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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New Sportage

카오디오매거진 0 112 0 0

음질과 파워의 진화는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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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함을 앞세우지만 사운드와 디자인 모두에서 디테일이 살아있는 올 뉴 스포티지. 마니아의 열정과 인스톨러의 정성이 모아져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차량이다. 복수의 미드우퍼와 대용량 인클로우저가 적용된 물량형 시스템이지만 고품질 사운드를 재생하고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는 데도 소홀함이 없었다.

글|정은선 사진|이종연 작업|서울 비비 사운드 010-5272-7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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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 오디오에서 인스톨러와 마니아가 오랫동안 서로 소통하고 교감하며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은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올 뉴 스포티지의 경우가 바로 그렇다. 이 차량의 오너는 5년 전 스파크에서 간단한 시스템으로 처음 카 오디오를 시작한 이후 뉴 쏘렌토 R과 올 뉴 쏘렌토를 거치고 현재의 올 뉴 스포티지에 이르기까지 사운드의 강력함과 완성도를 더욱 높여왔다. 이것이 오너와 인스톨러의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가 아니라는 것은 그간 그들이 쌓아온 사운드 컴피티션의 각종 입상 경력이 잘 입증하고 있다. 올 뉴 스포티지 차량의 오너는 아리엘페스티벌에 꾸준히 출전해서 SQ상과 SPL상, 그리고 디자인상까지 여러 방면에서 두루 수상했고 가장 최근에는 아리엘페스티벌의 SPL 대회 5000W 클래스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올 뉴 스포티지 차량의 오너가 5년 동안 카 오디오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변함없이 유지할 수 있었던 데에는 비비 사운드의 한결같은 정성과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비비 사운드는 정직하고 성실한 이미지에 정확하고 빼어난 기술력을 더하는 카 오디오 전문 인스톨 숍이다. 무엇보다 안주하지 않고 정체되지 않기 위해 실험과 도전을 멈추지 않는 것이 이곳의 최대 강점. 라우드 사운드에 심취해 있는 오너의 바람이 오롯이 시스템에 담길 수 있도록 어느 때보다 많은 정성과 노력을 쏟았다.

올 뉴 스포티지 차량은 엄청난 고출력을 바탕으로 강력한 음압의 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SPL 대회 출전을 목표로 한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올 뉴 스포티지가 데일리카로 매일 운행하는 차량이므로 단순한 SPL용 머신이 아니라 음악 감상을 위한 고음질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오너는 평상시 라우드한 스타일의 음악 장르를 선호하는 편이지만 날씨나 기분에 따라서 장르를 바꿔 느린 템포의 음악도 최적의 사운드로 듣기를 희망했다. 이에 따라 비비는 고성능 디지털 프로세서의 여러 기능을 십분 활용해 오너의 요구에 어느 하나 부족한 것 없이 대응할 수 있었다. 특히 다양한 프리셋 설정 기능의 지원으로 3가지 튜닝 모드를 별도로 저장해 오너가 원할 때마다 설정을 변경해 가며 언제나 고품질 사운드로 음악 감상이 가능하도록 했다.


음악적인 쾌감의 극대화 

소스유닛으로 사용하는 비위드 스테이트 MM-1D는 올 뉴 스포티지 차량의 사운드 시스템이 음악적인 쾌감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임을 확실하게 드러내는 존재다. 현존 최고의 차량용 디지털 음원 플레이어로서 하이엔드 사운드 퀄리티를 지향하는 마니아들이라면 누구나 탐내는 제품이다. 인테리어의 손상이 필요없는 룸미러 타입이고 순도 높은 음질과 한국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 올 마그네슘 보디 등 모든 면에서 압도적이다. 여기에 동사의 RT-1 블루투스 리시버가 연결돼 스마트 기기의 음악도 보다 편리하게 최고의 음질로 감상할 수 있다.

