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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모비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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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전장시장의 강자

(주)모비딕


(주)모비딕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완성차 기업뿐만 아니라 메이저 브랜드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내비게이션 개발 및 제조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그리고 지금까지 집중해 온 B2B 사업을 넘어 다양한 차량용 전자 제품을 자사의 브랜드로 직접 선보일 계획이다. 

글|편집부 사진|이종연 문의|(주)모비딕 070-8620-7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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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모비딕은 지난 2002년 초반 현대자동차의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을 위해 설립됐다. 이후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해 자동차 회사뿐만 아니라 많은 메이저 브랜드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내비게이션 ODM, OEM 개발 및 제조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왔다. 특히, 수많은 역경과 고난을 이겨내며 지난 20년 동안 누적 5백 50만대 이상의 내비게이션을 애프터마켓에 공급해 왔다. 지난 20여년동안 약 90% 이상의 경쟁업체가 사라졌지만 현재까지 도태되지 않고 당당히 생존해 동종업계 모두가 인정하는 내비게이션 1세대 기업이다.

 

지속적인 투자로 확실한 성과 획득

(주)모비딕은 외주생산인원 제외한 30명의 인력 중 70% 이상이 연구와 핵심기술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사업구조에 있어서도 단순 외형적 성장보다 차별화되고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개발·공급해 국내 내비게이션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전장품의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자동차 기업인 메르세데스-벤츠에 한국형 내비게이션을 개발 공급했으며 H사 상용차향 내비게이션 시스템도 공급하며 시장을 확장해 나갔다. 해외 사업은 일본향 차량용 4채널 Fullseg 디지털 방송수신 단말기를 순정 전장품 개발 시스템에 맞춰 생산해 품질과 사양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 자동차 기업에 국내 최초로 공급하고 있다. 이는 국내 기업 중 일본 자동차 기업에 제품을 공급한 유일한 성과이다.

(주)모비딕은 현대자동차 계열사에 지난 20여 년간 시판 및 준 순정 사업을 진행하면서 쌓아온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 개발 기술 및 경험을 바탕으로 오프라인에서의 경쟁력을 온라인 시장으로 확장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도모하고자 한다. 특히, 차량 제품이 요구하는 높은 품질을 부합할 수 있도록 신뢰성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신속한 사후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일반 소비자들이 믿고구매할 수 있는 제품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다.

 

새로운 시장 확장 전념

(주)모비딕은 지난 2022년까지 B2B 중심의 사업에 집중해 왔다. 그러나 2023년부터는 최종 소비자를 직접 대면하면서 고객의 수요를 수집해 제품을 개발하고 기존 주력 사업 아이템인 내비게이션을 넘어 다양한 차량용 전자 제품을 자사의 브랜드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미 지난 2022년 11월에 (주)모비딕이 보유한 기술을 바탕으로 내비게이션 연동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m-HUD를 출시해 시장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으며 2023년 1월부터는 4종의 신규 제품을 출시해 시장 확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현재 출시한 m-HUD는 국내 유일의 내비게이션 연동 헤드업 디스플레이로서 누구나 간편하게 내비게이션 연결하고 고가의 헤드업 디스플레이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이다. 그리고 전동 흡착형 무선 충전거치대 M1은 기존 제품의 단점이었던 스마트폰 크기에 따른 충전 불가능, 충전 부위가 맞지 않아 사용이 쉽지 않았던 부분, 금속 물질을 붙여야만 작동하는 불편함 등을 해결한 제품이다. 어떠한 스마트폰의 크기와 종류에 관계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차량 고정거치대를 제공해 깔끔하게 사용할 있다. 그리고 차량용 사이클론 무선 진공청소기 MCC8000은 15000Pa의 압도적인 진공흡입능력을 갖췄으며 접이식 송풍노즐 내장형으로 편리함을 경험할 수 있다. (주)모비딕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판매를 넘어 소비자의 수요와 이해를 통해 제품의 생태계를 만들고 이를 통해 투자와 개발을 선순환할 수 있는 자동차 전문용품 1위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달려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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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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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고 쾌적한 공간 사무 공간을 보유했다 

 

Interview

(주)모비딕 이승태 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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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모비딕의 2022년 사업 성과는?

코로나 19의 여파와 반도체 수급의 어려움은 차량용 애프터마켓에 타격을 줬다. 이로 인해 전체적인 내부 사업 실적은 감소했지만 해외향 고부가 제품의 선전으로 향상된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지난해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반도체 수급난, 원자재 가격 상승, 환율 상승,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 등 대외적인 어려운 상황으로 인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신제품 개발에 공격적인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못했다. 그리고 현재 준비하고 있는 신제품들의 출시 시기가 늦춰진 점도 아쉽다.

 

현재 주력 제품은?

지난 20년간 핵심 사업으로 자리잡은 차량용 내비게이션이 주력 제품이다. WinCe OS를 기반으로한 보급형 제품과 현대자동차 상용차에 PIO 순정으로 공급하는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고급형 내비게이션, AVN 등도 대표적인 핵심 제품이다. 또한 (주)모비딕이 차량용 전장품 개발의 기술과 경험이 집약된 순정 제품으로 CAN-FD와 Autosar S/W를 적용한 차량용 디지털 TV 수신기 제품은 현재 FCA Japan과 Maserati Japan 사에 2022년 초부터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집중할 제품군이 있다면?

(주)모비딕은 순정 및 시판 오프라인 시장을 위한 차량용 IT 제품 개발과 생산에 주력해 왔다. 하지만 현재 시장이 급변하고 차량용 IT 제품도 온라인 시장의 규모와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 트렌드에 맞춰 오프라인 시장에서 쌓아온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온라인 시장에 적합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이 LTE 통신 기능을 내장하고 안드로이드 오토 및 카플레이를 지원하는 차량용 셋탑 박스이다. 또한 LTE 통신을 내장한 거치형 내비게이션 제품에 HDMI 입력 및 삼성 덱스(Dex)와 같은 외부 장치를 쉽게 연결해 새로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제품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어라운드뷰 모니터링(AVM)이나 내비게이션 연동형 HUD와 같은 첨단 기능 확장을 위해서는 오프라인 판매점과 장착에 관련된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주)모비딕이 보유한 오프라인 경쟁력을 온라인 시장과 연계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려 한다.

 

제품 판매를 위한 마케팅 계획은?

중소기업으로서 전통적인 마케팅 투자에 한계가 존재한다. 단순한 마케팅 기법보다 기본적으로 제품의 성능과 품질이 소비자 입소문을 통해 입증 받고 다양한 SNS 마케팅으로 제품 및 판매 채널을 확대할 계획이다.

 

최종 목표는?

가장 한국적인 자동차 전장용품으로 세계 1위를 달성하는 것이다. 누구나 할 수 있고 틀에 박힌 제품이 아닌 유니크한 제품으로 전장용품의 월드 넘버원 브랜드를 만들고자 한다.

 

M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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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 흡착형 무선 충전거치대

갤럭시 폴더/플립, 아이폰, 태블릿 PC 사용 가능

다양한 차량 고정 거치대 제공

 

m-HUD GH4

센서 _ 조도 센서

연결 방식 _ 유선 케이블

동작 전원 _ 5V/200mA

동작 온도 _ -40~60도

크기/무게 _ 92×57×11(17)mm/44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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