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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 5車 5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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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함을 거부하는 문화의 아이콘

Mini 5車 5色

세계적으로 유일한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인 미니. 특유의 앙증맞은 디자인과 귀여운 감성으로 오랜 세월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런 미니의 특성은 고음질 구현에 적잖은 단점으로 작용한다. 때문에 과거에는 오디오 장착을 시도하는 사례가 많지 않았다. 그러나 다양한 차종의 환경과 오너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들이 개발되면서 미니 오너들도 마음을 열기 시작했다. 이달에는 개성이 넘치는 미니 차량의 오디오 시스템을 감상해 보자.

글|정은선 사진|이종연



 Mini Convertible Highgate 

by 리얼매직 사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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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컨버터블 하이게이트는?

미니 컨버터블 하이게이트는 BMW가 2012 런던올림픽을 기념해 출시한 2012년 한정판 미니 스페셜 에디션 모델 3종 중 하나다. 컨버터블 하이게이트 외 베이커스트리트와 베이스워터가 있다. 이 스페셜 모델들은 특별한 디자인과 장치들로 미니만의 개성을 더욱 강조했고 특별히 런던의 지역명을 차용했다.

미니 컨버터블 하이게이트는 오픈톱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모델로 영국 스타일의 고급스러운 느낌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눈길을 끈다. 새로운 외장도색 마감과 소프트톱 컬러 및 미니 컨버터블 하이게이트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휠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해준다. 새로운 차체 색상인 아이스 초콜릿 메탈릭은 모던하고 푸른색으로 가장자리를 마감한 갈색과 검정 보닛 스트라이프로 개성을 나타낸다. 알루미늄 컬러의 17인치 더블크로스(Double-Cross) 경합금 휠의 스포크어레인지먼트는 유니언잭(영국 국기) 패턴에서 영감을 얻었다.


심플한 구성으로 깊은 감동 구현

미니 컨버터블 하이게이트는 리얼매직 사운드의 데모카이다. 가공 없이 고음질 감상이 가능하도록 꾸며졌다. 작업의 핵심에는 포칼사의 2.1채널 액티브 서브우퍼 박스 시스템인 DSA500RT가 있다. 포칼 DSA500RT는 서브우퍼와 우퍼박스, 파워앰프, DSP 기능이 모두 통합된 그야말로 올인원 제품이다. 리얼매직은 DSA500RT의 다채로운 기능을 적극 활용해 획기적인 데모 시스템을 완성했다.

미니 컨버터블 하이게이트의 소스유닛은 순정이다. 프론트 스피커 포칼 K2 파워 165KR2 6.5인치 2웨이 컴포넌트와 100KRS 4인치 미드레인지가 결합해 3웨이를 구성한다. 리얼매직은 3웨이 스피커를 각각 순정 위치에 설치하고 스피커 안쪽에 특유의 정교한 손길로 조명작업을 가미해 교체된 스피커의 존재를 알리고,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했다. 보다 입체적인 사운드를 완성하기 위해 리어 순정 자리에도 프론트와 동일한 포칼 K2 파워 165KR2를 배치했다.

서브우퍼는 이번 시스템에서 가장 중추적 역할을 하는 DSA500RT. 하이 인풋과 로우 인풋을 모두 지원해 순정 헤드유닛이나 별도의 외부 소스유닛과 바로 연결할 수 있다. 내장된 서브우퍼는 최적화된 인클로우저 내에서 효율적인 구동력을 나타내는 6×9인치 유닛으로 기존 우퍼 박스들이 가지던 답답한 소리의 한계에서 벗어나 청취자의 취향에 따라 소리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리얼매직은 과하지 않게 프론트 미드베이스를 도와 전체적으로 꽉 찬 베이스를 끌어냈다. 파워앰프는 포칼 DSA500RT 덕택에 별도로 필요치 않았다. DSA500RT 모델이 165W의 서브우퍼 파워 외 65W 2채널 파워도 제공해 프론트를 구동을 했다. 리어는 순정 앰프가 담당한다. 또한 DSP 기능을 통해 프론

트 스테이지를 구현하고 중저역과 중고역대 보컬 영역이 또렷하게 들리도록 했다.

DSA500RT는 다재다능한 성능에 비해 크기가 600×210×310mm로 콤팩트해 순정 공간에 부담을 크게 주지 않으며 디자인도 수려해 인테리어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협소하기로 소문난 미니 컨버터블 하이게이트의 트렁크 공간에서도 여유롭게 자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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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유닛 : OEM

프로세서 + 파워앰프 + 서브우퍼 : 포칼 DSA500RT 

스피커 : 포칼 K2 Power 165KR2 + 100KRS(F)/포칼 K2 Power 165KR2(R)





 Mini Clubman Cooper 

by 아트카 커스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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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클럽맨 쿠퍼는?

영국의 자동차 제조사 브리티쉬 모터의 자동차 브랜드였던 미니는 1999년 독일의 자동차 제조사인 BMW가 인수한 후 새로운 설계로 출시되고 있다.

미니는 전륜구동, 상시 4륜 구동 해치백형 쿠페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모델인데, 영국에서는 국민 애마의 성격이 짙다. 뿐만 아니라 수많은 스타들의 애마로 알려지면서 점차 대중화됐다.

