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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호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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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호 Q&A 


Q1. 차량에서 주로 4Ω짜리 제품을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부산시 금정구 윤산로 이정학


A1. 스피커의 임피던스는 작을수록 음질 재생에 유리하지만 높은 출력이 요구되고 커질수록 출력 증가에 유리하나 음질 왜곡이 많아집니다. 차량용 파워앰프는 전원이 부족한 특수 환경에서 출력을 크게 높여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음질과 출력에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적용할 수 있는 스피커의 임피던스는 4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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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RCA 선을 교체할 생각인데 선재의 길이가 여러 가지입니다. 선재의 길이가 음질에 미치는 영향이 있나요?

경기도 부천시 장말로216번길 박용하


A2. RCA로 전송되는 신호는 파워앰프에서 증폭하기 전이기 때문에 전압이 아주 작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전도 특성과 선재 길이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RCA 선재의 길이가 길수록 신호의 전송량이 미세하게 감쇄할 수 있고 노이즈 유입에도 불리한 조건입니다. 결론적으로 RCA 선은 필요 이상 길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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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커패시터를 연결할 때 직결로 연결하는 방법과 퓨즈 블록을 통해 연결하는 방법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떠한 차이가 있나요?

인천시 남동구 백범로124번길 조영태


A3. 전원단에 커패시터를 직접 연결할 수 있도록 별도의 단자가 존재하는 파워앰프도 일부 있습니다. 이 경우 파워앰프와 커패시터를 직접 연결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커패시터와 파워앰프를 직접 연결할 수 없을 경우에는 퓨즈 블록에 연결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두 방법의 가장 큰 차이점은 파워앰프가 순간적인 전원을 크게 사용할 때 커패시터의 대응 속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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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풀레인지 디지털 파워앰프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태평로 한성태


A4. 정확한 의미에서 풀레인지용 디지털 파워앰프라는 기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풀레인지라는 용어는 출력되는 주파수를 하이패스 또는 로우패스 없이 전대역을 그대로 출력하는 파워앰프의 출력방식이고 대다수의 파워앰프는 풀레인지, 하이패스, 로우패스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혹 서브우퍼 전용 모노 파워앰프의 경우 로우패스 기능만 지닌 제품들이 있습니다. 디지털 파워앰프는 전압 증폭 방식이 기존 A 클래스나 AB 클래스와 다르게 디지털화해 적은 전원으로도 높은 출력을 증폭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풀레인지, 하이패스, 로우패스 기능을 모두 사용하도록 설계된 것이 대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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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와이드 레인지 스피커를 트위터가 아닌 미드레인지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서울시 관악구 승방10길 양성진


A5. 와이드 레인지는 대다수가 2.5인치 구경을 채택하며 서라운드 에지와 댐퍼를 적용한 전형적인 스피커 드라이버 형태이고 실제 재생 범위 또한 미드레인지 영역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와이드 레인지의 재생 하한점이나 상한점 선택은 사용하는 파워핸들링에 따라 다를 수 있고 미드우퍼 또는 트위터와의 상관관계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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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6. 현재 가공 없이 미드우퍼를 도어의 순정 자리에 설치한 상태인데, 인클로우저 작업만으로 음질 개선 효과가 클까요? 차량은 그랜저이고 스피커는 포칼 베릴리움 6W2 Be 유닛입니다.

충청북도 제천시 용두대로15길 이우현


A6. 스피커 드라이버를 구동할 때 프리 에어 타입의 배플과 인클로우저 형태를 비교하면 전대역에 걸쳐 인클로우저에 적용된 스피커가 우월한 음향 특성을 가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인클로우저 적용 시 주의할 것은 스피커 드라이버에 요구되는 필수용적을 갖추고 차량 도어에 장착 가능한 조건이 반드시 동반돼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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