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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호 Q&A

카오디오매거진 0 47 0 0

Q1. 도어의 순정 스피커 크기가 4인치입니다. 6.5인치 미드우퍼를 장착하려면 가공이 반드시 필요하겠죠?

강원 춘천시 삭주로 김창선


A1. 4인치에서 6.5인치로 스피커 구경이 변경되면 일정 부분 도어트림의 가공은 필수적으로 따르게 됩니다. 스피커 구경이 커지는 만큼 장착범위가 확대되므로 스피커 후면부의 마그넷과 유리 창문이 서로 간섭하지 않고 스피커 전면부의 진동판과 도어 트림이 서로 간섭하지 않도록 주의깊게 살피면서 장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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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스피커 Ω 계산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4Ω 미드베이스 4조를 연결해 4Ω으로 구동해 사용하고 싶은데 정확한 연결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또 스피커를 1Ω으로 사용할 때와 4Ω으로 사용할 때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대전시 서구 갈마중로7번길 장규민


A2. 스피커는 파워앰프의 입장에서 부하를 받는 요소로 저항의 직병렬 연결에 관한 공식을 적용하면 됩니다. 4Ω과 4Ω을 병렬연결하면 2Ω이 되고 4Ω과 4Ω을 직렬연결하면 8Ω이 됩니다. 따라서 4Ω을 2조씩 병렬로 연결해서 2Ω 2조를 만들고 2Ω 2조를 다시 직렬 연결해 4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스피커와 파워앰프의 관계에서 임피던스가 커질수록 음질은 저하되나 출력은 커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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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그랜저 HG 차량의 오너입니다. 메인 전원선을 직접 연결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특히 전원선을 보닛에서 실내로 유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경기도 군포시 군포로585번길 한재민

A3. 배터리가 엔진룸에 위치한 차량의 메인 전원선을 시공할 경우 엔진룸과 실내를 차단하는 격벽에 전원선의 굵기에 맞는 홀을 가공하고 타공된 철판이 전원선 피복에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커플링을 사용해 안전한 시공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Q4. 전원 보강을 위해 보조 배터리와 커패시터 중 어느 것을 추가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일까요?

인천시 남동구 선수촌로 조희윤


A4. 보조 배터리를 추가하면 전원을 저장할 공간의 용량이 증가하는 것이지 전원 자체의 용량이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제네레이터의 전원 발생량도 같이 증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한번 소진된 두 배터리의 전원충전이 기존 1기의 배터리를 사용할 때와 동일한 수준이 됩니다. 반면에 커패시터는 배터리와 다른 개념으로 저전력의 상황에서도 스스로 충전량을 획득하는 속도와 능력이 뛰어나고 용량이 만충전된 배터리에 비해 비록 소량일지라도 전원부족분에 대한 메리트가 실질적으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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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컴퓨터용 쿨링팬을 파워앰프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파워앰프가 켜져 있는 동안만 팬이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배선 연결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알려주세요.

서울 성북구 장월로1길 한정호


A5. DC 12V를 사용하는 쿨링팬은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차량운행 시 항시 가동할 경우 + 전원은 ACC를 사용하시고 파워앰프가 작동할 경우에만 가동하실경우 파워앰프의 리모트 단자에 + 전원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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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6. 서브우퍼 컨트롤러를 장착하고 싶은데, 주위에서는 음질이 변한다고 말립니다. 음질 훼손 없이 서브우퍼 볼륨 컨트롤러를 사용할 방법은 없나요?

인천 남동구 선수촌공원로 공희윤


A6. 서브우퍼 베이스 컨트롤러는 서브우퍼의 재생음에서 베이스를 부스트하거나 음량을 커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컨트롤러의 형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파워앰프에 설정된 값에서 단순히 게인의 가감을 통해 음량을 가감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저음부에서 에너지값이 비교적 큰 40Hz 부근에 일정량의 Q값을 줘 강제로 음을 부스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베이스 부스트 타입의 컨트롤러는 원음 재생에 강제로 부스트를 가해 저음을 강조하므로 원음이 변형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필요에따라 적용이 필요할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단순히 저음량을 증감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순수하게 Q값의 변형이 없는 컨트롤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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