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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풀 사운드의 다양한 사운드 스펙트럼

카오디오매거진 0 634 0 0

BMW F10 520D & Mercedes-Benz E55 AMG & Malibu & Grandeur HG 

뷰티풀 사운드의 다양한 사운드 스펙트럼


오랜 경험을 간직한 베테랑 인스톨러의 노련함이 빛나는 뷰티풀 사운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여전히 발전하는 곳이다. 특히 디테일한 상담부터 시작해 최적의 제품 구성과 장착, 그리고 튜닝까지 이르는 모든 과정을 통해 고객 감동을 이끌고 있다. 과거에는 라우드 시스템에 비중을 두었으나 현재는 하이엔드 시스템에서도 큰 성과를 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초보자들을 위한 실속형 시스템도 친절하게 안내한다. 이번에 소개하는 4대의 차량들은 뷰티풀의 이와 같은 장점들을 잘 표현하고 있다.

글|정은선 사진|이종연 작업|서산 뷰티풀 사운드 010-6449-4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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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문자를 위한 실속형 시스템 

BMW F10 520D


BMW F10 520D는 카 오디오를 이제 막 시작한 오너를 위한 입문형 시스템을 담고 있다. 객관적인 시선으로 봤을 때는 유닛의 출력 매칭 등에서 다소의 부조화가 느껴질 수 있지만 이 또한 오너가 자신에게 맞는 소리를 하나씩 찾아가는 과정이다. 뷰티풀 사운드는 오너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제한된 투자비용 속에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내실있는 시스템을 완성하는 데 몰두했다.

소스유닛은 우선 순정을 기반으로 하고 스마트 기기에 저장된 음악을 간편하게 CD 수준의 음질로 재생하거나 스트리밍 할 수 있도록 매치 MEC BT 블루투스 모듈이 채용됐다. 이 모듈은 BMW 차량의 오너들을 겨냥해 출시된 동사의 UP 7BMW용 제품이다. 디지털 프로세서와 파워앰프가 결합된 매치 UP 7BMW는 크기까지 콤팩트하며 7채널의 파워앰프 기능을 통해 프론트 3웨이 스피커를 멀티로 구동한다.

프론트 스피커는 Audio Development(이하 AD)사의 최상위 3웨이 시스템이다. 특유의 섬세하면서 부드러운 사운드가 장기이다. 뷰티풀은 오너가 입문자라는 점을 감안해 실내 가공을 최대한 피하고 깔끔한 마감처리에 초점을 맞췄다. 트위터만 쪽필러 성형으로 장착하고 나머지 미드레인지와 미드우퍼를 모두 순정 자리에 넣었다. 관건은 시트 아래에 위치한 미드우퍼의 컨트롤이었으나 프로세서의 튜닝 기능을 적극 활용해 이를 극복할 수 있었다. 서브우퍼는 그라운드제로 GZNW 38NEO SPL. SPL에 특화된 제품이지만 최대한 부드럽고 풍성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이와 연결된 파워앰프는 RE 오디오 SE 5000DE 2대이다. 뷰티풀은 스키 스루가 없는 리어 시트를 최대한 순정처럼 가공하고 서브우퍼의 효율을 높였다.

디자인은 가공을 자제한 실내와 달리 트렁크가 오디오의 존재감을 드러낸다. 유닛 선정이 늦어져 처음 의도했던 바와 다소 차이가 있지만 서브우퍼 인클로우저의 후면을 통해 앞으로 개최될 EMMA 컴피티션에 대한 참가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오너는 향후 색다른 트렁크 디자인을 시도하고 프로세서 및 파워앰프와 소스 파트에서 변화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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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구성

