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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EMMAKOREA 달라지는 것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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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번 뜨겁게 달릴 시간이 다가온다!

2019 EMMAKOREA 달라지는 것들은?


2019년 EMMAKOREA의 공식 일정이 드디어 공개됐다. 많은 기대와 우려 속에서 성공적으로 첫 대회를 끝마친 EMMAKOREA는 2회 대회를 맞아서 스케일을 더욱 키우고 콘텐츠를 보다 다양화할 계획이다. 또한 EMMA Asis의 네트워크에 합류해 보다 엄격하고 공정한 환경 및 조건 속에서 대회가 치러질 예정. 룰도 일부 수정됐다. 2회 대회 때 달라지는 변화 포인트를 5가지로 정리해 봤다.

글|정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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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장소 – 더욱 커진 스케일과 다양해진 볼거리 

EMMAKOREA는 2회 대회를 맞아서 대회의 스케일을 더욱 키우고, 콘텐츠를 보다 다양화할 계획이다. 지난 9월 30일 인천아시아드 주경기장 P 주차장에서 펼쳐진 제1회 대회는 참가자들과 업계 사람들만의 행사였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효과는 크지 않았다.

이에 따라 EMMAKOREA는 참가자들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대중적인 홍보를 위해 일반인들의 접근성을 높일 곳으로 행사 장소를 새롭게 마련했다. 제2회 EMMAKOREA 컴피티션은 오는 10월 6일 일산 킨텍스에서 오토살롱위크와 함께 할 예정이다.

오토살롱위크는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문전시회인 서울오토살롱과 오토위크가 통합된 명칭이다. 국내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의 대내외적인 어려움을 함께 타파하고자 16년, 그리고 13년 동안 코엑스와 킨텍스에서 각각 꾸준히 개최됐던 서울오토살롱과 오토위크가 과감하게 통합 개최하기로 결정한 것.

오토살롱위크 조직위는 기존 서울오토살롱과 오토위크 양자 간의 경쟁 구도로 나뉘었던 두 개의 전시회가 하나로 통합되면서, 분산되었던 참가기업이 한 곳으로 응집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러 전시회를 전전하던 참가업체들의 마케팅 비용 부담을 덜어주고, 전시품목의 확대, 대형화를 통해 참관객과 바이어, 일반 참관객까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대한민국 최대 오토 비즈니스 전시회,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모두 함께 동참할 수 있는 하나의 축제로 만들어 나갈 포부를 밝혔다. 또한, 단순한 규모의 확대뿐 아니라 두 전시회의 기존 글로벌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해외바이어들이 직접 찾아올 수 있는 국제 전시회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침체된 국내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의 활력소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자동차 제조기술이 발전하면서 과거에 비해 신차 구매주기가 길어지고 있으며, 이와 함께 신차에만 집중됐던 소비자의 관심이 차량의 유지와 관리 그리고 개인의 선호와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튜닝으로 점차 옮겨가고 있다. 이러한 현 추세에 맞춰 오토살롱위크에서는 차량 구입부터 자동차 관련 애프터서비스(정비·세차)·부품·튜닝·액세서리, 전장용품 등 애프터마켓을 총망라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캠핑카, 모터스포츠 등 자동차 문화관련 산업, 미래 자동차,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품목도 함께 전시해 자동차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하나의 전시회를 개최함으로써 이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2019 오토살롱위크는 경기도 킨텍스에서 10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개최하며,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주)서울메쎄인터내셔널, (주)킨텍스가 주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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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규정 – 100% EMMA 룰 적용, 일부 변경사항 참고는 필수 

