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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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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 오디오 문화의 다양성 확대를 위한 가능성 제시 

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 

지난 4월 14일 인천시 남동체육관 주차장에서 제1회 I 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이 열렸다. IASCA와 CAN의 장점들이 잘 접목된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35대의 차량이 참가해 SQ와 SPL, 이벤트 대회에서 공정하고 공평한 룰에 따라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IASCA-CAN 코리아는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와 짧은 홍보 기간 등으로 어려움이 있었지만 새로운 심사 방식과 원활한 대회 운영 등으로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글|정은선 사진|김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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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이 지난 4월 14일 인천시 남동구에 위치한 남동체육관 주차장에서 개최됐다. IASCA-CAN은 국제적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인 IASCA와 CAN이 함께 하는 경연대회로 각 대회의 국내 라이선스를 보유한 모션이 IASCACAN 코리아를 조직하고 주최했다. 모션은 국내의 대표적인 카 오디오 유통 회사 중 한 곳으로 스테그와 도미네이션 오디오 등 세계 유수의 브랜드를 국내에 다수 들여와 시장의 다양화에 한몫하고 있다. 또한 단순한 제품 공급에 만족하지 않고 시장의 저변 확대와 관련 산업의 발전 방안에 대해 고민하다 마니아들을 위한 공인된 축제의 장을 열기로 결정했다.

IASCA는 EMMA, dB 드래그 레이싱 등과 함께 전 세계 마니아들이 가장 선망하는 카 오디오 컴피티션 중 하나이다. 1987년 창립 이후 현재까지 30여개국에서 대회가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CAN은 ‘Car Audio Network’의 약자로 인도네시아의 와규 타누위드자자(Wahyu Tanuwidjaja) 씨가 빠르게 급변하는 전 세계 카 오디오 및 자동차 관련 전자산업의 시대적 흐름에 현실적으로 대응하고자 2016년에 처음 설립한 조직이다. 기존 경연대회들의 문제점을 모두 보완해 규율을 만들고 심사관, 참가자 나아가 관람객들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구축했다. 현재 CAN 대회는 아시아에서 빠르게 흥행하고 있으며, 아시아를 넘어 유럽까지 진출했다.

모션은 2017년 12월과 2018년 1월에 IASCA와 CAN의 라이선스를 각각 취득하고 IASCA-CAN 코리아의 핵심이 될 심사위원을 순차적으로 선발했다. 오랜 경력을 갖춘 인스톨러들 중 천안 F1 카 오디오 김윤수 대표, 아산 퀄리티하우스 전태엽 대표, 인천 오디오 프로젝트 이호택 대표, 이호섭 실장으로 헤드저지 4인을 먼저 임명하고 그들을 파트별로 나눠 별도로 심사관을 뒀다. 헤드저지와 심사관들은 공식 임명 절차를 거쳐서 지난 1년여 동안 각 파트별로 이론과 실기 교육 및 시험 과정을 수차례 진행했다. 또한 지난 2018년 12월에는 인도네시아와 태국의 경연대회에 직접 참여, 성공적인 한국 대회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IASCA-CAN 코리아는 IASCA와 CAN 대회의 동시 개최를 원칙으로 하며 양 단체와의 협의도 끝냈다. IASCA는 다소 보수적인 성격에 오케스트라를 기준으로 전반적인 뉘앙스와 하모니를 중시하고 CAN은 개방적인 성격에 사운드 스테이지와 각 포지션별 포커스 및 이미징을 중시한다. 또한 두 대회는 공식 음원이 다르고 항의 절차에 차이가 있다. 그렇지만 룰이 공정하고 공평하며 참가자 모두가 한자리에서 결과와 상관없이 정보 공유 및 친목 도모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IASCACAN 코리아는 운영 방식만 대회마다 교차해서 적용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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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심사 방식 등으로 기존 대화와 차별화

