 위한 머신으로 변모했다.

F1 카 오디오는 굴곡이 많은 차량 내부를 균일하게 만들고 새는 공간이 하나 없도록 대시보드부터 기어는 물론 핸들 아랫부분까지 꼼꼼하게 막는 작업을 진행했다. 이어 우퍼박스와 실내공간의 비율을 1대1로 맞추기 위해 실내 공간을 최대한 줄였다. 조수석까지 각종 보강재들로 완전히 메웠고 엄청난 음압을 견딜 수 있도록 세심한 앵글 및 아크릴 작업도 실시했다. 두께 및 강도 면에서 효과가 탁월해 보여 주로 건축용으로 쓰이는 구조재를 내부 전체의 메인 뼈대로 사용하고 부분적으로 MDF와 자작나무 소재를 접목했다. 또한 에어 텐션을 잡기 위해 전면과 측면에 철근을 넣고 다량의 댐핑 폼과 매트 등을 아낌없이 사용했다.

SPL 시스템의 핵심인 서브우퍼는 DD 오디오 9518J 18인치 2개이다. 텀팩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제작된 인클로우저는 실드와 포트 타입이 결합된 밴드패스이며 체적이 22큐빅 정도이다. 정확한 체적 계산이 이뤄져 추가 없이 내부에서 한 번에 조립이 완료됐다.

파워앰프는 총 RMS 출력 14000W의 DD 오디오 M4a 모노 채널 2대가 서브우퍼를 구동한다. 이밖에 150A 용량 알터네이터 2개가 보닛에 자리를 잡고 배트캡 400A 4개와 일반 RV용 100A 배터리 12개가 새롭게 합류해 넉넉한 전원 파트를 구성한다. 알터네이터 외 전원 기기와 파워앰프 등은 모두 후면에 위치한다. 소스유닛은 클라리온 HX-D1이며 차량 밖에서 컨트롤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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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유닛 : 클라리온 HX-D1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DD 오디오 M4a ×2EA

서브우퍼 : DD 오디오 9518J ×2EA

전원부 : 배트캡 400 ×4EA, 일반 RV용 100A 배터리 ×12EA, 150A 듀얼 알터네이터





Ariel Festival SPL 5000W Class Champion

All New Sportage


올 뉴 스포티지는 아리엘페스티벌의 SPL 대회 5000W 클래스에서 우승을 차지한 차량이다. 엄청난 고출력을 바탕으로 강력한 음압의 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처음부터 SPL 대회 출전을 목표로 했다. 그렇지만 단순한 SPL용 머신이 아니라 음악 감상을 위한 고음질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비비는 고성능 디지털 프로세서의 여러 기능을 십분 활용해 오너의 요구에 대응했다. 특히 3가지 튜닝 모드를 별도로 저장해 오너가 원할 때마다 설정을 변경해 가며 언제나 고품질 사운드로 음악 감상이 가능하도록 했다.

소스유닛은 비위드 스테이트 MM-1D이다. 여기에 동사의 RT-1 블루투스 리시버가 연결됐다. 소스유닛과 놀라운 호흡을 보이는 디지털 프로세서는 비위드 스테이트 A6이다.

프론트 스피커는 물량형 라우드 시스템답게 복수의 미드우퍼를 적용한 포칼 브랜드의 2웨이 시스템이다. 비비는 별다른 가공 없이 전용 챔버를 이용해 대시보드 양 측면에 트위터를 장착했다. 또한 미드우퍼 4조를 설치하기 위해 도어 트림과 도어 내부 전체를 가공해야 했다. 비비는 여러 가지 난관들과 직면했지만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사운드적으로 서브 베이스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결과물을 창출하는 데 성공했다.

트렁크에서 대용량 인클로우저와 함께 시선을 확 잡아끄는 서브우퍼는 SPL 마니아들의 자존심이자 긍지로 통하는 DD 오디오 브랜드 3512 모델 2개이다. 비비는 수차례에 걸친 실험을 통해 최적의 규모와 형태로 설계를 완료했다. 모스코니 AS100.4 4채널 1대와 DD 오디오 C3d 2채널 2대가 각각 트위터와 미드우퍼를 구동하고 프레즌스 P2500D 1채널 2대가 서브우퍼를 담당한다. 이밖에 옵티마 레드톱 배터리를 비롯해 배트캡 300 6개와 에코파워캡 300 2개 등으로 전원을 확실히 보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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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기기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비위드 RT-1

프로세서 : 비위드 State A6

파워앰프 : 모스코니 AS 100.4, DD 오디오 C3d ×2EA, 프레즌스 P2500D ×2EA

스피커 : 포칼 Utopia TBe, 포칼 Elite 6W-RC ×4EA

서브우퍼 : DD 오디오 3512 ×2EA

전원부 : 옵티마 Red Top, 배트캡 300 ×6EA, 에코파워캡 ×2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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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커넥티드 블랙박스커넥티드 블랙박스 시장의 경쟁이 매우 뜨겁다. 아이나비 퀀텀2를 시작으로 유라이브, 파인뷰 등이 커넥티드 블랙박스를 출시했으며 향후 관련 제품이 계속해서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커넥티드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달에는 현재 출시된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관련 제품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봤다.글|김형민최근 자동차 업계 화두는 커넥티드 카이다. 국내 완성차 업계 역시 전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커넥티드 카 기술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커넥티드 카는 차량과 차량, 또는 차량과 모든 주변 환경이 연결되는 기술을 의미하며실시간 내비게이션, 원격 차량 제어·관리,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N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에는 운전자의 건강 상태나 혈중 알코올 농도를 파악해 운전 기능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방향으로도 진화할 수 있다. 이에 앞서 블랙박스가 커넥티드 기능을 먼저 선보였으며 새로운 먹거리 확보를 위한 핵심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통신 3사에서는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연동할수 있는 상품을 출시했다. SK텔레콤은 차별화된 데이터 전송속도를 갖춘 LTE Cat.M1을 선보이고 에어트론 M7에 적용했다. LTE Cat.M1은 국제 표준화 단체(3GPP)에서 표준화한 기술로 최대 전송속도는 300kbps에 달한다. NBIoT(최대 27kbps)…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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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

