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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카 오디오 & 블랙박스 & 캠핑 시장 키워드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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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침체, 그러나 희망도 보인다

2022 카 오디오 & 블랙박스 & 캠핑 시장 키워드 10


2022년에는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일상회복으로 전환되었지만 장기화된 시장 침체의 어려움이 지속됐다. 카 오디오 시장은 차량 가공이나 변형이 필요없는 PnP 시장이 더욱 성장했고 개조를 최소화하면서 사운드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프리미엄 유닛들의 인기도 크게 증가했다. 그리고 블랙박스 시장은 차량 출고 지연과 반도체 가격 상승으로 인해 제조사 및 애프터마켓 숍의 어려움이 더욱 가중됐다. 또한 오토캠핑 시장은 하늘길이 열리기 시작하면서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관련 상품의 수요가 다소 줄어들었다. 

글|편집부

 

PnP 시장 성장세 지속

올 한 해 카 오디오 시장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PnP 제품의 전성시대이다. PnP는 Plug and Play의 약자로 플러그를 꼽으면 즉시 실행되는 제품들을 의미한다. PnP 제품은 매우 빠르고 손쉬운 장착과 편안한 세팅, 순정 디자인 유지 등 다양한 장점을 지녔다. 특히, 과거처럼 카 오디오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차량의 트렁크나 센터페시아를 가공할 필요가 전혀 없고 도어 철판이나 연결 케이블의 절단 및 연결 없이 아주 간단하게 플러그만 연결하면 시스템이 즉시 작동한다. 이는 차량들이 애프터마켓 제품 추가가 불가능하거나 까다로운 작업이 수행되어야하는 시스템을 갖췄고 장착 공간 제약이 많아지면서 효율적인 PnP 제품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인 흐름으로 자리잡았다. 때문에 글로벌 카 오디오 브랜드들은 차량의 OEM 카 오디오 시스템을 1:1로 교체할 수 있는 제품과 어댑터, 액세서리 등의 출시가 증가해 앞으로도 PnP 제품의 인기는 계속해서 높아질 것이라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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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nP 시스템 고급화

무스웨이는 PnP 시장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한 브랜드이다. 입문자용부터 마니아용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한 무스웨이는 특정 차종이 아닌 99% 이상의 차량에 커넥터를 준비해 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수 있었다. 이후 시장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매치, AVI, CDT 오디오 등을 비롯해 중국산 저가 브랜드가 PnP 제품을 선보였으며 대부분 중저가 라인업이 큰 인기를 얻어왔다. 이러한 시장 분위기는 조금씩 변화가 일어났다. 기존 중저가 PnP 시장의 인기는 여전히 유지되면서 고급 PnP 제품들을 선택하는 유저들이 크게 증가한 것이다. 이로 인해 DSP 파워앰프는 헬릭스를 비롯해 비위드 등 다양한 고가 브랜드들의 선전이 눈에 띄었다. 그리고 순정 스피커 업그레이드 키트가 더욱 고급화됐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의 수입차 전용 키트들이 출시됐지만 포칼 울티마, 유토피아 M 라인 등 차량 개조를 최소화하면서 사운드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프리미엄 유닛들의 인기가 증가했다. 이를 통해 차량 내부의 디자인 변화가 전혀 없으면서 고품질의 사운드를 즐기는 유저들이 크게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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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P 일체형 파워앰프 질주

심플한 카 오디오 시스템을 선호하는 유저들이 증가하면서 PnP 장착 방식으로 순정 카 오디오 시스템을 크게 업그레이드하는 DSP 일체형 파워앰프의 인기가 크게 높아졌다. DSP 일체형 파워앰프는 DSP와 파워앰프 기능을 하나로 해결하면서 장착 공간은 물론 비용에 대한 부담까지 동시에 줄여주는 효율적인 제품이다. 무엇보다 기술의 진화로 DSP 파워앰프의 성능은 단독 제품들과 비교해도 뒤쳐지지 않을 수준까지 이르러 사용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DSP 파워앰프의 인기로 인해 단독으로 동작하는 DSP 사용이 줄어들고 서브우퍼를 생략하는 시스템이 증가하고 있다. DSP는 시장 트렌드를 변화시킨 핵심 아이템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데 우선적으로 고려했다. 그래서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들이 최신 기술로 무장한 DSP들을 잇달아 출시했다. 하지만 PnP 방식의 작업 선호도가 높아지고 시장의 지속적인 경기 침체 등과 맞물려 단독형 DSP 제품들은 부진에 빠졌다. 그리고 차량의 트렁크 활용도가 높아지고 고품질 미드우퍼의 최저 주파수가 상당히 낮아지면서 서브우퍼를 제외하는 시스템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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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 하이리무진 보가9 인기

