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톨카
홈 > 인스톨카 > 인스톨카
인스톨카

Mercedes-Benz S500

카오디오매거진 0 399 0 0

가치 있는 명기들의 향연

Mercedes-Benz S500

 

20년차 마니아의 깊은 내공이 깃든 메르세데스-벤츠 S500. 비위드 K 시리즈 한정판 스피커 및 오디슨 떼시스 HV 벤티 파워앰프 등의 압도적인 존재감과 오너의 뚜렷한 취향이 잘 어우러졌다. 가공을 줄이고 차량 고유의 목적에 전혀 지장을 전혀 주지 않으면서도 시각적으로 빛나는 디자인이 인스톨러의 오랜 기간 숙련된 기술력을 짐작케 한다.

글|정은선 사진|이종연 작업|사운드로 010-3606-7521



 

 

프리미엄급 기기들이 포함된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은 과연 클래식 음악만을 위한 것일까? 클래식은 일반적으로 고상하고 어렵다는 느낌이 강하고 완벽한 음악 감상을 위해 뛰어난 밸런스를 유지하면서 가장 많은 대역과 음을 자연스럽게 재생할 수 있는 오디오 시스템을 요구한다. 또한 극도의 고품질 사운드를 지향하는 홈 오디오 마니아들이 선호하는 장르이기도 하다. 이러한 인식들 속에서 부지불식간에 젖어든 편견이었을까? 20년 차 마니아의 벤츠 차량에 시장에서 절대 명품으로 통하는 오디슨 떼시스 HV 벤티 파워앰프와 비위드 한정판 스피커가 조합을 이룬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다양한 레퍼토리 속에서도 당연히 클래식 음악이 주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그러나 메르세데스-벤츠 S500은 이와 같은 편견을 과감히 깨준 차량이다.

메르세데스-벤츠 S500 차량의 오너는 장장 20년간 카 오디오 사랑을 이어온 마니아다. 지나온 시간만큼 사용했던 제품들의 개수와 종류도 다양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식견도 갖췄다. 평상시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여러 장르의 음악을 두루 듣는 편이지만 그중 트로트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 이와 같은 그의 관심과 열의가 한결같을 수 있었던 건 사운드로의 도움이 크다. 그는 입문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사운드로를 만났고 지금까지 20년의 시간을 함께 하고 있다. 사운드로는 25년 경력의 베테랑 인스톨러가 이끌고 있는 카 오디오 전문 인스톨 숍이다. 제품 판매를 통한 이익 창출보다 기술 증진을 통해 고객들의 올바른 카 오디오 생활에 힘이 되는 길을 택하고서 올곧게 걸어왔다. 그들의 진심이 많은 고객들을 감동시켜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은 단골고객을 낳았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바로 메르세데스-벤츠 S500 차량의 오너이다.

메르세데스-벤츠 S500은 많은 상담과 청음 과정을 지나고 여러 교체 작업을 거치면서 비로소 탄생하게 된 사운드 시스템이다. 사운드로는 오랜 시간을 관통하면서 자신만의 취향과 색깔을 확실하게 다져온 오너가 만족할 만한 시스템을 제대로 완성했다. 특히 경쾌하고 비트 있는 트로트를 차원이 다른 사운드로 구현하는 데 집중했다.

 

강력함과 부드러움의 절묘한 공존

메르세데스-벤츠 S500 차량의 소스유닛은 의외로 순정이다. 오너가 멀티미디어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중년이라서 음색적인 부분을 다소 포기하고 편리성 때문에 순정을 그대로 사용했다. 대신 디지털 프로세서로 헬릭스 MK2 DSP Pro 제품을 선택해 순정 유닛의 아쉬운 부분을 채울 수 있었다. 헬릭스 MK2 DSP Pro는 독일 DSP의 명가인 오디오텍피셔 사의 제품으로 동급 최고의 성능으로 평가받는다. 31밴드 EQ, 42dB까지 다양한 슬로프 등을 사용할 수 있고 운전자 중심의 스테이지 튜닝이 가능해 아주 유용한 제품으로 정밀도가 꽤 높다. 또한 프리아웃이 높아서 순정 유닛과 파워앰프의 레벨 매칭이 크게 어렵지 않고 음질이 대단히 훌륭하다.

