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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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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 오디오 문화의 다양성 확대를 위한 가능성 제시 

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 

지난 4월 14일 인천시 남동체육관 주차장에서 제1회 I 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이 열렸다. IASCA와 CAN의 장점들이 잘 접목된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35대의 차량이 참가해 SQ와 SPL, 이벤트 대회에서 공정하고 공평한 룰에 따라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IASCA-CAN 코리아는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와 짧은 홍보 기간 등으로 어려움이 있었지만 새로운 심사 방식과 원활한 대회 운영 등으로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글|정은선 사진|김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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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이 지난 4월 14일 인천시 남동구에 위치한 남동체육관 주차장에서 개최됐다. IASCA-CAN은 국제적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인 IASCA와 CAN이 함께 하는 경연대회로 각 대회의 국내 라이선스를 보유한 모션이 IASCACAN 코리아를 조직하고 주최했다. 모션은 국내의 대표적인 카 오디오 유통 회사 중 한 곳으로 스테그와 도미네이션 오디오 등 세계 유수의 브랜드를 국내에 다수 들여와 시장의 다양화에 한몫하고 있다. 또한 단순한 제품 공급에 만족하지 않고 시장의 저변 확대와 관련 산업의 발전 방안에 대해 고민하다 마니아들을 위한 공인된 축제의 장을 열기로 결정했다.

IASCA는 EMMA, dB 드래그 레이싱 등과 함께 전 세계 마니아들이 가장 선망하는 카 오디오 컴피티션 중 하나이다. 1987년 창립 이후 현재까지 30여개국에서 대회가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CAN은 ‘Car Audio Network’의 약자로 인도네시아의 와규 타누위드자자(Wahyu Tanuwidjaja) 씨가 빠르게 급변하는 전 세계 카 오디오 및 자동차 관련 전자산업의 시대적 흐름에 현실적으로 대응하고자 2016년에 처음 설립한 조직이다. 기존 경연대회들의 문제점을 모두 보완해 규율을 만들고 심사관, 참가자 나아가 관람객들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구축했다. 현재 CAN 대회는 아시아에서 빠르게 흥행하고 있으며, 아시아를 넘어 유럽까지 진출했다.

모션은 2017년 12월과 2018년 1월에 IASCA와 CAN의 라이선스를 각각 취득하고 IASCA-CAN 코리아의 핵심이 될 심사위원을 순차적으로 선발했다. 오랜 경력을 갖춘 인스톨러들 중 천안 F1 카 오디오 김윤수 대표, 아산 퀄리티하우스 전태엽 대표, 인천 오디오 프로젝트 이호택 대표, 이호섭 실장으로 헤드저지 4인을 먼저 임명하고 그들을 파트별로 나눠 별도로 심사관을 뒀다. 헤드저지와 심사관들은 공식 임명 절차를 거쳐서 지난 1년여 동안 각 파트별로 이론과 실기 교육 및 시험 과정을 수차례 진행했다. 또한 지난 2018년 12월에는 인도네시아와 태국의 경연대회에 직접 참여, 성공적인 한국 대회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IASCA-CAN 코리아는 IASCA와 CAN 대회의 동시 개최를 원칙으로 하며 양 단체와의 협의도 끝냈다. IASCA는 다소 보수적인 성격에 오케스트라를 기준으로 전반적인 뉘앙스와 하모니를 중시하고 CAN은 개방적인 성격에 사운드 스테이지와 각 포지션별 포커스 및 이미징을 중시한다. 또한 두 대회는 공식 음원이 다르고 항의 절차에 차이가 있다. 그렇지만 룰이 공정하고 공평하며 참가자 모두가 한자리에서 결과와 상관없이 정보 공유 및 친목 도모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IASCACAN 코리아는 운영 방식만 대회마다 교차해서 적용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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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심사 방식 등으로 기존 대화와 차별화