지난 제1회는 첫 대회이고 홍보 기간도 충분치 않아서 EMMA 공식 룰을 100% 그대로 적용하지 않았다. EMMA가 중요하게 여기는 기본 가치와 철학은 유지하되, 국내 실정에 맞도록 일부 수정한 로컬 룰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는 제2회 대회는 클래스 및 카테고리 구분과 룰 적용 방식 등 하나부터 열까지 100% EMMA가 규정하는 룰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대회 종류는 인스톨 심사를 기본으로 음질을 평가하는 ESQ와 음압을 측정하는 ESPL 두 가지다. 따라서 기존에 제공된 EMMA 룰을 참고하면 된다. 다만 최근에 부분적으로 수정된 사항이 있어‘공식 EMMA 룰북 2018에 대한 부록 - 2019년 버전 1’이라는 타이틀로 공개됐다. 그 내용 중 EMMAKOREA 컴피티션과 관련된 내용만을 발췌해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Rulebook Chapter 2.1

마스터 리미티드로 강등은 불허한다. 그리고 마스터 리미티드는 숙련자(Skilled) 카테고리에서 승급한 사람이거나 새로운 업계 전문가(업계 경험 2년 이하)들만 참가할 수 있다.


Rulebook Chapter 9.10.2

공식 CD/DVD를 사용하지 않고 인스톨이 USB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 않는 참가자는 등록 시 이를 알려야 하고 점수 시트에 기록한다.

참가자는 EMMA의 감독 아래 데이터를 저장 장치에 로드할 책임이 있다. EMMA는 등록 후 EMMA 미디어와 함께 위치, 타임 슬롯 및 USB-스틱/CD를 제공한다. 기타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는 참가자가 가져와야 한다.

EMMA는 심사 과정이 끝날 때까지 저장 장치를 보관할 수 있다. EMMA는 손실과 피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Rulebook Chapter 2.1

E-CAT 제한 및 S-CAT 제한 :

원본▶

개조나 자작 구성 요소 사용 불가


변경 내용▶

성능을 수정하거나 자작 구성 요소 사용 불가. 성형은 허용

된다.



ESPL : 

Rulebook Chapter 6.1 page 52(Rules for all categories bullet point 3)

원본▶

차량은 운전석 및 조수석이 원래 상태 또는 유사한 형태(스포츠 시트 등)로 장착돼 있어야 한다.


변경 내용▶

차량 사용 및 차량 주행에 이용할 수 있도록 운전석 및 조수석 측 시트(등받이가 있는)가 설치돼 있어야 한다.

- 차량은 반드시 운전자가 스스로 운전할 수 있어야 한다. 차량은 기록 측정을 위해 열어야 하는 운전석과 조수석 측 OEM 도어가 있어야 한다. 도어 입구를 막거나 OEM보다 작게 만드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 개조된 도어 패널은 물론 허용된다.

- 도어는 원래 잠금장치만으로 닫을 수 있어야 한다.

- 두 개의 도어 입구 사이에 OEM 구성 요소 및 루프 브레이스“( 스트라이퍼 폴”, 최대 d=10cm)를 제외한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

- 공간 내 공간 구조는 허용되지 않는다. 전면 유리와 앞유리창 내부에 밀폐된 구조물은 허용되지 않는다.


Rulebook Chapter 6.2

모든 클래스에 대한 측정 룰


원본▶

첫 번째 측정은 도어를 닫은 상태로 수행된다 - 최소 30초 동안 음악이 재생된다.

이 측정에서 피크 SPL을 기록한다. 다음 2분 이내에 두 번째 측정이 수행된다.

두 번째 측정은 도어 2개를 완전히 열어서 수행한다 – 최소 30초 분량의 음악이 첫 번째 측정 시와 동일한 트랙으로 재생된다. 이 측정 내에서 평균 SPL을 기록한다.


변경 내용▶

첫 번째 측정은 도어를 닫아서 차량을 “완전 밀폐된”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최소 30초 동안 음악이 재생된다. 이번 측정에서 나온 SPL 피크 수치를 기록한다. 다음 2분 이내에 두 번째 측정이 이뤄진다.

두 번째 측정은 전면 도어만 완전히 열어서 진행한다. 최소 30초 분량의 음악이 첫 번째 측정 시와 동일한 트랙으로 재생된다. 이번 측정에서 나온 SPL 평균 수치를 기록한다.