메이저 유통사 3社의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무겁고 힘들었던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다시 맞이했다. 어느 해보다 변수가 많고 시장 전망이 대체로 밝지 않지만 그럴수록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나갈 준비를 해야 할 때다. 새해를 맞아 본지는 2018년을 결산하고 2019년을 전망하는 의미에서 국내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 3사의 지난 한 해 매출 상승을 이끌었던 인기 모델과 올 한 해 주목할 만한 모델들을 살펴봤다.글|정은선(주)아리엘코퍼레이션2018 Popular Model Best 3Focal Ultima작년에도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등으로 시장 전체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고가의 하이엔드 시장은 여전했다. 그러한 움직임 속에서 가장 빛났던 제품들 중 하나가 바로 포칼 울티마다. 울티마는 프랑스 음향기기의 자존심인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이다. 포칼이 극한의 특성을 차량 안에서도 실현하기 위해 홈 오디오 분야의 레퍼런스 기기로 이름난 자사의 그랜드 유토피아 스피커를 차량용으로 개량한 것이다. 때문에 가격대가 상당히 높지만 스페셜한 사운드를 원하는 유저들의 선택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포칼 울티마는 75mm TW 울티마 트위터와 165mm 6W 울티마 미드우퍼, 200mm 8W 울티마 서브우퍼 총 3종이다.Focal K2…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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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Asia Fin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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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서다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매년 새로운 아이템이 탄생하고 시장성이 떨어져 사라지는 제품도 수없이 많다. 2019년은 블랙박스의 경우 IoT 블랙박스 중심으로 흘러갈 것으로 예상되고 이미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는 차량용 공기 청정기와 HUD, 카케어의 발전이 기대된다. 또한 차량용 스마트폰 무선 충전 거치대와 같은 제품의 인기도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달은 2019년 성장이 기대되는 대표 아이템 5가지를 꼽아봤다.글|김형민차세대 블랙박스 시장의 핵심으로 부상IoT 블랙박스2018년은 고화질 블랙박스 기술 경쟁이 치열했다. QHD, UHD 등 화질의 성능을 끌어올리는 것이 기술 경쟁에서 앞장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커넥티드 블랙박스가 조금씩 이슈화됐다. 과거에도 LTE 등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IoT 블랙박스가 출시됐지만 높은 전력 소모량과 고가의 통신료, 복잡한 가입 절차 등으로 인해 대중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현재 출시되는 IoT 블랙박스는 저전력 통신망을 이용해 차량 배터리 방전의 부담을 줄이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는 등 기존의 단점을 최소화했다. 통신비도 제품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과거에 비해 대폭 낮아졌다. IoT 블랙박스 대중화에 가장 앞서 나간 브랜드는 아이나비이다. 아이나비는 지난해 5월에 퀀텀2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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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

분위기 타개할 새로운 아이템 개발이 절실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어느덧 한해를 마감하는 시점이 찾아왔고 반성과 평가가 필요한 시간이 됐다. 또다시 총체적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악화 등이 화두에 올랐지만 지난 수년간을 돌이켜보면 시장 상황이 좋았던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이제 더 이상 부진의 요인을 외부로만 떠넘기지 말고 타개 방안을 내부로부터 찾아야 할 때다. 가장 큰 문제는 분위기 반전을 꾀할 새로운 아이템의 부재이다. 특히 작년과 올해 그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 와중에 EMMA와 같이 국제적 명성의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한 것은 많은 악재 속에서 그나마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글|정은선1. 컴피티션 다양화최근 몇 년간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은 유통사와 동호회가 주최하는 컴피티션들만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었다. 나름대로 각각이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꾸준히 발전해 나가면서 마니아들의 다양한 욕구를 분출할 출구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참가 대상이나 제품에 제한을 두지 않고 시장 전체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보편적인 문화 형성과 기준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면서 올 해는 국제적인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들이 한국 진출을 본격화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EMMA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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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

지속적인 어려움 속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2018년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시장은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었지만 새로운 희망을 찾았고 발전을 멈추지 않았다. 블랙박스는 커넥티드라는 새로운 아이템을 발견했지만 매출 구조를 악화시키는 가격 경쟁이 치열했다. 내비게이션은 OS가 Win CE에서 안드로이드로 교체,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출시 등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변화했지만 안드로이드 오토라는 새로운 장애물에 막혀 어려운 분위기가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글|김형민1. 가격 경쟁올 한 해 블랙박스의 가격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 과거 보급형 제품이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중저가 제품까지 확대되는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블랙박스의 기술 발전은 정체되고 가격 하락은 유난히 빠르게 진행됐다. 중소 브랜드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품 가격을 무리하게 낮춰서 수익구조가 붕괴해 도산하는 곳도 증가했다. 제품 품질이 평준화되면서 조금 더 저렴한 제품을 찾는 곳들이 늘어난 점도 가격 경쟁을 부추겼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몫으로 돌아갔다.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 경쟁에서 버티지 못하고 도산한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A/S 등과 같은 사후관리를 받지 못해 큰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2. 보급형 블랙박스보급형 블랙박스의 화질이 전후방…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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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Taiwan Fin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