이번 행사는 SQ와 SPL, 그리고 이벤트 대회로 구성되며 SQ 심사를 위해 와규 타누위드자자(Wahju Tanuwidjaja) CAN(Car Audio Network) 설립자와 노폰 스바스쿨(Nopporn Thvaskul) IASCA 아시아 바이스 프레지던트가 초청됐다. 참가 대상은 특별한 제한 없이 누구나 가능했고 경연 클래스는 두 단체의 허락을 얻어 헤드유닛과 액세서리를 제외한 시스템의 총합산 금액으로 나뉘었다. 단, 10%의 차액이 각 클래스에서 인정돼 두 개 클래스 동시 출전도 가능하다. 이에 따라 SQ 대회는 엔트리(400만원 미만), 마스터(800만원 미만), 프로페셔널(1500만원 미만), 언리미티드(1500만원 이상) 4개 클래스에 26대의 차량이 출전했다. 이 중 1대는 마스터와 프로페셔널 클래스에 중복 참가했다. 엔트리와 프로페셔널 클래스는 IASCA 음원, 마스터와 언리미티드 클래스는 CAN 음원이 각각 사용됐고 이는 사전에 홈페이지 등을 통해 충분히 공지돼 참가자들 모두 이에 맞춰 준비했다. 장착 항목은 이번에 안내만 되고 심사에서 제외됐지만 2회 때부터 엄격히 적용될 예정이다. SPL 대회는 엔트리(1000W), 마스터(5000W), 언리미티드 3개 클래스에 7대의 차량이 참가했다. 이벤트 대회는 GT 트레이딩 스타터로 GT 트레이딩 제품을 장착한 차량들이 출전할 수 있고 2대의 차량이 경쟁했으며 심사위원이 아닌 참가자들의 투표로 순위가 가려졌다. SQ와 SPL 대회는 각 클래스별 3위까지, 이벤트 대회는 우승자에게만 트로피가 주어졌다.

이번 대회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여느 대회와 달리 참가 차량들이 심사위원석으로 이동해 평가받는 방식이다. 이는 차량이 이동할 수 있는 동선을 충분히 확보하고 통제만 제대로 이뤄진다면 심사위원들이 차량들 사이를 이동하느라 소모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참가자들에게 일일이 정확한 코멘트를 전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이와 같은 방식은 외국에서 이미 적용하는 것으로 이번 대회에서도 성공적인 사례를 남겼다.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와 장소 결정이 늦어져 짧아진 홍보 기간 등 악재도 많았던 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 그럼에도 불구하고 1회대회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원활한 대회 운영을 보여줬고 기존 대회와의 차별화에도 어느 정도 성공한 모습이다.

IASCA-CAN 코리아는 오는 8월 인천 행사 전시 참여와 9월 2회 대회 개최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번 대회의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다채롭고 완벽한 행사가 되도록 철저히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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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ni Interview 


백주흠 IASCA AsiA 매니징 디렉터·CAN Korea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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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이번 대회를 잘 이끌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준 IASCA-CAN 코리아 관계자들과 미흡하지만 믿고 참여해 준 참가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궂은 날씨에도 100% 참석이라는 참가자들의 열정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고, 주최자로서 준비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다짐을 하게 됐다. 3주도 채 안 되는 아주 짧은 홍보 기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참석해 같이 즐거워하고, 안내에 따라 행사장 내에서 질서를 잘 유지해 감사하다. IASCACAN 코리아 조직위원회는 항상 참가자들과 응원해 보내주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공평과 공정이라는 슬로건 아래 더욱 정진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또한, 사람들이 IASCA-CAN 대회를 보다 잘 이해하고, 더욱 높이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IASCA-CAN 코리아의 목표인 Team Korea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많은 성원과 응원을 부탁한다. 다시 한번 1회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도와준 참가자들과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다.




