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mer 5車 5色
다목적, 다기능 차량의 화려한 변신
Hummer 5車 5色
전기차가 미래의 대세로 떠오르면서 2010년 단종됐던 오프로더의 대명사 허머가 전기차로 다시 부활해 주목받고 있다. 허머는 군용 차량인 험비의 민간용 버전이다. 군용의 거친 매력을 가진 차량이 H1이고 인테리어나 연비 등을 개선해 H2와 H3가 출시됐다. 허머는 단종 후에도 특유의 희소성 덕분에 시장에서 생명력을 이어갈 수 있었다. 본지도 스페셜 시스템 코너를 통해 허머의 다양한 매력을 담았다. 이달 그것을 한데 모아봤다.
글|편집부 사진|이종연
Hummer H6
by 화성 (주)벅스
허머 & 허머 H6?
허머는 1992년부터 2010년까지 존재했던 미국의 자동차 브랜드로 군용 차량인 험비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2020년부터 GMC의 전기 트럭 이름으로 다시 부활했으며 2002년 AM 제너럴에서 GM으로 매각됐다. GM으로 매각되기 전에는 H1이 그냥 허머였다. 2002년 매각 이후 브랜드 및 단일 모델에서 H 시리즈로 변경되면서 차명도 H1으로 바뀌었다. 이때 후속 차종인 H2가 출시되면서 H1은 H2와 병행 판매되다 2006년에 최종적으로 단종됐다. 허머 H6는 정식 출시 차량의 명칭이 아닌 H2의 6×6 튜닝 버전이다.
오감을 만족시킨다
(주)벅스가 공개한 허머 H6는 압도적인 스케일과 스타일을 자랑한다. 오너는 회사 홍보를 목적으로 화려한 퍼포먼스를 연출하고 가족과 함께 여행을 갈 때 레저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편의시설을 차량 안으로 가져왔다.
소스유닛은 듀얼 블루투스 기능의 소니 MEX-N4300BT와 10.4인치 태블릿 PC이다. 프론트 공간을 위한 3웨이 스피커는 RE 오디오 SCX 65C 2웨이와 아르고 파운텍 3인치 미드레인지 조합이다. 차량의 특성상 사이드미러 내부 커버가 없어 트위터와 미드레인지가 A필러에 장착되고 미드우퍼 2조는 도어 하단에 위치한다. RE 오디오 REX8-V2 8인치 서브우퍼 2개는 프론트뿐만 아니라 전체 공간에 공동으로 가동된다. 파워앰프는 RE 오디오 SD 1504가 아르고 TF 301B 3웨이 패시브를 통해 프론트 스피커와 연결되고 RE 오디오 SA 1500.1이 서브우퍼와 매칭 된다. 뒷좌석은 가족들을 위한 영화 및 동영상 감상을 위한 공간이다. 삼성 45인치 스마트 TV와 4.1채널 스피커, 그리고 안락한 의자 등으로 꾸며졌다. 대형 모니터는 필요에 따라 상하로 움직인다. 소스 기기는 갤럭시탭이며 총 4개가 각 좌석의 옆에 비치됐다.
4.1 채널은 뱅앤올룹슨 센터 스피커와 트위터, 아르고 파운텍 3인치 미드레인지 구성이다. RE 오디오 SD 1504 파워앰프 4대 중 2대가 리어의 3웨이용이다. 하이바이 스완 2웨이 패시브는 바이앰핑 방식으로 트위터 및 미드레인지와 연결된다. 트렁크에 장착된 유닛들은 전시회나 야외에서 큰 역할을 한다. 29인치 TV 모니터가 보이고 RE 오디오 SCX 65C 2웨이 스피커가 정면과 도어에 1조씩 들어갔다. 나머지 RE 오디오 SD 1504 파워앰프 1대는 이들을 위한 몫이다.
헤드유닛 : 소니 MEX-N4300BT, 10.4″ 태블릿 PC, 갤럭시탭 ×4EA
프로세서 : 이클립스 프리앰프, 아르고 TF 301B 패시브(F), 하이바이 스완 2웨이 패시브(R)
파워앰프 : RE 오디오 SD 1504 ×4EA, RE 오디오 SA 1500.1
스피커 : RE 오디오 SCX 65C 2Way, RE 오디오 SCX 65C Mid Woofer
아르고 Fountek 3″(F)/ 뱅앤올룹슨 Senter, 뱅앤올룹슨 Tweeter
아르고 Fountek 3″, RE 오디오 SCX 65C Mid Woofer(R)
RE 오디오 SCX 65C 2Way ×2EA(T)
서브우퍼 : RE 오디오 REX8-V2 ×2EA
전원부 : 150A 알터네이터, 옵티마 Yellow Top
모니터 : 삼성 45″ Smart TV(R), 29″TV(T), 카멜 19″ ×6EA(Outside)
카멜 19″ (Inside), 카멜 10.4″×2EA(Head-Rest)
기타 : CCTV 카메라 ×8EA(Outside), CCTV 카메라 ×8EA(Outside)
저장장치 8채널 ×2EA, 화면 전환기 ×8EA, 옴니뷰 Around View
LG 빔 프로젝트
Hummer H2
by 뉴딜 사운드
허머 H2 차량은?
