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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스피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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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많은 변화 속에서 포칼의 여전한 강세 확인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스피커는?


본지는 올해로 창간 24주년 맞았다. 시간의 흐름처럼 시장의 상황도 많이 달라졌다. 작년 헤드유닛에 이어 올해는 카 오디오 시장 초창기 사랑받았던 스피커에 대해 살펴봤다. 포칼의 인기는 과거에도 여전했고 다인오디오와 스캔스픽 스피커가 마니아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으며 이톤은 최근에 새롭게 시장을 찾았다. 그 외 a/d/s/, 보스톤 어쿠스틱, MB 쿼트, 인피니티 등이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글|정은선




 a/d/s/ 236/235is 

a/d/s/는 1976년에 설립됐으며 Orion, PPI 등과 함께 80∼90년대 전 세계 카 오디오 시장을 주름잡았던 브랜드이다.

236is는 6.5인치 2웨이 컴포넌트 스피커이다. 네오디뮴 마그넷을 적용한 1인치 소프트 돔 트위터와 저음 특성을 향상시키는 울트라미드 인젝션 몰드 프레임, 미네랄 성분이 강화된 코폴리머 콘으로 구성된 6.5인치 스피커의 조합이다. a/d/s/만의 풍부한 풀 레인지 사운드를 경험하게 한다. 허용 파워앰프 출력은 15∼150W, 감도 91dB, 재생주파수 대역 40Hz∼22kHz이다.

235is는 5.25인치 2웨이 컴포넌트 스피커이다. 허용입력 20∼150W, 감도 90dB, 재생주파수 대역 48Hz∼22kHz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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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oston Acoustics Pro Series 

보스톤 어쿠스틱스는 1979년부터 고성능의 가정용 오디오-비디오 시스템, 애프터마켓 및 OEM 차량용 시스템, OEM PC 오디오 시스템, 특수 주문 제작용 시스템 등의 고성능 오디오 시스템을 디자인, 제조, 유통해 왔다. 또한 음악 장르나 청취자의 수준과 상관없이 만족도 높은 스피커를 만들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프로 시리즈는 6.5인치 3웨이, 6.5인치 2웨이, 5.5인치 2웨이, 4.5인치 2웨이로 구성된다. 6.5인치 3웨이 스피커는 코 폴리머 콘을 적용한 6인치 미드우퍼와 4인치 미드레인지, 1인치 알루미늄 돔 트위터, 패시브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로 이뤄졌다. Axis-, Flush-, Surface-, Angle-Mount 트위터 마운트 키트를 채용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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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ynaudio System 220/240 

다인오디오는 덴마크의 스피커 명품 브랜드이며 1977년에 첫 번째 스피커를 출시했다. 정교한 하이파이 및 홈 시어터 시스템, 전문 리코딩 스튜디오에서 만날 수 있으며 최상의 음악적 체험을 제공한다. 카 오디오 음향학 분야에서도 오랜 기간 많은 연구와 발전을 거듭해 온 결과 명성에 걸맞은 라우드 스피커 제품을 탄생시켰다. 다인오디오 라우드 스피커 시스템은 리코딩된 사운드 외 그 어떠한 사운드 특성을 나타내지 않으며 정확하고 꾸밈없는 음악재생 능력으로 유명하다.

시스템 220은 6인치 MW150 미드우퍼와 1인치 MD100 소프트 돔 트위터로 구성된 2웨이 컴포넌트 시스템이다. 정격입력 RMS 100W, 감도 90dB, 재생주파수 대역 65Hz∼25kHz이다.

시스템 240은 7인치 MW160 미드우퍼와 1인치 MD100 소프트 돔 트위터의 조합이다. 정격입력 RMS 120W, 감도 90dB, 재생주파수 대역 55Hz∼25k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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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ton Pro 160 

이톤은 오디오를 사랑하는 마니아들에게 원음에 충실한 최고의 사운드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1983년 독일에서 설립됐다. 지난 30여 년간 하이엔드 오디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왔으며 유일하게 오리지널 저먼을 고집해 왔다. 세계적인 경연대회의 입상과 권위 있는 기구의 품질 평가 1위 등 이톤의 타협 없는 품질과 성능은 가장 독일다운 사운드라는 찬사를 얻기에 부족함이 없다. 더불어 이톤은 끊임없는 진화를 위해 연구와 노력 그리고 변화를 지속하고 있다.