와규 타누위드자자(Wahju Tanuwidjaja) CAN(Car Audio Network) 설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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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는 오늘날 많은 튜닝 카 오디오 툴을 갖춘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의 존재를 인식하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져다주며 시스템에서 최소의 방법으로 최대의 성능을 이끌 수 있다. 이러한 현시대적 흐름에서 K-CAN(Car Audio Network) 역시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로 무한 경쟁을 펼친 좋은 계기였다고 생각한다. 또한 한국 소비자들의 구매력에 다시 한번 놀랐다. 본 K-CAN은 SQ 혹은 SPL이 아닌 또 다른 부분에서 모두에게 튜닝 기술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경쟁이 있다. 카 오디오 대회는 자동차 오디오 튜너와 설치자가 하나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시장이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좋은 신호라고 생각한다. 이번을 계기로 K-CAN의 가능성을 보았고, 앞으로 1년 뒤에는 본거지보다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 세계에 K-Pop 붐이 일 듯 한국에서는 K-CAN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노폰 스바스쿨(Nopporn Thvaskul) IASCA Asia 바이스 프레지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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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의미 있는 1회 대회에 심사위원으로 참가하게 돼 영광이다. IASCA-CAN 대회가 1회였지만 모든 것이 잘 준비돼 있었다. 덕분에 심사 과정이 상당히 원활했고 심지어 사소한 문제조차 전혀 없어 정확히 예정된 시간에 모든 심사를 끝낼 수 있었다. 사실 이 행사가 한국에서 처음 열리다 보니 IASCA SQ 규칙을 많은 사람들이 완벽히 이해하지 못했을 것으로 생각하고 참가 차량들의 음질에 대해 큰 기대가 없었다. 그런데 결과는 정말 놀라웠다. 많은 차량들이 토널(Tonal) 정확도와 이미징에서 상당히 좋은 점수를 얻었다. 약 20년 동안 IASCA에서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한국은 SQ 튜닝 기준이 좋았고 이는 대부분의 튜너들이 조용하게 소리를 잘 만든다는 의미이다. 여기에 오랜 경험에서 나올 수 있는 촉감과 기술이 좀 더 더해진다면 더욱 우수하고 향상된 소리를 만들 것으로 보인다. 나에게 있어 SQ 대회는 트로피를 위한 것이 아니다. 트로피가 일반 대회 참가자들에게는 작지 않은 보상이겠지만 IASCA 참가자들의 목적은 아니다. IASCA는 모두가 함께 모여서 친구를 사귀고 아이디어와 의견, 경험을 교환하는 곳이다. 따라서 대회 참가가 다른 사람들과 싸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것임을 모든 사람들이 잊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입상자 리스트


SQ Entry Class

 1위 오세영/ 투싼/ 일산 뮤직트리

 2위 박경호/ 폭스바겐 파사트/ 인천 오디오프로젝트

 3위 최지희/ 팰리세이드/ 시흥 팀보가

SQ Master Class

 1위 오승철/ 혼다 파일럿/ 시흥 팀보가

 2위 권성민/ 모닝/ 인천 오디오프로젝트

 3위 박준호/ 쏘나타/ 대전 리드 사운드랩

SQ Professional Class

 1위 구본수/ 아반떼/ 인천 오디오프로젝트

 2위 오승철/ 혼다 파일럿/ 시흥 팀보가

 3위 조영준/ SM5/ 동탄 카사운드 파크

SQ Unlimited Class

 1위 김현재/ 그랜저/ 서울 빈사운드-사운드스테레오디자인

 2위 김상수/ 아반떼/ 시화 사운드 스토리

 3위 조명선/ 쏘나타/ 인천 오디오프로젝트

SPL Entry(1000W) Class

 1위 김덕용/ 렉스턴 스포츠/ 광주 사우스타운/ 141.4dB

SPL Master(5000W) Class

 1위 김준민/ 아반떼/ 대전 리드 사운드랩/ 148.8dB

 2위 김승호/ NF 쏘나타/ 146.4dB

 3위 박승광/ NF 쏘나타 택시/ 138.7dB

SPL Unlimited Class

 1위 안양훈/ 윈스톰/ 팀 블랙홀/ 151.5dB

 2위 신태영/ 엑센트/ 149.9dB

 3위 최유규/ 에쿠스/ 토네이도 144.8dB

GT Trading Starter 

 1위 이은성/ 투스카니/ 광주 카 오디오




SQ ENTRY Class 1위 

오세영 / 투싼

헤드유닛 : 아스텔앤컨 AK100

프로세서 : 오디슨 Bit Ten D

파워앰프 : 헬릭스 G Five

스피커 : 레인보우 SL-C6.2

서브우퍼 : 레인보우 D-S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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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 Master Class 1위 

오승철 / 혼다 파일럿 / 팀 보가

헤드유닛 : 헬릭스 HEC-HD Audio USB Interface

파워앰프 : 헬릭스 V Eight DSP, 프레즌스 PIC100.2

스피커 : 포칼 Utopia TBE, 포칼 Utopia 3W2 Be, 포칼 Utopia 6W2 Be

서브우퍼: 포칼 P 20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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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 Professional Class 1위 