일반▶

한 사람만 시스템을 실행할 수 있고 아무도 도움을 줄 수 없다. EMMA는 문을 막거나 측정 중에 도움을 주는 사람을 허용하지 않는다. 이 경우 측정을 반복하고 이 점수가 반영된다. 참가자의 일원이 아닌 외부인이 참가자의 두 번째 측정

을 강요할 경우, 그(그리고 만약 팀원이라면 모든 팀 동료)는 점수 표에서 100점을 잃는다.



Rulebook Chapter 6.2.5

원본▶

프론트 시스템이 장착돼 있고 측정 중에 청취 가능한 음악을 재생해야 한다. 프론트 시스템에서 사운드가 들리지 않으면 10점이 감점된다.


변경 내용▶

시스템은 측정하는 동안 청취 가능한 음악을 재생해야 하고, 프론트 시스템이 설치돼 있어야 하며, 잘못으로 인해 음악을 들을 수없는 경우에는 6.2.8을 참조한다.

(부록 상호 참조용은 다음과 같다 :)

6.2.8 측정 도중 헤드유닛이 정지/블록/점프하는 경우, 시스템 또는 시스템 구성 요소가 고장/파손/퓨즈손상 등의 경우 참가자는 매 측정마다 5분 이내에 두 번째 기회를 가질 수 있다(열림/닫힘). 실수로 다른 트랙이 사용된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어떤 이유로든 세 번째 기회는 없다.



Rulebook Chapter 2.3 ESPL Page 9 

ESPL 전문가 설치▶

·익스트림 장착은 Chapter 10 제한사항의 매트릭스를 참조한다. :

·인클로우저 포트 등을 포함한 서브우퍼는 OEM B 필러 뒤에 있어야 하고 인클로우저는 차량의 지붕까지 도달할 수 있다.


Rulebook Chapter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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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혜택 – 국내를 넘어 다른 아시아 국가들 경쟁 

EMMA는 전 세계적으로 42개의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중 활동이 가장 활발한 지역이 아시아이다. EMMAKOREA 역시 아시아 지역에 속해 있지만 2018년 대회는 자체적으로 성황리에 끝냈다. 그런데 2019년부터는 러시아 및 일본과 함께 EMMA Asia Final에 공식으로 참가하게 됐다. 대회가 1년에 한 번뿐인 EMMAKOREA는 예선 없이 대회 자체가 공식 EMMA Asia Final 첫 번째 Stage가 된다. 2019년 EMMA Asia Final은 오는 10월 6일 부터 11월 30일까지 한국을 시작으로 러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중국, 필리핀, 대만 순서로 펼쳐지고 EMMA Asia에서 선출한 인터내셔널 저지들이 10개국을 순차적으로 이동하며 공정하게 심사한다.

10월 6일 한국에서 열리는 Stage 1의 클래스별 1위, 2위 입상자들은 11월 30일 대만에서 열리는 Final Stage 출전권을 자동으로 얻게 된다. 출전권을 부여받아도 참가자가 원하지 않으면 Final Stage에 꼭 참가할 필요는 없다.

2018 EMMA Asia Final은 Stage 7 개최국이기도 했던 말레이시아의 쿠알라룸푸르에서 지난 12월 2일 개최됐다. EMMA Asia Final의 진풍경 중 하나는 뜨거운 시상식 응원 열기다. 시상식이야 국가와 분야를 막론하고 환희와 기쁨이 넘치는 자리지만 여느 카 오디오 대회에서 흔히 볼 수 없는 광경을 만나게 된다. 다양한 국가에서 모인 자리다 보니 수상자가 발표될 때마다 마치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 경기의 시상식을 보는 듯 국기를 흔들며 국가 이름을 연호하는 모습에서 적잖이 애국심이 넘쳐나고 응원전에 흥분하게 된다. 올해에는 코리아를 외치는 소리와 펄럭이는 태극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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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참가 클래스 – 유럽에서 정한 환산표 기준으로 클래스 구분  