카니발은 국내를 대표하는 패밀리카로 넉넉한 실내 공간과 각종 첨단 및 안전 사양 등을 갖춰 인기가 높다. 하지만 지난 11월 기준으로 신차 출고 기간은 가솔린이 약 6개월 이상, 디젤이 16개월 이상, 하이리무진이 10개월 이상이 걸린다. 그래서 카니발 특장업체 ㈜보가가 개발, 생산한 초하이엔드 보가9 카니발 하이리무진이 큰 관심과 인기를 얻었다.

보가9 카니발 하이리무진은 차량 출고 시간이 대단히 짧으며 스탠다드와 프리미엄 2종의 모델로 나뉜다. 프리미엄 모델은 시트와 바닥이 럭셔리한 소재로 변경된다. 그리고 별도의 도어 오픈 없이 2열 시트는 자유로운 회전이 가능하고 전용 컨트롤러를 통해 헤드레스트 위치, 풋레스트, 통풍, 온열, 마사지까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2열 좌석에는 모든 시스템, 공조 기능을 조작할 수 있고 상단에 컴퓨터와 연결된 29인치 모니터를 통해 음악 감상, 유튜브 및 넷플릭스 시청, 인터넷 검색 등 다양한 편의를 누릴 수 있다. 스탠다드 모델은 시트와 바닥을 제외한 모든 콘텐츠가 프리미엄과 동일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보가9 카니발 하이리무진은 특별한 사운드 시스템도 보유했다. 실제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헬릭스 V Twelve DSP, 매치 M2.1AMP 파워앰프와 포칼 K2 파워 ES 165KX3, 포칼 K2 파워 EC165K 스피커, 포칼 플랙스 에보 P20 F 서브우퍼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을 갖춰 양질의 사운드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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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출고 지연 및 반도체 가격 상승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이후 반도체와 주요 원자재 공급난이 길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차량 출고 지연이 극대화돼 소비자와 시장 모두가 피해를 받고 있다. 특히, 인기 차량 모델이나 하이브리드 중심으로 대기 시간은 더욱 늘어나는 추세이다.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 30개 모델 중 4개 모델을 제외한 26개 모델이 1년 전보다 차량을 인수받기까지 약 10~30개월의 시간이 더 소요되고 있다. 실제로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점차 완화되고 있으나 차량 수요자체가 증가한 부분이 커 시간이 증가하는 모습이다. 신차 출고 시간이 늘어나면서 신차급 중고차 판매 비중이 크게 높아졌고 인기 모델의 경우 중고차 시세가 신차 가격을 웃도는 이상한 경우도 상당수 발생하고 있다. 또한 신차 출고 지연과 반도체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블랙박스 및 내비게이션 제조사 및 애프터마켓 숍의 어려움도 지속되고 있다. 제조사는 반도체 수급이 어려워짐과 동시에 가격이 상승해 제품 출고 가격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애프터마켓 숍은 서비스 대상 차량이 줄어들어 매출에 큰 타격을 입고 있으며 앞으로도 쉽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어려움은 지속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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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채널 블랙박스의 약진

다채널 블랙박스는 사용 위치와 목적이 확실한 제품이다. 3채널 제품은 운전자와 탑승자의 마찰이 발생했을 경우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장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택시에 적합하다. 4채널 제품은 전후방 외에도 좌우 영상을 저장해 사각지대가 많은 대형 트럭, 버스 등에 사용된다. 또한 차량의 모든 상황을 깨끗하게 저장하기 원하는 운전자들이 증가하면서 일반 승용차용 4채널 블랙박스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기존 4채널 블랙박스는 사각지대 없는 영상 촬영이 주목적이었지만 인기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기능들이 적용되고 있다. H.264 비디오 코덱보다 2배 높은 양의 데이터 압축이 가능한 H.265를 탑재해 기존의 블랙박스보다 더 많은 양의 영상저장이 가능하고 효율적인 메모리 카드 사용을 위해 1초에 1프레임씩 주차 영상을 녹화하는 타임 랩스 기능이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차량의 정보를 연동된 스마트폰으로 즉시 알려주는 커넥티드 기능을 비롯해 와이파이 연동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저장 영상 재생 및 다운로드, 설정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다양한 카메라 조합, ADAS 등 최신 블랙박스에 적용되는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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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시장 확실한 양강시대