구본수 / 아반떼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X-P99RS

프로세서 : 헬릭스 DSP.2

파워앰프 : 스테그 K402, 스테그 K203, 오리온 HCCA 275GS

스피커 : 도미네이션 D26SC, 하이브리드오디오 테크 Legatia SE L3SE, 하이브리드오디오 테크 Imagine I61-2V2

서브우퍼 : 리코일 REW 12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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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 Unlimited Class 1위

김현재 / 그랜저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ODR3, 소니 RSX-GS9

프로세서 : 파이오니아 ODR3

파워앰프 : 밀버트 BaM-235, 재즈 스페셜

스피커 : 다인오디오 Confidence C4 Tweeter, 다인오디오 Esotar M560D, 오디오테크놀로지 18H  

서브우퍼 : 벨로다인 DD-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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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 Trading Starter Class 1위 

이은성 / 투스카니 / 광주 카 오디오

헤드유닛 : 비위드 MM-1

파워앰프 : 어웨이브 DSP4.1

스피커 : 오디오시스템 AS-650C

서브우퍼 : DB 드라이브 EW3-12D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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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L Entry(1000W) Class 1위 141.4dB 

김덕용 / 렉스턴스포츠 / 광주 사우스타운

스피커 : 헤르츠 HSK-165

서브우퍼 : 액슘 WFX-300ST

파워앰프 : RE 오디오 SA90.4, Eyebird 2Y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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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L Master(5000W) Class 1위 148.8dB

김준민 / 아반떼 / 대전 리드사운드 랩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X-P99RS

파워앰프 : 그라운드제로 GZHA 4200XII, 그라운드제로 GZHA 2400XII, 오리온 5000D 

스피커 : 오디슨 AV K6

서브우퍼 : DD 오디오 9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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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L Unlimited Class 1위 151.5dB 

안양훈 / 윈스톰 / 팀 블랙홀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X-P99RS

파워앰프 : 프레즌스 4004a, 프레즌스 A9000 오리온 125000DSPL

스피커 : 포칼 Utopia TBE, 포칼 Utopia 3W2 Be, 포칼 ES 165 ×4EA

서브우퍼 : DD 오디오 9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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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성능과 품질에 차별화된 특성을 더하다블랙박스도 이제 개성시대!신제품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는 블랙박스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기가 여간 쉽지 않다. 대부분의 제품들은 비슷한 가로형 디자인과 3.5인치 LCD 탑재, 전후방 2채널 등으로 이뤄져 차별점이 크지 않은 편이다. 이달 본지는 블랙박스의 본질에 충실하면서 확실한 차별점을 가진 블랙박스 제품 5종을 선정해 봤다. 측면 영상만을 촬영하거나 확장된 영상 저장 시스템, 정전식 LCD 탑재, 독특한 디자인 등 각각의 개성이 다양하다.글|김형민확장형 사이드 블랙박스Dabio S7블랙박스는 교통사고 발생 시 자신의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 장착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차량 측면에서 일어나고 정면과 후면만을 촬영하는 블랙박스에는 어떠한 영상도 촬영되지 않는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측면 사고를 완벽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4채널 블랙박스가 답이지만 기존 블랙박스를 장착한 운전자들이 새로운 제품을 다시 선택하는 데는 많은 고민이 따른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제품이 바로 측면 블랙박스 다비오 S7이다.다비오 S7은 측면 영상을 촬영하는 2채널 블랙박스이다. 기존 블랙박스에 다비오 S7을 설치하면 최소의 비용 추가로 4채널 블랙박스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HD의 선명한 화질과 130도의 넓은 화각으로 사각지대 확인은 물론 넓은 차선을 영상으로 보여줘 안전한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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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스피커는?