이번 행사는 SQ와 SPL, 그리고 이벤트 대회로 구성되며 SQ 심사를 위해 와규 타누위드자자(Wahju Tanuwidjaja) CAN(Car Audio Network) 설립자와 노폰 스바스쿨(Nopporn Thvaskul) IASCA 아시아 바이스 프레지던트가 초청됐다. 참가 대상은 특별한 제한 없이 누구나 가능했고 경연 클래스는 두 단체의 허락을 얻어 헤드유닛과 액세서리를 제외한 시스템의 총합산 금액으로 나뉘었다. 단, 10%의 차액이 각 클래스에서 인정돼 두 개 클래스 동시 출전도 가능하다. 이에 따라 SQ 대회는 엔트리(400만원 미만), 마스터(800만원 미만), 프로페셔널(1500만원 미만), 언리미티드(1500만원 이상) 4개 클래스에 26대의 차량이 출전했다. 이 중 1대는 마스터와 프로페셔널 클래스에 중복 참가했다. 엔트리와 프로페셔널 클래스는 IASCA 음원, 마스터와 언리미티드 클래스는 CAN 음원이 각각 사용됐고 이는 사전에 홈페이지 등을 통해 충분히 공지돼 참가자들 모두 이에 맞춰 준비했다. 장착 항목은 이번에 안내만 되고 심사에서 제외됐지만 2회 때부터 엄격히 적용될 예정이다. SPL 대회는 엔트리(1000W), 마스터(5000W), 언리미티드 3개 클래스에 7대의 차량이 참가했다. 이벤트 대회는 GT 트레이딩 스타터로 GT 트레이딩 제품을 장착한 차량들이 출전할 수 있고 2대의 차량이 경쟁했으며 심사위원이 아닌 참가자들의 투표로 순위가 가려졌다. SQ와 SPL 대회는 각 클래스별 3위까지, 이벤트 대회는 우승자에게만 트로피가 주어졌다.

이번 대회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여느 대회와 달리 참가 차량들이 심사위원석으로 이동해 평가받는 방식이다. 이는 차량이 이동할 수 있는 동선을 충분히 확보하고 통제만 제대로 이뤄진다면 심사위원들이 차량들 사이를 이동하느라 소모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참가자들에게 일일이 정확한 코멘트를 전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와 같은 방식은 외국에서 이미 적용하는 것으로 이번 대회에서도 성공적인 사례를 남겼다.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와 장소 결정이 늦어져 짧아진 홍보 기간 등 악재도 많았던 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 그럼에도 불구하고 1회대회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원활한 대회 운영을 보여줬고 기존 대회와의 차별화에도 어느 정도 성공한 모습이다.

IASCA-CAN 코리아는 오는 8월 인천 행사 전시 참여와 9월 2회 대회 개최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번 대회의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다채롭고 완벽한 행사가 되도록 철저히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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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ni Interview 


백주흠 IASCA AsiA 매니징 디렉터·CAN Korea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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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이번 대회를 잘 이끌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준 IASCA-CAN 코리아 관계자들과 미흡하지만 믿고 참여해 준 참가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궂은 날씨에도 100% 참석이라는 참가자들의 열정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고, 주최자로서 준비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다짐을 하게 됐다. 3주도 채 안 되는 아주 짧은 홍보 기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참석해 같이 즐거워하고, 안내에 따라 행사장 내에서 질서를 잘 유지해 감사하다. IASCACAN 코리아 조직위원회는 항상 참가자들과 응원해 보내주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공평과 공정이라는 슬로건 아래 더욱 정진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또한, 사람들이 IASCA-CAN 대회를 보다 잘 이해하고, 더욱 높이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IASCA-CAN 코리아의 목표인 Team Korea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많은 성원과 응원을 부탁한다. 다시 한번 1회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도와준 참가자들과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다.