미니 클럽맨은 객실과 트렁크의 구분이 따로 없고, 트렁크에 문이 달려있는 해치백 차량이다. 보통의 해치백 차량이 트렁크 도어를 위로 잡아 당겨야 하는 것과 달리, 클럽맨은 트렁크 도어가 객실 문처럼 앞으로 당길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미니 클럽맨의 세부 모델은 가솔린 모델인 쿠퍼, 쿠퍼 하이트림, 쿠퍼 S와 디젤 모델인 쿠퍼 D, 쿠퍼 D 하이트림, 쿠퍼 SD 등이 있다.


선명한 음질과 폭발적인 음압 공존

아트카 커스텀의 데모카로 선보인 미니 클럽맨 쿠퍼. 극단적으로 작은 공간 내에서 최고의 음질과 최대의 음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SQL 시스템을 구현했다. 아트카 커스텀은 폭발적인 음압과 선명한 음질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헤르츠의 최상위 시리즈 밀레 스피커와 헤르츠 SPL Show 시리즈 서브우퍼를 조합해 안정적인 스피커 라인을 구축했다. 또한 차량의 구조적 특성상 넓은 스테이지 구현이 불가능하므로 높은 명료도와 음압으로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다.

소스유닛과 프로세서는 오디슨 비트 플레이 HD와 오디슨 비트원이다. 아트카 커스텀은 비트 플레이 HD의 디스플레이용 4.3인치 모니터를 순정 CDP 앞면 탈거 후 간단한 성형을 통해 매립했다. 대시보드 정중앙에 위치한 내비게이션의 매립 또한 아트카 커스텀에서 처음 선보인 인스톨 방식인데 비트 플레이 HD와 연동으로 음악이나 동영상 감상 시 이용할 수 있다.

프론트 스피커는 밀레 시리즈 ML 280.3 트위터와 ML 1650.3 미드우퍼로 구성한 2웨이 시스템이다. 아트카 커스텀은 미니 클럽맨 쿠퍼 도어의 특성상 완벽한 성형이 불가능하지만 수준 높은 도어 배플 작업에 도전, 순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하이파이 사운드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결과물을 낳았다. 트위터는 헤르츠 밀레 전용 오데온 챔버를 통해 별다른 가공 없이 대시보드 양 끝에 자리한다. 파워풀한 베이스를 공급하는 서브우퍼는 헤르츠 SPL Show SX300D이다. 파워앰프는 모두 2대. 오디슨 보체 콰트로 4채널 파워앰프가 프론트 스피커를 책임지고 ARC 오디오 2150SE 2채널이 서브우퍼를 담당한다.

디자인은 프론트의 경우 개성 강한 미니 순정 인테리어와의 자연스런 조화가 돋보이며 트렁크의 경우 공간적인 한계로 인해 모든 기기를 노출시킬 수 없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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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유닛 : 오디슨 Bit Play HD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오디슨 AV quattro, ARC 오디오 2150SE

스피커 : 헤르츠 ML 280.3, 헤르츠 ML 1650.3

서브우퍼 : 헤르츠 SPL Show SX300D

전원부 : 오디슨커넥션 SSF 2.5DGT





 Mini JCW Countryman 

by 사운드 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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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JCW 컨트리맨은?

JCW는 존 쿠퍼 워크스(John Cooper Works)의 약자로 미니의 고성능 브랜드이다. 모터스포츠의 선구자로 불리는 존 쿠퍼의 튜닝 프로그램이 추가돼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지난 1960년대의 몬테카를로 랠리 연승부터 최근 디카르 랠리에서 거둔 승리에 이르기까지 수십년에 걸친 레이싱 노하우를 바탕으로 진정한 주행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미니 JCW 컨트리맨은 최상급 퍼포먼스 모델이다. 터보차지 2.0ℓ 4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302마력, 최대토크 45.9kg.m의 파워를 발휘한다. 8단 자동변속기와 4륜 구동 방식이 적용돼 최고속도는 250km/h,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5.1초다. 또한 18인치 알로이 휠과 업데이트된 스포츠 서스펜션 및 프론트 디퍼렌셜 잠금장치를 갖췄다.


훌륭한 조합으로 놀라운 사운드 완성

사운드 밸리의 미니 JCW 컨트리맨은 기존의 미니 차량들과는 전혀 다른 결로 완성됐다. 4웨이를 구축하고 있고 이 중 3웨이가 프론트 공간에 서 존재감을 뚜렷하게 드러내지만 순정과 이질감이 없다. 특히 도어 하단에 들어간 8인치 미드우퍼가 서브우퍼를 든든하게 지원해 역동적인 사운드가 실내 공간 전체를 꽉 채운다. 미니 JCW 컨트리맨 차량의 오너는 10년 정도의 경력을 지닌 마니아이다.

소스유닛은 순정이며 비위드 RT-1 블루투스 리시버를 추가해 스마트기기에 저장된 음원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협소한 리스닝 공간에서 정밀한 사운드 튜닝을 위해 필요한 프로세서는 헬릭스 DSP Ultra이다.

프론트 4웨이 스피커는 전설적인 포칼 유토피아 Be 라인의 명성을 이어받은 유토피아 M 라인으로 이뤄졌다. 유토피아 M TBM 트위터와 3.5WM 미드레인지, 6WM 미드우퍼, 그리고 8WM 미드우퍼까지 유토피아 M라인의 모든 제품이 동원됐다. 사운드 밸리는 사이드미러 내부 커버 위치에 TBM 트위터를 고정해서 스테이지 폭을 최대한 확대하고 A필러 성형으로 3.5WM 미드레인지를 장착했다. 또한 8WM 미드우퍼를 난이도 높은 배플 작업 과정을 거쳐서 도어 하단에 정교하게 넣고 시트 아래 순정 자리에 6WM 미드우퍼를 깔끔하게 매립했다. 여기에 포칼 유토피아 M 라인의 마지막 퍼즐인 SUB10WM이 서브우퍼로 역할을 한다.