브랜드의 많은 변화 속에서 포칼의 여전한 강세 확인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스피커는?본지는 올해로 창간 24주년 맞았다. 시간의 흐름처럼 시장의 상황도 많이 달라졌다. 작년 헤드유닛에 이어 올해는 카 오디오 시장 초창기 사랑받았던 스피커에 대해 살펴봤다. 포칼의 인기는 과거에도 여전했고 다인오디오와 스캔스픽 스피커가 마니아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으며 이톤은 최근에 새롭게 시장을 찾았다. 그 외 a/d/s/, 보스톤 어쿠스틱, MB 쿼트, 인피니티 등이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글|정은선a/d/s/ 236/235isa/d/s/는 1976년에 설립됐으며 Orion, PPI 등과 함께 80∼90년대 전 세계 카 오디오 시장을 주름잡았던 브랜드이다.236is는 6.5인치 2웨이 컴포넌트 스피커이다. 네오디뮴 마그넷을 적용한 1인치 소프트 돔 트위터와 저음 특성을 향상시키는 울트라미드 인젝션 몰드 프레임, 미네랄 성분이 강화된 코폴리머 콘으로 구성된 6.5인치 스피커의 조합이다. a/d/s/만의 풍부한 풀 레인지 사운드를 경험하게 한다. 허용 파워앰프 출력은 15∼150W, 감도 91dB, 재생주파수 대역 40Hz∼22kHz이다.235is는 5.25인치 2웨이 컴포넌트 스피커이다. 허용입력 20∼150W, 감도 90dB, 재생주파수 대역 48Hz∼22kHz다.Boston Acoustics Pro Series보스톤 어쿠스틱스는 1979년…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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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여름을 준비하는 차량의 올바른 자세

뜨거운 태양과 무더운 더위 등을 미리 대비하자여름을 준비하는 차량의 올바른 자세뜨거운 태양과 푹푹 찌는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이 코앞에 다가왔다. 작년을 생각하면 만반의 준비가 절실히 필요하다. 물론 차량 또한 예외는 아니다. 가장 먼저 틴팅 필름이 뜨거운 태양열을 잘 막아주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에어컨 사용이 본격화되면서 불쾌한 냄새 발생도 체크해야 하며 쾌적한 내부 환경 유지 및 졸음운전 방지를 위한 방법도 모색해야 한다. 이달 본지는 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대표 제품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글|김형민봄이 짧아진다고 하더니 벌써 한낮 온도가 30도에 육박하는 뜨거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사람들은 무더운 날씨를 피할 수 있지만 피치 못할 사정으로 햇볕 아래 세워둔 차량의 실내는 금세 찜질방 수준으로 온도가 올라가고 오랫동안 에어컨을 가동하지 않으면 탑승이 힘들 정도로 뜨겁게 달궈진다. 그렇기에 다른 계절에 비해 여름철에는 차량 실내 온도 관리를 위해 다양한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표적으로 햇빛을 막아주는 틴팅, 에어컨 냄새의 원인인 에바포레이터(Evaporator)의 곰팡이 생성을 억제하는 에어컨 습기 건조기, 차량 실내 공기를 언제나 상쾌하게 만드는 공기청정기, 졸음운전으로 인한 차량 조작 실수 발생 시 위험을 경고하는A DAS 등이 있다. 틴팅은 강렬한 태양빛을 막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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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

카 오디오 문화의 다양성 확대를 위한 가능성 제시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지난 4월 14일 인천시 남동체육관 주차장에서 제1회 I 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이 열렸다. IASCA와 CAN의 장점들이 잘 접목된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35대의 차량이 참가해 SQ와 SPL, 이벤트 대회에서 공정하고 공평한 룰에 따라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IASCA-CAN 코리아는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와 짧은 홍보 기간 등으로 어려움이 있었지만 새로운 심사 방식과 원활한 대회 운영 등으로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글|정은선 사진|김형민제1회 IASCA-CAN 코리아 컴피티션이 지난 4월 14일 인천시 남동구에 위치한 남동체육관 주차장에서 개최됐다. IASCA-CAN은 국제적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인 IASCA와 CAN이 함께 하는 경연대회로 각 대회의 국내 라이선스를 보유한 모션이 IASCACAN 코리아를 조직하고 주최했다. 모션은 국내의 대표적인 카 오디오 유통 회사 중 한 곳으로 스테그와 도미네이션 오디오 등 세계 유수의 브랜드를 국내에 다수 들여와 시장의 다양화에 한몫하고 있다. 또한 단순한 제품 공급에 만족하지 않고 시장의 저변 확대와 관련 산업의 발전 방안에 대해 고민하다 마니아들을 위한 공인된 축제의 장을 열기로 결정했다.IASCA는 EMMA, dB 드래그 레이싱 등과 함께 전 세계 마니아들이 가장 선망하는 카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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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확실한 기술적 차별화 Best 5