프로 160은 팝 라인의 프로 시리즈로 3/4인치 트위터와 6.5인치 미드우퍼/미드레인지로 구성된다. 페이퍼 콘 재질로 임피던스 4Ω, 출력 70/100W, 음압 88dB, 재생주파수 대역 43Hz∼25kHz, 크로스오버 주파수 3kHz, 마운팅 깊이 65mm, 아웃터 직경 165mm, 컷아웃 직경 144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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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cal PolyKevlar 165K2 

사운드적 극한의 특성을 얻고자 기술적 문제에 당면했을 때 결코 타협할 줄 모르는 완고한 장인 정신으로 한계에 도전해온 포칼. 그 열정과 노력으로 홈과 카 오디오 분야에서 사운드 재생 예술로 평가받을 만큼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출시해왔다. 올해로 창립 40주년을 맞이한 포칼은 13년 만에 포칼 유토피아 베릴리움의 뒤를 잇는 유토피아 M 라인을 출시해 여전히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폴리케블라 165K2는 6.5인치 2웨이 컴포넌트 스피커 시스템이다. 감도 92dB, RMS 출력 100W, 최대 출력 200W, 재생주파수 대역 60Hz∼20kHz, 6.5인치 미드우퍼, 40mm 보이스 코일, 100mm 마그넷, TN 45 트위터, 2웨이 세퍼레이트 하이패스, 크로스오버 18dB/Oct.(3.5kHz), 트위터 레벨 조절 가능, 최대 파워 핸들링 200W, 노멀 파워 핸들링 100W, 감도(2.8V/1m) 92dB 등의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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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ocal Utopia 165W3 

포칼 유토피아 165W3는 포칼의 명성을 국내에 깊게 자리 잡게 만든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6.5인치 미드우퍼와 4인치 미드레인지, 2인치 티타늄 미니 TLR 트위터로 구성된 3웨이 스피커 시스템. 165W의 경우 생생한 미드대역인 보컬 대역을 살려 음장의 밸런스가 잘 맞는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감도 2.8V(92.5 dB/1m), 3웨이 크로스오버 18dB/Oct. 300Hz/3.5Hz, 최대 입력 200W, 정격 입력 100W, 재생주파수 대역 45Hz∼22kHz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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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finity Kappa Perfect 6.1 

세계적인 음향 전문 기업 하만 인터내셔널 그룹 산하의 인피니티.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브랜드로서 세계 수준의 홈 오디오와 홈 시어터뿐만 아니라 카 오디오 분야에서도 두드러진 활약을 펼치고 있다. 특히 카파 퍼펙트 스피커는 CES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인피니티 제품들은 궁극의 청취 경험을 제공한다. 초창기 카파 퍼펙트를 비롯해 카파, 레퍼런스 3가지 시리즈가 고품질 스피커이며 세계적으로 많은 마니아층을 확보했다.

카파 퍼펙트 6.1은 6.5인치 2웨이 컴포넌트 시스템이다. 6.5인치 퍼펙트 미드우퍼와 1인치 퍼펙트 트위터로 구성된다. RMS 파워 핸들링 100W, 최대 파워 핸들링 400W, 재생주파수 대역(±3dB) 75Hz∼23kHz, 감도 90dB, 임피던스 4Ω, 크로스오버 주파수 3.5kHz, 24dB/Oc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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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B Quarts QSD 216 

MB 쿼트는 독일의 전통적인 장인정신이 녹아든 스피커 브랜드로 통한다. 1975년부터 시작된 역사는 독특한 제조 공법과 사운드를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고 지난 수년간 변함이 없다. 또한 스피커 유닛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내고자 연구와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Q 시리즈는 MB 쿼트를 대표하는 모델로 하이엔드 스피커의 새장을 여는 제품이다. 작으면서도 강하고 독특한 네오디뮴 마그넷을 갖췄다.

QSD 216은 6.5인치 2웨이 컴포넌트 스피커 시스템이다. QTD 25 1인치 Neo/AI 트위터와 QWD 160 6.5인치 미드우퍼 구성으로 임피던스 4Ω, 재생주파수 대역 35Hz∼32kHz, 감도 85.5dB, 파워 범위 90∼170W, 크로스오버 주파수 2.4kHz 등의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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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an Speak 8545 

스캔스픽은 60여년의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덴마크의 정통 하이엔드 스피커 전문 브랜드이다. 노르웨이의 시어스사와 함께 세계 3위권 내에 선정된 바 있다.

스캔스픽 유닛들은 고밀도 계층적 구조의 다이캐스팅, 100% 수공에 의한 작업 과정, 초정밀 테스트를 통해 만들어지는데 95년과 97년에는 전 유럽 스피커에서 가장 적은 오차율을 지닌 유닛으로 선정된 바 있다. 스캔스픽의 자연스럽고 풍부한 사운드는 하이엔드 스피커만을 고집하는 마니아들의 욕구를 채워주기 충분하다.