올해 블랙박스 시장은 팅크웨어(주)의 아이나비와 (주)파인디지털의 파인뷰 브랜드가 주도했다. 만도, 폰터스, 유라이브, 지넷, 아이로드 등 수많은 브랜드들이 양강체제를 허물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지만 세계적인 반도체 수급 어려움과 원자제값 폭등 등 많은 악재로 인해 간격을 좁히는데 어려움이 발생했다.

아이나비와 파인뷰는 블랙박스 시장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잡으며 안정적인 매출 구조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새로운 제품을 출시했다. 아이나비가 선보인 프리미엄 블랙박스 QXD8000은 실시간으로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통신 기능인 아이나비 커넥티드와 함께 외부 연동 서비스 아이나비 차량 관제 시스템 베타 버전을 적용했다. 그리고 파인뷰 X1100 파워는 고급차에 적용되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6종을 비롯해 AI를 활용해 안정적인 녹화 상황을 돕고 고온 차단 기능을 적용해 제품을 보호할 수 있다. 그리고 아이나비와 파인뷰는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는데 아낌없는 투자도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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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프리미엄 블랙박스

올해 블랙박스 시장에는 프리미엄을 뛰어넘는 초프리미엄 블랙박스가 출시됐다. 초프리미엄 블랙박스는 보다 또렷하고 깨끗한 영상 촬영을 위해 영상 품질을 크게 향상시켰고 커넥티드 편리성 확대, HUD 연동 등 새로운 기능들이 적용됐다. 또한 기존에 적용된 기능들은 품질을 크게 향상시켜 활용도를 높였다.

초프리미엄 블랙박스의 대표 제품은 HL만도 QP70이다. HL만도 QP70은 HD보다 4배 더 선명한 전후방 QHD의 초고화질 영상 품질을 채택했고 소니 스타비스 IMX355 초감도 센서를 탑재해 언제나 밝고 선명한 영상을 확보한다. 그리고 차선이탈알림, 앞차출발알림, 전후방추돌알림, 후방추돌경보, 보행자알림, 보복운전알림의 기능을 제공하는 ADAS 5.0 탑재, 국내 최초로 개발된 블랙박스 연동 HL만도 HUD 장착도 가능하다. 그리고 주차 모드 시 물체 인식을 통해 자동 녹화되며 불필요한 영상 녹화를 차단해 배터리 방전을 방지하고 스마트하게 용량을 관리하는 레이다 감지 시스템 RADAR Plus도 보유했다. 이밖에 4인치 IPS 패널 적용 LCD, 애니세이프 5.0, 시크릿 모드, IoT GPS V2 등의 기능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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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D 제품 상승세

올해 가장 큰 관심을 얻은 제품군은 HUD이다. HUD는 차량 앞유리에 설치하는 화면 표시 장치이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고개를 든 채로 다양한 운행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HUD는 1960년대 전투기나 민간 항공기에 처음 사용됐으며 차량에는 1980년 미국 GM이 처음 적용했다. 하지만 낮에 잘 보이지 않는 등 기술적 단점이 발생했다. 이후 1990년대 후반 TFT LCD가 상용화되면서 HUD 관련 기술이 본격적으로 개발돼 다양하고 복잡한 이미지를 선명한 색상으로 유리에 투영하는게 가능해 졌다.