참가 클래스는 1회 대회 때와는 다르게 구분된다. 클래스의 분류는 유럽에서 정한 환산표를 기준으로 아시아 전체가 동일하게 적용하기 때문에 더욱 공정하고 서로 간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 참가자가 신청서에 제품들을 기재하면 대회 운영진이 환산 값을 토대로 클래스를 분류해서 참가자에게 공지한다. 이러한 클래스 분류 작업을 위해 대회 10~15일 전에 참가신청이 마감된다. 가급적 많은 차량이 출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정하고 정확한 대회 진행을 위해 참가신청 마감 이후 추가 신청은 절대 불가하다.

유럽에서 정한 환산표에 들어가 있지 않은 제품들의 경우 EMMAKOREA가 신규 제품 등록을 유럽에 요청해 참가에 지장이 없다(단, 신규 등록 제품의 조건은 카 오디오용 제품이어야 하고 홈용 유닛이나 자작용, 개조품은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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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운영 및 집계 방식 – 전용 프로그램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EMMAKOREA는 1회 대회 때 다소 미숙했던 운영 및 집계 방식도 크게 개선한다. EMMA Asia Final Stage의 집계 방식은 전산으로 이뤄진다. 소프트웨어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액세스(Microsoft Office Access)의 툴을 기반으로 제작된 것으로 프로그램 교육을 받은 백오피스 5명이 EMMA Asia Final의 운영진들과 온라인으로 데이터를 공유한다.

운영방식은 인터내셔널 저지들이 모든 심사를 맡으므로 EMMAKOREA 헤드저지들은 운영과 진행 등을 맡아 지난 대회의 문제점들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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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뜨거웠던 SPL System 5

새로운 기록 도전을 기대해!뜨거웠던 SPL System 5어느덧 겨울을 보내고 봄을 맞이할 점이다. 추위를 녹이는 봄바람처럼꽁꽁 얼어붙은 경기를 타개할 카 오디오 경연대회가 간절해진다. 작년 한 해 세계 최고 명성의 EMMA 컴피티션이 한국에 상륙하면서 마니아 및 인스톨러들의 도전 열기가 뜨거웠다. 올 한 해는 무엇보다 SPL 대회 출전자들의 관심과 성장을 기대하면서 작년 한 해 EMMAKOREA 등 SPL 대회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던 대표 시스템 5대를 살펴봤다. SPL 시스템은 카 오디오 행사에서 현장의 재미를높이고 분위기를 달구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EMMAKOREA ESPL-Professional B Class ChampionMohave모하비는 EMMAKOREA ESPL-Professional B 클래스의 우승 차량이다. EMMA는 모바일 미디어 마니아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거대 규모의 커뮤니티이자 세계에서 가장 활성화된 카 오디오 대회 중 하나이며 전 세계 수많은 마니아들과 인스톨러들이 도전을 꿈꾼다.ESPL-Professional B 클래스는 우퍼박스가 B필러까지 근접할 수 있고 높이가 시트 높이(헤드레스트 제외) 이하이며 서브우퍼와 파워앰프의 가격과 개수 제한이 없다.모하비는 SPL 시스템에 대한 애정과 열정이 각별한 사운드 밸리의 손길을 거쳐 완성됐다. 당시 SPL 기록은 146.2dB였고 인스톨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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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필수 인증 통과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안전한 사용 위해 꼼꼼히 확인하고 선택하자!필수 인증 통과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블랙박스 보조 배터리가 필수로 획득해야 하는 국내 인증은 KC와 KN41 두가지이다. 그동안 시장에서는 국가통합인증마크인 KC에 비해 KN41 자동차 내성인증은 크게 부각되거나 강조되지 않았다. KN41 자동차 내성 인증은 자동차 및 불꽃점화 엔진구동 기기류 내성시험으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에 반드시 필요하다. 이달 본지는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가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KC와 KN41 자동차 내성 인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모두 획득한 제품들을 살펴봤다.글|김형민블랙박스 전용 보조 배터리는 블랙박스가 영상을 오랫동안 촬영할 수 있도록 돕는 아주 편리한 제품이지만 사고 발생 시 다양한 피해를 야기한다. 작게는 품질이 떨어져 보조 배터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지 못해 차량 메인 배터리를 방전시키고 크게는 발열 또는 내부 시스템 문제로 차량에 화재를 일으켜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국내 인증은 KC와 KN41 두 가지이다. 우선 KC 인증은 안전·보건·환경·품질 등의 법정 강제인증 제도로 자동차, 가전제품, 유모차, 승강기, 조명기기, 저울, 전기계량기, 전화기, 소화기 등 730여개 이상 품목에서 반드시 획득해야 한다. 지식경제부·노동부·환경부·방송통신위원회·소방방재청 등 5개 부처에서 각각 부여하던 13개 법정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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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CES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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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커넥티드 블랙박스