이 유닛은 작은 밀폐형 인클로우저에서도 음악성에 충실하면서 강력하고 훌륭한 베이스를 전달한다. 사운드 밸리는 자작나무 소재를 사용해 인클로우저를 만들고 별도의 마감소재 적용 대신에 표면을 특수 처리해 원목과 같은 내추럴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파워앰프는 헬릭스 C Four 4채널 2대가 프론트 4웨이와 멀티로 매칭되고 헬릭스 C One 모노채널 1대가 서브우퍼를 구동한다. 그 외 체르노프 스페셜 MK2 신호선 등을 사용하고 에코파워캡 몬스터로 전원을 보강하는 등 기초 작업에도 각별한 정성을 기울였다.

트렁크는 하단에 계단 형식으로 제작된 앰프랙을 설치해서 공간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하고 강화 유리 등을 접목해서 실용성과 함께 스타일도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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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유닛 : 순정, 비위드 RT-1

프로세서 : 헬릭스 DSP Ultra

파워앰프 : 헬릭스 C Four ×2EA, 헬릭스 C One ×1EA

스피커 : 포칼 Utopia M TBM, 포칼 Utopia M 3.5M, 포칼 Utopia M 6.5M, 포칼 Utopia M 8WM

서브우퍼 : 포칼 Utopia M SUB10WM

전원부 : 에코파워캡 Monster





 Mini JCW 3 Door 

by 군팩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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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JCW 3도어는?

미니 JCW 3도어는 인상 깊은 랠리 전통을 보유한 클래식 모델이다. 존워커(John Cooper)의 우승 카를 계승한 미니 JCW 3도어는 내면에 잠들어 있던 레이서 본능을 깨운다. 이 모델은 힘, 민첩성, 그리고 상당한 기술력을 보장한다. 또한 극한 수준으로 짧은 휠 베이스, 낮은 무게 중심은 오히려 도로의 굴곡을 기대하게끔 한다.

미니 JCW 3도어는 미니에서 가장 콤팩트 한 차량으로서 전장×전폭×전고가 3875×1725×1415mm이고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을 사용했다. 또한 스텝트로닉 8단 스포츠 자동 변속기로 빠른 변속타이밍에 속도를 극대화시켜준다. 최고출력이 231마력이고 최대토크가 32.6kg·m이며 제로백 성능이 수동 변속기 기준 6.3초, 자동 변속기 기준 6.1초 수준을 자랑한다.


높은 볼륨에서도 완벽한 밸런스 유지

군팩토리는 튜닝 마니아의 애마인 미니 JCW 3도어를 순수한 음향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실내에서 울려 퍼지는 사운드의 품질과 방향, 울림 등을 모두 감안해 최적의 사운드 시스템을 완성한 것이다.

미니 JCW 3도어 차량의 오너는 발라드부터 EDM과 힙합까지 폭넓은 장르의 음악을 소화하며 장시간 음악을 들어도 귀가 피로하지 않는 부드러운 음색을 희망했다. 이에 따라 군팩토리는 협소한 공간감을 가진 미니 JCW 3도어 차량에서 최대한 와이드 감과 깊이 있는 이미징 구현을 목표로 했다. 또한 흡배기 튜닝으로 인해 오너가 주로 높은 레벨의 볼륨으로 음악을 듣기 때문에 고출력에서도 밸런스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하고 과도한 저역의 부스트를 자제했다.

소스유닛은 비위드 스테이트 MM-1DK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기기 등에 저장된 음악도 재생하도록 헬릭스 HEC BT 블루투스 모듈도 채용 됐다.

프론트 스피커는 포칼 유토피아 M TBM 트위터와 3.5WM 미드레인지, 8WM 미드우퍼로 구성된 3웨이 시스템이다. 군팩토리는 트위터의 경우 챔버를 사용하면 와이드 이미징에 더욱 불리해 최대한 양 끝단으로 깊이 가공하고 마감재 역시 순정과 비슷한 재질의 원단을 사용했다. 나머지 미드레인지와 미드우퍼는 오너가 미니 차량 고유의 독특한 감성이 희석되지 않기를 원해서 도어 배플 작업을 배제했다. 미드우퍼는 시트 밑의 순정 자리가 8인치 크기라 그에 맞춰 8인치 미드우퍼가 선택됐는데 중저역 컨트롤에도 좀 더 유리하다. 서브우퍼는 포칼 유토피아 M SUB10WM 10인치 제품이다.

파워앰프는 브락스 GX2400 4채널과 브락스 GX2000 2채널, 그리고 포칼 FPX 1.1000 모노 채널이다. 이밖에 하모닉 하모니 Concerto, 체르노브 Standard 1 IC, 오디오플러스 Condor 0419 등이 배선을 보강하고 GSP 배터리 XP100과 브락스 IPC 1F 커패시터가 전원을 책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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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유닛 : 비위드 State MM-1DK, 헬릭스 HEC BT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MK2, Director

파워앰프 : 브락스 GX2400, 브락스 GX2000, 포칼 FPX 1.1000

스피커 : 포칼 Utopia M TBM, 포칼 Utopia M 3.5WM, 포칼 Utopia M 8WM

서브우퍼 : 포칼 Utopia M SUB10WM

전원부 : GSP 배터리 XP100, 브락스 IPC 1F






 Mini Clubman Cooper 

by F1 사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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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클럽맨 쿠퍼는?