올해 선보인 HUD는 스마트폰, 순정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연동형 제품을 비롯해 GPS 내장형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됐으며 모두 수준 높은 품질을 보유해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다. 스마트폰 연동형 제품은 특정 내비게이션 앱을 작동하면 HUD가 길안내를 시작하고 순정 내비게이션 연동형 제품은 차량 시동을 걸고 내비게이션을 실행하면 즉시 길안내 정보들 전달한다. 그리고 가장 많은 제품이 출시된 GPS 내장형은 실시간으로 전방 도로의 다양한 정보 및 차량 속도 등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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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캠핑 시장 주춤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이 불가능해지면서 국내 여행을 즐기기 위해 상품들이 큰 인기를 얻었다. 특히, 자신만의 공간과 장소에서 자유롭게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오토캠핑의 시장 성장세가 눈에 띄었다. 오토캠핑을 위해 차량 내부를 침실로 개조하거나 차량 위에 텐트를 올리는 루프탑 텐트 설치, 차량 전체를 캠핑카로 개조하는 오토홈 등의 관심과 수요가 증가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코로나 19 팬데믹에서 일상회복으로 전환되고 그동안 닫혀있던 하늘길이 열리기 시작하면서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고 오토캠핑 관련 상품의 수요도 줄어들었다. 이같은 분위기를 반영하듯 국내 주요 여행사들은 차별화된 콘텐츠와 혜택의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해외 여행객들이 크게 증가하면서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항공과 선박편이 속속 복원되고 있어 오토캠핑 시장은 타격을 입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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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채널 블랙박스

성능·품질 UP, 사각지대 ZERO!다채널 블랙박스4채널 블랙박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성능과 품질도 크게 향상되고 있다. 과거 4채널 블랙박스는 사각지대가 많은 대형 차종에만 사용한다는 인식이 강했지만 화질 강화와 커넥티드 기능 탑재, 차량의 모든 지역을 촬영하는 화각 등을 갖춰 승용차에도 많이 장착하고 있다. 이달에는 대표적인 다채널 블랙박스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봤다.글|편집부 Dream Eye D-Force S1드림아이 D-Force S1은 특장차, 트럭, 캠핑카, 카라반, 버스 전용 LCD 분리형 4채널 블랙박스이다. 전후좌우 4개의 카메라는 모두 풀 HD의 선명한 영상 품질을 보유했으며 소니 스타비스 이미지 센서가 적용돼 안정적인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측면과 후방카메라는 빛이 없는 어두운 환경에서도 대낮과 같은 선명도를 확보하기 위해 적외선 IR이 적용돼 상용차에 필요한 CCTV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방수 방진 최고 등급인 IP69K를 획득해 악천후에도 문제없이 동작한다. 또한 전후좌우 카메라는 야간 주행 중 혹은 역광에서도 번호판 식별이 가능하도록H DR 기능도 탑재됐다. 드림아이 D-Force S1에 적용된 12.3인치 슈퍼 와이드 모니터는 터치 기능을 내장해 블랙박스의 다양한 설정, 저장 영상 확인, 원하는 카메라 영상 보기 등이 가능하다. 그리고 좌우측 방향지시등 점등 시 해당 영상이 12.3인치의 넓은 화면으로 … 더보기

2022 Focal FAME Asia-Pacific

3년만에 새롭게 열린 포칼의 공식 행사2022 Focal FAME Asia-Pacific코로나19 여파로 3년만에 다시 개최된 포칼 페임이 지난 2022년 12월 6일부터 9일까지 나흘간의 일정으로 베트남의 다낭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칼 페임의 공식명칭은 2022 Focal FAME Asia-Pacific으로 아시아 디스트리뷰터들을 위한 만남의 자리이다. 특히, 깜짝 스페셜 게스트로 포칼의 신임 CEO와 영업총괄이 예고없이 방문했고 포칼 K2 파워의 스페셜 에디션 K2M을 새롭게 공개했다.글·사진|최민석(아리엘코퍼레이션 기술지원팀장) 포칼이 주최하는 페임(FAME)이 지난 2022년 12월 6일부터 9일까지 베트남의 휴양도시 다낭에서 개최됐다. 코로나 19 여파로 3년만에 다시 열린 포칼 페임은 포칼의 이름아래 연 1회, 특별한 의미나 이슈가 있는 국가에서 각 나라별 공식 디스트리뷰터가 모이는 행사이다. 이번 행사의 공식명칭은 2022 Focal FAME Asia-Pacific이며 각국에서 두명 이내의 인원만 초청받았다. 단순한 디스트리뷰터간의 친목도모가 아닌 포칼의 한 해 성과와 뉴스를 결산하고 새해의 로드맵과 비전을 제시하는 중요한 행사이다. 동시에 신제품과 관련해 오랫동안 비밀리에 준비해온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미리 선보이는 자리이다. 올해 페임은 2022 Focal FAME Asia-Pacific이라는 타이틀 아래 대한민국, 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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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2022 카 오디오 & 블랙박스 & 캠핑 시장 키워드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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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소형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5選