소스유닛과 놀라운 호흡을 보이는 디지털 프로세서는 비위드 스테이트 A6이다. 이 유닛은 앞서 나온 비위드 스테이트를 전면 개량한 멀티 프로세싱 DAC 시스템의 2세대 제품으로 최대 3웨이 6채널 멀티 시스템을 1대로 구축할 수 있는 고품질 제품이다. 정밀하고 정확한 조정 능력이 탁월하고 뛰어난 사운드와 깨끗하면서도 음악적인 느낌을 잃지 않은 소리의 진중함이 매력적이다. 

프론트 스피커는 물량형 라우드 시스템답게 복수의 미드우퍼를 적용한 포칼 브랜드의 2웨이 시스템이다. 트위터는 과도한 베이스 속에서 묻히지 않고 또렷하게 자기 역할을 할 수 있는 제품이 반드시 필요한데 포칼 유토피아 TBe 제품이 제격이다. 포칼 유토피아 TBe 트위터는 투명한 음색과 부드러움 그리고 넘치는 에너지를 보여준다. 4조의 미드우퍼는 포칼 유토피아 Be 6W-RC 유닛으로 W 샌드위치 콘 등 유토피아 베릴리움 라인의 독창적인 기술력을 그대로 접목해 개발됐고 다이내믹하고 파워풀한 음을 재생한다. 비비는 트위터의 경우 별다른 가공 없이 전용 챔버를 이용해 대시보드 양 측면에 장착했다. 또한 미드우퍼 4조를 설치하기 위해 도어 트림과 도어 내부 전체를 가공해야 했다. 그런데 올 뉴 스포티지 차종의 도어 트림 공간이 그다지 크지 않아 작업 과정이 결코 녹록지 않았다. 비비는 여러 가지 난관들과 직면했지만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사운드적으로 서브 베이스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결과물을 창출하는 데 성공했다.

트렁크에서 대용량 인클로우저와 함께 시선을 확 잡아끄는 서브우퍼는 SPL 마니아들의 자존심이자 긍지로 통하는 DD 오디오 브랜드의 3512 모델 2개이다. DD 오디오의 3500 시리즈는 전설적인 9500 시리즈를 기반으로 제작해 동일한 보이스 코일을 사용하고 독점적인 자유 냉각 시스템도 채용하고 있으며 기획부터 마무리까지 효율성을 추구하는 데 최대 목적을 두고 있다. 비비는 수차례에 걸친 실험을 통해 최적의 규모와 형태로 설계를 완료했다.

변수가 많은 차량 공간 내에서 압도적인 사운드를 원활하게 분출할 수 있도록 돕는 파워앰프는 모두 5대이다. 모스코니 AS100.4 4채널 1대와 DD 오디오 C3d 2채널 2대가 각각 트위터와 미드우퍼를 구동하고 프레즌스 P2500D 1채널 2대가 서브우퍼를 담당한다. 이밖에 전원 부실로 인한 기기 손상을 방지하고 시스템의 안정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옵티마 레드톱 배터리를 비롯해 배트캡 300 6개와 에코파워캡 2개 등으로 전원을 확실히 보강했다.

다량의 기기들이 밀집된 트렁크는 볼거리도 풍성하다. 강화유리를 사용해 대부분의 기기들이 노출되고 LED 적용으로 시각적인 효과를 높였으며 가죽과 스웨이드 소재를 적절히 가미해 깔끔한 마무리가 돋보인다. 뿐만 아니라 모든 공간을 알차게 활용해 일상에서 필요한 물건 적재도 충분히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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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기기

헤드유닛 : 비위드 State MM-1D, 비위드 RT-1

프로세서 : 비위드 State A6

파워앰프 : 모스코니 AS 100.4, DD 오디오 C3d ×2EA, 프레즌스 P2500D ×2EA

스피커 : 포칼 Utopia TBe, 포칼 Elite 6W-RC ×4EA

서브우퍼 : DD 오디오 3512 ×2EA

전원부 : 옵티마 Red Top, 배트캡 300 ×6EA, 에코파워캡 ×2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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