클럽맨은 지금까지의 미니 중에서 가장 정교하면서도 넓고 다재다능한 모델로 드라이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5개의 좌석과 6개의 문으로 여행 시 많은 것을 담을 수 있고, 넓은 부팅 공간은 1250ℓ의 수하물 용량으로 확장돼 여행을 위한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한다.

미니 클럽맨은 운전자의 편의성은 물론 스타일과 기능성, 그리고 특별한 독창성을 지니고 있다. 넓은 내부 공간에는 고급 소재와 최신 콕핏 기술로 세심한 장인 정신을 담았다. 미니 클럽맨만의 독보적인 편안함과 안락함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독창적이면서 아름다운 외관은 미니 클럽맨 만의 개성을 디테일하게 드러낸다. 심플한 선과 자신감 넘치는 윤곽의 결합은 절묘한 디자인과 절제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견고한 비율과 넓은 뒷모습은 완벽한 실루엣을 완성하며, 끝없는 기회를 열어주는 시그니처 스플릿 후면 도어는 모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안정적인 토널 밸런스 완성

미니 클럽맨 쿠퍼는 F1 카 오디오의 데모카다. 다양한 가능성을 끊임없이 실험하고 도전해 왔던 F1 카 오디오는 이번에 더욱 과감하고 선도적인 시스템을 미니 클럽맨 쿠퍼와 만나게 했다.

소스유닛은 순정이지만 헬릭스 HEC BT 블루투스 모듈이 연결돼 간단한 페어링 과정을 거쳐서 스마트기기의 다양한 음악을 하이파이 음질로 들을 수 있다. 디지털 프로세서는 1대 만으로 모든 스피커를 감당할 수가 없어서 10채널의 헬릭스 DSP Pro MK2와 6채널의 헬릭스 DSP Mini가 연동해 총 16채널의 멀티 시스템이 완성됐다.

16개의 스피커 중 센터에 들어간 2웨이 스피커는 포칼 K2 파워 TKMX 트위터와 유토피아 M 3.5WM 미드레인지이다. 프론트 5웨이 스피커는 포칼 유토피아 M TBM 트위터와 유토피아 Be 3W2 Be 미드레인지 1, 유토피아 M 3.5WM 미드레인지 2, 유토피아 M 6WM 미드우퍼, 유토피아 M 8WM 우퍼가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나머지 리어 2웨이 스피커는 포칼 K2 파워 ES 100KX이다.

F1 카 오디오는 전체적으로 안정감있는 토널 밸런스를 만들어냈다. 센터 스피커로 센터 이미징을 명확하게 잡아주고 프론트 스피커의 정확한 이미지 포커싱을 위해 A필러에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도어에 미드레인지와 미드우퍼를 각각 장착했다. 그리고 프론트 베이스의 좌우 초점을 맞추기 위해 시트 밑에도 8인치 우퍼를 추가했다. 트위터와 함께 성형 작업으로 A필러에 안착한 첫 번째 미드레인지는 특별히 제작된 인클로우저가 적용됐다. 필요에 따라서 각도 수정이 가능하다. 도어의 미드우퍼는 순정 공간이 따로 없어 가공을 통해 만들어진 자리에 배플 작업으로 위치한다. 리어 스피커는 도어에 들어갔다. 서브우퍼는 포칼 유토피아 M SUB10WM 10인치 1개이다. F1 카 오디오는 우퍼박스 프로그램을 사용해 자작나무로 서브우퍼 인클로우저를 정밀하게 제작해 프론트 스테이지에 매우 유용한 베이스를 구현했다.

파워앰프는 포칼의 D 클래스 FPX 라인이다. FPX 4.800 4채널 3대와 FPX 2.750 2채널 3대, 총 6대가 채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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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유닛 : 순정, 헬릭스 HEC BT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MK2, 헬릭스 DSP Mini, Director

파워앰프 : 포칼 FPX 4.800 ×3EA, 포칼 FPX 2.750 ×3EA

스피 : 포칼 K2 Power TKMX, 포칼 Utopia M 3.5WM(C), 포칼 Utopia M TBM

포칼 Utopia Be 3W2 Be, 포칼 Utopia M 3.5WM, 포칼 Utopia M 6WM, 포칼 Utopia M 8WM(F)

포칼 K2 Power ES 100KX(R)

서브우퍼 _ 포칼 Utopia M SUB10W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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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Mini 5車 5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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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규모 캠핑 페스티벌Gocaf 2021국제 아웃도어 캠핑&레포츠 페스티벌이 지난 6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킨텍스 제 2전시장 7, 8홀에서 개최됐다. 185개 업체가 차박, 레저스포츠, 낚시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고 코로나19의 악재에도 약 3만 3000여명의 관람객이 찾아왔다.글·사진|김형민 캠핑과 아웃도어, 레저스포츠에 대한 모든 것이 한자리에 모인 2021 국제 아웃도어 캠핑&레포츠 페스티벌(이하 고카프)이 지난 6월 4일부터 6일까지 사흘간,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킨텍스 제 2전시장 7, 8홀에서 열렸다. 고카프는 캠핑과 아웃도어 라이프를 추구하는 실수요자가 가장 선호하는 캠핑아웃도어 박람회이다. 185개의 관련업체가 1080부스에서 다양한 제품을 전시했고 약 3만 3000여명의 관람객이 찾았다. 지난 4월 2021 수원매쎄 고카프 스프링에 이어 올해 두 번째 개최되는 고카프는 지난 2013년에 시작돼 킨텍스에서 9회째 개최되는 이벤트이다. 텐트, 침낭, 랜턴 등 기본적인 캠핑 장비부터 캠핑카 등 캠핑 관련 품목과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차박, 레저스포츠, 낚시 등 레포츠 관련 품목이 총출동했다. 또한 고카프의 주최사인 전시전문기업 메쎄이상은 그동안의 전시회를 안전하게 진행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코로나19 방역을 준비했다. 전시장 4단계 출입통제, 전시장…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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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여름철 차량 내부 악취 해결사