헤드유닛 : OEM, 매치 MEC BT 

프로세서 & 파워앰프 : 매치 UP7 BMW, RE 오디오 SE 5000DE ×2EA

스피커 : 오디오 디벨로프먼트 MM3

서브우퍼 : 그라운드제로 GZNW 38NEO SPL






다채로운 매력의 사운드 구현

Mercedes-Benz E55 AMG


메르세데스-벤츠 E55 AMG는 카 오디오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문화를 제대로 즐길 줄 아는 마니아의 차량이다. 오너는 카 오디오가 표출할 수 있는 다양한 매력을 탐구한다. 항상 마음과 귀를 함께 활짝 열고 사운드를 청취하고 있으며 EMMAKOREA를 비롯해 소니와 오릭스 코리아 등이 개최하는 여러 컴피티션에 꾸준히 참가하면서 사운드 세계를 넓혀가고 있다. 또한 입상 이력도 있지만 결과보다 과정이 주는 의미에 보다 집중한다. 그는 평소 음압이 140dB를 넘을 만큼 라우드하고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추구한다. 그렇지만 대회에는 분위기를 바꿔서 안정적인 밸런스를 바탕으로 한 퀄리티 높은 사운드로 도전했다. 그의 이와 같은 성향이 메르세데스-벤츠 E55 AMG 차량의 사운드 시스템에 잘 녹아들었다. 뷰티풀 사운드는 고품질 사운드로 이름난 브랜드인 마이크로 프리시즌의 상위 라인 스피커를 프론트에 배치하고 묵직한 저음을 생산할 수 있는 액슘의 대구경 서브우퍼가 후방에서 든든하게 지원하도록 구성을 완료했다.

소스유닛은 소니의 하이레졸루션 오디오 리시버인 RSX-GS9 제품이다. 여기에 고품질 프로세서인 오디슨 비트원이 결합해 전체 사운드를 오너가 원하는 방향대로 조화롭게 이끈다. 프론트 스피커는 마이크로 프리시즌 7시리즈 2웨이 시스템이다. 마이크로 프리시즌 7시리즈는 수작업으로 완성된 하이엔드 스피커로서 극도의 다이내믹함과 투명함을 잘 표현하는 유닛들이다. 뷰티풀은 마이크로 프리시즌 트위터 특유의 무지향성을 고려해 지향각을 설정하고 캔슬이나 반사음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했다. 

향후 3웨이로 업그레이드를 계획 중이다. 이와 호흡하는 서브우퍼는 액슘 WFX380ST 15인치 2개이다. 넉넉하지 않은 트렁크 공간을 감안해 효율적인 인클로우저 설계를 통해 박진감 넘치는 초저역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밖에 파워앰프로 콤팩트한 크기에 우수한 성능을 갖췄으며 광범위한 기능으로 활용성이 높은 헬릭스 G라인 2채널 2대와 1채널 1대가 쓰였다. 디자인은 최대한 심플하고 간결하게 처리됐으며 물건 적재를 위한 공간 확보를 위해 트렁크의 정면과 하단에 파워앰프를 비롯한 프로세서 등의 유닛들이 깔끔하게 자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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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유닛 : 소니 RSX-GS9 

프로세서 : 오디슨 Bit One

파워앰프 : 헬릭스 G2 ×2EA, 헬릭스 G1

스피커 : 마이크로프리시즌 7.28 MK II Tweeter, 마이크로프리시즌 7.16 MK II Bass-Midrange

서브우퍼 : 액슘 WFX380ST 






하이엔드 사운드의 무한 감동 

Malibu


말리부는 최상급 유닛들을 기반으로 오로지 사운드 퀄리티에 집중한 전형적인 SQ 시스템을 보여준다. 오너는 평상시 클래식과 대편성 연주곡, 보컬 등 특정 장르에 치중하지 않고 비교적 다양하게 음악을 듣는 편이다. 홈 오디오도 자주 접하고 있어서 최대한 홈 오디오와 비슷한 느낌의 사운드를 희망했다. 이를 위해 시장에서의 존재감이 가히 절대적인 포칼 울티마를 선택했다.

포칼 울티마는 홈 오디오 분야의 레퍼런스 스피커라 평하는 그랜드 유토피아의 차량용 버전이다. 차원이 다른 퀄리티를 원하는 오너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유닛이라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프론트가 TW 울티마 트위터와 6W 울티마 미드우퍼 구성의 2웨이다. 그렇지만 이번 시스템에서 보다 완벽한 3웨이 사운드 완성을 위해 동사의 홈용 미드레인지인 포칼 유토피아 3W 0251 유닛이 이질감 없이 더해진 모습이다. 최근 초하이엔드를 지향하는 유저들 사이에서 이와 같은 구성이 인기다.