와규 타누위드자자(Wahju Tanuwidjaja) CAN(Car Audio Network) 설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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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는 오늘날 많은 튜닝 카 오디오 툴을 갖춘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의 존재를 인식하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져다주며 시스템에서 최소의 방법으로 최대의 성능을 이끌 수 있다. 이러한 현시대적 흐름에서 K-CAN(Car Audio Network) 역시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로 무한 경쟁을 펼친 좋은 계기였다고 생각한다. 또한 한국 소비자들의 구매력에 다시 한번 놀랐다. 본 K-CAN은 SQ 혹은 SPL이 아닌 또 다른 부분에서 모두에게 튜닝 기술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경쟁이 있다. 카 오디오 대회는 자동차 오디오 튜너와 설치자가 하나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시장이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좋은 신호라고 생각한다. 이번을 계기로 K-CAN의 가능성을 보았고, 앞으로 1년 뒤에는 본거지보다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 세계에 K-Pop 붐이 일 듯 한국에서는 K-CAN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노폰 스바스쿨(Nopporn Thvaskul) IASCA Asia 바이스 프레지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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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의미 있는 1회 대회에 심사위원으로 참가하게 돼 영광이다. IASCA-CAN 대회가 1회였지만 모든 것이 잘 준비돼 있었다. 덕분에 심사 과정이 상당히 원활했고 심지어 사소한 문제조차 전혀 없어 정확히 예정된 시간에 모든 심사를 끝낼 수 있었다. 사실 이 행사가 한국에서 처음 열리다 보니 IASCA SQ 규칙을 많은 사람들이 완벽히 이해하지 못했을 것으로 생각하고 참가 차량들의 음질에 대해 큰 기대가 없었다. 그런데 결과는 정말 놀라웠다. 많은 차량들이 토널(Tonal) 정확도와 이미징에서 상당히 좋은 점수를 얻었다. 약 20년 동안 IASCA에서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한국은 SQ 튜닝 기준이 좋았고 이는 대부분의 튜너들이 조용하게 소리를 잘 만든다는 의미이다. 여기에 오랜 경험에서 나올 수 있는 촉감과 기술이 좀 더 더해진다면 더욱 우수하고 향상된 소리를 만들 것으로 보인다. 나에게 있어 SQ 대회는 트로피를 위한 것이 아니다. 트로피가 일반 대회 참가자들에게는 작지 않은 보상이겠지만 IASCA 참가자들의 목적은 아니다. IASCA는 모두가 함께 모여서 친구를 사귀고 아이디어와 의견, 경험을 교환하는 곳이다. 따라서 대회 참가가 다른 사람들과 싸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것임을 모든 사람들이 잊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입상자 리스트


SQ Entry Class

 1위 오세영/ 투싼/ 일산 뮤직트리

 2위 박경호/ 폭스바겐 파사트/ 인천 오디오프로젝트

 3위 최지희/ 팰리세이드/ 시흥 팀보가

SQ Master Class

 1위 오승철/ 혼다 파일럿/ 시흥 팀보가

 2위 권성민/ 모닝/ 인천 오디오프로젝트

 3위 박준호/ 쏘나타/ 대전 리드 사운드랩

SQ Professional Class

 1위 구본수/ 아반떼/ 인천 오디오프로젝트

 2위 오승철/ 혼다 파일럿/ 시흥 팀보가

 3위 조영준/ SM5/ 동탄 카사운드 파크

SQ Unlimited Class

 1위 김현재/ 그랜저/ 서울 빈사운드-사운드스테레오디자인

 2위 김상수/ 아반떼/ 시화 사운드 스토리

 3위 조명선/ 쏘나타/ 인천 오디오프로젝트

SPL Entry(1000W) Class

 1위 김덕용/ 렉스턴 스포츠/ 광주 사우스타운/ 141.4dB

SPL Master(5000W) Class

 1위 김준민/ 아반떼/ 대전 리드 사운드랩/ 148.8dB

 2위 김승호/ NF 쏘나타/ 146.4dB

 3위 박승광/ NF 쏘나타 택시/ 138.7dB

SPL Unlimited Class

 1위 안양훈/ 윈스톰/ 팀 블랙홀/ 151.5dB

 2위 신태영/ 엑센트/ 149.9dB

 3위 최유규/ 에쿠스/ 토네이도 144.8dB

GT Trading Starter 

 1위 이은성/ 투스카니/ 광주 카 오디오




SQ ENTRY Class 1위 

오세영 / 투싼

헤드유닛 : 아스텔앤컨 AK100

프로세서 : 오디슨 Bit Ten D

파워앰프 : 헬릭스 G Five

스피커 : 레인보우 SL-C6.2

서브우퍼 : 레인보우 D-S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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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 Master Class 1위 

오승철 / 혼다 파일럿 / 팀 보가

헤드유닛 : 헬릭스 HEC-HD Audio USB Interface

파워앰프 : 헬릭스 V Eight DSP, 프레즌스 PIC100.2

스피커 : 포칼 Utopia TBE, 포칼 Utopia 3W2 Be, 포칼 Utopia 6W2 Be

서브우퍼: 포칼 P 20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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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 Professional Class 1위 

구본수 / 아반떼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X-P99RS

프로세서 : 헬릭스 DSP.2

파워앰프 : 스테그 K402, 스테그 K203, 오리온 HCCA 275GS

스피커 : 도미네이션 D26SC, 하이브리드오디오 테크 Legatia SE L3SE, 하이브리드오디오 테크 Imagine I61-2V2

서브우퍼 : 리코일 REW 12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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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 Unlimited Class 1위