차량용 에어컨 습기 건조기부터 공기청정기까지…여름철 차량 내부 악취 해결사여름철은 폭염과 폭우가 반복되는 고온 다습한 날씨로 인해 각종 유해세균이나 곰팡이 등이 번식하기 쉬워서 건강한 자동차 생활을 위해 세심한 관리가 각별히 요구된다. 특히 잦은 에어컨 사용으로 쾌쾌하고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고 주행 중 환기가 어렵다. 이를 대비해 필요한 제품들이 바로 차량용 에어컨 습기 건조기와 공기청정기 등이다. 차량용 에어컨 습기 건조기는 온도 차이로 수증기가 생성되는 에바포레이터 표면을 빠르게 건조시켜 에어컨 및 히터의 냄새를 제거한다. 공기청정기는 차량 내부 공기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언제나 신선한 공기로 바꿔준다. 이달에는 건강한 여름 나기를 위한 필수품인 차량용 에어컨 습기 건조기 3종과 설치형 공기청정기 2종의 장점을 자세히 살펴봤다.글|김형민 Mando After Blow만도 애프터블로우는 기존 제품들의 명성에 도전하는 차량용 에어컨/히터 습기 건조기이다. 운전자들은 에어컨이나 히터에서 냄새가 발생하면 탈취제를 뿌리거나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해 비효율적인 비용이 반복해서 지출되는 것이다. 에어컨과 히터 사용 후 냉각기의 습기를 완벽하게 건조시키지 않으면 에바포레이터 표면에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고 이로 인해 불쾌한 냄새뿐만 아니라 인체에 유해한 공기를 유발해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된다. 만도 애프터 블로우는…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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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서브우퍼는?

대부분이 단종되거나 잊혔지만 DD의 활약은 현재 진행형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서브우퍼는?본지가 올해로 창간 26주년을 맞았다. 몇 해 전부터 창간 기념 시리즈로 카 오디오 시장 초창기에 많은 사랑을 받았던 제품들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있다. 올 해는 헤드유닛, 스피커, 파워앰프에 이어 서브우퍼 제품들을 소환해 봤다. 당시(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에는 라우드 시스템이 시장을 주도하던 시절이라 압도적인 파워를 자랑하는 브랜드의 제품들이 시장 수요가 많았다. 3대 몬스터 서브우퍼로 불리던 설윈베가, 디지털 디자인, 엠매츠 제품들이 선두를 달렸고 그 외 킥커의 사각우퍼 등 특색있는 제품들도 사랑을 받았다.글|정은선Cerwin Vega Stroker SeriesSPL을 추구한다면 가장 먼저 손에 꼽는 서브우퍼로 세계 최초 160dB의 장벽을 깬 것도 스트로커였고 국내 164.5dB의 기록을 수립한 것도 스트로커였다. 라우드 스피커의 선두 그룹 중 하나였던 설윈베가는 1954년 제니 써윈스키라는 젊은 항공 산업 엔지니어에 의해 설립됐다. 이후 끊임없는 노력과 혁신으로 효율성과 내구성, 상업성을 두루 갖춘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했다. 설윈베가의 노하우와 기술력은 비단 오디오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영화나 음악산업까지 진출해 명성을 떨쳤다.스트로커는 풍부한 음장감과 뛰어난 베이스를 바탕으로 생생한 음을 창출하는 데 탁월한 성…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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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다채널 블랙박스! 무엇을 고를까?

높은 성능은 물론 편의성까지 갖춰 인기 상승 중!다채널 블랙박스! 무엇을 고를까?다채널 블랙박스의 인기가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처음에는 사각지대가 많은 대형 트럭용 다채널 블랙박스가 대다수였으나 보다 정확한 사고 원인 파악을 위한 승용차용 제품들도 점차 출시되었다. 최근에는 본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결 카메라만 변경해 트럭과 버스는 물론 택시, 승용차까지 다양한 차량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블랙박스로 발전하는 추세다. 이달에 트럭과 승용차 겸용, 승용차 전용, 대형 트럭 전용 다채널 블랙박스들을 모아봤다. 글|김형민 다채널 블랙박스는 그동안 특정 차종만을 위한 제품으로 많이 출시됐다. 특히, 사각지대가 많고 특수한 카메라를 설치하는 트럭용 블랙박스에 집중됐다. 이는 부피가 큰 차량의 경우 일반 2채널 블랙박스로는 주변 상황을 꼼꼼하게 촬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대형 트럭과 같은 특수 차종은 운전석이 매우 높아 조수석 아래 사각지대를 운행 중 확인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카메라나 거울을 달아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대형 트럭의 경우 조수석 아래 사각지대에서 사고가 집중된다. 다채널 블랙박스는 전후방, 측면, 실내 등에 카메라를 장착해 차량의 전체적인 상황 파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졌다. 그래서 대형 차종을 중심으로 다채널 블랙박스가 많이 출시됐고 더 많은 영상과 정확한 사고 원인 파악을 원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승용차용…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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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박·내비 업체 틴팅 필름 브랜드

