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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520D Wagon

카오디오매거진 0 49 0 0

야누스적 매력 발산

BMW 520D Wagon


댄스음악도 퀄리티가 다르면 감동의 차원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확실히 일깨워준 BMW 520D 왜건. 15년 만에 다시 카 오디오의 매력에 흠뻑 빠진 오너를 위한 차량이 다. 3웨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감동적인 SQ와 다이내믹한 SQL 사운드 구현이 모두 가능하고 실용성과 스타일이 공존하는 디자인을 완성했다.

글|정은선 사진|이종연 작업|서울 벅스 & 드림 010-4769-2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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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사방에 꽃들이 화사하게 피어오르는 봄이다. 그러나 때때로 창밖에 서 펼쳐지는 계절과 마음속의 계절이 다를 때가 있다. 물론 주변의 모든 것들이 꽁꽁 얼어붙은 한겨울에도 마음속이 봄볕보다 따뜻하다면 큰 문제가 없다. 그렇지만 그 반대의 경우라면 마음속의 한기를 녹여줄 무언가가 시급히 필요한데 고음질을 통해서 음악이 전달하는 따스한 감동에 기대 보는 것은 어떨까?

무려 15년 만에 카 오디오를 다시 찾은 BMW 520D 왜건 차량의 오너. 그는 그간의 공백이 너무도 아쉽게 느껴질 만큼 카 오디오만이 선사할 수 있는 고품질 사운드에 다시금 흠뻑 빠져들게 됐다. 별다른 시행착오 없이 그의 무사 귀환을 이끈 곳은 리얼 카 오디오다. 이곳은 대전지역에 위치하지만 사운드에 확고한 기준과 특색있는 작업 스타일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카 오디오 전문 인스톨 숍이다. 젊은 인스톨러의 뜨거운 열정과 남다른 도전정신으로 시장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들의 오디오 작업장을 누구보다 분주하게 만들고 있다.

BMW 520D 왜건 차량의 오너는 아날로그 기기들이 주류를 이루던 시대에 오디오를 즐겨왔던 마니아라 아직까지 아날로그 감성이 남아있다. 그렇지만 평소에 빠르고 경쾌한 댄스음악을 자주 듣는 편이다. 때문에 사운드 퀄리티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지만 높은 볼륨으로 음악을 듣는 것도 좋아하므로 적절하게 가미된 음압도 포기할 수 없었다. 이에 따라 리얼 카 오디오는 빼어난 음질과 다이내믹한 음압이 훌륭하게 균형을 이루는 사운드 구현에 모든 역량을 집중시켰다. 그러나 그 과정이 결코 순탄치는 않았다. 적용사례가 많지 않은 BMW 520D 왜건 차량을 다루는 일이라 접근 과정이 무척 조심스러웠고 오너가 가공 자체를 심하게 제한하지는 않았지만 실용성을 강조하면서도 상황과 장소에 따라 변화가 가능한 스타일의 디자인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우선 청취환경에 어울리는 정숙성 확보를 위해 고질적인 진동 및 소음의 근원적인 차단에 나섰다. 세밀하고 꼼꼼한 방음방진 작업으로 기초를 다진 다음, 오너의 요구에 부합하면서도

각 기기들의 장점과 성능을 살릴 수 있는 장착 작업이 단계적으로 진행됐다. 또

한 SQ 성향의 사운드가 시스템의 중심을 이루는 가운데 과하지 않는 SQL 스타일의 사운드를 절묘하게 접목하고, 보컬보다는 댄스음악을 보다 퀄리티 있게

청음할 수 있도록 튜닝했다.


SQ와 SQL 사운드의 공존

BMW 520D 왜건의 소스유닛은 소니 RSX-GS9이다. 고해상도 오디오를 지원하는 하이 레졸루션 카 오디오 리시버로 네이티브 DSD 기능을 탑재하고 다양한 원음 파일을 왜곡 없이 생생하게 들려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와 함께 최상급 프로세서인 헬릭스 DSP Pro MK2를 사용하고 헬릭스 디렉터 디지털 컨트롤러와 헬릭스 HEC BT 블루투스 모듈을 추가해 다양성과 편리성을 더했다.

프론트 스피커는 모렐의 최상위 스피커인 슈프리모 602 2웨이 컴포넌트와 다인오디오 에소타2 430 미드레인지가 조화를 이루는 3웨이다. 브랜드가 서로 다른 제품 간의 구성이지만 효과적인 장착과 정밀한 튜닝을 통해 SQ와 SQL 사운드를 능수능란하게 넘나든다.

리얼은 고역의 확장성을 고려해 트위터를 챔버 가공으로 대시보드 양 끝에 고정하고 미드우퍼 선상에서 중역이 가장 많이 올라올 수 있도록 미드레인지를 순정 자리에 넣었다. 또한 4인치 크기의 순정 유닛 위치에 6.5인치 미드우퍼가 무리 없이 들어갈 수 있도록 도어에 판배플 작업을 시도했다. 이를 통해 꼼꼼하게 이뤄진 방음방진 작업의 도움을 받아서 도어 내부가 완벽한 울림통 역할을 한다. 리얼은 차후에 7인치 스피커까지도 별다른 수정 없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작업했다. 그리고 최고급 소재인 알칸타라와 레자 소재를 조합하고 스피커 그릴에 정교한 로고를 새겨 넣어 고급감을 더했다. 여기에 묵직하고 타격감이 좋은 브락스 매트릭스 ML10 10인치 서브우퍼가 실드 타입의 인클로우저에 담겨서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는 베이스를 공급한다.

파워앰프 라인은 스피커의 임피던스 변화에도 안정되게 구동할 수 있는 그라운드 제로 GZPA 레퍼런스 라인으로 채워졌다. GZPA 레퍼런스 4퓨어 4채널이 프론트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를 담당하고 그라운드 제로 GZPA 레퍼런스 2 2채널 2대가 미드우퍼와 서브우퍼를 각각 책임진다. 선재 선택도 오너가 각별히 신경 쓴 부분이다. 오디오 플러스의 최상급 선재인 신포니아 플래티넘 제품 등을 채택했다.

트렁크 디자인은 안과 밖이 다른 이중적인 매력을 간직하고 있다. 직업의 특성상 트렁크 사용이 잦아서 적재공간 확보가 필요한 오너는 평상시 실용성을 강조하지만 대회 참가나 취미 활동 시에는 화려하게 변신할 수 있는 디자인을 요구했다. 리얼은 특별한 액세서리 없이 파워앰프의 내부 회로를 노출하고 블랙에 블루 컬러의 마감 소재를 가미해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내게 했다. 그 위에 커버를 씌우면 순정과 차별 없는 비주얼을 완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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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성기기

헤드유닛 : 소니 RSX-GS9

프로세서 : 헬릭스 DSP Pro MK2, 헬릭스 Director, 헬릭스 HEC BT

파워앰프 : 그라운드 제로 GZPA Reference 4PURE, 그라운드 제로 GZPA Reference 2 ×2EA

스피커 : 모렐 Supremo 602, 다인오디오 Esotar² 430

서브우퍼 : 브락스 Matrix ML10

전원부 : 모토뱃 배터리(보조) ×2EA, 커넥션 FSF 1.0DGT ×2EA, 커넥션 SSF 2.5DGT ×2EA

기타 : 오디오플러스 01SB, 04SB, 오디오플러스 Sinfonia, 오디오플러스 Condor 0419, 오릭스 Monster 10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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