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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lix SDMI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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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기적인 성능의 범용 MOST 컨버터 

Helix SDMI25


순정 소스유닛 활용으로도 준하이엔드급 하이파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길이 새롭게 열렸다. 독일 유수의 카 하이파이 오디오 업체인 오디오텍 피셔사에서 범용 MOST 컨버터인 SDMI25를 선보인 것. 헬릭스 SDMI25는 획기적인 성능에 콤팩트한 크기를 갖췄고 가격까지 저렴해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다.

글·사진|최민석(아리엘코퍼레이션 기술지원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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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유닛에서 출력하는 신호는 크게 디지털과 아날로그로 구분할 수 있다. 전통적인 카 오디오 소스유닛(순정 포함)들은 자체 DAC(Digital to Analog) 컨버터를 통해서 아날로그 신호로 출력하는 방식이 주류였다.

이 신호는 다시 직접 스피커를 구동할 수 있는 크기의 출력을 가진 하이레벨(Hi-level) 신호와 별도의 프로세서를 통하거나 앰프에 입력해서 증폭하는 방식의 로우레벨(Low-level) 신호로 나뉜다. 이와 같이 친숙하고 주류를 이루던 방식을‘전통적’이라고 한 이유는 순정 소스유닛을 주축으로 한 고급 사운드 시스템들이 급격하게 CAN(Controller Area Network)이나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방식이 도입된 것은 바로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기술이 기술을 발전시키는 현재의 자동차 산업에서 급물살처럼 확장되고, 첨단화되고 있다. 초기 방식인 CAN은 차량의 수많은 각종 제어장치들의 일부로서 카 오디오 시스템이 포함돼 있다. 반면에 MOST 시스템은 특수한 통신 메커니즘과 높은데이터 전송 속도를 기반으로 인포테인먼트 ECU를 차량에 쉽게 통합시킬 수 있는 자동차 산업용 멀티미디어와 인포테인먼트 네트워킹의 표준이다.

우리가 모두 체감하듯이 최신 차량들의 소스유닛들은 단순하게 음악소스만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된 전장품의 일부로서 내비게이션, 텔레메틱스, 다량의 차량 정보를 안내하는 모니터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외부 통신 라인을 갖추고 실시간의 정보들을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이 MOST 신호는 디지털 형식의 가공되지 않은 원본에 가까운 신호라서 아날로그 방식으로 신호를 처리하는 전통적인 카 오디오 제품들로는 음성신호만 분리해서 추출할 방법이 거의 없었다. 이런 경우라면 차량에 포함된 순정 앰프는 위치와 목적에 맞게 설계된 스피커에 전송하는 분할된 신호로 가공된 상태의 하이레벨 신호를 내보내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이 신호들을 취득하고 다시 조합(서밍/Summing)해서 풀레인지(Full Range) 로우레벨 신호로 변환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신호 자체가 이미 가공돼 증폭한 것을 재조합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므로 왜곡과 손실이 많이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취득할 수 있는 원래의 신호 자체가 단순히 시그널 대역만 분할한 것이 아니라 T.A(Time Alignment)나 이퀄라이징이 포함된 의도적으로 왜곡된 신호다. 그래서 CAN이나 MOST 방식의 순정 앰프들이 장착된 차량에 애프터마켓 카 오디오 제품을 추가적으로 사용할 경우 충분히 만족스러운 사운드 품질을 얻는 것은 쉽지 않았다.

MOST 신호는 표준 규약이면서도 각 자동차 메이커의 고유 신호들이 포함되기 때문에 표준화된 장치로 신호를 추출해 내는 것도 불가능한 것이 정설이다. 일부 카 오디오 브랜드들이 MOST나 CAN 신호에서 소스유닛의 음악 신호를 추출해 내는 장치들을 개발해 상용화한 적은 있었지만, 소수의 특정 차량들만 가능하거나 가격이 고가여서 상품으로서 성공했던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콤팩트한 크기와 안정적인 성능

지난 연말 브락스로 명성 높은 독일의 유수한 카 하이파이 오디오 회사인 오디오텍 피셔사에서 범용 MOST 컨버터인 헬릭스 SDMI25를 개발하고 상용화한다고 발표했다. 다른 브랜드에서 한 번도 성공하지 못했던 범용 제품이라는 것도 놀랍지만 크기가 어디에나 장착이 가능할 만큼 콤팩트하고 가격이 기존 일부 제품들의 1/3에도 못미칠 정도로 저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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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도표는 현재 SDMI25가 지원하는 차량의 브랜드와 호환 리스트다. SDMI25라는 명칭은 MOST25 규격을 따르는 차량들을 위한 제품이라는 의미이다. 최근 일부 차량들이 MOST150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모든 차종을 커버하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프터마켓 카 오디오가 가장 활성화된 BMW의 경우 최신 차량인 코드명 G 시리즈의 로직7이나 하만카돈 시스템, B&W(G30 5시리즈 기준)까지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순정 소스유닛을 활용한 준하이엔드급 하이파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또한 신규 카 오디오 시스템의 구성뿐만 아니라 단종된 BMW의 E 시리즈(코드명), F 시리즈(코드명)의 순정 앰프가 고장난 경우 발생하는 고가의 순정 앰프 교체 비용이나 수리 비용보다 저렴하게 업그레이드된 사운드를 얻을 수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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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도 획기적인 것은 작고 안정적이면서도 비교적 쉬운 설치법이 다. 별도의 차량 코딩이나 순정장치의 변형/개조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제품 작동의 안정성과 지속성, 신뢰성이 매우 크게 개선됐다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다(그러나 헬릭스 SDMI25의 장착 매뉴얼에 따르면 차량의 전자/제어장치와 제품의 안정성을 위해 숙달되고 인증된 전문가의 설치를 권장하고 있다. 설치를 위해 특별한 순서를 준수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개인의 DIY 장착은 절대 권장하지 않는다).

헬릭스 SDMI25는 순정 소스유닛의 기능을 100% 사용하면서도 하이엔드 하이파이 시스템으로의 확장을 희망하는 유저나 A/S기간이 지나서 발생한 순정 앰프의 과도한 수리비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질좋은 사운드를 갈망하는 사용자들에게 훌륭한 대안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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