뷰티풀은 오너의 요구에 따라 최대한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추구하면서 개방감이 느껴지는 폭넓은 스테이지를 구성하고 선명하나 따뜻한 질감의 사운드 재생에 전념했다. 특히 A필러에 안착한 트위터의 지향각이 여타의 차량과는 다른 형태를 보이는데 이는 최대한 유닛 간의 간섭을 피해 보기 위함이다. 미드레인지와 미드우퍼의 경우는 시간이 부족해 기존의 모습에서 약간의 수정 작업만 이뤄진 상태다. 차후 큰 폭의 보완 작업이 있을 예정이다. 디지털 프로세서 또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브락스의 GX DSP가 최종 목표인데 아쉽게도 아직 출시 전이다. 브락스의 GX DSP가 시스템에 합류하면 소리 튜닝뿐만 아니라 트렁크 디자인도 새롭게 단장된다. 생생한 프론트 사운드에 현실감을 더해 줄 서브우퍼는 스캔스픽 8656 제품이다. 2개가 스테레오로 구동되며 무한배플 작업으로 뒷선반에 올려져 있다. 트렁크 디자인이 변경되면 서브우퍼의 위치도 이동할 계획이다. 이밖에 출력 공급은 브락스 GX2400 파워앰프 2대가 담당하고 소스유닛으로 AVI DCS-A1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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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구성

헤드유닛 : AVI DCS A1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파워앰프 : 브락스 Graphic GX2400 ×2EA

스피커 : 포칼 TW Ultima, 포칼 6W Ultima, 포칼 Utopia 3W 0251

서브우퍼 : 스캔스픽 8656 ×2EA

전원부 : 브락스 1F ×2EA





고음질과 고음압을 겸비한 SQL

Grandeur HG


다량의 물량에서 뿜어져 나오는 사운드의 감동을 만끽할 수 있는 그랜저 HG. 카 오디오만이 구현할 수 있는 매력을 제대로 보여준다. 다수의 미드우퍼와 강력한 서브우퍼의 넘치는 베이스 에너지가 놀랍도록 아찔하다. 이런 가운데에서도 중고음이 중심을 잃지 않아야 단순한 소음이나 진동이 아닌 음악 감상을 위한 고음질이 된다. 이 차량의 오너는 극한의 라우드 사운드를 추구하나 사운드 퀄리티도 소홀하지 않았음을 각종 컴피티션의 입상으로 인정받았다.

그야말로 음압과 음질이 균형을 이루는 SQL 시스템이다. 뷰티풀은 뮤직 기준으로 140dB의 음압이 적당하다고 판단해 최대 140dB에서 피크 없는 SQL 사운드를 만들었다.

소스유닛은 고해상도의 오디오를 지원하는 소니 RSX-GS9과 오디슨 비트 플레이 HD 제품으로 채워졌다. 특히 소니 RSX-GS9은 다양한 원음 파일을 왜곡 없이 생생하게 들려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프론트 스피커는 3웨이 구성에 미드우퍼가 4조이다. 뷰티풀은 그라운드제로 GZPT 레퍼런스 28 트위터와 GZPT 레퍼런스 80 미드레인지의 위치를 동축으로 둬서 사운드 튜닝 시 이미징에 도움을 줄 수 있게 했다. 또한 브락스 매트릭스 6.1PP 미드우퍼 4조를 장착하면서 적절하게 라우드하지만 다이내믹을 잃지 않는데 열중했다. 또한 원하는 만큼 볼륨을 최대한으로 올려도 디스토션이 전혀 없는 사운드를 완벽히 표현했다. 더불어 도어의 강도와 진동을 적절히 제어하기 위해 FRP 작업으로 뼈대를 만들고 레진으로 보강했다. 압도적인 초저역의 출처는 그라운드제로 GZNW 38NEO SPL 서브우퍼이다. 이 제품은 SPL용으로 최적의 인클로우저와 만나면 내재된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 뷰티풀의 노하우가 접목된 포트 타입의 인클로우저 속에서 발군을 실력을 보여준다. 안정적인 출력 공급을 위해 오디슨 보체 콰트로와 오디슨 보체 듀에 파워앰프가 프론트 스피커를 구동하고 RE 오디오 SE 5000DE 2대가 서브우퍼를 책임진다. 이밖에 다양한 기능과 막강한 성능으로 무장된 헬릭스 DSP MK2 디지털 프로세서와 헬릭스 디렉터 컨트롤러가 조화를 이룬다.

디자인은 실내의 경우 많은 가공이 있었지만 순정 라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고 트렁크의 경우 역동적인 사운드와 어울리는 스타일로 연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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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구성

헤드유닛 : 소니 RSX-GS9, 오디슨 Bit Play HD

프로세서 : 헬릭스 DSP MK2, 헬릭스 Director

파워앰프 : 오디슨 VOCE Quattro, 오디슨 VOCE Due, RE 오디오 SE 5000DE ×2EA

스피커 : 그라운드제로 GZPT Reference 28, GZPT Reference 80, 브락스 Matrix 6.1PP ×4EA

서브우퍼 : 그라운드제로 GZNW38NEO S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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