강력한 성능은 기본, 편리한 설치까지~소형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5選 소형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최근 출시되는 블랙박스의 전력 소모가 크게 줄어 대용량 보조 배터리의 필요성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A/S 규정이 까다로운 수입차는 내부 변형에 한계가 있어 시거잭 또는 간단한 연결로만 사용할 수 있는 보조 배터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달에는 차량 A/S가 거부되지 않는 슬림하고 콤팩트한 크기의 보조 배터리 제품 5개를 살펴봤다. 글|편집부 Carecell CZ008케어셀 CZ008은 기존 케어셀 제품보다 작아진 162×167×32mm 초슬림 사이즈로 차량 시트 밑 외에도 다양한 장소에 여유 있는 장착이 가능하다. 그리고 8000mAh의 용량을 갖췄으며 완충 시 소비전력 3.5W의 블랙박스 연결 시 약 31시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단단한 알루미늄 케이스와 전후면 커버의 부드러운 연결로 더욱 콤팩트한 장착이 이뤄진다. 케어셀 CZ008은 빠른 충전과 3% 미만의 낮은 자가 방전율, 충방전 2000회 등의 오랜 수명과 폭발 및 화재 위험이 적은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채용해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그리고 고스펙 실리콘 케이블을 적용해 안정성을 더욱 개선했다. 고스펙 실리콘 케이블은 일반 PVC 케이블과 비교해 충전 전류를 4배 이상 견딜 수 있고 200도의 고온에서도 강한 내구성을 지녔다. 여기에 전류…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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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프리미엄 화질의 QHD 블랙박스

깨짐 현상은 거의 제로! 저장 용량이 최대 과제~프리미엄 화질의 QHD 블랙박스프리미엄 블랙박스는 QHD 영상 품질을 중심으로 다양한 기능을 갖춰가고 있다. 특히, QHD는 HD보다 4배 선명한 영상으로 먼 거리의 사물을 확대해도 깨짐 현상이 적게 나타난다. 하지만 향상된 영상 품질만큼 저장 용량이 커져 많은 영상을 저장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부분은 주행 중 타임 랩스가 일반화되면서 기존보다 약 2~5배 이상의 영상 저장이 가능해져 해결되고 있다. 이달에는 프리미엄 QHD 블랙박스 5종의 특징을 살펴봤다.글|편집부 Dream Eye QVS100한문철TV 100인의 검증단을 통해 탄생한 드림아이 QVS100. 무엇보다 화질을 강조한 한문철 변호사의 바람에 따라 선명한 화질에 확실히 힘을 실은 QHD 블랙박스이다. 언제나 선명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전후방 QHD 해상도를 탑재했고 리얼 HDR 기술을 적용해 역광이나 야간 주행에도 차량 번호판 식별이 가능하다. 그리고 어두운 저조도 환경에 강한 슈퍼 나이트 비전 기술과 소니 스타비스 이미지 센서를 탑재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또렷한 녹화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드림아이 QVS100은 스마트폰 와이파이 연동 기능이 기본 적용돼 동글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Gnet 전용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주행 및 녹화 영상을 확인할 수 있고 블랙박스 설정과 SNS를 통한 영…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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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블루투스 리시버

