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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호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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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호 Q&A


Q1. 알터네이트 노이즈 때문에 고민입니다. 액셀러레이터를 밟을수록 소리가 올라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전조등을 켜면 소리가 더 커지고 전조등을 끄면 소리가 작아집니다. 노이즈가 나타나기 시작한 시기는 50A 배터리를 80A로 교체한 이후부터입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서울시 동대문구 한천로58길 하태현


A1. 질문하신 증상은 시스템에 대한 포괄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배터리 용량이 상승하고 컨디션 또한 개선됐음에도 불구하고 전원 관련 노이즈가 계속해서 나타날 경우 헤드유닛과 파워앰프 등의 그라운드 접점 문제나 헤드유닛 PCB 기판의 회로 오픈 및 부식 등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전문 숍을 방문하셔서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꼼꼼히 점검받으신 후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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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2개의 서브우퍼가 있는데 크기는 같으나 출력이 다릅니다. 그렇다면 2개의 서브우퍼 사이에 음향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나요?

서울시 은평구 연서로21길 권준영


A2. 서로 다른 2개의 서브우퍼를 사용할 때 인클로우저의 적용 방법에 따라서 음향적인 차이가 나타납니다. 서로 다른 2개의 서브우퍼를 각각의 독립된 인클로우저에 적용할 경우에는 유닛의 서로 다른 특성으로 인해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인클로우저에 적용할 경우에는 서로 다른 재생 특성 이외에 스피커로 인가되는 재생주파수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불필요한 움직임이 발생해 재생 음의 왜곡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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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최근 들어 순정 타입의 인스톨을 선호하다 보니 미드우퍼조차 시트 아래에 설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음질을 높이는 데 지장이 없을까요?

서울시 용산구 후암로34길 서지환


A3. 시트 하단에 8인치나 6인치 유닛이 위치한 차량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서브우퍼 특성으로 사용되며 도어에 별도의 미드레인지와 트위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음높이를 논할 때 저음의 높이 또한 간과해선 안 되는 사항입니다. 그렇지만 시스템을 구상하고 인스톨을 진행하면서 OEM 위치를 고수해야 하는 이유가 존재할 경우 주어진 조건에서 최선을 다해 사운드를 완성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튜닝이 훌륭해도 유닛이 좋은 포지션에 위치할 때 더 좋은 사운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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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출력과 소재가 같은 2개의 서브우퍼가 있는데, 하나는 10인치고 다른 하나는 12인치라면 12인치가 10인치보다 유리한 점이 무엇일까요?

대구시 수성구 욱수천로 서동욱


A4. 스피커가 소리를 재생하는 것은 진동판이 매질인 공기를 타격해 소리로 전달하는 원리입니다. 가청주파수 대역에는 저음부터 고음까지 다양한 소리가 존재하고 그것을 재생하기 위해 스피커가 개발됐습니다. 진동판의 크기가 클수록 많은 공기를 타격해 에너지가 증가하는 원리를 이용해 대구경 스피커로 에너지가 큰 저음역을 재생하는 것입니다. 같은 종류의 서브우퍼라도 직경이 클수록 저음역의 에너지를 증가시켜 표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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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카 오디오에서 임피던스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인천시 미추홀구 독배로403번길 최정호


A5. 임피던스는 교류회로에서 전류가 흐르기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고 교류전류의 위상도 알려주는 합성 저항값입니다. 교류전류가 흐르는 패시브 네트워크에서 저항, 인덕터, 커패시터 등이 교류전류에 영향을 주는데 이러한 총저항의 척도를 임피더스로 표현합니다.




Q6. 서브우퍼 인클로우저 브레싱 작업의 방법과 이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평로212번길 박승민


A6. 서브우퍼의 브레싱 방법은 다양합니다. 스피커의 후면에서 발생하는 후면음이 인클로우저 내부의 모서리 부분에서 정재파를 발생시키고 재생되는 후면음과 교차 또는 반발해 진동판의 정상적인 신호 재생의 움직임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와 같은 정재파를 최소화하는 것이 인클로우저 브레싱의 주된 목적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레진을 사용해 모서리 부분을 라운드 처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목재를 사용한 미로 형태의 구조물을 적용하거나 계란판 형태의 흡음지를 이용해 음파를 흩뜨리는 방식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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