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커넥티드 블랙박스커넥티드 블랙박스 시장의 경쟁이 매우 뜨겁다. 아이나비 퀀텀2를 시작으로 유라이브, 파인뷰 등이 커넥티드 블랙박스를 출시했으며 향후 관련 제품이 계속해서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블랙박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커넥티드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달에는 현재 출시된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관련 제품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봤다.글|김형민최근 자동차 업계 화두는 커넥티드 카이다. 국내 완성차 업계 역시 전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커넥티드 카 기술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커넥티드 카는 차량과 차량, 또는 차량과 모든 주변 환경이 연결되는 기술을 의미하며실시간 내비게이션, 원격 차량 제어·관리,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NS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에는 운전자의 건강 상태나 혈중 알코올 농도를 파악해 운전 기능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방향으로도 진화할 수 있다. 이에 앞서 블랙박스가 커넥티드 기능을 먼저 선보였으며 새로운 먹거리 확보를 위한 핵심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통신 3사에서는 커넥티드 블랙박스와 연동할수 있는 상품을 출시했다. SK텔레콤은 차별화된 데이터 전송속도를 갖춘 LTE Cat.M1을 선보이고 에어트론 M7에 적용했다. LTE Cat.M1은 국제 표준화 단체(3GPP)에서 표준화한 기술로 최대 전송속도는 300kbps에 달한다. NBIoT(최대 27kbps)…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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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

메이저 유통사 3社의 2018년 결산과 2019년 전망2018 Popular & 2019 Notable Model Best 3무겁고 힘들었던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다시 맞이했다. 어느 해보다 변수가 많고 시장 전망이 대체로 밝지 않지만 그럴수록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나갈 준비를 해야 할 때다. 새해를 맞아 본지는 2018년을 결산하고 2019년을 전망하는 의미에서 국내 하이파이 카 오디오 시장을 대표하는 유통 3사의 지난 한 해 매출 상승을 이끌었던 인기 모델과 올 한 해 주목할 만한 모델들을 살펴봤다.글|정은선(주)아리엘코퍼레이션2018 Popular Model Best 3Focal Ultima작년에도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등으로 시장 전체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고가의 하이엔드 시장은 여전했다. 그러한 움직임 속에서 가장 빛났던 제품들 중 하나가 바로 포칼 울티마다. 울티마는 프랑스 음향기기의 자존심인 포칼의 플래그십 라인이다. 포칼이 극한의 특성을 차량 안에서도 실현하기 위해 홈 오디오 분야의 레퍼런스 기기로 이름난 자사의 그랜드 유토피아 스피커를 차량용으로 개량한 것이다. 때문에 가격대가 상당히 높지만 스페셜한 사운드를 원하는 유저들의 선택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포칼 울티마는 75mm TW 울티마 트위터와 165mm 6W 울티마 미드우퍼, 200mm 8W 울티마 서브우퍼 총 3종이다.Focal K2…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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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18 EMMA Asia Fin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