위기의 블랙박스, 기술적 우월함으로 극복한다확실한 기술적 차별화 Best 5현대차가 8세대 쏘나타에 순정 블랙박스, 주행영상기록장치를 기본 탑재했다. 순정 블랙박스는 AVN(Audio·Video·Navigation) 화면과 스마트폰 연동, 전방 풀 HD/ 후방 HD, 충격감지 모드 등 기초적인 기능을 갖췄다. 순정 블랙박스의 출시로 인해 애프터마켓은 점차 위축되거나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까지 기술력과 다양성 측면에서 확실한 우위에 있다. 이달 본지는 애프터마켓 블랙박스의 가치를 높여줄 장점들을 몇 가지 꼽아봤다.글|김형민ADAS의 고도화순정 블랙박스는 기본적으로 영상 저장에만 기능이 집중됐다. ADAS와 같은 기능은 차량의 옵션으로 적용할 수 있지만 고가이므로 경제적인 부담이 따른다. 하지만 블랙박스에는 상당히 오래전부터 ADAS 기능이 적용돼 비교적 쉽게 이용해 왔다. 그리고 블랙박스의 ADAS 기능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로 품질이 향상되고 있다. 초기 ADAS는 상황에 맞지 않는 안내, 잦은 비프음 등으로 인해 안전운전에 큰 도움을 주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정밀한 차선인식과 전방 차량 감지 및 충돌 사전 알림, 앞차 출발, 신호등 변경 등을 정확히 감지해 운전자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블랙박스에 적용된 ADAS 기술 중 가장 세분화되고 고도화된 것이 큐알온텍에서 소개한 ADAS 버전 3.0이다. ADAS 버전 3.0은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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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주목할 DSP 내장 파워앰프 5

차선이 아닌 최선의 선택!주목할 DSP 내장 파워앰프 5최신 기술은 언제나 소비자들의 요구와 편의를 반영한다. 신차들의 환경이 변화하고 순정으로도 하이엔드 시스템의 고품질 사운드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고기능, 고성능의 DSP를 탑재한 파워앰프 제품들의 출시가 늘어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 이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기존 DSP 내장 파워앰프 시장의 강자는 매치 PP 62DSP, 82DSP 라인이다. 이번 달은 이들의 아성에 도전장을 낼 제품 5종을 모아 특장점을 살펴봤다.글|정은선Boga P1수입 브랜드의 제품들이 득세하는 DSP 내장 파워앰프 시장에서 국산 브랜드로서 눈에 띄는 활약을 보이는 제품이 바로 보가 P1이다. 보가 P1은 최근 신차들이 인포테인먼트로 바뀌면서 전처럼 소스 기기를 바꾸지 못하고 스피커만 교환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 콤팩트한 사이즈에 누구나 가진 스마트 기기를 연결해 고출력의 고음질을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접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보가 자체의 기술과 생산 노하우로 만들어진 100% 국산 브랜드 제품이 며 최고의 가성비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대단히 높다.보가 P1은 아날로그 사운드 구현에 충실하고 중고역의 해상력이 돋보인다. 가장 특징적인 기술은 두 가지다.첫 번째는 스마트 기기의 음원을 독자적인 기술인 FPGA로 DAC(Digital Analog Converter)를 구성해 가…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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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9 EMMA China Round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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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뜨거웠던 SPL System 5