입증된 신뢰도 기반으로 기능과 품질로 승부한다블박·내비 업체 틴팅 필름 브랜드틴팅 필름은 뜨거운 태양열과 강력한 자외선이 차량 내부로 직접 들어오는 것을 막고 차량 유리가 파손되는 사고 발생 시 파편으로 인한 2차 피해도 방지한다. 이제는 틴팅 필름을 시공하지 않은 차량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대중화됐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기존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 제품으로 유명한 팅크웨어(주)와 (주)한라홀딩스, 현대폰터스(주) 등도 제품을 출시하며 치열한 시장 경쟁에 뛰어들었다. 이달에 블랙박스와 내비게이션으로 잘 알려진 기업에서 선보인 틴팅 필름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살펴봤다.글|김형민 클리프디자인 프레스티지는 아이패스 블랙 브랜드로 알려진 (주)아이트로닉스의 프리미엄 차량용 틴팅 필름이다. 전 세계 필름 기술과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미국 국적의 클리프디자인 프레스티지는 상위 1%를 위한 제품이라는 모토로 스타일링과 프로텍션 프리미엄 필름 시장에서 입지를 완벽히 굳혔다. 특히, 최고 수준의 소재와 첨단 기술력을 토대로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부합하는 최강의 라인업을 탄생시켰다.Product Series클리프디자인 프레스티지는 블러스터, 블러스 X10, 펑션 프리미엄, 펑션 파운데이션 총 4종으로 구성됐다. 블러스터는 동일한 가시광선투과율(VLT)을 가진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 놀라울 정도로 선명한 주야간 시인성과 높은 열차단, 100%에 가까운 자…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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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Porsche 5車

고음질로 오감 만족할 아름다운 슈퍼카Porsche 5車독보적인 슈퍼카 브랜드 포르쉐는 남자들의 로망으로 통한다. 질주 본능을 자극하는 저음의 배기음과 도로를 정복할 수 있는 탁월한 성능 그리고 한 번 타면 내리기 싫은 운전의 재미 등은 치명적인 매력으로 다가온다. 여기에 음악으로 감성을 자극할 고품질의 사운드까지 더하면 그야말로 더할 나위가 없다. 이달은 본지에 소개됐던 포르쉐 차량의 오디오 시스템을 모아 감상해 보자.글|정은선 사진|이종연Porsche 911 Carrera Sby 임팩트 사운드포르쉐 911 카레라 S는 어떤 차?포르쉐 브랜드를 상징하는 911은 지난 1963년 356 모델의 후속으로 첫 공개 이후, 8세대에 걸쳐 독보적인 스포티함으로 끊임없이 스포츠카의 기준을 제시해왔다. 1963년부터 1989년까지 이어진 1세대와 2세대(0~930)에 이어 1989년에는 3세대(964) 모델이 소개됐다. 1993년에는 4세대(993)가 모습을 보이면서 카레라, 카레라4와 4S, 타르카, 터보와 터보S 등 다양한 모델을 갖췄다. 1997년 5세대(996)는 전통 중 하나였던 공랭식에서 DOHC 수냉식으로 바뀌었고 6세대(997)는 현대적 감성을 갖기 시작했으며 7세대(991)는 포르쉐 브랜드의 이미지를 그대로 표현해 놓았다. 8세대(992) 포르쉐 911은 2018년 11월에 모습을 드러냈고 포르쉐만의 감성과 극대화된 효율성, 그리…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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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Premium Speaker Upgrade Kit 10選

초간편하고 혁신적이며 효과적인 개선 효과 가능Premium Speaker Upgrade Kit 10選전 세계적으로 최근의 트렌드는 카 오디오 입문자들이 어렵고 심각한 인스톨을 선호하지 않는다. 신차들의 실내 환경도 변화해 애프터마켓용 오디오를 적용하기에 기술적 문제점은 기본이고 물리적, 공간적 제한이 많아지고 있다. 그런데 수입 차량을 중심으로 OEM 스피커 업그레이드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고급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에 맞춰 순정 차량에서도 단순한 스피커 교체만으로 오디오 파일 수준의 사운드 퀄리티를 완성할 프리미엄 업그레이드 키트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달 본지는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은 프리미엄 스피커 업그레이드 키트 10종을 소개한다.글|정은선Bewith Reference AM-S Duo 88레퍼런스 AM 시리즈는 비위드의 엔트리 라인이다. 비위드 제품군에서 엔트리급에 속하지만 어지간한 브랜드의 최상위 라인에 해당된다. 20여 년간 구조와 모양의 변화 없이 진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수많은 마니아층을 양산했던 비위드가 대중성을 지향하며 기존과 다른 구성의 라인을 2017년에 처음 내놓은 것.레퍼런스 AM-S는 2020년에 보다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새롭게 출시한 신형이다. L-25R 트위터, L-88RS 미드레인지, L-165RS 미드우퍼, L-165RW 서브우퍼 4종으로 구성된다.레퍼런스 AM-S Duo 88은 L-25…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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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더욱 스마트해진 타임 랩스