허머 H2는 2002년에 H1의 후속 차종으로 출시됐다. 그러나 겉모습만 험비와 비슷할 뿐 플랫폼의 경우 쉐보레 서버번, 타호 및 실버라도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차체 크기도 H1에 비해 작다. 앞부분은 GM2500, 뒷부분은 GM1500 플랫폼을 활용했고 앞의 밑부분 범퍼와 뒷범퍼가 철로 마감돼 웬만한 접촉사고
가 나도 흠집만 날 뿐, 잘 찌그러지지도 않는 것이 특징이다.
강력한 에너지를 사운드로 분출
뉴딜 사운드가 소개했던 허머 H2는 번 인텐스의 프로모션 차량이다. 오픈 공간에서 이뤄지는 흥겨운 퍼포먼스를 위한 것으로 아웃사이드용 사운드 시스템을 갖췄다.
허머 H2의 소스유닛은 고성능, 고품질의 부품을 적용해 고음질 재생에 충실한 클라리온 HX-D2이다. 무출력 하이엔드 헤드유닛으로 96kHz 샘플링 D/A 컨버터, 4웨이 주파수 분할용 회로망 및 5밴드 파라메트릭 EQ 등을 포함해 사운드의 가장 미세한 뉘앙스까지 그대로 전달한다. 이외 아이폰이나 DJ 장비 등을 연결해 서브 소스유닛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스피커는 시스템이 아웃사이드에서 사용되므로 인사이드와 달리 소리가 크고 멀리 확장될 수 있도록 감도가 높은 유닛이 필요해서 락포드 포스게이트 제품이 채택됐다. 락포드 포스게이트는 아메리칸 오디오의 아이콘으로 강력한 이미지를 가진 브랜드이다.
락포드 포스게이트 펀치 프로시리즈 제품은 파워풀한 환경에 적합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제품으로 PP8-T 1.5인치 8Ω 트위터와 PPS8-10 10인치 8Ω 우퍼가 사용됐다.
서브우퍼는 초저역의 양감이 부족할 듯 해 인사이드용으로 인기가 높은 파워시리즈 T1D412 제품이 들어갔다. 이들 유닛들은 FRP 작업을 통해 매끈하고 견고한 디자인으로 완성됐다.
파워앰프는 프레즌스 2500D, 프레즌스 PIC 300.2, 오디슨 SR2 모두 3대가 채용됐다. 오디오 외에도 레이저와 스모그 등에 많은 전원이 요구됨에 따라 전원 보강 작업도 필수다. XS파워 D3100 배터리가 메인이고 XS파워 D680 배터리 6개가 보조로 사용됐다. 보조 배터리 6개는 모두 앰프랙 아래에 위치한다.
헤드유닛 : 클라리온 HX-D2
서브유닛 : 아이폰, DJ 장비
파워앰프 : 프레즌스 2500D, 프레즌스 300.2, 오디슨 SR2
스피커 : 락포드 포스게이트 PP8-T, PPS8-10 ×2EA
서브우퍼 : 락포드 포스게이트 T1D412 ×2EA
전원부 : XS 파워 D3100, XS 파워 D680 ×6EA
Hummer H2
by 카 사운드 매니아
허머 H2 차량은?
허머 H2는 엔진이 V8 6.0 OHV로 배기음이 독특하고 4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됐으며 2004년에 4단에서 6단 자동변속기로 변경됐다. 이후 픽업트럭인 SUT 버전이 추가됐다. SUT는 3열 시트를 없애고 화물칸을 더했지만 적재함이 매우 짧아 화물차로 분류되지 않았다. H2는 2005년 4월에 후속 차종인 H3가 출시된 이후에도 병행 판매됐고 이후 4단 자동변속기가 다시 추가됐다. 2008년에 부분 변경을 통해 실내와 파워트레인이 변화하고 엔진이 6.2ℓ로 교체됐으며 2009년에 단종됐다.