김현재 / 그랜저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ODR3, 소니 RSX-GS9

프로세서 : 파이오니아 ODR3

파워앰프 : 밀버트 BaM-235, 재즈 스페셜

스피커 : 다인오디오 Confidence C4 Tweeter, 다인오디오 Esotar M560D, 오디오테크놀로지 18H  

서브우퍼 : 벨로다인 DD-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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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 Trading Starter Class 1위 

이은성 / 투스카니 / 광주 카 오디오

헤드유닛 : 비위드 MM-1

파워앰프 : 어웨이브 DSP4.1

스피커 : 오디오시스템 AS-650C

서브우퍼 : DB 드라이브 EW3-12D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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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L Entry(1000W) Class 1위 141.4dB 

김덕용 / 렉스턴스포츠 / 광주 사우스타운

스피커 : 헤르츠 HSK-165

서브우퍼 : 액슘 WFX-300ST

파워앰프 : RE 오디오 SA90.4, Eyebird 2Y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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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L Master(5000W) Class 1위 148.8dB

김준민 / 아반떼 / 대전 리드사운드 랩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X-P99RS

파워앰프 : 그라운드제로 GZHA 4200XII, 그라운드제로 GZHA 2400XII, 오리온 5000D 

스피커 : 오디슨 AV K6

서브우퍼 : DD 오디오 9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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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L Unlimited Class 1위 151.5dB 

안양훈 / 윈스톰 / 팀 블랙홀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X-P99RS

파워앰프 : 프레즌스 4004a, 프레즌스 A9000 오리온 125000DSPL

스피커 : 포칼 Utopia TBE, 포칼 Utopia 3W2 Be, 포칼 ES 165 ×4EA

서브우퍼 : DD 오디오 9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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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주목할 DSP 내장 파워앰프 5

차선이 아닌 최선의 선택!주목할 DSP 내장 파워앰프 5최신 기술은 언제나 소비자들의 요구와 편의를 반영한다. 신차들의 환경이 변화하고 순정으로도 하이엔드 시스템의 고품질 사운드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고기능, 고성능의 DSP를 탑재한 파워앰프 제품들의 출시가 늘어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 이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기존 DSP 내장 파워앰프 시장의 강자는 매치 PP 62DSP, 82DSP 라인이다. 이번 달은 이들의 아성에 도전장을 낼 제품 5종을 모아 특장점을 살펴봤다.글|정은선Boga P1수입 브랜드의 제품들이 득세하는 DSP 내장 파워앰프 시장에서 국산 브랜드로서 눈에 띄는 활약을 보이는 제품이 바로 보가 P1이다. 보가 P1은 최근 신차들이 인포테인먼트로 바뀌면서 전처럼 소스 기기를 바꾸지 못하고 스피커만 교환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 콤팩트한 사이즈에 누구나 가진 스마트 기기를 연결해 고출력의 고음질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접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보가 자체의 기술과 생산 노하우로 만들어진 100% 국산 브랜드 제품이 며 최고의 가성비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대단히 높다.보가 P1은 아날로그 사운드 구현에 충실하고 중고역의 해상력이 돋보인다. 가장 특징적인 기술은 두 가지다.첫 번째는 스마트 기기의 음원을 독자적인 기술인 FPGA로 DAC(Digital Analog Converter)를 구성해 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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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9 EMMA China Round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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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뜨거웠던 SPL System 5