음질의 탁월함과 무선의 편리함 모두 잡다블루투스 리시버블루투스 기술이 점차 발전하면서 하이엔드 카 오디오 시장에서도 활성화되고 있다. 이전까지 블루투스 기기가 지원하는 코덱의 한계로 인해 하이파이 음질이 크게 만족스럽지 못하고 안정적으로 음이 재생되는데 적지 않은 문제들이 노출되는 등 진입장벽이 존재해 왔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이같은 단점들을 상당히 보완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시장에서 인기있는 블루투스 리시버 5종의 특징을 살펴보자.글|정은선Ability BT M어빌리티 BT M은 블루투스 4.0 기술에 기반한 차량용 블루투스 리시버로 시장 경쟁 모델들 중 비교적 이른 시기에 선보인 제품이다. 간단한 페어링 과정을 거쳐 스마트기기와 손쉽게 무선 연결이 가능하며 스마트기기에 저장된 음악을 재생하거나 스트리밍 할 수 있다.어빌리티 BT M은 차량용으로 개발돼 자동차 DC 12V 전원을 사용하고, 기본적으로 아날로그 출력이며 디지털 출력으로 코엑셜과 광출력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카 오디오 디지털 크로스오버나 DSP를 사용하고 있다면 여기에 연결하면 된다. 별도의 카 오디오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순정 오디오 AUX 외부 입력에 연결해서 이용하면 매우 간단하다.어빌리티 BT M은 블루투스 버전 4.0 + EDR 플랫폼을 바탕으로 하고 16Hz~20kHz의 폭넓은 응답 특성을 나타낸다. aptX 코덱 사용으로 MP3보다 연산량이 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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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전기차 필수품 보조 배터리

블랙박스 사용으로 인한 배터리 효율 저하 방지전기차 필수품 보조 배터리전기차 시대가 다가왔지만 충전소 인프라 부족 등 아직까지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그런 전기차가 차량용 블랙박스 등을 장착하면 주행거리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블랙박스는 사용하는 모든 전기를 전기차 구동에 필요한 배터리에서 충당하고 주차 중에도 계속 동작하므로 적지 않은 양의 전기를 소모해 배터리 효율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블랙박스만을 위한 전용 보조 배터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달에는 전기차 배터리 효율을 더욱 높여줄 블랙박스 전용 보조 배터리 대표 제품들을 모아봤다.글|김형민 Carecell CZ Series케어셀 CZ 시리즈는 8년간의 개발, 생산, 판매 노하우가 집약된 프리미엄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이다. 일반 차종 라이트 브라운과 전기차종 라이트 그레이 컬러로 제품을 구분했고 기존 케어셀 제품보다 더욱 슬림해진 32mm의 사이즈를 갖춰 시트 밑 장착 외에도 다양한 장소에 여유로운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단단한 알루미늄 케이스와 전후면 커버의 부드러운 연결로 더욱 쉬운 장착이 가능하며 배터리 용량을 8/12/16A로 구분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케어셀 CZ 시리즈는 사용자 선택에 따라 충전 전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확장 포트를 통한 케어셀 CZ 시리즈를 추가 연결해 용량을 확장시켜 장시간 주차 녹화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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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오디오를 품은 리스토어 Car

부활한 올드카에 고음질로 감성을 더하다오디오를 품은 리스토어 Car리스토어란 자동차를 개조하는 튜닝과 달리 과거의 감성을 현대의 기술로 고풍스럽게 해석해 복원하는 작업을 일컫는다. 자동차 문화가 성숙한 해외에서는 널리 알려졌으나 국내에서는 상당히 늦게 알려져, 2010년쯤부터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지에서도 리스토어 차량과의 만남이 몇 차례 있었다. 복원된 올드카에 오디오 시스템이 들어가면서 고유의 가치와 감성이 매우 증폭되는 효과를 낳았다. 이달에는 오디오 시스템을 품은 리스토어 카 5대를 모아봤다.글|정은선 사진|이종연Tiburonby 사운드존티뷰론은?현대차 티뷰론은 1996년 4월부터 2001년 9월까지 생산된 스포츠 쿠페이며 스쿠프의 후속 모델이다. 무게당 출력비가 높은 편이어서 동형의 엔진을 얹은 아반떼보다 늘어난 출력을 맛보기 좋다는 이유로 젊은층에게 크게 인기를 끌었다. 출시 당시 딱히 국내 스포츠카 모델이 거의 없었기에 스포츠 루킹카임에도 국내에서는 스포츠카 대접을 받기도 했다. 한국 모터스포츠와 관련된 국내 튜닝 시장의 역사 및 규모가 티뷰론 전과 티뷰론 후로 나뉠 만큼 그 의의와 영향력은 대단했다. 1999년 5월에는 페이스 리프트를 거쳐 터뷸런스라는 서브 네임이 더해졌다.공간 부담 축소, 음악 감동 증가사운드존이 소개한 티뷰론은 단종됐던 해에 태어난 1999년식이다. 40대 오너의 세컨드 카로 무려 1년이라는 짧…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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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프리미엄 성능의 가성비 블랙박스