빈틈없이 강력한 사운드 구현
카 사운드 매니아가 완성한 허머 H2는 듣는 감동과 보는 재미가 공존하며 가성비가 우수한 기기들의 성능을 극대화해 엄청난 에너지를 분출한다. 연식이 제법 오래된 올드 카의 외관은 튜닝 작업을 통해 멋스럽게 변모했다. 소리는 클럽 음악을 선호하는 오너의 취향에 초점이 맞춰졌다.
소스유닛은 USB, MP3를 지원하는 파이오니아 DEX-P99RS이고 모스코니 DSP 6to8 디지털 프로세서가 조화를 이룬다. 프론트에는 포칼 K2 파워 라인의 3웨이 시스템이 선택됐다. 포칼 TKM 트위터와 ES 165K 미드우퍼 2조는 각각 부드럽고 정밀한 고음과 풍부하고 다이내믹한 중저음을 재생한다. 또한 포칼 3KRX3 3인치 미드레인지는 트위터와 미드우퍼를 잇는 가교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한다.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는 각도와 위치를 아주 세밀하게 조정한 후 A필러에 견고하게 장착되고 미드우퍼 2조는 배플 타입으로 도어 하단에 들어갔다. 그리고 디지털 디자인 512 12인치 서브우퍼 2개가 최적의 인클로우저와 만나서 서브 베이스의 놀라운 퍼포먼스를 책임진다.
출력 공급은 우수한 가성비로 많은 사랑을 받는 모스코니 AS 100.4 2대와 프레즌스 PIC 1500.1 1대 총 3대의 파워앰프가 담당한다. 그 외 옵티마 옐로우 톱 D34 배터리와 배트캡 300으로 전원이 보강됐다.
트렁크는 넉넉한 공간에서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전시장의 진열장을 옮겨놓은 듯, 투입된 대부분의 유닛들이 깔끔한 배치됐다. 블랙과 화이트의 조합이 화려하진 않지만 간결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연출한다.
헤드유닛 : 파이오니아 DEX-P99RS
프로세서 : 모스코니 DSP 6to8
파워앰프 : 모스코니 AS 100.4 ×2EA, 프레즌스 PIC 1500.1
스피커 : 포칼 K2 Power TKM, ES 165K Woofer ×2EA, 3KRX3
서브우퍼 : 디지털 디자인 512 ×2EA
전원부 : 옵티마 Yellow Top, 배트캡 300
Hummer H3
by 뉴딜 사운드
허머 H3 차량은?
허머 H3는 기존 군용 차량의 느낌을 벗어나 대중화에 초점을 맞춰 개발됐으며 2005년 4월에 출시한 모델이다. 차체 크기는 기존 H2보다 전장 570mm, 전폭 165mm, 전고 39mm, 축간거리 274mm를 줄여 실용성을 높였다. 사륜구동 방식이 적용된 허머 H3는 220마력의 출력을 내는 V6 3.5ℓ 엔진을 탑재했다. 공인연비는 6.7km/ℓ로 높은 성능을 내는 대신 유지비가 많이 드는 차로 알려져 있다.
고음질로 즐기는 멀티미디어 시스템
뉴딜 사운드의 허머 H3는 매력적인 사운드로 음악과 영화, 그리고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갖췄다. 오너는 허머 H3를 이용해 혼자 있을 때 차량 안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활용해 음악이나 영화를 감상할 수 있
고,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할 때 차량 밖에서 모여 리어 공간과 도어에 설치한 대화면 TV 모니터로 TV를 시청하거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물론 운전석에서도 게임을 할 수 있다.
헤드유닛은 메인으로 켄우드 DPX-U5120이 사용되고 서브로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활용된다. 켄우드 DPX-U5120는 2딘 사이즈로 전면에 AUX 입력과 USB 단자를 지원한다. 헤드유닛 외 프론트와 리어 스피커, 서브우퍼 그리고 파워앰프 등 사운드에 관여하는 모든 유닛들은 킥커사 제품으로 통일됐다.
프론트 2웨이 스피커는 선명하고 명확한 사운드를 구현할 킥커 KS 65.2 제품이다. 트위터는 A필러 성형을 통해 장착되고 미드우퍼는 도어 순정 자리에 위치한다. 리어 스피커는 프론트와 동일한 제품으로 아웃사이드 사운드를 담당하고 킥커 C12 12인치 서브우퍼는 최상의 베이스를 생산한다.
스피커의 일관된 사운드 재생을 돕는 파워앰프는 킥커 DX 300.2와 DX 125.2 각 2대씩이다. 킥커사의 독자적인 기술을 통해 모든 노이즈와 간섭으로부터 자유롭고 조용한 작동과 함께 사운드의 선명도를 한층 높여주는 제품들이다.