새로운 기록 도전을 기대해!뜨거웠던 SPL System 5어느덧 겨울을 보내고 봄을 맞이할 점이다. 추위를 녹이는 봄바람처럼꽁꽁 얼어붙은 경기를 타개할 카 오디오 경연대회가 간절해진다. 작년 한 해 세계 최고 명성의 EMMA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하면서 마니아 및 인스톨러들의 도전 열기가 뜨거웠다. 올 한 해는 무엇보다 SPL 대회 출전자들의 관심과 성장을 기대하면서 작년 한 해 EMMAKOREA 등 SPL 대회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던 대표 시스템 5대를 살펴봤다. SPL 시스템은 카 오디오 행사에서 현장의 재미를높이고 분위기를 달구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EMMAKOREA ESPL-Professional B Class ChampionMohave모하비는 EMMAKOREA ESPL-Professional B 클래스의 우승 차량이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며 전 세계 수많은 마니아들과 인스톨러들이 도전을 꿈꾼다.ESPL-Professional B 클래스는 우퍼박스가 B필러까지 근접할 수 있고 높이가 시트 높이(헤드레스트 제외) 이하이며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가격과 개수 제한이 없다.모하비는 SPL 시스템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각별한 사운드 밸리의 손길을 거쳐 완성됐다. 당시 SPL 기록은 146.2dB였고 인스톨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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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필수 인증 통과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안전한 사용 위해 꼼꼼히 확인하고 선택하자!필수 인증 통과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블랙박스 보조 배터리가 필수로 획득해야 하는 국내 인증은 KC와 KN41 두가지이다. 그동안 시장에서는 국가통합인증마크인 KC에 비해 KN41 자동차 내성인증은 크게 부각되거나 강조되지 않았다. KN41 자동차 내성 인증은 자동차 및 불꽃점화 엔진구동 기기류 내성시험으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에 반드시 필요하다. 이달 본지는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가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KC와 KN41 자동차 내성 인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모두 획득한 제품들을 살펴봤다.글|김형민블랙박스 전용 보조 배터리는 블랙박스가 영상을 오랫동안 촬영할 수 있도록 돕는 아주 편리한 제품이지만 사고 발생 시 다양한 피해를 야기한다. 작게는 품질이 떨어져 보조 배터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지 못해 차량 메인 배터리를 방전시키고 크게는 발열 또는 내부 시스템 문제로 차량에 화재를 일으켜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국내 인증은 KC와 KN41 두 가지이다. 우선 KC 인증은 안전·보건·환경·품질 등의 법정 강제인증 제도로 자동차, 가전제품, 유모차, 승강기, 조명기기, 저울, 전기계량기, 전화기, 소화기 등 730여개 이상 품목에서 반드시 획득해야 한다. 지식경제부·노동부·환경부·방송통신위원회·소방방재청 등 5개 부처에서 각각 부여하던 13개 법정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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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CES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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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커넥티드 블랙박스

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커넥티드 블랙박스커넥티드 블랙박스 시장의 경쟁이 매우 뜨겁다. 아이나비 퀀텀2를 시작으로 유라이브, 파인뷰 등이 커넥티드 블랙박스를 출시했으며 향후 관련 제품이 계속해서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커넥티드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달에는 현재 출시된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관련 제품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봤다.글|김형민최근 자동차 업계 화두는 커넥티드 카이다. 국내 완성차 업계 역시 전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커넥티드 카 기술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커넥티드 카는 차량과 차량, 또는 차량과 모든 주변 환경이 연결되는 기술을 의미하며실시간 내비게이션, 원격 차량 제어·관리,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N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에는 운전자의 건강 상태나 혈중 알코올 농도를 파악해 운전 기능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방향으로도 진화할 수 있다. 이에 앞서 블랙박스가 커넥티드 기능을 먼저 선보였으며 새로운 먹거리 확보를 위한 핵심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통신 3사에서는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연동할수 있는 상품을 출시했다. SK텔레콤은 차별화된 데이터 전송속도를 갖춘 LTE Cat.M1을 선보이고 에어트론 M7에 적용했다. LTE Cat.M1은 국제 표준화 단체(3GPP)에서 표준화한 기술로 최대 전송속도는 300kbps에 달한다. NBIoT(최대 27kbps)…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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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

메이저 유통사 3社의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무겁고 힘들었던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다시 맞이했다. 어느 해보다 변수가 많고 시장 전망이 대체로 밝지 않지만 그럴수록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나갈 준비를 해야 할 때다. 새해를 맞아 본지는 2018년을 결산하고 2019년을 전망하는 의미에서 국내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 3사의 지난 한 해 매출 상승을 이끌었던 인기 모델과 올 한 해 주목할 만한 모델들을 살펴봤다.글|정은선(주)아리엘코퍼레이션2018 Popular Model Best 3Focal Ultima작년에도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등으로 시장 전체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고가의 하이엔드 시장은 여전했다. 그러한 움직임 속에서 가장 빛났던 제품들 중 하나가 바로 포칼 울티마다. 울티마는 프랑스 음향기기의 자존심인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이다. 포칼이 극한의 특성을 차량 안에서도 실현하기 위해 홈 오디오 분야의 레퍼런스 기기로 이름난 자사의 그랜드 유토피아 스피커를 차량용으로 개량한 것이다. 때문에 가격대가 상당히 높지만 스페셜한 사운드를 원하는 유저들의 선택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포칼 울티마는 75mm TW 울티마 트위터와 165mm 6W 울티마 미드우퍼, 200mm 8W 울티마 서브우퍼 총 3종이다.Focal K2…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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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Asia Fin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