블랙박스 영상 저장 시간 2~10배 증가더욱 스마트해진 타임 랩스블랙박스의 고해상도 영상은 메모리 카드의 한정된 공간에 저장된다. 그리고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파일 용량이 커져 저장 시간도 짧아진다. 최근에는 짧아진 영상 저장 시간을 주행 모드에 타임 랩스 기능 적용으로 해결하고 있다. 이는 일반적인 주행 영상을 압축해 저장하다가 충격이 감지되면 30프레임으로 자동 전환해 메모리 카드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달에는 주행 모드에 타임 랩스를 적용한 기능과 제품의 특장점을 살펴봤다.글|김형민 차량용 블랙박스는 선명하고 깨끗한 영상을 오랫동안 담아내야만 교통사고 발생 시 사용자에게 아주 큰 도움을 준다. 그런데 제품의 품질 향상과 기술 발전으로 화질 부문은 크게 성장했지만 영상을 저장하는 메모리 카드의 용량은 아직 만족할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 전후방 풀 HD 블랙박스는 주행 영상 녹화를 약 4시간밖에 소화하지 못한다. 즉, 메모리 카드에서 삭제되지 못하도록 저장한 파일 이외 주행 또는 이벤트 녹화 파일은 약간의 시간이 경과하면 자연스럽게 삭제될 가능성이 커 사고 의심 영상 등이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 메모리 카드 적용 범위를 넓혀 128 또는 256GB까지 메모리 카드 적용이 가능한 블랙박스도 있지만 메모리 카드의 가격이 5만원에 육박해 소비자의 부담이 크다. 이러한 영상 저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주차 모드에 많이 사용했던 타임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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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2021년 기대되는 신제품 10選

시장 수요와 흐름에 맞는 제품 출시로 활기 기대2021년 기대되는 신제품 10選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것이 마비된 듯 하지만 이 상황에서도 시장은 여전히 발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작년과는 다를 것이라는 기대와 바람이 크다. 이를 위해 유통업체들도 시장의 트렌드에 맞는 제품들로 라인업을 꾸렸다. 무엇보다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관련 제품 출시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한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어줄 하이파이 신제품들도 이미 출시되거나 출시를 앞두고 있다.글|정은선Bewith 2″ Wide-Range Speaker최신 차량들의 순정 오디오 시스템은 점점 고급화되는 추세다. 최고 사양 트림이 아니더라도 순정 외장 앰프를 장착하는 사례도 늘고 있으며 점차 멀티 채널화되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와는 달리 와이드레인지 스피커를 중고역에 사용해서 스피커 개수와 앰프 채널 수를 줄이는 차량들도 늘고 있다. 이 통합된 와이드레인지 스피커는 크기가 2인치급으로 장착 공간이 매우 제한된다.비위드는 순정형 프리미엄 업그레이드 스피커를 위한 솔루션으로 작년 말에 루센트 시리즈를 출시한 바 있다. 작은 출력으로도 충분하고 구동되며 넉넉한 양감으로 역시 비위드라는 호평을 받았다. 그런데 와이드레인지 스피커의 명가 비위드가 순정 업그레이드용으로 두루 쓸 수 있는 스피커를 개발 중이고 6월 출시를 목표로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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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배터리 폭발 사고 원인과 향후 시장 변화는?

차량용 보조 배터리 업체 대표 3人에게 듣는다!배터리 폭발 사고 원인과 향후 시장 변화는?전 문 : 최근 차량용 보조 배터리 업계가 NCM 배터리 폭발 사고로 매우 분주하다. NCM 배터리 폭발 원인은 품질이 낮은 배터리 셀 사용과 충전 회로의 잘못된 설계 등 다양하다. 이달은 리튬 인산철 배터리 제조 업체 대표들로부터 폭발 사고 원인과 향후 예상되는 시장 변화 등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글|김형민 지난 11월 본지에서 완성도 낮은 NCM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의 폭발 위험성과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의 기사가 게재됐다. 그 내용이 현실이 돼 현대, 기아차에서 약 30건 이상의 NCM 배터리 폭발 사고 및 화재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공식적인 사고 외에도 더 많은 관련 화재가 발생했을 것이라 추측된다. NCM 배터리가 폭발할 수 있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중 품질이 낮은 NCM 배터리 셀 사용과 충전 회로의 잘못된 설계로 인한 과충전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그렇다고 무조건 NCM 배터리가 위험하다는 것은 아니다. NCM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리튬 인산철 배터리에 비해 높고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 등 시장에서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단, 확실하게 인증 받은 NCM 배터리 셀을 규정에 맞게 사용한다면 폭발 등의 위험성이 크게 낮아져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NCM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한 종류로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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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CES 2021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공간에서 치러진 미래 기술 경쟁CES 2021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 2021이 지난 11일(미국 현지시간)부터 14일까지 역사상 최초로 전면 온라인상에서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는 700여개에 달하는 스타트업을 포함해 거의 2000개에 다다르는 참관사가 37개국에서 참여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참여 기업 수가 지난해의 절반에도 못 미쳤지만 글로벌 전자·IT·자동차 기업들의 미래 기술 경쟁은 여전히 치열했다. 참가 기업들은 저마다 온라인 전시관, 홈이코노미, 5G, 미니LED TV, 전기차 모빌리티 등에서 최첨단 신기술과 신제품을 뽐냈다.글|정은선사상 최초 온라인으로 개최된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1이 지난 14일(미국 현지시간) 나흘간의 일정을 마치고 폐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1967년 시작된 이후 55년 만에 처음으로 올 디지털로 전환된 CES 2021은 기술 업계 최대 규모의 디지털 이벤트로 역사에 남게 됐으며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대략 2000여개 기업들이 참여해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한 혁신을 공개했다.전미소비자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이하 CTA)가 주관한 올 디지털 CES 2021에는 다양한 신제품의 출시 소식과 글로벌 업계 리더들의 기조연설, 헐리우드의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총 100시간이 넘는 컨퍼런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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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특별한 콘셉트로 무장한 블랙박스 5種