새로운 기록 도전을 기대해!뜨거웠던 SPL System 5어느덧 겨울을 보내고 봄을 맞이할 점이다. 추위를 녹이는 봄바람처럼꽁꽁 얼어붙은 경기를 타개할 카 오디오 경연대회가 간절해진다. 작년 한 해 세계 최고 명성의 EMMA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하면서 마니아 및 인스톨러들의 도전 열기가 뜨거웠다. 올 한 해는 무엇보다 SPL 대회 출전자들의 관심과 성장을 기대하면서 작년 한 해 EMMAKOREA 등 SPL 대회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던 대표 시스템 5대를 살펴봤다. SPL 시스템은 카 오디오 행사에서 현장의 재미를높이고 분위기를 달구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EMMAKOREA ESPL-Professional B Class ChampionMohave모하비는 EMMAKOREA ESPL-Professional B 클래스의 우승 차량이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며 전 세계 수많은 마니아들과 인스톨러들이 도전을 꿈꾼다.ESPL-Professional B 클래스는 우퍼박스가 B필러까지 근접할 수 있고 높이가 시트 높이(헤드레스트 제외) 이하이며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가격과 개수 제한이 없다.모하비는 SPL 시스템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각별한 사운드 밸리의 손길을 거쳐 완성됐다. 당시 SPL 기록은 146.2dB였고 인스톨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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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필수 인증 통과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안전한 사용 위해 꼼꼼히 확인하고 선택하자!필수 인증 통과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블랙박스 보조 배터리가 필수로 획득해야 하는 국내 인증은 KC와 KN41 두가지이다. 그동안 시장에서는 국가통합인증마크인 KC에 비해 KN41 자동차 내성인증은 크게 부각되거나 강조되지 않았다. KN41 자동차 내성 인증은 자동차 및 불꽃점화 엔진구동 기기류 내성시험으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에 반드시 필요하다. 이달 본지는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가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KC와 KN41 자동차 내성 인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모두 획득한 제품들을 살펴봤다.글|김형민블랙박스 전용 보조 배터리는 블랙박스가 영상을 오랫동안 촬영할 수 있도록 돕는 아주 편리한 제품이지만 사고 발생 시 다양한 피해를 야기한다. 작게는 품질이 떨어져 보조 배터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지 못해 차량 메인 배터리를 방전시키고 크게는 발열 또는 내부 시스템 문제로 차량에 화재를 일으켜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국내 인증은 KC와 KN41 두 가지이다. 우선 KC 인증은 안전·보건·환경·품질 등의 법정 강제인증 제도로 자동차, 가전제품, 유모차, 승강기, 조명기기, 저울, 전기계량기, 전화기, 소화기 등 730여개 이상 품목에서 반드시 획득해야 한다. 지식경제부·노동부·환경부·방송통신위원회·소방방재청 등 5개 부처에서 각각 부여하던 13개 법정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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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CES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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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커넥티드 블랙박스

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커넥티드 블랙박스커넥티드 블랙박스 시장의 경쟁이 매우 뜨겁다. 아이나비 퀀텀2를 시작으로 유라이브, 파인뷰 등이 커넥티드 블랙박스를 출시했으며 향후 관련 제품이 계속해서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커넥티드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달에는 현재 출시된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관련 제품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봤다.글|김형민최근 자동차 업계 화두는 커넥티드 카이다. 국내 완성차 업계 역시 전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커넥티드 카 기술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커넥티드 카는 차량과 차량, 또는 차량과 모든 주변 환경이 연결되는 기술을 의미하며실시간 내비게이션, 원격 차량 제어·관리,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N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에는 운전자의 건강 상태나 혈중 알코올 농도를 파악해 운전 기능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방향으로도 진화할 수 있다. 이에 앞서 블랙박스가 커넥티드 기능을 먼저 선보였으며 새로운 먹거리 확보를 위한 핵심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통신 3사에서는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연동할수 있는 상품을 출시했다. SK텔레콤은 차별화된 데이터 전송속도를 갖춘 LTE Cat.M1을 선보이고 에어트론 M7에 적용했다. LTE Cat.M1은 국제 표준화 단체(3GPP)에서 표준화한 기술로 최대 전송속도는 300kbps에 달한다. NBIoT(최대 27kbps)…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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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