스캔스픽 8545는 7인치 우퍼이다. 평균 임피던스 4Ω, 평균 파워 100W, 재생주파수 대역 29Hz∼4kHz이고 감도 89d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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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an Speak 9900 

9900은 자연스럽고 청명한 고역을 실현하는 스캔스픽의 역작이다. 1인치 텍스타일 돔 다이어프램 레볼레이터 트위터로 재생주파수 대역은 2kHz∼30kHz이지만 700Hz부터 플랫하게 이어지는 주파수 특성이 탁월하다. 최저 공진 주파수 500Hz, 음압 91dB이다.

130mm의 넓직하고 우묵하게 들어간 전면 플레이트가 유닛의 기품을 말해준다. 임피던스 8Ω, 2.83V/M 91dB, Fs(Hz) 500, VC dia. 28mm, 파워 225W. 스페셜 파츠로 SD-2, LCD, NRC, CDD 등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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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스피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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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저 유통사 3社의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무겁고 힘들었던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다시 맞이했다. 어느 해보다 변수가 많고 시장 전망이 대체로 밝지 않지만 그럴수록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나갈 준비를 해야 할 때다. 새해를 맞아 본지는 2018년을 결산하고 2019년을 전망하는 의미에서 국내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 3사의 지난 한 해 매출 상승을 이끌었던 인기 모델과 올 한 해 주목할 만한 모델들을 살펴봤다.글|정은선(주)아리엘코퍼레이션2018 Popular Model Best 3Focal Ultima작년에도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등으로 시장 전체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고가의 하이엔드 시장은 여전했다. 그러한 움직임 속에서 가장 빛났던 제품들 중 하나가 바로 포칼 울티마다. 울티마는 프랑스 음향기기의 자존심인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이다. 포칼이 극한의 특성을 차량 안에서도 실현하기 위해 홈 오디오 분야의 레퍼런스 기기로 이름난 자사의 그랜드 유토피아 스피커를 차량용으로 개량한 것이다. 때문에 가격대가 상당히 높지만 스페셜한 사운드를 원하는 유저들의 선택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포칼 울티마는 75mm TW 울티마 트위터와 165mm 6W 울티마 미드우퍼, 200mm 8W 울티마 서브우퍼 총 3종이다.Focal K2…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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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Asia Fin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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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서다2019 성장이 기대되는 아이템매년 새로운 아이템이 탄생하고 시장성이 떨어져 사라지는 제품도 수없이 많다. 2019년은 블랙박스의 경우 IoT 블랙박스 중심으로 흘러갈 것으로 예상되고 이미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받는 차량용 공기 청정기와 HUD, 카케어의 발전이 기대된다. 또한 차량용 스마트폰 무선 충전 거치대와 같은 제품의 인기도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달은 2019년 성장이 기대되는 대표 아이템 5가지를 꼽아봤다.글|김형민차세대 블랙박스 시장의 핵심으로 부상IoT 블랙박스2018년은 고화질 블랙박스 기술 경쟁이 치열했다. QHD, UHD 등 화질의 성능을 끌어올리는 것이 기술 경쟁에서 앞장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커넥티드 블랙박스가 조금씩 이슈화됐다. 과거에도 LTE 등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IoT 블랙박스가 출시됐지만 높은 전력 소모량과 고가의 통신료, 복잡한 가입 절차 등으로 인해 대중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현재 출시되는 IoT 블랙박스는 저전력 통신망을 이용해 차량 배터리 방전의 부담을 줄이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는 등 기존의 단점을 최소화했다. 통신비도 제품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과거에 비해 대폭 낮아졌다. IoT 블랙박스 대중화에 가장 앞서 나간 브랜드는 아이나비이다. 아이나비는 지난해 5월에 퀀텀2를…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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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

분위기 타개할 새로운 아이템 개발이 절실2018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 Trend Keyword Top 10어느덧 한해를 마감하는 시점이 찾아왔고 반성과 평가가 필요한 시간이 됐다. 또다시 총체적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악화 등이 화두에 올랐지만 지난 수년간을 돌이켜보면 시장 상황이 좋았던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이제 더 이상 부진의 요인을 외부로만 떠넘기지 말고 타개 방안을 내부로부터 찾아야 할 때다. 가장 큰 문제는 분위기 반전을 꾀할 새로운 아이템의 부재이다. 특히 작년과 올해 그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그 와중에 EMMA와 같이 국제적 명성의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한 것은 많은 악재 속에서 그나마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글|정은선1. 컴피티션 다양화최근 몇 년간 국내 카 오디오 시장은 유통사와 동호회가 주최하는 컴피티션들만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었다. 나름대로 각각이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꾸준히 발전해 나가면서 마니아들의 다양한 욕구를 분출할 출구 역할을 충실히 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참가 대상이나 제품에 제한을 두지 않고 시장 전체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보편적인 문화 형성과 기준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면서 올 해는 국제적인 명성의 카 오디오 대회들이 한국 진출을 본격화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EMMA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