확실한 장점으로 경쟁력을 높이다!특별한 콘셉트로 무장한 블랙박스 5種전 문 : 차량용 블랙박스의 무한 경쟁속에서 독특한 콘셉트로 확실한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들이 있다. 초고속 부팅을 통해 차량이 시동을 걸리는 순간부터 모든 영상을 촬영하거나 커넥티드 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제품 이상 부위 발생 시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기능 등 소비자 입장에서 매우 편리한 기능들이다. 이달에는 아주 특별한 기능이 적용된 대표 블랙박스 5종을 모아 특징을 자세히 살펴봤다.글|김형민 Finevu LX5000 - 1.9초의 부팅Advantages차량에 시동을 걸고 운행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크고 작은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이는 운전자가 주위를 살펴보지 않고 바로 출발하면서 발생하는 사고이다. 사고 발생의 원인을 찾기 위해 당연히 설치된 블랙박스의 영상을 살펴보지만 운행 초기의 영상이 없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이는 블랙박스의 평균 부팅시간이 약 10~15초이고 이보다 오래 걸리는 제품은 약 30초에 달해 정확한 상황을 담지 못하는 경우다. 블랙박스의 부팅시간이 짧을수록 운행 초기의 영상 촬영이 가능해 정확한 사고 규명의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약 5초의 초고속 부팅 속도를 자랑하는 제품들도 출시됐고 파인뷰 LX5000은 이보다 빠른 1.9초의 부팅 시간을 완성했다. 파인뷰 LX5000의 가장 큰 장점은 차량 시동을 걸자마자 눈 깜빡할 사이에 완…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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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DSP 내장 파워앰프 BEST 10

앞선 기술과 품질로 시장 선도DSP 내장 파워앰프 BEST 10DSP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져가는 가운데 DSP를 내장한 파워앰프의 인기도 계속되고 있다. 심플한 구성을 선호하는 시대에 DSP와 파워앰프 기능을 하나로 해결할 수 있어서 공간은 물론 비용에 대한 부담까지 동시에 줄여 아주 효율적이다. 무엇보다 기술의 눈부신 진화로 DSP와 파워앰프 각각의 품질과 기능이 전용 제품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수준에 이르러 시장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이달 본지는 시장에서 가장 잘 나가는 DSP 내장 파워앰프 10종을 소개한다.글|정은선Helix P SIX DSP MK26채널 입출력을 지원하는 P6 DSP는 2세대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안정성과 시스템 통합성이 크게 개선됐다. 오디오텍 피셔사의 자랑인 UHD D클래스 파워앰프로 D클래스 증폭의 효율과 A클래스 증폭의 음질을 모두 수용할 수 있고 12V와 24V 차량(스위치 설정으로 전환 가능)을 동시에 지원한다. 따라서 일반적인 승용차량뿐만 아니라 24V 구동계를 가지는 승합이나 화물차에 고품질의 사운드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2세대에 이르러 내부 연산을 64Bit로 처리하는 고성능 DSP 연산 칩셋이 적용돼 신속한 응답성과 정밀한 제어력이 향상됐고 별도의 컨트롤이 가능한 2채널 RCA 출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시스템 확장성도 훌륭하다. 기본으로 SPDIF 광입력단을 제공하며 별도의 리모트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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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랙박스 브랜드별 최고 히트작은?

잘 나가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블랙박스 브랜드별 최고 히트작은?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가 사회적,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블랙박스 시장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지만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제품의 기능과 품질이 꾸준히 진화해 나갔다. 특히, 파인뷰와 아이나비를 비롯해 뷰게라, 폰터스, 만도 등이 시장의 발전을 견인했다. 이달에는 블랙박스 대표 브랜드들의 2020년 최고인기 제품과 인기 비결, 그리고 2021년 사업 방향 및 마케팅 계획에 대해 살펴봤다.글|김형민 파인뷰는 시장을 선도하는 블랙박스 대표 브랜드 중 하나이다. 지난 2010년 업계 최초로 풀 HD 블랙박스 CR-200HD를 출시하며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시작했고 초기 원통형과 육각형 등 실험적인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기 시작했다. 그리고 기술적인 안정화에 힘써 화질과 품질뿐만 아니라 ADAS 분야에서도 선도자의 역할을 착실히 이행하고 있다. LX3000파인뷰의 2020년 최고 히트작은 LX3000이다. 이 제품은 일반 오프라인 숍을 비롯해 차량 임시번호판 작업 숍, 카마스터 등 유통 채널을 다각화해 판매량을 높여갔으며 불량률이 매우 적어 소비자들의 만족도도 크게 높았다. 특히, 제품의 이상이 발생하면 무료 방문 A/S를 시행해 믿을 수 있는 브랜드와 제품이라는 인식을 강하게 심어줬다. 파인뷰 LX3000은 전후방 풀 HD 블랙박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