메이저 유통사 3社의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무겁고 힘들었던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다시 맞이했다. 어느 해보다 변수가 많고 시장 전망이 대체로 밝지 않지만 그럴수록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나갈 준비를 해야 할 때다. 새해를 맞아 본지는 2018년을 결산하고 2019년을 전망하는 의미에서 국내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 3사의 지난 한 해 매출 상승을 이끌었던 인기 모델과 올 한 해 주목할 만한 모델들을 살펴봤다.글|정은선(주)아리엘코퍼레이션2018 Popular Model Best 3Focal Ultima작년에도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등으로 시장 전체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고가의 하이엔드 시장은 여전했다. 그러한 움직임 속에서 가장 빛났던 제품들 중 하나가 바로 포칼 울티마다. 울티마는 프랑스 음향기기의 자존심인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이다. 포칼이 극한의 특성을 차량 안에서도 실현하기 위해 홈 오디오 분야의 레퍼런스 기기로 이름난 자사의 그랜드 유토피아 스피커를 차량용으로 개량한 것이다. 때문에 가격대가 상당히 높지만 스페셜한 사운드를 원하는 유저들의 선택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포칼 울티마는 75mm TW 울티마 트위터와 165mm 6W 울티마 미드우퍼, 200mm 8W 울티마 서브우퍼 총 3종이다.Focal K2…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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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Asia Fin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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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서다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매년 새로운 아이템이 탄생하고 시장성이 떨어져 사라지는 제품도 수없이 많다. 2019년은 블랙박스의 경우 IoT 블랙박스 중심으로 흘러갈 것으로 예상되고 이미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는 차량용 공기 청정기와 HUD, 카케어의 발전이 기대된다. 또한 차량용 스마트폰 무선 충전 거치대와 같은 제품의 인기도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달은 2019년 성장이 기대되는 대표 아이템 5가지를 꼽아봤다.글|김형민차세대 블랙박스 시장의 핵심으로 부상IoT 블랙박스2018년은 고화질 블랙박스 기술 경쟁이 치열했다. QHD, UHD 등 화질의 성능을 끌어올리는 것이 기술 경쟁에서 앞장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커넥티드 블랙박스가 조금씩 이슈화됐다. 과거에도 LTE 등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IoT 블랙박스가 출시됐지만 높은 전력 소모량과 고가의 통신료, 복잡한 가입 절차 등으로 인해 대중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현재 출시되는 IoT 블랙박스는 저전력 통신망을 이용해 차량 배터리 방전의 부담을 줄이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는 등 기존의 단점을 최소화했다. 통신비도 제품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과거에 비해 대폭 낮아졌다. IoT 블랙박스 대중화에 가장 앞서 나간 브랜드는 아이나비이다. 아이나비는 지난해 5월에 퀀텀2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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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

분위기 타개할 새로운 아이템 개발이 절실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어느덧 한해를 마감하는 시점이 찾아왔고 반성과 평가가 필요한 시간이 됐다. 또다시 총체적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악화 등이 화두에 올랐지만 지난 수년간을 돌이켜보면 시장 상황이 좋았던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이제 더 이상 부진의 요인을 외부로만 떠넘기지 말고 타개 방안을 내부로부터 찾아야 할 때다. 가장 큰 문제는 분위기 반전을 꾀할 새로운 아이템의 부재이다. 특히 작년과 올해 그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 와중에 EMMA와 같이 국제적 명성의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한 것은 많은 악재 속에서 그나마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글|정은선1. 컴피티션 다양화최근 몇 년간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은 유통사와 동호회가 주최하는 컴피티션들만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었다. 나름대로 각각이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꾸준히 발전해 나가면서 마니아들의 다양한 욕구를 분출할 출구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참가 대상이나 제품에 제한을 두지 않고 시장 전체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보편적인 문화 형성과 기준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면서 올 해는 국제적인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들이 한국 진출을 본격화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EMMA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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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

지속적인 어려움 속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2018 블랙박스 & 내비게이션 시장2018년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시장은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었지만 새로운 희망을 찾았고 발전을 멈추지 않았다. 블랙박스는 커넥티드라는 새로운 아이템을 발견했지만 매출 구조를 악화시키는 가격 경쟁이 치열했다. 내비게이션은 OS가 Win CE에서 안드로이드로 교체,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출시 등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변화했지만 안드로이드 오토라는 새로운 장애물에 막혀 어려운 분위기가 계속해서 이어질 전망이다.글|김형민1. 가격 경쟁올 한 해 블랙박스의 가격 경쟁이 매우 치열했다. 과거 보급형 제품이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중저가 제품까지 확대되는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블랙박스의 기술 발전은 정체되고 가격 하락은 유난히 빠르게 진행됐다. 중소 브랜드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제품 가격을 무리하게 낮춰서 수익구조가 붕괴해 도산하는 곳도 증가했다. 제품 품질이 평준화되면서 조금 더 저렴한 제품을 찾는 곳들이 늘어난 점도 가격 경쟁을 부추겼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몫으로 돌아갔다.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 경쟁에서 버티지 못하고 도산한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A/S 등과 같은 사후관리를 받지 못해 큰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2. 보급형 블랙박스보급형 블랙박스의 화질이 전후방…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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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Taiwan Fin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