프론트 스피커는 전 세계 50대 한정 생산되는 비위드 K 시리즈 C-50ⅢK 트위터와 C-130ⅢK 미드우퍼 2웨이 구성이다. 더스트 캡의 로열 블루 컬러가 돋보이는 유닛들은 이탈리아의 유명한 슈퍼 스포츠카인 파가니 존다 키류가 채택한 스피커로 비위드의 플래그십 라인인 컨피던스Ⅲ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부드러운 음색과 차분하고 고급스럽게 표현되는 소리의 결이 매력적이다. 사운드로는 여러 번의 수정과 조정 과정을 거친 다음, 최적의 위치 및 각도를 선정하고 별도의 성형 없이 트위터를 전용 인클로우저와 함께 대시보드 양 끝에 깔끔하게 위치하게 했다. 또한 도어의 순정 스피커가 4인치 크기라서 가공이 불가피했지만 손상을 최대한 줄이고 정밀한 튜닝으로 원하는 중저음을 끌어내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기울였다. 그 결과로 서브우퍼 음에도 전혀 묻히지 않을 만큼 강한 미드 베이스가 충분히 쏟아져 나와서 오너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이외에도 포칼 유토피아 3W2Be 센터 스피커와 소닉디자인 UNITN52RⅡ 1조 및 포칼 유토피아 4W2Be 2조로 편성된 리어 스피커가 음질이 변형되기 쉬운 부분을 보완하고 프론트 스테이지를 보강하면서 전체적인 사운드를 보다 풍성하게 만들고 있다. 뒷선반에 올려진 소닉디자인 UNIT-N52RⅡ 1조 외 나머지는 모두 순정 공간에 들어갔다.

서브우퍼는 오너의 취향에 맞춰 강력함과 부드러움이 공존하는 포칼 33KX 제품이 선정됐다. 트렁크 공간이 너무 좁아서 서브우퍼 인클로우저를 포트 타입으로 제작하는 공정이 녹록지 않았지만 인스톨러의 풍부한 경험이 발휘되면서 최적의 완성품이 창출됐다. 파워앰프 구성도 그야말로 화려하다. 우선 드림 유닛이라 할 만한 오디슨 떼시스 HV 벤티 2대가 프론트 스피커를 구동하고 브락스 GX 2400, 브락스 GX 2000, 비위드 P-100R 등이 리어 스피커를 비롯해 서브우퍼를 각각 담당한다.

트렁크 디자인은 실용적인 측면과 시각적인 측면이 모두 빛나는 결과물이다. 사운드로는 순정 시스템에 변형을 전혀 가하지 않았고 차체에 피스 사용도 완전히 배제했으며 기존의 순정 볼트로 모든 것을 고정하면서 조심스럽게 작업을 진행했다. 트렁크에 있는 순정 퓨즈 박스, 전자 제품, 배터리 등을 체크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탈부착이 용이하게 앰프 랙을 설계한 점이 포인트. 제일 밑에 위치하는 전원 기기들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5대의 파워앰프가 효과적으로 배치됐다. 전체적으로 블랙 컬러가 중심을 잡는 가운데 서브우퍼 콘지와 유사한 옐로우 컬러가 깔끔하게 조화를 이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구성기기

헤드유닛 : 순정

프로세서 : 헬릭스 MK2 DSP Pro

파워앰프 : 오디슨 Thesis HV venti ×2EA, 브락스 GX2400, 브락스 GX2000, 비위드 P-100R

스피커 : 비위드 C-50ⅢK, 비위드 C-130ⅢK/포칼 Utopia 3W2Be(C)/소닉디자인 UNIT-N52RII, 포칼 Utopia 4W2Be ×2EA(R)

서브우퍼 : 포칼 33KX

전원부 : 브락스 IPC 2F, 비위드 R-8A ×4EA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