성능과 가격 모두 잡다!프리미엄 성능의 가성비 블랙박스 프리미엄 블랙박스와 가성비 블랙박스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프리미엄 블랙박스는 풀 HD 이상의 영상 품질과 IPS 패널 채용, 다양한 커넥티드 기능 등 최첨단 기술로 사용자들을 유혹한다. 하지만 소비자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기 위해 가성비 블랙박스도 최고급 기능을 조금씩 적용하면서 프리미엄 블랙박스 못지않은 성능과 품질을 갖춰가고 있다. 이달에는 프리미엄 기능이 적용된 가성비 블랙박스 대표 제품의 특징을 살펴봤다. 글|김형민 Inavi FXD7500아이나비 FXD7500은 전후방 1920×1080의 초고화질 해상도를 갖춘 블랙박스이다. 무엇보다 강화된 아이나비 커넥티드 스탠다드 플러스를 통해 차량의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아이나비 커넥티드 스탠다드 플러스는 주차 충격 시 실시간 알림 및 전방 이미지가 하루 최대 10회까지 전송되는 주차충격알림과 주행거리와 운전 습관 확인이 가능한 운행 기록 데이터, 차량 소모품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소모품 알림, 주행 중 큰 충격이 발생하면 사전에 등록된 번호로 긴급알림문자를 발송하는 긴급 SOS 알림 기능이 적용됐다. 그리고 차량 위치 확인, 원격전원 제어 등의 기능도 지원한다. 외장 GPS를 추가하면 사고 예방 및 운전자 안전을 지원하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사용이 가능하고 과속단속지점을 경고하는 안전운행 도우미도 갖췄다.아…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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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하반기 기대작 무엇이 있을까?

시장에 활기 불어넣어 줄 신제품들이 온다!하반기 기대작 무엇이 있을까?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하고 있지만 경기 침체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카 오디오 시장도 크게 다를 바 없다. 그렇지만 하반기 분위기를 반전할 소식들이 들려와 적지 않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무엇보다 시장을 대표하는 아리엘코퍼레이션이 자사의 사운드 경연대회 재개를 알렸고 브락스, 포칼 등 메이저급 브랜드들의 신제품 출시도 예고돼 시장에서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이달 본지는 하반기 기대할 만한 신제품들을 모아봤다.글|정은선Brax Matrix ML50브락스 매트릭스는 독일 하이엔드의 대명사로서 철저한 핸드메이드와 독일 현지 생산이라는 기본원칙에 최신 기술을 접목해 생산된다. 최상위 플래그십 라인인 매트릭스의 2인치급(50mm)의 와이드레인지 트위터가 출시된다는 소식에 시장이 크게 반색하고 있다. 이 제품은 브락스 매트릭스 시리즈 트위터의 새로운 콘셉트로 기존 돔 타입 진동판 대신 페이즈 플러그가 포함된 콘 타입의 진동판을 채용한다. 재생주파수 대역을 매우 넓힐 수 있으므로 차량의 환경에 맞게 2웨이 혹은 3웨이 구성의 한계를 넘어설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정확한 디자인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Brax Graphic GL2브락스 그래픽 시리즈는 전성기를 이끄는 한 축으로서 가장 이상적인 순수 음질을 목표로 설계된다. 브락스는 기존의 그래픽 시리즈 GL1, GL3,…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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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여름철 차량 내부 공기를 부탁해!