트렁크는 서브우퍼 인클로우저와 함께 42인치 TV 모니터가 공간을 가득 채우고 있다. 트렁크 도어에도 27인치 TV 모니터가 설치돼 야외에서 색다른 재미를 찾을 수 있다. 게임을 할 때 엔진 소리와 격투 효과음을 대단히 강렬하고 리
얼하게 들을 수 있다.
헤드유닛 : 켄우드 DPX-U5120
서브유닛 : 아이폰, 아이패드
파워앰프 : 킥커 DX300.2 ×2EA, 킥커 DX125.2 ×2EA
스피커 : 킥커 KS65.2(F)/킥커 KS65.2(R)
서브우퍼 : 킥커 C12 ×2EA
전원부 : 키네틱 HC600 ×2EA
모니터 : 42인치 TV, 27인치 TV
기타 : 소니 PS3
Hummer H3
by 화성 ㈜벅스
허머 H3 차량은?
허머 H3는 쉐보레 콜로라도 픽업트럭의 플랫폼을 공유한다. 디자인이 기존의 허머에 비해 다소 얌전해졌지만 전/후 오버행을 최대한 줄이고 최저 지상고를 높여 오프로드 성능을 보강했다. 당초 허머는 H3를 내세워 소비자층을 확대하고 매출을 크게 늘린다는 포부를 안고 있었지만 기름값이 천정부지로 뛰어오르면서 2010년에 브랜드 폐기를 결정했다.
사운드로 시원함을 마시다
(주)벅스의 손길로 탄생한 허머 H3는 하이트진로 드라이 피니시 d의 프로모션 행사를 돕기 위한 DJ 카이다. 트렁크를 주로 활용한 여타의 DJ 카와 달리 프론트 쪽을 강조했다.
소스유닛은 폰터스 올인원이 메인이고 장소에 따라 노트북과 파이오니아 CDJ-350, DJM-350 DJ 장비도 서브로 활용될 수 있다. DJ 장비는 루프 쪽에 있다. 스피커는 오픈된 공간에서 다양한 퍼포먼스로 많은 사람들의 눈과 귀를 동시에 사로잡을 수 있도록 보닛과 루프 부분에 자리한다. 보닛 부분은 끄트머리에 8Ω 홈용 트위터 8개와 액슘 KEX165 미드우퍼 4개를 품고 있다. 이들 제품은 생동감 넘치는 사운드를 크고 멀리 발산하며 차체 가공 없이 FRP 작업으로 만들어진 파츠와 결합돼 있다. 차량이 이동할 때나 기상이 좋지 않을 때는 파츠가 손쉽게 분리돼 유닛을 보호할 수 있다. 루프 위에 자리한 마샬 혼 트위터 1개와 8인치 우퍼 2개는 프론트를 향하고 있다. 이 역시도 분리가 가능하다. 웅장한 초저역은 a/d/s/ 12인치 서브우퍼가 제공한다.
파워앰프 라인은 그라운드제로 GZHA 2350 2대, 란자 Pro 650.4 1대, 오디오 파이프 GM3002 1대 총 4대로 채워졌다. 그 외 앰플 프리앰프와 2웨이 크로스오버가 사운드 조율을 돕고 아이온 120A 3개와 100A 릴레이 2개가 전원을 보강한다.
(주)벅스는 사운드의 강렬함을 시각적으로도 표현하고자 차체 윈도우 및 헤드레스트에 19인치 모니터 2개와 헤드레스트 모니터 2개를 설치하고 접었다 펼쳤다 할 수 있는 6단 10열 풀컬러의 50인치 LED 전광판도 트렁크 공간에 넣었
다. 또한 퍼포먼스용 15인치 서브우퍼 4개를 각 휠에 부착해 다채로운 볼거리를 펼쳐 놓았다
헤드유닛 : 폰터스 올인원
서브유닛 : 노트북, DJ 장비(파이오니아 CDJ-350 ×2EA, DJM-350)
프로세서 : 앰플 프리앰프, 2웨이 크로스오버
파워앰프 : 그라운드제로 GZHA 2350 ×2EA, 란자 PRO 650.4, 오디오파이프 GM3002
스피커 : 8Ω 홈용 트위터×8EA, 액슘 KEX 165 ×4EA(F)/마샬 혼 트위터
마샬 8인치 ×2EA(R)
서브우퍼 : a/d/s/ 12인치
전원부 : 아이온 120A ×3EA, 100A 릴레이 ×2EA
모니터 : 19인치 모니터 ×2EA, 헤드레스트 모니터 ×2EA
기타 : 3000W 인버터, 6단 10열 풀컬러 50인치 LED 전광판, 스케일러 보드
RGB 분배기, 유압모터 ×2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