차량의 에어컨 냄새 제거와 깨끗한 공기 유지 위한 최고의 조합여름철 차량 내부 공기를 부탁해!무더운 여름이면 도로의 뜨거운 열기가 차량 내부로 들어오지 않도록 창문을 모두 닫고 에어컨을 가동해야 한다. 그런데 에어컨의 불쾌한 냄새가 공기를 오염시켜 환기를 위해 창문을 종종 열게 만든다. 에어컨의 냄새는 공조기 내부의 에바포레이터를 완벽하게 건조시키지 못해 세균과 곰팡이가 증식해 발생한다. 창문을 열면 도로의 각종 초미세먼지가 들어와 차량 내 공기를 오염시킨다. 이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할 제품들이 바로 애프터블로워와 차량용 공기청정기다. 이달에는 시장에서 대표하는 애프터블로워와 차량용 공기청정기 제품들을 살펴봤다. 공기청정기는 차량 일체형 제품으로 한정했다. 글|김형민 After BlowerAtom Volt Blower Plus아톰 볼트 블로워 플러스는 에어컨과 히터의 공조기관을 건조해 운전자 및 동승자의 호흡기 질환 발생 원인과 불쾌한 차량 냄새를 말끔히 해결한다. 차량의 시동이 꺼지면 일정 시간 이후 블로워 팬을 동작시켜 내부 냉각기관을 건조해 새 차의 깨끗한 공조기관 상태를 언제나 유지시켜줌으로써 영구적으로 냄새를 차단한다.아톰 볼트 블로워 플러스는 차량의 내장된 리튬 인산철 배터리로 블로워 모터를 구동시켜 에바포레이터 내의 습기를 건조해 곰팡이의 서식을 막아 냄배 발생을 방지한다. 차량의 배터리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내장된 배터…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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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프로세서는?

프리앰프와 이퀄라이저, 크로스오버로 기능과 역할 세분화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프로세서는?본지는 매년 창간 기념호에서 카 오디오 시장의 초창기에 인기가 높았던 제품들을 조명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창간 27주년을 맞은 올해는 헤드유닛, 스피커, 파워앰프, 서브우퍼에 이어 프로세서를 살펴봤다. 보통 카 오디오 시장의 초창기라 하면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을 지칭한다. 사운드 관련 튜닝은 DSP 하나로 끝나는 현재와 달리 당시는 프리앰프, 이퀄라이저, 크로스오버 등으로 기능이 세분화된 제품들이 출시돼 취향과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었다.글|정은선PreamplifierCalcell CPA105시장이 태동하던 때에 많은 수입 브랜드가 범람하던 시절이었지만 그들과 당당히 경쟁하며 존재감을 키워 온 국산 브랜드도 적지 않았다. 그중 하나가 바로 칼셀이다. 이 제품은 칼셀에서 출시한 전문가용 프리앰프 겸 이퀄라이저이다. PWM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를 적용하고 프론트, 리어, 서브우퍼 레벨을 분리 조정할 수 있는 기기로 입력 게인 조정 및 2/4 채널 선택이 가능하다. 4채널 입력에 6채널 아웃풋으로 12V 밸런스드 및 언밸런스드 입/출력 선택도 할 수 있다. 또한 40∼250Hz까지 서브우퍼 주파수 컨트롤, ±12dB 서브우퍼 출력 부스트/컷, 미드베이스 125Hz, 미드 500Hz, 하이 미드 2kHz 등이 특징이며 AUX 기능…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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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팬더믹 이후 유럽 카 오디오 시장은?

EMMA 유로파이널과 유럽의 주요 파트너사를 가다!팬더믹 이후 유럽 카 오디오 시장은?코로나 대유행 이후 3년 만에 유럽 출장길에 나섰다. EMMA 유로파이널 잘츠부르크 이벤트를 관람하고 (주)아리엘코퍼레이션의 주요 파트너사인 독일의 마이크로 프리시즌과 오디오텍피셔, 그리고 프랑스의 포칼 관계자들과 오랜만에 만나 의견을 나누고 시장의 현재 상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직접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글·사진|최민석(아리엘코퍼레이션 기술지원팀장)EMMA 유로파이널과 카미디어월드(CarMediaWorld) 이벤트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됐다가 3년 만에 지난 4월 28~30일까지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개최됐다. 2018년 잘츠부르크에서 EMMA 정식 교육을 이수하고 헤드 저지 라이선스를 취득한 바 있다. 그리고 (주)아리엘코퍼레이션이 정식으로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수입 및 유통하는 포칼과 브락스, 헬릭스, 매치 등의 브랜드가 이번 행사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했다. 이러한 연유로 펜데믹 이후 처음 나선 해외 출장이 유럽으로 결정됐다.매년 3∼4월이 되면 잘츠부르크의 메세젠트룸(Messezentrum)에서 자동차와 관련한 산업연합의 큰 전시회가 열린다. 잘츠부르크 모터쇼와 겸해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산업들의 전시회와 이벤트가 있는데 유럽 카 오디오계에서 가장 큰 경연대회인 EMMA 유로파이널이 개최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EMMA 유로파이널은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